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55 ▲ 40 (+1.14%)
07/09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대성산업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대성산업 (128820) DAESUNG INDUSTRIAL Co.,Ltd.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 영위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분기보고서(2014.03)


II. 사업의 내용


1. 주요사업의 내용

연결실체는 사업종류별 및 사업장별로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 세부부문별로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 및 주요 고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재화(또는 용역) 주요 고객 지역 정보
석유가스부문 석유, 가스류 부판점 및 개인고객 서울 및 대구
건설부문 주택공사 등 재건축조합 등 서울
유통부문 백화점 개인고객 등 서울 등
기타 보일러, 기계, 열병합발전 외 일반기업 및 개인고객 서울 등


연결실체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계속성 등을 고려하여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별로 세분화 하였으며 요약 재무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당분기

(단위 : 천원)
구  분 석유가스부문 건설부문 유통부문 기타 합계
총매출액




외부매출액 211,422,942 4,096,884 14,743,318 56,237,993 286,501,137
부문간 내부매출액 - - - - -
211,422,942 4,096,884 14,743,318 56,237,993 286,501,137
분기순이익(손실) 4,984,846 (14,011,796) (5,603,238) (10,345,907) (24,976,095)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792,800 66,293 3,764,661 3,933,414 8,539,121


나. 전분기

(단위 : 천원)
구  분 석유가스부문 건설부문 유통부문 기타(*1) 합계
총매출액




외부매출액 226,789,271 52,286,619 12,667,948 68,290,161 360,033,999
부문간 내부매출액 - - -  - -
226,789,271 52,286,619 12,667,948 68,290,161 360,033,999
분기순이익(손실)      11,058,491    (84,972,586)    (5,672,717)      5,271,471   (74,315,341)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536,069          78,913      3,595,684      6,758,079     10,968,745

(*1) 전분기의 중단영업으로 인한 손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사업부문 현황

석유가스부문

가. 산업의 특성
19세기 말에 국내에 유입된 석유는 1970년대의 고도 성장과 맞물려 산업사회의 근  간이 되는 주요 에너지원이 됨에 따라 석유에 대한 의존도가 크게 증가 하였습니다.  수력, 원자력, 태양에너지 등 대체 에너지가 개발, 대체되고 있어 과거에 비해 의존   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석유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는 타 에너지원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석유제품 판매 사업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서는 주유소를 비롯한 판매망(Network)을 전국적으로 갖추는데 대규모의 투자와     시간이 소요되며, 고객의 접근 편의성, 인적 서비스의 고품질화 및 경쟁 우위의 판    촉 등 고도의 마케팅 기법이 요구되는 산업이면서, 국민 경제 운영의 필수적인 에너  지 배분기능을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이자, 국가 비상시에는 필수 전략물자의 보급 기능을 갖고 있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초기에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석유산업은 대부분 외국정유회사에 의해   운영되었으나, 1960년대 국내 정유사들이 등장하면서 현재 4개의 주요 정유사(SK   에너지㈜, GS칼텍스(주), (주)S-Oil, 현대오일뱅크(주))가 석유에너지 판매를 통해 산업재뿐만 아니라 소비재의 공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 유통시장은 경제규모의 성장에 따른 산업용 및 차량용 연료 소비 증가의 영향으로 1991년 이후 12%대의 양호한 신장세를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1997년 외환 위기로 인하여 석유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국내 경기 침체, 고유가 및 타 에너지로의 수요 전환 등의 영향으로 소비 증가 둔화 추세가 지속되어 왔으나, 최근 고도 산업화와 향상된 생활수준의 유지 등으로 1차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어, 대체에너지 확산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수요의 변동은 소폭에 그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제품의 특성상 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상품으로 경기변동 요인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여타 산업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작으나, 유류 세금인상 및 경제의 저성장 국면 진입으로 과거에 비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상황입니다. 그러나 외환위기, 정부의 석유산업 자유화 조치, 국제 고유가 등의 환경 변화에도 주요 판매업자의 위상은 크게 변동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경기침체 여파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할 수 없어 수요가 감소할 우려는 상존합니다. 다만 에너지 제품의 특성상 동절기 난방용 연료 수요 증가로 동절기 판매량이 하절기에 비해   20%∼25% 정도 많습니다.

