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0 ▼ 75 (-2.58%) 02/27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엘디티 (096870) LDT Inc.
Fabless 반도체 개발 전문기업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SoC용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팹리스(Fabless)반도체 회사로서, 전류 / 전압 구동 설계기술, MCU 설계 기술, Timing control 설계기술, DC/DC 설계기술, 그래픽 메모리 설계기술 등을 적용하여 디스플레이용 구동IC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4년 3월 24일 (주)아트시스템과 흡수 합병하여 저전력 근거리 무선 통신방식(Zigbee)을 활용 최적의 재난 방재 시스템을 제공하고 사물간 인터넷 (IoT)을 통한 태그와 센서노드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감지, 저장, 가공, 통합하여 상황인식 정보 및 지식 콘탠츠 생성을 제공하는 SSN(Smart Sensor Network) 사업과 기업 개인간의 네트워크 환경간 발생 할 수 있는 트랙픽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바이패스 스위치 및 TAP 솔루션을 제공하는 NI(Network Integration) 사업을 추가 하였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현황

1) OLED
(산업의 특성)

 
OLED 산업은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PMOLED 패널을 휴대폰 서브 디스플레이에 적용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현재 MP3, 가전제품, 차량용, 의료기기, 사무기기 등 다양한 응용처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는 AMOLED 패널이 적용된 특히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를 중심으로 하는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물량의 확대 및 스마트와치,  OLEDTV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 확대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PMOLED 시장을 보면 최근 2~3년간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대 영향에 의해 주요 매출 시장인 폴더향 모바일폰의 생산수량이 일시적으로 감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PMOLED 업체들이 생존을 위한 다양한 Application에서의 양산 등이 2013년 하반기부터 본격 진행이 되어 점차적으로 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PMOLED의 경우 모바일 폰을 제외한 다양한 Application에서의 적극적인 채용으로 향후 전체적인 판매량도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의 성장성)

  OLED 시장은 조사기관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지만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하기 도표에 표시되는 바와 같이, 전 세계 OLED 시장은 오는 2017년까지 향후 5년 간 연평균 67%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2013년 AMOLED 패널 시장은 규모가 118억달러 정도로 추정하며 스마트폰용 패널이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4년 이후부터 패블릿(Phabletㆍ폰+태블릿)과 TV용 패널 비중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용 패널 비중은 점차 줄어들 전망입니다. 상대적으로 대면적인 TV용과 태블릿용 패널의  증가로 전체 OLED 시장 규모도 2017년에는 300억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AMOLED의 평균 판매 가격이 PMOLED 대비하여 훨씬 높고, 수량 및 물량의 증가로 전체 매출 면에서 더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급 가능한 업체 기준으로 보면 그 동안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국내에 국한됐던 OLED 패널 양산이 중국 BOE와 대만 AUO 등 중화권으로 확대될 가능성으로  시장 규모가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지: [ OLED 시장 ] (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

[ OLED 시장 ] (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


 2013년부터 신규로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OLED TV 시장의 경우도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가 2013년 하반기 OLED TV를 양산하면서 OLED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4에서 하이센스, TCL, 창홍 등 중국 TV 제조사들은 OLED TV 시제품을 일제히 전시했다. 올해 중국 업체들의 OLED TV 출시가 시작될 것이고 하반기 국경절 시즌이 되면 본격적인 대량 양산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는 하기 도표와 같이 세계 OLED TV 시장 규모가 올해 5만대에서 내년 60만대, 2015년엔 270만대, 2016년에는 700만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 세계 OLED-TV시장 ] ( 출처 : Display-Search )

[ 세계 OLED-TV시장 ] ( 출처 : Display-Search )



 
시장 측면에서 보면 최근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일이 시급해졌으며. 디스플레이의 화질, AP 성능, 카메라, 외관 디자인 등에서 제조사 간 기술 격차가 빠르게 줄어들면서 스마트폰 하드웨어 기술을 두고 벌이던 제조사 간 경쟁이 지난해부터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최근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부분이 “웨어러블”과 “플렉서블(flexible)”입니다.

 먼저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는 말 그대로 움직임이 자유로운 디스플레이며. 유리로 된 기존 디스플레이와 달리 패널 소재로 폴리이미드(Polyimide) 같은 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합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기술발전 단계에 따라 고정된 곡면 형태인 `커브드(Curved)', 두루마리처럼 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손으로 구부릴 수 있는 `폴더블(Foldable)'로 나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스마트폰과 TV 등의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먼저 이 시장에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13년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막 등장한 단계라면 2014 이후에는 시장 성장세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뱅크에 따르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은 하기 도표와 같이 2015년 24억달러에서 2020년 300억달러로 CAGR 113% 수준의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중소형 제품 위주에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세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 1 ] ( 출처 : Display-Search )

[ 세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 1 ] ( 출처 : Display-Search )


 추가로 IDTechEX 리포트에 따르면 2014년 이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하기 도표와 같이 2020년 이후에는 일반 디스플레이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이 50:50으로 양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세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 2 ] ( 출처 : IDTechEX )

[ 세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 2 ] ( 출처 : IDTechEX )



 높은 판매 가격대를 형성하는 고사양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 수익의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스마트폰과 같이 휴대하는 형태의 제품으로 안경, 시계, 팔찌 형태의 디바이스를 `포터블(portable)'로, 패치와 같이 피부에 직접 부착할 수 있는 형태의 `어태처블(attachable)', 그리고 인간의 신체에 직접 이식하거나 복용하는 형태의 `이터블(eatable)'의 세 가지로 분류되며 이 시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ABI리서치에 따르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2012년부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2018년까지 연간 4억85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같은 기간 스마트폰 시장 규모의 약 28%에 해당하며. 초기 성장은 스마트워치와 같은 손목시계 형태나 손목 밴드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CES와 2월 MWC에서는 삼성전자, 소니가 웨어러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화웨이 등 새로운 사업자들도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MWC에서 `삼성기어2'와 `삼성기어핏'을 공개하며 시장 선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전세계 AMOLED 시장 규모는 갤럭시 시리즈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폰용 AMOLED의 출하가 호조를 보이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만 최근 들어 성장의 기울기는 완만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하기 그래프와 같이 최근 시장조사업체인 아이에이치에스(HIS)에 따르면 스마트폰 시장이 전체 수량은 늘어나지만 매출액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 스마트폰 시장 ]    ( 출처:HIS 2013 )

