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심화재무분석
에스티오 (098660) STO Co.,Ltd.
중저가 남성의류 브랜드 전문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우리회사는 남성패션 사업 및 Living Item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각 부문별 시장 여건 및 영업의 개황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재무정보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에스티오]
가.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이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을 갖는 유행을 따르는 생활문화 상품을 기획, 제조, 유통, 소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션산업은 문화와 예술, 생산활동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형태, 색감, 촉감 변화를 통해 제품의 미적, 기능적 가치를 높임으로써 상품의 경제적가치를 높이는 지식집약적 요소가 큰 산업입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섬유산업의 새로운 도전, 2005.11)

패션산업은 원료에서 최종제품까지의 생산단계와 유통, 마케팅 단계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기술요소(high-tech)와 감성요소(high-sense)가 조합된 총체적 산업활동의 결과로 이루어지며, 사, 직물, 의류 및 제품분야에서 품목별로 세분화된 패션디자인 업무영역의 전문성 요구로 시장동향에 따른 제품스타일, 소비자층의 공략타겟, 판매량과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정보가 필수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이미지: 패션산업의 단계별 기능과 역할

패션산업의 단계별 기능과 역할


의류제조회사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은 생산특성에 따라 크게 2가지 형태로 나뉘게 됩니다.
의류제조회사가 직접 임가공 생산공장을 확보해 생산하거나 자체 생산한 완제품을 납품하는 외주임가공 업체를 통해 생산하는 방법입니다.
의류제품들은 주로 직접 확보한 임가공 생산공장을 통해서, 가방/구두/신발 등 잡화(액세서리) 제품들은 임가공업체를 통해 완제품을 사입하는 형태로 생산하게 됩니다.

생산된 완제품은 의류제조회사에서 가격대, 브랜드 이미지, 영업전략 등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직접판매 또는 위탁판매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규모가 있는 의류제조회사들은 백화점, 패션전문점, 가두점(대리점 또는 직영점형태), 브랜드 상설할인점, 무점포(백화점 쇼핑몰, 홈쇼핑 등)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반면, 소규모 의류업체들은 특별한 브랜드가 없는 형태로 동대문 등의 재래시장, 소규모의 자체 매장, (대형)할인매장, 무점포(인터넷 쇼핑몰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패션상품은 크게 고가, 고품질의 하이패션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실용패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패션은 주로 가격대가 고가인 만큼 쇼핑환경이 쾌적하고 서비스가 좋은 백화점, 전문점을 중심으로 판매되며, 백화점이 없는 지역상권의 특성에 따라 브랜드 직영점 또는 대리점을 통해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반면 실용패션은 일부 전문점에서도 판매되나 주로 유통수수료가 낮은 브랜드 대리점 또는 자체 직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재래시장,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을 통한 무점포 판매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내 패션 소비/유통 형태가 고가, 브랜드 중심의 하이패션과 중저가 중심의 실용패션으로 이원화되는 특징은 IMF 이후 두드러지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이원화 현상은 선진국 패션시장의 전형적인 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의 여건
삼성디자인연구소의 보고서("13/14년 패션시장 분석")에 의하면, 2013년 국내 경제는 세계경제 회복과 선진국 경기 호전으로 완만한 회복세에 접어들었지만 경기 회복 속도가 빠르지 않았고 이에따라 2013년 패션시장도 전년대비 2% 성장한 약 35조원의 미미한 성장률을 기록하였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013년은 불확실한 세계경기와 과도한 가계부채로 인한 내수경기 위축, 불규칙한 날씨등이 매출 부진을 야기했고, 특히 소비심리 위축과 글로벌 SPA세력의 확산 또한 악재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세계경제가 회복의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으로 2013년 하반기부터 상저하고의 완만한 회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2013년 국내패션시장은 각종 지표에서 보여준 민간 소비증가 수준인 2.0% 성장한 약 34조 9천억원 규모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시장 정도가 유지되는 수준으로 소극적인 수치인 만큼 2013년도에 이어 2014년도에도 각 기업에서는 내실, 효율, 수익 등을 강조하는 질적 성장에 집중하면서 위기와 기회에 민감하게 대처해야할 시기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 불황에 따른 소비자 패션의식의 변화도 유의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삼성디자인연구소의 2014년 보고서("2014년 복종별 전망 및 대응전략")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과 패션의식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추이를 분석한 결과 장기화된 불경기로 인한 소비심리위축이 지속되는 가운데 남성복의 경우 판매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나 비즈니스 캐쥬얼 셔츠시장의 확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삼성디자인연구소의 2014년 복종별 대응전략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남성복시장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대형사를 비롯해 중소업체까지 조직개편과 사업방향을 수정에 나서고 이 과정에서 인수합병등 다양한 사건과 악재속에 대안마련에 분주했던 한해였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 남성복 시장은 하락세가 지속되었고 축소된 비율만큼 아웃도어와 SPA의 비율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경기침체와 시장양극화에 따라 20~30대 청년층의 취업난이 심화되고 이로인한 학자금, 결혼자금, 생활비등의 압박이 심해짐에 따라 고가브랜드 남성복은 20~30대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반대 급부로 중저가 남성복시장과 캐릭터캐주얼, 트래디셔널의 성장, 토털화에 따른 캐주얼 및 액세서리 비중이 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백화점 수요층을 이탈한 젊은 층을 겨냥한 가두점 위주의 캐주얼화와 토털화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으며, 영캐주얼군과 셔츠, 넥타이를 중심으로 한 토털 브랜드 존이 새롭게 부상함에 따라 기존 백화점 및 대리점 중심의 유통망에서 벗어나 상설점 및 아울렛으로 진출을 모색하는 브랜드들이 증가하였는데 이로 인해 가두점 중심의 중가 시장이 확대되면서 백화점 유통의 고가 브랜드들과 이원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한국신용평가정보는 남성복 시장의 최근 경향에 대하여 세분화, 유통채널의 다각화, 전문화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즉, 남성복 시장이 니치마켓을 겨냥한 신규브랜드의 진입과 기존 브랜드의 변신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백화점을 중심으로 가두점, 대형마트, 아울렛 등으로 유통채널이 다각화되고 타겟, 컨셉, 가격 등에 의해 종횡으로 나뉘면서 더욱 전문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백화점 브랜드들은 고급소재 비중을 늘리고 직수입 제품을 추가하는 등 고급화를 추진하고 중가 브랜드들은 해외생산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흡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캐주얼화와 토털화가 급진전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은 포멀 라인 및 캐주얼 라인, 트래디셔널 캐주얼 라인, 액세서리 라인 등 다각화된 제품구성을 시도, 토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구축하려는 의지에 따른 것으로 남성들의 구매패턴이 원스톱쇼핑 지향으로 변화하는 추세와 가두점 확대에 따른 아이템 보강측면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처럼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남성복 시장이 수년전부터 가두점, 대형마트, 아울렛 등으로 세분화되고 각 유통에서 브랜드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당사가 속해 있는 패션의류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동행하며, 그 변동폭은 경기변동폭보다 큽니다. 다만, 셔츠&타이로 대표되는 당사의 남성 토탈 코디샵 시장은 상대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개성화되어 가면서 디자인과 가치성을 지향하는 20~30대의 남성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경기변동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편입니다. 계절적으로는 셔츠&타이의 착장 비중이 감소하는 한여름(7~8월)과 한겨울(12~1월)이 상대적 비수기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남성 토탈 코디샵"이라는 브랜드 전략하에 Item 구색의 확대와 함께 비수시즌에 대체 Item의 매출비중을 높임으로써 계절적 변동요인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마. 경쟁 요소
① 경쟁형태 및 경쟁업체의 수
패션산업은 과점시장이 아닌 완전경쟁에 가까운 자유시장의 특성을 지닙니다. 패션시장의 경쟁유형이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것은, 문화적인 다양성과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다차원의 사회성격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패션산업은 세분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며,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입니다.

