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삼기오토모티 (122350) SAMKEE AUTOMOTIVE Co.,Ltd.
자동차 엔진, 변속기용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제조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징

(1)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의 개황
 

1) 개요

자동차 산업은 국가경쟁력의 상징입니다.  미국의 예를 들면, 자동차 산업이 가진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 때문에 미국의 Big3 자동차 3사를 회생시키기 위해 범 정부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연관 산업 분야가 전자, 철강 등 다른 어떤 산업보다 광범위한데다 고용 인력도 대단히 많습니다.  GM 등 빅3의 직접고용 인력은 25만 명 정도입니다.  부품 협력 업체를 포함하면 400만 명에 달합니다. 그러므로 GM이 완전히 파산되면 시차를 두고 300만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 이라는 분석입니다.  또한, 기계 산업의 최고봉으로 수많은 연관 산업을 이끌며 실물 경제를 떠받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미국 자동차메이커 빅3의 몰락하는 상황은 곧 미국 제조업의 종말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자동차 산업이 제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합니다.  자동차 산업은 국내 제조업 생산의 11.5%를 차지하고, 세수원의 1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완성업체 및 납품업체의 고용효과 등을 고려해보면, 자동차 산업은 시대적, 경제적 요소가 결부된 현 산업체계에서 가장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의 꽃" 이며, 한국의 외화벌이의 "효자"라 할 수 있습니다.자동차 1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품만 3만 여개가 되는 전/후방 연관 산업의효과가 엄청난 기간산업이자 종합 기계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재 역시 철강과 비철금속, 고무, 유리 플라스틱, 탄소섬유 등 다양하며, 모든 부품과 소재의 품질 안정성을 확보한 뒤 정교하게 결합해야 완성할 수 있는 게 자동차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는 각각 370개 안팎(중복업체 포함)의 1차 협력업체로부터 부품과 소재를 공급받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가 아닌 1차 협력사에 부품을 공급하는 2차 협력사도 4,000개에 육박하며, 정확한 숫자조차 파악되지 않는 3차 협력 업체들도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와직접 연관된 부품업체만 전체적으로 1만개 이상에 달할 것이라는 게 산업계 분석입니다.



(2)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산업 개요


1) 알루미늄(Aluminium)산업 개요


알루미늄의 우수성으로는 차체 10% 경량화시 연료 6~8% 절감, 자동차 운행 기간중CO2 등 유해가스 발생량 저감, 경량화로 차 규모를 현행대로 유지 하면서 기존 재료 2파운드를 알루미늄 1파운드로 대체가능하며 재활용률이 높습니다.

 

알루미늄 산업의 특성으로는 산업연관 효과가 높은 소재산업으로서, 원자재가격 비율이 높고 가격변동이 심하며, 계절성이 큰 산업이면서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압연부문은 장치산업형, 압출 및 기타부문은 내수충족형 산업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2) 다이캐스팅의 개요

 

다이캐스팅은 소재부품산업으로서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요산업입니다.  항공기, 자동차부터 아이들 장난감까지 여러 분야에서 다이캐스팅 소재부품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캐스팅은 일반 주조와 달리 일종의 사출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규격화, 대량화 생산이 가능하며, 요즈음 일상 실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출 제품을 많이 접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다이캐스팅이 플라스틱 사출보다 먼저 개발된 금속 사출방법입니다.

 
다이캐스팅에 사용되는 금속은 주로 알루미늄, 아연, 황동, 마그네슘 등으로, 다이캐스팅산업은 자동차와 조선, 기계 철강 등 국가 주력 산업군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커서 모든 산업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국가기반 산업이자 산업구조 고도화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다이캐스팅 소재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 전체 분야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 소재부품산업입니다.


지구온난화 및 화석연료 고갈 등에 의한 수송수단의 경량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주요선진국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합금과 마그네슘 함금 등 경량 합금 소재의 핵심 주조기술인 다이캐스팅 성형기술을 이용하여 신 주조기술 공법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부품의 경량화추세에 따라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자동차부품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각종 기계부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이나 노트북, 카메라, 캠코더 등 더욱 경량화가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다이캐스팅을 이용한부품 개발 및 생산이 빠르게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나. 업계의 및 전망

(1) 자동차 부품 산업의 시장 규모 및 전망

1) 세계 자동차 부품 시장의 전망

세계 자동차 부품의 수요는 지난 20여년간 약3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12년 시장규모는 약1조 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대부분 완성차 업체에서 분사한 대형부품회사들이 상위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위축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난을 해소하고 연구개발 비용을 축소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미국 빅3의 경우는 자회사들의 매각을 통해 규모가 크게 축소될 것이나, 반면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가의 완성차 업체들은 M&A를 통해 기술력을 보강하고 규모를 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각국 정부는 고유가를 겪으면서 친환경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세금감면 및 개발비 보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친환경차 개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선진 완성차 업체들은 전략적인 제휴를 강화하여 친환경차 개발비용을 분담하고 플랫폼 공용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럽 및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공용 부품에 대해 글로벌 소싱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부품업체의 경우 고환율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높아졌고 중국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소싱의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국내완성차 업체들은 경영악화로 인한 미국 메이커들의 판매 부진과 엔고로 인한 일본 메이커들의 가격경쟁력 약화를 기회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의 전망

① 엔진부품 시장

엔진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자동차의 심장과 같은 부품입니다.  부품별원가 구성비는 대부분 완성차 메이커에서 대외비로 관리되고 있으나, 엔진부품의 경우 전체 원가 중  일반적으로 10~15%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체 자동차 부품 시장 중 약 13%를 엔진부품 시장으로 가정할 때, 국내 엔진부품의 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약 7조 5,600억원에 이릅니다.

