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40 ▼ 50 (-0.70%) 02/17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KC코트렐 (119650) KC Cottrell Co.,Ltd.
환경플랜트 전문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서울에 위치한 본사와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와 산업기기를 생산하는 안성공장을 거점으로 환경오염방지사업과 태양광발전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입니다.

사업군별로 보면 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공장 등에서 발생되는 분진을 포집, 제거하는 장치인 전기집진기를 주력상품으로 하는 분진처리부문과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황·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를 생산하는 가스처리설비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장에서는 열교환기, 분체이송설비 등을 생산해 미국, 중국, 베트남, 대만 등 세계에 분포한 현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방지사업군에 더해 신재생에너지사업군에서는 가정용뿐만아니라 산업, 대형설비까지 적용가능한 태양광발전소를 기획, 설계, 시공, 운전, 유지 및 관리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환경산업업계의 현황

(1)국내외 환경산업현황


세계 환경시장은 미국 환경컨설팅 연구기관인 EBI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오는 2020년 1조9000억달러로 세계 반도체 시장의 3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세계 환경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1996년 474조원, 2000년 532조원, 2010년 857조원에 달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5년에는 1,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국가를 중심으로 한 환경시장은 연 8~12%정도의 높은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어 신흥국가를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고성장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환경산업의 분야별 수요측면에서 보면 상하수도와 폐기물분야가 전체시장의 약 8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청정기술 및 공정, 재생가능에너지, 환경측정·분석 및 환경컨설팅업 서비스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구 온난화로 청정 에너지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바이오매스, 폐기물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신 재생에너지 분야 역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환경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환경산업통계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07년은 34조 1천억원, 2008년 40조 8천억원, 2009년에는 44조 64억원이었으며, 2012년에는 2011년보다 38.5% 증가된 82조 2천억원으로서 연평균 성장률 17.5%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습니다. (환경부/한국환경공단, 환경산업통계조사(2007-2012)재구성)

국내 환경 관련 산업체 수는 49,913개소로 제조업14,913개(29.9%), 도·소매업15,801개(31.7%), 건설업3,808개(7.6%), 수도사업 287개(0.6%),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1,969개(3.9%),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11,591(23.2%)입니다. (2012년 기준 환경산업통계 조사) 우리나라의 환경부문 수출액은 2012년 기준으로 7조 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46.7% 증가하였으며 환경 산업 전체 수출액은 전년대비 112.8% 증가했으며, 이중 환경부문 수출액은 전체의 4.4%에 불과한 수준이나 매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환경기초시설의 투자가 완비됨에 따라 내수환경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는 선진국형 시장 성숙구조로 변화됨에 따른 것으로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진출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 플랜트수주 동향


해외 플랜트 수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 증가한 수주금액을 기록하였으며, 해외 건설 수주액은 660 억 달러로 목표인 700 억 달러에 미달하였지만 전년수준은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세계 경제 부진의 계속,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정세불안, 신흥국 경제성장세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해외플랜트 수주는 2010년 이후 5년 연속 600억 달러 이상, 해외 건설 수주는 2010년 이후 연간 수주규모가 600 ~ 700 억 달러의 수주를 기록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부 모두 두 분야 다 안정된 성장 단계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주규모 면에서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과 달리, 해외공사의 채산성은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금융위기 이후 중동 산업플랜트 시장이 Buyer’s Market으로 전환되었으며, 유로화 약세에 힘입은 유럽 건설업체의 가격경쟁력 제고와 국내건설업간의 과도한 경쟁 구도 등으로 수주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2013년 해외 프로젝트 원가율 조정에 따른 일부 대형 건설업체에서의 대규모 영업적자 발생 이후, 2014년 들어서도 해외공사 채산성이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어 해외건설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 속에 올해 역시 국제유가 하락을 포함한 4저(低) 현상(低유가, 세계경제 低성장, 엔低, 유로화低) 등으로 수주 여건이 매우 악화될 것이라 예상되는 상황으로 해외건설 수주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 지역이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전반적인 사업추진 지연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프로젝트 수주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환경플랜트(대기오염방지시설) 사업부문


발전소와 제철소 같은 국내 대부분의 산업단지에서는 이미 대기오염 방지 시설(APCE: Air Pollution Control Equipment)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대기오염 방지 시설 시장의 매출은 경기 흐름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화력발전소, 제철소 등 건설계획의 유무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성장세에 있으나 그 증가세가 꾸준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 환경시장은 지난 10년간 평균 3.4%씩 성장하였으며 2020년 1조90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입니다. 이 중 대기분야는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16.6%의 성장률로 환경산업 장치분야 중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내외 대기오염배출의 주요 요인은 화력발전소 등 에너지 산업과 제철소 등 철강 산업이기 때문에 철강 산업의 성장률을 바탕으로 대기산업 시장을 전망하면, 2030년까지 세계 철강 수요는 약 43%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관련 대기 산업 시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통적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배출방지 등 대기오염 방지시설의 선진국 시장은 성숙기를 거치고 있으며,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 시장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도시화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유럽, 중동, 아프리카 환경시장은 오염 악화에 따른 환경산업 활성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반면, 정책적 지원 의지 부족 등으로 미개척 시장이 많아 폭발적 시장 확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산업체의 기술수준은 ‘기술완숙기’ 수준에 접어들어 해외 선진기업과 경쟁하였을 때 기술적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국제 환경시장은 주로 정부 규제정책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제도 수립과 환경시장이 결부되어 있는 공공재적 산업 성격이 강합니다. 이에 한국환경공단에서는 크게 권역을 나누어 지역별 환경시장 수요 및 특성을 고려한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환경시장의 성장률 둔화에 대처하기 위해 개도국 및 신흥산업국 환경 수요를 파악하여 맞춤형 기술과 합리적 가격, 압축성장의 모델 전파를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이 지속된다면 환경산업은 견고한 성장률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됩니다.

