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0 ▲ 15 (+0.95%)
09/25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한국정밀기계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한국정밀기계 (101680) HNK MACHINE TOOL Co.,Ltd.
대형 공작기계 제조 및 판매 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업계 개황

(가)공작기계의 정의
인간이 영위하고 있는 일상적 생활환경 속에서 금속을 가공하여 만들어진 물건은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물건까지, 시계, 카메라 등과 같이 정밀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선박, 항공기, 자동차와 같은 큰 것에 이르기까지 문명의 발전 속도에 따라 금속을 가공한 물건은 점점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건은 금속 봉이나 판을 깎거나, 구멍을 뚫어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금속은 단단해서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속을 깎거나 구멍을 뚫고 연마하기 위한 기계가 특별히 연구되었는데 그것이「공작기계」입니다.

공작기계(Machine Tool)의 정의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입니다. 기계를 만든다는 것은 기계의 부품을 만드는 것이며, 다양한 제조방법 중에서 절삭가공과 소성가공에 이용되는 모든 기계를 의미합니다. 절삭기계는 가공과정에서 칩(Chip)을 발생시키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제품의 형상을 가공하는 기계이며, 성형기계는 가공과정에서 소성에 의하여 단지 형태만 변형시켜주는 기계입니다. 국제규격(ISO)에서는 "한 운동원에 의해서 작동하고 물리적, 화학적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성형해서 공작물을 생산하는, 수작업을 하지 않는 기계"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금속가공기계를 절삭기계(Cutting Machine)와 성형기계(Forming Machine)로 분류하며 이 둘을 합하여 공작기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KS(한국산업규격)에서는 공작기계에 대해 「주로 금속 공작물을 절삭, 연삭 등에 의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내어 필요한 형상을 만드는 기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계관련 분야에서는 공작기계를 일반적으로 이 KS의 정의에 따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금속절삭기계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공작기계의 분류
가공방법에 따른 공작기계는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가공방법 특성 및 용도
1. 금속절삭기계   Metal Cutting Machine Tools. 금속공작기계라고도 지칭함
    금속을 비롯한 각종 경질물질을 절삭 또는 제거하는 방법      으로 가공하는 기계를 통칭함
(1) 범용공작기계   General Purpose Machine Tools
    다양한 기능과 보편적인 용도를 가지는 특별한 특징이 없      는 일반적인 공작기계로서 높은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지    않는 일반적인 목적의 소량 생산에 적합함
    선반, 밀링머신, 셰이퍼, 플레이너, 슬로터, 드릴링머신, 보     링머신, 톱기계, 연삭기 등
(2) CNC절삭기계   NC(Numerical Control)/CNC Machine Tools
    NC공작기계, 수치제어공작기계라고도 지칭함
    수치제어 공작기계는 범용공작기계에 수치제어 가공기술      개념을 도입한 수치제어장치를 부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가공 정밀도를 실현하고, 자동가공이 가능하도록 한 공작      기계로서 최근 NC 기술의 발전으로, 공작기계가 전반적으     로 NC화하는 추세임
    수치제어선반, 수치제어 밀링머신, 수치제어 보링머신, 수     치제어 드릴링머신, 수치제어 연삭기, 머시닝센터 등
(3) 전용공작기계   Special Purpose Machine Tools
    범용공작기계의 기본원리를 이용하여 특정한 모양이나 치     수로 제품을 대량생산하는데 적합하도록 설계 및 제작된       공작기계로서 차륜선반(철도차량의 바퀴 가공), 크랭크축      선반(내연기관의 크랭크축을 전문으로 가공), 초대형프로      펠러블레이드가공기, 초대형 선박엔진 실린더 라이너 소기    홀 가공기 등
2. 금속성형기계   Metal Forming Machine Tools. 금속가공기계로도 지칭함
    소성가공에 속하는 기계로서, 단조, 압연, 프레스, 인발, 압    출, 판금 등의 기능을 수행함
    프레스나 압연기, 절단기, 절곡기, 벤딩머신 등


