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0 ▲ 250 (+1.69%) 12/06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대정화금 (120240) DAEJUNG CHEMICALS & METALS Co.,Ltd.
실험용 약품 제조 및 공급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시험용 약품을 제조 및 공급하는 기업으로서 별도의 사업부문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투자자 및 여러 이해관계자 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품목 기준으로 시약 사업부문과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으로 구분하여 기재하고 있습니다. 단, 사업부가 분리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업부문 간의 재무 정보(자산, 부채 등)와 비재무 정보(영업방식 등)의 구분은 별도로 하지 않습니다.


1. 사업의 개요

당사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정밀화학분야는 시험용약품(시약) 사업분야를 비롯하여 원료의약품 사업분야가 있습니다. 시약은 기업, 병원, 학교 등의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시험용 약품을 말하며, 철강산업부터 바이오산업까지 쓰이지 않는 곳이 없는 사업분야입니다.

한편 원료의약품 사업의 경우 인류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완제의약품의 주 성분인 원료의약품을 연구, 제조 생산하여 완제의약품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산업입니다.

이하 산업의 현황은 크게 시험용 약품 사업부문과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습니다.


가. 사업개요

(1) 업계의 현황

(가) 시험용 약품(시약) 사업부문
시험용 약품(試藥 Reagent / 이하 시약)이란 화학적 방법에 의한 물질의 검출이나 정량을 위한 반응에 사용되는 화학약품을 말합니다. 시약은 사용용도에 따라 일반시약, 분석시약, 진단시약 등이 있습니다.

[시약의 용도에 따른 분류]

일반시약 : 산, 알칼리, 염 등과 같이 용해, 침전, 산성도의 조절 및 각종 반응 등에 사용
분석시약 : 특별한 반응에 의해 정성분석·정량분석 등에 사용하며, 네슬러 시약이나 밀론시약 등이 있음
진단시약 : 분자생물학 기법과 DNA Probe기술 등이 적용된 시약으로 의료용으로 사용


시약은 성질, 품위, 시험방법 규정에 따라 특급, 1급 및 특수의 3등급으로 분류됩니다. 특급, 1급 시약은 순도의 정도를 나타내는데, 특급시약은 일반 화학분석이나 정밀실험 등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순도이며, 1급 시약은 보통 화학실험에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것 입니다. 이것 이하의 순도인 것을 공업 약품이라고 합니다.

한편 특수시약은 알칼리 분석용, pH용 등 특정 목적에만 쓰이는 시약을 말합니다.

[표준시약 및 특수시약 분류표]

[ 표준시약 ] [ 특수시약 ]
⑴ 염화나트륨 ⑴ 수분측정용시약(Karl Fischer Reagent)
⑵ 옥살산나트륨 ⑵ HPLC용 용매(Solvent for HPLC)
⑶ 술파민산 ⑶ 적정용 표준용액(Standard Solution)
⑷ 탄산나트륨 ⑷ 표준완충용액(Buffer Solution)
⑸ 플루오르화나트륨 ⑸ 원자흡광용 표준용액(AAS)
⑹ 요오드산칼륨 ⑹ 비수적정용 시약(NAT)
⑺ 아연 ⑺ 유해금속측정용 시약(RHM)
⑻ 구리 ⑻ 전자공업용 시약(CMOS)
⑼ 삼산화비소 ⑼ 잔류농약분석용 시약(PRA)
⑽ 아크롬산칼륨 ⑽ 환경분석용 시약(BOD, COD)
⑾ 프탈산수소칼륨 -


현재 표준시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위의 표에 나와 있는 11종류입니다. 표준시약에는 이들 외에 pH 표준용, 원소분석용, 열량측정용 등이 있지만 보통 표준시약이라고 할 경우는 위의 11종류를 말합니다.

시약은 1950년대부터 70년대까지 수용액 속에서 시료와 반응, 분리, 침전, 여과를 하는 습식분석법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70년대 이후부터는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물질적, 화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에 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로 적외선 분광분석, 자외선 및 가시광선 분석, 질량분석, 폴라그래프 등 크라마토그래피의 기기(HPLC)를 통하여 분석하는 방법 등 입니다.

시약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산업으로는 연구개발 분야, 바이오산업 분야, 환경산업 분야 등입니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망을 통해 시약산업의 성장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나)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원료의약품산업은 각종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또는 건강증진과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켜 인류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완제의약품의 주 성분인 원료의약품을 연구, 제조 생산하여 완제의약품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산업입니다.
의약품 산업규모와 형태는 인구동태, 소득수준, 질병구조 및 신제품 개발능력 등과 같은 거시적 요소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한국은 저출산 고령화 추세로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10% 이상 넘어서고, 2020년에는 15% 이상이 되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간질환 등 노인성 질환이 증가하여 전문의약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국민 소득수준 향상으로 의약품 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특성

(가) 시험용 약품(시약) 사업부문


시약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낮은 경기 민감도
시약산업은 경기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경제적인 위기나 불경기가 도래했을 때 시약시장의 성장속도와 시장의 확장이 가속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시약시장의 경우 당사를 포함하여 S社과 D社이 독과점적으로 시약을 공급하고 있으며, 각 회사들의 매출 추이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약산업의 제조사들은 90년도 말 IMF 시기에도 매출이 급격히 신장하였으며, 국제적인 경제 불경기였던 2007~9년도에도 매출 성장율이 20%에 육박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 시약산업 제조사 매출 현황 ]                                                            (단위:백만원)

회 사 명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대정화금 57,678 55,332 56,195 44,789 37,172
D社 45,540 41,868 44,889 37,947 34,117
S社 44,077 42,679 43,101 38,477 32,106

* 자료 :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2013년 기준 D 및 S사) 참조


2) 수입품에 의존하는 국내시장

당사는 현재 전세계 유명메이커 제품 약 20,000 여종을 STOCK SALE 중에 있습니다.이는 당사가 직접 생산하고 있는 약 2,000 여종의 시약보다도 약 10배 이상 많은 제품수로 여전히 많은 시약들은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더 많은 제품들을 국산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7년에는 국내업계 최초로 당사가 생산한 시약을 수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수입품에 의존하는 시약이 많다는 것은 아직까지 국내 시약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당사는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수입품에 의존하는 시약을 국산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3) 소수의 시약 업체수

국내 시장에서의 시약 업체는 당사를 비롯한 몇 개 회사가 40년이 넘는 시장을 독보적인 과점 형태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경제불황에 따른 수입품 대체의 국산품 개발에 역점을 두고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의 연구소, 관공서, 기업체 등에서 국산품의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품질력에서 인지도의 향상이 급격하게 조성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기초화학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제품

당해 산업은 향후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초 화학분야로 내수에 의존하지 않고 해외 수출을 통하여 해외시장 개척의 발전성이 무한하게 잠재되어 있습니다.


