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1 - 0 (0.00%) 11/19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파인넥스 (123260) Sapphire Technology Co.,Ltd.
LED용 사파이어 잉곳 생산 글로벌 1위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연결회사는 공업용 사파이어 단결정 및 기판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공업용 사파이어는 산업용 소재로서 적용 분야가 다양하지만 청(백)색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의 기판용 소재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LED가 고효율, 친환경 광원으로 각광받으며 전통적인 광원을 대체해 감에 따라 LED 기판용사파이어에 대한 수요는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Hand-Set 제품의 부품으로 사파이어가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바, 사파이어의 적용분야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등

가. 산업의 규모

LED 산업은 거대한 부품소재 시장으로서의 잠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LED는 조명을 필요로 하는 가전기기, 자동차, 건축, 의료기기, 디스플레이, 환경 등 모든 산업을 후방산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시장인 일반조명시장에서 LED 광원이 가정용 및 사무실 조명 등의 일반조명을 대체하게 된다면 메모리 반도체를 능가하는 거대한 부품소재시장을 형성할 것입니다. 또한 반도체인 LED는 초소형으로 만들 수 있으며 전기회로와 연동하기 쉽고 충격과 진동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다른 산업과 체계적인 융합을 통해 신산업 창출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되어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LED 산업은 기술 발전과 시장 성장이 선순환 구조를 이루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LED 기술의 발전으로 가격과 효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LED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는 한편 고효율,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술 발전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초기 산업에서 시장을 선점하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여 다수의 기업이 신규로 시장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만, 근래의 극심한 업황부진 및 수요침체로 인하여 한계에 직면한 기업들은 사업철수를 하는 등 업계의 재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 및 제품의 라이프사

현재 LED의 가장 큰 응용 분야는 중대형 LCD의 BLU이며 LCD는 TV, 모니터, 노트북 등의 IT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IT 제품은 내구재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다만 LED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혁신적인 제품으로서 제품 라이프사이클 상 이제 도입기를 지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성장기, 성숙기를 거치는 동안 장기적으로는 전방산업의 범위가 IT산업에서 자동차산업, 조명산업으로 넓어지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LED의 제품 라이프사이클 상 마지막 단계는 일반 조명 분야로 전망되는데 일반 조명 기구는 소모성 필수재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둔감하여 LED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가. Display BLU용 LED 시장

사파이어 시장의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LED시장은 2010년에 전례에 없는 호황을 구가하였습니다. 현재까지 LED 칩 수요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LED TV등에 사용되는 Display용 BLU(Back Light Unit)입니다. 2010년 LED TV의 출시 이후 LED TV의 생산량과 판매량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후 범 IT제품에 대한 LED 침투율은 급격히 증가하여 2012년말 기준으로 그 비율은 90%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미지: it제품별led침투율변화(우리투자증권 2013.02)

it제품별led침투율변화(우리투자증권 2013.02)


그와 더불어 LED 광원 및 Display의 기술적 발전 및 원가절감의 방편으로 Display Pannel 단위 면적당 소요되는 LED 칩의 개수 또한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대형 Display인 LED TV의 예를 보겠습니다. LED TV는 LCD Pannel에 LED광원을 위치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크게 직하형 LED TV와 엣지(Edge)형 LED TV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 LED TV의 초창기에는 직하형 LED TV가 대세였습니다만 LED 광효율의 발전과 더불어 그 형태가 엣지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직하형에서 엣지형으로 형태가 바뀌면서 LED의 사용개수는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Pannel 전체 면에 소량의 LED Chip을 균일하게 배치한 후, 확산판을 이용하여 점 광원인 LED 빛을 고르게 퍼지게하는 방식인 저전력 직하형 LED TV가 개발되면서 Pannel 면적당 사용되는 LED의 개수는 더욱더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32인치 LED TV를 기준으로 엣지형과 저전력직하형의 LED 채용 개수는 70개와 32개이며 40인치 LED TV의 경우 그 개수는 각각 100개와 64개 입니다.

이미지: 엣지형vs저전력직하형비교1(토러스투자증권 2012.09)

엣지형vs저전력직하형비교1(토러스투자증권 2012.09)


이미지: 엣지형vs저전력직하형비교2(토러스투자증권 2012.09)

엣지형vs저전력직하형비교2(토러스투자증권 2012.09)


이러한 BLU 시장에서의 LED 침투율의 포화상태와 Display 면적 단위당 적용 LED개수의 감소의 영향으로 LED BLU시장은 2013년을 정점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어 그 수요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추가 성장세는 제한될 전망입니다.

