1,830 ▲ 80 (+4.57%)
01/22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멜파스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멜파스 (096640) MELFAS Inc.
반도체 팹리스 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등
(1) 산업의 특성
(가) 업계의 정의

전자기기의 입력장치는 입력 신호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적 원리에 따라 기계식,광학, 터치, 영상, 음성 입력장치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50

50


당사의 사업 분야는 전자기기 입력장치 중에서도 터치 입력장치 제조업에 해당합니다. 터치 입력장치는 손가락 및 특정 물체의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입력신호를 발생 시킬 수 있는 장치이며, 입력장치를 제어하는 터치 컨트롤러 IC가 터치스크린, FPBA,터치키 등의 모듈에 탑재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나) 터치스크린 개황

1) 터치스크린 개요 및 구조

터치스크린이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화면에 나타난 문자나 특정 위치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특정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한 입력장치입니다. 1970년대 컴퓨터 보조 도구로서 개발된 터치스크린 기술은 적용 제품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은행의 ATM, PDA, PMP, 노트북의 터치패드, 내비게이션 등에 적용되고 있고, 특히 정전용량방식은 급성장 중인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은 화면을 직접 터치하여 조작할수 있으므로 조작 효율성, 편의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은 기본적으로 터치스크린 패널, 터치 컨트롤러 IC, FPCB 등으로 구성됩니다. 터치스크린 패널은 PET 필름 또는 Glass 등의 기판(substrate)에 특정 형상으로 패터닝된 ITO 전극 및 ITO 전극과 연결되는 배선 패턴을 형성한 패널을 뜻합니다. 배선 패턴은 통상 은(Ag)으로 형성되며, 패널의 일단에는 FPCB와 연결하기 위한 접착 패드가 배치됩니다. 터치스크린 패널에 형성된 전극에서 접촉입력의 유무를 판단하고 입력좌표를 검출하며 터치 컨트롤러 IC로 신호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2) 터치스크린 기술 종류 및 특징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대표적인 터치스크린 기술은 정전용량방식과 저항막방식 기술인데 주로 스마트폰 등 중소형 사이즈의 터치스크린에 적용되며, 중대형 사이즈의 제품 적용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 정전용량방식

정전용량방식은 특정 디자인에 따라 패턴을 이루고 있는 ITO 필름 층으로 구성됩니다. 기본 원리는 전극에 인체가 접촉됨에 따라 발생하는 정전용량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며, 층 구조 및 ITO 필름의 패턴에 따라서 업체별로 기술 형태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 51

51


정전용량방식은 표면에 필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저항막방식보다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저항막방식의 터치스크린 수명이 100만 터치 수준인데 비해서 정전용량방식은5,000만 터치 이상의 수명을 가집니다. 그리고 저항막방식에서는 구현되지 않는 멀티터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표면에 동시에 2개 이상의 접촉이 이루어져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소형화가 용이하고 빛 투과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장점때문에 휴대폰용 터치스크린에 적합하여,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LG전자의 G 시리즈 등에 적용되었습니다.

 

나) 저항막방식

저항막방식은 ITO가 코팅된 두 장의 기판을 합착시킨 구조로 두 기판 사이에는 스페이서(Spacer)들이 존재합니다. 손가락이나 펜으로 표면에 압력을 가할 경우 두 층이 붙으면서 전압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를 감지하여 입력이 가해진 위치를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상판은 구부러져야 하기 때문에 필름을 사용하며, 하판은 필름, 플라스틱, 글라스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53

53

 

3) 터치스크린 기술 비교

정전용량방식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편의성, 제품 디자인 등과 관련한 기준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분 정전용량방식   저항막방식
빛 투과율 90% 이상 75~85%
내구성                              강함
- 외부충격, 긁힘에 강함
- 외부환경(온도,습도 등) 변화에 따른 오작동 없음
- 이물질 유입 없음
                               약함
- 기술 구조적으로 견고하게 제작 불가능
- 외부충격 및 긁힘에 약함
- 이물질 유입과 외부환경에 따른 오작동
기능 멀티터치 가능
근접 센싱 가능
멀티터치 어려움
근접 센싱 불가능
패널 두께 얇음 상대적으로 두꺼움
기술 진입장벽 높음 (터치 컨트롤러 IC  설계기술) 낮음 (패널 조립)
입력 방법 손가락, 전도성 펜 손가락, 스타일러스 펜


(다) 터치키 개황

1) 터치키 개요 및 구조

터치키는 버튼을 힘을 주어 눌러야 입력 가능한 기계식 키와 다르게 사용자가 손가락을 접촉하는 동작만으로도 입력이 가능한 전자식 입력 장치입니다. 기술적으로는 터치스크린 기술에서 설명한 정전용량방식과 동일한 원리를 사용합니다. 사용자의 손가락과 같은 전도체를 단극판에 근접하거나 접촉하여 단극판의 유전율이 변화될 경우, 그에 따른 정전용량 변화를 검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스위칭 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라) 터치 컨트롤러 IC  개황
1) 터치 컨트롤러 IC  개요 및 구조
터치 컨트롤러 IC는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솔루션에 핵심이 되는 제품으로서, 터치 패널에서 전송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디스플레이상의 좌표를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터치 컨트롤러 IC는  터치스크린, FPBA, 터치키 모듈에 포함되거나, 단품 그 자체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터치스크린 시장

1) 터치스크린 업계 전망

Display Search에 따르면 2014년 터치스크린 제조 산업은 약 284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2015년 약 290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매출 성장률은 올해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흥시장을 필두로 한 중저가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상당한 가격 경쟁이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신흥 시장은 비교적 낮은 사양과 낮은 판매 가격 기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출하량을 견인하는 핵심 열쇠입니다. 각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고려할 때, 화이트 브랜드(제조원이나 판매원의 브랜드가 부착되지 않은 제품을 일컬음)가 여전히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터치스크린 시장 규모 전망>
구 분 2012 2013 2014(E) 2015(E) 2016(E) 2017(E)
터치스크린 매출 (십억달러) 23.3 28.9 28.4 29.0 29.7 29.7
매출 성장률 (%) 46 24 -2 2 2 0
터치스크린 출하량 (백만대) 1,293 1,513 1,721 1,954 2,197 2,384
출하량 성장률 (%) 19 17 14 14 12 8