라. 회사의 현황
당사는 서울, 경기, 경남, 경북 지역을 공급권역으로 하는 GS칼텍스정유회사의 최대 일반대리점으로서 경인지역에 주유소 21개소, 가스충전소 10개소와 대구, 부산 및 경북, 경남 지역에 주유소 18개소, 가스충전소 7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산업용, 난방용 유류와  LP가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 사업부문은 공급과잉에 따른 정유사간의 치열한 가격경쟁이 예상되지만 시설현대화와 고객서비스 향상 및 지속적인 공격경영으로 견실한 판매조직을 확대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등 시장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의 석유제품 판매 시장은 국내외 경기침체, 환율 및 유가 불안정, 난방용 등유 및산업용 중질유의 타 에너지 대체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되어 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가격 민감도 증대, 복수 Pole 사인제 도입, 석유제품 수입 급증,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인하여 복잡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정유사와 유통업체는 Brand Value의 제고, 고객지향 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위하여, 광고/판촉, 가격인하 등에 상호 유기적으로 협조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점과 변동성이 많은 국제유가와 직결되어 있다는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석유수입사의 지위는 약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주요 정유사와 그 유통업체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건설부문

가. 산업의 특성
건설업은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 및 경영관리 등의 생산요소를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적인 구축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국민생활의 기본인 주택의 건설에서부터 도로, 항만, 산업시설, 국토개발,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산과 사회간접자본시설 형성을 생산 대상으로 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건설업은 타산업의 기반 시설물을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우리경제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산업이며, 타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면에서 유발효과가크기 때문에 국내경기를 선도해 온 전략적 산업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건설업은 기본적으로 수주산업이고, 타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및 기업설비투자, 가계의 주택구매력 등 건설수요의 증대에 의하여 생산활동이 파생된다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경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건축허가 물량 및 정부의 공공시설투자 조정 등을 통해 국내경기 조절의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물가, 실업 등 거시적 경제지표에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라. 회사의 현황

건설사업부는 지난 수년간 준비해왔던 신도림 디큐브시티 프로젝트를 2007년 하반기부터 본격 착수하여 2011년 8월 완공하였습니다. 전체사업 중 아파트 부분은 주택시장의 전반적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래지향적 도심형 주거타운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성공적으로 분양을 완료하였고, 복합 문화생활 공간의 또 다른 축인 백화점, 호텔, 오피스, 뮤지컬 극장 등도 아파트와 같이 착공하여 명실상부한 서울서남부의 랜드마크를 창조하는 첫발을 순조롭게 내딛게 되었습니다. 신도림 디큐브시티 프로젝트, 가산디폴리스 아파트형 공장, 이문동 아파트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건설사업부는 건설경기의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매출채권회수 노력 강화와 원가절감을 통해 현금 창출 기여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사업 리스크 감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대물자산 매각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건설업의 경우 최근 수요의 고급화와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가격, 품질, 고객서비스 등 소비자 만족이 한층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시공기술력, 건설관리능력 등이 경쟁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방에 따른 외국기술 및 자재의 활용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네트워크 생산시스템 구축 등 업체의 정보화가 중요한 경쟁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한 대규모 공공주도 개발사업과 BTL(Build Transfer Lease)등 다양한 사업분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공기술력과 건설관리능력과 더불어 RISK MANAGEMENT가 중요한경쟁요소로 작용하리라 예상됩니다. 건설산업에 대한 규제는 다양화 되어 있고 복잡한데 이는 건설산업이 선판매 후생산의 특성을 갖고 있는데다 제품의 표준화가 어렵고, 구매자의 다양한 주문에 의해 이동하면서 생산해야 하는 독특한 생산구조 형태를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타산업에 대한 유발효과가 큰 반면 발주자에 의한 수요독점적 구조를 갖고 있어 치열한 수주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규제가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은 유한한 토지자원을 이용하여 주택 등 국민생활의 기본이 되는 재화를 생산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타산업에 비해 관련 규제 법령이 많은 편입니다.

