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인터로조 (119610) INTEROJO Inc.
콘택트렌즈 제조 및 판매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의료기기 중의 하나인 콘택트렌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업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산업은 시력교정 및 미용렌즈 산업 중 안구의 각막에 직접 착용함으로써 시력을 교정하는 콘택트렌즈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과거 콘택트렌즈 산업은 렌즈산업의 일부로만 여겨왔지만, 최근 시력교정을 요하는 인구의 증가와 의료분야의 세분화되는 양상에 따라 과거 의료서비스 산업의 일부분으로 취급되던 눈의 건강 및 시력관리와 관련한 산업을 Vision Care 산업이라는 독립된 분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시력교정용 렌즈 산업은 Vision Care 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콘택트렌즈 산업은 Vision Care 산업이면서, 광학산업에 속해 있어 Vision Care 산업의 특징인 안정성과 광학산업의 기술집약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장과 산업 자체의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이와 관련한 콘택트렌즈 산업의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과 같습니다.


(가) 의료기기 산업으로서의 특성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의 하나로, 인체의 일부분인 눈과 관련된 제품이기 때문에 각 국가가 제품의 안정성과 관련한 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따라서 국가별 안정성 기준을 통과해야 제조 및 판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콘택트렌즈는 제품의 개발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고, 개발된다 하더라도 임상실험을 통한 안정성에 대한 검증 역시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기 힘들며, 의약품 관계 관청(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허가를 득해야 출시가 가능하므로,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면에서도 신규 업체에 대한 시장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기술집약적 산업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의 하나로 안정성이 최우선시 되는 제품입니다. 의료기기로서의 안정성을 지닌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디자인, 원료의 배합, 설비 등에 대해 장기간의 제조경험을 통해 축적된 Know-how가 있어야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동 기술의 보유 여부가 경쟁력이 되는 산업입니다.


(다) 고부가가치 산업

콘택트렌즈 산업은 변동원가 비중(특히 원재료 비중)이 낮아 일정 생산량(Critical Mass) 이상에 도달하면 레버리지 효과로 이익규모가 급증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라) 영업력에 따른 진입장벽

콘택트렌즈 제조업체의 주 매출처는 안경원으로, 안경원과 직접 거래하거나 대리점 또는 Dealer를 통해서 제품을 공급하게 됩니다.

국내의 경우 전국의 약7,300여 곳의 안경원이, 해외의 경우 각국의 Agent, Distributor, Dealer가 영업대상이 됩니다.

메이저 4사의 경우 지속적인 광고 및 홍보를 통해 자체 브랜드 영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들을 제외한 기업들은 유통업체의 브랜드(PB:Private Brand)로 공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유통회사에 대한 제품 및 회사의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므로 장기간의 거래를 통한 유대관계 역시 신규 업체에 대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지난 수년간 7~8%의 성장을 보이던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금융위기가 본격화되면서 잠시 정체를 보였으나, 2010년 이후 경기회복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세를 회복하여 고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난시환자 증가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난시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난시환자의 자각이나 난시용 렌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안경렌즈로 시력을 교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350만명의 난시환자가 있음에도 난시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난시환자는 12만명에 불과할 정도로 난시용 콘택트렌즈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난시에 대한 인식제고와 콘택트렌즈 제조기술의 발달에 따른 토릭렌즈 공급의 증가에 따라 콘택트렌즈 산업도 성장할 전망입니다.

(나) 노안환자의 증가
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안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노안 환자가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노안용 렌즈인 Multi-focal렌즈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메이저 기업에서도 Multi-focal렌즈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현재 고령화사회에서 10년 내에 고령사회로 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노안환자들이 콘택트렌즈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던 세대였던 반면, 향후 수년내에 노안용(Multi-focal) 렌즈를 착용할 인구인 40대~50대가 1980년대 이후 콘택트렌즈 착용을 시작한 세대라는 점과 세계 Multi-focal렌즈 착용율이 6~7%인데 비해 국내 Multi-focal 렌즈 착용율이 1~2%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의 Multi-focal 렌즈 수요는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다) 원데이렌즈시장 성장
앞서 설명한 이유로 시력교정용 렌즈 시장의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착용편의성과 안구건조증과 같은 부작용 최소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원데이렌즈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질 전망이며, 원데이렌즈의 경우 교체비용이 장기착용렌즈에 비해 커서 콘택트렌즈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라) 미용 렌즈시장 성장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가하고 청년층의 미용욕구의 증가에 따라 최근 미용렌즈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으며, 선진국과 같이 단기착용렌즈 시장과 함께 증가함에 따라 단위 매출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경기변동과의 관계

경기변동은 자본재 또는 내구성 소비재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편이며, 기초 소비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는 기초소비재 중의 하나로 비교적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는 제품이며, 물론 경기 변동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기는 했지만 시장규모는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장·단 정도 및 계절적 경기변동

콘택트렌즈는 기초 소비재의 성격을 가진 제품으로 한번 사용하면 지속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일반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절적인 경기변동 요인 또한 거의 없습니다.