따라서 패션시장은 타시장에서 중요시되는 대규모 자본 및 기술력, 마케팅 능력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취향과 특성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능력과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한 산업입니다. 또한 패션산업은 비교적 대규모의 자본과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산업의 진입과 퇴출이 용이하고 브랜드의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패션산업이 자유경쟁시장에 가깝다는 것은 타산업에서 일반화된 경쟁전략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패션산업에서의 핵심 경쟁전략은 산업전체의 흐름과 방향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션산업에 진입해서 성공하는 기업은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새로운 시장영역을 만들어내는 기업이며, 국내 대기업이 패션산업에서는 타시장에서처럼 큰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이나, 중소기업이 짧은 기간에 시장에 진입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는 이유도 이러한 산업의 경쟁구조적인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② 진입의 난이도 및 경쟁수단
패션업체의 핵심 경쟁수단은 구체적으로 첫째. 자가 브랜드 보유 유무, 둘째. 유통망의 선점/확장능력 및 유통수수료, 셋째. 재고관리능력을 통한 정상가 판매율, 넷째. 생산 및 원가관리 능력 등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쟁수단이 시장진입의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즉, 진입과 퇴출이 비교적 용이한 패션산업에서 상기 경쟁수단을 확보한 기업은 Long-run의 성장 사이클을 확보하게 되며, 이러한 경쟁구조가 시장 균형을 유지하며 성장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장무역유한공사(STCO CHINA Co. Ltd.)]

가. 산업의 특성
중국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8.7% 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였으미 이후 현재까지도 견고한 경제체제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1인당 GDP 3천달러를 넘긴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중국 어패럴 마켓 또한 주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뿐만 아니라, 인구의 도시화, 중국 경제 성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의류시장은 1966년 부터 꾸준히 성장하여 1995년부터는 본격적인 성숙기에 접어 들었고, 경제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한류열풍과 반일정서의 증대등으로 한국패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국내 의류업체의 중국진출이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나. 중국 시장의 여건
①전체패션의류 산업의 규모
중국패션시장의 의류 매출액은 매년 4%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어패럴 부문 총 리테일(의류,신발,모자,텍스타일) 의 가치는 2006년 19.2%의 성장을 보였고, 2007년 28.7%(302억 4천 1백 위안)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등 어패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2013년에도 중국의류시장은 15%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자인넷의 "2013년 중국 의류시장 레포트"에 따르면 중국의 유통형태별 쇼핑 선호도는 백화점이 53%, 잡화점(슈퍼마켓, 하이퍼마켓) 15%, 전문점 14%, 독립점포 8%, 할인점 8%, 기타 2%로 백화점과 전문점 등이 중국 어패럴 브랜드의 주요 유통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온라인 리테일은 중요한 유통채널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i Reserch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자들이 2009년 말 10,800만 명에서 2010년 말 14,800만 명으로 증가했고, 이는 중국 인터넷 인구의 32.4%에 해당하는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여세로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매장이 온라인 마켓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② 복종별 시장규모
중국 의류시장의 구조를 살펴보면, 여성복은 34.6%, 남성복은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남성복 소비는 연평균 9%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중국의 도시화가 가속화 됨에 따라 남성복의 수요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버링하우세대(1980년이후 출생)의 구매력 증가에 따른 남성복 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이 세대의 비즈니스 활동이 증가하면서 비즈니스 정장과 비즈니스 캐주얼 웨어의 판매가 왕성해지고, 중저 소득층 시장에서 중저가 캐주얼웨어의 방대한 수요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중국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13억 인구, 한국의 100배에 달하는 국가면적을 가진 중국은 거대한 소비시장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습니다. 경제성장에 따른 의류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도시 집중화로 인한 인구증가가 진행됨에 따라 비즈니스웨어에 대한 소비도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또한, 중국시장이 서방세계에 노출이 되면서 더 편안하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선호하게 됨에 따라 캐릭터캐주얼의 시장 규모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라. 경쟁요소
의류산업의 특성상 시장의 변화가 많고 시장이 세분화됨에 따라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특성상 소비자들의 Needs 및 시장의 Trend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키는 것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에스엘피]