(나)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원료의약품산업 및 완제의약품산업을 포함한 제약산업은 타 산업분야와 비교 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1) 우수의약품 개발 및 접근성 제고를 통한 질병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감소

제약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국민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에 직결된 우수 의약품 제조에 기초가 되는 우수 원료의약품의 제조는 국민 건강 증진에 직결된 산업으로, 우수 원료의약품의 제조가 곧 사회적 직, 간접비의 감소로 이어져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 합니다.


2) 정부의 규제 및 정책의 역할이 큰 산업

전 세계의 모든 국가는 제약 산업이 자국민의 건강 증진에 직결된 산업이므로, 의약품 허가, 제조 및 유통에 있어서 안전성과 유효성확보 / 약가규제 / 지적재산권 보장 등 각 정부의 규제 및 정책의 역할이 큰 산업분야이며, 이로 인해 정부의 허가조건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산업입니다.  


3) BT, IT, NT 등 기술 융합을 통한 기술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는 산업

품질 관리 및 생산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 장비를 이용함으로, 의약품의 합성 및 추출과정에 발생 하였던 불순물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 및 분석함으로써 고 순도의 의약품을 제조하며, 이는 의약품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의 생산 분야에서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므로 과거에는 생산이 용이하지 않던 의약품을 제조 가능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생산 수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의약품의 원가 절감에 기여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초과학 연구가 의약품 산업 등과 같은 분야에서 기술 융합의 가속화를 통하여 차세대 동력산업으로 부상되고 있습니다.


4) 장기투자가 필요하고, 개발 성공 시 막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산업

의약산업은 신약(완제 의약품)의 개발을 위해서 장기투자 및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나, 개발 성공 시는 막대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한편 원료 의약품의 경우는 완제 의약품의 경우와 다르게 원료 의약품의 제조시 정밀화학 분야의 합성, 추출, 결정화, 비 무균제제의 무균화 과정의 등 풍부한 지식 및 다양한 경험 등이 갖추어져야 생산이 가능 하므로, 비록 특허가 만료된 제품이라도 기술력 부재로 원개발사와 원가 경쟁력 면에서 경제적 생산이 가능한 경우는 흔치 않은 경우입니다. 그러나 블록버스터 특허 만료된 제품을(제너릭 제품) 경쟁력 있는 단가로 생산가능 하다면 원료 의약품 제조업체의 고성장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충분한 고부가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즉 원료의약품은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고 부가 가치가 높은 산업입니다.


(3) 산업의 성장성


(가) 시험용 약품(시약사업) 부문


시약산업은 정밀화학 산업에 속해 있는 산업으로서 거의 모든 산업분야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주로 화학과 관련된 산업에서부터 철강산업까지 그 쓰임새가 매우 다양합니다. 현재는 주로 화학 산업에서 시약이 사용되고 있지만, 국가 신성장 사업인 녹색뉴딜이 본격화 된다면 바이오 산업뿐만 아니라 환경 산업에 까지 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약산업의 특성을 보면 자본, 지식,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서 중소기업형태로 전문화가 가능한 성격을 자기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특히, 타 산업에 핵심소재 및 부자재 연구개발에 사용되어 연관산업의 고기능화,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 산업에 있어서도 바이오 의약품 개발 시 고순도 시약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지금 시약이 바이오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실정입니다.

1) 핵심소재 국산화 (WPM, World Premier Materials) 사업
핵심소재와 관련해서 국가적으로 핵심소재 국산화(World Premier Materials) 사업이 시약산업에 대한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10년부터 2018년까지 9년간 재정자금 1조원을 투자하는 대한민국의 소재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간판사업입니다. 이는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World Best 핵심소재를 선정하여 개발 사업화하여 2018년 세계 시장 10억불(1조원) 이상인 소재에서 시장점유율 3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것입니다. 특히 일부 제품의 원가에서 소재비중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태양전지(82%), LCD(55%), 2차 전지(53%)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LCD액정은 독일의 Merck사가 50%, TAC필름은 일본의 후지가 75%, 아라미드 섬유는 미국의 Dupont사가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소재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정부지원과 기업차원의 개발을 독려하여 중장기적인 핵심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의지로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산업경쟁력 업그레이드의 핵심정책입니다.
시약은 이들 산업 R&D를 위해 꼭 필요한 핵심적인 재료로서, WPM사업에 의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시약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시약의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당사는 꾸준한 연구개발 끝에 현재 약 5,000여 품목 이상 시약을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그 수를 점점 늘려가고 있습니다.

2) 바이오 산업
유전자지도의 완성과 함께 나타난 새로운 패러다임과 바이오 격차(genetic divide) 구도 상의 국제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하여, 세계 각국은 바이오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시약산업은 바이오산업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바이오 전자산업의 경우 RoHS(유해물질 제한지침)의 제한을 받고 있어 실험(Test) 및 유해물질의 제거에 특수목적용 고순도 시약이 필요한 산업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 산업입니다. 특히, 바이오 의약품의 경우 부가가치 비중이 50% 이상인 제품도 있으며, 세계적인 시약 공급업체인 일본의 유명 시약회사의 전략적인 국내 시장진출 계획아래 당사와 제휴하여 임상병리약품 및 RNA, DNA 측정시약 등 특화 약품을 개발하여 국내 바이오 의약산업에 중추적으로 진출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현재 기초화학 및 바이오 산업을 육성하려는 움직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런 산업들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에서 연구개발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구개발에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시약입니다. 거의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시약산업이야 말로 경제 산업을 이끌어 가는 기반이 되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 RoHS(유해물질 제한지침,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은 유     럽연합(EU)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해로운 물질을 사용한 전자제품이나, 전기기기      를 제한하는 지침입니다. 일반적으로 RoHS라고 합니다.

(나)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인구의 고령화 및 복지의 증진 등으로 인해 제약산업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국내의 제약산업은 타 제조업 대비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없으나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09년 기준 국내 의약품 총 생산규모(수입 물량을 제외한 국내 생산 규모)는 약 15.8조원으로, 전체 GDP 대비 1.49%, 제조업 GDP 대비 5.95%에 해당하며 전년 대비 7.25%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국내 GDP의 성장률이 최근 4%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의약품 생산규모의 성장세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의약품 생산 규모가 높은 성장세를 실현하고 있음에도 국내의 제약산업은 수입이 수출보다 많아 무역적자를 발생하고 있으며, 수출액의 증가율에 비해 수입액의 증가율이 더 높아 최근까지 무역적자의 규모는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약산업의 성장세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것에 비해 무역수지 적자에서 볼 수 있듯 국내 기업의 경쟁력은 아직 세계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에는 정부에서도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있어 향후 제약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원료의약품산업의 경우 완제의약품을 위한 기초산업이면서도 수입의존도가 완제의약품에 비해 높아 국내 제약산업 투자 시 최우선 순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원료의약품산업이 기초과학에서 출발, 응용과학 및 융합과학의 복합체로 발전하여 향후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최근에는 보건복지가족부, 지식경제부 및 과학기술교육부의 폭넓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ⅰ. 보건복지가족부는 2009년도 업무보고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복지정책”을         통해 보건산업을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ⅱ.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09년 과학기술 경쟁력강화를 위하여 중점과제 중 하나       로 창의적 기초 연구 지원사업에 5,0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ⅲ. 지식경제부에서는 2009년도 지식경제기술혁신사업으로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부품소재 기술개발 사업 및 핵심소재원천기술개발사업, 신성장동력화사업 투자       펀드사업, 기술인력활용지원사업,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       램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 외에도 당사가 영위하는 원료의약품 산업은 업종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고 제품의 Life-cycle이 매우 길어 산업과 관련한 고용 및 투자 지표가 갑자기 악화될 위험이 낮습니다. 또한, 원료의약품 산업의 발달이 완제의약품 산업을 견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기술 개발을 통한 원천 기술의 확보와 생산 능력 제고를 통한 수율 향상 등은 원료의약품 산업은 물론 완제의약품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환경의 변화, 제약산업의 경쟁력 강화 필요성 대두, 제약산업의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볼 때 원료의약품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가) 시험용 약품(시약사업) 부문