② 변속기부품 시장

국내 변속기 시장은 현대자동차를 비롯하여 범 현대차 계열의 현대파워텍, 현대위아(수동변속기), 현대다이모스 등이 주요 업체이며, 한국지엠의 경우 자사의 보령공장에서 변속기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조달 및 수출하고 있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주요 업체의 국내 변속기 시장 매출 규모는 약 3조 5천억원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변속기는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로 나눌 수 있으며, 버스나 트럭, 택시 등의 영업용 차량을 제외하고 수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대형 및 준대형 차량의 경우 수동변속기 장착 모델이 생산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소형차나 경차의 경우도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혼잡한 시내에서 자주 변속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과, 자동변속기 전용 면허증의 보급 등으로 인해 수동변속기 시장은 갈수록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의 반대급부로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이 늘어나는 자동차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사업의 시장 규모 및 전망

1) 세계 다이캐스팅 산업의 시장규모 및 수급상황


세계 최대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시장은 미국으로 2010년 기준 세계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시장의 18.4%를 차치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일본이 13.4%로 두 번째를차지하고 있으나 1991년 이후 시장점유율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륙 기준으로는 유럽과 북미가 각각 29.8%와 21.6%를 차지하며 전 세계 다이캐스팅 시장의 51.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일본 포함)의 시장점유율은 북미보다 7.4%높은 29.0%로 유럽과 불과 0.8%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점유율은 1991년 대비 13.0% 증가하였습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최종 소비부분별로 살펴보면 유럽이 모든부분에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아시아, 북미, 라틴아메리카, 중동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수송기계부분의 상승세는 1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과의 관계

1) 제품과 일반 경기변동과의 관계

어떠한 기업도 장기간 호황을 지속적으로 누리기는 어려우며, 주기적으로 저성장기, 침체기 등과 같은 위기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대표적인 내구소비재라는 점에서 수요의 순환변동성이 비교적 큰 업종입니다.  쉽게 자동차산업 생산의 순환 변동성이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변동의 표준편차가 전 산업 평균에 비해 약 4배, 제조업 평균에 비해서도 2배에 달합니다.  제조업 전체 생산변동에 대한 변동 기여율은 기계업종 다음으로 높습니다.


2) 계절적 경기 변동 여부 및 변동 정도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계절적 경기변동은 영향이 적습니다.  하지만 신차종 출시관련하여 Model Change가 들어가는 시기인 연말(10~12월)에 상대적으로 판매량이떨이지고 신차가 출시되는 1~2월과 외부 활동이 많아지는 5~6월에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당사가 생산하는 엔진/변속기 부품은 개발 기간이 길고 쉽게 사양 변경이 이루이 지지 않은 제품 특성으로 Model Change에 따른 매출 변동과 특별한 인과관계는 적습니다.


(4) 경쟁상황

1) 세계 경쟁상황

 

다이캐스팅 선진국인 독일, 미국, 일본은 소재기술, 금형기술 및 장비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높은 생산성은 물론이고 열처리/용접가능형 부품 등 생산제품의 범위를 계속 확장 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이 선진국으로부터의 기술이전을 통해 빠르게 추격하면서 기술력 격차가 급속하게 축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국내 경쟁상황

 

1960년대 중반 국내에 도입된 다이캐스팅 공법은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국내 산업기반이 구축되는 1970년 후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1980년대에 들어와서 급속한 성장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 및 자동차 부품산업 등 국내 주요 산업의 공통기반기술로서 다이캐스팅 산업의 중요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다이캐스팅 산업의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는 공식적인 산업통계자료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며, 산업분류와 범위의 모호성 및 기업형태의 다양성으로 국내 다이캐스팅 업체를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1997년 초 중소기업청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국내 다이캐스팅 업체는 약 300개 이상으로 추산되며, 다이캐스팅 전문 생산업체는 100-150개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제조업 생산의 0.3%, 주조업의 6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세부업종별 비중은 자동차부품 67%, 전기전자부품 24%, 일반기계 및 기타제품이 9%를 점유(‘09, 생산액 기준)로 생산제품은 주로 자동차부품 및 전기전자부품 산업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3) 진입장벽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엔진 및 변속기 부품은 기술, 자본집약적 품목으로 분류되어 고난이도의 설계 및 제조 기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및 설비 투자에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요 합니다. 따라서 진입 장벽이 높게 형성되며, 경쟁 강도, 가격 인하압력 및 대체제의 위협도 제한적이어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성의 실현이 가능합니다.