가. 산업의 특성
물류산업은 제품 또는 상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운송과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물류산업은 수송 및 보관, 하역, 유통관리 등으로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자회사인 에스엘피는 이천에 위치해 있으며, 경영의 독립성을 통하여 물류의 역량 집중과 전반적인 물류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의 여건
물류산업은 시장변화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새로운 유통형태에 따라 물류서비스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3자 물류, 기업고객의 경우 물류비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매우 중요시 하기 때문에 업체간의 물류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에스엘피인 독립적인 물류법인을 설립하여 outsourcing을 주고 있습니다. 경영의 독립성을 통한 물류 Service 및 프로세스 질적 개선 및 낭비요인의 제거를 통하여 물류비 절감과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정보화사회의 진전에 따라 신속, 정확한 물류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은 물류 효율성 확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의 물류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 및 물류인프라의 개선, 정보통신의 발달 등으로 물류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경쟁 요소
에스엘피는 에스티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로, 에스티오의 재고를 취급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에스엘피는 2011년 7월 1일 설립되어 현재는 물류와 관련된 낭비요인 제거 및 핵심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원가경쟁력 향상 및 전반적인 효율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당사는 설립시 "국내 최초의 셔츠&타이 전문점"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했으며, 셔츠/타이/일부잡화류의 아이템 구성으로, 할인점과 역세권 위주의 유통망을 선점함으로써, 매장 확대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확산과 볼륨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2-Price/시장내 최저가/No-Sale 정책을 도입하여 인지전략과 함께 브랜드 정책을 병행하였으며, 중국 생산기지화의 초기단계로 생산 안정화를 위한 전략을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유사브랜드의 시장진입이 시작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니즈 충족을 위해 셔츠/타이 이외에 잡화류 전품목/니트/가디건/자켓까지 아이템을 추가 구성해, "국내 최초의 남성 토털 전문점"이라는 브랜드 재정의(Redefine)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시장진입자들에 대한 차별화 및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각인시키는 영업전략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높은 시장점유율과 공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달성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남성 토탈 코디샵"이라는 브랜드 재정의(Redefine) 전략과 더불어 "Fomal SPA" 브랜드로 재도약하기 위하여 2013년도 대대적인 유통망 개선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전략적 판단에 의한 선제적 투자로서 급변하는 유통 트랜드에 발맞춰 기존 단일 브랜드를 판매하는 소형 가두점 위주의 유통망을 벗어나 복합 브랜드를 판매하는 대형 가두점 위주의 유통망을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대형 가두점 위주의 유통망을 통하여 캐릭터캐주얼, 라이프 스타일 Wear등 남성 패션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의 One-Stop 쇼핑 유통망을 구축함으로써 토탈 남성 패션 Solution 제공을 통한 글로벌 SPA 브랜드의 시장확대와 아웃도어 브랜드의 성장이라는 시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Fomal SPA"브랜드로서의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기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에 런칭한 온라인 회원제 브랜드 Zero Lounge를 통하여 당사 제품 및 해외 유명 제품을 제로마진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온라인 판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2007년 11월 29일 중국에 별도 판매법인 (상해)복장무역유한회사를 설립하여 당 12기 반기말 현재 해외시장에서 14개의 매장을 운영 중 입니다.
 
당사는 다음과 같은 Brand Concept을 가지고 목표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셔츠&타이로 대변될 수 있는 현대 도시 지식 근로자들에게 모든 패션 Item을 한 장소에서 최적의 코디 제안과 함께 전달하는 남성 토탈 코디샵"
"당신의 방에(룸에)Roo,et(룸에)를 더함으로서 완성되는 Living 공간의 Coordination"
"상품을 파는 판매자가 아닌 고객의 코디 솔루션 제공자"


가. STCO
당사의 Brand Positioning 전략은 "상대적으로 기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근시일 내에 Heavy-user로 편입이 예상되며, Lifetime Value 가 높은 20대 초중반 고객의 인식 최상위에 위치하는 브랜드" 입니다. 또한 당사 목표시장의 실질적 구매 결정자로서 기능하는 여성고객에 초점을 맞춘 "내 남자친구를 위한 선물"이라는 포지셔닝 전략을 집중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브랜드~1

브랜드~1


구 분 전략 내용
브랜드명 STCO(Shirts & Tie Coordination)
브랜드철학 Shirts & Tie로 지칭되는 도시의 지식근로자들에게 남자를 꾸며주는 모든 패션 아이템과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에 대한 코디네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고 컨템포러리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하는 공간을 제공
런칭배경 - 왜 남성 비즈니스 의류는 여성복처럼 다양한 색과 디테일이 사용되지
 않는 걸까?
- 왜 많은 브랜드들이 처음부터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
 으로 판매하지 않고 세일을 전제로 한 고가정책을 펴는 걸까?
- 왜 여성들이 주구매층인 남성 액세서리 복종에 여성의 감성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는 없는 걸까?
- 왜 셔츠와 타이는 항상 백화점의 세일 매대에서만 구매해야 하는 걸까?
타겟 - 마인드 타겟 : 합리적인 소비와 자신만의 가치를 중시하는 성향을
 보이는 프라브(PRAV : Proud Realizers of Added Value)족
- 성별 타겟 : 여성 60% / 남성 40%
- 연령 타겟 : Main 25~35 / Sub 36~39