[ 스마트폰 시장 ]    ( 출처:HIS 2013 )


  상기와 같이 스마트폰의 경우는 치열한 경쟁에 따른 영향으로 스마트폰용 OLED 시장의 성장률이 일정 부분 줄어들 수도 있지만 그 범위는 한정적으로 보이며, 오히려 OLED 전체 시장으로 보면 플렉시블, 패블릿, TV, OLED 조명 등의 적용 확대에 따른 수혜를 지속적으로 누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OLED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조명시장도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금년부터는 본격 상업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기 OLED 조명 시장은 프리미엄 및 특수조명 위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량생산에 따른 원가절감이 이루어진다면 대중화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부분도 OLED 시장 규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는 반도체 산업 중 디스플레이 부품 산업에 속해 있으며, 특히 OLED 디스플레이 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최근 O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OLED TV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향후에도 OLED가 가지는 여러 가지 뛰어난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높은 성장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태블릿 등 중형 디스플레이에 AMOLED 적용과 동시에 대형 디스플레이인 TV 시장에도 AMOLED 적용한 제품의 본격적인 판매가 이루어지며 시장의 성장을 가져옴과 동시에 삼성디스플레이 편중된 생산이 중국, 대만, 일본 등 업체의 양산 시작으로 전체 시장의 크기를 더욱 키워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웨어러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도 OLED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향후 디스플레이 산업의 성장을 이끌 차세대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세계 경기에 민감한 사업이기는 하지만 당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OLED  시장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신규 적용에 따른 보급의 확대 등으로 시장 상황은 전반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국내로 초점을 돌려보아도 OLED 관련업체는 세계 OLED 시장 확대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세계 여러 주요업체들이 AMOLED 패널 제조 등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곧 OLED 물량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시장에 공급되는 OLED 패널 수량의 증가는 당사에도 많은 수량의 IC 공급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PMOLED 시장의 경우는 폴드폰 및 모바일폰의 Sub창에 주로 장착이 되던 Application의 특성상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최근 PMOLED 패널 업체들이 새로운 Application 적용 등의 채용에 성공을 하면서 시장 상황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향후 PMOLED 시장도 제한적이지만 지속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의 경우도 2011년부터 당사에서 개발한 AMOLED 구동 IC 가 적기에 전략 스마트폰 모델에 채용이 되어 2011년에서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PMOLED 시장의 경우 여러 시장 상황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성장이 정체되는 현상을 2012년과 2013년에는 보였습니다. 앞서도 기술되었지만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PMOLED가 사용되었던 주요 Application중의 하나인 핸드폰의 Sub Display에 공급되는 물량 감소 현상이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최근 PMOLED도 다양한 Application에 적용 가능한 시장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2013년 하반기부터 판매 수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어느 정도의 성장과 시장규모를 유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도 현재 제품 공급 확대가 가능한 대만, 중국, 일본 등의 PMOLED 제조사의 다양한 Application에 채용 가능한 신제품 프로모션, 고객과 전략적인 IC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며 그 결과물로 신시장 개척 및 매출 증대가 향후에는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우 세계 경제 동향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으므로, 경제 외적인 요소들에 의해 일시적인 긴축분위기나 소비위축에 따른 시장 수요의 변화는 예상 할 수 있으나 AMOLED로 대표되는 OLED 부문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적용으로 전체적인 성장추이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시장여건)

휴대폰이 대표하는IT시장은 다른 분야와 달리 매우 빠르게 시장상황이 바뀌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은 민감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장의 요구에 의해 적기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되고, 고품질 및 가격경쟁력은 더욱 강하게 요구되는 상황으로 이러한 구동IC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 신뢰할 수 있는 고객 관계


  표준형 반도체와는 달리 디스플레이 구동IC의 경우 당사의 제품을 적용하는 패널 업체의 요구에 맞춰서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패널의 종류, 패널의 해상도, 최대 표현 색수 및 기능 등의Spec의 결정은 패널업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이루어 지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실적과 경험을 가지고 장기간 고객과의 밀접한 협업을 통하지 않으면Q(품질),C(가격),D(납기)에서 원활한 대응이 어려우며, 이의 결과로 최근 들어 상대적으로 신규 진입장벽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즉, 고객과의 강한 신뢰관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에 맞는 적기의 제품을 공급하는 선순환의 구조가 현재의 위상을 갖추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많은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제품 사업화 성공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기존고객도 당사의 이러한 장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 경쟁력 있는 공정 선정


  팹리스 업체이기 때문에 파운드리 업체의 공정 중 가장 적합한 공정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는 국내의 경우 삼성전자, 매그나칩 반도체, SK hynix,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일본의 Fujitsu, 등 다양한 FAB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적정한 FAB을 적합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의 공급으로 이어져서 고객에게 강한 신뢰를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후 공정도 패널 업체에 가장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이렇게 종합적으로 안정적인 외주업체의 활용으로 크게 당사의 제품 경쟁력에 기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경쟁력 있는 FAB 및 후공정 업체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당사의 큰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빠른 개발 기간