그림 1) 공작기계의 분류 :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이미지: clip_image003

clip_image003


(다) 공작기계산업의 발전과 특성
공작기계 산업은 크게 절삭가공과 성형가공 부분으로 분류되며, 그 활용분야는 주로 자동차, 항공기, 선박을 포함한 기계류의 부품제작에 활용되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이다. 또한, 제조업의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일반기계 산업, 전기전자 및 통신반도체 제작기계의 기반이 되는 관계로 업종 관련 지수에 선행하며 특히 자동차관련 산업에 큰 영향을 받는다. 자동차 제조업체의 대형화로 신규 수요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환경 친화적인 산업의 확대로 무인 자동화 장비와 Internet를 통한 Parts 구매, 발주 System, 생산 일정관리 및 원격 진단서비스 기능을 갖춘 High Technology Controller 내장형 장비쪽으로 공작기계 산업의 주요 방향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업혁명 이래 기계산업과 설비투자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적 자본재산업으로서 최초의 NC 공작기계의 생산역사가 미국의 경우 1952년, 일본은 1957년 인데 비해 한국은 20여년 후인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국내 공작기계 생산업체들의 지속적인 신기술개발에 힘입어 현재는 기술수준에서 공작기계 선진국에 바짝 추격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면서 큰 폭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마이크로머신기술, 신소재, 레이저 기술 등의 응용이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기술혁신이 빠르게 이뤄지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또한 점차 짧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함께 공작기계는 기계 시스템화의 진행으로 전기·전자 등 관련 산업과의 연계성이 커지면서 기술개발비 규모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만 공작기계 산업은 수요처가  "생산공장"으로 제한돼 GDP 대비 내수 규모가 1% 미만이기 때문에 한 나라 경제를 주도하는 주력산업은 아니지만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전략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산업적인 특성으로는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Mother Machine)』로서 자본재산업의 핵심 산업이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제조업 경쟁력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산업으로 전·후방 관련 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또한 국가 전략산업으로 공급수준에 따라 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의 척도로 활용되며 국가 기간산업 및 방위산업의 필수 자본재로서 일정 자급도 유지가 필요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기술적인 특성으로는 규격, 품질, 성능이 다양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기술축적에 장기간이 소요되고 모방 기술의 한계로 인해 단기간에 경쟁력 확보가 어려우며,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기술 집약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베어링, 주축 등 기계부품 기술과 서보모터, 제어기 등 전자기술의 복합된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최근 IT기술의발전과 더불어 제품 성능이나 모델 변화가 다양한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IT 융합가공장비산업이기도 합니다.

(라) 산업의 특성

① 과점적 시장구조

국내 공작기계시장은 다품종 소량의 생산 형태이기 때문에 자본의 유기적 구성이 늦어지고 결과적으로 수많은 중소기업이 생산의 주체가 되어 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기업규모가 작고 많은 기업이 난립해있는 상황이지만 생산액 규모에서는 대기업 중심의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② 자본재  산업

공작기계는 일반 기계공업의 가공공정에 투입되는 중심적 설비이며, 따라서 기계공업의 생산력은 공작기계의 기술적 수준 여하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이처럼 공작기계는기계를 만드는 기계 즉 모든 기계의 모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자본재입니다.


③ 다품종소량  생산체제

공작기계류는 수요 특성상 생산기종은 많은 반면 같은 기종의 생산량은 매우 적은 다품종소량 생산체제의 특성을 나타낸다. 특히 전용기의 경우 공통시장성이 적어 주문생산을 하지 않을 수 없고, 또한 최근 제조업 전반의 공장자동화 추세로 NC공작기계의 비중이 증가하는 등 고정밀, 고기능 기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요처의 필요에 맞는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2) 업계 현황


