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5 ▼ 115 (-3.35%) 12/06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파인테크닉스 (106240) FINE TECHNIX Co.,Ltd.
휴대폰 부품 및 LED조명 제조기업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업계의 현황

<LED 조명기기 제조 사업부문>

LED조명시장은 시장의 고성장이 계속 예상되며 2014년의 경우, 그 시장의 본격적인 개막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LED조명 시장 규모는 2014년 340억불 정도로 전년대비 34%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약 900억불까지 연평균 약 18% 성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지: LED조명 LIFE CYCLE

LED조명 LIFE CYCLE

LED조명 시장의 성장은 예상보다 그 속도가 급격한 성장보다는 다소 점진적인 성격을 띠는 것은 사실이나, 각국의 LED조명 관련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하고 일반소비자들의 LED조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상품의 Life Cycle을 보았을 때, LED조명은 본격적인 성장 곡선의 초기에 접어들어 그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LED조명의 효율성 개선과 표준화는 LED조명의 이슈라고 할 수 있는 원가의 하락, 즉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그 보급률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국가차원의 지원확대 또한 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LED조명의 보급률 가속화

LED조명의 보급률 가속화


이미지: LED조명의 가격 경쟁력

LED조명의 가격 경쟁력


<휴대폰 부품 사업부문>

우리나라 휴대폰의 역사는 지난 1998년 7월 SK텔레콤의 전신인 한국이동통신이 아날로그(AMPS, Advanced Mobile Phone)방식을 서비스하면서 시작한 이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서비스의 확대는 업체간의 이동통신 사업 경쟁체제가 구축되었으며, 이러한 경쟁체제는 휴대폰 가입의 진입장벽을 대폭 낮춰 휴대폰을 소비자의 필수품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습니다. 특히, 단말기 보조금 제도는 사업자간의 출혈경쟁을 낳기도 하였지만 휴대폰 부품 제조산업의 활성화를 가져다 줌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휴대폰 제조 부분 경쟁력이 국내에 확보되는 밑거름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은 짧은 산업의 연혁 대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변화를 보였으며 단순 통신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활용 및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는 종합 통신기기의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이미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사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사

휴대폰부품산업은 휴대폰의 기능발전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통화수단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카메라, MP3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기능이 추가되었고, 이러한 복잡한 기능의 발전에 의해 배터리의 효율, 다양한 형태(폴더형, 슬라이드형, 스마트폰 등) 등을 요구하게 되어 관련 산업이 세분화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영항은 과거 일부 비지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이었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일반 대중의 생활속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PC와 같이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동작시킬 수 있는 휴대폰으로 휴대폰 하나로 인터넷, 멀티미디어, 사무업무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PC처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계속 추가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스마트폰으로 하루를 시작하여 스마트폰으로 마감한다”는 소비층이 등장할 정도로 정보이용, 오락, 쇼핑 등 생활 전반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그 성능도 이미 PC수준을 넘어서 본격적인 모바일 인터넷 기기라는 측면에서 기존 휴대폰과 차별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노키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에 이어 통신사업자, 인터넷 포털과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기업들도 본격적인 사업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2008년 7월 애플이 사용편이성이 개선되고 콘텐츠 이용이 용이한 스마트폰을 출시한 이후 스마트휴대용전자기기의 보급이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멀티터치 입력을 채택해 사용하기 편리하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어 ‘전화의 재발견’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09년 하반기 이동통신사업자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 이동통신사의 정액요금제 보조금 지원으로 여러 제품이 출시된 후 그 열풍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2010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진입과 안드로이드폰의 시장출시로 스마트폰의 춘추전국시대가 개막되며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TFT-LCD 사업부문>
TFT-LCD의 응용분야로는 LCD/LED TV, 노트북 PC, PC 모니터 등의 중대형급과 이동통신 등 기타 소형급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는데, 두껍고 무거우며 소비전력이 많은 CRT의 단점을 보완한 평판 디스플레이로 전환되면서 TFT와 LCD의 기술을 이용한 TFT-LCD 디스플레이가 시장을 계속 주도하고 있습니다. TFT-LCD는 디지털 기술의 대중화에 발 맞추어 응용분야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 사업의 영역과 시장성에 있어서 꾸준한 잠재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1998년 이후 세계 시장을 선도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투자를 계속적으로 선도하며, 기술적 우위로 일본, 대만 등의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절감 효과로 차별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LED 조명기기 제조 사업부문>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전망되고 있는 LED산업 중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사업군으로 디스플레이 응용기기용 LED, LED칩과 모듈을 제치고 LED조명이 유력하다고 평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국내외 LED조명 보급 사업 활성화와 친환경 제품으로 LED조명 도입이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조명시장은 2015년까지 CAGR 5% 수준의 성장이 지속되어 2011년 76조원에서 2015년에 116조원 규모로 예상 되며, 이 과정에서 LED조명 비중은 2011년 8%에서 2012년 12%, 2015년에는 45%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글로벌 LED조명 시장전망

글로벌 LED조명 시장전망

최근 주요 조명 및 LED 칩 업체들의 LED조명 부문 매출액과 매출비중은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필립스의 경우 201년 3분기에 전체 조명에서 LED조명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16%로 2009년 1분기 6%에 비해 2배 증가 하였으며, 대만의 주요 LED 칩 제조업체인 Lextar 역시 2011년 2분기 조명용 LED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하였고 매출 비중도 22%로 17% 포인트 증가하였습니다.