(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콘택트렌즈의 수명은 재질 및 착용방법 그리고 보관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하드렌즈의 경우 약 2~3년이며, 소프트렌즈는 매일착용렌즈의 경우 6개월~1년, 일회용(Disposable)렌즈의 경우 하루에서 1주일 정도입니다.

최근의 소비 동향에서 하드렌즈의 경우 비중이 5%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고, 일회용 렌즈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제품의 수명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나. 시장여건
(1) 수급상황

(가) 세계시장 규모

콘택트렌즈 관련 정보제공 웹진인 Contact Lens Spectrum에 따르면 2013년 세계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76억달러로 2012년의 71억달러에 비해 약 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금융위기 이후에 정체되었던 성장세가 다시 회복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국내시장 규모

국내 콘택트렌즈 시장은 공신력 있는 기관의 집계치가 없어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기는 힘드나 2013년 공급가 기준으로 대략 2,2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단기착용 렌즈의 사용인구가 증가하면서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국적 기업들이 시장의 80%이상을 선점하고 있고 당사를 비롯한 국내 제조기업들이 점차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콘택트렌즈 이용 동향

1987년부터 실시한 조사결과를 연도별로 비교해 보면 안경사용율은 1987년 24.1%(콘택트렌즈 겸용 포함)에서 2013년 3월 기준 47.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콘택트렌즈 사용율 역시 1987년 1.6%에서 84%로 증가해 시력교정 및 미용렌즈 사용률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안경 사용률이 높은 반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콘택트렌즈 사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20대 여성층의 경우 콘택트렌즈 사용률이 34.1%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렌즈 교체주기는 절반이상인 55%가 6개월 내 렌즈를 교체한다고 응답해 안경 대비 교체 주기가 매우 빨라졌음을 보였습니다.
(자료 : 2013년 전국 안경 사용율, 대한안경사협회,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 콘택트렌즈 현황 및 트렌드

(가) 제품 트렌드


1) 세계시장

콘택트렌즈 중 Hard Lens가 먼저 개발되었지만, 1960년대에 polyHEMA(Hydrogel)를 이용한 Soft Lens가 개발된 이후 착용감, 적응기간 등의 이유로 인해 대부분 Soft Lens로 대체되었습니다. 착용기간별로는 원데이,2주,1달 착용등의 단기 착용렌즈가 대세로 전체시장의 8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 국내시장

국내시장에서도 원데이렌즈등의 단기착용렌즈 매출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파악되며, 4대 메이저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도 원데이용 렌즈를 출시하여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데이렌즈의 경우 전용라인이 운영되지 않을 경우 여타의 Soft Lens와 유사한 공정을 거치면서도 가격은 낮아 수익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는 원데이렌즈 대량생산을 위한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나) 소재 트랜드

Soft Lens의 재료로는 1960년대에 개발된 polyHEMA(Hydrogel)가 주요 원재료였지만, 산소투과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었으며, 최근에는 낮은 산소투과율을 보완하기 위해 Silicone Hydrogel을 원료로 한 Soft Lens가 등장해 비중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산소투과율과 친수성 중 어느 요소가 더 중요한가에 대한 논란이 있는 상황으로 미주의 국가는 산소투과성을 중시하고 있어 미국, 캐나다 등의 경우 원데이렌즈를 기준으로 할 경우 Silicone Hydrogel Lens 처방율이 70%에 이르고 있습니다. 반면 유럽국가는 친수성을 중시하고 있어 영국, 이태리 등의 경우 Silicone Hydrogel Lens의 처방비율이 40%에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이저 기업들이 산소투과성에 중점을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 산소투과성이 높은 Silicone Hydrogel을 원재료로 한 제품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Silicone Hydrogel이 산소투과성은 높지만 소수성(물을 배척하는 성질)을 띠고 있어서 침착현상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으며, 이에 따라 산소투과성과 함수율 뿐만 아니라생체친화성이 높은 제품의 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 제조공법

콘택트렌즈의 제조방법으로는 선반절삭법, 스핀캐스팅, 몰드캐스팅, 세미몰드캐스팅이 있으며, 각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반절삭법

