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 0 (0.00%)
09/22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강원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강원 (114190) WELCRON KANGWON Co.,Ltd.
산업용 증기발생기(보일러) 및 플랜트설비 제조 전문기업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산업용 보일러, 황회수설비, 폐열회수설비 등의 석유화학 플랜트와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 주요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부문

대상회사

주요 사업 및 설비

발전에너지설비

웰크론강원

수관식보일러, 보조발전보일러 등

화공설비 부문

웰크론강원

황회수설비, 열매체보일러 등

환경에너지설비

웰크론강원

폐열회수설비, 폐기물 연료화, 스팀 판매 및 발전 사업 등

 

가. 사업 현황

1) 발전에너지설비

산업용보일러는 사용연료, 용도, 크기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 보일러 제조기업은 보일러의 용도별로 특화되고 전문화된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가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산업용보일러는 주로 중소기업이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간당 증기발생량에 따라 산업용보일러의 크기를 구분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업계에서 증기발생량 100T/Hr 이하를 소형보일러로 증기발생량 100T/Hr에서 300T/Hr을 중형 보일러로 300T/Hr 이상을 대형 보일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분류를 기준으로 당사는 국내업계에서 중소형 보일러 제작에 가장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수관식보일러와 보조발전용보일러 실적을 기반으로 약 40여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 수백여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이런 중소형 보일러 설계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당사는 300T/Hr이상의 대형 보일러 시장에도 도전하고 있으며 향후 발전용 보일러 시장까지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2) 화공설비

화공설비는 정유나 석유화학 공정에 들어가는 설비 시설입니다. 즉, 원유 탐사에서부터 정유, 납사분해 공장을 모체로 기초 유분과 관련된 유도품 공장이 계열화 되어 있는 장치산업으로 전형적인 자본,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에너지/발전, 연료, 전기/전자, 자동차, 섬유, 건설, 정밀화학 등 관련산업에 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인 동시에 기초소재 산업이며, 대규모 생산능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산업입니다.

당사가 설계 제작하고 있는 화공설비는 열매체보일러(화학공정에서 가열용으로 사용), 황회수설비(원유 또는 천연 가스 정제 공정 중에 발생하는 황 회수 공정), 등이 있습니다.

열매체보일러는 저압에서도 고온을 얻을 수 있는 설비로 당사는 국내 입형 열매체보일러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황회수설비(Sulfur Recovery Unit)는 원유나 가스 정제과정에서 발생하는 황화수소를 반응시켜 순수 황을 얻을 수 있는 설비입니다. 대기오염을 방지하고 황을 이용해 고무, 비료, 화장품, 약품 등의 용도로 추가적인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여타 설비분야 보다 고부가 가치라는 점에서 당사의 향후 성장 동력원 중에 하나로 꼽습니다. 특히 이 기술은 100여년 전에 개발된 ‘Claus Process’ 기반의 설비로 다른 여타 기술보다 진입장벽이 높은 설비입니다.

당사의 설비는 플랜트 건설의 전 과정 즉, 전체 공장의 개념적 설계(conceptual design)에서부터 시공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마지막 공장에서의 시험적 가동까지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단계들이 포함되며, 설계 및 운전을 위해 소방설비·환경설비·열기기 설계 및 실험실 설비 같은 지원 설계업무 및 최종 완공된 플랜트의 시운전까지 포함하여 향후 범위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3) 환경에너지설비

당사의 환경에너지설비사업은 각종 쓰레기, 폐기물 등을 수집, 운반, 처리해 폐기물 고형연료를 생산하는 사업, 이 사업과정에 대기중으로 배출하는 폐열을 활용해 스팀을 공급하는 사업, 그리고 이 스팀 활용해 발전하는 사업을 일컫습니다.