 

(4) 태양광발전 사업부문


태양광산업은 신재생에너지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2004년 이후 태양광발전 설비는 연평균 60%의 고성장세를 시현하여 왔으며, 특히 1992년부터 2000년 저유가 시대에도 연평균 24.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2004년 이후 고유가 추세와 더불어 그 증가세는 더욱 가속화 되었습니다. 세계 태양광산업 관련 시장규모는 2005년 120억 달러에서 2010년 449억 달러, 2014년에는 900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도 2020년까지 연평균 19%의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는 태양광산업은 각국이 ESS(대용량에너지저장장치) 시스템과의 결합 등 향후 부가가치 창출의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태양광을 국가 성장산업으로 지목하고, 저가 장비 개발, 장기 내구성이 확보된 저가소재 개발 등 연구에 막대한 지원을 쏟아 붓고 있는 실정입니다. 급격한 성장을 기록하는 태양광 산업은 생존한 국내 기업과 중국, 일본 그리고 미국과 유럽 기업이 새롭게 시장 질서를 정립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 지속의 결과 태양광 기초 재료인 폴리실리콘은 18달러/kg 수준으로 가격 안정화가 이루어졌으며, 셀, 모듈 가격도 제조업계 경쟁으로 현재 와트당 0.5달러에 수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00년대 들어와 에너지 자립도 제고, 기후변화 대응 및 고용친화형 신산업 창출 등의 목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활성화되었습니다. 국내 태양광 시장은 정부의 주도하에 2006년 이후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류을 보이며 급성장하였으나, 세계 시장에 비해 협소한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태양광산업은 정부지원에 의해 좌우되었으며, 정부가 시작한 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도(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RPS)가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국내 태양광 시장은 최소한 2015년까지 연간 약 400MW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2014년 9월 발표한 “제4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에서 2035년까지 1차에너지 중, 태양광을 2014년 4.9%에서 14.1%까지 육성해 나갈 것이라 밝힘으로써 향 후, 태양광 사업 시장의 성장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1)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당사의 주력사업인 대기오염방지 환경플랜트 제작은 1973년부터 40년간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고객에 대한 신뢰와 기술력확보를 통해 전세계가 인정하는 역량과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4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국중부발전 세종천연가스발전소 탈질설비 수주 등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당사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였으며,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 3,4호기 보수공사 등 기존 고객과의 관계도 굳건히 다졌습니다. 2013년 정부는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2027년 총 2,957만kW 설비용량 증설을 발표하였으며 이중 화력발전소 건설이 5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집진 및 가스처리설비 시장의 높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2015년 상반기까지 밑그림을 그릴 방침인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원전 증설에 집중될 전망이지만, 스마트그리드, 분산전원, 신재생에너지 등의 발전을 위한 징검다리로 석탄화력이 든든하게 받쳐줄 배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진 및 가스처리설비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해외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만나고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 5MW 바이오매스 발전플랜트 건설 수주를 통해 국내 최고의 환경기업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환경기업으로 시장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부문의 국내 및 해외 매출비중은 해외프로젝트 수주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의 해외 관계사 중Lodge Cottrell (영국)은 우수한 수주 레퍼런스를 통해 뛰어난 영업능력을 보이고 있으며, KC Cottrell (중국)의 원가 경쟁력과 Nol-Tec Systems(미국)이 보유한 원천기술로 관계사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장을 선점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2)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국내에서는 2012년 도입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 :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에 따라 500MW 이상의 발전사업자와 국내 14개 발전회사는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 공급해야 하는데 현재는 그 의무율 2%이지만 2020년까지 10%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더 많은 수주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더 많은 시장기회가 있는 해외 태양광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에 위치한 관계사들과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략적 입찰 참여 등 시장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  분 내  용
종합과학 기술산업 공해를 발생시키는 요소들이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복잡·다양한 공해요인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환경산업은 플랜트엔지니어링 등을 포함하는 종합과학기술을 필요로 하는 복합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리학, 화학, 수학, 미생물학등의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화공, 토목, 전기, 전자등 응용과학이 동원되는 종합과학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공공재적의 특성 환경산업은 공동복지(common welfare)를 위한 사회간접자본의 성격이 강해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환경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정부의 환경정책 또는 NGO활동 등 시장 외적인 요소에 의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환경산업의 시장은 인위적으로 창출되는 경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적·제도적 영향 민간기업에 의한 오염방지시설 설치 동기는 법적·제도적 영향을 받습니다. 즉 어떠한 오염물질에 대한 배출허용 기준치를 정부가 정했을 경우, 기업체는 비용부담으로 인해 최소한의 기준치만 지키려고 할 것이며, 자발적으로 고도의 오염방지 처리를 하여 오염 물질 배출을 극소화 하려고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요자 요구에 의한 주문생산 방식 오염배출 공정 및 오염물질의 발생원마다 오염물질 처리 방식이 상이하므로 공정 및 오염물질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수요자의 사양서에 따라 맞춤 설계(Custom-made)를 해야합니다.
기술 중시형 복합 산업 환경오염 유발요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므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단위제품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것보다 공정상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정기술 개선이 중요합니다.
Turn-key Base 시 환경산업은 시공비가 전체 공사비의 35-40%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수요자는 성능을 보장받기 위하여 전체공정을 일괄 발주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수요자가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업체만이 시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선진국형 산업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삶의 질 개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여 환경산업 발전 요인으로 작용하며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불 이상인 국가에서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환경산업 시장의 특성>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

폐기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시장은 2010년 37억 달러에서 2016년 13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양열/광, 바이오, 풍력, 지열 발전등과 함께 8대 재생에너지에 속하고 있으며, 현재 기술수준에서 바로 사업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사는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바이오매스 열병합 발전소, 폐기물 에너지화 플랜트, 재활용 및 특수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자원이 고갈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가능하게 공급이 가능하고 ▷그 양이 많고 그 지역이 한정적이지 않으며 ▷환경오염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폐기물 중 가연물을 선별, 파쇄, 가공하여 연료(SRF)를 생산하고,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스팀을 재활용하는 폐기물 에너지화 시스템을 준비해 왔습니다. 하루 240톤의 SRF를 생산할 수 있으며, 동시에 시간 당 30톤의 스팀도 발생하게 됩니다. 폐기물을 이용해 양질의 연료를 생산하고 버려지는 폐열을 활용한 저압스팀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친환경기술의 선진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에너지절약전문기업 (ESCO: Energy Service COmpany) 사업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0조 규정에 의거 장비, 자산 및 기술 인력을 갖추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에게 등록한 업체를 말합니다. 해당 자격을 얻은 기업은 ▷ 에너지사용시설의 에너지절약을 위한 관리용역 사업 ▷ 에너지절약형 시설투자에 관한 사업 ▷ 에너지절약형 시설 및 기자재의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의 주요내용은 에너지사용자가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기존의 노후화되거나 저효율로 운전 중인 에너지사용 시설을 고효율에너지사용시설로 대체 또는 보완하고자 하나,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으로 사업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을 때 ESCO가 에너지절약시설의 설치에 따른 투자비용을 조달하고(사용자파이낸싱 성과보증계약의 경우 에너지사용자가 자금조달), 사업 수행 및 에너지절감 효과를 보증하고 절감량(절감액)을 배분하며, 에너지사용자는 추후에 발생하는 절감액으로 투자자금을 상환하는 사업으로, 에너지사용자가 기술적 또는 경제적 부담 없이 에너지절약형시설로 대체할 수 있도록 설치, 시공, 관리, 용역을 제공합니다.