섬유저널에서 발간하는 "Fashionbiz" 에 의하면, 1조원에 달하는 "남성 캐릭터" 시장에서의 신규 조닝(Zoning)을 분석하면서 "비즈니스 캐릭터" 시장을 중요한 시장 흐름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동 호에서는 "남성 캐릭터"의 세부 조닝을 크게 "스타일리시 캐릭터", "디자이너 캐릭터", "비즈니스 캐릭터", "캐주얼 캐릭터"의 4개 조닝으로 나누고, 이 중 "비즈니스 캐릭터"에 대하여 남성마켓의 중요한 변화로서 그 성장세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캐릭터" 시장은 셔츠&타이를 주력으로 하는 시장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당사(브랜드명 "STCO")를 선두로 시장의 확대와 함께 신규 조닝을 형성하며 다수의 업체가 진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과거 "셔츠&타이 전문점"에서 "코디샵"이라는 컨셉의 변화를 통해 "비즈니스 캐릭터" 시장 선두업체로서의 차별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아래와 같은 마케팅 전략(4P)하에 목표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전 략
Product - 도시 남성을 꾸며주는 모든 아이템 구비("코디네이션 제공자")
- On-Time Trend 디자인
- Line Extension을 통한 Brand Value-up
Price - 거품을 뺀 Rock Bottom Price 제공
- 한 Item당 1~2개의 심플한 가격 구성
- 연중 No Sale 정책 프로모션 효과의 극대화
Place - No 백화점, Yes 가두점, 복합점
 (고객 생활패턴 및 유통망 변화에 따른 전략)
- 주요 상권 직영매장 및 복합브랜드매장 운영을 통한 안정적 유통망 확보
Promotion - "코디샵"이라는 포지셔닝을 통해 코디네이션(일반명사)을 고유명사화
 하는 전략
- SK텔레콤/현대카드 제휴를 통한 Brand Value-up 전략 및 고객Pool 확대
 전략
- 모바일 솔루션을 통한 고객관리/유인 인프라 확보
 (적시성 및 접근가능성 극대화 전략)
- "넥타이 데이", "발렌타인 데이" 등 고객문화 개발로 매출확대 및 브랜드
 강화 전략

어패럴뉴스(www.apparelnews.co.kr)에서는 남성 토탈 시장이라는 조닝으로 당사가 속한 시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당사를 선두로 아이템의 구색력(셔츠&타이 외 수트, 재킷, 슈즈, 벨트, 가방, 코트 및 특종상품) 및 유통망의 확대(가두점 및 대형마트), 해외시장 공략(중국시장) 등으로 시장 확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 VINO
당사는 또한 남성 캐주얼 캐릭터 시장의 성장에 부응하는 전략으로 2007년 남성 캐릭터 정장 시장에 "VINO"라는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VINO"는 이태리어로 "와인"을 뜻하며 와인의 다양한 맛과 향에 착안, 다양성을 컨셉으로 기존 캐릭터 정장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전략내용
브랜드명 VINO(Wine의 이태리어)
브랜드철학 - 유럽인의 삶 속에 Wine은 생필품이자 가장 소중한 대상의 의미
- 현대 남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 패션 생필품의 컨셉
- Formal Character의 획일성과 Style의 단조로움 탈피
- 패션 추종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
브랜드컨셉 - Contemporary chic를 표방하는 On-Time wear QP Brand
- 정장과 캐주얼의 Combination
- 20~30대 Young fashion mind를 가진 남성의 편안한 착장
- Trend를 따르는 고객 추구
Style - 다양성 컨셉의 Line별 차별화된 Fit
- 뉴욕 Line : 전통적 느낌과 모던의 조화
- 밀라노 Line : 단순한 라인과 복잡하지 않은 섬세함
- 도쿄 Line : 허리라인의 강조와 Young트렌드 실루엣
타겟 - 마인드 타겟 : 패션감도가 높은 20대 후반의 합리적인 Fashion People
- 연령 타겟 : Main 25~32 / Sub1 33~35 / Sub2 20~24
- 성별 타겟 : 남성

당사는 "VINO" 브랜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마케팅 전략(4P)하에 목표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전 략
Product - 합리적 품질
 (국내생산(불량률이 높은 소재)과 중국생산(Q/R가능소재)의 Mix → 품질 추구)
- 저가시장 공략(경쟁이 덜 치열한 시장)
- Line별 다양한 Fit(3개 라인)로 브랜드 차별화 전략
Price - 저가시장 공략(경쟁이 덜 치열한 시장)
- 상품력에 기반한 합리적 가격 정책
- No Sale 정책 프로모션 효과 극대화
Place - 지역상권 중심
 (발달된 상권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가격에 민감한 젊은 고객 유인전략)
- 주요 상권 직영매장 및 복합브랜드매장 운영을 통한 안정적 유통망 확보
Promotion - BI(Brand Identity)의 시각적 활용을 통한 인지 전략
- STCO의 고객관리/유인 인프라 활용


다. Paul&Louis
패션시장은 여성복을 중심으로 많은 세분시장이 이루어져 왔으나 남성복 시장, 특히 성인복 시장은 특정 조닝 중심으로 오랜 시간 변화 없이 영속되어져 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Street상권에서 두각을 보이지 못하던 성인Traditional시장은 교복자율화 세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패션코드를 경험하는 한편, Young Traditional의 체험을 통해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한 보편적이면서도 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조닝에 대한 가치를 경험한 세대에게 꼭 필요한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세대의 성인복 시장에 대한 유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즈음에 마땅히 이들을 수용할 만한 패션시장이 충분하지 못한 점과 백화점을 중심으로 하는 고가의 상권과 한정된 고객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극복하고 그들의 사회적 지위의 향상에 따른 품격과 기존세대와는 분명한 차이점을 가지는 패션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시각에서의 Traditional시장을 공략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남성복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로 자리잡고 있는 On-Off Time을 아우르는 다양한 TPO를 중심으로 한 Traditional을 제안하려고 합니다.