(5) 규제 및 지원

1) 국내 규제 및 동향

국내 자동차 규제는 환경오염과 관련한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이며, 경차 및 소형승용, 소형 화물, 중형승용, 중형화물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행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배출가스 허용기준치(가솔린 엔진)
차 종 일산화
탄소
질소
산화물
탄화수소 포름
알데히드
측정
방법
배기관 가스 블로바이가스 증발
가스
경자동차
 
소형승용
 
소형화물
 
중형승용
 
중형화물
기준1 2.11g/km이하 0.031g/km 0.047g/km 0g/l 2g/테스트 이하 0.009g/km이하 CVS-75 모드
2.61g/km이하 0.044g/km 0.056g/km 0g/l 2g/테스트 이하 0.011g/km이하
기준2 1.06g/km이하 0.031g/km 0.025g/km 0g/l 2g/테스트 이하 0.005g/km이하
1.31g/km 0.044g/km 0.034g/km 0g/l 2g/테스트 이하 0.007g/km이하
기준 3 0.625g/km 0.0125g/km 0.00625g/km 0g/l 2g/테스트 이하 0.0025g/km이하
기준 4 0g/km 0g/km 0g/km 0g/l 0g/테스트 이하 0g/km이하
대형 승용·화물
초대형 승용·화물
4.0g/kWH 2.0g/kWH 2.0g/kWH 2.0g/kWH - - ETC
모드


한편, 경자동차, 소형승용, 화물, 중형승용, 화물은 위 표의 네 가지 배출허용기준 중 하나를 적용하되, 자동차제작자별로 전체 출고차량의 탄화수소 배기관가스의 평균값은 각 연도별로 아래의 수치를 만족하여야 합니다.

적용대상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6월까지 2012년 7월부터 2013년 2014년 2015년
경자동차, 소형승용차, 1.7톤 미만 소형화물차 0.025g/km 이하 0.025g/km 이하 0.025g/km 이하 0.025g/km 이하 0.024g/km 이하 0.024g/km 이하 0.023g/km 이하 0.022g/km 이하
1.7톤 이상 소형화물차, 중형화물차, 중형승용차, 다목적형 소형승용차 0.031g/km 이하 0.031g/km 이하 0.031g/km 이하 0.031g/km 이하 0.029g/km 이하 0.029g/km 이하 0.027g/km 이하 0.027g/km 이하

출처:자동차 산업연구소

또한 디젤엔진의 경우에는 질소산화물 및 탄화수소 오염물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였고, 소형 화물차 및 중형승용차, 중형화물차에 대해 보다 엄격한 규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배출가스 허용기준치(디젤 엔진) _2009년 1월 1이 이후_
차 종 구 분 일산화
탄소
질소
산화물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 입자상
물질
매 연 측정방법
경자동차
소형자동차
0.50g/km 이하 0.18g/km 이하 0.23g/km 이하 0.005g/km 이하 - ECE-15 및 EUDC 모드
소형화물차
중형승용차
중형화물차
RW≤1,305kg 0.50g/km 이하 0.18g/km 이하 0.23g/km 이하 0.005g/km 이하 -
1,305kg<RW≤1,760kg 0.50g/km 이하 0.235g/km 이하 0.295g/km 이하 0.005g/km 이하 -
RW≥1,760kg 0.50g/km 이하 0.28g/km 이하 0.35g/km 이하 0.005g/km 이하 -
대형
승용차·화물차
초대형
승용차·화물차
0.50g/km 이하 2.0g/kWH 이하 0.46g/kWH 이하 0.02g/kWH 이하 k=0.5m-1 NO-13 모드
0.50g/km 이하 2.0g/kWH 이하 0.55g/kWH 이하 0.03g/kWH 이하
ETC 모드

출처:자동차 산업연구소

(6) 향후 전망

국가별 1인당 알루미늄 사용량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알루미늄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성장가능성과 실제 양적인 성장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높은 GNP와 많은 인구의 두 가지가 일치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1인당 알루미늄 사용이 낮은 중국은 10억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시장 크기로는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낮은 GNP로 실제 시장 확대는 느리게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으로 볼 때 선진국은 1인당 사용에서 알루미늄이 벌써 포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더 이상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아니며, 높은 성장은 수년 이내에 아시아와 남아메리카에서 기대 됩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1) 엔진 사업 부문

당사는 현재 국내 경제를 이끌고 있는 자동차 업계 1위인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1차 협력사로서 자동차엔진의 구동부문(Power train)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 엔진에서 구성율이 높은 고압주조(다이캐스팅)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엔진에 소요되는 부품들 중에 많은 부분이 알루미늄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제작공법으로 나눈다면 자동차엔진에 소요되는 알루미늄 부품의 90%이상의 부품들이 고압주조(다이캐스팅)로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엔진은 헤드, 블럭, 레더프레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도 현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제작이 되고 있고 주변에 조립이되고 있는 많은 엔진 부품들중 대다수가 다이캐스팅으로 제작이 되므로 실질적으로 엔진을 구성하는 알루미늄의 전부가 고압주조(다이캐스팅)로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제작, 판매되고 있는 부품은 엔진을 크게 구성하고 있는 Head Cover와 Ladder Frame, Oil Pan과 엔진주변을 구성하고 있으면서 각각의 주요 기능들을 지니고 있는 Timing Chain Cover, Timing Chain Case, Camshaft Cap, Cam Carrier, Oil Filter Assy, Bracket, Balance Shaft Assy 등 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주요 고객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제조업체 및 양산업체이며, 특성상 수요에 따라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국내에는 현대 및 기아자동차, GMKorea(舊 GM대우),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메이커를 비롯하여 현대자동차의 계열사인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등 양산 제조업체가 주 고객이고, 해외에는 GM그룹사인 완성차 메이커 GM Holden, GM Shanghai, OPEL(독일) 등이 고객입니다. 그밖에 물량수주 차원에서 국내외 AGENT 및 무역상을 통한 거래 및 소규모 양산업체 간에도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변속기 사업 부문

