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54,700 ▼ 1,300 (-2.32%)
11/30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비나텍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3.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초고용량커패시터는 산업용, 차량용, 에너지용, 소비 가전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신재생에너지의 전압 레벨링과 순간 출력을 이용한 풍력의 피치컨트롤 등은 초고용량커패시터의 신규 창출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용의 초소형과 칩 타입의 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에서 활발히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칩 타입은 기존 코인타입에 비해 더욱 슬림해지고 생산방식 또한 간소화되어 휴대전화 등의 소형가전 메모리백업용 전원으로서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초고용량 커패시터를 제조, 탄탈커패시터 및 IT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활성탄표면에 전하의 물리적 흡착과 탈착으로 에너지를 충전 또는 방전하는 원리로 순간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저장한 후 높은 전류를 순간적 혹은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친환경, 고용량(7Wh/Kg), 장수명(500,000Cycle), 고출력(5kW/kg), 에너지 저장소자입니다.


가. 업계현황 및 전망

 

(1) 업계의 개황

 

에너지저장장치는 생산된 전력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활용도 제고 및 전력공급 시스템의 안정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장치입니다. 환경에 따라 생산되는 전력의 품질에 큰 차이를 갖고 있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에너지저장장치 사용은 모바일기기로부터 시작, 자동차로부터 가정, 공장, 빌딩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열, 소음 등으로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아 재사용할 수 있는 회생에너지저장, 자연의 힘으로부터 에너지를 수확하는 에너지하베스팅 등이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한 제3의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기존의 커패시터 산업에 기반을 두고 산업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응용분야와 기술적 발전은 화학전지(리튬이차전지, 납축전지)와 경쟁을 하는 구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초고용량 커패시터를 연구 개발 사업화하는 기업은 약 60여 개이며, 이중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기업은 약 40여 개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은 소용량(~1F)제품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은 중용량(1~800F) 및 대용량(1000F~)제품에서 비교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소재분야는 일본이 독점하고 있으나 활성탄, 전해액, 집전체 등은 연구개발 및 본격적인 생산활동에 있어서는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절연지(분리막)에 대하여는 아직도 일본에 의존하고 있어 연구개발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적용되는 응용분야는 산업용, 차량용, 에너지용, 소비가전분야로 구분되고 있으며, 소용량 제품은 메모리 백업용으로 사용되고, 중,대용량 제품은 회생전차, 복사기, UPS(Uninterruptible Power System), 분산발전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의 전압 레벨링과 순간 출력을 이용한 풍력의 피치컨트롤, 태양열 발전의 미러 트랙킹 등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신규 창출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용의 초소형과 칩형의 제품이 개발되어 시장에서 활발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대형의 경우 ISG(Idle Stop & Go)분야의 신규 수요 창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ISG분야는 가장 경제적인 연비효율 향상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어 향후 친환경자동차와의 경쟁이 예상됩니다.

<용도별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산업별 응용분야>
대분류 중분류 응용제품
Consumer
Electronics
통신기기 Mobile Phone, Smart Phone, 유선전화
디지털카메라 Digital Camera, Camcorder
TV TV
가전 Cooker, Refrigerator, Air conditioner, Microwave range,
Washing M/C
AV Audio, VCR, DVD player, CD player, Optical player
Computer PC, Notebook, Tablet PC
Office 및 기타 Copy M/C Printer
Transportation Commercial
Vehicle
Jump cable starter, ABS, Engine cranking, Trolleybus
Cars Idle stop & go(ISG), VSS, 배기가스 촉매가열보조
Clean Cars HEV, PHEV, BEV, FCEV, FC Bus
Train Subway, Tram, Monorail
Flight 비상 도어 개폐장치
Gadget &
Auto Parts
하이패스, 블랙박스, 파워윈도우, 카오디오
Industry Tools 전동스크류, 절단기, 드라이버
Machine & Robot 산업용PC, Robot, Welding M/C, Oil/Gas well drilling
Roads Street light, 자발광식 솔라 도로표식등
Buildings Elevator, 비상구
이동장치 Crane, Tower Crane, Forklift
통신장비 Telecom중계기
Smart meter AMI/AMR
Military 탱크, 포, 미사일발사대, 군용무전기, 신형개인화기
Others CATV, 의료기, 솔라시계, 완구, 온수기, 해상부표등
Energy Renewable
 Energy
PV&Wind Power, Load leveling, 피치컨트롤
ESS 순시전압강하, UPS, DVR, 파워백신