렌즈의 재료를 고체 상태로 된 blank(콘택트렌즈 제조를 위한 단추 모양의 반제품)로 만들고 이를 선반에 넣어 천연 다이아몬드로 절삭한 후 연마하여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방법으로, Soft Lens 제조에는 거의 쓰이지 않으며 Hard Lens 제조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스핀캐스팅

폴리머 방울을 접시모양의 몰드에 놓고 원심회전시켜 회전 속도에 의해 소프트렌즈의 원재료를 몰드 표면에 퍼지게 하는 동시에 자외선으로 중합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스핀캐스팅법에 의해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다음에 설명할 몰드캐스팅 공법의 등장으로 인해 메이저 기업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방법입니다.


3) 세미몰드캐스팅

렌즈의 한 면은 몰드캐스팅으로 성형하고, 다른 한 면은 선반절삭법을 이용해 콘택트렌즈를 제조하는 방법입니다.


4) 몰드캐스팅

렌즈 양면의 형태를 가진 내부몰드와 외부몰드를 만들고, 원재료를 외부몰드 속에 넣은 후 내부몰드를 그 위에 올려 놓음으로써 콘택트렌즈를 성형하는 방법이며, 현재까지 콘택트렌즈 성형공법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5) 제조공법별 장단점

선반절삭법은 주문에 따른 개별 작업을 진행하므로 수율이 높고, 재고부담이 작으며, 제품의 두께가 두꺼운 편으로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표준화가 어렵고 따라서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몰드캐스팅의 경우 표준화된 기계공정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므로 한 번의 공정운영 시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어 제품의 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문생산뿐만 아니라 예측생산도 진행하므로 재고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 공정별 장단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공법별 장단점]

구분 선반절삭법 스핀캐스팅 몰드캐스팅
기술적 난이도 낮음 중간 높음
수율 높음 낮음 중간
생산량 적음 많음 많음
생산방법 적시생산 주문생산·예측생산 주문생산·예측생산
표준화 정도 낮음 중간 높음
착용 만족도 낮음 중간 높음


콘택트렌즈 제조에 있어 선반절삭법은 기본적인 제조공법으로 콘택트렌즈 제조기업이라면 어느 기업이나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외 메이저기업들은 선반절삭법을 비롯해 네가지 방법을 모두 이용하고 있으며, 소프트렌즈 제조에 있어서는 대량생산과 성형의 안정성으로 인해 주로 몰드캐스팅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Contact Lens Spectrum의 ANNUAL REPORT에 따른 세계시장규모와 각 연도의 환율을 적용해보면 13년의 시장규모는 76억불로 추정되며, 당사의 매출은 401.3억원으로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매출액은 '10년 176.2억원, '11년 244.9억원, '12년 300.7억으로 지속적인 성장추세에 있으며, 세계시장보다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현재는 미미하지만 세계시장과 국내시장에서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및 영업력에서의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다. 경쟁수단 및 회사의 경쟁우위

(1) 경쟁수단

가) 기술력

콘택트렌즈의 완성도 제고를 위해서는 원료배합, 콘택트렌즈 디자인 기술, 디자인에 맞는 제품 제조를 위한 금형제작 및 사출기술, 그리고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공정 및 기계설계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원료배합, 디자인, 금형제작 및 사출, 그리고 공정설계에 관한 Know-how에 대해 폐쇄성이 높아 각 회사가 자체 개발한 고유한 방식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폐쇄성이 신규 참여자의 진입에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제품구성

기술적인 측면에서 또 다른 경쟁 요소 중의 하나는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 제조능력입니다.

콘택트렌즈는 다양한 원료배합과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시력을 가진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제품구성에서의 다양성이 떨어질 경우 성장에는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력, 친수성, 산소투과율의 정도에 따른 다양한 제품과 기능성 렌즈 등 제품군 구성 역시 산업에서의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 제조공정

현재 제조공정에 있어 세계적인 트렌드는 몰드캐스팅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몰드캐스팅의 장점은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과 성형의 안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대량생산과 성형의 안정성을 통한 수율제고는 제품의 단위당 제조원가를 낮출 수있으며,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라) 영업력

콘택트렌즈 시장은 국내의 경우 전국의 약 7,300여 곳의 안경원이, 해외의 경우 각국의 Agent, Dealer 또는 Distributor가 영업대상입니다. 유통업체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인력(안경사)을 채용하고 있어, 타 산업에 비해 비교적 유통업체의 파워가 큰 산업입니다. 렌즈케어 산업의 경우 Private Label Brand(PB)가 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으며, 콘택트렌즈의 경우 주요 유통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ECP(Eye Care Practitioners:안경사)와 기타 소매상들이 PB제품을 처방하고 있어 유통시장의 40% 이상을 PB가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한 유통업체와의 장기간의 거래를 통한 유대관계가 신규 진입 기업에 대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가) 제조기술 및 제품구성