유통부문

가. 산업의 특성
1997년에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명시된 정의에 따르면, 백화점의 법률적 정의는 용역의 제공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현대적 판매시설과 소비자 편익시설이 설치된 점포로서 직영의 비율이 30퍼센트 이상인 점포의 집단입니다. 백화점은 타 유통업종에비해 의류, 잡화, 가전, 가구, 보석, 식품 등 풍부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있어,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특징을 가집니다. 이와 더불어 식당가, 문화센터, 아트센터 등 서비스시설 및 다양한 문화 강좌와 각종 이벤트 행사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등 도시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백화점들은 경쟁업체 및 다른 유통업태들과 차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운영 전략을 수정하여 직매입, 편집매장 등의 매장 차별화 전략 및 라이프스타일몰과 같은 복합쇼핑몰 개발 등을 통해 경쟁력을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약 310조원 규모의 국내 유통시장은 최근 긴 경기침체 속에서 온라인쇼핑 외 대부분 업태가 성장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백화점 업계도 출점 감소와 소비 부진으로 성장률이 2011년 11.4%, 2012년 5.4%, 2013년 3.2%, 2014년(예상) 4.5%로 둔화세가 지속된 후 정체되고 있습니다. '대규모 소매업 거래 공정화법' 추진에 따라 부당판매, 판매수수료부당 인상 등과 같은 납품/입점업체간 불공정 거래 규제, 공정위의 판매수수료 인하 압박 등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 악재로 성장 한계에 직면한 백화점 업계는 유통형태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수요창출을 시도중입니다. 고객의 소비 행태가 쇼핑과 함께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를 갖춘 원스톱 라이프 스타일 복합 공간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화함에 따라 백화점 빅3(롯데, 현대, 신세계)도 대형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등 신업태로의 진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백화점 영업에서 Total     Life Care Center로 진화하며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는 동시에 신규 고객 기반을 확대하여 현재의 시장점유율유지 및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백화점, 할인점 등 소매유통산업은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국내 소득 및 소비지출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소득 및 소비가 증가하는 만큼 소매유통판매액은 일정수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백화점의 경우 경기변동에 탄력적인 패션상품 및 고가 내구소비재 위주의 상품구성으로 경기변동에영향을 받았으나 최근 타 유통업태와의 차별화를 위한 고급화 전략과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중상층 소득계층에 대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줄어 들고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으로는 백화점은 비교적 개별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상품의 판매와 10월~11월에 진행되는 바겐세일, 사은행사 등으로 4분기의 매출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라. 회사의 현황