(2) 산업 동향 및 전망

 

(가) 국내외 기술동향

 

초기시장을 창출한 메모리백업용 코인형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지난 2000년 Φ21, Φ18, Φ11사이즈로부터 소형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Φ6, Φ4를 거쳐 현재는 Φ3.8, 1MM 두께로 초소형화가 이루어 졌습니다. 주로 핸드폰, 스마트폰에 사용되므로 두께를 최소화하려는 기술개발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동시에 전압도 2.5V에서 3.3V까지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량생산체제의 리플로우(Reflow Solder) 자동실장 공정을 견딜 수 있는 250℃의 내열 성능까지 확보하고 있어 완성도가 높은 기술로 일본이 전체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용량은 1F미만으로 저항이 높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저 전류로 장시간 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RTC(Real Time Clock), Memory backup용으로 최적의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발전하며 원통형, 각형 등 중대형으로 순간 고출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채택이 되어 2000년이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초기 2.3V에서 시작된 전압은 현재 3V까지 구현이 가능하며 에너지밀도 역시 이와 동등한 수준까지 기술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시스템, 구조 등 동작전압 상승과 에너지밀도 증가 등 기술적 발전이 꾸준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납축전지, 리튬이차전지 등 전지시스템과의 융합기술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기술이 발전하여 상용화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의 리튬금속산화물 소재를 활용한 양극형 하이브리드 커패시터와 흑연소재를 활용한 음극형 하이브리드 커패시터가 소개되고 있으며, 고용량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튬이온 도핑 기술을 통해 리튬이온 커패시터의 기술이 빠르게 상용화 단계로 들어서고 있으며, 리튬이온을 활용한 동작전압이 리튬이온전지와 같으며 고출력성능과 장수명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 파급효과 및 환경분석

 

1) 기술, 사회적 파급효과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분야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예측되는 차세대 전지산업 중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중금속을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저탄소녹색성장에 걸맞는 차세대 전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적층형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고온, 고전압 기술을 가능하게 하였고 고온용 외장재 기술개발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2) 경제 산업적 파급효과

 

다양한 신규에너지 시장에서의 용도별 적용 가능한 새로운 복합전극의 형태가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제품화로 인하여 수입 대체 효과 및 저가의 고성능 초고용량 커패시터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개발로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자동차산업 발전에 일조할 수 있는 부품 개발이 용이하게 됨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시장 확대와 함께 연료전지 및 태양광 등의 에너지저장장치로서 급부상하게 되었습니다.

 

휴대전자기기의 범람과 함께 초소형 제품의 매출이 급속히 신장하기 시작하고 있으며 현재 휴대전자기기는 주요시장인 GSM 휴대폰이 연간 10억대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어 시장성이 탁월하고 국내에도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전자제품 메이커들이 자리잡고 있어 제품의 영업에도 비교적 용이한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외부환경분석

 