이미지: blu용 led chip수요 전망(sk증권 2013.01)

blu용 led chip수요 전망(sk증권 2013.01)


나. 조명용 LED 시장

1) 개관

LED 조명은 LED 칩의 차세대 성장동력입니다. 기존 광원 대비 저전력 소비, 고효율, 친환경성 등의 장점으로 전체 조명시장을 잠식해 나갈 것입니다. 2013년까지는 BLU시장이 가장 점유율이 높았지만 2014년부터는 조명시장이 가장 큰 시장으로 대두될 전망입니다.

이미지: segment별 global led package 매출전망

segment별 global led package 매출전망


일반 조명시장에서 LED조명이 기존 광원을 대체하는 시기와 속도에 대해서는 전문가마다 이견이 있긴 하지만 매년 개선되고 있는 LED 조명의 효율성과 저전력 소비의 특성, 그리고 환경규제 등과 맞물려 LED 조명의 침투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LED조명시장은 2013년 약 20조원에서 2014년에는 약 27조원으로 35%의 고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2016년에는 2013년의 2배 이상의 시장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led조명시장전망

led조명시장전망


2) LED 조
명시장 발전의 근거

a. 백열전구 규제

세계각국의 백열전구에 대한 사용제한 정책은 단기간에 조명시장에서 LED 보급율을 높히는데 가장 큰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조명시장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시장에서, 백열전구 중 시장에서의 채택율이 가장 높은 60W급이  판매금지되는 2014년부터 LED 조명시장은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일본은 2012년말 기준으로 조명시장에서 LED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산되는 바, 원전사태 이후 LED의 조명시장 침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주요국가의백열전구규제정책(ktb투자증권 2013.01)

주요국가의백열전구규제정책(ktb투자증권 2013.01)


b. 가격하락

백열전구의 점진적인 퇴출로 인하여 기존 백열전구 시장은 LED조명과 CFL(Compact Fluorescent Light)이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LED조명의 가격은 CFL대비 약 2.6배에서 4.9배 수준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따라서 CFL대비 LED조명의 가격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축소되느냐가 LED 조명시장의 성장의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이미지: 조명별가격비교(ktb투자증권 2013.01)

조명별가격비교(ktb투자증권 2013.01)


2011년의 LED조명의 가격수준을 1이라고 가정했을 때, 2013년 LED조명의 가격수준은 0.55, 2015년에는 0.35의 가격수준을 달성하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LED조명이 CFL대비 전력소비가 적다는 점, 그리고 수명이 훨씬 길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장기적으로 LED조명은 일반조명시장의 대세가 될 전망입니다.

이미지: led조명가격전망(ktb투자증권 2013.01)

led조명가격전망(ktb투자증권 2013.01)


c. 광효율 개선

광효율은 단일 전력당 조명의 밝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lm/w). 과거 LED조명의 초창기에는 그 효율이 100lm/w 이하였습니다만 점진적인 기술발전으로 2012년말 기준으로 130lm/w이상을 실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의 모 기업은 150lm/w이상급의 LED조명 생산에 성공하여 제품을 판매한다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이렇듯 LED조명의 광효율은 매년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led광효율개선(우리투자증권 2013.02)

led광효율개선(우리투자증권 2013.02)


광효율이 높다는 것은 동일한 밝기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소비되는 전력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ED의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만 저전력소비의 특징은 LED 조명의 타 광원 대비 본질적인 비교우위를 가져다 주는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LED조명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최근의 지구온난화 이슈와 연관되어 LED조명의 보급율을 상승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Segment별 시장

조명시장은 크게 일반 주거용 조명시장과 상업용 조명시장, 그리고 공공부문용 조명시장으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각 시장의 특성으로 인하여 LED 조명의 침투율은 세부 시장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거용 조명시장에서의 LED 조명의 성장은 다소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업용 조명시장과는 달리 주거용 조명시장에서 기존 광원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데 Key Point는 교체에 드는 비용입니다. 따라서 LED 조명의 절대가격과 기존 광원과의 가격차이 등이 의사결정의 잣대로 작용되며 현재 형광등의 3~5배 정도인 LED 조명의 가격이 LED 침투율을 상승시키는데 걸림돌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주거용 조명시장에 있어서 LED 조명의 보급은 LED 조명의 가격이 하락되는 추세와 더불어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업용 조명시장은 교체비용보다는 수익성이 가장 중요한 잣대입니다. 즉, 교체비용이 조금 높더라도 총 사용기간 동안의 총 비용이라는 관점에서 교체여부를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전력 소비와 긴 수명을 가진 LED 조명이 주거용 조명보다 상업용 조명에서 더욱 주목받는 이유가 바로 이 점입니다. 상업용 조명시장에서의 LED 조명의 침투율은 2011년 10% 초반에서 2015년에는 27%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공부문용 조명시장은 각 나라의 정부 보조금 시혜정책과 더불어 단기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공부문의 경우 교체비용등의 경제성보다는 친환경성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됩니다. 특히 일본의 대지진 이후 환경보호 문제가 이슈로 등장한 최근에는 저전력 소비와 친환경 특성을 지닌 LED 조명에 대한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만 전체 조명시장규모에서 공공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10%대 정도로 낮은 점은 성장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 시장의 안정성