2011년 8월 26일 오픈한 디큐브시티 백화점은 2013년 명품화장품, 롯데시네마, 가전멀티숍을 통한 리빙상품군의 보강, 신진디자이너 편집매장 등 백화점 MD구색 확충 및 지속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백화점, 호텔, 오피스, 뮤지컬 극장, 시네마 등의 복합 쇼핑 타운으로 고객들의 Total Life Care Center로 자리매김 하며 명실상부한 서울 서남부의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국내외 최고의 사업 파트너들과의 파트너쉽으로 탄생한 디큐브시티는 세계가 인정한 건축, 리테일 부문 AWARD 최우수 수상경력등 최첨단 주거환경에 쇼핑, 문화, 교육, 여가시설을 갖춘 진정한 복합문화도시의    Role Model로 향후 대성산업의 지속적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백화점의 경쟁력은 입지, 규모, MD구성, 브랜드 인지도, 구매협상력, 양질의 상권 확보에 달려 있습니다. 롯데, 현대, 신세계 등 Big3의 경우 시장선점을 통해 양질의 상권을 확보하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리비용의 절감과 대규모 구매를 통한 구매협상력 제고 등 규모의 경제에 따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산업 내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점포확장도 이들을 중심으로 진행됨에 따라 과점화가 더욱 진전되는 추세입니다. 백화점 내 경쟁은 상위 3사로 재편되어가고 있으나, 할인점과 홈쇼핑의 성장세에 따라 신업태와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타 유통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한 고급화전략에 취약했던 지방 백화점들은 할인점의 출점이 확대되면서 경쟁심화에 따른 매출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방 백화점의 경우 대형백화점의 지방 출점까지 가세함에 입지가 더욱 축소되고 있으며, 대형백화점과의 경영제휴를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가격합리성과 편의 추구경향 확산에 따른 할인점, 홈쇼핑, 아울렛 등의 이종업태 성장에 따라 이들 업태와 중복되는 식품, 가정용품의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고있어, 패션상품 중심의 명품브랜드의 유치, 매장의 고급화, 식품 및 가정 상품군의 프리미엄화 등의 고급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할인점 소비계층과 구분되는 중상위층 고객 및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세분화된 타깃 마케팅 등 관계지향형마케팅(CRM)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국내외 SPA 브랜드의 지속적 성장세, 인터넷 쇼핑몰 및 동대문 매장 등 대중성 있는 저가 브랜드의 입점을 통해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을 겨냥한 포지셔닝  전략도 함께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MD차별화, 전문매장,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요소 강화 및 주변의복합시설과 연계한 대형 복합매장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한편, 고급화가미약한 중소형 점포의 경우, 패션전문점으로 특화하거나, 아울렛으로 전환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전개하는 경향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기타