최근 화석연료의 고갈로 세계적인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에너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발생되거나 변환된 에너지를 저장하는 것은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에너지 저장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연구 개발이 지속되어 왔으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로는 통상적으로 이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높은 충,방전 효율과 무제한에 가까운 수명을 가지고 있는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자제품, 특히 휴대용 제품군의 발전은 실로 눈부시다고 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기능이 조합되는 융 복합 제품의 출시로 인하여 사용되는 전원의 요구스펙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어 높은 출력밀도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출력을 보상해 줄 수 있는 보조전원으로의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전극활물질로 사용되는 활성탄은 대부분 일본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통상적인 가격은 50,000~200,000원/kg 에 달하여 원가비중이 매우 높으며, 국내에서 전해액은 SK케미칼 등에서 생산하고 있으나 분리막, 도전재, 바인더 등도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가격이 높기 때문에 산업확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주요 소재의 국산화가 필수적인 상태이며 최근 GS칼텍스와 썬텔 등에서 활성탄 소재의 경우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높은 출력 등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설계자들의 부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적재적소에 탑재되지 못하고 있으며, 제품의 적극적인 홍보 등을 통하여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성능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코인형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백업분야는 휴대용전자기기에는 필수적으로 탑재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등 세계 굴지의 IT기업들이 수요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화에 따른 국내 매출이 용이하고, 디지털카메라, PDA 등 고출력 보상이 필요한 응용분야가 최근 대두되고 있습니다. 향후 휴대용 전자기기 분야에서도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큰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녹색성장이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차등 친환경 자동차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도요타의 프리우스 모델은 니켈-수소전지의 보조전원으로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시스템에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탑재되어 있고, 리스사업을 통하여 시범 운행되고 있는 혼다의 연료전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되어 저장장치로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향후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할수록 계속적인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린에너지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정책적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의 시장도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풍력, 태양광 등 에너지변환 및 발생에 의하여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장치가 요구되고 있어 무제한에 가까운 충방전 수명을 지닌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탑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연료전지의 경우 충방전시 전압형태 등이 타 에너지저장장치에 비하여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최적화되어 있어 시장이 확대될 경우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 시장규모 및 추이

 

1) 용도별 시장전망


<세계 초고용량커패시터 분야별 시장 전망>
(단위 : 억원)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Consumer Electronics 2,122 2,232 2,258 2,258 2,246 2,225 2,230 2,234 2,241 2,247
Transportation 1,852 2,641 3,395 4,072 4,679 5,122 5,608 6,037 6,415 6,818
Industry 531 620 708 794 883 978 1,080 1,195 1,325 1,475
Energy 283 313 353 460 591 749 950 1,210 1,544 1,978

출처) SNE Research, Ultracapacitor -최신기술 및 시장전망(~2020)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시장은 Consumer Electronics분야와 Transportation분야가 리딩하고 있으며, Transportation분야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연평균 성장률 15.6%로 2020년에는 6,8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ndustry분야도 연평균 12.0%, Energy분야는 연평균 24.1%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고 Energy분야는 조건에 따라 보다 큰 성장을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Consumer Electronics분야는 소폭 성장이 예상되나 현재 수준의 시장을 계속 유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 Consumer Electronics분야

 

Consumer Electronics분야는 Mobile Phone의 RTC백업 전원, Smart Phone의 RTC 백업전원, Digital Camera의 RTC 백업전원, 전기밥솥 등이 필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분야이나 주전원은 별도로 존재하며 백업용 전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TV, AV, Computer등은 End Product의 기능에 따라 적용 유무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나) Transportation분야

 

추운 지방에서 엔진 시동용(Engine Cranking)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시장이 기대되는 것은 ISG용으로 사용되는 것이며, 기존의 가솔린 자동차에서는 납축전지와, HEV차량에서는 리튬이온전지 등과 경쟁되겠지만 일부에만 Electrochemical Capacitor를 탑재한다고 가정하더라도 거대 시장으로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 Industry분야

 

Power Tool은 리튬이차전지가 주로 상용되나 일부 일정한 패턴의 반복 업용으로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장의 Robot, 도로 솔라블록이나 솔라표지판, 건물의 비상구, 포크리프트, 크레인, 골프장 카트, 대포의 포신 회전시, 미사일의 발사대 등에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큰 시장은 스마트미터(AMR/AMI)에 사용으로 볼수 있습니다.


