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0 ▼ 70 (-5.15%) 07/18 장마감 관심종목

기업정보

아이엠 (101390) IM Co.,Ltd.
세계 M/S 1위의 광픽업 전문업체
코스닥 / 유통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현황

 당사 및 종속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주력사업은 광모듈부품 사업으로 최종 적용제품은 전자제품과 모바일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군은 기존의 Video제품 시장에서 Mobile제품시장까지 적용분야를 확대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사업의 특성

(Video 시장)

 Video 시장의 주요제품은 DVD Optical Pick-up, Blu-ray Optical Pick-up, Pico Projector라 할 수 있습니다. Optical Pick-up은 Disc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영상으로 전환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전방산업으로는 TV, 컴퓨터 등 전자산업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전방산업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파급효과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방 산업인 TV시장은 전송방식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방식 변환을 전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Full HD(해상도: 1920*1080)를 뛰어 넘어 Ultra Definition TV(3840*2160)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고화질의 영상을 대형화된 TV에서 시청하고자 하는 Trend를 대변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의 진정한3D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UD 포멧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 포멧의 표준 리더가 시장독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시장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멧의 선정과 함께 차세대 TV시장이 형성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lu-ray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기술장벽이 높은 기술 중심의 지식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증명하듯 광픽업 시장은 소수의 Major 업체를 위주로 한 기술표준 중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Blu-ray또한 2006년 표준화 전쟁을 거쳐서 단일화 되었습니다.  

 광픽업 산업은 길게 10년을 주기로 세대가 구분되며, 한 세대 내에 1~2년 주기로 제품의 기술 및 응용제품이 진화함에 따라 신규공정 도입, 생산성 향상 등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활동과 품질향상 활동을 전개해야 합니다. 이러한Time to Market은 마케팅 능력과 연구개발 성과가 없다면 사업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는 시장 및 기술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Mobile 시장)

 당사의 주력제품인 AF Module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모듈 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전방산업인 휴대폰사업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휴대폰 시장은 세계 최대의 소비재 전자제품으로 2010년 스마트폰의 확대로 전자제품의 모든 기능이(카메라, MP3, 네비게이션, 블루투스, 동영상, 리모콘 등) 한 손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에 따라 카메라의 기능 또한 고화소의 모듈로 점층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2013년 기 출시된 스마트폰의 최고사양은일본회사의 20M이며 스마트폰 카메라 사양이 기존 카메라 시장을 흡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휴대폰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성장이 둔화되는 시점에스마트폰의 등장은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으며, 스마트폰의 교체 수요와 중남미, 중국, 아프리카, 인도 등 신흥신장의 소비로 15.5억대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전방시장인 휴대폰은 1인 1대 보유가능 한 아이템이라는 점과 고객들의 교체 주기 및 신제품 출시 주기가 짧아, 수요가 점점 확대되는 시장으로 당사 제품인AF Module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Video 시장)

 Blu-ray 제품이 속해 있는 시장은 광픽업 중에서도 비디오 시장에 속해 있습니다. 비디오용 광픽업은 SD급 TV시장에 적합한 DVD플레이어용 광픽업과 HD급 TV시장에 적합한 Blu-ray플레이어용 광픽업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시장은 모멘텀을 지나 DVD플레이어를 Blu-ray플레이어가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현재 별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디지털방송의 전환이이루어지지 않은 국가들은 SD급 TV가 주를 이루고, 이러한 시장으로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되고 있으며, Blu-ray플레이어는 디지털방송 확대에 따른 대형TV를 선호하는 OECD 국가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Mobile 시장)

 휴대폰 시장은 2009년 횡보를 보이는 성숙기 시점에서 2010년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테블릿PC 출시 및 보급을 통해 프리미엄급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4세대 통신이라 불리우는 LTE방식의 출시로 지속적 성장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구분하여 보면 미국과 서유럽을 비롯한 선진 국가들의 수요는 이동통신의보급률이 한계에 근접하고 있으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마트폰 및 LTE 방식 등의 교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4년 중국과 유럽은 LTE방식이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러시아, 인도 등의 보급률이 낮은 신흥국가들을 중심으로지속적인 수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기의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휴대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카메라 탑재는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카메라폰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반면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휴대폰은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 AF Module제품이 속해 있는 휴대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당사 제품 또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시장전망