당사는 폐열을 이용한 저압스팀발전을 통해 에너지절감 사업을 1차 추진계획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여왔습니다. 그 결과경제적 내용년수가 경과한 월내동의 FBC소각로를 폐기하고, 화치동의 신규확장단지에 소각능력 100 ton/day의 FBC소각로를 신설하여, 여천 화학산업단지에서 주로 배출되는 액상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처리, 잉여열을 주변 대기업에 공급하여 부가적인 매출을 창출함으로써 소각부문에 있어 한층 안정적인 소각능력을 갖추는 것을 투자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처리 144톤의 폐유처리 시설과 일생산 7톤 규모의 중간 재활용 폐유 생산 설비를 설치 계획에 있으며 이를 통해 폐유 재활용 산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 터널/지하공간용 전기집진기 사업

터널 및 지하공간의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연구, 개발된 이 장치는 근본적인 공기질 정화기능은 없었던 기존 터널 내 송풍시스템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집진판에 흡착시켜 공기를 정화하고, 물 세척 후 수처리 장치에 의해 최종처리 됩니다. 2008년 특허와 신기술인증서를 획득하였으며, 서울 메트로와 함께 연구과제를 진행하여 상용화를 위한 준비를 하였으며, 안성공장 연구동에 터널/지하공간용 전기집진기 DEMO 시스템을 설치하여 더 높은 효율을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2014년 7월에 강남순환도로 7-2공구 전기집진기 시스템을 납품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향후에도 터널 내 미세먼지 규제와 제도, 터널 내 높은 분진농도로 인한 문제점들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정부의 대응이 마련되고 있어 향후 국가 차원의 시장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CCS (Carbon Capture & Storage)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대기로 배출되기 전에 포집, 분리한 뒤 압축, 수송하여 안전하게 저장 또는 일부 활용 하는 기술 입니다. 석탄/가스/바이오매스 발전설비뿐만 아니라 비료, 정유, 철강, 시멘트 산업에 적용 가능합니다. 온실가스 감축 3대 저 탄소기술 중 하나인 CCS는 미래에 화석연료의 지속적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당사는 한국남부발전(주)과 하동화력에 10MW 파일롯 플랜트를 설치해 관련 기술개발 및 실증화 연구를 1차적으로 완료하였으며, 현재 상용화를 위한 2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이산화탄소의 제어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 속에 향후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환경설비산업의 시장규모는 수요자의 자발적인 동기보다는 법적ㆍ 제도적인 요인인 정부의 규제치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공공복지 향상을 위하여 불특정 다수 및 광범위한 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을 추구하는 공공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공해물질 및 처리방법이 지역별로 상이하여 주문생산 방식으로 생산이 이루어집니다.


라.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014년 12월 31일 기준]

3. 사업부문별 현황(연결로 진행)
가. 일반정보

당사의 영업부문은 환경플랜트사업부문과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으로 구분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영업부문들의 회계정책은 동일하고, 경영진은 영업이익에 근거하여 영업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으며, 금융손익 및 손상차손과 같이 영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없는 손익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분별 사업의 내용

구분 No 회사명 소재지 주요업종 주주명 지분율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1 KC코트렐㈜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서울 마포 환경설비업 KC그린홀딩스㈜ 36.27%
2 놀텍코리아(주) 인천 서구 환경설비업 KC코트렐(주) 100.00%
3 KC에어필터텍(주) 경기 부천 필터백류 제조업 KC코트렐(주) 100.00%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 4 KC코트렐(주)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서울 마포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 KC그린홀딩스㈜ -


다. 종속회사별 사업의 내용

 (1) KC코트렐(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코트렐(주)
설립일자 2010년 1월 1일 (KC그린홀딩스(주)로부터 인적분할 신규법인)
소재지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디지털큐브 12층
웹사이트 www.kc-cottrell.com
주요사업의
내용
- 집진설비 (ELECTROSTATIC PRECIPITATORS, BAG FILTERS)
- 가스처리설비 (FGD, GSA SYSTEMS)
- 배연탈질설비(DE-NOX SYSTEMS)
- 회처리설비(ASH HANDLING SYSTEMS)
- 환경산업기기
- 기술자문서비스
- 신재생에너지외
연혁

2010년 01월 : 지주회사/사업회사 인적분할 완료
2010년 03월 : 무상증자(총발행주식수 : 510만주)
2010년 06월 : 대주주 변경(이태영 --> KC그린홀딩스(주))
2010년 11월 : 유상증자(주주배정) (총발행주식수 : 612만주)
2011년 01월 : 10MW 연소후 건식 CO2포집플랜트 건설 및 운영기술 개발을 위한 제휴
2011년 11월 : 회사합병(소규모합병) -- 코리아솔라홀딩컴퍼니(주)
2011년 12월 : 부산신호태양광발전(주) 설립(80%)
2012년 07월 : 환경부 우수환경산업체 지정
2012년 09월 : 부산신호태양광발전(주) 증자
2012년 11월 : 무상증자 (총발행주식수:1,000만주) 배정기준일 2012년 11월 21일
2013년 05월 : KC에어필터텍(주) 설립(100%)
2013년 06월 : 놀텍코리아(주) (구 (주)혜성) 인수 (100%)
2013년 06월 : Farmsecure Energy(남아프리카공화국)와 바이오매스발전사업 관련 MOU 체결
2014년 01월 : POSCO 2014년 인증 공급사 선정
2014년 01월 :  POSCO World Best 품목 인증 (소결공정 EP집진기
2014년 03월 ;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 (에너지관리공단)
2014년 07월 : 글로벌 조달 선도기업 육성사업(P300  프로젝트) 대상기업 선정
2014년 10월 : POSCO 검정 자율관리 공급사 선정
2014년 11월 : 본점 이전(마포구 상암산로 34)

영업현황

분할이후 EPC사업분야에 집중함으로써 환경산업의 선구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

도시화, 산업화 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성장국가를 중심으로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환경산업역시 성장을 하고 있음.