라) Energy분야

 

시간대별로 발생되는 절력량이 다르기 때문에 Grid의 전력 품질 저하로 load leveling장치가 필요하며 여기에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사용되고 잇습니다. 풍력발전용으로는 풍력발전기 blade 피티 컨트롤용으로의 시장 확대와 ESS(Energy Storage System)시장에서 UPS, DVR, TSP등의 순시전압강하에 사용되는 순간전압 보상장치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유형 및 용량별 시장전망

 

초고용량 커패시터시장은 연평균 11.3%로 지속 성장하여 2020년 1조 2,5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0.1F이하의 초소형 시장중심으로 성장해 왔지만 향후에는 10F이상의 중형, 대형 및 초대형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에는 1000F이상의 초대형 시장비중이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초고용량 커패시터가 상용차 및 승용차 등으로 응용분야가 확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 용량별 응용분야>
용량 구 분 용 도
소용량
(1F이하)
메모리백업 휴대전화, 가전기기(냉장고,에어컨), AV기기(TV, VTR, MD콤보등), 유선전화, 복사기, 솔라시계등
중용량
(1~800F)
보조전원

배터리
대체전원
PC, 전자수첩등의 전압저하용 보조전원
TV, 복사기등 순시정전용 전원
디지털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완구용 모터의 전지대체 전원
솔라표식, 가로등, 자발광식 도로병등의 전원
자동차의 스타터용 전원
자동차 파워윈도우용 모터 등 엑츄레이터 구동용 전원
태양전지와 조합한 하이브리드 전원
풍력발전의 Load Leveling용 전원
자동차 배기가스 촉매 가열용 보조전원 등
태양열발전의 미러 트레킹용 전원
대용량
(1000F~)
에너지 축전

주전원
하이브리드 전기차, 버스, 트럭용 전원 및 연료전지자동차 보조전원
전차제어, 승용차, 버스, 트럭, 엘리베이터의 회생에너지 저장
전동동차의 주전원 및 전력저장장치
순시전압저하 보조전원 및 피크부하 평준화 전원
비상용 전원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설립 및 성장

 

당사는 1999년 설립 창업초기 Tantalum Capacitor를 중심으로 하는 전자부품 종합유통전문회사로 출발하여, 2004년 본점을 경기도 군포시에서 안양시로 이전하면서 초고용량 커패시터(Super Capacitor)제조 Line Set-up을 하였습니다. 제조부분의 친환경 에너지 저장장치인 초고용량커패시터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2011년 전주시 팔복동의 친환경복합단지로 본사 및 연구소, 공장을 이전하였습니다. 유통으로 구축된 두꺼운 고객층과 영업사원 모두가 이공계 출신의 기술영업으로 확보된 고객층을 활용하여 2012년 186억의 매출과 8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2013년 210억 매출과 4억의 영업손실로 적자전환하였으나.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수주가 증가 추세에 있고, 커패시터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2014년에는 매출액 증가 및 흑자전환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3년부터 시작한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연구개발은 2009년 유비쿼터스 전원용 Pouch/Radial형 리튬이온 커패시터개발 (IT원천기술개발, 2009~2014, 5년과제), 태양열 미러트레킹용 슈퍼커패시터 모듈개발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 2010~2015, 5년)  등 2013년말 현재 7건의 국책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의 기술개발능력을 입증 받았을 뿐만 아니라 사업화에도 성공하여 매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2010년 진행된 글로벌투자연계과제 및 부품소재기술개발과제는 투자 연계형 과제로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 자금이 유입됨으로서 사업성을 인정 받았으며 2011년 전주공장을 완공 이전투자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연구개발의 산물로 특허출원 172건 등록 98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전국 IP(지식재산)경영인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방 중소기업의 첫 번째 문제점이라 하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 또한 예외는 아니었으나 2008년 인적자원개발(Best HRD)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것과 같이 고급인력이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문제점을 인식하여, 직원들이 자기개발 및 교육기회 확대를 통해 석·박사 학위취득 고급인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근로자도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전액 지원을 하고 있으며 도서문화 정착을 위하여 사내 도서실 운영과 이달의 도서 선정 한권 이상의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서지급, 연간 이수학점 제도를 운영하며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07년 탄소산업의 본고장인 전주시와 이전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2011년 초고용량커패시터 생산 공장을 전라북도 전주에 완공 본점을 이전하였습니다. 2012년말까지 Lead Type (3,300kp/월Capa), Snap in Type (300kp/월Capa), Axial Type(개발라인)등에 170억원을 투자(약 330억/년 매출규모)하여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명실상부한 초고용량 커패시터 초일류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World Best Super Cap Provider"의 Vision으로 글로벌 컴퍼니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출력밀도를 향상시킨 EDLC(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와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킨 P-EDLC(Pseudo 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로 구분되며, 반영구적 수명(>500,000회), 순간 고출력(5kW/kg), 급속 충전·방전, 고용량(7Wh/Kg), 친환경 소재에 따른 안전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구조가 안정적인 표면 흡ㆍ탈착 반응을 이용하여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고 비표면적이 넓고 이온의 이동거리가 짧아 급속 충·방전이 가능하여 구조의 변화나 열화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화석연료의 고갈과 대체에너지의 개발등으로 발생된 에너지의 저장 매체에 대한 관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주원료인 활성탄소는 자연적으로 풍부한 탄소소재(야자수, 페놀레진, Cokes)를 사용함으로 원료수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주로 사용하는 탄소는 친환경소재로 환경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3V급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활성탄 표면에 전하의 물리적 흡ㆍ탈착으로 에너지를 충전 또는 방전하는 원리로 순간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저장한 후 높은 전류를 순간적 혹은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고출력 에너지 저장장치이다. 기존 슈퍼커패시터의 한계인 에너지 저장밀도를 상용제품 대비 40% 이상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것으로, 같은 용량을 기준으로 기존 커패시터 보다 부피를 3분의 2 이하로 줄일 수 있고 고출력과 오랜 수명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기술경쟁력