(출처: "Q2 '14 Touch Panel Market Analysis Report", Display Search)


2) 터치스크린 적용 동향

가) 제품군 별 터치스크린 적용률과 시장 규모
특정 적용 제품에 대한 터치스크린의 시장 규모는 해당 제품의 전체 시장 규모와 그 시장에서의 터치스크린 적용률을 곱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시장의 중요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시장 규모와 적용률 두 요소가 모두 중요한 지표로 쓰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는 100%에 달하는 터치스크린 채용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밖의 노트북 PC와 올인원 PC 등의 제품에서도 터치스크린 적용률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4년 적용 제품별로는 기존의 기조와 동일하게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성장이 견인하여, 2014년 휴대전화용 터치 패널의 증가세도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고사양,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이 다소 포화됨에 따라 신흥 시장이 성장세에 주요한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휴대전화용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커진다는 것은 터치 패널의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중국 또는 신흥 시장에서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터치 패널에 대한 가격 인하 압력 역시도 커져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Display Search에 따르면 태블릿PC에 적용되는 정전용량식 터치패널은 2013년 약 2억 5천만개에 달하는 출하량을 기록하며 상당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대부분은 정전용량방식의 터치를 채택했으며, 그 수요의 대부분은 중저가, 화이트 박스 시장에서 일어났습니다. 또한 휴대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요의 대부분은 10.1인치 이하에 집중되었습니다. 가격 역시 최우선 고려 사항입니다. 결과적으로 필름 기반의 저가 터치 솔루션이 선호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2014년에는 초기 예측과 달리 태블릿PC의 성장세가 빠르게 개선되지는 않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Display Search에 의하면 터치 패널을 채용한 노트북 PC는 2013년 약 2천만개의 출하량을 기록하였고, 그 중 98%가 정전용량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카테고리에는 낮은 시트 저항력과 높은 수율 조건을 겸비한 새로운 물질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메탈메쉬와 같은 물질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지만, 아직은 충분한 공급이 가능한 OGS(One Glass Solution)가 주요 채택 방식입니다.

또한, 새롭게 터치 시장을 견인할 주인공은 플렉서블 또는 웨어러블 기기로서, 차세대 스마트 기기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스마트 기기는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와 GFF와 같은 필름 기반 ITO 터치 모듈을 채택하고 있으나, 곡률의 반경이 작아짐에 따라 ITO를 대체할 물질, 제조 공정 혁신 등이 대량 양산으로 나아가기 위한 선결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오토모티브(Automotive)에 대한 수요 역시 향후 기대되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나) 휴대폰 시장의 중요성
5년간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피쳐폰이 -16% 성장률을 기록할 때, 스마트폰은 연평균 +2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휴대폰 시장은 다른 모든 터치 가능한 잠재적 제품군의 시장보다도 압도적으로 크다 할 수 있습니다. Display Search에 따르면 2013년 전체 휴대폰 시장 출하량 규모는 17억 6천만대에 달하며 이중 터치스크린을 채용하는 스마트폰이 9억 7천만대에 달합니다. 이는 전체 터치 시장의 55%에 달하는비중입니다.

Display Search에 따르면, 2013년에는 5.5~6.x인치의 패블릿폰(휴대폰과 태블릿의 합성어로 풀브라우징 태블릿PC 기능까지 가능한 5인치 대 이상의 스마트폰)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2013년 출하량 2억 5천만대에서 2014년 3억 1천만대를 상회하며 2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전체 업계의 규모, 성장성, 터치스크린 적용률을 모두 고려할 때 휴대폰 시장은 아직까지 터치스크린 업계에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태블릿PC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기에 이 또한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시장임이 분명합니다.
 
다) 터치스크린 기술 적용 전망

2008년까지 휴대폰에 적용되었던 터치스크린 기술은 대부분 저항막방식이었습니다. 저항막방식은 입력 정확성과 제작의 용이함 때문에 양산 적용이 가장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고 멀티터치 기능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많은 휴대폰이 저항막방식에서 정전용량방식을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Apple社에서 iPhone에 적용하면서 주목을 받았던 정전용량 터치스크린 기술은, 멀티터치 기능과 강한 내구성, 디자인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및 중국을 비롯한 해외 업체의 대부분은 휴대폰에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을 채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 터치키 시장
1) 터치키 시장 적용 동향

가) 휴대폰의 터치키 적용 배경
휴대폰 업계에서의 터치키 적용은 IT제조업체 전반으로 터치키 적용이 확대되는 계기로 작용하였습니다. 휴대폰에 터치키가 적용될 수 있었던 배경은 제품 디자인 향상입니다. 기계식 키는 각 키를 별개의 부품으로 구성해야 하는 반면 터치키는 일체로 구성된 전면을 터치 입력 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기기 전면을 매끄럽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주요한 구매 결정요소로서 휴대폰의 디자인이 부각되던 시기에 터치키는 업계에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나) 디스플레이 장치 (모니터, TV, 디지털 액자)

디스플레이 장치를 포함하는 모든 가전 제품에서 디자인이 중요시되면서, 디스플레이 장치의 기능에 할당되는 기계식 키를 제품의 전면이 아닌 하단부에 배치하는 형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등 휴대폰에 활발하고, 모니터, TV, 디지털 액자 등의 중대형 제품에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3) 제품과 일반 경기변동과의 관계 및 계절성

당사 제품(터치스크린 모듈, 터치키 모듈)이 주로 적용되는 제품군에는 스마트폰, 패블릿폰, 태블릿 PC, 디지털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 여건
(1) 경쟁 상황
(가) 경쟁사 정의 기준 : 터치 컨트롤러 IC  생산 기술 보유 여부

정전용량방식 터치 입력장치 업계의 중요한 특징은 핵심 기술이 터치 컨트롤러 IC에집중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공급사슬 상에서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업체가 기술력, 가격 결정권 등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습니다.