환경에너지사업은 최근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생산 단가의 상승, 기후변화협약 발효, 폐기물 자원화 및 안정화 정책 등으로 인하여 정부의 주도 하에 폐기물 폐열을 이용한 자원재활용 정책을 장려하는 등 향후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폐자원 에너지화 목표율이 2020년에는 100%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과 국내 폐기물 에너지화 수준이 미미한 수준임을 고려할 경우 당사의 사업은 미래 환경산업 내에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특성

1) 주문생산형 산업

당사의 설비는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제작되는 주문생산형 설비로 비양산적이고 비범용적입니다. 설비가 설치되는 장소의 지리적, 사회적 조건에 따라 물리적 시스템 설계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시방에 의해 제작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특정 설비를 조건이 다른 타지역에 적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범용적입니다. 설비가 설치되는 장소의 지리적, 사회적 조건에 따라 물리적 시스템 설계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시방에 의해 제작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특정 설비를 조건이 다른 타지역에 적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기술집약적 산업

하나의 설비를 완성하기 위해 설계, 구매, 제조 및 시공, 감리 등 모든 분야의 참여가 필요하며, 다양한 기술 집단의 기술 통합이 필요한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특히 열역학, 유체역학, 구조공학, 연소공학 등 기계공학과 전기공학이 중요하며, 이러한 기술과 충분한 경력을 갖춘 설계 및 설치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3)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

당사가 공급하는 설비는 모든 석유화학플랜트 공정에 적용 가능한 필수 설비로 당사의 성장은 글로벌 석유화학플랜트 시장의 업황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산업의 설비투자 경향에 따라 수주에 민감한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석유화학산업은 국가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각 국은 대규모의 자본을 석유화학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미래형 석유화학 산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성장성이 높은 산업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 중 특히 환경에너지사업은 폐기물 처리 및 자원 재활용 사업으로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업입니다. 이 같은 환경산업에 대한 수요는 폐기물 발생량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및 규제가 산업 성장에 대한 추가적인 동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산업·생활 폐기물을 회수·소각해 폐기물 고형연료를 생산·판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폐기물 소각중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스팀을 공급하는 폐열사업도 함께 수행해 폐기물 소각 시작의 성장과 함께 회사의 수익성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다. 시장 규모와 전망

1) 발전에너지설비 및 화공설비

산유국을 중심으로 가스 및 석유화학플랜트의 시장규모는 단순한 가스나 석유의 자원 수출에 의존하는 모노컬처(Mono-Culture)경제 구조가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에 산유국 자국내에서는 복합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는 흐름입니다.

석유화학설비 특성상 복합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됨으로 투자의 범위와 금액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해외건설에 있어서도 석유화학 플랜트가 비중이 제일로 높은 것으로 볼 때 전 세계의 투자계획은 오일/GAS,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며 점진적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동지역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같은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지역등은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신규 진출로 방향을 잡는 곳이며, 실질적으로 희망하는 권역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중국등의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경제위기와 같은 상황에서도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차원의 지원과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시장의 규모와 안정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환경에너지설비

산업 전반적으로 환경적인 문제가 중요시 되면서 자원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폐기물을 감소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폐기물 발생 감축정책 등의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성장 경제 하에서 소비 주기 단축에 따른 재화소비 증가로인해 폐기물 발생량 증가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국내 건설경기 전망이 여전히 불투명하여 건설폐기물 발생량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지만 경제성장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산업 및 생활 폐기물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로 인해서 폐기물처리업의 전체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또한 폐기물 최종처분업은 국내외 환경정책 및 법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 시장규모가 결정되고 초기 투자비가 크다는 점에서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공공재적 성격과 더불어 입지제한적인 특성으로 시설이용권이 광역적인 특성을 지니며, 폐기물 매립을 위해 토양조건, 수계와 지형조건, 주민의견 등 다양한 주변여건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입지선정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라. 사업의 성장성