구 분 전략 내용
브랜드명 PAUL & LOUIS (아버지 PAUL 과 아들 LOUIS)
브랜드철학 - '클래식, 실용성 그리고 위트' 라는 가치를 담은 PAUL & LOUIS
- PAUL & LOUIS는 오랜시간 남성복에서 애용된 기본 스타일 위에
 시대에 맞는 실용성과 지루하지 않는 위트가 더해진 AMERICAN
 TRADITIONAL을 지향합니다.
- 25~38세 연령의 남성을 위한 합리적 가격대의 Traditional brand
브랜드컨셉 - 동 시대의 Trend를 적절히 가미하되 지나치지 않는 감성으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합리적 가치 제공
- 왕성하고 다양한 활동성을 가진 고객의 Life Style 동선에 적극 대응
 하는 Life Style Trend 제안
- 다양한 여가 활동 및 사회 활동에 수반되는 Semi -Professional Wear
 제안
Style - ITALIAN TRADITIONAL을 모태로 일상적인 활동에 최적화된 CLASSIC
 LINE
- FRIDAY WEAR로 총칭되어지는 다양한 여가활동에 대응되는 활동적인
 SPORT LINE
- ON TIME WEAR 중 보다 격식과 사양이 고급화되어 있으면서 세련된
 실루엣이 표현되어지며, 캐쥬얼 브랜드 중 유일하게 8개의 자켓
 사이즈를 제안함으로서 다양한 체형에 적용될 수 있는 BUSINESS LINE
타겟 - Age Target
 ▶Main Target : 30세
 ▶Sub Target : 20대~30대


라. Room,et
기존의 Living Brand들은 가구,침구,도기,소품 등 각각의 Brand에서 각각의 품목을전개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각각의 품목을 각각의 Brand에서 구매해야 하는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당사의 Room,et는 가구+침구+도기+소품 등 모든 Living Item을 다양한 칼라와 패턴을 중심으로 Living도 Fashion처럼 Coordination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One-Shop쇼핑을 통한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구 분 전략 내용
브랜드명 Room,et(영어Room+불어et(and) 의 합성어)
브랜드컨셉 - One stop 쇼핑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 편리성 제공
- 20대~40대의 다양한 연령측 고객확보
- 기본스타일을 고수하면서 밝고 다양한 칼라와 Item 제공
Style - New : 기존에 보여지는 제품과 다른 "색다른제품"
- Young : 밝고 경쾌한 칼라를 사용하지만 절제된 디자인을 통해
 Young Mind 표출
- Life Style : 새로운 Living 공간활용에 대한 Idea제안
타겟 - Age Target
 ▶Main Target : 30대(결혼적령기, 1인가구, 골드미스/미스터)
 ▶Sub Target : 20대(사회초년생, 대학생)
 40대(Young Mind, Something New Seeker)


마.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 현황
전략적 의사결정을 수립하는 경영진이 연결회사의 영업부문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회사가 단 하나의 보고부문을 가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사업부문별 상세한 요약 재무현황은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결회사 수익의 상세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반기말 2013년 2011년
재화의 판매 45,145,946 85,530,918 95,205,858
용역의 제공 393,474 594,740 265,834
합 계 45,539,420 86,125,658 95,471,692


3.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주요 제품등의 매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비율)
STCO 셔츠 8,025,843 (17.6%)
STCO외 셔츠외 37,513,577 (82.4%)
합 계 45,539,420 (100.0%)

※ 매출비율 = (해당품목 매출액/제상품 총매출액)x 100(%)
※ 상기 매출실적은 K-IFRS 기준에 따라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상기 매출실적은 매출할인 및 반품충당금등의 가감후 품목별 순매출액입니다.

나. 주요 상제품 등의 판매가격 변동추이
<최근 사업연도 상제품 가격 추이>
                                                                                                (단위 : 1Pcs, 원)

품 목 2014년 반기
(제12기 반기말)
2013년
(제11기)
2012년
(제10기)
2011년
(제9기)
(티)셔츠 23,862 25,131 28,738 30,265
수트 (상하) 149,909 141,948 158,499 164,469


다. 주요 원재료
① 주요 원재료등의 현황
당사의 주요 제품은 의복으로 원재료는 면, 실크 등의 원단과 라벨, 단추, 지퍼 등 소모성 부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의 대부분은 원단으로 구성되며 부재료의 비중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원재료 등의 현황을 원재료 별로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 매입처는 비에스팀, 그린제이인터내셔날, 제이엘엔터프라이즈외 다수의 회사로써 당사와 특수관계를 가지고 있지 아니하며 시장 특성상 독과점하기 어려운 구조로써 공급의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매입액>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의류 원부재료 원단外 제조 8,631,854 (63.31%) -


②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2014년 반기
(제12기 반기말)
2013년
(제11기)
2012년
(제10기)
2011년
(제9기)
(티)셔츠 4,693 5,037 5,161 5,579
수트 28,810 29,299 30,631 31,442

☞ 원재료등의 가격은 품목당(1 Pcs 당) 소요되는 원재료 가격임.

③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사업부문 매입유형 주요 매입처
의류 원부재료 (주) 비에스팀
 (주) 제이엘엔터프라이즈
 (주) 제이엔지
 (주) 삼정제화
 (주) 지와이인터내셔날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당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의류 생산 및 판매로, 제품 기획을 제외한 제조와 관련된 모든 공정을 외주 생산 처리하고 있으나 주요 원자재의 구매에서 생산 및 출하까지 각 공정별로 발생되는 핵심사항에 대해서는 당사가 직접 관여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생산실적
-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가동률
- 해당사항 없습니다.

라.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 당사는 당사의 제품에 대해 전부 외주생산을 하고 있으므로 당사가 보유하는 생산설비는 없습니다

마. 중요한 시설투자 계획
- 해당사항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목 구분 2014년 반기
(제12기 반기)
2013년
(제11기)
2012년
(제10기)
2011년
(제9기)
제품 (티)셔츠 수출 - 23 23 8
내수 13,218 24,641 29,336 31,800
소계 13,218 24,664 29,360 31,808
자켓/바지 수출  - 66 58 4
내수 10,381 19,728 16,789 16,901
소계 10,381 19,794 16,847 16,906
기타 수출  - 126 75 2
내수 20,521 39,105 46,461 48,665
소계 20,521 39,231 46,536 48,667
상품 침구 수출  - - - -
내수 86 223 235 277
소계 86 223 235 277
도기류 수출  - - - -
내수 66 148 257 209
소계 66 148 257 209
기타 수출  - - - -
내수 827 1,369 1,841 1,527
소계 827 1,369 1,841 1,527
수수료 수출  - - - -
내수 3 8 76 331
소계 3 8 76 331
기 타 수출  - - - -
내수 394 595 266 263
소계 394 595 266 263
연회비 수출  - - - -
내수 44 94 55 3
소계 44 94 55 3
합 계 수출 - 215 156 14
내수 45,539 85,911 95,315 99,977
소계 45,539 86,126 95,472 99,991

※ 상기 매출실적 K-IFRS 기준에 따라 연결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상기 매출실적은 매출할인 및 반품충당금등의 가감후 품목별 순매출액입니다.