   IT 제품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전문화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개발생산성을 높여서 제품 사양의 고급화와 지속적으로 제품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납기일정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핵심에는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되고 있으며 설계수정을 없애는(최소화 하는) 노력이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의 제품을 적기 공급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당사도 이에 따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OLED 구동IC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폰 시장 확대 및 TV 등 대형 Display 제품의 채택 비중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패널 공급 증가에 따른 시장에서 요구하는 AMOLED 구동 IC를 적기에 공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기에 제품개발 성공을 통해 신규 공급의 지속적인 확대와, 기존제품을 파생 모델에 확대 적용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PMOLED 시장은 폴더폰의 시장 수요 감소와 스마트폰 공급에 따라 일시적으로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차량용, MP3, 가전기기, 의료기기, 스마트-와치 등 휴대폰 외 분야 적용 확대를 통하여 시장은 계속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점유율 등)

 AMOLED의 경우 2014년에도 현재 고객에 지속적으로 공급이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PMOLED의 경우 금년에는 이전 확보되어 주요업체의 점유율을 높여가는 전략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공급 비중이 낮았던 중국 및 대만시장을 집중적으로 개척하여 향후 안정적인 시장 지배력을 유지할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LED

(산
업의 특성)

 각 국가별로 LED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선진국은 우수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특허권을 행사하고 있는 반면 후발 개발 도상국은 원가 경쟁력을 기초로 저가형 LED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제고 하는데 주력 하고 있습니다.

  LED가 전 세계 정보기술(IT) 혁명을 이끌고 있습니다. LED 산업은 휴대전화 산업이 폭발적인 성장기인 2001년~2004년에 휴대전화 키패드와 액정표시장치(LCD) 백라이트유닛(BLU)에 채용되면서 성장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2009년~2011년에는 LED TV의 보급률 상승으로 LED 산업이 두 번째 성장 국면에 진입했으며, 세 번째 성장은 친환경 정책이라는 흐름을 타고 LED 조명 위주로 향후 이뤄질 전망입니다.

  당사도 현재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LED 관련 제품들의 물량 확대와 더불어 신규 개발 중인 제품들이 다양한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에 공급될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의 성장성)

  LED는 최근 들어 그린 경영의 중요성,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절감 소자로 전세계적 각 분야로의 응용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체조명 (SSL: Sold State Lighting) 시장의 급성장을 바탕으로, 전 세계 LED 산업이 강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기술 발전에 따른 LED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과 자동차 산업을 필두로 한 경제 전반의 LED 조명 수요 급증으로 SSL 시장의 매출 규모가 2015년까지 연평균 70% 이상의 매우 강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공급망 개선을 바탕으로 LED packaging과 LED 조명 시스템의 평균 비용이 2020년까지 연평균 20% 및 14%의 하락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글로벌 LED 시장 수요를 더욱 확대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현재 전세계적으로 평균 10달러 미만에 판매되고 있은 LED 램프가 가정용 조명 기구로 널리 쓰이는 백열전구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SSL 시장의 확산을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며, 2014년 전세계 조명 램프 매출의 10%는 SSL 램프가 차지하고, 2020년에 이르러서는 전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조명 램프의 80% 이상이 SSL 램프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런 배경에 힘입어 백라이팅 (backlighting) 수요 정체와 고급 모바일 기기 시장의 성숙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LED 생산이 2015년까지 강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LED 조명시장 ]    (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

[ LED 조명시장 ]    (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


 
분야별로 보면 LED 시장은 2013년부터 회복되기 시작하여 2014년을 기점으로 성장이 본격화할 전망이며, 이미 세계 주요 업체들의 실적이 2013년부터 개선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LED 시장 성장을 주도해온 IT 부문(TV, Monitor, Handset 등의 BLU)은 침투율이 거의 90%에 근접하면서 이미 성숙기에 도달, 향후에는 점차 시장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와 상반되게 조명용 LED 시장은 2013년 부터 본격화되고 있는 각국 정부의 백열등 사용 규제와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그리고 기술 발전에 따른 효율의 향상과 규모의 경제 효과에 따른 가격 감소 등으로 상품성이 강화되면서 향후 LED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미나미타 수은협약이, 2013년 10월 일본 구마모토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정식으로 체결되어 2020년부터 형광등도 규제대상이 되어 생산, 판매가 금지됩니다. 백열등에 이은 형광등 수은 규제는 LED 조명이 기존 백열등 시장 뿐만 아니라 형광등 시장도 잠식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형광등 규제는 2020년 LED 조명 침투율을 기존 전망치를 한층 더 상향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 시장은 시장조사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14년 이후부터는 고성장을 할 것이라는 점에는 모두가 동의를 하고 있습니다.

  하기 도표에서와 같이 LED 조명 시장 규모는 신규설치와 기존 조명 교체를 포함해 2013년 20조3,000억원에서 2014년은 27조4,000억원, 2016년에는 42조9,000억원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지: [LED 조명시장]

[LED 조명시장]



 또한 전체 조명시장에서 LED 조명의 점유율은 2013년 15%, 2015년 28%를, 2020년에는 7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SNE 리서치에서는 LED 조명의 시장침투율 전망을 2020년 68%에서 82%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미지: [ 조명 형태별 자료 ]

[ 조명 형태별 자료 ]



 2014년 이후 LED 조명 시장의 또 다른 특징은 주거용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3년까지 급격한 확대가 어려운 요소로는 LED 조명의 초기 시장에서 건축 및 아웃도어 시장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있었고 가격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영역이기 때문에 성장에 유리한 환경이었지만 주거용 실내조명은 유통 채널에서 B2C 비중이 높고 가격민감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아 초기 시장에서 LED 조명의 높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높은 것에 기인한다고 추정합니다.