 

당사가 생산하는 변속기부품은 주로 자동차 자동변속기(오토미션)에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에 따라 주요 고객은 완성차 메이커 중에는 자체 자동변속기를 생산하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주 고객이고, 그 외 매출처로는 현대그룹사인 현대파워텍과 현대자동차 및 현대파워텍에 변속기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Magna Powertrain Korea등이 있습니다. 잠재고객으로써는 해외의 자동변속기를 생산하고 있는 많은 완성차 메이커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기 부문의 매출은 자동차 엔진 부품과 같이 완성차 메이커 및 변속기 양산 업체이며, 완성차 수요에 따라 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당사에서 주력으로 제작, 판매되고 있는 부품들의 종류는 변속기 내부에 장착이 되어변속을 시켜주는데 있어서 핵심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밸브바디, 오일펌프커버와 기타 부품으로 리어커버가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요 거래처는 현대/기아자동차이며, 현대/기아자동차의 시장점유율 및 매출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05년 이후 3년간  5.9% 내외에서 정체돼 있다가 올 해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3년 연속 8.8%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재고가 사상 최저 수준에서 계속 감소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대한 전망은 하향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세계시장 점유율의 완만한 상승추세가 더 이어질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가 납품하고 있는 자동차용 알루미늄 부품의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자체 알루미늄 원자재(합금)의 공급 및 변속기부품 수주확대에 따라 2010년 6월에 충남 서산시에 에코미션을 설립하여, 2011년 8월부터 공장가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2014년 2월 에코미션을 흡수합병 하였습니다.


따라서, 2011년 8월부터는 자체에서 소요되고 있는 알루미늄의 전량을 자체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재료의 공급방식 또한 기존에 Ingot(알루미늄괴) 상태로 공급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원재료를 액상상태로 공급하는 방식을 개발 추진함에 따라 다이캐스팅 공정에서 이루어지던 용해공정에 대한 원가절감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2011년도에 자체 알루미늄 보급률 100%를 달성하였으며, 2012년 4/4분기부터 외부업체 판매가 시작되어 2013년 추가적인 매출 창출효과를 나타났으며, 2014년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품목 생산(판매)개시일 주요상표 매출액 비율 비고
엔진부품 1984.02 해당
없음
85,904 35.2% Timing Chain Cover, Ladder Frame 등
변속기
부품
2008.10 해당
없음
117,603 48.2% 변속기 Valve Body 등
합금 2014.01 해당
없음
40,410 16.6% INGOT
기타 1984.02 해당
없음
24 0.0% -
합계 243,941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현재 Valve Body, Rear Cover, T/Chain Cover, Ladder Frame, Oil Pump Cover 등각 Item별로 개별 단가가 적용되고 있으며, AL 원재료의 가격변동과 이원화제품 공급에 따른 타업체 단가 일원화에 의해 가격 변동요인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원재료 매입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입유형 품목 매입처 2014년 비율(%)
원재료 스크랩 선우엠씨티 외 80,869,119 52.9
AL'INGOT (주)일양금속 6,337,568 4.1
ADAPTOR 외 우창엔지니어링 외 4,916,017 3.2
기타 - 20,588,355 13.5
원재료 합계 112,711,059  73.7
상품 BRKT 류 세광정밀 외 1,819,569 1.2
OIL SEAL 류 평화오일씰공업 외 499,947 0.3
기타 - 3,665,263 2.4
상품 합계 5,984,780  3.9
외주가공 가공 및 사상 29,730,300 19.5
저장품 수용성 절삭유 외 4,427,240 2.9
총합계 152,853,378 100.0


나.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현재 원재료 매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크랩은 국내외 스크랩업체로 부터 안정적인 공급을 받아 정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위 : Kg)

2014. 4분기 2014. 3분기 2014. 2분기 2014. 1분기
Ingot 2,649원 2,540원
2,520원
2,456원

                                                                                         <2014년 Ingot 시세>


4. 생산 및 설비

가. 산 능력 및 생산 실적

(1) 다이캐스팅 M/C

(단위 : 개)
구 분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평택공장 서산공장 삼기오토모티브
(평택)
에코미션
(서산)
생산능력 8,524,984 4,043,520 9,801,357 3,073,075 8,489,316
생산실적 8,667,531 3,343,539 8,156,595 2,739,490 8,613,309
가동율 102% 83% 86% 89% 100%

주1) 당사의 다이캐스팅은 주조톤수별로 제품 크기가 다르고 금형설계에 따라 원자재 사용량(알루미늄)이 다양하여 주조기 톤수별 생산하는 제품의 공수를 평균으로 산출하여 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주2) 생산능력 : 설비대당 C/T × 작업시간 × 연간 작업일수 × 설비보유대수) × 75% (75% = 금형 교체 및 공구 교환시간 보정율)