시장전망

                                                                                               

Y07 Y08 Y09 Y10 Y11 Y12 Y13F Y14F
Camera Phone

722,610

808,294

814,870

1,021,680

1,159,287

1,307,610

1,455,661

1,566,000

(출처: 2013 TSR Report)


(3)경기변동의 특성

 (Video 시장)
 디지털미디어산업의 특징은 일반 전자산업의 특징과 마찬가지로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으나 첨단 기술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변화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디지털미디어 산업의 부품은 첨단기술개발 및 이의 상용화에 따라 상당기간 동안 경기변동을 야기합니다. 고객의 요구변화에 맞물린 기술의 변화뿐 아니라 계절적 특성에 따라 제품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디지털미디어산업은 해외시장의 경기변동에도 밀접한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국가 총수출 비중이 높아 한국시장의 경기변동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Blu-ray Player용 광픽업의 경우도 국내외 경기변동 및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 제품입니다. 각 시기의 분기별로 Q3/Q4의 경우 크리스마스 및 연말 행사를 하기 위한 완성품업체의 출하가 최대를 이루는 시기입니다. 이에 반해 Q1/Q2의 경우는 계절적인 비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도 국내외의 경기변동과 계절적인 영향에 연동되고 있습니다. 월별로 보면7월에서 10월은 성수기이고, 1월에서 3월은 비수기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Blu-ray사업 부문은 일반적인 계절적 특성에서 벗어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Mobile 시장)

 당사 제품이 속해 있는 핸드폰 부품은 전방산업인 휴대폰 산업의 경기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방산업인 휴대폰 시장은 경제상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제품이나 최근은 경기상황보다는 트랜드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듯 2010년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고사양 핸드폰을 중심으로 경제상황과 별개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휴대폰 시장과 연동되면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수요가 집중되는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델 교체 시기에 따른 비수기가 적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소비심리 확대 및 교체 주기 단축과 업체간의 경쟁심화로 출시 주기가 6개월 이내로 짧아지면서 기존의 경기변동 특성이 미반영 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핸드셋 업체들의 새로운 제품의 출시가 과거에는 하반기에 집중되었으나, 최근 상하반기 구분이 없어 짐에 따라 계절적인 특성도 점점 축소되고 있습니다. 주요 모델 교체에 따른 비수기가 발생되는 특성은 신규 모델 출시시 기존 모델의 수요가 축소 되고 신규 모델 생산의 본격화가 이루어지는 시점까지 부품 업계는 비수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시장여건

 (Video 시장)

스마트폰의 등장과 기술의 발달로 전자산업 부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당사가 속해 있는 Blu-ray사업부분에도 외부적인 위험요소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스트리밍서비스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나, 이는 디지털컨텐츠시장에 빅뱅을 예고하는 전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상물이 홍수처럼 밀려올 것이고 UD의 등장으로 화면의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고화질에 대한 욕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Blu-ray제품의 연속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 시장의 예상입니다. UD의 등장은 Full HD의 4배의 화질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재의 스트리밍 서비스로는 UD 3840*2160의 화질을담당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이기 때문입니다.

 DVD Play용 광픽업 부문은 Blu-ray Play용 광픽업과 다른 시장 영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Blu-ray용 광픽업이 OECD국가 즉, 선진국 위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면 DVD Play용 광픽업 부문은 신흥국 시장 및 SD급 TV의 보급을 이루고 있는 국가들을 위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인터넷 보급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DVD 플레이어의 지속적인 구입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문화적인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영상물의 보급 등이 이루어지면서 DVD Play용 광픽업의 수요가 이어지고 있으며, 세계시장점유율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Units:Kps)