  반면에 최근 LED 조명 가격의 빠른 하락 추세와 백열등 규제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 LED 조명은 주거용 실내조명 영역으로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최근 60W 대체 실내조명용 LED전구 제품 가격은 10달러전후에서 형성 되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여타 보조금정책을 고려하면 실제 체감 가격은 10달러보다 훨씬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D 조명은 백열등을 넘어 형광등 시장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필립스의 60W 백열등 대체용 CFL 전구 가격은 7달러인 반면 LED 전구는 10달러 수준으로 가격 차이가 크게 축소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CFL에 대한 LED 전구의 페이백타임은 단축돼 경제성도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LED 조명은 향후 백열등은 물론 형광등 시장까지도 빠르게 잠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LED 시장 중 가장 시장 규모가 큰 LED BLU 시장은 2012년 7조원을 정점으로 2013년 이후 점차 축소되어 LED 조명 부분이 2020년 기준으로 전체 LED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5% 정도 예상이 되며 다른 분야에 비해 가장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자동차용 LED 시장의 경우 업체들은 차량의 독특한 디자인 및 첨단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LED 조명의 적용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BMW 등 고급차에 적용되고 있던 LED 조명이 일반차량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2011년 유럽에서 자동차 안전을 위해 주간 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사용을 법제화하면서 자동차용 LED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조명의 가장 큰 시장인 Headlamp에 LED 채용이 시작되면서 기존 조명의 대체를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Headlamp의 경우 현재 고급차 중심으로 LED가 채용이 되고 있으나 LED의 효율향상과 가격하락에 힘입어 향후 일반차도 LED Headlamp가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 자동차용 조명시장 ]

[ 자동차용 조명시장 ]



(경기변동의 특성)

  LED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을 가지는 LED 조명의 경우 전세계적인 백열전구, 형광등 등의 규제 및 그린 에너지에 대한 각국 정부의 지원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이와 별개로 현재 LED 특성 향상과 시장 판매 가능 수준의 LED 조명제품의 확대로 점차 시장에서 자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세계 전체 경기와는 개별로 LED 조명 중 특히 LED 구동 IC 시장은 지속 성장 확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에서 주력하고 있는 LED 구동 IC 시장은 세계 경기와 별대로 좋은 성장성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여건)

 전광판용 및 경관조명용 Driver IC 경우 예년에 비해 큰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내부 요인으로는 당사의 전반적인 역량 강화, 다양한 제품 출시 등이며, 외부 요인으로는 당사 제품 사용업체에서 좋은 평가 등에 따른 파급 효과로 점차 물량 확대가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매출 증대가 예상됩니다.

  특히 경관조명의 경우 기존 중간 규모의 기업들이 주로 진행을 하던 구조에서 프로젝트의 대형화 등으로 대형업체가 적극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게 된 부분도 향후 당사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명용 Driver IC는 본격 양산이 진행되어 국내외 시장에서 확대 양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기존 경관조명용 제품과 함께 신규 성장 동력으로 평가되고 있는 조명시장에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대부분 판매가 진행이 되고 있는 전광판, 경관조명용, 조명용 LED Driver IC를 금년부터는 해외 특히 시장규모가 큰 중국 시장에 판매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부터는 실적이 발생하여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해외시장에서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 일정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요소)
 
  당사에서는 그 동안 OLED 구동 IC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되어 온 기술력, 세계 선두업체와의 공급 중에 구축된 제품의 높은 신뢰도, 영업력 및 양산능력을 바탕으로, LED 시장에서 요구하는 성능 및 특성에 적합하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 확대에 성공하여 사업적으로 OLED 구동IC 부분과 함께 당사의 또 다른 한 축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시장점유율 등)

 당사LED 제품 중 경관용Driver IC 제품은 국내에서 시장 점유율 면에서 선두권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여 기술선두업체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국내에서의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확대에도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등에 대형 경관조명 공사에 적용이 되어 해외에서도 인지도 상승 및 우수한 제품의 특성을 검증 받았습니다.

  전광판용Driver IC 경우도 우수한 특성을 가진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 및 영업 활동을 통해 국내시장 선두권 진입을 목표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용IC도 최근 양산을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며, 현재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적극 프로모션 중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SSN(Smart Sensor Network)와 NI(Network Integration)

(산업의 특성)

 
SSN(Smart Sensor Network)태그와 센서노드로부터 사물 및 환경정보를 감지/저장/가공/통합하고 상황인식 정보 및 지식 콘탠츠 생성을 통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자유로이 이용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SSN의 특성상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의 IT산업은 물론 비 IT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산업입니다. SSN의 적용분야는 국방, 제조, 건설, 교통, 의료, 환경, 교육, 물류, 유통, 농/축산업 등에 걸쳐 다양하며, 정부차원에서 u-IT839전략의 핵심요소로 RFID 기술과 함께 8대 서비스, 3대 인프라, 9대 신성장 동력에 고루 포함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NI(Network Integration)사업의 바이패스(Bypass) 스위치는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 서비스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IPTV, VoIP 트래픽의 흐름을 제어하는 인라인장비의 통신단절의 문제가 없도록 데이터를 바이패스 시키는 장비와 관련된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SSN(Smart Sensor Network) 산업은 센서노드, 게이트웨이 등의 하드웨어와 소프웨어로 구성된 SI(System Integration)기술이며, 유무선 통신기술과 접목하는 첨단산업으로 전 산업분야에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국가의 정보화 확산을 위한 견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산업 전반의 효율성 및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고급 기술 인력 육성을 주도하는 전략적 국가기간 산업으로서 중점 육성되고 있습니다.

  NI(Network Integration) 산업은 각종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제어할 목적으로 모니터링장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환경에서 국가기간망, 금융망, 교육망, 군사 보안망 등 보안은 물론 서비스의 중단이 치명적 문제가 될 수 있는 분야를 시작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경기변화의 특성)

 
SSN(Smart Sensor Network)은 다양한 산업과 생활 곳곳에 IT가 결합된 대표적인 융합산업중 하나입니다. SSN을 주업으로 하는 국내회사는 156개 정도로 2013년 국내시장 규모는 1,300억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나 정확한 수치는 아니며, RFID 시장과 분리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RFID/SSN융합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 RFID/SSN 기업은 총 455개사로 응용소프트웨어(SW)를 비롯해 미들웨어, 컨설팅, 칩, 리더기 등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LG CNS, 대우정보시스템, 롯데정보시스템 등 시스템통합(SI)회사들을 비롯해 메타비즈, 사이버로지텍, 한국공간정보통신 등 SW회사들이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형 기업들을 제외하고 대부분 기업의 매출 규모가 10억원 내외로 영세하며, RFID/SSN 분야는 부수 사업으로 추진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입니다.