중동, 인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비 등 다양한 국가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플랜트 투자가 계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괄목할 만한 수주성과 및 효율적인 공사수행을 이어가며 글로별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2) 놀텍코리아(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놀텍코리아(주)  [구, 혜성(주)]
설립일자 2004년 1월 13일 [2013 년 6 월 5일 지분인수]
소재지 인천광역시 서구 건지로97번길33-3(석남동)
웹사이트 없음
주요사업의
내용

-ASH HANDLING SYSTEM for POWER PLANT GENERAL

-Pneumatic Conveying

-ASH HANDLING FLOW DIAGRAM (TYP.)

-Dense Conveying System

-Dilute Conveying System

-Vacuum Conveying System

-Pilot Plant for Dense Conveying System

-Fly Ash Refinery System

-Air Leak & Durability Test for Air Lock Feeder

주요연혁 - 1998년 05월 : 혜성플랜트산업 발족
- 2004년 01월 13일 : (주) 혜 성 설립 (상호변경,법인전환)
- 2004년 02월 : ISO 9001:2000 인증취득
- 2004년 03월 19일 : 기계설비공사업 면허 취득(인천남구 제2004-12-01호)
- 2004년 09월 13일 : 실용신안등록(제0362736)자력을이용한미세철분제거장치
- 2004년 10월 12일 : KC코트렐(주) 협력업체 등록 (기계설비부문)
- 2004년 11월 24일 : 한국중부발전(주) 정비적격업체 등록[중부(정)04-0069]
- 2005년 08월 26일 : (주)대우건설 협력업체 등록(설비부문)
- 2007년 11월 05일 : 이동식 집진장치 특허 제10-0775666 취득
- 2009년 01월 01일 : 본점 이전 및 공장등록
- 2009년 01월 01일 : ISO표준사 제조시스템 구축 완료 및 10대양회사에 판매개시
- 2010년 7월 : 두산중공업(주) 협력업체 등록 (ASH HANDLING부분)
- 2013년 6월 5일 : KC코트렐(주)가 지분 100% 인수 및 놀텍코리아(주)로 사명변경
영업현황

놀텍코리아(주)이 주사업분야인 회처리설비는 대기환경설비를 주요 업종으로 하는 회사에서도 이를 일부 품목으로 취급하고 있기도 하고, 동양P&F와 같이 소재가공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을 주요 업종으로 하는 회사에서도 이를 일부 품목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제품은 계약금액과 제작에 필요한 용량(Size)은 일정하게 비례하지 않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설비의 크기와 용량이 다양하므로 일정한 가격을 산정하기 어려우므로, 환경설비시장과 마찬가지로 회처리설비 단일 품목의 국내 총공급과 총수요를 정확하게 추산하는 것은 힘든 상황입니다.

 

놀텍코리아(주)의 주 경쟁사인 동양P&F, BDH, 한라산업개발 등의 경우 다양한 사업분야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분야별 매출액을 정확하게 분류한 자료를 수집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시장규모의 추산은 실제 시장규모와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처리설비의 경우 고객사의 발주에 의해 주문 설계 및 제작하는 제품이므로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맞춰 발생하고 있습니다. 놀텍코리아(주)는 현재 해외 직접 영업활동을 통한 매출은 없습니다.


(3
) KC에어필터텍(주)

구분 내용
회사의 명칭 KC에어필터텍(주)
설립일자 2013 년 5 월 22일
소재지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오정로183 (내동212-31)
웹사이트 없음
주요사업의
내용

-Bag Filter : 저온용, 고온용 제작 설치

-Bag Cage

-Ventury

-Diaphragm Valve

주요연혁 2013년 5월 22일 : KC에어필터텍(주) 설립
영업현황

인수후 영업의 방향은 백필터 시장 확대에 따라 경쟁력 확보, 향후 정비사업 진출을 위한 제조기반 확보, 중소형 규모 집진기분야 진출이 목표입니다.


초기비용이 높은 전기집진기 시장에서 초기투자비용이 낮은 백필터 시장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며 시장규모는 800-1,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백필터 시장은 초기투자비용이 낮고 특별한 기술력이 없어도 쉽게 진입할수 있고, 시장규모가 작아 경쟁이 치열하며, 수익구조가 낮은 업종입니다.


경쟁업체는  마이크로원, 조일기업, BWF Korea, 삼중교역,  AFT 등 중소 제작업체와 다수의 dealer  존재 하고 있습니다.


라. 영업부문별 자산과 부채, 당기순이익의 측정
 (1) 보고부문별 자산 및 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제5(당)기말


자산 167,121,376 3,572,949 170,694,325
부채 110,287,574 88,527 110,376,101
제4(전)기말


자산 156,612,710    7,057,451 163,670,161
부채   91,845,000          5,687   91,850,687


 (2) 보고부문별 수익 및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제5(당)기 제4(전)기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환경플랜트
사업부문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
매출액 206,649,305 3,026,515 209,675,820 289,457,830    1,410,662 290,868,492
매출원가 195,590,460 3,014,426 198,604,886 266,565,422       750,239 267,315,661
- 감가상각비 775,534 - 775,534       791,129                -       791,129
- 무형자산상각비 - 574 574                -          3,441          3,441
- 기타매출원가 194,814,925 3,013,852 197,828,777 265,774,293       746,798 266,521,091
판매비와관리비 17,407,330 11,337 17,418,667   22,785,469        26,282   22,811,751
- 감가상각비 199,616 - 199,616       176,776                -       176,776
- 무형자산상각비 99,590 3,988 103,578        92,454                -        92,454
- 기타판관비 17,108,125 7,349 17,115,474   22,516,239        26,282   22,542,521
영업이익 (6,348,485) 752 (6,347,733)       106,939       634,141       741,080
이자수익 171,077 - 171,077       303,180                -       303,180
이자비용 386,500 - 386,500       551,009       229,535       780,544
지분법이익 356,193 - 356,193                -       875,239       875,239
지분법손실 - - -                -                -                -
기타수익 5,004,935  - 5,004,935    8,483,220        13,823    8,497,043
기타비용 3,240,044 - 3,240,044    4,638,029                -    4,638,029
법인세비용 3,206,191 150 3,206,341       879,531       307,162    1,186,693
당기순이익 (7,649,015) 602 (7,648,413)    2,824,770       986,506    3,811,276