(가) 연구개발능력

 

당사는 2004년에 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2013년말 기준, 28명의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유비쿼터스 전원용 Pouch/Radial형 리튬이온 커패시터개발", "태양열 미러트레킹용 슈퍼커패시터 모듈개발", "고온환경에 적합한 신재생 에너지용 의사커패시티 및 모듈" 등 2013년말 현재 7건의 국책과제 수행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양산모델을 개발하여 제조/판매 중에 있습니다.


<주요 국책 기술과제 수행현황>
사업명 과제명 시행기관 개발기간 진행상황
IT산업원천 기술개발 유비쿼터스 전원용
파우치형/원통형 Lic 개발
지식경제부 `09.03~`14.02
(5년)
5년차
우수제조기술연구센타사업 태양열발전소 미러트레킹용
슈퍼커패시터 모듈 개발
지식경제부 `10.05~`15.04
(5년)
4년차
탄소밸리 구축사업 석유잔사물을 활용한 탄소섬유 및 자동차부품 응용기술개발 지식경제부 `11.09~`14.08
(3년)
3년차
호남광역권
선도산업육성사업
골프카 전원의 수명 향상을 위한 수퍼커패시터 모듈 개발 호남지역평가관리원 `13.06~`15.04
(2년)
1년차
융합원천
기술개발사업
전기이동체용 DMFC Hybrid 전원 핵심부품 개발   지식경제부 `11.06~`16.05
(5년)
3년차
에너지기술
개발사업
고출력/고신뢰성 탄소소재 및 전극 개발 지식경제부 `10.06~`15.05
(5년)
4년차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
1kW급 연료전지 BOP전원 백업용 고전압 슈퍼커패시터 모듈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13.06~`16.05
(3년)
1년차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커패시터 설계 및 제조 관련한 국내외에 다수의 특허권을 등록 및 출원(98건 등록, 172건의 출원중), 통해 원천기술을 독점적으로 이용 및 수익 창출 가능합니다. 당사는 3.0V EDLC를 2011년 세계최초 양산 성공하였으며, 2008년에는 PC계 전해액 적용 P-EDLC 양산 성공하였습니다.