Y08

Y09

Y10

Y11

Y12

Y13F

Y14F

DVD Play OPU

197,720

201,425

214,332

188,015

149,632

118,080

115,000

Blu-ray Play OPU

6,242

13,509

20,613

28,749

30,490

35,590

36,800

Optical Solution 사업부분에 속하는 DVD Play용 광픽업과 Blu-ray Play용 광픽업의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제품의 시장점유율의 특징 중 하나는 상위 3개의 기업이 전체 세계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유수의 일본 전자 업계가 포진한 시장에 유일한 국내업체로 시장점유율 1위,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DVD Play용 OPU

Blu-ray Play용 OPU

2011년

2012년

2011년

2012년

1

IM

36.3%

IM

34.2%

Sony

31.3%

Sony

40.0%

2

Hitachi

22.1%

Hitachi

26.3%

Sanyo

27.4%

IM

33.7%

3

Sanyo

21.1%

Sanyo

18.2%

IM

24.6%

Sanyo

13.0%

4

Sony

9.3%

Sony

2.4%

LG

9.0%

LG

6.8%

5

Funai

2.4%

Funai

2.0%

Funai

4.8%

Pana

3.0%


(Mobile 시장)

 휴대폰용 부품은 2009년대 보급의 한계점에서 시장의 성숙기 도입으로 횡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2010년 스마트폰 및 테블릿PC의 등장으로 다시금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인 AF Module은 휴대폰 부품 중에서도 주요 제품군으로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주요 핸드셋 업체 위주로 Market Trend를 형성하고 있으며, 카메라 모듈의 사양 또한 주요 업체들이 출시하는 신제품에 탑재 되는 카메라 사양으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당사제품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제품으로 휴대폰 시장과 함께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전량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제품이지만 공신력 있는 시장 기관의 시장점유율 DATA가 없고 정확한 시장 점유율 추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방시장의 휴대폰 및 스마트폰의 시장점유율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전방시장인 핸드셋 업체의 세계시장점유율은 2012년 삼성전자가 선두로 진입한 이후 2014년 Q2까지 1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세계시장 점유율은 2014년 IDC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Q2기준 Samsung(25.2%), Apple(11.9%), Huawei(6.9%), Lenovo(5.4%), LG(4.9%)순으로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ZTE, 화웨이, 레노버등 중국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뛰어넘어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며 세계3위자리를 LG전자와 다투고 있습니다. 시장 도입기를 지나 2014년 성장의 둔화를 보이고 있지만 15%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유럽과 중국 시장을 선두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입니다.


(5)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의 경쟁우위 요소는 개발 및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품질과 가격경쟁력,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영업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tical solution 제품은 지속적인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과 제품의 런칭을 위한 광학, 회로, 기구 등의 기술이 통합되어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장벽이 높은 사업이며, 제조기술력 또한 필요한 사업입니다. 당사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으로 일본의 유수의 기업들보다 먼저 차세대 Blu-ray Play용 광픽업을시장에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기술력과 함께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품내재화를 진행하고자 힘써 타기업 대비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 갈수 있었습니다.

 Optical Solution 사업부문 중의 하나인 Pico Projector는 기존 광픽업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을 출시 하고 있으며, 자회사의 연구인력과 함께 시너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학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초소형 제품의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2년 1월 신규사업으로 Mobile사업을 시작하여 매출 성장을 이루고있습니다. 당사의 경쟁우위 요소는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점유하고 있으며, 지식경제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된 Optical Pick-up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Actuator 설계 및 제조기술을 AF Module 수율 확보 및 생산 효율화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사 Blu-ray사업부문이 세계일류 상품이 될 수 있었던 주요 동력인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했던 경험을 살려,본 사업부문에서도 지속적인 연구 및 원가절감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매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제조경쟁력이 우수한 중국에 동관아이엠디지탈유한공사[이하 "동관법인"], 상탄아이엠디지탈유한공자[이하"상탄법인"]와 필리핀에 IM DIGITAL PHIL, INC.을설립하여 전문제조기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 매출인식의 기본원칙은 100% 3국 무역을 통한 상품매출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사유로 제조법인 직판매 또는 아이엠(한국) 경유 3국 수출의 형태로 매출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 해외법인 직판매 주요사유