사파이어는 청(백)색 LED 기판의 소재이므로 사파이어 수요는 LED의 수요에 따라 결정되는 종속수요로서의 성격을 갖고 LED 역시 광원용 부품이므로 LED가 사용되는 제품의 수요에 종속되는 성격을 갖습니다. 따라서 사파이어에 대한 수요는 전방산업의 움직임에 따라 민감하게 변동합니다. 일례로 2010년 LED TV의 급격한 수요 증가에 따라 품귀 현상을 빚었던 사파이어는 반대로 2011년에는 LED TV의재고 조정 여파로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 조명에 대한 LED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의 변동성은 완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LED용 사파이어 시장도 변동성이 감소되고 있습니다.

사파이어의 신규 시장인 광학시장의 안정성은 IT제품의 수요 변동에 의해 좌우됩니다. IT제품의 특성상 그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IT제품군에 대한 사파이어 소재의 침투율이 상승해 감에 따라 그 변동성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추세에 따라 광학부품용 사파이어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 경쟁

청(백)색 LED 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 시장은 높은 기술적 진입 장벽의 존재로 인하여 소수의 공급자가 경쟁하는 과점 시장의 형태입니다.  2011년 기준으로 당사(STC)를 필두로 6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년의 유례없는 사파이어 잉곳시장의 호황은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을 초래하였고 기존 업체들도 추가적인 증설에 착수하는 등 시장은 과열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 이후 TV시장의 침체와 함께 사파이어 잉곳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시장가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자 기존 업체들은 이익율 감소에 고전하고 있으며 신규후발업체들은 기술적 과제와 더불어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의 시장가격은 최저점대비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만 아직도 대부분의 잉곳 메이커들의 원가는 판매가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예상되며 일부 잉곳메이커들은 사업철수를 진행하고 있는 등 업계의 재편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 시장점유율 추이

실제 시장에서의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사파이어 잉곳시장의 경우 이러한 점유율을 산정하기 위한 정보를 입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안으로 사파이어 잉곳 제조사들의 최대생산가능규모를 기준으로 간접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해 왔습니다. 그러나 2012년 이전에는 이러한 시장점유율의 추산이 합리적이었으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에서 최대생산가능규모를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 방식은 비합리적입니다. 실제 시장점유율은 영업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동되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 제출 기준일 현재 당사의 자체적인 추산으로는 전세계 사파이어 시장의 최소 25%이상(Open Market 기준)을 당사가 점유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 경쟁요소

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LED 기판용 사파이어는 제품 사양이 표준적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는 가격과 품질이 주요 경쟁 수단입니다. 대량으로 소모되기 때문에 업체 간 경쟁 강도가 높은 편이며 경쟁 범위는 국내로 한정되지 않고 세계적으로 확장됩니다.

나. 경쟁상의 장점 등

사파이어 단결정 성장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Kyropuous(키로플러스)법입니다. 이하 키로플러스법과 당사의 VHGF법(수직수평온도구배법:Vertical-Horizontal Gradient Freezing, 이하 VHGF법)을 비교하여 보겠습니다.

1) 잉곳 사용 효율

미국의 Rubicon(루비콘)과 러시아의 Monocrystal(모노크리스탈)은 키로플러스법을 사용하여 사파이어 단결정을 성장시킵니다. 키로플러스법으로 성장된 단결정은 종 모양의 형태를 갖습니다. 반면에 당사는 VHGF법을 사용하여 육면체 모양의 단결정을 성장시킵니다. 사파이어 단결정은 절단하여 기판으로 가공될 수 있도록 원기둥(코어)의 형상으로 가공되어 제품으로 완성되는데 코어는 아래 그림과 같이 단결정의 높이 방향에 수직한 방향으로 구멍을 뚫어 생산해냅니다. 이는 LED용 기판은 사파이어의 C면을 사용하는데 C면은 성장 방향과는 수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vhgf와 kyropulous 단결정 형상의 차이

vhgf와 kyropulous 단결정 형상의 차이


종모양의 단결정은 단면이 원이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코어를 산출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자원(원재료, 전력비 등)이 VHGF법에 비하여 많습니다. 따라서 키로플러스법의사용 효율은 VHGF법보다 낮은데 이론적인 효율을 계산해보면 VHGF법의 경우가 78.3%이며 키로플러스법은 최대가 50%입니다.