나. 판매경로
당사의 매출유형은 크게 당사가 제조·판매하는 제품 매출과 타사로부터 상품을 위탁 받아 판매하는 수수료 매출로 구분됩니다.
상기 두가지 형태의 매출은 판매경로는동일하여 대리점, 직영점, 할인점,온라인쇼핑몰등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제품
상품
셔츠 등 수출 STO→현지 유통업체 등→소비자
셔츠 등 내수 대리점 STO→대리점→최종수요자
할인점 STO→할인점→최종수요자
직영점 STO→직영점→최종수요자
온라인 STO→온라인쇼핑몰→최종수요자
기 타 직원 판매 등
수수료 신발 등 내수 대리점 STO→대리점→최종수요자
할인점 STO→할인점→최종수요자
직영점 STO→직영점→최종수요자
온라인 STO→온라인쇼핑몰→최종수요자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단위 : %)

경로 구분 매출액비중
제12기 반기말 제11기 제10기
대리점 53.63 48.43 44.94
할인점 11.93 17.66 20.11
직영점 22.22 25.48 31.73
온라인 12.22 8.19 3.06
기 타 - 0.25 0.16


다.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내 용 대금회수
조건
2014년
6월말
매장현황
2013년
12월말
매장현황
2012년
12월말
매장현황
2011년
12월말
매장현황
대리점 - 대리점주와 계약을 체결하여 제품의 판매를 위탁하는 방식 15일 현금 120개 112개 117개 133개
직영점 - 회사가 직접 건물주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여 판매와 관련된 모든
 운영을 회사의 책임하에 진행하는 방식
7일 현금 36개 40개 79개 87개
할인점 - 홈플러스나 아울렛 등 할인점에 입점한 후 중간관리자를 별도로
 선정하여 제품 판매를 관리하도록 하는 방식
30일 현금 28개 49개 89개 93개
온라인 - 자사몰 또는 롯데닷컴 등 외주 쇼핑몰을 통한판매경로 확대
- 쇼핑몰업체에게 일부 판매수수료 지급
30일 현금 46개 40개 19개 18개
합 계 230개 241개 304개 331개


라. 판매전략
① 내수시장
당사는 주로 가두점 형태(대리점 및 직영점)로 유통구조가 갖추어져 있어 주변의 상권 규모가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주변 상권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유통망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3년도 가두점 전략의 전면적인 개편을 통하여 기존 단독 브랜드별 소형 매장위주의 유통망에서 복합 브랜드 대형 매장위주의 유통망으로 개편을 실시하였습니다. 당사 보유 브랜드별 유통망 확보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전 략
STCO - 도심 오피스 밀집지역(주고객 생활권 침투 전략)
- 주요 지하철역 앞(생활동선상의 노출효과 극대화 전략)
- No 백화점, Yes 가두점(고객 생활패턴 변화에 따른 전략)
- 주요 상권 직영매장 및 복합브랜드매장 운영을 통한 안정적 유통망 확보
VINO - 코스모폴리탄 컨셉으로 도시 남성의 모습 재현
- 지역상권 중심
 (발달된 상권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가격에 민감한 젊은 고객 유인전략)
- 주요 상권 직영매장 및 복합브랜드매장 운영을 통한 안정적 유통망 확보
Paul&Louis - 기존의 중저가 브랜드의 단순하고 천편일률적인 Shop Image에서
 벗어나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Image부여
- 저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닌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착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Pride를 제고시켜
 나가고자 함
- 주요 상권 직영매장 및 복합브랜드매장 운영을 통한 안정적 유통망 확보
Room, et - 30대 고객의 유동인구가 활발한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개발
- One stop 쇼핑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 편리성 제공
- 밝고 경쾌한 칼라를 사용하지만 절제된 디자인으로 리빙 패션 제안
- 새로운 Living 공간 활용에 대한 Idea 제안


② 해외시장
2007년 이월 제품을 베트남으로 판매하여 수출을 개시하였으며, 2007년 중국 법인 설립 후, 2009년 12월 중국 북경 신광천지 백화점에 에스티코 1호점을 오픈하였으며, 백화점을 중심으로 상해,북경,천진,심양,장춘 등에서 활발한 영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 진출 초기에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위주로 판매를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중국에서 직접 생산하는 체제를 구축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국인의 체형에 맞는 제품을 별도로 개발해 유통망과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위험관리의 개요
연결회사는 금융상품을 운용함에 따라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이자율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본 내용은 상기 위험에 대한 연결기업의 노출정도 및 이와 관련하여 연결회사가 수행하고 있는 자본관리와 위험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와 위험 측정방법 등에 대한 질적 공시사항과 양적 공시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개념체계
연결회사의 위험관리는 연결회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회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재무부분은 이사회에서 승인된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에 따라 연결회사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한, 연결회사의 내부감사인은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 금융위험관리
1)신용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은행 등의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우량한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거래처의 경우 독립적으로 신용평가를 받는다면 평가된 신용등급이 사용되며, 독립적인 신용 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별적인 위험 한도는 이사회가 정한 한도에 따라 내부 또는 외부적으로 결정된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신용한도의 사용여부는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소매 거래처에 대한 매출은 현금 또는 주요 신용카드로 처리됩니다.