<특허등록 및 출원 현황>
구분 국내 해외
특허등록 특허출원 특허등록 특허출원
전극제조 27 51 2 -
칩 형 17 20 2 2
복합기술 28 46 - -
모 듈 5 16 - -
전 해 액 - 2 - -
집 전 체 1 3 - -
기 타 20 34 - -
합 계 98 172 4 2


(나) 주요기술

 

1) 초고용량 커패시터 제조기술

 

초고용량 커패시터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Cell관련 기술과 모듈관련 기술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제조기술의 연구로 아래와 같이 제조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① 전극공정 : 고전압 고에너지를 위한 최적의 혼합비율 (관련특허 51건 출원, 27건등록 PCT 2건 등록)

② 권취 및 조립공정 : Lead( 8Φ ~ 18Φ ) 및 Snap in( 22Φ ~ 40Φ ) (관련특허 16건 출원, 5건 등록)

③ Aging & 선별공정 : 에이징과 선별공정을 In line화

④ 모듈공정 : Cell Balancing기술, 모듈보호회로 설계, 온도제어 및 신뢰성향상기술


2) 3V급 초고용량 커패시터 제조기술

 

세계적으로 초고용량 커패서터의 정격전압이 종래의 기술로는 2.8V 한계였으나 이를 0.2V 상향 구현 가능 기술이 개발되어 3.0V 정격전압 구현이 가능하게 기술을 개발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충·방전 거동에 있어서 전형적인 선형을 나타내고, 이러한 한계 전압의 상향을 위한 전극의 내구성 및 전해액과의 반응 설계기술, 이에 따른 활성탄의 믹싱방법 개발, 고전압용 전해액의 합성, 내구성 양상을 위한 셀 케이스의 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또한 커패시터의 전압은 양극과 음극의 전위차로 표시되는데 이러한 전압은 셀의 방전율, 온도 등의 제반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 기본적으로 전압에 기초하여 설계되어 기타 조건의 여유분을 반영하였습니다. 따라서 3.0V의 전압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양극과 음극의 전위 거동이 상이할 수 있으며, 소재의 고유 특성인 전위에 따른 커패시터의 전하 균형(charge balance)을 고려하여 3V 같은 고전압의 전위특성에서 비가역 용량을 조절하여 전하균형 및 안정성이 우수한 초고용량 커패시터 제작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 : 2013년 12월 31일 ) (단위 : 천원)
매출유형 제품명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품 초고용량 커패시터 커패시터 Hy-cap 11,027,511(52.5%)
상품 커패시터 등 커패시터 - 9,798,784(46.7%)
기타 수수료수입 수수료수입 - 165,963(0.8%)
합 계 - - - 20,992,257(100.0%)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의 현황

(기준일 : 2013년 12월 31일 ) (단위 : 천원)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원재료 활성탄 초고용량 커패시터 생산 1,062,782(29.6%)
전해액 초고용량 커패시터 생산 491,667(13.7%)
기구물외 초고용량 커패시터 생산 1,268,611(35.3%)
분리막외 초고용량 커패시터 생산 771,465(21.5%)
합 계
3,594,525(1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구분 2013년
(제15기)
2012년
(제14기)
2011년
(제13기)
활성탄 60,885 67,650 117,250
전해액 26,006 27,375 30,616
도전재 22,000 26,000 29,000
집전체 1,324 1,264 1,290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KPCS, %)
구분 2013년 2012년 2011년
Capa 실적 가동율 Capa 실적 가동율 Capa 실적 가동율
Lead Type 23,484 12,465 53.0% 15,552 8,759 56.3% 11,742 3,328 28.3%
Snap In Type 2,065 396 19.1% 1,515 549 36.3% 1,377 488 35.4%
Total 25,549 12,861 50.3% 17,067 9,309 54.5% 13,119 3,816 29.1%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커패시터 시장에서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해 2011년부터 전주확장 이전 및 설비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가동률은 다소 낮은 경향이 있으나 수주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동률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자산별 소재지 기초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가액 비고
증가 감소
토지 전주시
팔복동
2,289,731 - - - 2,289,731 -
건물 3,284,106 27,500 - 85,538 3,226,068 정액법
기계장치 3,313,354 1,039,275 - 1,793,279 2,588,850 정률법
공구와기구 139,365 179,936 - 108,618 210,683 정률법