(가) 공작기계의 수급 전망

2014년 공작기계 생산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설비투자의 회복과 미국, 유로지역 등 공작기계 주력시장의 수출회복, 전년도 부진한 실적에 대한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도의 부진에서 벗어나 증가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 설비투자는 수출 회복과 불확실성 완화로 IT 제조업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며 전년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해외 공작기계 시장의 수요회복, 국내 업체들의 적극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개도 국내 공작기계 생산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내 경제의 저성장 흐름, 엔저흐름의 지속, 중국 및 인도 등 거대시장의 성장률 둔화 등으로 2012년 실적에는 다소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출은 세계 경제의 3%대 성장, 미국 및 유로존의 경기회복세 지속, 지난해 다소 부진했던 대 브릭스(BRICs)국가의 공작기계 수출 회복으로 전년대비 두 자릿수 증가 기대됩니다. 국내 업체들의 해외시장 개척 강화 및 기체결 FTA활용, 한·중FTA체결 가능성 등도 공작기계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반면, 세계 경기의 더딘 회복, 미국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과 아울러 중국의 투자조정 지속으로 개도국 경제의 활력이 과거 경기회복기만큼 높지 못한 점은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중국의 구조조정 본격화로 7% 중반의 감속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인도, 인도네시아 등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금융위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은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한편 2014년 세계 공작기계시장은 원화 강세 및 일본 엔저현상의 지속, 저가 공작기계 해외 생산 확대, 세계 공작기계 업체 간 전략적 제휴 등이 맞물리면서 해외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공작기계는 수요 특성상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기업규모가 작고 많은 업체가 경쟁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액 규모의 면에서는 대기업 중심의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고, 공작기계 업계의 수요가 전방 수요산업의 설비투자의 변동에 의해 좌우되므로, 경기변동에 따른 기복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하강 시에는 선행성을 보이며, 경기상승 시에는 후행성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체로 호경기 불경기 예측의 지표가 될 수 있을 만큼 경기변동에 민감하나, 한편으로는 전방산업의 설비투자 계획이 가장 큰 영향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제품의 특성이 대형공작기계에 집중되어 있어, 이의 관련산업이라 볼 수 있는 발전, 건설, 플랜트 산업의 영향에 따라 수주 변동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년간 축적된 공작기계 설계,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유럽 및 일본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해왔던 대형 공작기계를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대체 공급하고 있기에, 플랜트, 항공기, 발전설비, 대체에너지 산업 등이 발전하면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출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른 국가별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국, 유럽, 중국의 환율 변화에 따라 경쟁업체가 집중되어 있는 일본의 엔화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 자원조달상황

국내 공작기계류의 주요 원재료는 주요 핵심 부품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품이 국산 공급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공작기계 산업의 주요 원재료는 수치제어장치(Numerical Controller, 컴퓨터), Ball Screw, 서보모터(Servo Motor), 스케일, 베어링 등과 주물 및 제관품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주물 및 제관품 등을 제외한 수치제어장치(Numerical Controller, 컴퓨터)와 Ball Screw, 그리고 서보모터, 스케일, 베어링 등 주요 핵심 부품류는 상당부분을 외국제품에 의존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다행히 해외 공급업체가 다수 있기 때문에 완전 독점은 아니므로 약간의 경쟁적 관계에서 공급 받고 있습니다.

 

당사가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대형공작기계는 원가 구성면에서 수치제어장치(Numerical Controller)가 제품가격의 5%~10%로 소형공작기계의 그것에 비해서는 구성원가가 미미한 편입니다.

 

노동력의 공급에 있어서는 농공단지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일반적 어려움 외에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이 공작기계 분야라는 이유로 노동력의 공급에 있어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오히려 크랭크쓰로우, 전용기 등 초대형 부품가공기 등에 있어서 동 분야 국내 유일의 독자설계능력과 기술력을 보유한 대형공작기계 전문제조업체로서 2014년 6월말 현재를 기준으로 40여명의 풍부한 연구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 경쟁상황

국내 공작기계 시장은 다품종 소량의 생산 형태이기 때문에 자본의 유기적 구성이 늦어지고 결과적으로는 많은 중소기업들이 있지만, 생산액면에서는 대기업 중심의 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회사로는 두산인프라코어, 위아, 화천기계공업, 화천기공 등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대형공작기계 분야는 당사와 한국공작기계가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공작기계 분야의 기술수준은 그 시작이 부품소재 개발 단계를 뛰어넘어 완제품 제조 위주로 출발하여, 핵심원천 기술에 대한 연구와 기술축적이 다소 미흡하며, 제품의 성능과 관련된 핵심부품의 기술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핵심부품의 일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핵심원천 기술 및 주요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적 기반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마) 규제 및 지원

1997년말 IMF 협의시 세계경제의 개방화, 자유화 추세에 맞춰 1999년 6월 수입선다변화제도가 폐지되었으며, 수입선다변화가 폐지된 품목 중 NC선반 및 머시닝센타의 경우는 국산화율이 60% 이상이지만, NC 장치, 서보모터, 볼스크류, 스핀들류 등 핵심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부품공급 조절, 저가공세 등으로 국내시장에 대한 위협요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산업기반 기술개발을 위하여 기술개발비에 대한 국가보조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WTO체제 출범 이후 수출기회가 확대되는 한편, 선진 유명메이커 제품의 국내진출이 확대되고, 환경, 공정경쟁, 기술 등 무역과 관련된 새로운 이슈들이 대두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해 품질향상, 원가절감 방안, A/S 강화 등 제품 전반에 대한 경쟁력 향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 경쟁사와의 기술/업무 제휴 전략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 산업의 성장성 및 향후 전망