당사는 설립 이후 십년 간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콘택트렌즈 제조를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했으며, 그 결과 디자인과 금형제작 및 사출, 그리고 생산설비 기술측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료배합을 통한 친수성 렌즈 제조에 있어서는 세계 트렌드를 선도할 만한 수준이라고 당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의 결과 당사는 일반 소프트렌즈뿐만 아니라 치료용 렌즈, 노안용(Multi-focal) 렌즈, 난시용(Toric) 렌즈 등 기능성 렌즈 제조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 기능성 렌즈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제조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드물며, 이는 제품의 다양성 측면뿐만 아니라 기술력에서도 당사가 우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나) 제조공정과 원가율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조공법에 있어 몰드캐스팅이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과 성형의 안정성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시부터 몰드캐스팅공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공정개선과 수율상승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다) 영업적 우위

당사는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었던 설립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10년에 걸쳐 해외 유수의 Buyer들과 Communication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 기간 동안 각국의 법적인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제품의 품질 및 안정성을 입증받았고, 이를 통해 해외 Buyer들과의 유대관계를 맺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당사가 보유한 기술적 우위와 가격경쟁력을 통해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한 경쟁우위는 개별적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습득하고 보유하게 된 기술적 우위와 원가경쟁력 그리고 영업력의 총체라고 볼 수있습니다.

향후에도 많은 기업들이 콘택트렌즈 시장으로의 진입과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당사와 같은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단기간에 나타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매출 중 원데이렌즈군 제품이 49.8%를 차지하고 있으며  각 품목 또한 매출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원데이렌즈 제품 매출의 호조로 국내 비중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단위 : 백만원)

품 목 주요 상표 2014년 반기
(제15기)
2013년 (제14기) 2012년 (제13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제품 소프트렌즈 Morning Q,
Clalen,
 Clalen Iris 등,
 자체브랜드
 및 ODM
    5,368 27.4%  12,652 31.5% 10,896 36.6%
컬러렌즈     4,310 22.0% 10,756 26.8% 10,649 38.4%
원데이렌즈     9,770 49.8%  16,291 40.6% 8,111 23.6%
RGP렌즈       125 0.6% 376 0.9% 374 1.2%
소계   19,573 99.7% 40,075 99.9% 30,030 99.8%
상품 -         50 0.3% 52 0.1% 44 0.2%
합 계   19,623 100.0% 40,128 100% 30,074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제품의 가격은 소요 원재료, 착용기간 등 제품구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단위 : 원)

품 목 2014년 반기
(제15기)
2013년
(제14기)
2012년
(제13기)
Soft Lens 900 916 967
Color Lens 1,384 1,378 1,618
Oneday Lens 358 349 456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콘택트렌즈 제조를 위한 HEMA 및 염료로 국내의 무역업체를 통해서 또는 해외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수입하는 반면, 콘택트렌즈 포장 등을 위한 부재료는 국내 및 해외수입의 병행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2014년 반기
(15기)
2013년
(14기)
2012년
(13기)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콘택트렌즈 원재료 HEMA 외 콘택트렌즈
제조
992 40.1% 2,516 39.82% 1,837 41.36%
부재료 알루미늄리드지 외 1,071 43.3% 2,010 31.81% 1,296 29.18%
외주가공비 - 412 16.6% 1,793 28.37% 1,309 29.47%


나.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당사의 소프트렌즈 제조를 위한 주요 원재료는 HEMA와 GMMA이며, 가격은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 원)

품목 2013년
(제14기)
2012년
(제13기)
2011년
(제12기)
HEMA 국 내 44,000/KG 44,000/KG 44,000/KG
수 입 $40/KG $40/KG $40/KG
GMMA 606,000/KG 634,000/KG 663,000/KG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생산능력은 신규 설비도입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공정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왔으며, 수요의 증가에 따라 생산량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개, 백만원)

제품
품목명

구분
2014년 반기
(제15기)
2013년(제14기) 2012년(제13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콘택트렌즈 생산능력 45,000 18,919 90,000 23,913 60,000 17,760
생산실적 39,866 16,761 82,897 22,026 47,016 13,920
가동율(%) 88.59% - 92.11% - 78.36% -
기말재고 24,506 10,303 21,649 9,566 17,291 7,269