이미지: vhgf와 kyropulous 잉곳 사용 효율 차이

vhgf와 kyropulous 잉곳 사용 효율 차이


2) 생산성

동일한 무게의 사파이어 단결정을 성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VHGF법이 키로플로스법보다 짧고 동일한 무게에서 생산되는 코어의 생산량은 VHGF법이 키로플러스법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단위 시간당 생산성 면에서 VHGF법이 키로플러스법보다 비교우위가 있습니다. 성장로 1대를 1년간 운영하는 것을 가정했을 때 2인치 코어 기준으로 VHGF법은 키로플러스법보다 생산량이 30%가 많고 투입량은 40%가 작습니다.(4인치 코어 기준으로는 생산량이 43%가 많고 투입량은 28%가 적습니다.)VHGF법은 제3자에 의한 테스트 결과 EPD  수치가 가장 낮으며 순도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품질에서도 경쟁 기술보다 우위에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4)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연결회사는 반기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사파이어 사업부라는 단일 사업부문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사파이어사업부
제15기 반기 비중 제14기 비중 제13기 비중
매출액 20,567 100% 53,595 100% 31,535 100%
영업이익(손실) (2,840) 100% (27,538) 100% (25,235) 100%
유형 및 무형자산 85,160 100% 90,934 100% 91,326 100%
총자산 182,759 100% 175,697 100% 176,911 100%


(5)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가. 사업분야 및 진출 목적

지배회사는 지난 2011년 7월 종속회사(주식회사 에스티에이)를 통하여 LED용 사파이어 기판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사파이어 기판은 LED 제조 공정 상 지배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바로 다음 단계라는 점에서 유력한 신규 사업으로 오랫동안 검토되어 왔습니다. 다만 사파이어 기판 사업이 지배회사의 고객이 영위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고객과의 마찰을 우려하여 그 동안 진출을 유보하여 왔으나 최근 사파이어 단결정의 품귀 현상으로 인하여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습니다. 과거 사파이어 단결정의 공급 부족이 심화되면서 사파이어 기판의 수요자인 에피택시 업체들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판 업체를 넘어 단결정 업체를 본격적으로 접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판보다는 기판의 소재인 단결정의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일부 기판 업체들은 단결정 사업에 착수하였고 단결정 업체들은 반대로 기판 사업에 진출하는 등 자연스럽게 산업의 업스트림(upstream)이 통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더욱이 LED 산업이 점점 성장해감에 따라 에피택시에서 패키지에 이르는 다운스트림(downstream) 쪽은 소수의 거대 기업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여 단결정-기판 사업이 통합되는 것이 산업 내 수급 균형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나. 시장의 주요 특성,규모 및 성장성

사파이어 단결정 시장과 마찬가지로 사파이어 기판 시장은 LED 시장의 성장과 그 궤를 같이 합니다. 사파이어 기판 시장은 금액 기준으로 2011년 15% 가량 성장하였으나 2012년에는 전년 대비 9% 가량 감소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그러나 2013년에는 다시 14%의 성장을 재개하여 2017년에는 총 시장규모가 13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사파이어기판시장전망(yole report 2012.12)

사파이어기판시장전망(yole report 2012.12)


다. 투자 및 자금 소요액

지배회사는 2011년 중 80억원 상당의 기계장치를 현물출자하여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에스티에이의 보통주 지분 68.97%를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종속회사의 재무건전성 확보 차원에서 2013년 12월에 종속회사의 우선주 지분을 추가 취득하여 종속회사의 총 발행주식수의 68.37%의 지분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반기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에스티에이의 총 발행주식수는 877,619주이며 이 중 지배회사가 소유한 지분은 600,000주 입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의 매출은 사파이어 코어 제품 및 기타 사파이어 부품과 종속회사를 통한 사파이어 기판 매출이 주류를 이룹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제품별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품목/매출액비중 제15기 반기 제13기 제12기
LED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 61.0% 23.9% 28.7%
기타(사파이어부품 및 기판) 34.4% 74.5% 67.1%
제품합계 95.3% 98.4% 95.7%


(2)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구분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LED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TIE) 3,745 2,914 6,249

※ 사파이어부품의 가격은 각 제품별로 상이하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 LED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의 제품가격은 TIE(Two Inch Equivalent)기준으로 산출한 가격입니다.