(2) 엔진 부품 가공 생산능력

(단위 : 대)
구분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감마
Ladder Frame
생산능력 652,412 848,172 753,446
생산실적 707,980 690,408 737,008
가동율 109% 81% 98%
쎄타
T/C Cover
생산능력 468,035 511,104 511,104
생산실적 423,204 301,020 400,330
가동율 90% 59% 78%
U-ENG
O/P
생산능력 573,332 571,120 563,860
생산실적 450,815 426,673 440,341
가동율 79% 75% 78%
U-ENG
C/H Cover
생산능력 306,308 362,516 362,516
생산실적 267,263 265,991 309,949
가동율 87% 73% 86%
U-ENG
T/C Case
생산능력 429,460 453,024 455,541
생산실적 404,867 381,555 421,782
가동율 94% 84% 93%

주1) 연간 기계작동시간 : 일 20HR × 22일/월 × 12개월 (일일작업시간 조정)

주2) 생산능력 : 기계작동시간 × 라인수 × Tact Time × 60분


(3) 변속기 부품 가공 생산능력


(단위 : 대)
구분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평택공장 서산공장 삼기오토모티브
(평택)
에코미션
(서산)
Valve
Body
생산능력 3,082,744 3,849,120 1,742,400 2,886,840 1,742,400
생산실적 2,284,000 3,149,153 1,332,140 2,162,652 1,096,940
가동율 74% 82% 77% 75% 63%
Rear
Cover
생산능력 545,616 1,029,005 557,568 728,878 617,584
생산실적 578,372 1,052,516 538,801 661,631 507,383
가동율 106% 102% 97% 91% 82%
Oil
Pump
Cover
생산능력 769,296 208,027 679,536 - 627264
생산실적 705,631 124,489 700,135 - 634003
가동율 92% 60% 103% - 101%
카파
CVT
생산능력 - 179,520 - - -
생산실적 - 170,753 - - -
가동율 - 95% - - -

주1) 연간 기계작동시간 : 일 20HR × 22일/월 × 12개월 (일일작업시간 조정)

주2) 생산능력 : 기계작동시간 × 라인수 × Tact Time × 60분


(4) 합금 생산능력

(단위 : Kg)
구분 2014년도
서산공장
합금 생산능력 47,813,592
생산실적 40,772,682
가동율 85%

주1) 생산능력 : C/T × 24HR × 25일 × 12개월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 천원)
과     목 기초장부가액 취 득 대  체 처분및폐기 감가상각비 기말장부가액
토         지 29,691,156 - 7,563,979 - - 37,255,135
건         물 27,058,182 9,400 5,444,185 - (887,018) 31,624,749
구   축   물 1,044,562 35,350 259,700 - (71,174) 1,268,438
기 계 장 치 77,470,268 10,076,250 12,894,041 (809,969) (11,697,763) 87,932,827
차량운반구 110,011 472,407 - (17,190) (82,946) 482,282
치   공   구 5,669,700 337,340 7,762,790 (1,215,903) (6,161,952) 6,391,975
비         품 2,169,464 720,859 3,203,875 (128,377) (1,071,683) 4,894,138
건설중인자산 12,551,551 41,461,960 (37,128,570) - - 16,884,941
합     계 155,764,894 53,113,566 - (2,171,439) (19,972,536) 186,734,485

※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코미션과의 합병으로 말미암아 기초가액을 2013년말 연결로 표기하였습니다.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금 액 금 액 금 액
제품 엔진부품 84,334 82,090 79,026
변속기부품 114,314 78,768 64,196
합금 40,335 22,920 24,913
소 계 238,983 183,778 168,135
상품 4,934 18,839 17,600
SCRAP 24 1,562 1,746
합계 243,941 204,179 187,481

※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코미션과의 합병으로 말미암아 비교표시를 위하여 제5기 및 제4기는 연결매출로 표기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조직

1) 국내영업 현황

 

당사 자동차 부품 영업팀은 팀장을 포함해 총 8명, 원재료 관련 영업팀은 팀장을 포함해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영업팀과 해외영업팀이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내 거래업체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 KOREA, 쌍용자동차 등의 완성차메이커가 있고 현대 파워텍, 현대 위아, 마그나파워트레인, 메탈다인 등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수주방식은 완성차 메이커의 경우, 매 건의 프로젝트 마다 입찰하는 방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및 GM KOREA는 자체의 웹 입찰사이트를 이용하여 전자입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완성차메이커가 선정하는 입찰 대상 업체에 포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당사는 상기에 열거된 완성차메이커의 1차 협력업체로 입찰 대상 업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 해외영업 현황

 

당사는 1999년 일본 Mazda 자동차에 Head Cover 외 2종 제품을 수출 시작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2004년부터 GM Holden 사에 Oil Filter Assembly를 수출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으로 2008년 GM Global Sourcing을 통하여IDS Bracket을 유럽 완성체 메이커인 Adam Opel, Vauxhall, SAAB 자동차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GM Shanghai 자동차와 중국 GM 그룹산하인 Norsom Motors에 부품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진출 노력의 성과를 통해 대외 인지도 상승으로 2013년 3월 14일 폭스바겐사와 DSG 변속기용 밸브바디 2종 SET를 공급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그 해 10월 21일에는 AUDI와도  DSG 변속기용 밸브바디 공급계약을 이루었습니다.

최근, 폭스바겐 독일 카셀공장과 7속 DSG V/Body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유럽지역 매출에 대한 교두보를 확보하였습니다.