대손충당금환입 등은 판매비와 관리비의 부(-)의 금액으로 표시함

마. 영업부문의 지역정보

당기 현재 주요 지역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총매출액 내부 매출액 순매출액
한국 164,011,495 8,392,205 155,619,290
터키 3,538,185 -  3,538,185
사우디 5,585,003 -  5,585,003
베트남 3,628,692 -  3,628,692
브라질 13,984,981 -  13,984,981
필리핀 5,973,608 -  5,973,608
인도 7,533,239 -  7,533,239
모로코 1,204,553 -  1,204,553
카자흐스탄 1,337,679 -  1,337,679
일본 1,243,315 -  1,243,315
칠레 3,930,010 -  3,930,010
태국 1,319,408 -  1,319,408
말레이시아 1,051,019 -  1,051,019
기타 3,726,838 -  3,726,838
218,068,025 8,392,205 209,675,820

(*)지역별 정보는 설비가 설치되는 지역을 기준으로 함.

4.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내용
가. 주요제품 등의 현황

구분 종류 설명
환경
플랜트

사업
부문
분진처리설비 전기집진기 직류고전압에 의해 코로나를 발생시켜 가스중의 입자를 대전시켜서 이 대전된 입자를 정전기력에 의해 가스와 분리하는 전기집진방식을 이용한 분진제거설비
여과집진기 다양한 재질의 Filter Bag를 적용하여 배출가스에 포함되는 유해입자와 각종 입자를 제거하는 설비
정전여과포집진기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기존의 여과포(Filter Bag) 집진장치의 문제점인 압력 손실 증가문제를 해결한 집진설비
터널/지하공간용 ESP 터널 및 지하공간의 미세먼지와 공기를 깨끗이 정화할 수 있는 집진장치
세정집진기 세정집진기는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분진뿐만 아니라 SO2, HCI, H2S, 악취, 휘발성물질(VOC) Submicro분진, fumes,유기물과 Nox등과 같은 유독한 가스들의 제거에 사용됨
원심분리식 집진장치 원심력을 이용하여 배기가스 중의 입자상 물질을 분리하여 처리하는 장치
가스처리설비 배연탈황설비 매연/배기가스 속에 함유된 황산화물(주로 이산화황)을 제거하는 설비
배연탈질설비 매연/배기가스 속에 함유된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
유해가스 처리설비 (1) GSA 설비, (2) Rotay Atomizer System, (3) Atomizing Spray Dryer System
소결가스용 건식가스
처리설비
DISEC(Dry-based Sintering Emission Control) 시스템은Main Blower 후단에 위치하며, 탈황기능을 가진 분말을 이용한 건식 탈황설비와 선택적 촉매환원법(SCR)기술을 이용한 탈질설비로구성됨
회처리설비 석탄발전소에서 석탄을 연소시키고 남은 물질을 석탄회(Ash)라고 하며 석탄회를 처리하는 설비임.
무연탄의 경우는 26% ~ 50%, 역청탄은 8 ~ 15%정도가 연소 후 발생됨.
기타/
신재생에너지
산업설비제조 Dampers, 열교환기, 압력용기, CVD Reactor
태양광발전설비 태양광발전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주택용 소형발전에서 MW급 상업용 발전시스템까지 고객 이익을 극대화하는 태양광발전 시스템
바이오매스 유기성 생물체를 직접 또는 생화학적, 물리적 변환 과정을 통해 액체, 가스, 고체연료나 전기·열에너지 형태로 이용


나.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

 (1) 주요제품, 서비스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제품은 계약금액과 제작에 필요한 용량(Size)이 일정하게 비례하지 않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크기와 용량이 다양하므로 가격변동추이 기재가 불가능하며 의미가 없습니다.

 (2) 주요원재료 등 현황 및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구분 제5기
(2014년)
제4기
(2013년)
제3기
(2012년)
PLATE(6T기준) 705 742 812
H BEAM(150*150 기준) 796 815 936
CHANNEL(100*50 기준) 785 811 900
SUS PLATE(316L 기준) 5,617 5,617 5,383
ANGLE(75*75기준) 785 811 900
평철 792 811 900
ROUND BAR(마환봉50Φ기준) 1,314 1,312 1,350
PIPE(25A SGP 기준 m당) 1,878 1,950 2,228
MUFF(aluminium) 3,239 3,315 3,434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설비의 현황
[기준일 :
2014년 12월 31일]                                                           (단위 : 천원)

과     목 제5(당)기말 제4(전)기말
취득가액 상각및손상 누계액 장부가액 취득가액 상각및손상 누계액 장부가액
토지   25,325,447               -   25,325,447  20,277,167 -           20,277,167
건물    8,524,311 (3,322,184)    5,202,127    8,509,801 (3,087,730)            5,422,071
구축물    2,532,493 (935,139)    1,597,354    2,532,493 (789,442)            1,743,051
시설장치        10,000 (5,735)          4,265       10,000 (4,223)                  5,777
기계장치    8,468,555 (6,254,643)    2,213,912    8,478,592 (5,821,248)            2,657,344
차량운반구    1,150,204 (667,632)      482,572      978,078 (593,684)               384,394
공구와기구    1,003,134 (911,988)        91,146      983,174 (819,917)               163,257
비품    1,099,204 (844,615)      254,589    1,041,076 (764,675)               276,401
입목          6,782               -          6,782         6,782 -                  6,782
건설중인자산    1,125,039               -    1,125,039      607,130 -               607,130
  49,245,169 (12,941,936)   36,303,233  43,424,293 (11,880,919)           31,543,374


나. 년도별 생산현황                                                                       [단위 : ton]