국내 시약시장은 일반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시약은 화학 산업을포함하여 바이오 산업 등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소모품입니다. 경기가 좋을 경우에는 시약의 소비가 많기 때문에 중계업자들과의 거래를 통해 매출이 증가합니다. 불경기 시 에도 연구소 및 시약을 필요로 하는 업체들이 중간 마진을 줄이기 위해 중계업자와 거래를 하는 대신 시약 제조회사들과 직거래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약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매출처와 시약이 사용되는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산업이 불황을 겪는다고 해도 다른 산업에서 매출이 일어나 시약시장에 대한 타격은 크지 않습니다.

(나)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원료의약품은 국민의 건강을 다루는 필수재의 성격을 따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단 의약품은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으로 분류되는데, 완제의약품은 다시 의사의 처방전에 의하여만 구매 가능한 전문의약품(Ethical Drug)과 일반의약품(Over the Counter Drug, 이하 OTC)으로 분류됩니다.
동사가 생산하고 있는 원료의약품은 주로 일반의약품 제조에 사용되므로 질병치료 목적의 전문의약품의 경우 병·의원에서 발행되는 처방전을 통해 구매해야 하는 전문의약품 보다는 경기에 민감하지만, 의약산업은 경기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일반적으로 기술의 발달에 따라 10년 주기로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의약산업은 고령화와 식습관의 변화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사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5) 계절적 경기변동


(가) 시험용 약품(시약사업) 부문

시약은 기업, 병원 및 대학교의 연구실에서 주로 사용되는 화학 제품이므로, 연구 활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당사의 2010년부터 2013년의 분기별 매출액을 나타낸 것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1 분 기 13,273(23.0) 13,184(23.8) 13,431(23.9) 9,406(21.0)
2 분 기 14,785(25.6) 14,363(25.9) 15,295(27.2) 10,970(24.5)
3 분 기 13,754(23.8) 14,246(25.7) 13,290(23.6) 11,289(25.2)
4 분 기 15,866(27.5) 13,540(24.4) 14,179(25.2) 13,127(29.3)
합계(비율) 57,678(100.0) 55,333(100.0) 56,195(100.0) 44,789(100.0)

(주) 시약이외에 원료의약품 및 기타의 매출액도 포함된 금액입니다.


표에서 보듯이 2012년도를 제외한 1분기의 매출액은 낮은 반면, 4분기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매출 구조는 연구활동의 특성과 연관이 있습니다.즉 연구활동이 조직 또는 기관에서 예산을 받아 집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연초보다 연말에 시약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나)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원료의약품의 경우 완제의약품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제의약품을 취급하는 제약산업은 일반경기변동과 계절적인 요소에 의해 다소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경기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취급하는 원료의약품의 경우도 완제의약품과 같이 계절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6) 국내외 시장여건

(가) 시장의 안정성


1) 시약산업의 시장여건


시약산업의 시장여건은 불경기를 벗어난 국제 및 국내시장의 경기 호전으로 연구개발이 더욱 활성화됨에 따라 일반 표준시약 등의 꾸준한 공급 증가가 기대되고 전자, 반도체, 바이오산업, 환경산업 등 미래 성장산업의 성장세와 점차 강화되는 규제정책들로 인하여 특수목적용 고순도 특수시약들의 공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원료의약품의 시장여건


제약 산업은 국민 소득의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식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른 건강 검진의 확대와 인구의 고령화, 만성질환자의 증가, 암 발병률 증가들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수요 기반 활보로 고성장을 지속하여 왔으며, 2012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최근 시장개방으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산 신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업계의 노력은 물론 정부의 지원으로 신약 개발의 성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신종플루 창궐 등 신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어 의약품 매출의 확대 및 환자의 병원 방문의 증가로 완제의약품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원료의약품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경쟁상황


1) 시약산업

국내 시약 업종의 시장 형태는 당사를 포함한 3개의 회사가 40여 년간 과점형태로 시장을 형성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시장 형태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원료의약품산업
원료의약품 시장은 제조회사가 많고 원료의약품 품목마다 식약청에서 허가를 득한 품목에 한하여 제조를 할 수 있어서 시장이 완전경쟁 상태로 난립하는 상황은 아니고 제조 회사마다 고유의 허가를 득한 품목을 경쟁상태에서 공급하는 실정입니다. 각 완제의약품 제조 회사에서 사용하는 원료를 다른 원료로 변경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므로 이미 공급하고 있는 원료의약품은 안정적인 제조와 공급선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하여도 무방합니다. 당사와 비슷한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S社, D社 등 입니다.

(7)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시약 업종의 경쟁수단은 관공서의 공개 입찰 및 기업체의 견적에서 품질력과 가격에서 경쟁을 하는 것이 주류이며, 40년간의 시약업체의 인지도가 굳건하여 공급하는 업체와 제품이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동일한 회사에 각 경쟁업체별로 비교 우위에 있는 제품을 공급하며 거래를 하고 있고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회사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8)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시약의 경우 한 제품에 대한 기술 우위를 정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한 시약의 스펙(specification)은 정해져 있고 그 스펙에 맞추어 제작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얼마나 많은 시약을 국산화 시켰는지가 기술의 완성도에 대한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국산화에 성공한 시약은 약 5,000여 품목이며 나머지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시약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국산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현재 당사의 Brand로 생산하여 공급하는 제품은 500여 품목이며, 수입품을 대체하는 국산품의 대체 개발품은 5,000여 품목입니다. 규정용액을 품목에 따라 BOD, COD를 측정하는 환경분석 및 수분측정 시약인 Karl Fischer 시약은 특허를 취득하여 국내업체(S社, D社) 중에서는 유일하게 동사만이 이 시약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Karl Fisher 시약은 용량측정용 시약, 전위차측정용 시약, 탈수용제, 표준수 등 특수 용도별 시약으로 나뉩니다. 특히, 고유의 브랜드를 사용하여 각 연구소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입품에 대한 대체 효과가 큽니다.