<멜파스의 사업영역과 관련된 업체 현황>
구 분 업체명 터치
컨트롤러 IC
모듈
터치키 터치스크린
저항막방식 정전용량방식
당사 ㈜멜파스
경쟁사 Atmel
Cypress
Synaptics


상기 표는 터치스크린, 터치키 모듈과 관련한 사업을 하는 대표적 상장 업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표에 제시되었듯이 사업화가 가능한 수준의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 기술을 보유한 주요 경쟁업체는 Atmel, Cypress, Synaptics가 있습니다. 국내 터치 컨트롤러 IC 업체에는 이미지스, 지니틱스, 지투터치가 있습니다.


(나) 경쟁사 : 정전용량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업체 3개社

정전용량 터치센싱 기술과 제품의 공급 사슬을 고려하여, 당사는 경쟁업체를 터치 컨트롤러 IC 생산 기술이 있는 외국계 3개 업체로 한정하여 정의하였습니다. 각 업체의주요 제품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멜파스 주요 경쟁 업체의 터치센싱 솔루션 >
업체명 멜파스 Atmel Cypress Synaptics
주요 제품명 MMS Series Max Touch True Touch Clear Pad
Click Pad


(다) 국내외 터치입력장치 관련 주요 업체 현황

1) 터치스크린 관련 주요 업체 현황

구 분 ITO 필름 ITO 글라스 터치
컨트롤러 IC
터치스크린 모듈 디스플레이 일체형
터치스크린 모듈
국내 에스맥
일진디스플레이
동진쎄미켐
- 멜파스
이미지스
지니틱스
지투터치
멜파스
일진디스플레이
이엘케이
에스맥
시노펙스
태양기전
네패스디스플레이
토비스
썬텔
LG이노텍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국외 Nitto Denko
Toray
OIKE
Asahi Glass
NEC
G-Tech
Coming
Wintek
TPK
Optera
Atmel
Cypress
Synaptics
Nissha
Gunze
Matsushita
3M
Jtouch
Young Fast
SWENC
Wintek
TPK
ELO
CMO
AUO
Sharp


2) 터치키 관련 주요 업체 현황

터치키의 경우 터치 컨트롤러 IC 외에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한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터치스크린 주요업체현황 중 터치 컨트롤러 IC 생산 업체인 멜파스, Atmel, Cypress,Synaptics 등이 주요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경쟁사 기술 비교 및 멜파스의 경쟁 우위
(1)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강약점
(가) 모듈 공급에 따른 강점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은 저항막방식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이 요구됩니다. 터치입력 시 발생하는 정전용량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회로 및 알고리즘이 터치 컨트롤러 IC에 탑재되어야 하며, 특히 터치 컨트롤러 IC의 알고리즘은 터치스크린 패널의 ITO 전극 디자인에 의존합니다.

멜파스의 경쟁사인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업체들의 경우에는 공급사슬 중 터치 컨트롤러 IC에 해당하는 부분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멜파스의 경우에는 공급사슬 상에서 담당하고 있는 범위가 더 넓습니다. 멜파스의 사업 영역을 아래와 같이 공급사슬에 표시하였습니다. 멜파스는 터치 컨트롤러 IC 설계 및 테스트뿐만 아니라 FPCB/ITO 필름 디자인,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공급사슬]

[공급사슬]


멜파스가 터치 컨트롤러 IC 설계 제조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까지 사업영역을 관리하는 것에는 터치스크린 모듈 조립, 품질 관리의 측면을 넘어선 그 이상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공급사슬내 시너지 효과입니다. 터치 컨트롤러 IC, FPCB, ITO 필름으로 연결되는 정전용량방식의 공급사슬은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에 의해 긴밀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둘째, 공급사슬 상에서의 지배력이 강화됩니다. 기술의 핵심인 터치 컨트롤러 IC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영업, 판매의 접점인 모듈 제조업을 함께 할 경우에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용이합니다. 또한 공급사슬 상에서 원가경쟁력 확보에 유리하고, 고객사와적정한 마진을 조율, 관리하여 공급 사슬 상의 중간 부품 업체들도 안정적인 영업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조공정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당사는 터치스크린 제조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당사가 보유한 터치 컨트롤러 IC 기술과 접목하여 기능적으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라. 회사 성장과정