구분 제5기
(2014년)
제4기
(2013년)
제3기
(2012년)
청정설비(EPC) 25,214 28,222.7 21,201
열교환기(AFC) 1,020 1,544.9 2,798
산업기기 237 1,647.2 298
압력용기 - - -
합 계 26,471 31,414.8 24,297


6. 매출

가. 연결매출실적(부문별)                                                              (단위 : 백만원)

품목 판매구분 제5기
(2014년)
제4기
(2013년)
제3기
(2012년)
분진처리설비 내수 82,768     102,611 86,882
수출 32,068      57,330 105,309
114,836     159,941 192,191
GAS처리설비 내수 37,658      50,109 20,918
수출 3,204      49,550 37,649
40,862      99,659 58,567
기타 내수 49,496      13,725 62,905
수출 4,482      17,543 18,456
53,978      31,268 81,361
합계 내수          169,922     166,445 170,705
수출            39,754     124,423 161,414
         209,676     290,868 332,119


나. 판매경로 및 방법

(1) 판매조직
Engineering & Fabrication Product의 수주, 매출 관리에 대하여는 제철사업부, 발전사업부, 해외&EPC사업부, TS사업부, AHS사업부, 신규사업부, 신재생에너지사업부, KCMS등 각사업부의 영업팀과 해외 협력회사(Agent)가 관장하고 있습니다.

(2) 플랜트산업의 구조와 수출흐름도

단계 주요내용 비고
정보수집 단계 - 신규 프로젝트 정보 입수
- 사전마케팅

프로포잘 전단계 - 사업성 검토
- 컨설턴트 선정
- 사전자격심사(PQ) 공고 및 서류제출
- 적격응찰자 선정
- 입찰공고

프로포잘 단계 - 입찰서 검토
- 현장조사
- 공사범위 확정
- 금액 및 공사기간 산정
- 파인낸싱 프로포잘(요구시)
- 입찰보증서(Bid Bond) 발급
- 입찰서 작성 및 제출

네고 및 계약단계 - 기술적 평가(TBE : Technical Bid Evaluation)
- 상업적 평가(CEB : Commercial Bid Evaluation)
- 네고
- Letter of Intent(L/I) 접수
- 계약서 협의 및 계약
- 이행보증서(P-Bond) 발급
- 선수금 보증서(AP-Bond)발급

실행단계 - 금융(제작/연불) 신청(필요시 : 수출입 은행 등)
- 기본설계
- 상세설계
- 구매/검사
- 국내기자재 반출확인, 무환반출(입) 확인(필요시)
- 육상/해상 운송
- 건설 하청 계약(토목, 건축, 기계, 배관, 전기, 계장)
- 기계적 준공

시운전 및 인도단계 - 커미셔닝(Commissioning)
- 시운전(Start-up)
- 성능시험
- 인도
- 하자보증서(W-Bond)발급
- 준공/완공 증명서

※ 출처 : 산업연구원 (www.kiet_re.kr)의 Kiet산업별 기초분석 자료
※ 위의 절차는 일반적인 절차이며, 지역/상황/고객에 따라 절차가 약간 변동될 수 있음

다. 판매방법 및 조건
 (1) 내 수 : 현금 및 외상판매- 현금 (90%)/어음 (10%)
 (2) 수 출 : 제품납품후 30일이내 송금결제/Nego

7. 수주상황  

[2014년 12월 31일 현재]                             (원화단위: 천원)  (외화단위 : USD등)

구분 기초계약잔액 당기 신규계약액 당기공사수익 당기말 계약잔액
국내 KRW 201,595,985.00 KRW 78,804,271 KRW 153,691,773 KRW 126,708,484
USD 191,478.62 USD 60,030.00 USD 168,738.92 USD 82,769.70
해외 KRW 9,749,533.00 KRW 10,060,679 KRW 13,365,936 KRW 6,444,276
USD 62,849,567.77 USD 27,938,328.00 USD 31,053,811.15 USD 59,734,084.51
THB 7,308,752.00 THB 0.00 THB 7,308,752.00 THB 0.00
KZT 93,731,564.90 KZT 0.00 KZT 69,650,560.45 KZT24,081,004.45
GBP 286,781.58 GBP 0.00 GBP 210,287.08 GBP 76,494.50
TWD 0.00 (TWD 3,400,000.00) (TWD 3,400,000.00) TWD 0.00
INR 3,113,844,088.38 INR 0.00 INR 277,227,516.43 INR 2,836,616,571.95
JPY 0.00 JPY 151,400,000.00 JPY 104,753,260.00 JPY 46,646,740.00

※ 구분란의 국내, 해외 구분은 공사현장 기준임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주요 금융부채는 파생상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금융부채는 영업활동을 위하여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매출채권, 현금 및 장단기예금과 같은 다양한 금융자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당사의 주요 경영진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환위험 및 기타 가격위험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1)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가격시장금리 변동으로 인한 재무상태표 항목의 가치변동(공정가치) 위험과 투자 및 재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 비용의 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주로 예금에서 비롯되며, 회사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 시 예금 및 차입금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이 당기손익에 미치는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분 제5(당)기말 제4(전)기말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이자비용 134,634 (134,634) 110,137 (110,137)
이자수익 (114,271) 114,271 (118,288) 118,288


(2) 가격위험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매도가능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자산의 규모를 고려할 때 가격변동이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3) 환위험

환위험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가 변동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영업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보고통화와 다른 외화 수입, 지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는 환포지션의 주요 통화로는 USD, EUR, JPY, GBP, CNY, TWD 등이 있습니다.