3.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

품목/사업연도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알루미나(그래뉼) 국내 15,356 18,405 -
수입 - - -
알루미나(고밀도) 국내 15,559 - 43,964
수입 - - -


(2) 주요 매입처

당사의 주요 원재료인 알루미나와 부재료의 주요 매입현황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부문 매입유형 품목 매입액 비율 매입처
사파이어부문 원재료 알루미나(그래뉼) 1,275 19.5% A사등
알루미나(기타) 214 3.3% B사등
부재료 몰리브덴 및 흑연가공품등 5,032 77.2% C사등

※ 영업비밀 상 거래처의 실제 명칭은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공급시장의 독과점 정도

사파이어의 원부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들은 전 세계적으로 다수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당사의 제조공정에 적합한 원부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원부재료의 공급시장은 과점형태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원부재료 시장의 위험을 분산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원부재료 구매업체의 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4) 공급의 안정성

원부재료의 공급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직수입되는 원부재료의 비중이 크며 동시에 원부재료의 국내 매입분의 대다수가 수입대행업체를 통하고 있기 때문에 급작스런 환율변동으로 인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4. 생산 및 설비

(1)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가. 지배회사의 생산능력 등
                                                                                       (단위 : 천mm, 백만원)

품목명 구분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Core
 TIE
생산능력 15,191 - 23,164 - 16,358 -
생산실적 12,212 23,692 15,024 41,597 5,745 45,252
가동율 80% - 65% - 35% -
기말재고 4,950 31,446 2,525 10,905 2,994 17,017

※ TIE(Two Inch Equivalent)는 서로 직경이 다른 Core를 2인치 면적으로 환산한 수량입니다.

나. 종속회사의 생산능력 등
                                                                                         (단위 : 천장, 백만원)

품목명 구분 당반기 전기 전전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Wafer TIE 생산능력 4,200 - 6,000 - 3,250 -
생산실적 3,207 18,487 4,413 28,883 1,920 19,201
가동율 76% - 74% - 59% -
기말재고 775 3,935 859 2,404 21 214


(2)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연결회사는 당반기말 현재 전기말 대비 약 62억원이 감소한 774억원 수준(상각후 장부가액 기준)의 유형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단위:천원)

계정과목 기초 취득 처분 감가상각비 대체 기말
토지 21,384,916 - - - - 21,384,916
건물 14,189,380 - - (196,870) 28,116 14,020,626
구축물 714,005 14,600 - (22,320) 40,500 746,786
기계장치 38,635,617 345,455 (46,438) (7,106,714) 3,930,754 35,758,674
차량운반구 78,787 - - (16,093) - 62,694
공구와기구 1,055,658 232,957 (31,786) (154,149) 21,105 1,123,785
비품 979,097 27,762 - (196,153) 35,400 846,105
건설중인자산 6,538,469 1,045,529 - - (4,083,374) 3,500,624
합계 83,575,930 1,666,303 (78,224) (7,692,298) (27,500) 77,444,211


<전기말>                                                                                           (단위:천원)

계정과목 기초 취득 처분 감가상각비 대체 기말
토지 21,384,916 - - - - 21,384,916
건물 13,580,513 987,618 - (378,751) - 14,189,380
구축물 321,173 107,300 - (29,468) 315,000 714,005
기계장치 37,927,782 804,201 (63,605) (12,107,737) 12,074,976 38,635,617
차량운반구 83,929 - - (29,099) 23,956 78,787
공구와기구 645,234 604,846 - (209,312) 14,890 1,055,658
비품 1,258,065 103,261 - (382,229) - 979,097
건설중인자산 11,657,902 7,314,390 - - (12,433,822) 6,538,469
합계 86,859,516 9,921,615 (63,605) (13,136,595) (5,000) 83,575,930


(3)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연결회사는 화성3공장(예정) 부지를 취득 및 공장 건물 신축을 진행하였으며, 설비증설은 시장상황에 연동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5. 매출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금액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사파이어
 사업부
제품매출 LED용 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 내수 7,315 5,797 8,114
수출 5,215 6,988 922
합계 12,531 12,785 9,036
기타(사파이어부품 및 기판등) 내수 2,998 2,966 2,199
수출 4,069 36,944 18,951
합계 7,068 39,910 21,150
기타매출 임대수익등 내수 922 900 1,348
수출 35 - -
합계 957 900 1,348


(2) 제품의 판매경로 등

연결회사는 모든 제품을 직판하고 있습니다.