구 분 시장 여건 생산 및 판매 활동 개요 영업상 주요전략
국 내 국 외
설립시
('00~ '05년)
- 공공장소의 티켓 발매기, ATM 등에 설치되는 중대형 터치스크린 위주로 시장 형성
- 소형 전자기기에 대한 터치 입력장치 적용 초기 단계
- 미국 Apple社의 터치 휠 키가 장착된 Ipod nano 출시
- 전자기기의 디자인, 사용편의성 및 감성을 고려한 UI가 중요시 됨
- 회사 설립
- 정전용량방식의 지문인식 칩, 솔루션 개발 (MPCS1000)
- 정전용량방식 터치 컨트롤러 IC  초기 모델 개발 (MCS1000)
- 정전용량 터치센싱 원천 기술 개발 및 경쟁력 확보
- 주요 기술 특허 출원
터치키
성장기
('06~ '08년
상반기)
- LG전자에서 터치키를 적용한 휴대폰을 출시함(초콜릿폰), 1000만대 이상의 판매 달성
- 삼성전자 외 휴대폰 제조업체에서 터치키 휴대폰 출시
- 저항막방식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닌텐도 DS게임기 출시
-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Apple社의 Ipod touch 출시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 08년도 중반부터 고가 휴대폰에 터치스크린 장착
- 정전용량방식의 터치 컨트롤러 IC  개발 (MCS2000, 3000)
- 터치키 솔루션 개발,  
- 삼성전자 휴대폰, 모니터에 터치키 공급
- 삼천만불 수출의탑 수상
- IR52장영실상수상 (자동감도 조절기능 갖는 정전용량형 터치센서)
- IT업계의 글로벌 리딩 업체인 삼성전자에 대한 영업망 구축함으로써 업계로부터 터치 센싱 기술 신뢰도 검증
- 휴대폰 외에 모니터, MP3 Player 등 터치 솔루션 적용 제품의 다양화 시도
- 해외시장 개척 (중국 천진법인 설립)
터치 스크린
성장기
('08년 하반기 ~)
- 터치스크린 휴대폰 개발 선도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휴대폰 업계 점유율 2,3위로 도약
-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 기술 확대  
- 휴대폰 업계 터치스크린 장착 일반화
- IT업계에서의 터치스크린 입력장치 장착 비율 급증 (휴대폰, 게임기, 디지털카메라, MP3 Player등)
- 터치스크린용 터치 컨트롤러 IC  개발 (MCS 5000, 6000, 7000, MMS-100)
-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솔루션 개발, 삼성전자 휴대폰에 공급
- LG전자 고가 휴대폰 Prada2, 옵티머스원 등의 모델에 터치스크린 솔루션 공급
- DPW 터치솔루션 개발, 공급
- Table PC 등의 중대형 터치스크린 솔루션 개발, 공급
- 품질, 가격, 브랜드 경쟁력 제고
- 해외시장 영업 마케팅 강화 (대만 핀란드(유럽) 설립)
- LG전자, Pantech, KT Tech, SK Telesys, Fujitsu, Toshiba, Sharp, Kyocera, HTC, Hwawei, Truly 등 국내외 주요 업체로 고객 다변화
터치 컨트롤러 IC  수요의 증가
('11년 하반기~)
- 글로벌 핸드셋 시장, 특히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업계 점유율 1위로 도약
-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 기술의 진보  
- 휴대폰의 터치스크린 채택율 지속적 증가
- 스마트폰에 이어 태블릿 PC 등의 중대형화 제품의 정전용량방식 채택율 증가
- 터치 컨트롤러 IC의 수요 증가
- DPW 터치솔루션의 수요 증가
-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및 LG전자 옵티머스 시리즈 등 주요 고객의 전략 스마트폰에 당사 터치 컨트롤러 IC 독점 공급 및 터치스크린 모듈 공급  
- 해외시장 영업 마케팅 강화(미국 시카고 지사 설립)
- 스마트폰 시장의 업계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의 주요 전략 모델에 집중  
터치스크린
재도약기
('12년 하반기~)
- 중저가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 터치스크린 모듈 업체 경쟁 심화
- 중저가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 스마트폰 중에서도 패블릿폰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터치스크린 모듈 업체 경쟁 심화
- DPW(G1F) 터치스크린 모듈 수요 증가
-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당사 DPW(G1F) 타입 터치스크린 모듈 공급
- GF1, Slim GFF 등의 신규 터치스크린 솔루션 개발 및 양산
- 베트남 공장 동종 업계 최초 양산 시작
-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에 따라 DPW(G1F) 터치스크린 모듈 영업 강화
- GF1, Slim GFF 터치스크린 모듈 영업 강화
- 핵심 원천특허인 1-layer 영업 강화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Touch Sensor 제품 Touch Screen Panel 123,130 83% 265,090 77% 668,702 84% 191,573 50% 188,111 74% 195,480 78%
Chip 25,060 17% 78,092 23% 125,587 16% 191,698 50% 68,131 26% 56,259 22%
합     계 148,190 100% 343,182 100% 794,289 100% 383,271 100% 256,242 100% 251,739 100%


당사의 제품은 납품 방식에 따라서 터치 컨트롤러 IC와 터치스크린 모듈로 구분할 수있습니다. 제15기 반기 매출 비중으로 볼 때, 83%가 터치 스크린 모듈에서 발생했습니다.

터치 컨트롤러 IC만을 납품하는 경우, 그 매출액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으나 당사 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당사의 터치 컨트롤러 IC를 사용해터치스크린 또는 터치키 모듈을 제조하는데, 당사는 모듈의 종류 및 세부 조건에 따라 그에 맞는 터치 컨트롤러 IC를 공급하고 기술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된 FPCB에 터치 컨트롤러 IC와 LCD, 각종 부품을 실장한 터치키 형태로 납품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LED 제어, 오동작 방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등 기술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터치스크린 모듈 매출은 현재까지 당사 매출의 주된 비중을 차지했으며 앞으로도 그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이유는, 터치스크린 모듈은 터치 컨트롤러 IC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ITO 패턴 디자인, 윈도우-터치패널 접착공정 등, 당사 내부의 독자적인 제조 기술력 및 지원이 필요한 공정이 많기 때문입니다.

(1) 터치 컨트롤러 IC

당사는 새로운 회로 기술, 개발 프로세스, 패키징 기술을 도입하여 휴대용 전자 기기에 대해 저비용, 최소화된 크기, 높은 신뢰성, 저전력 소모의 인터페이스 구현이 가능하도록 독자적으로 터치 컨트롤러 IC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정전용량 인식 기술로서 개발된 터치 컨트롤러 IC를 'MMS-Series' 또는 'MCS-Series'로 지칭합니다. 2011년 MMS-100 Series, 2012년 MMS-200 Series가 출시되어 그 성능이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의 전략 휴대폰 및 태블릿 PC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3년 하반기부터는 연간 출시 전략을 보완하여 세분화 된 시장에 대응하는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형 인치를 커버할 수 있는 전용 터치 컨트롤러 IC를 비롯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는 터치 컨트롤러 IC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원천 특허를 보유한 1-layer 방식의 GF1이 2014년 중저가 시장에서 크게 확대됨에 따라, 인치 확대 및 성능 개선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기술을 선도하는 회사로서 터치 컨트롤러 IC의 경쟁력으로 인정 받아 향후 적용 제품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가고자 합니다.