당사는 상기 기술한 핵심기술과 더불어 이와 연관된 다수의 지적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으로는 특허권 15개(대정이엠 특허권 이전 5건 및 특허권 이전 예정 2건 포함)와 특허 출원 1개 등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출원/등록이 이루어질 것 입니다.


당사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사항에서 경쟁업체들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ⅰ. 해외수출

국내 시약시장은 수십년간 수입품에 의존하여 왔으며, 수출은 꿈도 꾸지 못하는 불모지로 여겨왔습니다. 수입만 100% 하던 국내에서 2007년도에 국내 최초로 시약을 해외로 역 수출하는 성과를 당사가 이루었고 향후 신규사업인 증류탑의 신축이 완료된 후 HPLC 용매의 제조능력이 월등히 신장되면 수출은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리라 예상됩니다. 당사의 현재 해외수출 품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외수출 품목 및 해외 수출국 ]

품목 :
Acetonitrile, Ammonium chloride, Buffer solution, Benzoic acid,
Urea, Calcium nitrate, Sodium chloride, 2-propanol, Acetic acid, Sodium hydroxide, N-Hexane, Copper oxide, Copper(Ⅱ) sulfate, Karl Fischer reagent, Potassium chlo-Ride, Iron powder, Potassium iodide, Hydrogen peroxide, 0.1N-Iodine solution, 0.1N-thiosulfate solution, EDTA 2NA-solution, Sodium borohydride, Silver(Ⅰ) nitrate, Stearic acid, Sodium borate, Sodium nitrate, Sodium acetate, Urease

주요 수출국 :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인도네시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아랍에미리트연합 등


ⅱ. 재고 보유력

당사는 경쟁사보다 다품종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고 수입품의 경우 주문에서부터 납기까지의 기간이 2주 내로 타 경쟁사보다 월등히 우수한 조기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용 시약, HPLC용 시약, Solution 용액 등 다양한 제품의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ⅲ. U.S.P 독점 공급

의약품제조 회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시약회사인 USP의 시약이 Standard로표준화되어 있어서 의약품 완제 회사에서의 시약은 전량 USP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USP의 국내 대리점으로 국내 공급량의 90% 가량을 독점하고 있으며, USP에서 당사에 공급하는 제품의 단가는 타 업체에 공급하는 단가보다 10% 이상 할인하여 공급함으로 가격 경쟁력 면에서 타 업체와 비교 우위가 월등합니다.


ⅳ. ㈜대한과학과의 협력

㈜대한과학은 바이오, 환경, 재료, 전기전자 등 과학기술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과학실험기구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대한과학과 종합카탈로그를 제작하여 당사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카탈로그는 ㈜대한과학의 고객에게도 제공되고 있으며, 매년 약 2,000부 정도가 당사를 찾는 고객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험기자재뿐만 아니라 연구실에서 필요로 하는 시약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품목 기준에 따라 크게 시약부문과 원료의약품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회사의 사업부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설비와 영업 부문에 있어서 구분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고서에는 사업부문별 자산,부채 및 영업팀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 신규사업


■ 당사는 시약 이외에 원료의약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완제 의약품에 들어가는 원료의약품을 공급함으로써 의약품시장이 사업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고령화 비율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고혈압, 당뇨, 관절염, 치매 등만성질환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과거 신종 질병의 출현 등을 고려한다면 향후원료의약품 시장의 중요성(성장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 합니다.


제약 산업은 국민의 건강 증진에 직결된 산업으로 우수 원료의약품의 제조가 곧 사회적 직, 간접비의 감소로 이어져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 합니다. 이에 의약품 제조에 기초가 되는 의약품 중간체의 제법 및 공정에 대한 독창적 신기술 개발을 통해 수입 대체 효과에 일조하고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식품첨가제 사업

: 당사의 47년 인지도를 바탕으로 식품제조회사에 시약과 병행한 영업을 집중적으로   하면 식품첨가물외 부수적인 시약의 매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HPLC 용매 사업

: HPLC 및 고순도 용매의 경우 당사가 해외에 수출하는 물량은 Sample order에 불과  한 실정이었으나 증류설비가 준공 및 정상 가동됨으로써 인해 국내는 물론 해외 수   출 물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1) 해외협력업체와 독점 계약 및 국내 공급중 (일본외)

2) 전자, 반도체, 바이오 산업에서 요구되는 특수 목적용 고순도 약품 생산 능력의 확    보로 미래 성장산업으로의 공급이 원활하게 되리라 전망됩니다.

3) 생산되는 제품은 고가품으로 당사의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화장품소재 사업

1)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와 Sample test 및 영업활동중에 있습니다.

2) 최근 들어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산업은 매년 7~8%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화장품은 단순한 화장의 개념을 넘어 피부를 보호하는 의약의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당사에서는 화장품 원료 중 기능성 소재인PMMA, zinc oxide, silicon dioxide를 3년간 연구 개발하여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3) 최근 기능성 화장품의 성장 속도는 일반 화장품보다도 훨씬 높아 기능성 소재의 개발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화장품 소재는 주로 일본과 유럽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 이며, 따라서 화장품 소재의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동물의약품 사업

: 환경 오염이 심화되어 조류 독감, 2010년 구제역 등의 전염병이 국내 축산 농가에 큰 타격을 줬습니다. 향후 사람에게 유행하는 전염병 뿐만 아니라 가축 등의 동물에게 유행하는 전염병도 국가 경제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가축등의 동물에 유행하는 전염병을 치료, 예방하는 목적의 동물의약품은 그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이며, 당사의 시약 및 원료의약품 사업과 병행함으로써 상승효과(Synergy)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자소재 연구개발 사업 (유기재료)

: 반도체, LCD, OLED, 2차 전지 등에 쓰이는 전자소재의 최종 수요처 로써 우리나라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수입 제품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원가 절감을 위해 국산화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는 O   LED 시장의 경우 2015년까지 연평균 9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OLED 유기재료는 3조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단위 : 천원, %)

품      목 제품설명 (제품의 특징, 기능/용도) 제29기 3분기매출비중
(누적)
Dichloromethane - 무색 액체
- 세척제, 금속탈리세정제, 우레탄발포제등의 용도로 사용
690,025
(1.13%)
Acetone - 무색 유동성 액체이며 가연성을 지닌 유기용제
- 무수초산 제조에 사용하거나 저비점용제, 왁스, 수지,
 향료, 의약용의 제조에 사용
1,027,363
(1.69%)
Hexanes, 85% - 무색 투명액체
- 유지추출, 용제, 인조피혁, 세정제, 접착제, 중합반응  용도로 사용
559,741
(0.92%)
Ethyl alcohol 94% - 무색 투명액체이며 휘발성, 가연성을 지닌 유기용제
- 소독, 세정, 방향유 추출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음
656,228
(1.08%)
Acetonitrile - 무색 액체
- 유기합성공업의 중요 원료, 정제를 위한 용제로 사용
1,644,101
(2.71%)

(주) 매출액 비율은 2014년 누적 매출액에 대한 비율입니다.