(3) 주요 매출처

구분 거래처 매출비중
제15기 반기 제14기 제13기
국내 A사 0.0% 0.0% 11.8%
B사 0.0% 0.0% 2.1%
C사 23.8% 8.6% 11.4%
D사 11.5% 2.1% 0.2%
E사 0.0% 0.0% 0.0%
해외 F사 0.0% 0.0% 0.0%
G사 19.3% 10.1% 2.6%
H사 0.0% 0.0% 0.0%
I사 6.7% 56.8% 54.8%

※ 영업비밀 상 거래처의 실제 명칭은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6. 수주상황

회사는 LED 기판용 제품의 경우 월단위 혹은 분기 단위로 수주를 받고 있으며 광학 부품의 경우 제품 특성 상 기간 단위의 수주는 어렵고 고객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및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한 관리는 회사의 경영기획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업무 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금융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해외 영업 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달러화 및 일본 엔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외환 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 변동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이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반기와 전반기 연결회사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반기 2013년 반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원 870,055 (870,055) 1,153,003 (1,153,003)
JPY/원 194 (194) 113 (113)
CNY/원 101 (101) 189 (189)
TWD/원 387 (387) 658 (658)
HKD/원 44 (44) 2 (2)
SGD/원 149 (149) 125 (125)
EUR/원 57 (57) 35 (35)
합 계 870,988 (870,988) 1,154,126 (1,154,126)

※ 상기 민감도 분석은 당반기말과 전반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2) 금리위험

연결회사의 이자율 위험은 장단기 차입금에서 비롯됩니다. 변동 이자율로 발행된 차입금으로 인하여 연결회사는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동 이자율위험의 일부는 변동이자부 현금성 자산으로부터의 이자율위험과 상쇄됩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변동금리부 예금 및 차입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으로 인하여 당반기와 전반기의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반기 2013년 반기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이자수익 651 (651) 2,115 (2,115)
이자비용 (239,729) 239,729 (350,589) 350,589
합계 (239,079) 239,079 (348,474) 348,474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회사의 경영환경 또는 금융시장의 악화로 인해 연결회사가 부담하고 있는 단기 채무를 적기에 이행하지 못할 위험으로 정의합니다.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현금흐름 및 유동성 계획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예측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연결회사의 유동자산 중 현금및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의 규모는 1년 이내에 만기 도래하는 유동성 차입금총액의 45.94%(전기말: 58.92%) 수준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1) 지배회사의 파생상품거래현황
 

(단위:원,주)
구분 제5회 무보증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사채권자 1. 한국투자증권 30억원
2. 파트너스제3호동반성장사모투자전문회사150억원
3. 산은캐피탈주식회사20억원
발행일 2013-08-23
만기일 2019-08-23
액면가액 20,000,000,000
발행가액 20,000,000,000
표면이자율 0.0%
보장수익률 1.0%
행사기간 2014.08.23 ~ 2019.07.23
미상환사채원금 20,000,000,000
신주인수권행사 누적금액 -
행사주식 -
발행시행사가능주식수 575,241
누적행사주식수 -
당기말 미행사주식수 575,241
행사가격 34,768
상환청구 1.만기상환 :만기까지 보유하고 있는 본 사채의 원금에 대하여는 2019년 08월 23일에 권면금액의 만기보장수익률 106.1757%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시 상환한다. 단, 상환기일이 은행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그 다음 영업일에 상환하고 원금 상환기일 이후의 이자는 계산하지 아니한다.
2.조기상환 :본 사채의 사채권자는 본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2년이 되는 2015년 08월 23일 및 이후 매 3개월에 해당되는 날에 본 사채의 권면금액에 조기상환수익률(3개월 연복리 1.0%)을 가산한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만기 전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 단, 조기상환지급일이 은행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그 다음 영업일에 상환하고 조기상환지급일 이후의 이자는 계산하지 아니한다.