- 한국계 현지(중국)공장에 직 공급하는 업체(납기준수 용이)
- 거래선 요청에 의한 업체(현지화 체제요청)
- 거래선 규모가 중.소형 업체
- 현금으로 대금 회수 하는 거래선 으로 입금 확인이 가능한 업체
- 단 납기를 요구 하는 업체(납기준수 및 채권관리 용이)


■ 아이엠 매출인식 기본 원칙

- 중화권 거래선 중 L/C거래 가능업체
- 신용거래 거래선 중 대형업체 이면서 자금이 풍부한 업체
- 거래가 규모가 일정하고 월 단위 확정P/O가 가능한 업체
- 상기의 기준에 부합되는 신규 거래선 확보시 본사 매출 인식


가. 매출실적
   당사 및 종속회사의 매출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9 기 반기
(2014년)
제 8 기
(2013년)
제 7 기
(2012년)
제 6 기
(2011년)
제품 매출
345,166 334,005 320,007
기타상품 매출 등 - 60 114 67
합 계
345,226 334,119 320,074

※ 상기 매출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임.
   기타상품매출에는 원자재 원상태 매출이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용어 설명
국내거래선 삼성전자, LG전자 (중국, 인도네시아 생산기지 운영), Posco
중화거래선 중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Global 판매조직을 운영 하는 거래선
Local거래선 중국시장을 겨냥하여 중소 거래선을 통합 관리하는 판매대행 거래선


 당사의 OPU매출은 중국 Local거래선과 중화거래선 일부에 3국무역을 통하여 발생이 됩니다. 주요 Set업체인 국내 거래선은 제조법인이 해외(중국,인도네시아, 기타)에 위치하고 있어 거래선의 요청에 의하여 당사의 자회사인 동관법인에서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법인 생산 AF 카메라 모듈은 중국천진 삼성전기에 본사 3국무역을 통하여 매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Need를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중요 거점별 영업사무소를 운영하고있으며,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천 사무소 중화거래선 및 Local 거래선 관리 및 AE활동 전개
자카르타 사무소 국내 거래선 생산공장(인도네시아 소재) 영업지원
천진 법인 중국내 AF 카메라모듈 품질검사 및 납품관리


(2)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대표거래선인 삼성전기, 삼성전자, LG전자, Star China 및 중국 Local거래선으로부터 선입금 ~ 45일 현금결제의 방법으로 대금결제를 하고 있으며, 거래선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당사의 근간이었던 광픽업 사업은 세계시장의 둔화와 IT업계 시장변화로 전체 시장은 감소하였으나, Blu-ray Play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대형업체에 대한 Blu-ray Pick up 매출확대를 위해 One-OL 제품개발로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점유율 상승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Mobile 사업은 AF 카메라 모듈 시장 Trend에 맞춰 고화소 및 기능강화 제품을 주력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가고 있으며, OEM제품 외 자가모델과 성장성 있는 제품군(TSP 사업 등)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매출성장 동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 수주상황
당사의 수주는 P/O에 의한 단납기로 진행되며, 주요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로 고객의 생산계획에 따라 수시로 생산납품하는 형태로 수주잔고는 의미가 없습니다.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등
(1) 국내  및 해외

(단위 :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종업원수 비고
국 내 동탄1사업장(본사) 화성시 2,469㎡ 3,089㎡ 93 임차
동탄2사업장 화성시 2,545㎡ 3,469㎡ 32 자가
마도사업장 화성시 4,296㎡ 3,737㎡ 10 임차
해 외 상탄사업장 중국호남성 38,525㎡ 33,606㎡ 3 임차
동관사업장 중국광동성 91,379㎡ 108,317㎡ 1,496 임차
필리핀사업장 바탕가스 15,770㎡ 25,890㎡ 4.130 자가
천진사업장 중국천진시 2,897㎡ 1,464㎡ 74 임차