3. 매입에 관한 사항


가. 매입현황

                                                                                                 (단위 : 천원)

유형 품         명 구분 제29기 제28기 제27기
원재료 Acetone 외 국내 13,451,230 14,047,999 12,953,095
수입 6,002,156 5,523,910 8,234,103
합계 19,453,387 19,571,909 21,187,198
부재료 Steel Drum 18L
EP 외
국내 1,781,226 1,794,155 1,568,739
수입 253,870 183,175 166,531
합계 2,035,096 1,977,331 1,735,311
상 품 Silicagel 60 F254,
TLC aluminium
sheets 외
국내 5,288,041 5,917,342 5,796,502
수입 15,650,810 12,999,329 10,682,436
합계 20,938,851 18,916,672 16,478,938
총   합   계 국내 20,520,499 21,759,496 20,318,336
수입 21,906,836 18,706,414 19,083,070
합계 42,427,335 40,465,912 39,401,447

(주) 금액 단위가 천원이므로 백원 단위의 반올림에 의한 합계 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29기 제28기 제27기


Acetone 1,301 1,345 1,373
Ethyl Alcohol 99.5% 1,671 1,953 2,114
Propylene glycol 2,275 2,227 2,320
Chloroform 1,320 1,209 1,360
n-Hexane 2,218 2,227 2,200


Steel Drum 18L EP 2,670 2,720 2,742
Steel Drum 200L 30,588 32,786 32,973
Poly ethylene Drum 20L white 3,001 2,954 2,800
Glass Bottle 1L 광구 524 501 518
Poly ethylene Drum 200L 30,708 31,010 34,233

Tetrahydrofuran for GPC 51,373 51,170 57,241
Silicagel 60 F254, TLC glass plates 81,113 76,607 77,303
Silicagel 60 F254, TLC aluminium sheets 76,644 74,891 74,837
Silver paste - 974,758 1,123,732
Iodoethane 468,750 398,250 390,419
Sodium hydroxide, pellet 1,093,607 1,050,426 1,022,845


다.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당사 제품의 주요 원,부재료는 alcohol 등을 비롯한 연구용 시약 및 원료의약품이며  국내 및 해외 업체(USP, WAKO, Avantor Performance Materials, JUNSEI, 삼성물산  삼영무역, 광동실업, 평안제관, 신환상사 등)들로부터  매입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원/부재료 매입처를 분산하고 재고를 충분히 마련하는 등 원재  료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라. 해당 매입처와 회사와의 특수한 관계여부
   : 해당사항 없음


4.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당사의 제품생산에는 고가의 생산설비나 특별한 기계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생산능력을 결정할 때 생산인력이 주요 변수가 됩니다. 당사의 제품생산인력은 제품 생산 이외에 연구개발 시약제품, 원료의약품 인ㆍ허가와 관련된 각종 실험지원 및 서류작성 등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제품은 품목별로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나, 생산에 있어서는 동일한 과정과 시간이 소모되므로 품목별로 나누지 않았습니다.

                                                                                                         (단위: 천원)

제  품 구   분 제29기 제28기 제27기
주요제품을
포함한 전제품
생산능력 53,975,043 47,346,530 41,532,043
생산실적 40,994,550 35,647,434 30,997,769
가  동  율 75.95% 75.29% 74.64%
기말재고 2,991,644
2,429,226 2,500,150

주1) 생산실적 산출근거

- 당사의 생산 체계는 다품종 소량화로 주문내역 및 안전재고를 감안하여 일, 주, 월 단위의 생산       계획을 두고 있으며, 생산계획에 따른 생산능력을 연간으로 환산하여 산출하고 생산실적을 생산    능력 대비하여 가동율을 산출하였습니다.
- 생산능력의 산출은 생산설비 기준이 아닌 품목별로 년간 당사가 판매하고 안전재고를 두어야 할    수량을 근거로 하였습니다.
- 생산실적은 각 품목별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제조인건비, 제조경비 제외)

주2) 연간 생산능력 산출근거

- 생산능력 = 년간 평균 판매 생산예상액 + 안전재고액 - 기초재고액


나.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현  황                                                                                     (단위 : 백만원)

자산항목 구분 소유
형태
소재지 면적
(㎡)
장부가액 시가 비고
토지 본사 자가 경기도 시흥시 서해안로 15,875.10 15,875 10,160 -
익산 자가 전라북도 익산시 신흥동 3,767 - 301 -
소          계 19,642.10 15,875 10,461 -
건물 본사 자가 경기도 시흥시 서해안로 11,326.47 2,360 4,599 -
익산 자가 전라북도 익산시 신흥동 232.32 221 88 -
자가 전라북도 익산시 신흥동 895 - 339 -
소          계 12,453.79 2,581 5,026 -
건물부속설비 본사
익산
자가 경기도 시흥시 서해안로전라북도 익산시 신흥동 - 889 - -
구축물 자가 - 978 - -
기계장치 자가 - 1,946 - -
차량운반구 자가 - 125 - -
기타유형자산 자가 - 239 - -
소          계 - 4,177 - -

※  토지는 국토행양부 공시지가 기준하였으며, 건물의 경우 국세청 건물기준시가를 기준하였음
    (익산의 경우 토지 및 건물은 리스회계처리로 장부가액 반영 되지 않음)
※ 상기 자료 중 토지와 건물을 제외한 기타 자산항목은 공정가액(시가)을 평가할 기준이 없어 시가의         기재를 생략하였음

다. 외주생산에 관한 사항
  - 당사는 외주생산을 하지 않고 전량 당사에서 직접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매출
유형
품    목 제29기 제28기 제27기
제품 Acetone 18L 등 내수 32,419,715 31,898,089 32,156,170
수출 1,391,470 1,295,656 924,866
소계 33,811,185 33,193,745 33,081,036
상품 Acetonitrile 4L 등 내수 26,547,339 24,225,897 21,666,035
수출 207,621 241,893 559,693
소계 26,754,960 24,467,790 22,225,728
기    타 내수 14,296 3,756 25,879
수출 - - -
소계 14,296 3,756 25,879
합    계 내수 58,981,350 56,123,986 53,848,084
수출 1,599,091 1,537,549 1,484,559
60,580,442 57,678,601 55,332,643

(주) 금액 단위가 천원이므로 백원 단위의 반올림에 의한 합계 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나. 수출 현황

                                                                                                    (단위 : 천원)

수 출 국 제29기 제28기 제27기
아시아 672,982 280,000 625,917
중   동 823,433 1,127,548 843,143
유럽, 아프리카, 기타 102,676 130,000 15,500
합    계 1,599,091 1,537,549 1,484,560

(주) 금액 단위가 천원이므로 백원 단위의 반올림에 의한 합계 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 주요매출경로 및 비중