(2) 판매경로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제품
매출
엔진
부품
국내 직접 판매
(완성차 제조사)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한국GM 등
1차 협력업체 글로비스, 마그나,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현대 파워텍 등
수출 직접 판매
(완성차 제조사)
현대차, 기아차, GM HOLDEN,
SHANGHAI GM 등
1차 협력업체 글로비스,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현대 파워텍 등
변속기
부품
국내 직접 판매
(완성차 제조사)
현대차, 기아차, 등
1차 협력업체 마그나, 현대모비스, 현대 파워텍 등
수출 직접 판매
(완성차 제조사)
현대차, 기아차, 폭스바겐, 아우디 등
1차 협력업체 현대파워텍, 위아, 다이모스 등
합금 국내 직접 판매 한국GM, 코다코, 신우탑텍 등
상품매출 직접 판매 /
1차 협력업체
현대차. 기아차, 현대파워텍 등
스 크 랩 원재료업체 대길산업



(3) 판매전략

당사는 국내 자동차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였으며, 국내 자동차 부품 발전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기술과 설비 투자 및 전문 기술 인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계에서 제작까지 공급 능력 확보하여 세계 각국에 자동차 부품을공급하고 있으며,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거대한 시장을 개척할 것입니다.

 

당사는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이제까지 축적된 기술, 품질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원가절감을 통해 좋은 가격의 좋은 품질로 제작하여 적기에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규 업체 발굴을 위해서는 온/오프라인을 모두 이용해 해당 업체의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그 업체에 적합한 Agent 발굴도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기술부서에서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여 세계 자동차 부품 제작기술의 추세를 잘 감지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유저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잘 따라가고, 더 나아가서 그것을 선도하겠다는 자세로, 향후 해외 업체들로부터의 부품 수주를 할 것이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 영업망을 다듬고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6. 주상황

[기준 : 2014년 12월 31일 현재 수주현황]
(단위 : 백만원)
발주처 프로젝트 품 목 수주일자 납기 수주총액 비 고
기아자동차 신소형MT 화성 M6CF3-1
Clutch Housing 5종
2012.02.27 2012.08 3,846 양산 중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글로비스
(HMMA)
세타2 개선 BRKT ASSY-FUEL PUMP 2011.10.10 2014.01 1,632
현대자동차 2AI Case Assy-Timing Chain 2011.10.10 2013.04 426
현대자동차 3C1 BRKT.ASSY-ALTERNATOR MTG 2012.07.27 2013.10 1,260
현대자동차 IBP BRKT ASSY-RAIL SUPPORT 2012.12.14 2014.06 664 개발 중
폭스바겐
(중국천진)
DQ 380 VALVE BODY 2종
2012.12.19 2014.09 55,142 양산 중
현대자동차 BA BRKT ASSY-SHIFT
CONTROL CABLE
2013.02.08 2013.10 4,271
현대자동차
(파워텍)
ZR VALVE BODY 3종 2013.02.20 2013.11 8,249
현대자동차 IBP CASE-TRANSMISSION 2종
HOUSING-CLUTCH 2종
2013.03.11 2014.09 88,214
현대자동차 ZR COVER ASSY-REAR 2013.03.26 2013.11 8,138 양산 중
현대자동차 TL5 BRKT-ENGINE MTG
SUPPORT
2013.03.26 2015.03 12,276 개발 중
GM J/V CAR BRACKET FRT-WHL DRV
INTER SHF
2013.04.30 2013.08 7,087 양산 중
현대자동차 AD14 BRKT-SUPT ENG MTG 2013.08.06 2015.12 11,719 개발 중
AUDI DL382 VALVE BODY SET
2013.10.21 2016.01 82,300
현대자동차 TLe CLUTCH HOUSING 2종
(2WD, 4WD)
2013.03.17 2015.07 525
현대자동차 4G COVER ASSY-REAR 2014.08.12 2015.12 4,266
현대자동차
4G 전륜 A/T용 HOUSING-CONVERTER ASSY 2종 2014.08.11 2016.01 43,174
현대자동차
감마 LADDER FRAME 2014.09.01 2016.01 12,709
현대자동차
A6 COVER ASSY-REAR
2014.09.01 2016.01 11,520
폭스바겐
(독일카셀)
DQ 381 VALVE BODY 2종
2014.10.14 2016.01 128,507

주1) 수주총액은 입찰 시 기본적으로 예상되어지는 수주량에 따른 금액으로,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상 수주량은 매우 유동적입니다.


7. 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이자율 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1) 위험관리 정책

당사의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감독할 책임은 이사회에 있습니다. 당사의 위험관리 정책은 당사가 직면한 위험을 식별 및 분석하고, 적절한 위험 한계치 및 통제를 설정하고, 위험이 한계치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위험관리정책과 시스템은 시장 상황과 당사 활동의 변경을 반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훈련 및 관리기준, 절차를 통해 모든 종업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의무를 이해할 수 있는 엄격하고 구조적인 통제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이사회는 경영진이 당사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여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감독하고, 당사의 위험관리체계가 적절한지 검토합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당사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과 투자자산에서 발생합니다.