  NI(Network Integration) 는 각종 보안장비 및 QoS(Quality of Service) 장비와 연계하여 설치하는 수요가 대부분인데 이들 장비는 센드바인, 패킷로직, 얼랏, 라드웨어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동 회사들과 협력이 매출확대의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SSN(Smart Sensor Network)산업은 전 산업의 인프라 산업이며, 초기단계이고 아직은 공공사업에 적용되는 사례가 많으며, NI(Network Integration) 산업은 투자 성격 상 경기 후행적인 성격이 있으나, 계절성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여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파악한 SSN(Smart Sensor Network) 전체 세계시장 규모는 2008년도에는 약 35억달러에 달하였고, 2018년에는 약 610억달러로 확대 될 것으로 보여지며, 연평균 33%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단위 : 억달러)
2008년 2010년 2012년 2014년 2016년 2018년
35 62 110 195 345 610

(출처:ETRI Zigbee 응용분야Conference 2008)

분야별로는 서비스(S/W 포함)이 50% 이상으로 가장 많으며, 센서노드, 네트워크 순입니다.

<세계 시장 규모>                                          (단위 : 억 US Dollar)

구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센서노드

3.2

6.4

12.0

22.4

36.0

50.4

87.5

151.9

263.7

네트워크

0.8

1.6

3.0

5.6

9.0

12.6

21.9

38.0

65.9

서비스

4.7

9.9

20.2

34.7

51.5

72.0

130.1

226.2

393.4

합계

8.7

17.9

35.2

62.7

96.5

135.0

239.5

416.1

723.0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국내 시장 규모>                                                     (단위 : 억원)

구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센서노드

409

685

1,198

2,237

3,595

5,032

8,736

15,166

26,329

네트워크

31

64

152

283

455

638

1,107

1,921

3,336

서비스

78

146

385

661

980

1,369

2,475

4,304

7,485

합계

518

895

1,735

3,181

5,030

7,039

12,318

21,391

37,150

(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산업 전반의 세계 시장 규모를 센서노드, 네트워크, 서비스로 분류하여 분석하면2014년에SSN 기기의 경우 330억 달러, SSN 서비스는393억 달러로 추정되며, 합계급액723억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2006년 520억수준에서 2014년에는 3조7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NI(Network Integration) 는 네트워크 장비와 연계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정확한 규모를 예측하는 자료는 없으나 바이패스 스위치 분야의 1위 업체인 미국의 넷옵틱 사가 2010년 2.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뒤를 이어 실리콤, 인터마스크, 살릴라 등의 업체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NI(Network Integration) 바이패스 스위치 및 TAP 국내시장은 연 100억대 이상의 규모로 매년 15%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넷옵틱, 실리콤 등의 외산 장비가 장악하고 있었으나 2010년 아트시스템이 1G-10G 급의 바이패스 스위치를 개발하고 시장에 진입하여 금융망, 교육망 등에 납품하고, 지난 해(2012년) KT DPI(Deep Packet Inspection) 사업 및 LG-Uplus에 채택되는 등 향후에도 매출 증가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에서는 그 동안 다양한 분야의 IC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경쟁력 있는 기술력, 영업력, 양산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들을 기존 판매되고 있는 IC들에 추가 적용하여 차별화된 특성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여 높은 마진율의 시장 판매 가능제품을 개발 진행 중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기존의 IC로는 적용이 어려웠던 외부 Noise등에 아주 강한 내성을 가지는 등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IC의 개발을 전략적으로 진행 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성능 및 특성에 적합하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이 출시 되어 매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03월 24일 기준으로 (주)아트시스템 과 합병 완료 하였으며, 합병을 통하여 기존사업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업규모를 확대하며, 다각화된 제품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향후 고도화된 사업 전개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습니다.

                                       [합병 관련 중요 일정표]

구분 (주)엘디티
이사회 결의일 2013년 12월 27일
주주확정기준일 지정 및 주주명부 폐쇄 공고 2014년 01월 03일
합병계약 체결일 2014년 01월 06일
주주확정기준일 2014년 01월 20일
소규모합병 공고일 2014년 01월 20일
주주명부 폐쇄기간 시작일 2014년 01월 21일
종료일 2014년 01월 28일
합병반대의사 통지 접수기간 시작일 2014년 01월 21일
종료일 2014년 02월 03일
합병계약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 갈음 이사회 결의일 2014년 02월 04일
채권자 이의제출기간 시작일 2014년 02월 05일
종료일 2014년 03월 10일
합병기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종료보고총회 갈음 이사회 결의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종료보고 공고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등기 예정일(해산등기 예정일) 2014년 03월 24일
주권교부 예정일 2014년 04월 10일
신주상장 예정일 2014년 04월 11일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

  당사는 Display 구동IC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제출 기준일 현재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디스플레이
구동 IC
제품매출 OLED 구동 IC (디스플레이 구동) LDT 3,258,331,829 (83.19%)
LED 구동 IC 596,642,895 (15.23%)
LCD 구동 IC 28,999,590 (00.74%)
기타 - - - (00.00%)
연구용역 - - - 31,667,700 (00.81%)
로열티 - - - - (00.00%)
기타 - - - 1,300,000 (00.03%)
합계 - - - 3,916,942,014 (100.00%)
SSN 제품매출 - - - 55,060,000 (51.96%)
기타 - - - 50,915,152 (48.04%)
합계 - - -    105,975,152 (100.00%)
임대사업 장비임대 - - - - (00.00%)
건물임대 - - - 30,000,000 (100.00%)
합계 - - - 30,000,000 (100.00%)
합  계 - - - 4,052,917,166 3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원 )
품 명 제18기 반기 제17기 제16기 비고
OLED 구동 IC 내  수      870    905 -
수  출            897    533    845 -
LED 구동 IC 내  수            225    260    369 -
수  출      219    329 -
LCD 구동 IC 내  수            638    532    859 -
수  출  