당사 사업의 성장성은 당사가 거래하고 있는 국내 대형 EPC 사의 수주현황으로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당사의 설비의 수주는 대부분 대형 EPC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4년 국내 EPC 사의 해외수주는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좋은 실적을 쌓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설비 수주의 성장세를 계속 유지하는 데도 당분간 어려움이 없어 보입니다.
또한 당사의 핵심 설비인 증기발생기(보일러) 산업의 수주 전망도 밝습니다. 중동, 동남아, 남미 등에서 국내 중공업 업체 및 건설사들의 발전소 EPC 수주가 활발해 기자재 업체들의 수주 가능 영역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EPC 업체들의 해외수주 증가와 금융위기 이후 크게 감소했던 수출시장의 회복으로 수주의 양적 측면에서 2008년 최고 호황기 수준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회사의 동남아시아권의 시장진출로 인해 파생되는 시장확대의 기대도 있으며, 중동, 동남아, 남미 등에서 국내 중공업 업체 및 건설사들의 발전소 EPC 수주가 활발해 기자재 업체들의 수주 가능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EPC 업체들의 해외수주 증가와 금융위기 이후 크게 감소했던 수출시장의 회복으로 수주의 양적 측면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가경제 침체로 인해 전반적인 시장과 플랜트 시장이 하락세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실제로 EPC업체에 대한 원가절감의 요구가 있지만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원가절감을 이뤄가고 있으며, 플랜트 시장은 10~20년의 장기 계획하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최근의 유럽문제나 글로벌 경기하강 움직임에서 견조한 발주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 경기변동의 특성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장치산업으로 기술집약적이고 경기 변동에 민감하며, 석유(원유)에 대한 가격 의존도가 높은 구조적인 특성과, 유가변동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 경제 활동의 원동력인 중간 생산재(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간 설비산업으로서의 그 투자규모가 거대하며 자본의 회수기간이 길어 전반적인 경기 상황, 기업의 설비투자 동향, 국가의 사회간접 투자정책 등에 따라 수요 및 공급이 결정됩니다.


바. 경쟁요소

국내의 석유플랜트 제조업체는 '내수'보다는 '수출'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동, 동남아 등지에서 국내업체간 경쟁적 요소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EPC기업의 설비 발주시 동일용량(증발량, 온도 및 압력)의 발주는 희귀한 편이며, 이는 사용자의 경제적 사용목적에 따라 필요시 되는 증기의 온도 및 압력이 다르므로 설비 공급사들은 구매자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설비를 자체 설계, 제작 할 수 있는 설계능력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기본설계 뿐만아니라 열설계, 상세 설계 자체적인 엔지니어링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에서 제작까지 모든 공정이 소화 가능해 설비 제작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지속적 성장성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사. 자원조달의 특성

주요 원재료는 PLATE, TUBE, PIPE, 형강류, 내화재 등이 있으며, 대부분 국내기업에서 생산 공급받고 있으나 일부 국내 생산이 불가한 원재료는 미국, 일본, 유럽 또는 중국 등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핵심자재중 SEAMLESS TUBE & PIPE는 국내 생산 기업이 많지 않고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수관식보일러 등에 사용하는 TUBE는 SEAMLESS 제품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국내 제조사가 적고 생산시설 대비 수요량이 적어 국내 제조사에 의존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PLATE도 두께와 재질에 따라 극내 제조사에서 생산 불가한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하여 사용합니다.


  아.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영업개황 및 시장전망
당사는 설립초기에는 공동주택에 사용되는 난방용 보일러와 저장 탱크류, 압력용기 등을 제작 하여 공급했습니다. 이후 산업용 보일러와 중화학플랜트에 설비를 생산하는 도약기를 거쳐, 각종 공학적 국제인증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쌓아 국외의 석유화학 및 에너지 생산 플랜트 설비에 투입되는 설비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대형 산업용 보일러와 황회수 설비를 비롯하여, 국내의 각종 플랜트와 지역난방에 필요한 온수보일러와 설비를 공급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을 진원지로 하는 국제금융위기가 전 세계의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면서 수주 받은 프로젝트의 규모가 축소되는 등 외적인 요소에 의한 영업의 소강상태가 있었으나 당사의 기술력이 입증된 과거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국내외의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크고 작은 입찰의 요청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외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에 당사의 주력 제품인 황회수설비와 대형 수관식 보일러 공급 계약이 체결되는 등 사업분야별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생산에 관한 사항