1) 매출채권

매출채권은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된 재고자산 및 제공된 용역과 관련하여 고객으로부터 수취할 금액입니다. 매출채권의 회수가 1년 이내에 예상되는 경우 유동자산으로 분류하고 그렇지 아니한 경우 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합니다. 매출채권은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하며, 유효이자율을 적용한 상각후원가에 대손충당금을 차감한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2) 투자자산

당사는 유동채권과 일정 등급 이상의 신용등급을 보유한 곳에만 투자를 함으로써 신용위험에의 노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높은 신용등급을 가진 회사는 채무불이행을 하지 않을 것으로 경영진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나타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비고
현금 및 현금성자산 6,499,883 333,995 대여금 및 수취채권
매    출      채    권 27,181,303 26,475,765 대여금 및 수취채권
기    타      채    권 174,195 144,293 대여금 및 수취채권
기 타   유 동  자 산 5,586,278 4,492,810 대여금 및 수취채권
매도가능 금융 자산 53,448 57,244 매도가능 금융자산
기타 비 유 동 자 산 1,490,178 1,950,486 대여금 및 수취채권
기타금융자산(장기) 109,590 210,915 대여금 및 수취채권
합       계 41,094,875 33,665,508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대여금 및 수취채권의 각 지역별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국       내 31,927,220 33,401,002
중        국 8,342,487 -
유  럽  등 771,720 207,263
합       계 41,041,427 33,608,265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이란 당사가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당사의 유동성 관리방법은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당사의 평판에 손상을 입힐 위험에도 불구하고, 만기일에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재무 부채 상환을 포함하여, 상당기간에 대한 예상 운영비용을 충당할수 있는충분한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인한 잠재적인 효과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1) 당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1년이내 1년~2년
이내
2년-3년
이내
3년-4년
이내
4년 이상
매입채무 8,673,922 8,673,922 8,673,922 - - - -
미지급금 9,768,179 9,768,179
9,768,179
- - - -
유급휴가부채 663,181 663,181 663,181 - - - -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부채포함)
79,789,360 79,789,360 79,789,360 - - - -
기타유동부채 1,250,602 1,250,602 1,250,602 - - - -
당기법인세부채 1,891,748 1,891,748 1,891,748 - - - -
장기차입금 51,970,087 51,970,087 - 26,321,681 7,857,088 8,051,703 9,739,615
기타비유동부채 2,000 2,000 - 2,000  -  - -
소        계 154,009,079 154,009,079 102,036,992 26,323,681 7,857,088 8,051,703 9,739,615


2) 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한 금융부채의 계약상 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1년이내 1년~2년
이내
2년-3년
이내
3년-4년
이내
4년 이상
매입채무 9,884,264 9,884,264 9,884,264 - - - -
미지급금 16,995,342 16,995,342 16,995,342 - - - -
유급휴가부채 673,267 673,267 673,267 - - - -
단기차입금 60,744,613 60,744,613 60,744,613 - - - -
기타유동부채
(유동성장기부채포함)
1,373,440 1,373,440 1,373,440 - - - -
당기법인세부채 1,775,053 1,775,053 1,775,053 - - - -
장기차입금(비유동) 35,466,228 35,466,228 - 5,342,301 23,895,218 6,053,709 175,000
기타비유동부채 185,000 185,000 - 185,000 - - -
기타금융부채(비유동) 153,566 153,566 - 153,566 - - -
합     계 127,250,773 127,250,773 91,445,979 5,680,867 23,895,218 6,053,709 175,000


(4) 시장위험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시장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 파생상품을 매입 및 매도하고 금융부채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거래들은 당사의 내부지침 내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1) 환위험

당사는 수출 거래와 관련하여 외국환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내부적으로 원화 환율 변동에 대한 환위험을 수시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분석은 당사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원화에 대한 외화환율에 대해 합리적으로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정도의 변동을 가정한 것입니다.  구체적인 자본 및 손익의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제시된 통화의 환율이 상승하는 경우, 다른 변수가 동일하다면 아래에 제시된 것과 반대의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환율변동 손  익 환율변동 손  익
USD 5% 하락 709,413 5% 하락 319,743
RMB 5% 하락 (18,998) 5% 하락 -
JPY 5% 하락 38,186

EUR 5% 하락 (30)


2) 이자율위험

당사는 향후 금리 변동으로 인한 이자율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신규 차입 및 차입금 만기연장시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금리체계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현재 차입금의 금리는 1.73%~4.30%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자부 금융상품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고정이자율
 금융자산 97,842       207,415
 금융부채(*) 92,376,041    57,976,458
변동이자율
 금융자산 -               -
 금융부채 39,383,406
   38,234,383

(*)리스부채 포함

당사의 고정이자율 금융상품 및 금융부채의 경우 이자율이 변동하지 않기 때문에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나, 금융상품 및 금융부채의 최초 가입 및 약정시 고정이자율보다 100베이시스포인트(bp) 변동하여 적용하였다면 자본과 손익은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것입니다. 또한, 변동이자율의 금융상품의 경우 이자율이 100베이시스포인트(bp) 변동한다면, 자본과 손익은 증가(감소)합니다. 이 분석은 환율과 같은 다른 변수는 변동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며, 전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자본 및 손익의 년간 변동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제시된 이자율이 하락하는 경우, 다른 변수가 동일하다면 아래에 제시된 것과 반대의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100bp 상승시 이익의 증가(감소)
고정이자율 변동이자율 합  계
당기말
금융자산 978 - 978
금융부채 (923,760) (393,834) (1,317,594)
현금흐름민감도(순액) (922,782) (393,834) (1,316,616)
전기말
금융자산               2,074 - 2,074
금융부채 (579,765) (382,344) (962,109)
현금흐름민감도(순액) (577,691) (382,344) (960,035)