이미지: 필립스 조명사업부문 LED조명 매출액 및 매출비중 추이

필립스 조명사업부문 LED조명 매출액 및 매출비중 추이

국가별 LED 조명의 교체 속도는 전기요금의 차이를 반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통합비용은 전기요금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독일, 일본, 영국은 한국, 대만 등에 비해 전기요금이 2~3배 높습니다. 전기요금이 가장 높은 수준인 독일은 한국에 비해 동일시간 조명 사용시 통합비용의 차이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독일, 일본과 같은 전기요금이 높은 국가는 LED조명의 교체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의 경우 최근 LED조명 판매가 급속히 증가 하였는데, 2011년 1월에 20% 수준이었던 LED조명 판매비율은 2011년 6월에 44%까지 증가하였습니다. 금액기준 판매비율은 70% 수준까지 증가하였는데, 이는 높은 전기요금의 현실과 더불어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전력문제가 주요 원인이었지만 향후 초기구입비용의 하락에 따라 LED 조명 확산 추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일본 주요 기업들이 LED조명 채용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일본 편의점 1위인 세븐일레븐은 2011년 5월 부터 5천개 점포에 대한 간판과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본뿐만 아니라 각 주요 국가들은 각종 규제 및 정책을 통하여 LED조명으로의 교체를 이끌고 있어 그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일본 조명형태별 판매비율 추이

일본 조명형태별 판매비율 추이

이미지: 주요 국가별 백열등 규제 정책

주요 국가별 백열등 규제 정책


<휴대폰 부품 사업부문>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통신망과 요금제 등 기반조건이 구축되고 있어서인데 과거 유선 인터넷 보급시기에 저가, 정액 요금으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인터넷의 대중화가 촉진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3세대, 4세대 이동통신 및 무선 랜(WiFi) 인프라 확충으로 고속의 무선망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는데 국내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2007년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약 2천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여 전체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자간 경쟁격화로 저렴한 요금제 및 보조금 지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확장성 있는 범용 운영체제 및 직관적인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OLED, 대용량 배터리 등 최첨단 하드웨어 기술을 적용하여 기기혁신을 통해 매력적인 단말기가 출시되고 사용자 기호를 반영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진 것도 스마트폰 보급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2008년 말 이후 글로벌 경제위기로 휴대폰 시장이 대수를 기준으로 -7.9% 역성장을 했으나 스마트폰 시장은 24%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2010년에도 고성장세(43%)가 지속되어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21.1(2.5억대 규모)를 차지하고 2013년에는 4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정보이 용과 소통 방식을 급격히 바꾸며 다양한 변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텟으로 무한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메신저, 인터넷커뮤니티 사이트 상시접속 등을 통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등 ‘속도의 경제’가 가속화 되고 모바일 인터넷과 연계된 새로운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휴대폰, PC, 인터넷 업계 융합 및 스마트폰 주권 경쟁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스마트폰으로 인한 미래의 변화

스마트폰으로 인한 미래의 변화


<TFT-LCD 사업부문>
<표1> LCD TV 시장 수요 전망                                                    (단위: 백만대)

구  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연평균
증가율
LCD TV 112 131 150 169 177 185 192 13%
PDP 17 20 23 24 25 26 27 12%
CRT 80 68 57 41 34 29 26 -16%
기타 2 4 5 14 25 35 45 40%
합  계 211 223 235 248 261 275 290 5%

2010년 LED, LCD TV 시장규모는 3,200만대로 전체 LCD TV 규모의 19%를 차지하며, 본격적인 LED, LCD TV 시대를 열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세트 제조사의 2010년 LED, LCD TV 생산 계획을 살펴보면, 삼성전자가 LCD TV 3천5백만대 중 29%인 1천만대 이상을 LED, LCD TV로 생산할 계획이며, LG전자는 LCD TV 2,300~2,500 만대중 5~7백만대, 소니의 경우 2,200~2,500만대 LCD TV중 5~7백만대, 샤프는 1,200만대 LCD TV 중 6백만대를 LED, LCD TV로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ED, LCD TV 생산량 급증이 예상되는 가운데 2010년에는 기존의 프리미엄 전략에서 대중화 전략으로 넘어가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이며, 2013년 LED, LCD TV 시장은 1억5,600만대로 전체 LCD TV 시장 규모의 69.1%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8년부터 2013년까지 LED, LCD TV 연 평균 성장율은 272%로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CD 부품을 생산하는 당사는 LCD, LED TV를 포함한 LCD, LED시장의 성장 및 확대로 현재보다 높은 성장과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됩니다.