당사는 설립 이래, 우리나라 산업용 보일러 50년 역사 속에 37년을 변함없이 이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업의 범위를 넓히면서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링(Engineering)을 기반으로 석유화학, 건설(지역난방) 등에 소요되는 플랜트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극히 소용량 (증기용량 1~10t/h)에 국한하여 생산하였고 1985년 일본종연화학㈜에 열매체보일러를 수출함으로서 주력 제품을 열매체 보일러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1년만인 1986년에는 대형열매체 보일러가 국산화 개발 품목으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며 국내의 화학플랜트 공장에 납품했습니다. 1990년에는 한국지역난방에 이동식 보일러를 납품, 설치함으로 지역난방의 보일러를 수주, 제작 할 수 있었고, 이를 시점으로 하여 산업용 보일러의 대형화 제조에 뛰어 들었습니다. 따라서 보일러 형식도 노통연관식보일러, 열매체보일러에서 점차 수관식보일러로 바뀌었습니다.
IMF 시작될 무렵에 ISO 및 ASME 인증을 취득함으로, 품질에 대한 대외 공신력을 높이는 동시에 IMF를 무난히 이겨냈으며, 이후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으로 2000년이 되면서 루마니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에 30~50T/H 급 산업용보일러를 수출했습니다. 특히 2001년에는 중동지역에 560만 달러(USD) 규모의 황회수설비 중 반응 연소로 및 폐열보일러를 수출하여 현재 성공적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이는 영국 등 서구 업체들과의 경쟁과정을 통해 수주한 것으로 당사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2년에는 국내에 진출한 독일의 BASF사에 120억원 규모의 105T/H용량 제품을 3기 납품하였고, 2006년 SKC의 130T/H, 2007년 GS칼텍스의 132T/H를, 2008년에는 165T/H 등을 수주하여 현재 공사완료 하였으며, 2011년도에 (주)효성의 열매체

750만 3대, 2012년 BASF사 수관식보일러, 현대엔지니어링에 스팀보일러 수주 등 지속적인 판매실적을 올렸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 중동의 가스전 프로젝트인 사우스파스 프로젝트에 당사의 황회수설비를 성공적으로 공급하며 아시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게 됐습니다.
최근 당사는 오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간당 스팀발생량 200톤 이상의 대형 수관식 보일러 시장을 도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12월 삼성엔지니어링에서 수주한 시간당 스팀발생량 224톤의 수관식 보일러를 4기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납품,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대형 보일러 시장 경쟁에 진입, 특수보일러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 입니다.

     3)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생산전략

당사는 설립 이후 환경 변화에 따라서 제품의 개발 및 제조 능력의 향상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왔으며, 동종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하여 R&D Center를 운영하여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중점 향상 시켰습니다. 또한 품질, 환경, 안전보건 등의 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품질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대형화 보일러, 황회수설비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설계 및 생산하고, 수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동종업계에서 괄목상대할 만한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앞으로도 생산관리자, 작업자의 기술력을 중점 육성하여 대형화, 특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하여 품질 및 납기 관리, 원가절감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자.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력 사업 및 제품은 대규모 플랜트 설비의 일부분으로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적 자료가 명확하지 않아 시장점유율을 수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품 목

매출액

비율(%)