당사는 기본적으로 연구개발 시약 및 원료의약품 등을 직접 생산, 제조하여 국내외 고객에게 마진을 추가하여 직접 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라. 판매조직 및 활동

(1)영업조직
당사의 국내영업부는 연구개발용 시약 및 원료의약품 등을 담당하는 영업팀을 구성하여 제약, 화학, 연구기관 등을 대상
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별 영업팀이 지역 기관들과 연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지역 기관들과 정기적인 영업미팅, 샘플제공, 세미나, 전시회, 교육 참석, 국내 동종 또는 유관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권역별 각 지역에 당사의 제품 소개와 판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 인력들은 고객 확보와 제품홍보 및 사후관리를 위해 각기 담당하고 있는 지역의 고객사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력을 기반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 및 샘플제공 등을 실시, 당사 주력 제품인 시약 및 원료의약품 등을 최고의 품질로 고객감동을 실현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로서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주요고객사 : (주)LG화학, (주)대림화학, 한미정밀화학, 솔브레인(주), 동우화인켐(주)
                    제일모직(주),  (주)효성,  대정이엠(주),  대웅바이오(주),  대정사이언스,
                    동아제약(주), (주)종근당, (주)유한양행, 한국유나이티드제약(주), 녹십자                     제일약품(주), 보령제약(주),  신풍제약(주),  (주)셀트리온,  (주)휴온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사)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식품연구원 등 다수

(2) 해외영업

당사는 본격적으로 2008년부터 해외사업을 시작하면서 연구용 시약 및 원료의약 분야의 해외 고객사들을 확보하기 위해 본사 주관 수출입 및 해외영업팀은 아시아/오세아니아/ 중동/아프리카/북,남미 유럽의 해외 전시회 참석, 고객 동행방문 등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 방안으로 해외 영업인력들을 수시출장 및 정기출장을 통해  당사 주력제품의 저변확대, 제품홍보 및 고객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탄탄한 영업망을 구축한 해외 업체들이 현재 당사와 함께 시장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있습니다.


마. 향후 매출액의 변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인정되는 사항


시약사업과 원료의약품 사업에 있어서 단기간 내에 신규 경쟁사의 출현 등으로 당사 매출액의 변동을 일으키는 등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 업종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입니다.


1) 시약의 경우 다품종 소량생산을 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Searching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는 45년이라는 업력이 말해 주듯이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Searching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런 능력은 단 시간 내에 기를 수 없습니다. 또한 시약의 매출처가 매우 다변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한 업종에 대한 불황이 온다고 해도 매출에 대한 타격은 크지 않습니다.


2) 원료의약품 경우 허가된 기업만 원료의약품을 취급할 수 있습니다. 제조에 있어서 GMP 규정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완제의약품 제조사에서 등록 절차의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원료의약품 공급처를 변경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에서 현재와 같은 소수 검증된 기업이 주도하는 공급시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동사는 현재 HPLC용 용매 등을 대량생산하기 위해 익산공장에 증류탑을 2011년 완공하여 가동중에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의 수주방식의 판매는 관공서의 입찰에 의한 수주가 있으나, 2014년 3분기 동안 관공서 입찰과 관련된 수주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7. 재무위험관리


당사는 신용위험, 유동성 위험과 시장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시장위험은 다시 환율변동위험, 이자율변동위험과 지분증권에 대한 시장가치 변동위험 등으로 구분됨). 당사는 이러한 위험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위험관리 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의 대상이 되는 당사의 금융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매도가능금융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사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시장위험


(1) 환율변동위험

당사는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환노출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관리 및 보고하고 있습니다.

가. 확정된 외환자산,부채

당기와 전기말 현재 외화로 표시된 확정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외화자산 외화부채 외화자산
원화환산액
외화부채
원화환산액
외화자산 외화부채 외화자산
원화환산액
외화부채
원화환산액
USD 12,225,617.69 1,613,501.10 13,438,398,955 1,773,560,385    3,257,059.02      704,009.21  3,437,174,379     742,940,898
JPY 3,126,448.00 74,846,765 28,767,698 688,695,002    3,177,216.00  63,987,109.00      31,920,218     642,852,865
EUR - 107,189.94 - 143,261,487               0.16        83,745.34                233     121,954,976
GBP - 4,933.00 - 8,437,747                   -         4,750.00                   -        8,268,133
합계     13,467,166,653 2,613,954,621      3,469,094,830  1,516,016,872

* 이란으로 수출한 경우에는 외화외상매출금은 대한민국 원화(KRW)로 계상되어 표기에서 생략되었습니다.

* 외화자산은 외화보통예금, 외화외상매출금, 영업보증금, 금융상품(해외채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기와 전기말 현재 각 외화에 대한 원화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166,483,857 (1,166,483,857) 269,423,348 (269,423,348)
JPY (65,992,730) 65,992,730 (61,093,265) 61,093,265
EUR (14,326,149) 14,326,149 (12,195,474) 12,195,474
GBP (843,775) 843,775 (826,813) 826,813
합계 1,085,321,203 (1,085,321,203) 195,307,796 (195,307,796)


(2) 이자율 위험

당사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 항목(금융자산, 부채)의 가치변동 위험 및 투자, 차입에서 비롯한 이자수익(비용)의 변동위험 등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채권 등 이자지급 부채의 발행, 이자수취 자산에의 투자 등에서 비롯됩니다.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당사의 변동이자부 금융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 :

단기차입금 - -
유동성장기차입금 - 300,000,000
합계 - 300,000,000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변동이자부 금융상품과 관련되어 이자율 1% 변동시 당기손익에 대한 민감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1% 상승시 1% 하락시 1% 상승시 1% 하락시
순이익증가(감소) - - (3,000,000) 3,000,000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당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당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회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6개월 미만 12,861,293,700 12,081,321,731
6개월 ~ 1년 45,392,260 56,012,593
1년 초과 259,338,853 219,088,090
합계 13,166,024,813 12,356,422,414


다. 유동성 위험

당사는 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조정을 통해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차입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를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분 신주인수권부사채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합계
1년 미만 11,498,020,071 7,682,389,745 19,180,409,816
1년 이상 - 8,369,813,778 8,369,813,778
합계 11,498,020,071
16,052,203,523 27,550,223,594


라. 자본위험관리

당사의 자본관리목적은 건전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당사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재무제표의 공시된 숫자로 계산합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제29기말 제28기말
부채총계 27,550 23,601
자본총계 71,100 65,837
 부채비율   39% 36%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당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중인 선물환계약(US$ 1,030,000.00을 ₩1,032.20/US$에 매도하는 선도거래)에 따른 환율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당기말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113.217,600) 113.217,600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부동산 매매계약(소재지별)

1) 전라북도 익산시                                                                       (단위 : 백만원)

계약대상자 구분 계약금액 용도 계약일자 비고
대정이엠㈜ 토지 400 HPLC 용매 사업 2011.02.28 리스회계처리
건물 1,050 HPLC 용매 사업 리스회계처리
기계장치 1,485 HPLC 용매 사업 - -