공작기계산업은 자본재산업의 핵심 산업이며 기간산업으로 산업 수준에 따라 한 국가의 산업기술력과 경쟁력의 척도로 활용되며, 자동차/발전/조선/풍력/기계산업등 전반적인 산업의 경기전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습니다.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을 맞으면서 극심한 수주부진도 겪었으나 중국, 인도, 브라질, 터키 등 신흥 공업국의 제조기반 확충과 내수수요를 견인해 왔던 자동차, 반도체, 발전등의 산업에서 수요증가가 예상됩니다. 방위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방위산업에 세계 각국들은 투자를 늘리고 있는 추세로 방위산업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풍력산업, 태양광산업, 원자력발전산업, 해양플랜트산업 등은 국가 녹색성장산업육성정책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물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회사의 성장과정

1998년 회사를 설립하여 우리나라 대형공작기계 산업의 성장 발전을 주도해오면서, 오직 대형공작기계만을 개발, 생산, 판매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 수치제어식 대형머시닝센타, 대형수직 선반, 대형수평보링머신, 전용기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 생산, 공급함으로서 대형공작기계시장의 선두주자로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 매출이 급성장하였습니다.

과거 대형공작기계의 국내시장여건은 마이너업체를 불문하고 중,소형의 규격화된 모델을 개발 양산해온 대부분의 국내 공작기계 업계에서 세계 최고의 몇 몇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초대형 공작기계 분야는 근접할 수 없는 분야였으며, 선진국에 비해 기술적으로 낙후되어 있었던게 사실이었고,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선박을 건조하는 국가라는 명성과는 달리, 정작 초대형 선박의 핵심인 엔진부의 중요 부품가공은 독일, 일본 등으로부터 수입한 고가의 수입공작기계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것이 국내 공작기계산업의 현실이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정밀기계는 약 50년간 대형공작기계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대형선박엔진용 크랭크 쓰로우 가공 장치 및 방법 등 다수의 특허를 획득함과 동시에, 초대형 공작기계를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두산엔진, STX, 대우조선해양, 현진소재 등에 대량 납품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쯔비시 중공업, 도시바등 일본에 수출 또는 수주를 받음으로써 당사 제품의 우월성을 국내·외에 입증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대형기계는 주문제작이라는 시장요구를 감안해, 다양한 제품군과 뛰어난 기술력뿐만 아니라 철저한 A/S와 고객들의 요구는 사소한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제품에 반영시키려 노력하는 소비자중심의 기술개발과 영업전략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한국정밀기계는 고도의 정밀도를 요하는 가공용 초대형 공작기계 개발을 위해 선진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최단기 납기, 품질, 가격 경쟁력 면에서 수입기계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갖추어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① 회사 설립시부터 현재까지 시장여건의 변화

당사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당시 시장여건은 IMF이후 공작기계업체 사업정리 또는 사업부 축소로 수치제어식 대형공작기계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던 시기였습니다. 국외적으로는 미국의 경기가 활황이던 시기이고, 일본의 국내투자가 확대되던 시기였습니다.

 

2000년대 이후 자동차, 전기, 전자등 내수경기 호황과 자동차업체의 설비투자와 국내 조선, 플랜트관련 산업의 활황으로 인한 대형 공작기계의 수요 증가로 인해 공작기계 산업은 급성장을 시작하였습니다. 해외에서도 중국경제의 활성화, 미국기계산업의 활황, 아시아지역의 공작기계수요증가 등으로 인해 공작기계 산업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시장의 요구는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으며, 그 추세는 범용장비에서 수치제어식(CNC)장비로, 소형에서 대형으로 고속화 복합다기능장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수요처도 자동차, LCD산업에서 발전기, 선박엔진, 조선, 풍력발전, 태양광, 항공기, 우주산업 등으로 다양해져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② 회사가 선택한 영업 전략 및 생산, 판매활동