-
SSN 내  수      410,896

-
수  출  

-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고
OLED 구동 IC 원재료 웨이퍼 제품제조 597,525,195 36.15% -
제품제조 1,055,515,291 63.85% -
TOOL 제품제조 - 0.00% -
LED 구동 IC 원재료 웨이퍼 제품제조 163,211,011 100.00% -
제품제조 - 0.00% -
LCD 구동 IC 원재료 웨이퍼 제품제조 - 0.00% -
제품제조 - 0.00% -
SSN 원재료 전자부품 제품제조 7,182,500 100.00%
NI 원재료 전자부품 제품제조 8,139,245 10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원재료인 웨이퍼는 공정의 안정화로 인하여 단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원 )
품  명 제18기 반기 제17기 제16기
OLED 구동IC 웨이퍼 내  수 517,338 527,567 549,726
-  -  - 
Tool -  -  - 
웨이퍼 수  입 -  -  - 
774 799 800
LED 구동IC 웨이퍼 내  수 397,107 449,827 428,092
-  -  - 
웨이퍼 수  입 -  -  - 
-  -  - 
LCD 구동IC 웨이퍼 내  수 -  -  354,023
-  -  - 
웨이퍼 수  입 -  -  - 
-  -  - 
SSN 전자부품 내  수 1,413 -  - 
수  입 -  -  - 
NI 전자부품 내수 26 -  - 
수입 -  -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디스플레이용 드라이버 구동 IC를 설계, 생산하는 Fabless 업체로써 별도의 라인으로 운용되는 생산시스템이 아니므로 가동률의 개념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디스플레이용 드라이버 구동 IC를 설계, 생산하는 Fabless 업체로써 별도의 라인으로 운용되는 생산시스템이 아니므로 가동률의 개념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디스플레이용 드라이버 구동 IC를 설계, 생산하는 Fabless 업체로써 제품의 전량을 외주생산하기 때문에 생산설비의 현황은 없습니다. 다만,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형자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분기장부가액 비고
취득 / 처분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기계장치 132,226 2,137   32,577 101,786 -
본사 자가 기계장치(국고보조금) (7,128)     (6,678) (450) -
본사 자가 차량운반구 51,369 1 1 18,370 32,999 -
본사 자가 공구와기구 82,819 81,390   28,491 135,718 -
본사 자가 비품 32,109 14,428   9,293 37,244 -
본사 자가 비품(국고보조금) (1)       (1) -
본사 자가 시설장치 11,771 11,550   2,581 20,740 -
본사 자가 금형 62,888 29,752   14,541 78,099 -
합 계 366,053 139,258 1 99,175 406,135 -

                                                                                       [( )는 부(-)의 수치임]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8기 반기 제17기 제16기
디스
플레이
구동IC
제품 매출 OLED 구동IC 수출 3,258,332 7,063,872 28,527,131
내수 - 93,101 67,942
합 계 3,258,332 7,156,973 28,595,073
LED 구동IC 수출 - 20,121 17,929
내수 596,644 1,169,034 1,272,096
합 계 596,644 1,189,155 1,290,025
LCD 구동IC 수출 - - -
내수 28,999 18,616 23,175
합 계 28,999 18,616 23,175
기타 수출 - - -
내수 - 1,008 -
합 계 - 1,008 -
제품매출합계 수출 3,258,332 7,083,993 28,545,060
내수 625,643 1,281,759 1,363,213
합 계 3,883,975 8,365,752 29,908,273
연구용역 수출 31,667 654,196 -
내수 - - 98,000
합 계 31,667 654,196 98,000
로열티 수출 - - -
내수 - - -
합 계 - - -
기타 수출 - - -
내수 1,300 - 608,035
합 계 1,300 - 608,035
SSN 제품매출 수출 - 2,230 -
내수 55,060 - -
합 계 55,060 2,230 -
로열티 수출 - - -
내수 - - -
합 계 - - -
기타 수출 - - -
내수 50,915 - -
합 계 50,915 - -
임대
사업
장비임대 내수 - 113,499 194,566
부동산 임대 내수 30,000 50,000 37,335
합 계 30,000 163,499 231,901
합 계 수출 3,289,999 7,738,189 28,545,060
내수 762,918 1,445,258 2,301,149
합 계 4,052,917 9,183,447 30,846,209


나.  판매방법 및 조건

직접판매 OLED 구동 IC의 경우 일반 범용의 제품이 아니라, 주요고객사인 패널업체의 패널의 사양 및 그 패널이 사용될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구동IC의 사양이 변경되게 됩니다. 따라서 개발단계부터 수요자인 패널업체와 제품의 사양 및 특성등에 관하여 계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주요 거래처가 한정되어 있고, 규모가 큰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어 매출채권회수 등의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OLED 구동 IC의 경우에는 당사가 직접 판매하는 형태의 판매경로를 가지게 됩니다.
간접판매 당사가 개발, 생산한 LED 및 LCD 구동 IC의 경우 전광판, 셋톱박스, DVD, 카오디오 등에 적용됩니다. 이는 OLED 구동 IC와 달리 법용제품이며, 그 수요처가 다수이고, 제품 판매 후 매출채권 회수의 편리를 위해, 대리점 및 리셀러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 수주 현황은 고객사요청에 의하여 3개월 단위로 선 수주 받고 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중간재무제표는 연차 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모든 재무위험관리와 공시사항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2013년 12월 31일의 연차재무제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위험관리부서 및 기타 위험관리정책에는 전기말 이후 중요한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1. 유동성 위험

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및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2014년 6월 30일   1년 미만 1년~5년 이하 5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 403,241 - - 403,241
기타지급채무 422,699 50,000 - 472,699