(2) 터치스크린 솔루션

터치스크린은 터치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화면에 사람의 손 또는 물체가 닿으면 그 위치를 파악하여 저장된 소프트웨어에 의해 특정 처리를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시장의 특성에서 살펴본 것처럼 터치스크린 구현 기술의 종류 중에서 소형 전자기기에는 정전용량방식, 저항막방식 터치스크린이 적합합니다. 당사는 2007년 상반기부터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개발을 시작하여 1년 만에 터치스크린 모듈에 당사의 터치컨트롤러 IC를 장착하여 구조 및 기능상의 독자적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정전용량방식 터치키 개발을 통해 누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는 터치스크린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08년 상반기에는 터치스크린 제조 설비를 갖추고, 하반기부터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 모듈을 휴대폰/스마트폰, 태블릿 PC, 디지털카메라 등의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2년 하반기부터는 DPW(Direct Patterned Window) 중 G1F 타입의 수요가 고객사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타깃으로 많은 수요를 일으켰습니다.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GFF, G1F 타입뿐만 아니라 GF1, G2, Slim GFF 타입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및 적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 단층 (1 Layer) ITO 터치스크린

일반적으로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은 2층, 3층 구조로 구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2008년 상반기에 단층 ITO 구조(1-layer)의 터치스크린 구현을 위한 ITO 패턴, 그에 특화된 터치 컨트롤러 IC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하였으며,휴대폰 업계의 글로벌 리딩 업체인 삼성전자의 휴대폰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에 납품하는 터치스크린 제품 모델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당사의 단층구조 터치스크린 제조 기술력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 받았으며, 이는 멜파스 터치스크린 솔루션의 주요한 경쟁력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에는 GF1의 비중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가 핵심 원천 특허로 보유하고 있는 1-layer 구조의 터치스크린 모듈 전극 패턴을 활용,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결합해 GF1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ITO 대체 물질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하여 향후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layer 멀티 터치 전극 구조에 대한 기술은 2007년 특허 출원하여 국내 및 미국에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는 멀티터치가 가능한 터치스크린의 전극을 단일층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회피할 수 없는 필수적인 기술로 멀티터치용 터치스크린의 단일층 터치 전극 구조에 대한 원천 특허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터치스크린 패널은 X/Y축이 각각의 층으로 구현되거나, X/Y축 센서들 간의 교차점이 절연층과 금속 브릿지에 의해 2층 구조로 구현된 터치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특허 기술을 사용하면 2층 구조를 포함하지 않으면서도 브릿지 없이 단일층 상에 X/Y축 센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터치스크린 패널 제조 시 2장의 센서 층을 적층하거나 금속 브릿지를 형성하는 등의 복잡한 제조공정을 단순화 시킬 수 있어 제조원가를 줄일 수 있으며, 패널의 두께도 얇게 제조가 가능합니다. 또한, 본 특허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Apple社의 2층 구조 멀티 터치 전극 구조의 터치 센서 특허를 회피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나) 멀티 터치 기능의 터치스크린

멀티 터치 기술은 터치스크린에서 2개 이상의 위치에 동시에 손가락을 접촉하여 입력을 가했을 때 각 입력 좌표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멀티 터치 기술은 한번에한 지점에 대한 좌표를 인식하던 기존 방식에 비해서 입력 효율이 높고, 직관적이고 다양한 입력이 가능해서 전자제품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그 적용률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멀티 터치는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에서만 구현 가능한 기술이므로, 저항막방식 터치스크린에 비해 정전용량 터치스크린이 성장 잠재성을 높게 평가 받게 된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다) DPW (Direct Patterned Window) 솔루션

일반적으로 터치스크린 패널 제조 시, 별도의 기판(PET, PI, PMMA, PC, PES 등)에 감지 전극을 형성하고, OCA 등의 접착 물질을 이용한 합지(Lamination)공정에서 감지 전극이 형성된 기판을 윈도우에 부착합니다. 하지만 DPW(Direct Patterned Window)는 명칭의 뜻 그대로 별도의 PET 기판이 아닌 윈도우에 직접 감지 전극을 형성하는 터치스크린 제조 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Acryl 또는 Glass 재질의 윈도우에 분사(Sputtering) 공법으로서 직접 감지 전극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DPW 솔루션은 터치스크린 제조 수율 향상으로 인한 원가의 경쟁력이 있습니다. PET기판과 윈도우를 부착하는 합지 공정이 생략되므로 공정 수율을 향상할 수 있으며, 보다 얇은 두께로 터치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에 직접 감지 전극을 형성하는 기술 특성상, 단층 ITO 터치스크린 솔루션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터치키 솔루션

터치키는 터치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기계식 변형 없이 가벼운 접촉만으로 입력이 가능한 장치입니다. 터치키 모듈은 설계된 FPCB에 정전용량 터치 컨트롤러 IC와 LED, 각종 부품을 실장하여 완성되는데, 기술적으로는 사용자의 손가락과 같은 전도체를 터치키의 전극에 가까이 하거나 접촉하여 전극의 유전율이 변화될 경우 그에 따른 정전용량 변화를 검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접촉 여부를 판단하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당사는 정전용량방식의 터치키 모듈 제조뿐만 아니라, 기능 테스트 및 소프트웨어 기술 지원까지 포함하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사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터치키의 구조 및 기술적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터치키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터치키는 제품 디자인 트렌드에 민감한 휴대폰 업계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해서, 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가전 제품에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터치키를 적용할 경우 제품 디자인 향상, 조작 편의성 증대, 새로운 UI 적용 측면의 장점이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당사는 특정 고객의 매출 비중이 커, 판매단가를 기재하는 것은 회사의 영업상 기밀에 해당하므로 가격 변동 추이를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구입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비고
(주요매입처)
Touch
Sensor
원재료 WAFER 8,465 70,661 89,290 97,024 33,951 9,442 6,574 TSMC 외
ITO Panel 20,632 50,287 116,345 49,777 54,063 62,224 52,907 Young Fast 외
Window 33,008 112,151 246,353 97,477 61,339 50,515 31,685 LENS, BL 외
원재료 기타 3,427 11,992 22,566 26,771 14,644 4,235 2,534 -
총  합  계 65,532 245,091 474,554 271,049 163,997 126,416 93,700 -