당사는 설립시부터 꾸준한 기술개발을 해왔으며, 그 결과 CNC수직선반, 보링기등의 개발을 시작으로 다기능 5축 복합가공기, 최근에는 대형 CNC호빙기, 대형 CNC기어연삭기 까지 개발을 완료 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입에 의존하던 공작기계 특히, 대형공작기계를 당사의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었으며, 뛰어난 성능과 빠른 납기, 철저한 A/S등을 경쟁력으로 하여, 점차 매출액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은 규모의 기업에서는 소형공작기계의 대량생산 체제는 자본력 및 영업망 등의 열세때문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더구나 CNC 공작기계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는 CNC CONTROLLER가 전량 일본, 독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더욱이 소형공작기계 제작시 50.00% 이상의 원가를 차지함으로서 제품의 부가가치 또한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에 당사는 CNC CONTROLLER 가격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대기업 생산체계로는 불합리한 대형 공작기계분야로 생산의 방향을 선정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대형 CNC 공작기계 전 기종을 자체기술로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전담 마케팅 팀 신설 및 전문인력 보강, 국외 전문전시회 참가 등을 통하여해외진출을 위한 영업을 본격화 하기 시작하였고, 중국시장내에서는 해외 최고MAKER와 국제경쟁 입찰을 통해 매년 수출ORDER를 확보하여 왔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 분류코드 사업내용
기타 특수 목적용 기계제조업 29222 금속 절삭기계제조업


1) 시장점유율 등

국내 공작기계 시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체제 방식에 의해 소규모 기업들이 난립하는 형태이나, 생산액 규모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 위아, 화천기계공업등 대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80%이상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 생산업체는 영세 중소기업이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있어 개별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산정하기 어려우며 다만 국내 공작기계 판매업체는 국내점유율 1,2위인 위아, 두산인프라코어 등 대기업을 포함하여 과점적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및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에서 매년 공작기계 분야의 시장점유율을 조사 분석하여 보고하고 있으나 당사와 같이 대형 공작기계 전문기업을 따로 조사한 보고자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업계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며 다만 국내 대형공작기계분야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공작기계와의 비교가 어느정도 의미있는 분석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당사의 경쟁상대가 국내에서는 한국공작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국한되어 있고 그나마 경쟁기종에 있어서도 수직선반, 더블컬럼머시닝센타, 수평보링기 등 한 두 가지 기종에 국한돼 있으며 또 그 중에서도 생산 가능한 제품의 크기가 서로 달라 이들과의 단순한 수평비교 또한 유의성을 부여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또한 당사와 같이 대형선박엔진에 들어가는 다양한 부품가공기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는 외국기업들의 예에서도 찾기 힘들어 대형공작기계 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자부합니다.

 

당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는 대부분 일본, 독일 등 해외 선진공업국 회사들입니다. 이들은 국제입찰 과정에서 상대하는 세계 공작기계업계의 강자들로서 이들과의 비교가 실질적으로 의미있는 비교가 되겠으나 대형공작기부문만 따로 분류하여 각 국의 업체를 통합적으로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비교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용이치 않습니다. 다만 당사는 최근 대형공작기계 시장에서 어느 때 보다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업체들과 겨루어 세계의 소비자들로부터 기술력과 품질로 당사 'HNK'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 : 2014년 06월 30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금속절삭기계제조업 제품판매 공작기계 목적물가공 HNK 18,864(95.3)

기타 a/s 등
HNK 932(4.7)

매출계


19,796(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백만원)

 사업연도
품 목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공작기계 국내 1,628 1,394 1,615
수출 715 767 889

주1) 가격산출기준 : 제품을 집계하여 금액을 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를 산정하였습니다.

주2) 주요가격 변동 요인 : 주문 제작에 의한 생산인 이유로 구매자의 요구에 따라 동일 제품이라 하더라도 제품사양에 따라 단가가 차이날 수밖에 없는 구조임. 일테면 범용 양산(量産) 제품이 아닌 대형공작기계 수요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계를 주문하면서 특정회사의 특정 부품을 지정하여 당해 기계 제작 시 그 부품을 사용해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마다 들어가는 부품이 다르고 그 부품마다 가격이 달라 최종 완제품의 가격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금속절삭기계제조업 원재료 NC CONTROLLER 제어장치        592(5.7) 한국화낙(주)
원재료 주조물 제품소재      3,706(35.9) 한국중기계㈜
원재료 기타 제품소재      4,076(39.5) 부경테크외
소계
     8,374(81.1) -
외주가공비 외주가공 부품가공      1,365(13.2) (주)기성엔지니어링외
저장품 기타 소모자재        586(5.7) -