(3) 경쟁요소

LED조명기기 제조 사업은 각 파트의 설계시 기존의 일반조명 기술 뿐만 아니라 LED의 고유한 특성에 기인한 특화된 기술을 복합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광학설계, 방열설계, 구동회로설계, Array구조 등은 LED광원모듈이 효율적 및 효과적으로 구동하기 위한 요소기술이며, 기구설계, 전원설계, 제어설계 등은 조명기기제품으로서의 완성도 확보에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에 디자인설계, 신개념조명설계, 컨버젼스는 LED조명기기가 전기/전자 및 감성적으로 최적화된 시스템 조명기기로 진화하는 중요한 요소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LED조명기술의 원천은 방열설계, 광학설계, 기구설계에 있습니다. LED의 단점은 발열이 심하며 연색성 지수가 낮은 편입니다. 당사는 방열설계시 기존 회로설계와 상이한 방식을 채택하고, 열흐름과 소자배치를 최적화하여 LED조명기기의 최대 단점인 방열기구 설계로 인한 기기외관 및 무게 등의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외관이 크고 무거우면 원가부담이 크고 설치비용이 증가하여 소비자의 선택에서 멀어지기 마련입니다. 당사는 차별화된 방열설계로 인하여 타사대비 높은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착탈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에 소비자의 선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열설계에 있어 NET인증을 획득한 당사의 POH기술은 기존방식의 PCB 기판을 사용하지 않고, 방열몸체인 히트싱크(Heat Sink)에 초박형 회로 패턴(Circuit Pattern)을 공압방식을 통해 스크린 프린팅하여 광원인 LED를 직접 실장함으로써 방열 성능을 기존의 방식보다 획기적으로 개선시켰으며 평면만이 아닌 다양한 형상의 방열 몸체에도 본 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기존의 PCB를 사용하지 않고 공정을 간소화하여 원자재 사용 감소 및 공정의 간소화로 제조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어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기존 LCD부품 및 휴대폰 부품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형설계 및 기구설계는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LCD 및 휴대폰 부품의 금형 및 기구설계는 평탄도 및 오차관리가 매우 높기에 수년간 축적된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따른 제품설계가 가능하고 신속한 납기 응대가 가능하여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당사 개발 및 금형/기구 설계능력과 대규모 제조기술 및 양산능력도 타사 대비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부품 사업은 영업방식이 부품 개발 및 조달 영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금형 설계 제작과 외주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당사의 금형제작 능력은 이미 기존 LCD사업에서 검증되었고, 금형관련 기술 인력 및 설비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바 고객사의 디자인 연구단계에서부터 적극적인 영업대응체제가 가능하여 단품공급 뿐만 아니라, 모듈화 제품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전자기기의 부품 사업에 있어 확장성 및 신시장개척이 매우 용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미 국내 유수의 주요 고객사들로부터 제조혁신분야에서 인정을 받아왔고, 생산라인 실사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당사와 같은 기구 부품 제조는 초기 진입시에는 소요되는 막대한 투자비용, 탁월한 기술력,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 확실한 판매망 등을 확보해야 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시장은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얼마나 잘 알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존폐여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휴대폰의 경량화와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하게 변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요구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사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기술, 가격, 품질, 납기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영업조직과 품질관리조직을 정비하고 신뢰성 장비를 구비하여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맞춤형 생산방식과 양산체제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한 바, 당사의 제조기술 및 양산능력은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영업개황
당사는 LED조명과 휴대폰 부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ED조명은 기존 형광등 대체형 면조명/LED형광등과 LED주차등, 백열등/할로겐 대체형 LED다운라이트, 고천정등, LED가로등/보안등, LED투광등 등, LED조명 全 품목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관공서를 비롯한 공공시장 및 일반가정용, 산업용 실내외 조명을 위한 민수시장을 대상으로 국내 및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부품 사업은 모듈과 내외장 케이스류 등 휴대폰 및 모바일 제품의 관련 주요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및 모바일제품의 국내외 유수의 세트업체에 직/간접적으로 생산 납품하고 있어 고객사의 생산량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완성품 업체의 신모델 개발시 신모델 사양에 대한 금형의 확보가 매출증대의 중요한 요소이며 당사의 금형제작능력은 기존 LCD사업에서 검증되었으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충족하기 위하여 금형관련 기술 인력 및 설비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②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휴대폰 부품인 슬라이드 힌지 모듈과 내부 케이스류 및 LED 조명 등을 제조하는 업체로서 한국 표준산업분류 상 이동전화기 제조업 및 일반용 전기조명장치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휴대폰 부품 사업부문>
당사가 생산하는 휴대폰부품은 휴대폰부품 제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전체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습니다.

<LED 조명기기 제조 사업부문>
LED조명 시장은 초기 단계로 시장 점유율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는 상태입니다.구체적인 시장 규모도 발표기관 마다 상이하며, 국내외 경쟁 업체들의 LED부문 매출액 파악도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시장의 성장 추이를 예측할 수 있고, 업체별 매출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시장 점유율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겠습니다.

<TFT-LCD 사업부문>

(단위 : 천 개,%)
제품 구  분 2014 년도 반기 비 고
품  목 삼성완제품 당사수량 시장점유율
TV TOP-CHASSIS 1,545 1,394 90.2 -
BOTTOM-CHASSIS 1,776 1,629 91.7 -
MN TOP-CHASSIS 6,999 3,538 50.6 -
BOTTOM-CHASSIS 3,696 52.8 -
NB TOP-CHASSIS 3,863 971 25.1 -
TOP-CHASSIS 14,183 5,903 41.6 -
BOTTOM-CHASSIS 5,325 37.5 -

주1) 삼성전자의 완제품 실적은 CHASSIS류의 SESL(삼성소주) 입고기준입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3.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
상표등
매출액
(비율)
휴대폰
부품/
LED
조명제조
(안양)
제품
매출
LED 조명,
LED 스탠드
LED를 이용한 스탠드 및 조명기구 일체를 말합니다. 베가룩스,
선와이즈
22,654
(12.73%)
휴대폰
내외장부품
외곽으로 휴대폰케이스와 조립되는 부품으로 휴대폰내장제 및 기타 소형부품을 말합니다. - 17,329
(9.73%)
기 타 MOCK-UP, SHIELD-CASE,
LAMP REFLECTOR 등
- 608
(0.34%)
휴대폰
부품
(충북 괴산)
제품
매출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 제품 - 36,586
(20.55%)
기타 스크랩 판매 외 - -
TFT-LCD
(해외)
제품
매출
T/C,
BTC 등
Notebook PC 및 Desktop PC,
LCD TV 액정 및 내부를 보호보강하고 패널이탈방지 등 안정적 역할을 도와주는 제품
- 93,277
(52.40%)
기타 기타 스크랩매각, 금형매출 등 - 7,561
(4.25%)
합 계 - 178,015
(100%)