당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상기 거래처로부터 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당기 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제12기 반기말 제11기말 제10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473,001 1,600,218 2,379,879
금융기관예치금 2,570,000 2,760,000 4,575,000
매출채권 3,884,171 3,846,668 4,892,744
기타채권 2,471,325 2,788,649 1,941,784
비유동금융기관예치금 764,189 1,231,384 1,031,666
비유동기타금융자산 7,273,723 6,965,234 6,717,982
기타비유동자산 73,200 140,939 379,208
비유동금융자산 948,491 915,769 705,769
합 계 19,458,100 20,248,861 22,624,032

한편, 연결회사는 (주)하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 현금성 자산 및 단기금융상품등을 예치하고 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연결회사는 중요한 신용위험의 집중은 없으며, 매출채권 등은 다수의 거래처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당기 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금융자산 중 매출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제12기 반기말 제11기말 제10기말
연체되지 않은 채권 3,285,278 3,480,876 4,366,166
연 체 채 권 (*1) 598,893 365,792 526,578
손 상 채 권 (*2) 576,377 500,439 517,603
대손충당금 (576,377) (500,439) (517,603)
합 계 3,884,171 3,846,668 4,892,744

                                                                                                                     [()는 부(-)의 수치임]
(*1) 연체되었으나 손상되지 않은 채권은 최근 부도기록이 없는 여러 독립된 소비자들과 관련되어 있습  
       니다.
(*2) 2014년 06월 30일 현재 손상채권과 관련하여 설정된 충당금은 576백만원(전기:500백만원) 입니다.

최근 4년간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변동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2011년
기초금액 500,439 517,603 515,997 359,342
손상된 채권에 대한 대손상각비 75,938 (17,164) 1,606 156,655
보고기간 말 금액 576,377 500,439 517,603 515,997

                                                                                                                     [()는 부(-)의 수치임]
손상된 채권에 대한 충당금 설정 및 차감액은 75,938천원 있습니다. 추가적인 현금회수 가능성이 없는 경우 대손충당금은 일반적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 기타 금융자산의 변동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06월 30일 2013년 12월 31일 2012년 12월 31일 2011년 12월 31일
유동성 기타금융자산



미수금 1,934,428 2,271,230 1,507,958 196,494
미수수익 89,522 95,624 403,049 330,423
단기대여금 447,375 421,795 30,777 216,561
소 계 2,471,325 2,788,649 1,941,784 743,478
비유동성 기타금융자산



장기대여금 16,482 11,068 424,055 126,216
임차보증금 7,081,940 6,798,596 5,879,554 5,630,598
기타보증금 175,300 155,570 414,373 341,106
소 계 7,273,722 6,965,234 6,717,982 6,097,920


최근 4년간 미수금의 대손충당금 변동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6월 30일 2013년 12월 31일 2012년 12월 31일 2011년 12월 31일
기초금액 57,481 55,580 57,194 61,806
환율변동차이 (1,653) 336 (1,614) 1,520
당기 설정 환입액  - 1,565 - (6,132)
보고기간 말 금액 55,828 57,481 55,580 57,194

                                                                                                                     [()는 부(-)의 수치임]
추가적인 현금회수 가능성이 없는 경우 대손충당금은 일반적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2) 유동성위험관리

연결회사는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상기에서 언급한 예측을 통해 결정된 대로 유동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절한 만기나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해주는 이자부 당좌예금, 정기예금, 수시입출금식 예금 등의 금융상품을 선택하여 잉여자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현재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즉시 출금이 가능한 현금성자산에 1,473백만원(전기말: 1,600백만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향후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자금관리계획에는 단기적인 계획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계획을 포함하며 영업자금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현재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충분하며 추가적인 차입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회사가 보유한 금융부채를 향후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 반기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연결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3개월미만 3개월~1년 1~2년 이하 2년~5년 이하
당반기말 :
매입채무 9,870,659 202,990 127,418  -
장단기차입금(*1) 4,664,267 17,603,470 401,019  -
사채(*1) 54,074 165,226 219,300 5,052,213
금융리스부채(*1) - - - -
기타채무 2,329,249 - 83,325 3,217,203
합 계 16,918,249 17,971,686 831,062 8,269,416
전기말 :
매입채무 16,819,373  - -  -
장단기차입금(*1) 7,289,106 10,815,831 814,336  -
사채(*1) 54,074 165,226 219,300 5,160,169
금융리스부채(*1) - - - -
기타채무 3,148,131 - - 3,111,912
합 계 27,310,684 10,981,058 1,033,636 8,272,081
전기초 :
매입채무 9,608,647 171,146 26,543 -
장단기차입금(*1) 3,755,018 18,248,399 899,200 853,269
사채(*1) 55,725 3,054,198 - -
금융리스부채(*1) 149,563 448,688 598,251 -
기타채무 2,672,806 - 2,203 3,394,465
합 계 16,241,759 21,922,431 1,526,197 4,247,734

(*1)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을 포함하는 금액입니다.
※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른 만기별 구분에 포함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 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3) 이자율 위험관리
연결회사의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은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변동이자율로 발행된 차입금으로 인하여 연결회사는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동 이자율 위험의 일부는 변동이자부 현금성 자산으로부터의 이자율위험과 상쇄됩니다.
2014년 반기말, 2013년, 2012년 및 2011년 기말 연결회사의 차입금은 원화 및 미국달러화로 표시된 차입금입니다. 2014년 06월 30일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원화 표시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이 0.1% 상승 또는 하락할 경우, 증가 또는 감소한 변동 이자부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으로 인하여 당 회계기간에 대한 세후이익은 13백만원(전기: 13백만원)만큼 감소 또는 증가하였을 것입니다

4) 외환관리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 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연결회사 내의 회사들이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① 당기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USD, 천원)

계정과목 제11기말 제11기말 제10기말
외화 환율 원화
환산액
외화 환율 원화
환산액
외화 환율 원화
환산액
현금및현금성자산 USD 661,936 1,014.4 671,468 USD 55 1,055.3 59 USD 55 1,071.1 59
매출채권 - - -  - - - - - - - - -
외화금융자산 합계 USD 661,936 1,014.4 671,468 USD 55 1,055.3 59 USD 55 1,071.1 59
매입채무 USD 147,572 1,014.4 149,697 USD 248,195 1,055.3 261,920 USD 371,302 1,071.1 117,119
차입금 USD 1,000,000 1,014.4 1,014,400 USD 1,000,000 1,055.3 1,055,300 USD 1,000,000 1,071.1 1,071,100
외화금융부채 합계 USD 1,147,572 1,014.4 1,164,097 USD 1,248,195 1,055.3 1,317,220 USD 1,371,302 1,071.1 1,188,219