(에너지시스템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보일러산업은 난방 문화의 변화에 따라 그 특성을 조금씩 달리 하고 있습니다. 즉, 60~70년대의 연탄 중심 보일러 시장이 형성 되었으며, 80년대에 들어와 기름보일러 중심의 시장으로 난방 문화가 바뀌었으며, 최근에는 다시 기름에서 도시가스 난방문화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 될수록 난방 문화도 점차 고급화가 단행되어 소비자들의 난방패턴을 바꾸어 놓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가스보일러는 소규모 주택시장의 건설실적 증가가 전체 내수시장 증대를 이끌고 있어 올해는 전년 수준의 시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아파트 시장에서는 미분양 물량해소와 정부정책 변화 등으로 인한 건설경기 회복 여부가 올하반기 이후 시장의 판도를 결정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름보일러는 고유가로 인하여 지속적인 수요감소가 예상되어 더욱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보일러 산업의 경기 변동은 크게 주택 경기와 건설 경기와 같은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계절적요인에도 민감한 편입니다. 즉, 주택건설이 호경기가 되면, 그 만큼 보일러
수요도 증가하며, 불경기일때는 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 회사의 현황
대성쎌틱에너시스(주)과 총판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가정용 가스보일러를 구매하여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콘덴싱 기술력, 유럽안전규격인 CE마크 및 미국성능안전규격인 ETL마크를 기반으로 중국, 유럽, 미국, 러시아 등에 진출하여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성엘컴텍(주)과의 사업제휴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사업인 LED 조명 사업을 추진중이며 태양열, 히트펌프 등녹색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입니다.
※ CE마크는 제품이 안전, 건강, 환경 그리고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유럽규격의 조건들을 준수 한다는 의미이며, 유럽공동체 이외의 지역에서 제조된 제품들도 유럽공동체 시장내에서 유통 되기를 원할 경우는 반드시 CE마크를 부착해야 합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보일러 산업은 에너지 소비 변천 과정과 같이 하고 있어 국내의 난방연료의 변천 과정인 석탄→기름→가스/전기 등으로 따라 가고 있습니다. 기름보일러 시장형성은 도시가스 보급이 부진한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에 집중화 되어 있으며, 2000년대부터는 신규수요가 현격히 감소하고 일부 교체수요 시장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율 및 신규 건축물량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시장이 수도권과 도시지역에 밀집되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근년에 이르러 신규수요 보다는 교체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고효율 보일러 보급이 제도화되고 점차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기름보일러 시장은 상위 2개사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아 신규업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가스보일러 시장의 경우는 다수의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바. 주요 매출처 및 매출형태
주로 270여 개의 대리점 및 판매점을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고, 아파트 및 도시형 생활주택 신축 사업을 하는 건설회사에는 직접 납품이 되고 있습니다. 또는 러시아 등 해외 수출 확대를 위해 다각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계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유압기기는 유체의 압력, 유량, 속도, 방향 등의 특성을 이용하여 기계장치의 자동제어, 동력전달 및 힘의 확대를 위한 중요한 기능부품으로써 건설중장비, 공작기계, 수송기계, 특장차 등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유공압기기는 종전에 많이 사용되어지던 고압, 대용량 유공압기기의 수요보다는 건설, 특장분야, IT & ET 관련설비분야, 고압 소용량기기의 수요가 대단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공압기기의 국산화에 있어서는 기존 국내 제조업체들에 의해 표준품과 건설기계, 농업기계, 특장차량용의 국산화 대체용 밸브류의 국산화가 계속 이어지는 반면에 지금까지 국산화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던 펌프류의 국산화 생산을 시도하는 업체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러나 펌프의 경우 한국 내의 시장성의 한계로 본격적인 국산화는 상당기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기어드모타는 현재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저가의 국산 기어드모타가 그간 품질상의 문제로 소비자들의 불신을 쌓고 있었으나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이를 해소하여 생존하리라 예상되나 이미 유입되고 있는 중국, 대만산 제품들의 품질도 안정되고 있어 영세한 국내 제조업체들이 생존을 위협받고 있으며, 최근은 하이포이드와 같은 축직교형 기어드모터가 대부분의 자동화라인에 투입되고 있으며 2~3년내 한국내에서도 국산화된 축직교 하이포이드 기어드모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DSK와 같은 국산 고품질 제품들도 소비자들의 신뢰 축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장이 가능하리라 예상되나 대형을 제외한 부분은 모두 축직교 하이포이드 기어드모터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유압기기는 건설경기 등 전방산업의 수요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 분야로전반적인 국내 경기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해외 경제동향 등에 크게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으로 국가별 가격 경쟁력이 결정되므로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 유럽, 일본 등의 환율변동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중국 시장은 정부의경제정책이나 경기변동의 영향을 가장 민감하게 받고 있으며, 특히 정부의 고정자산 투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유압기기는 국내 건설 및 토목 산업이 가장 활발한 3월~6월을 성수기로, 7월~9월을 계절적 비수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월~12월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일반적으로 완료되는 등의 요인으로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중국 공정기계 성수기는 춘절이 시작되는 2월부터 5월까지이며, 하반기는 비수기로 구분됩니다.

라. 회사의 현황
세계 유명메이커로부터 유공압기기, 일반산업기기의 수입 판매와  계열사 생산 제품인 유공압 밸브류 및 자체 생산품인 기어드모터를 판매하고 있는 기계류 종합 사업부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새롭게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현지에서 유압기계 및 기어드모터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한국시장에서 벗어나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이 높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와  영남지역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여 세계적인 전기전장 제어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일본Nachi 로봇 판매를 시작으로 하여 명실상부한 기계사업부분 종합회사로 시장확대가 예상됩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유압기기 설계 및 생산기술은 아직 비표준화 되어 있어 초기 시장진입이 어려우며, 시장 내에서도 신규 고객 확보에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풍부한 자금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외자기업 기술인력 확보 등 중국 업체들의 도전이 거세지고 있어 경쟁이 치열합니다.

바. 주요 매출처 및 매출형태
국내 계열사인 대성나찌유압공업과 일본 Nachi(한국총판), Shimadzu, Taco, Ross, Norgren, Rockwell 등 국내외 메이커로부터 유공압밸브 및 유압펌프/기어드모터/전기전장제어부품/Robot 등을 공급받아 국내 주요 제작처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분야는 건설기계, 공작기계, 선박기계, 농기계, 물류설비업체와 전국 대리점을 통하여 전 산업부문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주요 거래처는 볼보그룹 코리아, 두산인프라코어, 클라크이며, 공작기계 주요 거래처는 현대위아, 두산, 아메코, 하이드텍 등이며, 선박 관련 부품 제조업체는 에머슨, 프라이그파이스트, 농기계제조업체로는 동양물산, 대동공업, 국제종합기계, 물류업체는 SFA,신흥기계, CJ택배 등입니다.