합계
   10,325(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대수,천$/대수,천원/톤,$/톤)

품목 사업년도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NC
CONTROLLER
국내 50,251 72,992 82,172
수입 47,488($44) 63,733($59) 78,366($73)
주조물(톤) 국내 1,763 1,837 1,867
수입 - - -

※ 상기 원재료는 당사에 입고된 금액 기준으로 산출 되었습니다. 수입된 외화금액은 서울외국환중개(주) 각 결산기말 매매기준율을 적용하여 평가하였습니다.


주1) 산출기준

1) NC Controller= 해당연도 NC Controller매입액/ 해당연도 NC Controller구매대수

2) 주조물: 해당연도 주조물매입액/ 해당연도주조물구매량(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금속절삭
기계제조업
공작기계 본사 22,697 64,201 100,269
합 계 22,697 64,201 100,26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당사의 제품은 양산체제가 아닌 주문생산 방식이며, 주문되는 기계크기와 사양 등에 따라 가공방법, 조립방법 등이 매우 다양하고, 동일한 공정이라도 기계의 종류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지므로 생산가능수량은 품목별로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당 평균노동시간비율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구      분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대당투입인원 3 3 3
대당소요일수 208 220 181
일인당 일작업시간 8 8 8
대당평균노동시간 4,992 5,280 4,344
총생산가능시간 186,440 441,320 549,880
생산가능수량                  37                  83 126


주)대당 평균노동시간=대당 투입인원*대당 소요일수*일인당일작업시간

생산가능수량 =총생산가능시간/대당평균소요시간

총생산가능시간 =연간가동일수(295일)*1일평균노동시간(8시간)*연평균인원

구         분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연평균인원 158명 187명 233명
총생산가능시간 186,440 441,320 549,880


(나) 평균가동시간

   1일 작업시간 : 8시간
    월평균가동일수 : 20일
    가동일수 :
121일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금속절삭기계제조업 공작기계 본사 18,556 51,789 87,298
합 계 18,556 51,789 87,298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당반기가동가능시간 당반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금속절삭기계제조업 1,184 968 81.76%
합 계 1,184 968 81.76%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28,943㎡ 2,071 - - - 2,071
자가 함안가야
도항 225
99㎡ 40 - - - 40
자가 함안법수
윤외 산76 외
15,139㎡ 1,238 - - - 1,238
합 계 3,349 - - - 3,349


[자산항목 :건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24,287.65㎡ 9,083 - - 143 8,940
자가 함안가야
도항 225
221.33㎡ 93 - - - 93
합 계 9,176 - - 143 9,033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생산
설비
1,469 1,128 - 205 2,392
합 계 1,469 1,128 - 205 2,392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차량
운반구
57 49 - 17 89
합 계 57 49 - 17 89


[자산항목 :공구와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공구와
기구
2,418 290 - 560 2,148
합 계 2,418 290 - 560 2,148


[자산항목 :집기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반기증감 당반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함안법수
윤외 1475
비품 69 - - 11 58
합 계 69 - - 11 58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천달러)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금속절삭
기계제조업
제품 공작
기계
수 출 10,724($10,571) 23,009(&21,803) 68,473($63,928)
내 수 8,140 22,763 29,286
합 계 18,864($10,571) 45,772($21,803) 97,759($63,928)
기타 수 출 366($361) 690($654) 1,237($1,155)
내 수 566 1,604 1,219
합 계 932($361) 2,294($654) 2,456($1,155)
합 계 수 출 11,090($10,932) 23,699($22,457) 69,710($65,083)
내 수 8,706 24,367 30,505
합 계 19,796($10,932) 48,066($22,457) 100,215($65,083)

※ 외화금액은 각 결산기말 서울외국환중개(주)  매매기준율을 적용하여 평가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제품 공작기계
 (CNC 선반 등)
국내 입찰, 계약→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국내 소비자에 납품
수출 입찰, 계약→당사 개발 및 설계, 생산
  →중국 등 해외로 직접 및 간접 수출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판매조건
- 계약형태는 제품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선수금(계약시) 10%~30%, 중도금(제품인도시) 60%~80%, 잔금(검사 완료시) 10%~30%형태입니다.
나) 대금회수조건
- 국내 : 어음(30일~90일) 및 현금(계산서발행일로 부터 10일이내)
- 수출 : L/C BASE, T/T, DA조건