3) 기타 시장가격 위험
당사는 보유하고 있는 매도가능 지분상품으로부터 지분가격위험이 발생합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시장가격에 근거하여 투자 포트폴리오 내의 채무 및 지분 상품의 구성을검토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내 중요한 투자는 개별적으로 관리되며 모든 취득 및매각 결정에는 적절한 전결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5) 자본관리
당사의 자본관리는 건전한 자본구조의 유지를 통한 주주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적 자본구조를 달성하기 위해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비율 등의 재무비율을 분기별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부   채  (A) 158,554,159 129,427,483
자   본  (B) 88,556,509 76,631,790
예   금  (C) 6,609,472 544,910
차 입 금(D) 131,759,448 96,210,841
부채비율(A/B) 179.04% 168.90%
순차입금비율(D-C)/B 141.32% 128.84%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단위 : USD, 천원)

계약(상품)의 명칭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계약 체결 목적 계약내용
(조건)
계약금액 현재잔액 파생상품
평가손익
결제 방법 중도상환
가능여부
상환조건
설비리스 씨티
캐피탈
2013.01.15 2017.01.15 설비수입 통화스왑에 따른
고정금리
1,201,654.37 783,252.02 24,027,099 고정
원화결재
가능 분할상환
설비리스 씨티
캐피탈
2013.01.29 2017.01.29 설비수입 통화스왑에 따른
고정금리
1,679,558.01 1,094,755.02 -9,169,463 고정
원화결재
가능 분할상환
설비리스 씨티
캐피탈
2013.02.26 2017.02.27 설비수입 통화스왑에 따른
고정금리
1,644,843.63 1,072,127.81 -3,109,958 고정
원화결재
가능 분할상환
소 계 4,526,056.01 2,950,134.85 11,747,678 - - -

※ 상기 설비리스는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코미션과의 합병으로 말미암아 인수된 것임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의
목적
계약금액
(천원)
대금수수방법 주요 내용
현대자동차(주1) 2008. 08. 01 매출거래 - 내수 - 주단위 B2B
수출 - 익월 15일 현금
기본거래계약
기아자동차(주1) 2008. 08. 01 매출거래 - 내수 - 주단위 B2B
수출 - 익월 15일 현금
기본거래계약

주1) 현대/기아자동차 등의 업체와의 공급계약은 기본거래조건으로 계약되어 계약기간 및 품명, 계약금액은 별도로 체결하지 않습니다. 신규 Item의 경우에도 입찰경쟁을 통해 수주 및 납품하는 형태이고 이 역시 기본거래조건만 체결하고 있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연구개발 조직은 개발관리, 생산기술 및 금형기술 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개발관리팀에서는 개발관리과와 설계과로 분류되어 국내 자동차 및 해외자동차등 다양한 고객사들로부터의 신규제품을 설계, 개발하고 견적작성 및 신규, 설변, 시작품 Item 단가를 책정합니다. 또한 개발품 일정을 관리하여 고객사들의 맞춤형 개발을 수행합니다.
금형기술팀은 개발 관리로부터 수주 받은 Item을 주조해석를 통하여 제작, 주조 T/O를 주 업무로 하며 초기 Item 품질확보를 위한 업무활동과 양산 금형 관리 및 유지보수업무를 통하여 주조생산 기술을 안정화 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생산기술팀은 주조생기과와 가공생기가 있습니다. 주조생기에서 양산적용시 문제되는 공정검토, 주조 능력검토, 설비 검토와 발주/시운전을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고 주조 후 Item 가공 공정검토, 양산 가공 공정검토, 가공시 공구 개발과 가공 능력을 검토하는 가공생기가 있어 Item 수주부터 양산까지의 모든 시작연구를 함으로써 양산 후의 안정된 품질로 고객대응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인력 현황

직위 기초
(2013. 12. 31)
증가 감소 기말
(2014. 12. 31)
소장 1

1
부장 0 1
1
차장 1 1
2
과장 3 3 1 5
대리 1 - - 1
사원 5 4 2 6
11 9 3 16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구분 2014년 2013년 2012년
자산
처리
원재료비 0 0 0
인건비 0 0 0
기타 경비 0 0 0
소 계 0 0 0
비용
처리
제조원가 0 0 -
판관비 2,321,302,785 927,649,845 633,005,744
합계 2,321,302,785 927,649,845 633,005,744
(매출액 대비 비율) 0.99% 0.66% 0.46%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종 류 출원일 등록일 소유자 내 용 주무관청
특허권 2007.01.18 2008.08.14 (주)삼기
오토모티브
자동차 엔진 서포트
브라켓과 그 제조 방법
특허청
특허권 2011.08.12 2013.10.17 (주)삼기
오토모티브
자동변소기 리어커버의
링셀 자동 조립장치 및 그 조립방법
특허청
특허권 2012.04.18 2013.07.11 (주)삼기
오토모티브
자동변속기 밸브바디의
사상 검사 장치
특허청




2247.88

▲0.83
0.0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61,500▼
  2. 셀트리온헬스90,100-
  3. 삼성전자43,800▼
  4. 인스코비9,310▲
  5. 녹십자셀49,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