2) 대전광역시                                                                              (단위 : 백만원)

계약대상자 구분 계약금액 용도 계약일자
주식회사 태현 토지 1,445 대전지점 2012.03.30
건물 435 대전지점


3) 충청북도 음성군                                                                       (단위 : 백만원)

계약대상자 구분 계약금액 용도 계약일자

금왕읍
토지지주

(개인)

토지 3,447

공장증설 및

이전용

2012.05.25
513 2012.06.20
63 2012.06.21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대정화금㈜ 연구소는 6개팀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소 조직도 및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소 조직도]

이미지: 연구개발조직도

연구개발조직도


대정화금㈜ 중앙연구소는 2002년 1월 29일  기술개발 촉진법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5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단법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기업부설연구소(제 20021139) 로 인정을 받았으며, 연구소장 산하 기획, 신사업개발 및 신기술개발업무를 담당하는 2개팀과 수입시약 대체품 개발업무를 연구지원 및 품질 분석 관리하는 1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정화금㈜ 중앙연구소의 연구개발 조직은 분야별 업무를 세분화 및 전문화하여 초기부터 제품개발이 될 때까지 연구소 및 생산, 영업팀과 신속한 정보교환 등을 통한 유기적인 체제구축과 협조를 통해 연구개발 소요시간을 최적화하여 개발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인 형태로 관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인력 현황                                                         (단위 : 명)

구분

이사

(소장)

부장

(수석)

차장

(책임)

과장

(선임)

대리

(연구원)

계장

(연구원)

사원

(연구원)

약사 합계

인원
(명)

2 - 1 3 6 2 7 1 22

(주) 당 보고서 제출일 기준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구    분 제29기 제28기 제27기 제26기 제25기
자산처리 - - - - -
비용
처리
제조원가 839,188,980 613,493,279 454,392,091 363,164,566 305,177,754
판 관 비 292,720,525 233,673,501 233,624,612 319,607,058 183,761,300
합   계
(매출액 대비 비율)
1,131,909,505
(1.87%)
847,166,780
(1.47%)
688,016,703
(1.24%)
682,771,624
(1.22%)
488,939,054
(1.09%)

※ 당사 연구개발비용은 자산계상 없이 전액 비용처리하고 있습니다.


라. 연구개발실적


1) 이차전지 및 나노소재 연구팀

연구과제명 연구과제의 내용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사업화실적
리튬이차전지
양극활물질용
나노소재기술 개발
삼원계 양극활물질
개발
신규 양극소재 개발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 2단계 과제성공 후
3단계 대정이엠㈜에 과제 이관
Care Robot용 고 안정성 핵심소재 개발 표면개질 삼원계 양극활물질 개발 안정성 향상 양극소재 개발로 중,대형 전지 적용 1단계 과제완료 후
일부 상용화 진행중
대정이엠㈜에 이관

※ 상기의 연구개발 과제는 2008. 09. 01일 분할, 합병에 따른 관계회사인 대정이엠㈜  연구개발 과제 및     연구실적에 따른 전 사업의 영업권 및 생산 단계의 실적을 이관     하였습니다.


2) 공정연구개발팀 및 연구지원, 품질관리팀

연구과제명 연구과제의 내용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사업화실적
HPLC 용매 개발 기기분석(HPLC)에 사용
되는 이동상용매개발
Methanol, 증류수등  다수 국산
화를 통한 수입대체 및 기술향상
생산 판매중
표준용액 개발 실험 분석용 표준품
연구개발
Buffer solution 등 표준품 생산
및 규격정립
생산 판매중
특수시약 개발 특수목적용시약등 개발 Karl fisher reagent등 개발 및
개량을 통한 품질향상
생산 판매중
분석법 연구 일반화 되지 않은
약품분석법 개발
Diaminomaleonitrile등 분석법 확
립 및 품질규격 정립화로 인한
품질 유지 관리
분석관리 활용
원료(시약,의약품등) 공정개선 연구 생산성 증대 및 품질수
준 향상을 위한 품질관
리 품질관리 기능강화
- -
약품등급 다양화 규격(CP,EP,GR) 등급의
다양화 및 전문화
분석능력 배양과 분석장비 전문
화로 인한 수요자가 요구하는 약
품정보 다양성 확보
일부시행 및
진행중
금속산화물
제조기술
다원소복합산화물 합성 다양한 기능성 소재 확보


산업이 고도화, 전문화되면서 고품질과 다양한 목적성 용도로 요구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분석과 연구에 필요한 시약을 수입에 의존하는 부분을 HPLC 용매 등과 같이 자체 개발 하여 공급함으로써 수입 대체로 인한 원가절감과 국산제품의 기술, 품질 향상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또한 연구 수행업무를 더욱 매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화 되지 않은 특화된 제품의 분석법을 개발하여 품질분석 규격을 정립하고 또한 다양한 성분 분석을 통해 등급(규격)을 세분화시켜 사전에 연구, 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연구개발 및 분석 기술을 향상 시킬 것 입니다.


3) 신소재 개발팀


가) 연구과제

연구기관 과제명 연 구 과 제   제 목
중앙연구소
연구개발팀
연구과제1 자외선 차단효과를 갖는 나노 크기의 산화아연 개발
연구과제2 크로마토그래피용 고순도 구형 실리카 개발
연구과제3 soft focus effect를 갖는 화장품용 PMMA(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 개발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연구결과 ]

과 제 명 연  구  결  과
연구과제 1 ○주요 용도 : 화장품용 자외선 차단제
○주요 특성
- 나노 크기의 미세 입자임.
- 자외선차단지수(SPF) 수치가 높음.
- 피부에 대한 자극이 없음.
○주요 거래처 :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로레알, 시세이도등
                      국내외 화장품 제조회사
○연구 결과
- 화장품용 자외선차단제인 나노크기의 산화아연의 주 경쟁사는
  독일의 BASF
- 연구 개발을 통해 BASF 제품의 동등 이상의 제품을 개발함.
- 현재 국내 화장품 제조 업체에 판매중에 있으며,
-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 영업을 진행중에 있음.
- 특허 출원 및 등록 완료
  (발명 명칭 : 산화아연 분체의 제조방법, 등록번호 : 10-0734178)
연구과제 2 ○주요 용도 : 유기 및 바이오 제품의 분리, 분석 및 정제
○주요 특성
- 입자 모양이 구형임
- 입자 크기 분포가 균일함.
- 불순물(주로 metal ion)의 함량이 수 ppm 이하임.
- surface area, pore volume, pore diameter를 조절이 가능함.
○주요 거래처 : waters, agilent 등 컬럼 제조업체와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제약회사
○연구 결과
- 크로마토그래피용 실리카의 주 경쟁사는 일본의 DAISO, ASAHI
   GLASS이며,제품 개발을 통해 입자 모양이 진구형이며 입자 크기 분
   포가 균일하며, surface area, pore volume, pore diameter 조절이 가능
   한 실리카 개발 완료함
- 현재 국내 컬럼 제조업체와 연계하여 HPLC용 컬럼 특성 가 테스트를
   진행중
- 해외 전시회의 제품 홍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할 계획임
○특허 출원 완료
 (발명 명칭 : 크로마토그래피용 고순도 구형 실리카의 제조방법
  출원번호 : 10-2009-0039710)
연구과제 3 ○주요 용도 : 주름 커버 효과를 갖는 화장품 소재
○주요 특성
- 입자 모양이 구형임
- 잔류 모노머 함량이 5 ppm 이하임
- 피부 대한 자극이 없음.
○주요 거래처 :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로레알, 시세이도등  국내
  외 화장품 제조회사
○연구 결과
- 화장품용 PMMA의 주 경쟁사는 일본의 NEGAMI CHEMICAL, GANZ
   CHEMICAL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PMMA는 기존 상용되고 있는 PMMA에 비해
  광확산 효율이 뛰어나 피부 주름이나 모공에 대한 커버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사용감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음.
- 현재 국내 화장품 제조 업체에 제형 테스트 진행중임.