주) 국고보조금에 의한 취득분을 제외한 회사 순부담액 기준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매출유형 부문 2013년
(제15기)
2012년
(제14기)
2011년
(제13기)
제품 수출 5,266,126 4,842,791 5,963,432
내수 5,761,385 4,489,565 2,121,197
소계 11,027,511 9,332,356 8,084,629
상품 수출 5,900,653 2,717,754 1,249,031
내수 3,898,131 6,362,598 9,756,430
소계 9,798,784 9,080,353 11,005,460
수수료수입 수출 165,963 194,807 132,694
소계 165,963 194,807 132,694
 합 계 20,992,257 18,607,515 19,222,783


나. 판매경

당사는 본 신고서 제출일 현재 에너지사업부, 유통사업부, 소재사업부 총3개의 사업부서가 조직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재사업부는 2013년 8월 인수 이후 현재 환경필터와 연료전지 분야의 사업진출을 위해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에너지 사업부와 유통사업부의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너지사업부

구 분 내 용
국내영업 국내 신규고객 발굴 및 대리점 관리, 납기 및 품질대응
해외영업 해외시장 개발 및 마케팅 관련 제반업무, 해외, Agent 관리, 시장동향 분석
영업지원 국내 및 해외 영업 관련 지원업무


(2) 유통사업부

구 분 내 용
국내영업 Tantal Capacitor, Memory IC, Connector 등 전자부품 유통관련 제반업무
해외영업 해외시장 개발 및 대형고객사 대응
영업지원 상품유통관련 구매업무 및 납기, 매출채권 관리 등 제반 영업지원관련 업무


다. 판매전략

 

- 지역별 해외판매 전문 대리점 운영(미주, 중국, 일본, 유럽, 인도 등)

- 국내외 전문지 매체활용 제품광고

- 인터넷 웹사이트 운영 Marketing

- 태양광, 풍력 등 분야별 주요 적용처 전문 전시회 참가 고객접촉

- 핵심주요 적용처 시장점유 선도고객 판촉강화, 친화도 향상유도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제품 및 상품 매출과 상품 및 원재료 매입 시 달러화 및 엔화를 결제통화로 활용하기 때문에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과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환율 급등락이 발생할 경우 환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3년도
(제15기)
2012년도
(제14기)
2011년도
(제13기)
자산
처리
원재료비
149,207 42,241
인건비 1,296,169 1,433,316 964,720
감가상각비
- -
위탁용역비
- 117,643
기타 경비
239,006 343,415
소 계 1,296,169 1,821,529 1,468,019
비용
처리
제조원가 117,140 109,901 50,510
판관비 99,823 49,159 154,406
소 계 216,963 159,060 204,915
합 계
(매출액 대비 비율)
1,513,132
(7.2%)
1,980,589
(10.64%)
1,672,425
(8.70%)


다. 연구개발실적

개발과제 결과 및 기대효과 제품화 여부 및 내용 연구
기관
3V 초고용량 커패시터 개발 2.8V로 제한되어있던 초고용량 커패시터를 3V로 상향시킴으로서 기존 Energy 저장량 40% 개선 제품화 완료하여 판매중 당사부설
연구소
In-Line Aging & Test
시스템 개발
배치방식의 Aging & Test 시스템을In-Line화하여 생산성을 200% 이상 향상시킴 제품화 완료하여 생산중 당사부설
연구소
Chip Type 초고용량
커패시터 개발
Coin Type을 대체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배터리 보호용으로 사용됨 2015년부터
예정
당사부설
연구소
Axial Type 초고용량
커패시터 개발
용량을 3000F까지 저장할 수 있는 초대형 초고용량 커패시터로 자동차 시장에 적용됨 2014년부터
시양산예정
당사부설
연구소
태양열발전소
미러트레킹용
초고용량 커패시터 모듈 개발
태양열발전소 미러트레킹용 초고용량 커퍼시터가 태양의 궤적에 따라 거울을 트래킹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됨 제품화 완료하여 판매중 당사부설
연구소




2591.34

▼42.11
-1.60%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43,500▲
  2. 셀트리온헬스123,000▲
  3. 삼성전자67,100▼
  4. 진원생명과학26,700▲
  5. 현대차183,000▲
  6. 카카오368,500▼
  7. 씨젠185,300▼
  8. 에이비프로바2,665▲
  9. SK이노베이174,000▼
  10. 대한항공25,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