※ 상탄사업장은 동관과 필리핀 사업장으로 생산활동을 통합하여 6월부터 생산을 전면 중단하였음.
    5월 12일 영업정지(종속회사의 주요경영사항) 공시내용 참조

(2)  생산 설비 현황

(단위: 천원)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취득가액 상각누계액 순장부가액 취득가액 상각누계액 순장부가액
토     지 4,963,591 - 4,963,591      4,351,096        4,351,096
건     물 14,184,577 (1,409,111) 12,775,466     14,762,716 (1,203,469)     13,559,247
구 축 물 9,934,598 (1,289,783) 8,644,815      9,886,333 (522,064)      9,364,269
기계설비 45,832,771 (28,760,620) 17,072,151     45,539,223 (27,065,896)     18,473,327
전자설비 4,364,627 (2,646,130) 1,718,497      5,229,230 (2,920,830)      2,308,400
공기구비품등 14,247,176 (9,855,490) 4,391,686     13,225,675 (8,748,840)      4,476,835
임차자산계량권 5,841,185 (3,765,792) 2,075,393      6,229,266 (3,489,089)      2,740,177
미착기계 428 - 428                   -                   -                   -
건설중인자산 5,462,100 - 5,462,100      3,030,319                   -      3,030,319
합계 104,831,053 (47,726,926) 57,104,127   102,253,858 (43,950,188)     58,303,670

※ 상기 생산설비 현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임.
     해외사업 외화환산차이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5.1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경영위원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경영위원회는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 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 승인합니다.


5.1.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및 중국위안화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이자율 위험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은 변동이자부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0.5% 변동할 경우 연결회사의세후이익 및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지수 세후 이익 및 자본에 대한 영향  
당기 전기  
상승시 (201,070) (176,380)
하락시 201,070 176,380


5.1.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도소매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금융상품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매거래처의 경우 독립적으로 신용평가를 받는다면 평가된 신용등급이 사용되며, 독립적인 신용 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위험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별적인 위험한도는 경영위원회가 정한 한도에 따라 내부 또는 외부적으로 결정된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신용한도의 사용여부는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소매거래처에 대한 매출은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처리됩니다

당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건은 없었으며 경영진은 상기 거래처로부터 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5.1.3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는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5.2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자사주 매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연결재무상태표의 상의 자본총계에서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당기말과 전기말의 자본조달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의 자본조달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총차입금 57,104,127 55,333,311
차감:현금및현금성자산 (24,803,699) (17,315,204)
순부채 32,300,428 38,018,107
자본총계   59,488,391 64,183,654
총자본 91,788,819 102,201,761
자본조달비율 35.2% 37.2%


6.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연구소에서는 광Pick-up제품, Power제품, LED조명관련 제품, Pico Project엔진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동시에 신규분야의 선행개발을 통해 차세대 시장을 선도할제품 준비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광Pick-up사업은 해당분야에서 오랫동안 지속해오면서 World wide한 시장을 확보해왔고, 축적된 Know-How로 광 관련 신규사업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Power와 LED조명의 개발역량을 통합, 내재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모듈 및 Pico-Projector 제품개발 등 Mobile제품관련 핵심부품 개발에 신속히 대응 함으로써 미래 신 성장동력을 마련하는데도 연구소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 조직도