제 품 설 명

발전에너지설비 5,992 24.9

수관식보일러, 보조발전보일러 등

환경에너지설비 1,859 7.7

폐열회수보일러 등

화공설비 15,803 65.6 황회수설비, 열매체보일러 등
기타설비 437 1.8 기타 부대설비 등

24,091 100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의 제품은 주문생산형 사업으로 주문자의 요구에 맞게 제작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플랜트의 특성상 공급 구분에 따라 가격에 달라지므로 가격변동 추이는 의미가 없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주요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원 )
매입
유형
품 목 구 분 2014년
(제40기 반기)
2013년
 (제39기)
2012년
 (제38기)
원재료 철판류 국내 301,188,454 948,960,304 2,601,410,549
수입 - - 227,729,555
- - $202,088.56
형강류 국내 71,686,518 191,122,402 533,864,530
강관류 국내 1,800,000,000 344,003,060 110,835,050
수입 98,023,513 388,778,426 5,482,112,162
$93,369.07 $355,035.82 $4,864,858.87
연와류 국내 19,978,890 21,951,700 129,629,600
소계 국내   2,192,853,862 1,506,037,466 3,375,739,729
수입         98,023,513 388,778,426 5,709,841,717
$93,369.07 $355,035.82 $5,066,947.43
2,290,877,375 1,894,815,892 9,085,581,446
부재료 소계 국내   3,288,755,838 14,421,603,810 17,376,656,996
수입   2,981,828,455 3,579,237,353 15,986,753,009
$2,840,242.37 $3,268,590.51 $14,186,739.50
  6,270,584,293 18,000,841,163 33,363,410,005


합 계
국내      5,481,609,700 15,927,641,276 20,752,396,725
수입      3,079,851,968 3,968,015,779 21,696,594,726
$2,933,611.44 $3,623,626.33 $19,253,686.93
8,561,461,668 19,895,657,055 42,448,991,451
주)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하였습니다.
     (제40기 반기 1$=1,049.85, 제39기 1$= 1,095.04, 제38기 1$=1,126.88


나.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사업연도
 품 목
2014년도
(제40기 반기)
2013년도
(제39기)
2012년도
(제38기)
PLATE SS400 국내 660 730 780
SUS304 국내 3,100 2,850 3,400
SUS310S 국내 9,500 10,000 11,000
SUS316 국내 4,700 4,800 5,250
A516Gr70 국내 820 900 1,050
A283GrC 국내 770 790 900
TUBE STBH-340E 국내 1,850 1,850 1,900
A192 수입 1,950 ($1.85) 2,000 ($1.87) 2,300 ($2.0)

주1)가격산출기준: 당사의 매입가격을 적용하였습니다.

주2)수입가격은 해당연도의 평균 환율을 적용하였습니다.

주3)가격변동원인

품목 가격변동 주요 원인 비고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PLATE SS400 국내 경기침체
수요감소
경기침체
수요감소
경기침체
수요감소
-
SUS304 국내 가격안정 상동 상동 -
SUS310S 국내 경기침체
수요감소
상동 상동 -
SUS316 국내 상동 상동 상동 -
A516-70 국내 상동 상동 상동 -
A283Gr.C 국내 상동 상동 상동 -
TUBE STBH-
340E
국내 상동 상동 상동 -
A192 국외 상동 상동 상동 -


다.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당사는 주요 원자재별로 다수의 거래처와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 매입처와의 거래관계상 보안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주요 거래처별 매입에 관한 사항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4.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의 산출

당사의 플랜트설비는 주문생산방식으로 주문되는 플랜의 품목과 크기 등에 따라 설계, 가공, 조립방법 등이 매우 다양하고, 동일한 공정이라도 설비의 종류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지므로 생산가능수량은 품목별로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완성품의 평균작업시간 비율로 산정하였습니다.

1) 생산능력

                                                                                                                  (단위 : Ton, 원 )
사업 부분 품목 2014년
(제40기 반기)
2013년
(제39기)
2012년
(제38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합 계 5,775 28,515,775,745 11,550 69,046,550,609 11,550 85,441,449,969

주)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반기 생산능력 : 5,775Ton/Year
② 산출방법 : 월 총투입시간(13,750시간)  × 시간당 생산능력(70kg) ×6개월
     - 월 총투입시간 = 근무인원(55명) × 하루근무시간(10시간) × 근무일(25일)
         * 1일 10시간 근무, 월 25일 근무 가정
     - 1시간당 생산가능능력: 70kg(0.07Ton)
☞ 공사 진행률 회계처리로 인하여 투입 Man/Hour당 생산량 평균 계산