* 상기 TFT-LCD 매출액은 중국 현지 매입(CNY)을 국내 3개월 평균환율로 적용
   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원)

품 목 제6기 반기 제5기
MOBILE DISPLAY
(MOLD포함)
620 627
LED 조명 73,200 75,200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3,321 3,346
TOP CHASSIS 0.76$ 1.63$
BOTTOM CHASSIS 0.96$ 3.40$


 ① 산출기준    
 - 모델별 Spec이 다양하고 Option에 따라 수주금액의 차이가 있어 총 매출금액을       총 매출 수량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Mobile
Devices및
기타
원재료 SUS UPPER, BASE 등의 제조를 위한 원재료 1,248,306
(1.40)
국내
(포스코 외)
Lamp
Reflector
Lamp Reflector 제조를 위한 원재료 15,172
(0.02)
수입,국내
(미쓰비시외)
GA Bottom Chassis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료 51,734
(0.06)
국내
EGI SHIELD CASE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로 291,243
(0.33)
국내
AL
BAR
LED TV 용 Chassis 부품 663,224
(0.74)
국내
기타 휴대폰용 Chassis, 액세서리 등의 기타 부품 29,533,531
(33.16)
국내
기타 모바일용 부품(다이캐스팅제품) 1,344,044
(1.51)
국내
소  계 33,147,254
(37.22)
-
LED
조명
원재료 LED LED 조명 제작용 2,982,617
(3.35)
수입,국내
PCB 774,151
(0.87)
국내
BODY 4,268,956
(4.79)
SMPS 3,003,197
(3.37)
기타 2,104,741
(2.36)
AL LED조명 부품 Wing, Plate
제조를 위한 원재료(방열)
469,971
(0.53)
국내
기타 SPTE, PB 등 LED조명 부품
Wing, Plate Stand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료
234,978
(0.26)
국내
소  계 13,838,611
(15.54)
-
TFT-LCD 원재료 AL Back Cover, Plate Bottom
Lamp Cover 제조를 위한 원재료
4,888,777
(5.49)
-
SUS Top Chassis 등의 제조를 위한 원재료 391,549
(0.44)
-
EGI Top/Bottom Chassis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료 26,531,407
(29.79)
-
G/L Bottom Chassis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료 960,429
(1.08)
-
기타 Back Cover, Case, Clip 등의
제품제조를 위한 원재료
9,310,347
(10.45)
-
소  계 42,082,510
(47.25)
-
합  계 89,068,375
(100)

* 상기 TFT-LCD 매입액은 중국 현지 매출을(CNY) 국내 6개월 평균환율로 적용       하였습니다.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품 목 제6기 반기 제5기 제4기
SUS 내수 5,259 5,062 5,176
수입 - - -
AL 내수 4,245 4,123 4,273
수입 - - -
LAMP 내수 19,230 25,289 23,315
수입 - - -
EGI 내수 3,531 1,066 1,220
수입 - - -
Mg INGOT 내수 1,411 1,894 -
수입 - - -
LED 내수 102 99 87
수입 - - -
PCB 내수 3,310 1,678 1,183
수입 - - -
BODY 내수 430 558 427
수입 - - -
SMPS 내수 81 89 -
수입 - - -


① 산출기준

원재료의 중분류별 매입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누어 단순평균가격으로 산출하였습    니다.

② 주요 가격변동원인

수급 불균형에 기인한 국제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변동과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생산능력

(단위 :천 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6기 반기
Mobile
Devices
MOVE 안양 2,916
FIX 5,832
FIX(코팅) 5,832
HINGE ASS'Y 1,337
AL BAR 3,240
Bottom(Top) Chassis 54,432
소 계 73,589
Mobile
Devices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충북
괴산
16,474
소 계 16,474
LED조명 전구TYPE 안양 110
LED 형광등(A) 137
LED 형광등(B) 66
면발광 TYPE 74
소 계 387
TFT-LCD CHASSIS(LCD TV) 경기
양주
7,454
소계 7,454
TFT-LCD CHASSIS(LCD TV) 중국
무석
8,302
CHASSIS
(Monitor/Notebook)
11,623
소형 3,100
소 계 23,025
TFT-LCD CHASSIS (LCD TV) 중국
광저우
6,393
CHASSIS (Monitor) 9,303
분할형 CT, CS 17,554
소 계 33,250
합 계 154,179


②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가. 산출기준
    제품별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해당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설비의 시간당
    표준생산에 의거 설비가동효율, 작업시간(10시간)/일, 작업일수 25일/월,
    작업월수(6개월)를 적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나. 산출방법

<Mobile Devices (안양)>

품명 생산
설비
표준
/HR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MOVE 1 3,240 0.6 10 25 6 19,440 486,000 2,916,000 2교대
FIX 2 3,240 0.6 10 25 6 38,880 972,000 5,832,000
FIX(코팅) 2 3,240 0.6 10 25 6 38,880 972,000 5,832,000
HINGE ASS'Y 2 495 0.9 10 25 6 8,910 222,750 1,336,500
AL BAR 3 800 0.9 10 25 6 21,600 540,000 3,240,000
Bottom(Top) Chassis 16 3,240 0.7 10 25 6 362,880 9,072,000 54,432,000


<Mobile Devices (충북 괴산)>

품명 생산
설비
표준
/HR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25 240 0.8 22 26 6 105,600 2,745,600 16,473,600 -