(2) 종속회사의 파생상품거래현황


구   분 종속기업 발행 우선주 종속기업 발행 우선주 종속기업 발행 우선주
발행일 2013년 12월 24일 2012년 12월 28일 2011년 8월 25일
최초 발행주식수 200,000주 50,000주 47,619주
최초 주당액면가액 500원 500원 500원
발행가액 40,000원 40,000원 21,000원
총발행가액 8,000,000,000원 2,000,000,000원 999,999,000원
당기 말 주식수 200,000주 50,000주 47,619주
당기 말 장부가액
1,860,786,101원 1,091,844,294원
배 당 ㆍ누적적 : 연 0%누적적 우선 배당
ㆍ참가적 : 보통주 배당률이 0%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만               큼 동일비율 배당
ㆍ누적적 : 연 0%누적적 우선 배당
ㆍ참가적 : 보통주 배당률이 0%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만               큼 동일비율 배당
ㆍ누적적 : 연 1% 누적적 우선 배당
ㆍ참가적 : 보통주 배당률이 1%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만               큼 동일비율 배당
전 환 ㆍ존속기간 : 최초발행일 다음날부터 10년까지 (2023년 12                  월 24일) 까지 언제든지 전환 권리 발생
ㆍ전환조건 :
   (1) 전환비율 : 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의  비율로 전환.
   (2) 조정후 전환가격 : 유무상증자등으로 인하여 전환가         격 및 전환비율에 영향이 있는 경우 이를 조정한 조          정후 전환가격을 기준으로 전환. 단 조정후 가격이           액면가에 미만이 될 경우 유무상증자 등을 실시하지         아니함.

ㆍ존속기간 : 최초발행일 다음날부터 10년까지 (2022년 12                  월 28일) 까지 언제든지 전환 권리 발생
ㆍ전환조건 :
   (1) 전환비율 : 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의  비율로 전환.
   (2) 조정후 전환가격 : 유무상증자등으로 인하여 전환가         격 및 전환비율에 영향이 있는 경우 이를 조정한 조          정후 전환가격을 기준으로 전환. 단 조정후 가격이           액면가에 미만이 될 경우 유무상증자 등을 실시하지         아니함.

ㆍ존속기간 : 최초발행일 다음날부터 2020년 12월 31일까                   지 언제든지 전환 권리 발생
ㆍ전환조건 :
   (1) 추가 옵션 행사시 : 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의 비율          로 전환
  ( 2) 추가 옵션 미행사시 :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가격은           주당 38,100원ㆍ누적적 : 연 1% 누적적 우선 배당
상 환 ㆍ청구기간 : 발행일 후 3년이 경과한 날(2015년 12월 24                   일) 이후부터 일부 또는 전부 행사가능
ㆍ상환가액 : 발행가액과 발행일로부터 연복리 9%를 적용                  하여 산출한 이자의 합계액에서 기지급된 배                   당금을 차감한 금액
ㆍ청구기간 : 발행일 후 3년이 경과한 날(2015년 12월 28                   일) 이후부터 일부 또는 전부 행사가능
ㆍ상환가액 : 발행가액과 발행일로부터 연복리 9%를 적용                  하여 산출한 이자의 합계액에서 기지급된 배                   당금을 차감한 금액
ㆍ청구기간 :  2012년 12월 31일 이후부터 일부 또는 전부                    행사가능
ㆍ상환가액 : 발행가액과 발행일로부터 연복리 10%를 적용                  하여 산출한 이자의 합계액에서 기지급된 배                   당금을 차감한 금액(조기상환시 연복리 7%)
추가 옵션 - - ㆍ2014년 12월 31일까지 보통주 4,875주를
   발행가 205,000원(액면가 500원)에 인수할 권리를 보유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1) 조직형태 및 인력현황

가. 학력별 인력현황
                                   (2014년 06월 30일 현재)

구분 학력 인원수
지배회사 박사 3
석사 18
학사 12
소계 33
종속회사 박사  -
석사 1명
학사 2명
소계 3명


나. 직위별 인력현황
                                   (2014년 03월 31일 현재)

구분 직위 인원수
지배회사 임원 2
부장 6
차장 1
과장 3
대리 15
사원 6
소계 33
종속회사 임원 -
부장 -
차장 1명
과장 1명
대리 1명
사원 -
소계 3명


(2) 연구개발비용

연결회사의 연구개발에 사용된 총비용의 세부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15기 반기 14기 13기
자산처리(*) 원재료비 139,952 1,580,710 9,506
인건비 165,911 451,414 438,346
감가상각비 28,568 440,841 159,454
위탁용역비 - - -
기타경비 42,324 518,832 193,096
소계 376,754 2,991,797 800,402
비용처리 제조원가 1,367,578 1,811,534 1,591,211
판관비 13,225 24,179 161,811
소계 1,380,802 1,835,713 1,753,022
합계 1,757,556 4,827,511 2,553,424
매출액대비 8.6% 9.0% 8.1%

(*) 자산처리된 비용은 재무상태표상 개발비 계정으로 계상되어 있으며 국고보조금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또한 자산처리 누계액과 재무상태표상의 개발비와는 차이는 개발비 상각액입니다.