나. 원재료 가격 변동 추이

당사의 원재료 매입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ITO panel, Window, Wafer의 수입 비중이상당히 높기 때문에 환율이 원재료 매입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입단가는 모델별로 매입초기에 가장 높은 편이며, 분기별로 인하율을 협의해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입단가는 단계적으로 낮아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멜파스의 제품은 크게 터치 컨트롤러 IC와 이를 장착하여 제조한 터치키 모듈 및 터치스크린 모듈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터치 컨트롤러 IC
터치 컨트롤러 IC는 모듈 제조에 사용되는 경우 이외에 독립적인 제품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2008년도부터재까지 멜파스가 생산한 터치 컨트롤러 IC 수량은 다음과같습니다.

(단위 : 천개)
구 분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제9기
IC  생산 수량 41,950 149,236 221,084 209,152 63,620 48,178 26,677 13,600


일반적인 팹리스 반도체 업체들이 그렇듯이 멜파스는 반도체 설계만 하고 실제 칩의 제조는 파운드리 업체를 통해 하고 있기 때문에 터치용 컨트롤러 IC 생산 능력은 무제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07년까지는 주로 매그나칩반도체(청주 소재)를 파운드리 업체로 활용했으나, 2008년부터 세계 제일의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의 TSMC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칩을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습니다.

■ 터치키 모듈

터치키 모듈은 Flexible PCB 또는 Rigid PCB 기판에 터치 컨트롤러 IC를 비롯한 각종 부품을 실장한 제품으로서 독립적으로 제품이 되기도 하고, 또는 터치스크린 모듈의 부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터치키 모듈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SMT 공정 및 후가공조립공정이 필요하며, 이의 생산은 전량 외주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터치스크린 모듈

< 생산 능력 >
(단위 : 천개)
구분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제9기
터치스크린 모듈 60,000 60,000 30,000 30,000 30,000 30,000 6,000

※ 반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월 생산 능력은 약 5백만개(4인치 기준)이며, 기계장치 등의 재배치가 현재 진행 중이거나 예정되어 이에 따라 변동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생산 실적 >
(단위 : 천개)
구분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제9기
터치스크린 모듈 10,309 51,393 16,001 17,325 17,642 11,980 1,656


터치스크린 모듈의 경우에는 2008년 하반기부터 생산, 납품을 시작하였으며, 터치 컨트롤러 IC를 FPCB 위에 실장하는 SMT 공정 이외에 FPCB Assembly를 ITO 필름에 접합하기 위한 공정과 이를 Window와 결합시키는 합지(Lamination) 공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터치스크린 조립 공정을 위해서 자사에 전용 제조라인을 구축하였습니다.

나. 생산 시설에 관한 사항

(1)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자산별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당기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전사 토지 서울/안성 22,226
3,710
18,516
건물 서울/안성 49,718
4,972 611 44,135
기계장치 서울/안성 33,800
1,746 5,764 26,290
집기비품 서울/안성 1,271 73 4 240 1,100
공구와기구 서울/안성 1,109 189
234 1,064
시설장치 서울/안성 2,353 203
393 2,163
합 계 110,477 465 10,432 7,242 93,268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TouchSensor
 
제품 Touch Screen Panel 수출 101,087 213,011 551,468 175,278 155,487 176,429 132,922
내수 21,704 52,079 116,828 16,295 32,624 19,051 915
소계 122,791 265,090 668,296 191,573 188,111 195,480 133,837
Chip 수출 7,351 10,195 19,178 132,907 46,925 25,953 13,843
내수 17,709 67,897 106,409 58,791 21,206 30,306 3,783
소계 25,060 78,092 125,587 191,698 68,131 56,259 17,626
기타 기타 기타 339 - 406 - - - -
합     계 수출 108,777 220,256 570,646 308,185 202,412 202,382 146,765
내수 39,413 122,926 223,643 75,086 53,830 49,357 4,698
소계 148,190 343,182 794,289 383,271 256,242 251,739 151,463


나. 판매경로 및 방법, 전략, 주요 매출처
(1) 판매 조직

이미지: [판매 조직도]

[판매 조직도]


마케팅 조직은 지역별, 제품별 구분하여 운영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의 전문성 심화 및 마케팅 업무의 고효율 달성을 목표로 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사 조직은 크게 2개의 팀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멜파스 중국 법인과 미국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 제품인 터치 컨트롤러 IC의 경우에는 Set 제조사 또는 터치스크린 모듈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터치스크린 모듈 솔루션은 최종 고객인 Set 제조사에 직접 공급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및 주요 매출처

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 적용 요구 및 시장규모가 가장 큰 휴대폰 및 휴대용 전자기기(스마트폰, 패블릿폰, 태블릿 PC, 내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 등) 분야에 집중하여 고객 발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제품 분야별로 글로벌 리딩 업체들에 영업 활동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멜파스의 제품 적용 분야별 주요 영업 대상>
제품 적용 분야 주요 회사
스마트폰, 패블릿, 태블릿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 LG전자(LG디스플레이),
Motorola, Huawei, ZTE, TCL, Sony 등
PC 및 주변기기 삼성전자, Acer, HP 등
디지털카메라 삼성전자, Kodak 등