    2) 생산실적

                                                                            (단위 : Ton, 원 )
사업 부문 주요 품목 제40기 반기 제39기 제38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발전에너지설비 수관식보일러
보조발전보일러 등
926 4,504,247,944 4,795 23,085,218,019 3,342 24,367,720,140
환경에너지설비 폐열회수보일러 등 353 1,714,077,481 454 2,186,202,937 1,077 7,853,287,086
화공설비 황회수설비
열매체보일러 등
2,291 11,141,203,267 2,731 13,148,382,363 7,131 51,992,934,748
기타설비 기타 부대설비 등 - 268,405,405 - 497,343,388 - 1,227,507,995
합   계 3,570 17,627,934,097 7,980 38,917,146,707 11,550 85,441,449,969


  3)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Ton, 원 )
구분 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 실제가동시간 평균 가동률(%)
제40기 반기 공통      5,775      3,570 61.82%
제39기 공통 11,550 7,980 69.09
제38기 공통 11,550 11,550 100.00


  나. 생산설비 현황 등
1) 현황
당사의 생산을 위한 설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사업소 소유형태 취득원가 당기상각액 감가상각누계액 미상각잔액
웰크론
강원
토     지 770,491,391 - - 770,491,391
건     물 2,577,841,080 33,394,982 693,892,309 1,883,948,771
구 축 물 331,894,500 7,393,956 77,070,184 254,824,316
기계장치 2,938,096,247 61,668,896 2,135,295,740 802,800,507
차량운반구 80,041,104 8,004,109 43,045,158 36,995,946
공기구 81,048,000 2,779,800 70,513,465 10,534,535
기타자산 1,074,596,392 82,385,250 672,261,254 402,335,138
건설중인자산 - - - -
합     계 7,854,008,714 195,626,993 3,692,078,110 4,161,930,604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 원 )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
 (제40기 반기)
2013년
 (제39기)
2012년
 (제38기)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제품 발전
에너지
설비
수출
 ($)
21.82% 5,257,430,145 41.48% 21,016,235,328 22.59% 24,048,979,488
$5,007,791.73 $19,192,207.89 $21,341,207.13
내수 3.05% 734,336,329 10.07% 5,102,158,486 2.95% 3,143,552,466
소 계 24.87% 5,991,766,474 51.55% 26,118,393,814 25.54% 27,192,531,954
환경
에너지
설비
수출
 ($)
0.06% 14,270,456 4.72% 2,392,202,169 4.82% 5,131,169,901
$13,592.85 $2,184,579.71 $4,553,430.62
내수 7.66% 1,845,420,000 0.66% 335,498,653 5.06% 5,389,679,867
소 계 7.72% 1,859,690,456 5.38% 2,727,700,822 9.88% 10,520,849,768
화공
설비
수출
 ($)
54.25% 13,071,070,763 33.41% 16,927,425,453 58.10% 61,859,564,767
$12,450,417.45 $15,458,271.34 $54,894,544.91
내수 11.34% 2,732,124,000 8.20% 4,156,069,911 4.91% 5,226,912,089
소 계 65.59% 15,803,194,763 41.61% 21,083,495,364 63.01% 67,086,476,856
기타
설비
수출
 ($)
1.74% 418,952,869 0.83% 421,293,665 0.74% 791,860,877
$399,059.74 $384,729.02 $702,702.04
내수 0.08% 18,384,400 0.61% 309,775,300 0.83% 879,494,250
소 계 1.82% 437,337,269 1.44% 731,068,965 1.57% 1,671,355,127

합 계
수출
 ($)
77.87% 18,761,724,233 80.44% 40,757,156,615 86.25% 91,831,575,033
$17,870,861.77 $37,219,787.96 $81,491,884.70
내수 22.13% 5,330,264,729 19.54% 9,903,502,350 13.75% 14,639,638,672
합 계 100.00% 24,091,988,962 99.98% 50,660,658,965 100.00% 106,471,213,705
주1) 당사 수주산업 특성상 매출액을 진행 매출로 인식하므로 수량기재가 어렵습니다.
주2) 연도별 평균 매매기준율로 환산 하였습니다.
(제40기 반기 1$=1,049.85, 39기 1$=1,095.04 ,제38기 1$=1,126.88)


  나.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경로및 판매방법

당사의 제품의 모든 판매 경로는 '고객 문의 또는 입찰요구서 입수 → 입찰서 제출 → 기술협의 → 최종 입찰서 제출 → 계약 → 제조 → 설치 및 시운전'을 거치고 있습니다.
매출채권에 대한 결제조건은 프로젝트마다 일부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계약조건은 계약금(30%), 중도금(60%), 잔금(10%)입니다. 잔금은 제품의 현장설치와 성능점검이 완료되는 기준입니다.