[ 기대 효과 ]

과 제 명 기   대   효   과
연구과제 1 ○ 화장품용 자외선 차단제에는 주로 무기계와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가 있는
   데, 이중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의 일종인 산화아연은 자외선 중 UV-A 차
   단 효능이 뛰어나며, 최근 UV-A에 대한 인체의 피해 사례가 급증하여  UV
   -A 차단제인 산화아연의 사용양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사용양
   은 점차 증가되리라 기대됩니다.
○ ZnO 나노 분말 관련 주목받는 분야인 LCD, LED 등의 전극제로 사용이 가
  능함. 기존에는 ITO 분말을 전극제로 사용하였는데 가격이 높이 최근 투명
  ZnO로 전환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연구과제 2 ○ 현재 국내에서 사용중인 크로마토그래피용 실리카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     고 있는 실정으로 크로마토그래피용 실리카를 개발할 경우 수입대체 효과
   는 상당하리라 기대되며, 분리 효율이 뛰어난 실리카를 개발할 경우,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을 진일보 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됩니다.
○ 또한 크로그마토그래피 국내 시장은 전 세계 시장은 5 % 정도에 불과하지
   만, 크로마토그래피용 실리카 대부분은 미국, 일본 등의 업체가 전 세계에    실리카를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크로마토그래피용 실리카를 개발할
   경우, 수입 대체 효과는 물론 수출로 인한 무역 수지 개선에 일조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 구형의 실리카는 크로마토그래피용 외에 현재 국내 기술이 미흡하여 대부
   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마찰 방지용 필름 충진제 및 화장품 기재, 석유
   화학 촉매 담체로 사용이 가능하여 타 산업에의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 대체 효과 또한 상당하리라 기
   대됩니다.
연구과제 3 ○ 구형의 PMMA(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의 주사용 용도는 광확산필름
   의 확산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PMMA가 광확제로 사용되는 이유는 내용제성이 우수하며
   빛을 확산하는 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 최근들어 LCD, LED 등 display 제품이 고휘도화 됨에따라 광확산 필름을
   제조하는 SKC, 코오롱 등의 업체에서 광확산제로 사용되는 PMMA의 빛의    투과도가 높고 확산효율이 뛰어난 제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본 과제의 통해 개발한 soft focus effect가 뛰어난 PMMA를 응용하여 투과
  성이 뛰어나며, 확산효율이 뛰어난 PMMA 개발이 가능하리라 기대됩니다.



마. 향후 연구개발 계획                                                   (단위 : 백만원)

연구과제명 연구기관 기  대  효  과 소요자금
(추정)
자원조달
방  법
수분측정용
Dehydrate
(케톤용) 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현재 개발되어 있는Dehydrate(탈수용제)의
조성성분중 일부 포함되어 있는 특수화학물
질 (무기협약물질)의 대체 약품개발하여 공급
을 원활. 원가절감
8 자체조달
전자용매 및
HPLC 용매 등 개발
당사중앙연구소 및 관계사
(대정이엠)
전자산업(IT)용 등 맞춤용매를 개발 및 분석기
기에 사용되는 수입 대체 시약 개발, 매출증대
및 기술향상에 의한 제품 품질 강화
500 자체조달
시약 등급
상향화 연구
당사
중앙연구소
분석기술 확보 및 기기, 설비증설로 인한 품질
향상으로 신뢰성확보 및 분석기술력 향상
50 자체조달
각종(기초시약)
ICP S/T 용액류
개발 및 개량
당사
중앙연구소
지속적인 품질개량과 개발로 인한 각종수입
시약 대체 및 기술력확보
20 자체조달
약전용탄산칼슘
등 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약전 규격에 적합한 원료의약품을 개발하여
매출 증대
20 자체조달
용매 정제
기술 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공업용 원료를 정제하여 시약 규격에 적합한
원료개발 하여 품질향상
20 자체조달
Porous PMMA 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빛의 굴절효과가 뛰어나 광학산율이 높고 휘
도가 높은 Porous PMMA 개발
470 자체조달 등
전자소재
연구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반도체, LCD, OLED, 등에 쓰이는 고품질의 유기 전자소재 개발하여 다양한 유기 전자소재에 대한 사업성 검토 및 특수 전자소재 개발에 필요한 연구 설비, 연구 인력, 분석 장비 및 생산 시설을 보강하기 위해 적극적 투자 진행

500 자체조달 등
의약품 중간체
연구개발
당사
중앙연구소

의약품 제조에 기초가 되는 의약품 중간체의 제법 및 공정에 대한 독창적 신기술 개발로

수입 대체 효과 및 고부가가치의 의약품 중간체 개발

500 자체조달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등

구분 NO 특  허  명 비  고
대정
화금
1 복합계면활성제 제조법 (0121327) 특허
2 복합산화물 전구체 및 그 제조방법 (013389)
3 칼-피셔 전기량 적정용 이액형 시약 (10-0648855)
4 칼-피셔 전기량 적정용 일액형 시약 (10-0648856)
5 비정질 스트론튬티타네이트(SrTiO3) 전구체의 제조방법 (10-0648862)
6 비정질 티탄산바륨(BaTiO3) 전구체의 제조 방법 (10-0648863)
7 산화아연 분체의 제조방법 (10-0734178)

(주) 당사에서 대정이엠㈜으로 이전한 지적재산권 등은 당사의 2010년도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81.85

▲21.11
1.0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69,500▲
  2. 제이테크놀로854▼
  3. 젬백스40,700▲
  4. 삼성전자50,500▲
  5. 대한뉴팜10,150▲
  6. 에이치엘비99,000▲
  7. 국일제지6,020▲
  8. 파트론13,100▲
  9. 셀트리온헬스47,000▲
  10. 디알텍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