(4) 판매전략

대형 공작기계 전문 생산 기업으로서의 기술력 및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제품개발에서부터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철저한 B/S 및 A/S를 통한 사후관리까지 고객중심 경영전략과 중장기 영업체질 강화를 위한 영업망 재정비, 영업인력의 실무능력 향상, 교육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한 판매전략 확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는 딜러망 확충 및 Product Support 조직강화 등을 통해 선진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달성을 통해 전지역에서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다양한 판촉 활동 등을 통하여 판매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형공작기계 전기종 생산이 가능한 회사가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다양한 제품군과 뛰어난 기술력, 철저한 A/S 등을 통해 고객의 사소한 요구라도 제품에 반영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중심의 판매전략을 통해 기존의 진출시장을 활용한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신시장인 인도, 중남미, 러시아, 브라질, 호주 등에 대한 진출로써 해외영업을 다양화하여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선진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던 고가의 대형공작기계의 대부분을 개발완료하여 생산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 및 고성능, 고정밀도 장비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원천기술 습득으로 기존장비 성능개선 및 발전설비, 중장비산업, 조선산업에 소요되는 대형공작기계의 수요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 억원)

품 목 기 준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 액 금 액 금 액
공작기계 2014년 06월 30일 현재 728          198 530
합                    계 728          198 530


6. 위험관리

(1) 금융위험관리
 회사는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및 시장위험 등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금융위험이 경영에 미칠 수 있는 불리한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특정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신용위험관리

 회사는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재무적 손실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충분한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수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신용위험노출 및 거래처의 신용등급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거래처의 여신한도 및 담보수준을 재조정하는 등 신용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종류별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당반기 전  기
장부금액

신용위험

최대노출금액

장부금액

신용위험

최대노출금액

현금성자산 7,339,696,087    7,339,696,087 7,857,603,916 7,857,603,916
단기금융상품  26,140,001,445    26,140,001,445 23,515,241,991 23,515,241,991
장기금융상품   1,962,827,515   1,962,827,515 2,151,383,621 2,151,383,621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18,739,708,522  18,739,708,522 29,931,847,977 29,931,847,977
합계   54,182,233,569   54,182,233,569 63,456,077,505 63,456,077,505



 2) 유동성위험관리

 회사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조달 계획을 수립하여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금융부채의 잔존계약 만기에 따른 만기분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반기>
                                                                                                        (단위 : 원)

구분 장부금액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이하
매입채무 및 기타지급채무 7,879,036,986  7,879,036,986 - -
단기차입금 14,250,000,000 14,250,000,000 - -
장기차입금 7,500,000,000 - - 7,500,000,000
합계  29,629,036,986 22,129,036,986 - 7,500,000,000


<전  기>
                                                                                                        (단위 : 원)

구분 장부금액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이하
매입채무 및 기타지급채무 6,759,228,054   6,759,228,054 - -
단기차입금 24,583,221,400 24,583,221,400  - -
장기차입금 1,250,000,000 -   1,250,000,000 -
합계 32,592,449,454 31,342,449,454 1,250,000,000 -


3) 시장위험

 회사는 환율과 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한 시장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가) 외환 위험관리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반기 전  기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7,601,599,152   638,621,692 7,335,841,143 889,804,147
EUR        3,950,681   101,984,683 166,347 28,143,126
JPY  104,590           -  105,077            -
CNY  9,543,795             - 11,853,637          -
기 타          378,716           - 121,501            -


 회사는 외화거래 수행에 따라 다양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주요 통화별 환율변동시 민감도 분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반기 전  기
10%상승 10%하락 10%상승 10%하락
USD 696,297,746 (696,297,746) 644,603,700 (644,603,700)
EUR (9,803,400) 9,803,400 (2,797,678) 2,797,678
JPY 10,459 (10,459) 10,508 (10,508)
CNY 954,380 (954,380) 1,185,364 (1,185,364)
기타 37,872 (37,872) 12,150 (12,150)
합  계 687,497,057 (687,497,057) 643,014,044 (643,014,044)