<LED 조명>

품명 LINE ST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전구TYPE 2 46 0.8 10 25 6 736 18,400 110,400 -
LED 형광등(A) 2 57 0.8 10 25 6 912 22,800 136,800
LED 형광등(B) 1 55 0.8 10 25 6 440 11,000 66,000
면발광TYPE 1 62 0.8 10 25 6 496 12,400 74,400


<TFT-LCD (경기 양주)>

품명 생산
설비
표준
/HR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CHASSIS(TV) 6 1,438 0.6 10 24 6 51,768 1,242,432 7,454,592 -


<TFT-LCD (중국 무석)>

품명 생산
설비
표준
/HR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CHASSIS(TV) 9 500 0.6 20.5 25 6 55,350 1,383,750 8,302,500 -
CHASSIS
(Monitor/Notebook)
6 900 0.7 20.5 25 6 77,490 1,937,250 11,623,500
소형 1 1,440 0.7 20.5 25 6 20,664 516,600 3,099,600


<TFT-LCD (중국 광저우)>

품명 생산
설비
표준
/HR
설비
가동
효율
작업
시간
(일)
작업
일수
(월)
작업
월수
(년)
생산
능력
(일)
생산
능력
(월)
생산
능력
(개)
비고
CHASSIS(TV) 3 900 0.55 20.5 25 6 30,443 761,063 4,566,375 -
1 1,080 0.55 20.5 25 6 12,177 304,425 1,826,550
CHASSIS(Monitor) 2 1,161 0.7 20.5 25 6 33,321 833,018 4,998,105
2 1,000 0.7 20.5 25 6 28,700 717,500 4,305,000
분할형 CT, CS 3 1,385 0.7 20.5 25 6 59,624 1,490,606 8,943,638
2 2,000 0.7 20.5 25 6 57,400 1,435,000 8,610,000


(나) 평균가동시간

(단위 : 시간)
품   명 제6기 반기 비고
MOVE 81 국내
(안양)
FIX 1,211
FIX(코팅) 60
HINGE ASS'Y 603
AL BAR 19
Bottom(Top) Chassis 487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2,883 국내
(충북 괴산)
CHASSIS (TV) 582 국내
(경기 양주)
CHASSIS (TV) 2,365 중국 무석
CHASSIS
(Monitor/Notebook)
2,398
소형 633
CHASSIS (TV) 6,935 중국 광저우
CHASSIS (Monitor) 2,500
분할형 CT, CS 2,270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① 생산실적

(단위 :천 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6기 반기
Mobile
Devices 및
LCD 부품
(국내)
MOVE 안양 317
FIX 2,355
FIX(코팅) 467
HINGE ASS'Y 1,074
AL BAR 165
Bottom(Top) Chassis 12,144
소 계 16,522
Mobile
Devices
(국내)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충북
괴산
13,008
소 계 13,008
LED 조명
(국내)
전구TYPE 안양,
삼척
41
LED 형광등 129
LED 면발광TYPE 26
매입/고정형 37
공장등, 투광등 및 기타 46
소 계 279
TFT-LCD
(국내)
CHASSIS(LCD TV) 경기
양주
3,012
소 계 3,012
TFT-LCD
(해외)
CHASSIS(LCD TV) 중국
무석
6,385
CHASSIS
(Monitor/Notebook)
9,067
소형 638
소 계 16,090
TFT-LCD
(해외)
CHASSIS (LCD TV) 중국
광저우
15,147
CHASSIS (Monitor) 3,500
분할형 CT, CS 9,254
소 계 27,901
합 계 76,812


②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천 개)
사업소(사업부문) 제6기 반기
가동가능시간
제6기 반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MOVE 2,916 317 10.9%
FIX 5,832 2,355 40.4%
FIX(코팅품) 5,832 467 8.0%
HINGE ASS'Y 1,337 1,074 80.4%
AL BAR 3,240 165 5.1%
Bottom(Top) Chassis 54,432 12,144 22.3%

모바일용 부품
(다이캐스팅제품)

16,474 13,008 78.96%
CHASSIS(TV) 7,454 3,012 40.4%
CHASSIS(TV) 8,302 6,385 76.9%
CHASSIS
(Monitor/Notebook)
11,623 9,067 78.0%
소형 3,100 638 20.6%
CHASSIS(TV) 6,393 15,147 236.9%
CHASSIS(Monitor) 9,303 3,500 37.6%
분할형 CT,CS 17,554 9,254 52.7%
합 계 153,792 76,533 49.8%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① 생산설비의 현황
* 연결기준(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주요 자산항목별 생산시설의 현황     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일:2014년 06월 30일) (단위: 천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공기구비품 기타 건설중인
자산
합계
기      초 28,204,487 51,341,013 738,406 50,670,354 6,018,944 214,743 1,276,578 138,464,526
사업결합
- - - - - - -
취      득
269,014 - 1,643,702 942,332 - 3,644,359 6,499,407
처      분

- (1,734,432) (10,790) - - (1,745,222)
대      체

- 1,163,151 432,581 - (1,988,113) (392,382)
감가상각비
(1,505,451) (24,971) (6,568,605) (1,353,266) (34,927) - (9,487,220)
환율변동효과
(2,248,114) 2 (2,152,466) (260,472) (1) (109,841) (4,770,892)
기말장부가액 28,204,487 47,856,462 713,437 43,021,704 5,769,328 179,815 2,822,983 128,568,217
기말취득가액 28,204,487 65,231,407 998,840 130,982,663 22,467,564 1,541,201 2,822,983 252,249,145
감가상각누계액
(17,374,945) (285,403) (87,960,959) (16,698,235) (1,361,386) - (123,680,929)
정부보조금  -  -  -  -  -  -  -  -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6기 반기 제5기 연간
Mobile
Devices
(국내)
제품 SLIDE HINGE,
케이스류
수 출 799 841
내 수 16,530 34,615
합 계 17,329 35,456
Mobile
Devices
(국내)
제품