당사는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환위험의 최소화를 위하여 수출입등의 경상거래 및 예금, 차입 등의 자금거래시 현지통화로 거래하거나 입금 및 지출 통화를 일치시키는것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환포지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 파생상품에 대해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원화기준 10% 절상(하)시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구분 제5(당)기말 제4(전)기말
원화기준 10%
절상시
원화기준 10%
절하시
원화기준 10%
절상시
원화기준 10%
절하시
외화금융자산 3,784,760 (3,784,760)
      3,247,408       (3,247,408)
외화금융부채 (736,969) 736,969
        (792,882)         792,882
파생상품 (2,328,558) 2,328,558 (3,215,380) 3,215,380
순효과 719,233 (719,233) (760,854) 760,854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거래는 현금및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의 금융상품 거래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회사는 신용등급이 높은 은행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에 거래가 없는 금융기관과의 신규 거래는 재무관리팀의 승인, 관리, 감독 하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체결하는 금융계약은 부채비율 제한 조항, 담보제공, 차입금 회수 등의 제약조건이 없는 계약을 위주로 체결하고 있으며, 기타의 경우 별도의 승인을 받아 거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당기말 현재 비파생금융자산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3년 3년초과 대손충당금 장부가액
매출채권(주1) 39,507,761
5,755,632 9,030,151 217,735 54,511,279 (433,579) 54,077,700
기타유동채권(주2) 6,698,019 5,612,713 7,034,465 1,769,128 21,114,325 (831,796) 20,282,528
46,205,780 11,368,345 16,064,616 1,986,863 75,625,604 (1,265,375) 74,360,228

(주1) 연결실체는 전기집진설비 및 배연탈황설비 등의 제조ㆍ설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수행하는 영업활동은 프로젝트 공사별로 구분관리를 하고 있는 바, 사업의 특성상 장기 프로젝트공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공사의 성격에 따라 수주금액의 일부금액(유보금액)은 관련 프로젝트 공사가 완료되고, 시운전 및 성능테스트 완료 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 연령분석 중 1년초과 3년이하 매출채권잔액은 이러한 유보금액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1년초과 3년이하 매출채권의 주요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거래처 1년초과 3년이하
매출채권
대손충당금 장부가액 비고
Lodge Cottrell Ltd. 4,614,269 (211,860) 4,402,409 최상위지배자인 케이씨그린홀딩스(주)의 종속기업으로서 당기 중 약 63억원을 회수하였습니다. 지배회사는 동 회수를 담보하기 위하여 최상위지배자인 케이씨그린홀딩스(주)로부터 회수에 대한 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 900,000 - 900,000 공사관련 유보 금액
두산중공업 709,505 - 709,505 공사관련 정산 대상 금액으로서 현재 정산 협의 진행 중
조드인터내셔널 954,039 - 954,039 공사관련 유보 금액
Formosa Heavy Industries 697,992 - 697,992 공사관련 유보 금액
PT KRAKATAU ENGINEERING 588,622 - 588,622 공사관련 유보 금액
NTPC Limited 472,209 - 472,209 납기연장에 따라 대금회수 유보된 금액
기타 93,515
93,515
9,030,151 (211,860) 8,818,291


(주2) 연결실체의 장기 프로젝트 공사와 관련된 선급금이 대부분으로서 프로젝트 진행율에 따라 공사원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1년초과 3년이하 기타유동채권중 선급금의 주요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계정과목 거래처 1년초과 3년이하 기타유동채권 비고
선급금 KC Cottrell India Pvt. Ltd.
4,127,528,562 연결실체의 특수관계자로서 인도 장기 프로젝트 공사관련 선급금
KC Cottrell (China) Co., Ltd 1,666,440,294 연결실체의 특수관계자로서 장기 프로젝트 공사관련 선급금

5,793,968,856


(2) 당기말 현재 파생금융자산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통화선도 68,711 206,060 - 274,771


(3)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당사는 신용거래를 희망하는 모든 거래상대방에 대하여 신용검증절차의 수행을 원칙으로 하여 신용상태가 건전한 거래상대방과의 거래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손위험에 대한 당사의 노출정도가 중요하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는 등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잔액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손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제5(당)기말 제4(전)기말 제3기말
매출채권 54,077,700 42,384,093 88,322,507
기타유동채권 20,282,528         24,700,068 25,854,181
74,360,228
67,084,161 114,176,688

 
(4) 기타금융자산
단기예금 및 장ㆍ단기대여금 등으로 구성되는 당사의 기타의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신용위험은 거래상대방의 부도 등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당사의 신용위험 노출정도는 최대 해당 금융상품 장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한편, 당사는 외환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예치하고있으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다.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만기까지 모든 금융계약상의 약정사항들을 이행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위험입니다. 당사는 특유의 유동성 전략 및 계획을 통하여 자금부족에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금융상품 및 금융자산의 만기와 영업현금흐름의 추정치를 고려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1) 당기말 현재 비파생금융부채별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매입채무 37,430,148 9,618,720 - 47,048,868
기타유동부채 6,355,795 135,539 22,062 6,513,396
단기차입금 12,446,457 - - 12,446,457
장기차입금 - - 1,017,000 1,017,000
56,232,400 9,754,259 1,039,062 67,025,721

상기 금융부채의 잔존만기별 현금흐름은 할인되지 아니한 명목금액으로서 지급을 요구 받을 수 있는 기간 중 가장 이른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당기말 현재 파생금융부채의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1년 1년이후
통화선도 - 175,915 - 175,915


라. 자본관리

자본관리의 주목적은 당사의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당사는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배당정책을 수정하거나 자본감소 혹은 신주발행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중 자본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

구 분 제5(당)기말 제4(전)기말
부채(A) 110,376,101 91,850,687
자본(B) 60,318,225 71,819,474
부채비율(A/B) 182.99% 127.89%


9.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내용 및 이익, 손실 상황
      당사는 영업활동에서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및 통화옵션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바, 당기말 현재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미결제된 통화파생상품 계약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화선도

[2014년 12월 31일 현재]                                                        (원화단위: 천원).

계약처 포지션 계약일 만기일 계약통화 계약금액 계약환율 평가손익
외환은행 매도 2013-07-09 2015-02-26 USD 486,000.00 1,146.50 (12,856)
외환은행 매도 2014-03-27 2015-04-30 USD 3,600,840.00 1,082.00 (80,932)
외환은행 매도 2014-03-27 2015-07-16 USD 3,600,840.00 1,084.00 (81,903)
외환은행 매도 2014-02-12 2015-07-27 USD 320,000.00 1,085.00 (7,039)
외환은행 매수 2014-02-12 2015-07-27 CNY 1,766,300.00 178.44 (6,040)
외환은행 매도 2012-10-26 2015-07-30 USD 2,116,500.00 1,125.50 (56,873)
외환은행 매도 2012-04-12 2015-09-24 USD 151,800.00 1,163.30 (3,883)
외환은행 매도 2013-07-09 2015-09-24 USD 594,000.00 1,146.70 (15,392)
외환은행 매도 2014-11-19 2015-11-23 USD 7,000,000.00 1,110.00 4,984






(259,934)
계약처 포지션 계약일 만기일 계약통화 계약금액 계약환율 평가손익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3-26 USD 1,338,000.00 1,138.60 (36,694)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5-14 USD 1,784,000.00 1,138.80 (49,356)
씨티은행 매도 2013-07-02 2015-07-02 USD 2,230,000.00 1,139.10 (61,958)






(148,008)


(2) 통화선도 계약 및 이자율스왑과 관련하여 당기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된 파생상품거래이익은 897,943천원이며, 파생상품거래손실은 618,806천원입니.