  (나) 이자율 위험관리

 회사는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변동이자부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이 1%P 변동시 합리적으로 추정가능한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반기 전  기
1%P 상승 1%P 하락 1%P 상승 1%P 하락
이자비용 217,500,000 (217,500,000) 258,332,214 (258,332,214)


  (다) 기타가격위험요소

  회사는 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매도가능금융자산의 공정가치 변동시 민감도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반기 전  기
기말 현재 재무상태표 금액 9,750,344,115 10,487,656,290
세후 기타포괄손익    
    10% 상승시 760,526,841 818,037,191
    10% 하락시 (760,526,841) (818,037,191)



(2)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 및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자본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회사는 배당조정, 신주발행 등의 정책을 통하여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수정변경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자본위험관리정책은 전기와 중요한 변동이 없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반기 전  기
부  채             47,170,737,624             46,417,904,656
자  본           145,615,710,350     152,041,922,609
부채비율 32.39% 30.53%
차입금 21,750,000,000 25,833,221,400
현금및현금성자산 7,395,004,899 7,888,272,438
단기금융상품 26,140,001,445 23,515,241,991
순차입금 (11,785,006,344) (5,570,293,029)
순차입금비율(순차입금/자본) (8.09%) (3.66%)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 당사는 당반기말 현재 미결재된 통화선도 내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일 계약상대방 계약기간 계약목적 비고
2009.06.01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09.06.01~2014.05.31 대형선박엔진용크랭크샤프트 가공기개발  
2011.09.01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1.09.01~2014.08.31 초대형 플로워 타입 보링 머신 개발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2014년
(제17기 반기)
2013년
(제16기)
2012년
(제15기)
비 고
원  재  료  비 826 2,323 6,034
인    건    비           1,769       1,691        1,593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42          192         1,620
기            타 182 1080 1,201
연구개발비용 계 2,819 5,286 10,44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7 45 45
제조경비 697 1,429 6,261
개발비(무형자산)       2,095      3,812     4,142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24% 10.99% 9.59%


나. 연구개발 실적

순번 과                  제                  명 기  대  효  과 및 상  품  화  된  내  용 비고
1 다기능 5축 복합가공기 개발(HTM-100) 경량화 고강성 기술, 고속이송 기술, 복합 가공화 기술, 설계 기술, 평가 기술 등의 기반기술과. 복합NC 제어기술, 다축화 기술, 다기능화 기술 등의 디바이스 기술 및 시스템 응용기술, 시스템 설계기술, 시스템 구축기술 등의 시스템화 기술들이 체계적으로 이뤄져 구현됨
2 CNC GANTRY PLANOMILLER(GPM-20F) 중형 선박엔진에 들어가는 중형크랑크샤프트 FLANGE 부분의 HOLE과 CENTERING을 위한 밀링, 보링, 드릴링, 탭등의 작업을 가공물의 한번 셋팅으로 모든 작업을 수행 할수 있는 제품
3 CNC GEAR HOBBING M/C (HGH-40) 동일한 장비에서 내치 및 외치차의 가공이 가능한 제품
4 CNC HIGH FREQUENCY M/C (HF-5000) 열처리 SLIDE WAY및 풍력 발전용 베어링 RACE면을  경화의 목적으로 고주파작업을 수행 할수 있는 개발 기종
5 CNC DOUBLE COLUMN M/C CENTER (HPM-30LS) 5면 가공이 가능한 본 기계는 대형의 복잡한 가공물을 가공하는 여러공정을 1대에서 처리 함으로 생산능율의 최적화 실현함
6 CNC PROPELLER RISING CUTTING M/C (PRC-48) 대형 선박엔진에 들어가는 프로펠라 압탕후 찌꺼기부분 절단작업을 수행하는 제품
7 CNCGEAR GRINDING M/C (HGG-1000S) 기어 제조 공정 중 가장 마지막인 다듬질 공정에 사용되는 초정밀 장비로 외부면을 균일하게 깎는 역할을 하는 제품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5,374 8,250 11,874 21,750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25,374 8,250 11,874 21,750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25,374 8,250 11,874 21,750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2278.79

▲6.09
0.2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57,000▲
  2. 삼성전자58,000▲
  3. 진원생명과학31,800▼
  4. 두산인프라코9,430▲
  5. 텔콘RF제약7,060▼
  6. 케이피엠테크4,460↓
  7. 카카오351,500▼
  8. 빅텍7,130▼
  9. 신풍제약135,000▼
  10. 현대차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