휴대폰케이스외

(Frame등)

수 출 4,560 4,245
내 수 32,026 24,823
합 계 36,586 29,068
LED 조명
(국내)
제품 LED 조명,
스탠드
수 출 2,922 9,954
내 수 19,732 34,452
합 계 22,654 44,406
TFT-LCD
(해외)
제품 T/C, BTC 등 수 출 17,479 875
내 수 83,359 203,896
합 계 100,838 204,771
기타
(국내 및
해외)
제품 목업 등 수 출 - -
내 수 608 649
합 계 608 649
합 계 수 출 25,759 15,915
내 수 152,256 298,434
합 계 178,015 314,349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①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② 판매경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제품 슬라이드 힌지
몰드링크 등
국내 (당사 개발영업) → 신모델사양결정 → 고객사에서 당사에 시제품, 금형 제작의뢰 → 시제품 및 금형검수 통과 → 부품양산 → 고객사에 납품
수출 (당사 개발영업) → 신모델사양 결정 → 고객사에서 당사에 시제품, 금형 제작 의뢰 → 시제품 및 금형검수 통과 → 부품양산 → 고객사에 납품
LED 조명기기 국내 (당사 영업) → 적용모델 제안 → 고객사에서 적용모델 결정 → 부품양산 → 고객사에 납품
수출 (해외 영업) → 적용모델 제안 → 해외 고객사에서 적용모델 결정 → 부품양산 → 고객사에 수출선적
Lamp
Reflector등
국내 (당사 개발영업) → 신모델사양결정 → 고객사에서 당사에 시제품, 금형 제작의뢰 → 시제품 및 금형검수 통과 → 부품양산 → 고객사에 납품
목업 국내 (당사 개발영업) → 신모델사양 결정 → 고객사에서 당사에 목업 제작 의뢰 → 목업설계 및 목업제품 (외주)제작  → 고객사에 납품
TOP
CHASSIS
중국 TFT-LCD완성품 업체에서 신모델에 대한 사양 결정→완성품 업체에서 당사에 시제품 및 금형제작 의뢰→시제품 및 금형검수 통과→부품 양산 →LCD PANEL 업체에 납품
BOTTOM
CHASSIS
중국 TFT-LCD완성품 업체에서 신모델에 대한 사양결정→ BLU(Back Light Unit) 업체가 당사에 시제품 및 금형제작 의뢰→시제품 및 금형검수 통과→부품 양산→BLU업체에 납품 (BLU업체에서 조립완료 후 TFT-LCD PANEL업체에 최종 납품)


③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휴대폰 부품제조 및 LED 조명기기 제조,판매를 하는 회사로서 암페놀피
닉스와 전략적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국내외 유수 휴대폰 메이커인  LG전자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거래조건은 납품 후 평균 60일 후 현금(전자결제 포함)가
되며, LED 조명기기 및 스탠드는 판매(공급계약)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④ 판매전략
  (가) 휴대폰 부품시장
      당사가 보유한 선진 금형기술과 축적되어온 품질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타사 대       비 비교우위의 금형개발능력 및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형개발
     능력과 생산기술은 고객사의 다양한 비즈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원천이므로 판매극대화를 위하여 당사는 연구개발 및 생산기술 확보에 총력
     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선진화된 금형기술의 개발과 품질개선을 통하여
     동업 타사에 비하여 비교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 모델의 금형확보에
     주력하며, 제품주문 시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나) LED 조명사업
     LED조명사업은 크게 관급과 민수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초기 LED조명사업은
    관급주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급판매에 핵심적인 각종 인증(고효율인증, 환경     마크, 조달우수제품) 확보가 최우선 과제입니다. 당사는 NET인증, 조달우수(56
    종), 고효율인증(212개), 환경마크(51개)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개발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고효율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여 긴급 매출전략을 확
    대하고 있습니다. 민수의 경우 ESCO 제도 및 각종 정책자금등을 활용하여 초기
    설치비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 함으로써 민간 업체에 대한 LED 조명 보급
    을 확대하는 판매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1) 휴대폰 부품시장
 당사의 거래방식은 고객사 요구에 의해 수시 발주되는 형태로 접수되며, 휴대폰       산업의 특성상 시장상황에 따라 급변하기에 총액발주는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SCM구축에 따른 전산발주로 주간단위 확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LED 조명사업
  현재 LED 조명은 대형수주는 없으나, 지속적인 국내외 시장에서의 발주로 인한  
    계획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LED조명시장의 본격화로 인해 상업/주거용
    건물조명, 프로젝트, 경관/옥외조명 등의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대형 수주가 가능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7. 재무위험요소
<연결기준>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연결회사의 재경팀에 의해 이루어지고있으며, 연결회사의 재경팀은 연결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재경팀은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 위험, 파생상품과 비파생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정책을 제공합니다.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연결회사 내의 회사들이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환위험 노출에 대한 최대 환손실 규모가 위험허용범위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해외사업장에 일정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들 해외 사업장의 순자산은 외화환산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노출은 주로 관련 외화로 표시되는 차입금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80,089,129 47,932,465 76,700,767 78,327,964
EUR 1,031,516 - 1,847,014 -
JPY 1,116,128 4,607,382 876,355 6,120,742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USD, EUR 및 JPY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분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3,215,666 (3,215,666) (162,720) 162,720
EUR 103,152 (103,152) 184,701 (184,701)
JPY (349,125) 349,125 (524,439) 524,439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이자율위험