(3) 통화옵션
        -
해당사항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매출 및 매입계약 체결시 즉시 환위험 헷지 계약체결

다.  계약기간 만료일에 예상되는 손익구조
       당사는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기업으로 선물환매도거래가 매입거래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향후 환율이 하향 안정이 된다면 평가이익이 보다 더 발생하리라 예측됩니다.

10. 경영상의 주요계약(기술도입계약)  

구분 계약명 계약상대방 비고
환경플랜트사업부문 -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협약
(CO2 포집공정개발 및 공정최적화)
- 지하공간 환경 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
- 도로터널 환기 및 방재시스템 개발
- 배연탈질설비 성능진단 기술노하우 및 프로그램
한국전력연구원외 다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에너지기술개발사업


11.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

[2014년 12월 31일 현재]

순번 진행 중인 연구프로젝트 기간 비고
1 10MW 연소 후 건식 CO2 포집 기술 개발 2010.11 ~ 2013. 09 -
2 RHDS 촉매 재제조 공정기술개발 2011.07 ~ 2016. 06 -
3 In-situ type SCR촉매 재제조 공정 확립 2011.07 ~ 2014. 06 -
4 도시철도 실내공기질 개선 기술 개발 2009.03 ~ 2014.03 -
5 CO2 건식흡수제(HAM) 개발 2011.07 ~ 2013.12 -
6 Fe-Mn CO2 흡수 공정개발 2011.10 ~ 2013.12 -
7 해수 알칼리도 증강 공정 개발 2013.03 ~ 2013.08 -
8 FGD 설계인자 도출 시험 2013.03 ~ 2013.12 -
9 Metal Foam을 이용한 SCR 촉매 개발 2012.08 ~ 2013.05 -
10 이산화탄소의 개미산으로의 전환 공정 기술 개발 2014.12 ~ 2018.09 2차연구 진행중


나. 특허현황
[2014년 12월 31일 현재]

순번 출원번호 발명명칭 출원일 비고
1 제 10-31566 다중 흡수챔버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0-04-06 -
2 제 10-2011-0021059 배기가스 처리장치 2011-03-09 -
3 제 10-2011-0059719 다단 스프레이구조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1-06-20 -
4 제 10-2012-0018744 부유입자의 유동 안정화를 위한 고유속용 전기집진장치 2012-02-23 -
5 제 10-2012-0023972 다중 반응조를 갖는 습식 흡수탑 2012-03-08 -
6 제 10-2012-0082791 순산소 연소용 전기 집진기 2012-07-27 -
7 제 10-2012-0105177 황산화물 제거 기능이 장착된 연소가스 응축장치 2012-09-21 -
8 제 10-2013-0012029 아말감 전극,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이산화탄소의 전기화학적 환원 방법 2013-02-01 KC코트렐(출원중)
9 제 10-2013-0065005 RHDS 및 VRHDS 탈황 폐촉매의 재생 시스템 및 재생 방법 2013-06-05 KC코트렐(출원중)
10 제 10-2013-0065007 RHDS 및 VRHDS 탈황 폐촉매의 고온 연속식 스파이럴 엘리베이터 배소 시스템 2013-06-05 KC코트렐(출원중)
11 제 10-2013-0110392 처리가스의 흐름이 유도되는 습식 탈황장치 2013-09-13 KC코트렐(출원중)
12 제10-2013-0140222 탈황장치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로 부터 수분을 회수하는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 2013-11-18 KC코트렐(출원중)

※ (구)KC코트렐(주)가 취득한 특허권이며, 분할 이후 현재 모회사인 KC그린홀딩스
(주)의 소유로 되어 있으나, 이를 활용한 영업활동은 가능함 (아래 표 참조)

순번 특허번호
/출원번호
발명명칭 등록일
/출원일
비고
1 제 0191681 톱니형 파 코로나 방전에 의한 탈취방법 및 탈취장치 1999-01-26 -
2 제 164678 정전 농약산포장치 및 방법 1998-09-14 -
3 제 0227127 코로나 방전에 의한 정전여과포 집진방법 및 그 장치 1999-07-30 -
4 제 0227128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 플라즈마 전리기체 발생장치 1999-07-30 -
5 제 0228835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처리방법 및 그 장치 1999-08-12 -
6 제 0344988 고전압 임펄스를 이용한 가스 중 방전형성 장치 2002-07-04 -
7 제 0381499 고전압 임펄스 전원을 이용한 반응기 내의 스트리머 코로나 방전에 의한유해가스 정화장치 2003-04-10 -
8 제 0367785 조절가능한 조정전극을 구비한 3 극 전극특성의 고전압임펄스 방전기 2002-12-27 -
9 제 10-0660234 소결 배기가스의 건식 청정 시스템 및 건식 청정 방법 2006-12-14 -
10 제 10-0871601 단일 고전압 인가 방식의 고유속용 전기집진장치 및 이의전기 집진방법 2008-12-26 -
11 제 10-0960104 천정 부착형 집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관리 방법 2010-05-19 -
12 제 987197 집진기의 일체형 덮개 구조 및 이를 구비한 집진기 2010-10-05 -
13 20-2007-0020116 태양전지판의 각도조절시스템 2007-12-14 -


12.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2242.17

▼1.42
-0.0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6,000▲
  2. 삼성전자61,600▼
  3. 셀트리온헬스68,300▲
  4. SK하이닉스105,000▲
  5. 소프트센우40,550▼
  6. 성문전자우14,950▼
  7. 세경하이테크39,100▲
  8. 디피씨11,850▲
  9. 초록뱀1,755↑
  10. 카카오18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