② 법인세차감전 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효과는 보고통화인 원화에 대한 다른 통화들의 변동효과 합계로 계산된 것입니다.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에 대한 위험은 환율 10% 절상 및 절하인 경우를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하여 계산하였으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6월 30일 2013년 12월 31일 2012년 12월 31일
10% 절상시 10% 절하시 10% 절상시 10% 절하시 10% 절상시 10% 절하시
금융자산 6 (6) 6 (6) 6 (6)
금융부채 (116,410) 116,410 (131,722) 131,722 (107,110) 107,110
순효과 (116,404) 116,404 (131,716) 131,716 (107,104) 107,104

                                                                                                                     [()는 부(-)의 수치임]
5) 주가변동위험
연결회사는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시장성 있는 지분증권투자(종속회사 및 관계회사제외)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라.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위험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 달성을 위해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매월 모니터링하여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말과 전기말 및 전기초 현재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제12기 반기말 제11기말 제10기말 제10기초
부채(A) 43,991,404 48,028,110 45,853,102 52,060,437
자본(B) 27,857,886 28,291,404 33,600,757 32,561,503
현금및현금성자산및
유동성 금융기관예치금(C)
4,043,001 4,360,218 6,954,879 6,031,521
차입금(D) 27,137,998 23,359,100 26,701,356 26,039,376
부채비율(A/B) 158% 170% 136% 160%
순차입금비율(D-C)/B 83% 67% 59% 61%


마. 리스크 관리조직 및 수행업무
경영지원부문 재무기획팀에서 리스크 관리전략의 수립 및 실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당사가 영위하는 패션산업의 경우 일반적인 제조업과 같은 연구개발행위는 발생하지않으며, 시장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한 제품기획에서부터 생산, QC, 그리고 판매
직전 단계에 이르는 디스플레이까지의 과정을 MD(MerchanDiser)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 패션산업에 있어 MD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역 할
기획MD - 상품기획에 필요한 정보수집, 분석, 상품 개발 및 시장 도입기까지의
 기획업무
- 상품의 생산처 결정, 생산원가 계산, 생산 납기 계획, 품질관리,
 생산 스케쥴 관리
- 소재 선정, 발주, 소재 납기 계획
마케팅MD - 매장의 판매력 분석, 물량배송, 매장관리, 유통경로계획, 판매촉진 계획
VMD - 매장인테리어, 상품의 배치와 진열, 디스플레이


나. 연구개발비용
-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연구개발 실적

당사가 영위하는 패션산업의 경우 일반적인 제조업과 같은 연구 개발 활동은 발생하지않습니다. 당사의 연구개발활동은 브랜드의 개발 및 상품화와 관련된 활동이며,
이와 관련된 당사의 활동 및 개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과제 연구결과 제품화
에스티코
(STCO)
○ 브랜드 Concept 개발
 - "코디네이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 간 창출을 목표로 브랜드의 마케팅, MD 및 인력개발 정렬
 - 20대 초중반의 드레스셔츠 미착용자라 여겨졌던 블루오션 고객군 선점 전략
 - 남자에게 선물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로 Positioning하여 실구매결정자인 여성고객 선점
 - 고객 DB와 모바일 마케팅/거대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이탈방지 및 충성도 (lo yalty) 제고 전략
○ 유통전략 수립
 - 고객의 생활동선상에 위치한 유통전략 - 지역상권 중심(발달된 상권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가격에 민감한 젊은 고객 유인 전략)
 - 아울렛타운 중심(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 은 상권 / 브랜드 인지전략)
○ 2004년 런칭
○ 매경리서치 마켓 리포트(08.03.31)
 -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셔츠& 타이 브랜드" 2위
 - "유행을 선도하는 셔츠&타이
 브랜드"에서 1위
○ 비즈니스 캐릭터 선호도 1위











비노
(VINO)
○ 브랜드 Concept 개발
 - On-Time 의 Codi 제안
 - 정장과 캐주얼의 Combination
 - 20~30대 중심의 편안한 착장
 - Trend를 따르는 고객 추구
○ 유통전략 수립
 - 지역상권 중심(발달된 상권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가격에 민감한 젊은 고객 유인 전략)
 - 아울렛타운 중심(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 은 상권 / 브랜드 인지전략)
○ 2007년 런칭











P&L ○브랜드 Concept 개발
 - On-Off Time을 아우르는 Multi-Life Style
 - 다양한 T.P.O에 대응하는 스타일 전략
 - 체형별 맞춤 사이즈체계를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
 - 맞춤정장 업체와의 Co-Work을 통해 브랜드 Royalty 제고 및 고객 충성도 확보
○ 유통전략 수립
 - 지역상권 중심(발달된 상권을 기반으로 트렌드 및 가격에 민감한 젊은 고객 유인 전략)
 - 아울렛타운 중심(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 은 상권 / 브랜드 인지전략)
○ 2009년 런칭












Room,et ○브랜드 Concept 개발
 - 다양한 리빙상품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One-Shop 전략
 - 기존 리방산업에 다양한 칼라와 스타일
을 추가한 리빙 Cordination 수립
○ 유통전략 수립
 -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하되 20대~40대
의 다양한 고객의 동선확보가 용이한 지역
상권 점검
 - 결혼적령기인 30대 중심의 집객이 활발한 유통망 개발
○ 2009년 런칭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12. 기업인수목적회사의 합병추진
- 해당사항 없습니다.


2082.83

▲14.66
0.7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7,000▲
  2. 에이치엘비127,800▲
  3. 필룩스6,570▼
  4. 헬릭스미스90,000▼
  5. 삼성전자50,600▲
  6. 셀트리온헬스55,600▲
  7. 에이치엘비생17,900▲
  8. 켐트로스3,640▲
  9. 삼성전기112,000▲
  10. 신라젠13,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