   2) 판매전략
당사가 진행하는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표준품의 제작공급보다 주문자의 요구 조건에 맞는 제품의 자체 종합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제공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대형 EPC 기업의 전략적 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수주처와 수출지역을 다각화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설립 이래 축척해온 기술력과 경혐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개척과 응용제품 개발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3) 주요 매출처 현황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국내외 대형 EPC 기업으로, 주요 매출처를 공시할 경우 경쟁사의 영업타켓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업상의 기밀유지를 위해 기재하지 않습니다.


6. 수주현황

      (단위 : 백만원 )
년도 품목 전기이월
수주잔액
당기 수주금액 당기 매출액 이월 수주금액
2014년
(제40기
반기)
발전에너지설비 14,274 1,618 5,992 9,900
환경에너지설비 519 16,394 1,859 15,054
화공설비 19,304 9,813 15,803 13,314
기타설비 4,207 695 437 4,465
총계 38,304 28,520 24,091 42,733
2013년
(제39기)
발전에너지설비 27,713 12,983 26,118 14,578
환경에너지설비 3,058 79 2,728 409
화공설비 36,997 3,909 21,083 19,823
기타설비 4,302 902 731 4,473
총계 72,070 17,873 50,660 39,283
2012년
(제38기)
발전에너지설비 36,629 18,623 27,193 28,059
환경에너지설비 1,913 11,697 10,521 3,089
화공설비 73,649 29,629 67,086 36,192
기타설비 1,356 4,546 1,671 4,231
총계 113,547 64,495 106,471 71,571

※ 외화금액의 환율 차액 발생으로 이월 수주금액이 다소 상이합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당사는 발전에너지 설비, 화공설비와 환경에너지설비 제조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해당 전방시장의 규모 및 성장률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시장규모가 축소되거나 시장성장률이 둔화될 경우 이는 당사 영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기후변화협약과 대기 환경보존법 등의 변경 개정등 관련 규정의 변경은 당사가 영위하는 모든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주요한 원재료인 철강제품의 가격인 상승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습니다.
     3) 당사가 속해 있는 산업은 수주산업으로 산업의 특성상 수주시점부터 공급시점까지 장기기간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수주금액이 늘어날수록 생산을 위한 자재구매자금등의 수요가 증가되고 이에 따라 현금흐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4) 당사가 영위하는 수주산업의 특성상 납기지연과 불량품이 발생할 경우 프로젝트 전체의 수익성이 악화될 위험이 존재합니다.

  나. 위험관리

    1) 금융위험관리
당사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당사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가) 외환위험
당사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에 대한 내역은 아래와 같으며, 당사는 내부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및 전기의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의 10% 변동 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반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427,977,650 (427,977,650) 1,149,623,212 (1,149,623,212)
EUR 637,729,542 (637,729,542) 844,809,798 (844,809,798)
합   계 1,065,707,192 (1,065,707,192) 1,994,433,010 (1,994,433,010)

상기 민감도 분석은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나) 이자율위험
당사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나, 당사의 경영진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해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고려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 가격위험
당사는 재무상태표 상 단기금융상품 및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당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금융상품 및 지분증권에 대한 투자는 비경상적인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8. 파생생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가. 통화선도(Currency Forward) 계약 현황
     
가)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당반기 말 현재 미결제 약정은 없습니다.