연구소 조직도


당사의 연구소 조직은 크게 선행개발Group, 제품개발 Group, 그리고 동관(중국)개발팀으로 개편되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광 모듈과 EMS 개발을 제품개발 Group으로 통합하고, 탄력적인 인력 운영으로 고객 Needs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양산과 신속히 연계가능 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을 겨냥한 LED조명 및 Power제품을 개발하여 판매 하고 있으며, 기존 Optical Pick-up 제품군도 VE모델 등 Road-map에 따라 개발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선행개발 Group은 기존 Blu-ray관련 Optical Pick-up과 차별화하여 BD Slim 제품 군 개발로 영역을 확대하여 향후 Game기 시장 등 신규시장개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BD Player 제품 군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넓은 영역으로 도약하여 광 제품 관련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Laser Pico-projector 개발은 Mobile기기 등 다양한 제품과 접목 가능하여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이렇듯 선행개발 Group은 지속적인 신규제품 발굴을 통해서 미래 성장동력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 동관개발팀은DVD Optical Pick-up 및 EMS, BDP중화 향 제품 등 현지 시장 고객의 needs에 맞춘 제품을 개발 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연구소에서 진행중인 모든 개발모델에 대해 생산부서와 연계하여 본사연구소 과제가 양산화가 가능하도록 support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적, 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고품질, 경쟁력 있는 제품양산이 가능한 process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9기 반기
(2014년)
제8기
(2013년)
제7기
(2012년)
비 고
원  재  료  비 191 922 2,413 -
인    건    비 738 2,701 2,205 -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10 51 320 -
기            타 90 3 24 -
연구개발비용 계 1,029 3,677 4,962 -
회계
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029
3,677 4,962 -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8% 1.1% 1.5%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One OL BD Player용 OPU 개발
연구기간 2013.02~2013.08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One Lens 광학계, 최소 광부품 및 VE 부품 채용 OPU
 - Semi Slim Type 채용으로 Platform 일원화
 - 부품 절감 및 공정소인화로 가격경쟁력 확보
 - User 확판 및 시장지배력 강화

성    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Two OL BDP를 대체하여 매출 확대 중


연구과제

BD SLIM OPU 개발

연구기간

2014.01~2014.12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SLIM제품 준비를 통한 시장 다변화 대응

- SLIM BD OPU design concept 설계

- 신규영역 확대

성     과

SLIM BD OPU Concept 설계 및 사양 검토 중


연구과제 Laser Pico Projector Engine 개발
연구기간 2011.08~2014.06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Mobile용 Projector Solution 제공
 - 차량용 HUD Application 가능

- 제품 신뢰성 검사 완료

성     과 고객Promotion 및 User sample대응 중


연구과제

생체인식 Module 제품 기획

연구기간

2014.03~2014.12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생체인식 시장조사
 - 홍채인식용 카메라 Concept 개발

성     과

생체인식 Module 제품 분석 및 기술동향 파악


연구과제 LED 용 Power 개발
연구기간 2012.09~2014.03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LED 형광등 램프용 내장형 파워 개발
 - LED 형광등 램프용 외장형 Slim 파워개발
 - 외장형 120/150W 방수 고 용량 파워 개발완료

- 외장형 파워 line up보완.

성     과 개발 완료 및 양산 판매 중


연구과제 LED 조명 개발
연구기간 2012.09 ~ 2014.03
연구기관 (주)아이엠 기업부설연구소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LED형광등 내장형, 외장형 모델 line up보강 개발

- 국내 향 모델 다양화,  해외 향 모델 군 다양화
 - 고용량, 실외용 조명 개발 중

성     과 개발  및 양산 판매 중


연구과제

BPT-640W/641W BDP용 Deck 개발

연구기간

2014. 02 ~ 2014. 11

연구기관

동관 아이엠 개발팀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BDP용 Deck 시장 확판

- LG/Samsung/Philips 등 대형 거래선 판매 유지

성     과

개발 진행중


연구과제 OPP06 지문인식기용 모듈 개발
연구기간

2013. 12 ~ 2014. 06

연구기관

동관 아이엠 개발팀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 신규 제품군 도입 개발 생산

- 지문인식기 관련 기술 습득

성     과

양산개시(월10K)


7. 조직도


이미지: 아이엠조직도

아이엠조직도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2066.55

▼6.37
-0.3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0,500▼
  2. 셀트리온헬스49,400▼
  3. 삼성전자46,050-
  4. 후성11,200▼
  5. 크리스탈신소2,545▼
  6. 이아이디600▼
  7. 일진다이아37,000▲
  8. 아진산업3,350↑
  9. 솔브레인69,600▲
  10. 에이치엘비3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