글로벌 리딩 업체인 삼성전자에 대한 기존 납품 실적 및 기술 신뢰도를 활용하여, LG전자 및 기타 해외 모바일 기기 및 정보기기 업체로 고객사 다변화 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용 제품을 TV, PC, 가전 등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거래 업체에 대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 고기능 차별화 제품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며, 신규 업체는 직접 마케팅 및 주요 거래업체(공급자 또는 EMS, ODM 등)와의 협력을 통하여 고객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 매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부품 재고를 거의 두지 않는 구매정책의 특성상 수시로 발주를 내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수주 받은 후에 당일에 바로 제품이 출하되는 경우도 있고, 보통은 1~2주 사이에 수주에 대한 물량이 전량 납품되므로 수주상황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매출 및 매입거래에 따라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지속가능한 경영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외화자산과 외화부채의 불일치에서 오는 환익스포져를 줄이기 위하여 외화 자산과 부채, 매출과 매입의 균형을 맞추는데 중점을 둔 환위험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위험관리를 위하여 외환관리규정 제정 및 전담 인원을 배정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환위험관리를 위한 외환관리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① 환율변동으로 인한 Risk 최소화 및 안정적인 Cashflow 확보를 외환관리 원칙으로 하고 투기적 외환관리는 금하며 ② 채권수금과 채무지급시기를 일치시키는 맷칭을 포함하여 외화표시 자산과 부채의 규모를 일치시키기 위한 대내적 환관리기법을 우선 사용하여 환리스크를 제거하고, 대외적 환관리기법을 활용하여 헷지합니다.

8. 파생상품
반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조직
당사 연구개발 조직은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고객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 팀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그룹이 유기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략적 아이템을 구상하고 개발할 수 있는 독립적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개발 조직을 추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백만원)
구   분 제15기 반기 제14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용
처리
세부
내역
원재료비 1,641 2,278 3,152 7,322 6,164 4,781 3,406 1,263
인건비 2,719 2,315 5,442 4,177 3,751 3,708 2,380 1,124
감가상각비 - - - - - - - -
위탁용역비 481 460 1,590 60 116 144 539 784
기타경비 - - - - - - - -
소 계 4,841 5,053 10,184 11,559 10,031 8,633 6,325 3,171
비용
처리
제조원가 - - - - - - - -
판관비 4,841 5,053 10,184 11,559 10,031 8,633 6,325 3,171
합   계 4,841 5,053 10,184 11,559 10,031 8,633 6,325 3,171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3% 1.5% 1.3% 3.0% 3.9% 3.4% 4.2% 9.1%


다. 연구개발 실적

(1) 정전용량방식 터치 컨트롤러 IC  (Capacitive Touch Sensor Chip)

연구과제 1세대 센서칩 : Hard-wired Capacitive Touch Sensor
연구기간 2005.01 ~ 2006.12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독자적인 Full analog 방식 capacitive 센싱 IC 개발
- 정전용량방식 터치키 구현 IC 개발(수입 대체)
- 세계 최초 Visual feedback 기능 구현용 LED 드라이버 탑재(시장 확대)
- 구동 회로 및 부가 기능을 집적하여 동일 기능 구현시 제조 비용 절감
제품명 MCS-1000
MCS-2000
MCS-3000
MCS-3080
MCS-3550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2세대 센서칩 : 8bit-MCU Embedded Capacitive Touch Sensor
연구기간 2007.01 ~ 2009.06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8bit MCU embedded 방식 capacitive 센싱 IC 개발
- 정전용량방식 터치키/터치스크린 구현 IC 개발(수입 대체)
- 대기모드 저전력 소모용 모드 기억 기능 구현용 비휘발성 메모리 탑재(시장 확대)
- 구동 회로 및 부가 기능을 집적하여 동일 기능 구현시 제조 비용 절감
제품명 MCS-5000
MCS-5080
MCS-6000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3세대 센서칩 : 32bit-MCU Embedded Capacitive Touch Sensor
연구기간 2009.07 ~ 2010.03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32bit MCU embedded capacitive touch sensing IC 개발
- 32bit MCU의 IC 내장으로 정전용량 센싱 처리 속도를 향상시켜 정밀한 좌표 정보 정보 제공 기능
- 고속처리 속도 구현으로 사용자에게 터치 만족도 향상에 기여
제품명 MCS-7024
MCS-7032
MCS-7040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4세대 센서칩 : High Sensitive & Power Noise Free Capacitive Touch Sensor
연구기간 2010.07 ~ 2011.02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고감도 정전용량방식 센싱회로 구현을 통해 미세터치 가능
- 전원 노이즈 제거용 H/W Filter 내재화하여 사용자 환경에서 발생하는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및 성능 저하 방지 기능
- 2-chip 연동 기술 구현으로 Tablet PC와 같은 중대형 터치스크린 솔루션 제공
제품명 MMS-128
MMS-136
MMS-144
MMS-152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5세대 센서칩 :  Superior Sensitive & Higher Performance MCU Touch Sensor
연구기간 2012.03 ~ 2012.12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신호대 잡음비 개선해서 미세터치 구현 (1mm 스타일러스)
- 장갑 터치 구현
- 고성능 MCU 적용으로 디지털 연산 향상
제품명 MMS-244
MMS-252
주요고객 삼성전자


(2) 정전용량방식 터치키 (Capacitive Touch Key)