     
나) 파생상품 관련 당반기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 정 과 목 발생금액(원)
통화선도 거래이익 469,820,000
통화선도 평가이익 -
통화선도 거래손실 123,315,000
통화선도 평가손실 -
합   계 346,505,000


  나. 기타 계약 등에 의한 풋백옵션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거래선 항  목 내   용
(주)투모로에너지 계약 유형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 (지분 취득 결정)
계약 체결 2014. 06. 12
목적 및 내용 자회사 편입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사업 진출
대금수수 방법 현금지급
취득예정일 2014. 8. 20
기타 주요내용 지분 100% 인수 / 계약금 476,900,000원

※ (주)투모로에너지는 경기도 천안에 소재한 폐기물 중간처리 기업으로 2014년 6월 12일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 결정을 통해 100% 지분을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등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 조직 명칭: 주식회사 웰크론강원 기술연구소

*연구개발조직의 운영현황

구성 항목 운영현황 비고
프로젝트 TF Team 수주되는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사안별 구성 -
기술연구소 제품의 기초설계와 공학적 검증 수행 -
전기처리개발팀 제품의 운용을 위한 전기제어 개발 -
배관설계팀 제품과 연결되는 배관의 상세 설계 수행 -


  나. 연구개발인력 현황

직위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신고서제출일
 현재
소장 1 - - 1 1
책임연구원 2 - - 2 2
선임연구원 1 - - 1 1
연구원 9 - 1 8 8
보조연구원 3 - - 3 3
16 - - 15 15

* 연구개발인력 현황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 신고된 "기술연구소" 인력을 기재하였습니다.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
구   분 2014년
(제40기 반기)
2013년
 (제39기)
2012년
 (제38기)
자산처리 원재료비 - - -
인건비 - - -
감가상각비 - - -
위탁용역비 - - -
기타 경비 - - -
소  계 - - -
비용처리 제조원가 - - -
판관비 892,252,850 1,844,262,330 1,983,774,077
합   계
 (매출액 대비 비율)
892,252,850
(3.7%)
1,844,262,330
(3.6%)
1,983,774,077
(1.8%)


  라. 연구개발실적
당사의 주요한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ir Cooled Blowdown Cooler 개발.

과제 Air Cooled Blowdown Cooler 개발
기관 웰크론강원 기술연구소
기간 2004.03 ~ 2008.07
결과 및 효과 Air Cooled Blowdown Cooler 설계용 열량 자동 계산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국외: 이란 국영 가스회사에 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국내: GS칼텍스에 2기를 설계, 제작공급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


    2) SRU(Sulfur Recovery Unit) 개발.

과제 SRU(Sulfur Recovery Unit)개발
기관 웰크론강원 기술연구소
기간 1999.10 ~ 2008.05
결과 및 효과 국내 최초로 설계용 열량 계산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개발
상품화 이란 국영 가스 공사에 공급, 사우디 ARAMCO社에 공급


    3) RISER 및 Downcommer 계산 프로그램 개발.

과제 RISER 및 Downcommer 계산 프로그램 개발
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01 ~ 2008.03
결과 및 효과 보일러의 각 부위에서 발생하는 Steam(증기)가 균일하게 이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산 프로그램
상품화 수관식보일러, 열매체 보일러 등에 성공적 적용


   4) 2-Drum Type 연관식 폐열보일러 개발.

과제 2-Drum Type 연관식 폐열보일러 개발
기관 동사 기술연구소
기간 2006.10 ~ 2008.09
결과 및 효과 폐열을 회수하는 열교환기와 물을 증발시키는 증기부분의 드럼을 별도 구성
상품화 이란에 4기를 성공적으로 공급


  마. 특허출원사항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1 특허권 입형보일러 웰크론강원 2003.07.08 2006.01.09 화공설비
(열매체보일러)
특허청




2332.59

▼56.80
-2.38%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67,500▼
  2. 삼성전자58,100▼
  3. 진원생명과학41,700▲
  4. LG화학638,000▲
  5. 한화솔루션38,450▼
  6. 현대차180,000▼
  7. 두산인프라코9,240▲
  8. 신풍제약165,500▼
  9. 유한양행66,800▼
  10. 셀트리온헬스9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