(단위: 천원)
2013년 12월 31일 1년 미만 1년~5년 이하 5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 717,462 - - 717,462
기타지급채무 371,472 50,000 - 421,472


8.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본 보고서 제출 기준일 현재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과 리스크에 관리에 관한 사항은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개발부문

개발부문


(2) 연구개발비용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천원)
과       목 제18기 반기 제17기 제16기 비고
원  재  료  비       -
인    건    비 1,577,403 2,928,586 2,914,289 -
감 가 상 각 비 97,308 160,499 1,124,952 -
위 탁 용 역 비 878,263 1,515,341 924,729 -
기            타 1,936,468 2,679,590 2,445,698 -
연구개발비용 계 4,489,441 7,284,016 7,409,668 -
회계처리 감가상각비 855,035 1,837,188 1,584,847 -
제조경비       -
연구용역매출원가 81,639 634,110   -
연구용역매출재고       -
개발비(무형자산) 3,552,768 3,143,216 6,526,841 -
개발비(국고보조금)     (1,066,115) -
감액손실   1,669,502 364,095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10.77% 79.32% 24.02% -

                                                                                        [()는 부(-)의 수치임]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 과제 AMOLED용 구동 IC
연구 기관 당사 부설 연구소
연구 결과 및 내용 당사에서는 2005년부터 AM-OLED용 구동 IC를 개발하여 왔으며, 2009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여 fab-less Driver IC 업체로써 많은 양산 실적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V용 UHD급 AMOLED Driver IC를 고객과 공동으로 개발하여 시제품을 고객에 제공하였으며 현재 Set 평가 진행 중에 있어 빠르면 하반기에는 양산 적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대 효과 기존 사업 영역인 Mobile용 AMOLED Driver IC 시장 외에 TV용 고해상도 Driver IC 시장에 진입하게 되어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 과제 PMOLED용 구동 IC
연구 기관 당사 부설 연구소
연구 결과 및 내용 당사에서는 PMOLED용 구동IC에 대한 제품 Line-up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출력 편차 보정 기술, Cross talk 개선 기술, PAM/PWM 구동 기술 등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 조건에 맞는 제품을 고객과 협력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Chip Shrink 기술 확보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재향 PMOLED 구동IC 개발에 대한 고객 Needs가 있어 개발 진행 중에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신규 Application 영역에서의 매출 증가가 기대 됩니다.
기대 효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고 또한 원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최단 기간에 공급하고, 신 시장 개척 및 신규 고객 발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 과제 LED용 구동 IC
연구 기관 당사 부설 연구소
연구 결과 및 내용 당사에서는 전광판, 채널사인, 조명 등에 사용되는 LED Driver IC 제품을 다수 개발하여 양산 중이며 또한 여러 신규 제품을 개발 진행 중입니다.
채널사인용으로LD1510(3channel), LD1512(12channel), 제품을 개발하여 본격적으로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wire 양방향 인터페이스 기능과 내/외장 겸용 구동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Q3 에 시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제품 라인업을 보완하고 원가를 개선하여 향후 매출확대 및 이익개선을 기대합니다.
조명용 신규 Driver IC는 안정기 호환형 시제품 제작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개발을 진행 중 입니다.
전광판 분야에서는 고해상도 전광판용으로 LD1076 제품을 개발해서 특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로용(VMS) 개발된 LD1074 제품이 본격 양산에 진입했으며, 신규로 저가형인 On/Off 제품이 Q3 에 시제품 출시 예정입니다.
기대 효과 가전 Application용으로 Power Noise를 극복할 수 있는 LED Segment drive IC를 개발 완료하여 양산 진행 중이며, VFD Driver 제품도 고객 인증후 물량이 증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 과제 SSN
연구 기관 당사 부설 연구소
연구 결과 및 내용  당사에서는 "재난 조기 감지 솔루션", "위치 인식 솔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ASN-300이라는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센서부와 통신부를 서로 분리 구현할 수 있는 모델로써, 재난에 사용될 센서부를 가격, 용도, 환경에 맞추어 별도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치인식 전용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아예 센서부를 제거한 상태로 출시도 가능한 모델입니다.
   ASN-300L, ASN-300 등 통신에 특화된 모델을 별도 개발하고 연구 하고 있습니다.
기대 효과  ASN-300S4과 ASN-300L을 통해 돈사관리시스템 적용을 준비중이며, ASN-300을 통해 향후 선박 승선자 관리시스템, 방문자 위치 인식 시스템 등에 적용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구 과제 NI
연구 기관 당사 부설 연구소
연구 결과 및 내용 당사에서는 인-라인 장비(IPS - 침입방지 시스템) 들에 대한 하드웨어 문제 및 소프트웨어의 문제로 로 인하여 서비스가 단절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장형 바이패스 스위치에 대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킹 공격 기법이 고지능화되어 가면서 공격 트래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에 따라서 고 기능이 탑재된 모니터링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모니터링 탭장비에 대한 line-up (Fiber Tap, Copper Tap, 고 사양 1G/10G Intelligent Tap)을 구축하여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반영하여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기대 효과 수년간 축척된 인텔리전트 탭 장비에 대한 영업라인을 발굴하여 장비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시장에 많이 알려져 매출 증대에 기여했으면 합니다.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2014년 03월 24일 (주)아트시스템과 1:0.2618392의 합병 비율로 소규모 합병  진행 하였습니다.