(3) 주요 연구개발실적

가. 주요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100mm(4인치) a-축 사파이어 단결정 성장 당사 기술연구소 1. 연구결과
·100mm A-축 사파이어 단결정 성장로 시스템 개발
·100mm LED 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 개발
 
2. 기대효과
·대형 기판 사용으로 인한 LED 산업의 생산성 향상
·LED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하락 및 보급 촉진
O
중소기업혁신개발사업 : 고가 장신구 제품용 아이스사파이어 개발 당사(주관)
서울시립대학교
1. 연구결과
·아이스사파이어 디자인 및 시제품 개발
·관련 각종 가공 기술 개발
·유색 사파이어 단결정 개발
 
2. 기대효과
·공업용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의 활용 가치 증대
·새로운 사파이어 보석 디자인 요소를 채용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주얼리 가능
·고급 공업용 사파이어 소재의 주얼리 시장 및 IT 관련 액세서리로 활용
X
(*)

(*) 상품화되지 못한 이유보석용 장신구 사업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디자인, 세공, 마케팅 등으로서 기존 영위 사업의 핵심역량(단결정 제조기술)과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애초에 상품화보다는 관련 기술 습득 및 가능성 검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나. 진행중인 주요 연구개발활동

WPM 사업 - LED용 사파이어 단결정 소재(LED용 300mm a-축 사파이어 단결정 잉곳 개발)

연구과제 ·잉곳 사용효율(core cylinder yield) : 60% 이상
·잉곳 유효길이 : 직경 300mm, 길이 150mm 이상
·잉곳 무결함화 : Lineage-free, Bubble-free, Twin boundary-free
·잉곳 고품질화 : FWHM: <12 arcsec, EPD: <300 unit/cm2
·Orientation : C면±0.025°, A면±0.1°
연구기관 당사(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원, 표준과학연구원(이상 참여연구기관)
기대효과 1. 기술적 측면
·원천 기술 및 응용이 가능한 파생 기술의 도출 및 개발
·원재료에서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부분의 기술 확보
·SOS(Silicon-On-Sapphire)용 기판 등 LED외 응용 제품의 기술 확보
·국내의 다른 요소 기술(IT, 반도체, Display 등)들과 융 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
2. 경제적, 산업적 측면
·LED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  
·LED 산업 관련 수입 대체 효과와 수출의 증대 효과 예상  
·기판, 부품, 장비, 재료 등 다양한 연관 산업의 성장 촉진
·LED 조명은 효율이 우수하고 유해물질(수은, 할로겐 등)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국제적인 유해물질 규제 및 탄소 배출 규제에 대응 가능
·LED 산업과 태양광 산업이 융합되어 새로운 시장 창출 효과 기대
3. 사회적 측면
·LED 산업 선두 주자로서의 위상 구축
·친환경 국가로서의 이미지 제고 및 그린 주거·도시 환경 조성
·산업 내 중소기업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저변 확대 및 인력 채용의 기회 확충 기대
소요자금 ·인건비 : 60.8억원
·직접비 : 214.8억원
·간접비 : 8.8억원
·합계 : 284.4억원
재원 조달 ·정부출연(주관연구기관) : 139.2억원
·정부출연(참여연구기관) : 69.6억원
·기업부담금(현금) : 43.8억원
·기업부담금(현물) : 31.8억원
·합계 : 284.4억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반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
관청
특허권 수직-수평 온도구배를 갖는 대형 결정 육성장치 및 그 육성 방법 ㈜사파이어테크놀로지 2001.03.06 2004.04.12 LED 기판용 사파이어 단결정 특허청
특허권 비정상 입성장 기법을 이용한 세라믹스 기재의 접합 방법 ㈜사파이어테크놀로지 2004.08.05 2006.09.05 사파이어 부품 특허청


2153.24

▼7.45
-0.3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4,000▼
  2. 삼성전자53,200▼
  3. 셀트리온헬스51,200▼
  4. 남선알미늄3,700↓
  5. 인트로메딕6,620↓
  6. 신라젠18,700▲
  7. 필룩스9,580▼
  8. 에이치엘비136,200▼
  9. 이화전기227▼
  10. 나노메딕스1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