연구과제 Visual Feedback 터치키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5.08 ~ 2006.09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세계 최초 Visual feedback 기능 제공 터치키 모듈 개발
- 국내 최초 휴대폰용 터치키 모듈 개발 (수입대체)
- 터치키 입력시 독립 키별로 제공되는 터치키 입력 피드백을 광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기기 제어시 사용선 개선
- 광학적 피드백 기능을 터치 센서칩에서 제공함으로써 제조 비용 절감
제품명 MTH-SB380M
MTH-SZ560M
MTH-SB540M
외 20종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Hybrid 키 처리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6.03 ~ 2006.09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기계식키와 터치키를 동일 칩에서 처리하는 Hybrid 키 처리 모듈 개발
- 동일 기능 구현을 위한 세트 H/W, S/W 리소스 절감 및 제조 비용 절감
제품명 MTH-SP310F
MTH-SB6700F
MTH-SW3000F
외 5종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사용 모드별 동적 활성화 키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5.12 ~ 2006.05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세계 최초 사용모드별 동적으로 키 활성화 기능을 제공하는 터치키 모듈 개발
- 사용 모드별로 필요한 키의 동적 활성화 및 활성화키 가이드용 광학적 백라이팅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직관적인 기기 제어 환경 제공
제품명 MTH-SV940F
MTH-SE900F
MTH-SU510F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No-bracket 타입 slim형 Visual feedback 터치키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6.04 ~ 2007.01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세계 최초 초박형 visual feedback 기능 제공 터치키 모듈 개발
- 기구물 제거를 통하여 제조 비용 절감 및 SCM 단순화
제품명 MTH-SU740M
MTH-SU540M
외 5종
주요고객 삼성전자


연구과제 투명 터치키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8.03 ~ 2008.09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국내 최초 ITO 패널 기반 투명 터치키 모듈 개발 (수입 대체)
- 사용 모드별로 필요한 키의 동적 활성화 및 활성화키 가이드용 LCD GUI 연동 기능을 투명 터치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직관적인 기기 제어 환경 제공
제품명 MTH-SS7330
MTH-SU900
MTH-KMU1
주요고객 삼성전자
KTFT


(3)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Capacitive Touch Screen)

연구과제 ITO Film 기반 1-Layer 삼각 전극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6.08 ~ 2008. 06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국내 최초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국내 최초 1-Layer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세계 최초 1-Layer 삼각 전극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세계 최초 IC, H/W, S/W, 테스트시스템, 공정(ACF, 라미네이션)을 제공하는 정전용량방식 터치스크린 turn-key 솔루션 개발
- 기존 경쟁사 3-Layer 터치스크린 대비 20% 원가 절감
제품명 MTH-SG400
MTH-SNV3134W
MTH-CS9
MTH-SS8300
MTH-SM7600 등
주요고객 삼성전자
사젬
코원 등


연구과제 Curved Lamination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8.07 ~ 2008.12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세계 최초 곡면 라미네이션 적용 2.5D 표면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터치스크린 적용 세트 윈도우의 표면 형상 제약을 2.5D로 확장함으로써, 다양한 디자인 수용이 가능한 터치스크린 공정 기술 확보
제품명 MTH-FDIAMOND 주요고객 후지쯔


연구과제 ITO Film 기반 2-Layer 다이아몬드 전극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8.10 ~ 2009.04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정확도를 개선한 2-Layer 다이아몬드 전극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고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2층 기반 터치스크린 플랫폼 확보를 통하여 기능별 터치스크린 솔루션 포트폴리오 확보
제품명 MTH-LU130 주요고객 LG전자


연구과제 DPW(Direct Patterned Window)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09.01 ~ 2010.08
연구기관 (주) 멜파스 기술총괄
연구개발 결과 및 기대효과 - DPW 공법을 적용한 터치스크린 모듈 개발
- Window에 직접 ITO를 증착시키는 DPW 공법 개발로 터치 스크린 두께 감소
- 기존 공법과 달리 ITO Film을 사용하지 않아서 원가 절감 및 광학 특성 향상 가능
제품명 MDH-SR900 등 주요고객 삼성전자, 코닥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등

(1) 국내 지적 재산권 보유 내역

<표: 제품 군에 따른 지적재산권 현황 (2014년 06월말 기준)>
분류 국내 특허 (KIPO) 해외 특허 (PCT) 합계
출원 등록 출원 등록
터치 컨트롤러 IC 10 10 13 2 35
터치스크린   49 28 46 9 132
터치키 4 13 3 1 21
그 외 2 4 - - 6
합계 65 55 62 12 194
120 74


(2) 지식 재산권 확보 및 활용 전략

당사는 터치스크린 분야에서의 핵심 특허 발굴 및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전략을 수립, 실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터치스크린, 터치키, 터치 컨트롤러 IC 등의 터치 솔루션 제품은 해외 판매 모델에 많이 탑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는 향후 특허 분쟁이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해외 지식 재산권 확보에 많은 역량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부터 터치스크린 관련 특허 출원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08년 이후에 출원된 중요 특허에 대해서는우선권 제도를 이용하여 기간의 이익을 보유한 상태에서 적극적으로 해외 출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 발명 제도의 적극적 운영을 통해 다양한 연구 인력이 자유롭게 특허를 제안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내부 특허 전담 인력과 변리사를 활용하여 관련 선행 특허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개발 방향 설정에 따라 지식 재산 관련 분쟁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터치스크린의 1-layer 멀티 터치 전극 구조의 터치 센서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특허는 국내 및 미국에 출원 후 등록 완료되었으며, 단일층으로 멀티 터치가 가능한 전극을 구현하려면 회피하기가 어려운 원천 기술입니다. 또한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Apple社의 2-layer 구조 특허를 회피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1-layer 시장의 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해당 특허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핵심 특허를 활용하여 멀티터치 1-layer 터치스크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며, 계속적인 개량 기술의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기술적인 진입 장벽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140.63

▼20.21
-0.6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11,000▼
  2. 삼성전자86,900▼
  3. 기아차88,000▼
  4. 대한항공34,650▲
  5. NAVER344,000▲
  6. 삼성제약10,000▲
  7. LG전자178,500▼
  8. 카카오게임즈48,050▲
  9. 두산퓨얼셀62,400▲
  10. 카카오46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