                                      [합병 관련 중요 일정표]

구분 (주)엘디티
이사회 결의일 2013년 12월 27일
주주확정기준일 지정 및 주주명부 폐쇄 공고 2014년 01월 03일
합병계약 체결일 2014년 01월 06일
주주확정기준일 2014년 01월 20일
소규모합병 공고일 2014년 01월 20일
주주명부 폐쇄기간 시작일 2014년 01월 21일
종료일 2014년 01월 28일
합병반대의사 통지 접수기간 시작일 2014년 01월 21일
종료일 2014년 02월 03일
합병계약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 갈음 이사회 결의일 2014년 02월 04일
채권자 이의제출기간 시작일 2014년 02월 05일
종료일 2014년 03월 10일
합병기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종료보고총회 갈음 이사회 결의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종료보고 공고일 2014년 03월 24일
합병등기 예정일(해산등기 예정일) 2014년 03월 24일
주권교부 예정일 2014년 04월 10일
신주상장 예정일 2014년 04월 11일

* 본 보고서 X.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참조하십시요

가.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지적재산권(특허권) 등

구분 등록번호 등록일 발명의 명칭 특허권자
1 0731882 2006년 03월 09일 영상신호의 계조데이터 변환 방법 (주)엘디티
2 0647834 2006년 11월 13일 구동타이밍 제어를 이용한 수동모드의 유기이엘 구동회로 (주)엘디티
3 0750982 2007년 08월 14일 수동모드의 유기이엘 구동회로 (주)엘디티
4 0779108 2007년 11월 19일 발진 주파수 조정이 가능한 발진회로 (주)엘디티
5 0860718 2008년 09월 23일 그레이 스케일 전압을 구동 전원 전압 변동에 연동시켜서
휘도 감마를 보정하는 OLED 구동장치
(주)엘디티
6 0912856 2009년 08월 12일 서브 스캔 선택부를 채용한 PWM 방식의 LED 구동 장치 및 방법 (주)엘디티
7 0913523 2009년 08월 17일 LED 표시 패널의 잔상 현상을 제거하는 LED 구동 장치 및 방법 (주)엘디티
8 0925142 2009년 10월 29일 디스플레이 구동 IC (주)엘디티
9 0976974 2010년 08월 13일 휘도차 보정회로 및 상기 회도차 보정회로를 구비하는
 수동 매트릭스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구동 시스템
(주)엘디티
10 1061000 2011년 08월 25일 프레임 데이터 평균값 계산 장치 및 방법 (주)엘디티
11 1098772 2011년 12월 20일 부스트 컨버터의 슬로프 보상회로 (주)엘디티
12 1118923 2012년 02월 15일 사전 구동 방식이 적용된 소스 드라이버 구동장치 (주)엘디티
13 1138772 2012년 04월 16일 액정표시장치의 백라이트 구동 제어회로 (주)엘디티
14 1152601 2012년 05월 29일 2세대 전류 콘베이어를 이용한 단방향 전류 감지회로 (주)엘디티
15 1155853 2012년 06월 7일 고 전압의 레벨 시프팅을 구현하는 레벨 시프터 (주)엘디티
16 1162953 2012년 06월 29일 액정표시장치의 백라이트 고장 검출회로 (주)엘디티
17 1162951 2012년 06월 29일 부스트 컨버터의 슬로프 보상 회로 (주)엘디티
18 1196199 2012년 10월 25일 직류/직류 변화기의 과전류 차단 회로 (주)엘디티
19 1229749 2013년 01월 30일 부스트 컨버터의 슬로프 보상 회로 (주)엘디티
20 1238663 2013년 02월 25일 아몰레드 구동용 파워 아이씨의 셧 다운 시 스위칭 전압 제한을 구현하는 동기식 승압형 컨버터 회로 (주)엘디티
21 1239628 2013년 02월 27일 직류-직류 컨버터 (주)엘디티
22 1247506 2013년 03월 20일 엘이디 스트링의 구동장치 (주)엘디티
23 1266798 2013년 05월 16일 직류-직류 변환기의 부하단락 보호회로 (주)엘디티
24 1272096 2013년 05월 31일 태양광 모듈의 이상 검출을위한 스마트 정션 박스 (주)엘디티
25 1332562 2013년 11월 19일 직류-직류 변환기의 동작모드 제어장치 (주)엘디티
26 1381631 2014년 03월 31일 직류-직류 변환기의 출력전압 안정화 회로 (주)엘디티
27 0714050 2007년 04월 25일  분산형 홈 네트워크용 통합형 게이트웨이 및
   이를 위한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구조
(주)엘디티  (주1)
28 0786528 2007년 12월 10일 홈 네트워크 환경의 다중 디바이스 게이트웨이용
  통합형리모트 컨트롤러 시스템
(주)엘디티  (주1)
29 0792014 2007년 12월 28일 USN 기반 상황 실시간 감시 시스템 (주)엘디티  (주1)
30 0472037 2007년 12월 04일  디자인등록 (방범 방재 경보기) (주)엘디티  (주1)
31 0839858 2008년 06월 13일 고정 노드, 802.15.4 맥 계층에서 고정 노드와 이동 노드간  효율적인 양방향 위치 인식을 위한 채널 설정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이동 노드들간 메시지 송수신방법 (주)엘디티  (주1)
32 0848929 2008년 07월 22일 다중 센싱 화재방범 전용 단말기 및 그 동작방법 (주)엘디티  (주1)
33 0862186 2008년 10월 01일 이동 감지 센서를 구비한 이동 노드 및 동체감지 센서를
  구비한 고정 노드간 저전력 구현 및 이동 노드의 식별자의  
  중복 전송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및 이동 노드
(주)엘디티  (주1)
34 1147704 2012년 05월 14일 무선 통신을 이용한 물품의 입고 및 출고 관리 시스템 및 방법 (주)엘디티  (주1)
주1) 상기 지적 재산권 중 NO 27~34 지적재산권(특허권)은 2014년 03월 24일 (주)아트시스템과의 소규모 흡수 합병으로 인하여 인수된 지적재산권(특허권) 입니다.




2054.89

▼21.88
-1.05%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1,500▼
  2. 소프트센우37,050▼
  3. 성문전자우13,850▼
  4. 삼성전자56,000▼
  5. 코미팜17,550↑
  6. 셀트리온헬스64,300▼
  7. 메디앙스8,420▼
  8. 피씨엘11,050↑
  9. 한진칼65,100▲
  10. 셀리버리8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