나.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평택시에 소재하는 본사 및 제2공장 내의 생산공장에 설치된 기계장치 등의 생산설비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당사가 보유한 생산설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자산별 소재지 기초가액 당기증감 대체 당기상각 기말가액
증가 감소
본사 토지 평택시
산단로 15번길 25,

평택시
산단로 15번길
28
5,913,505 - - - - 5,913,505
건물 7,523,812 - - - -102,038 7,421,774
구축물 1,352,143 - - - -38,000 1,314,143
기계장치 15,361,061 309,740 - 356,801 -1,140,729 14,886,873
공구와기구 604,117 49,720 - - -102,070 551,767
집기비품 1,277,964 125,752 - 16,930 -211,699 1,208,947
건설중인자산 275,931 727,697 - -487,731 - 515,897
합 계 32,308,533 1,212,909 - -114,000 -1,594,536 31,812,906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거래처별 매출의 증가와 신규거래처의 확보를 통해 연도별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의 비중이 약 56.6%, 내수가 약 43.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개, 백만원,천$)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내수 제품        19,303 8,505 26,675 11,142 10,304 7,192
상품            171 6 370 5 19 7
수출 제품        16,783 11,068
($ 10,618)
43,240 28,934
($26,163)
28,893 22,838
($20,351)
상품            398           44
($43)
322 47
($43)
166 37
($33)
합계 제품 36,086 19,572
($10,618)
69,915 40,076
($26,206)
39,197 30,030
($20,384)
상품             569          23
($50)
692 52 185 44
36,655 19,623 70,607 40,128 39,382 30,074


나.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판매경로 판매 경로별
매출액(비중)
제품 내수 본사 → 안경원 → 소비자
본사 → 대리점 → 안경원 → 소비자
8,505
(43.4%)
수출 본사 → Distributor → 안경원 → 소비자 11,068
(56.6%)
합 계
19,572
(100.0%)


6. 수주상황

당사가 생산하는 콘택트렌즈는 렌즈의 재질 및 특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주요판매업체의 특성상 통상 한달정도 주기로 필요물량의 발주가 이루어지고 수시로 추가물량이 발주되고 있어 수주상황의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2014년 06월 30일 기준 수주량은 650백만원이며, 2014년 7월 31일 이내 전량 출하되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

당사가 노출된 시장위험으로는 환율의 변동이 있습니다. 당사는 수출이 발생한 이래,수출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환율이 하락할 경우 매출채권의 가치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당사는 환리스크를 관리하고자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통화선도계약은 미래 현금흐름의 추정을 통해 리스크를 헤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체결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당사가 체결한 통화선도계약 중 2014년 06월 30일 현재 미결제된 통화선도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화선도계약 내역]
                                                                                (단위: 외화 각 1단위, 천원)

구분 계약처 약정금액 계약일 만기일 약정환율 평가이익
매도 외환은행 USD 3,000,000 2013.03.11 2014.07.31~
2014.12.31
1,120.60~1,124.50 310,474
외환은행 USD 1,500,000 2013.04.08 2014.07.31~
2014.12.31
1,150.90~1,154.10 199,617
외환은행 USD 4,800,000 2014.02.04 2015.01.30~
2015.12.31
1,096.70~1,102.20 332,012
기업은행 USD 3,000,000 2013.02.01 2014.07.31~
2014.12.30
1,110.50~1,113.20 278,478
기업은행 USD 3,000,000 2013.04.17 2014.07.31~
2014.12.30
1,126.80~1,129.30 326,484
합    계 USD 15,300,000 - - - 1,447,066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 해당사항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의 연구개발활동은 변화하는 콘택트렌즈에 있어 소비자로부터 요구되는 습윤성,산소투과성, 생체친화성 등 원료적 특성 제고를 위한 연구 및 원료개발활동과 생산의효율성 향상을 위한 공정개선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조직

당사의 연구개발업무는 당사의 기술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주된 연구개발활동은 원료배합 및 신원료 개발, 금형개발, 디자인 연구개발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기술연구소 조직도

기술연구소 조직도


다. 연구개발비용
회사가 당반기 및 전반기 중 비용으로 인식한 경상개발비는 각각 850,915천원 및
845,986천원이며 전액 판매비와관리비에 배부되었습니다.




1964.65

▲4.40
0.2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56,000▲
  2. 삼성전자44,600▲
  3. 아남전자2,455▲
  4. 효성87,800▲
  5. 신라젠13,800▲
  6. 신한지주40,300▼
  7. 그린플러스11,200▼
  8. 삼성SDI249,500▼
  9. 드림텍6,800▲
  10. 헬릭스미스187,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