연결회사는 이자율에 대한 노출에 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이자 차입조건의 비교분석,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 수립 등을 통해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자율 위험관리 정책에 근거하여 보고기간말 현
재, 10bp 이자율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최대 486,125천원(전기: 146,625천원) 증가 및 486,125천원(전기: 146,625천원) 감소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소매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현금및현금성자산(현금 제외) 23,612,934 14,619,386
매출채권 77,646,612 68,696,714
기타수취채권 26,550,575 34,437,264
기타유동금융자산 8,610 8,610
장기성매출채권 2,750,318 3,429,841
기타장기수취채권 3,151,204 2,848,794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0 50

연결회사는 일부 매출채권에 대해서 담보 및 지급보증 등을 제공받고 있으며, 상기 매출채권은 다수의 거래처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한편,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보증계약으로 인한 총 보증금액은 당분기 429백만원(전기: 1,200백만원)이며, 동 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3) 유동성 위험

현금흐름의 예측은 연결회사내의 개별 종속기업들이 수행하고 연결회사의 재경팀이 취합합니다. 연결회사의 재경팀은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검토하여 차입금 한도나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시에는 연결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비파생금융부채를 보고기간말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하지 않은 금액이며, 이자비용의 현금흐름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4.06.30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47,059,358 - - -
기타지급채무(유동 및 비유동) 19,418,967 9,700 - -
차입금(유동 및 비유동)   131,970,234 13,556,000 7,676,063 1,443,927
합       계 198,448,559 13,565,700 7,676,063 1,443,927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3.12.31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48,504,527 - - -
기타지급채무(유동 및 비유동) 16,228,763 97,000 - -
차입금(유동 및 비유동) 149,388,583 13,171,955 8,952,721 1,832,566
합       계 214,121,873 13,268,955 8,952,721 1,832,566


한편, 연결회사의 금융보증계약의 만기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4.06.30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보증계약(*) - - 429,000 -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3.12.31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보증계약(*) 1,200,000 - - -

(*) 상기 금융보증계약은 주식회사 파인디앤씨의 채무에 대하여 제공한 연대보증입니다. 주식회사 파인디앤씨의 채무에 대한 연대보증 관련 현금흐름은 보증계약의 만기별 총액을 표시하였습니다.


4.2 자본 위험 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동종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연결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총차입금(a) 154,737,896         167,228,445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b) 23,658,633          14,646,132
순부채(c)=(a)-(b) 131,079,263         152,582,313
부채총계(d) 225,716,139         236,843,958
자본총계(e) 105,239,756          90,353,735
총자본(f)=(c)+(e) 236,319,019         242,936,048
자본조달비율(%)((c)/(f)) 55.47% 62.81%
부채비율(%)((d)/(e)) 214,48% 262.13%


재무위험관리 [별도]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회사의 재경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사의 재경팀은 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재경팀은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 위험, 파생상품과 비파생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정책을 제공합니다.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재경팀은 미래예상거래 및 인식된 자산과 부채로 인해 발생하는 외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및 인식된 자산부채가 기능통화 외의 통화로 표시될 때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환위험 노출에 대한 최대 환손실 규모가 일정 범위 이내가 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해외사업장에 일정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들 해외 사업장의 순자산은 외화환산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환노출은 주로 관련 외화로 표시되는 차입금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0,841,088 9,931 9,545,259 9,730
EUR 1,132,133 - 1,847,001 -
JPY 1,227,741 - 876,355 92,630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USD, EUR 및 JPY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분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083,115 (1,083,115) 953,553 (953,553)
EUR 102,921 (102,921) 184,700 (184,700)
JPY 111,612 (111,612) 78,373 (78,373)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주요 외화 표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환율의 미래변화는 판매가격과 매출이익율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이자율위험

회사는 이자율에 대한 노출에 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이자 차입조건의 비교분석,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 수립 등을 통해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자율 위험관리 정책에 근거하여 보고기간
말 현재, 0.1% 이자율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최대 43,421천원(전기:49,465천원) 증가 및 43,421천원(전기:49,465천원) 감소입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회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소매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등의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현금및현금성자산(현금 제외)      5,963,817          4,932,164
매출채권    28,318,045        23,670,061
기타수취채권      3,885,220          5,594,703
기타유동금융자산          8,610               8,610
장기매출채권      2,750,318          3,429,841
기타장기수취채권     6,030,149          4,987,091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73,663                   50


회사는 일부 매출채권에 대해서 담보 및 지급보증 등을 제공받고 있으며, 상기 매출채권은 다수의 거래처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한편,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금융보증계약으로 인한 총 보증금액은 당기 429백만원(전기: 12,000백만원)이며, 동 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주석 22참조).


(3) 유동성 위험

현금흐름의 예측은 회사의 재경팀이 취합합니다. 회사의 재경팀은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검토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 시에는 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비파생금융부채를 보고기간말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하지 않은 금액이며, 이자비용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4.06.30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7,759,242  - -  -
기타지급채무(유동 및 비유동)      11,040,048            96,500  - -
차입금(유동 및 비유동)   31,186,428   13,417,992    5,203,750      -
합       계 49,985,719 13,514,493 5,203,752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3.12.31
1년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8,778,43 - - -
기타지급채무(유동 및 비유동)      9,692,922           96,500 - -
차입금(유동 및 비유동)      48,398,413      12,831,150        6,658,748            51,847
합       계      66,869,773      12,927,650        6,658,748            51,847


한편, 회사의 금융보증계약의 만기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4.06.30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보증계약(*) - - 429,000 -


                                                                                                       (단위: 천원)

계 정 과 목 2013.12.31
1년 미만 1년에서 2년이하 2년에서 5년 이하 5년 초과
금융보증계약(*)   1,200,000 - - -

(*) 상기 금융보증계약은 주식회사 파인디앤씨의 채무에 대하여 제공한 연대보증입니다. 주식회사 파인디앤씨의 채무에 대한 연대보증 관련 현금흐름은 보증계약의 만기별 총액을 표시하였습니다.

4.2 자본 위험 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동종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06.30 2013.12.31
총차입금(a)            52,723,892            64,220,790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b)             5,990,324             4,935,792
순부채(c)=(a)-(b)            46,733,568            59,284,998
부채총계(d)            73,646,584            85,353,103
자본총계(e)            65,361,025            42,975,396
총자본(f)=(c)+(e)          112,094,593          102,260,394
자본조달비율(%)((c)/(f)) 41.69% 57.97%
부채비율(%)((d)/(e)) 112.68% 198.61%



8.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1)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급격한 환율변동에 따른 원재료비 상승과 제품가격 하락에의 위험을 줄이고자, 상

시적으로 이사 1명, 과장 1명, 사원 2명으로 구성된 TASK FORCE팀을 구성하여,
 환율동향을 파악하는 등 비상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율변동의 장기 경향   성에 근거하여 수입재료비에 대한 원화와 엔화 보유비율을 조정하고, 선물을 통한    헷지거래와 원, 엔화 결제의 신축적 운영을 통하여 환위험에 대처하고자 합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①  연구개발 담당조직

(가) 연구소명 : 파인테크닉스 부설연구소

(나) 소 재 지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덕천로 38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②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6기 반기 제5기 연간
원  재  료  비 1,612,695 2,781,634
인    건    비 3,112,640 5,368,791
감 가 상 각 비 379,431 654,457
위 탁 용 역 비 - -
기            타 769,720 1,327,640
연구개발비용 계 5,874,486 10,132,522
회계
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53,838 7,597,785
제조경비 5,320,648 2,534,737
개발비(무형자산)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30% 3.22%

*상기 연구개발비는 연결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명 연구
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내용
Slide 부분의
전폭Press 관리
자체
(금형)
1)Slide Hinge Ass'y의 동작감 및
   유격 향상
2)불량 감소로 인한 고용 인원 절감
3)Press타발의 안정화로 검사 설비
   비용 절감
휴대폰내장 PHONE-
LGT, SONY, NOKIA
Press 금형의
부품 표준화
자체
(금형)
1)신규모델 진행시 설계 시간 단축
2)고객의 모델 형상 변경에 따른 수정    시간 단축
3)부품 가공 시간 단축 및 품질 향상
공정개선
개발내용임
Slide Hinge
Spring 자동조립기
자체
(금형)
1)조립 시간 단축으로 인한 단가 하락
2)자동화에 따른 인원 감축
공정개선
개발내용임
Slide Module
Ass'y 개발
자체
(금형)
1)Press부터 Ass'y까지 진행으로
   인한 원가 인하
2)자체 진행으로 인한 양산 수량
   Capa 향상
공정개선
개발내용임

전원공급이 간편한 LED모듈

자체
 (LED)

탈부착 및 유지보수가 용이한

LED모듈 개발

투광등

140W 280W 420W

반사효율이 우수한반사판 부착

자체
 (LED)

반사효율이 우수한 LED램프

고천정등

100W 150W 180W

방막필름 부착형 히트싱크 개발

자체
 (LED)

방열 관련 신기술 획득으로 인한

품질 향상

LED형광등

18W 20W 23W

면조명

40W 50W

경량 슬림화된 LED면조명

자체
 (LED)

제품의 경량화를 통한 슬림화 구현

면조명

40W 50W


11.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53,436 73,345 80,649 146,132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3,949 - 567 3,382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157,385 73,345 81,216 149,514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5,000 - - 5,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5,000 - - 5,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
차입금
5,000 - 5,000 - -
기           타 - - - - -
총           계 167,385 73,345 86,216 154,514 -



(2)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14.04.25 기업신용인증 BB+ 한국기업데이터(주)
(AAA~D)
-
2013.04.18 기업신용인증 BBB- 한국기업데이터(주)
(AAA~D)
-
2012.04.12 기업신용인증 BBB- 한국기업데이터(주)
(AAA~D)
-


* 한국기업데이타(주)의 신용등급 체계 및 등급 의미

등급 등급의 의미
AAA 채무상환능력이 최고 우량한 수준임
AA 채무상환능력이 매우 우량하나 AAA보다는 다소 열위한 요소가 있음
A 채무상환능력이 우량하나 상위등급에 비해 경기침체 및 환경변화의 영향을 받기 쉬움
BBB 채무상환능력이 양호하나 장래 경기침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채무상환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음
BB 채무상환능력은 인정되나, 장래의 경제여건 및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 면에서는 다소 불안한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B 현재시점에서 채무상환 능력에는 당면 문제는 없으나, 장래의 경제여건 및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 면에서는 불안한 요소가 있음


(3)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081.85

▲21.11
1.0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69,500▲
  2. 제이테크놀로854▼
  3. 젬백스40,700▲
  4. 삼성전자50,500▲
  5. 대한뉴팜10,150▲
  6. 에이치엘비99,000▲
  7. 국일제지6,020▲
  8. 파트론13,100▲
  9. 셀트리온헬스47,000▲
  10. 디알텍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