(해외자원개발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최근 지속되고 있는 에너지자원 가격의 상승과 화석에너지원에 대한 세계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자 자원민족주의의 대두속에서 자원확보를 둘러싼 세계 각국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의 경제력 팽창에 따른 폭발적 수요 증가와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공격적 투자는 이러한 자원 전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세계적인 자원 소비 증가로 인한 수급 불균형 우려와 계속되는 고유가 추세에서 우리나라도 적극적 자원외교를 통한 대형 탐사광구 확보 등 에너지 주권확보를 위한 해외자원 개발에 힘쓰고 있는 등 최근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의 해외자원개발사업 참여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에너지 자원개발 및 광물자원개발의 경우 산업의 특성상 세계 경기 흐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경기 흐름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변동하므로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계절적인 영향은 크게 받지 않습니다.

라. 회사의 현황
카타르 라스라판 LNG 광구를 통해서는 2024년까지 매년 600만달러 이상의 배당금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리비아 NC 174 육상광구는 2004년 원유 생산
이래, 2006년 투자비 전액을 회수하였습니다. 베트남 해상 11-2 광구는 2006년 11월에 생산을 시작하여 2012년에는 약 1,830만달러의 매출이 발생 했습니다. 당사는 3개 광구를 통해 향후 안정적인 현금매출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되며, 카자흐스탄, 예멘, 이라크의 광구에도 참여 중입니다. 아래와 같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외석유가스 개발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광구 현황]

국   가 광   구 지   분 생산 시작 생산 기간
카타르 Qatar LNG 0.27% 2000년 2000~2024(25년)
리비아 Libya NC 174 0.20% 2004년 2004~2033(30년)
베트남 Vietnam 11-2 6.938% 2006년 11월 2006~2021(16년)
카자흐스탄 잠빌 1.35% 탐사광구 -
이라크 바지안 8.88% 탐사광구 -
예멘 70 5.7% 탐사광구 -


마. 국내외 시장여건
석유, 천연가스, 철광석 등 주요 원자재를 거의 100%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해외자원개발 광구의 확보는 국가적 차원에서 장려되고 지원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회사는 한국석유공사 등을 통한 성공불 융자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신규 자원개발광구 확보 및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더블딥 우려 및 유럽재정위기 등 광범위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속에 유가 및 광물, 비철금속 등의 국제가격은 기존의 상승추세가 한풀 꺾인 모습입니다. 그러나 향후 세계경기의 회복 및 세계 자원소비대국인 중국이 부상함에 따라 원자재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사업부)

가. 회사의 현황
대성합동지주 및 그 계열사 정보화의 공동지원센터(SSC: Shared Service Center)로서 7개 법인 20개 사업장의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B2C: Business to Customer), 그룹웨어, 홈페이지, 사이버연수원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2년 대성산업 건설부문 ERP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시작으로 2009년에는 대성산업가스에 SAP ERP를 안정적으로 도입하였으며, 최근에는 신도림역 소재 디큐브시티 복합단지의 IT서비스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평생교육시설 운영 노하우를 통해 교육과 다양한 사업과의 컨버젼스 시도 및 신도리코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Managed Printing Service)시장에도 진출하였습니다. 대성 그룹의 시스템 운영(System Management) 노하우와 시스템 통합개발(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hared Service의 대상을 기업 정보화에 국한하지 않고, 유비쿼터스 및 컨버전스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영역으로 확장할 것이며 새로이 IT솔루션 유통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해외사업부문)

가. 회사의 현황
(주)CS글로벌로부터 모래를 납품받아 현재 파주지역에서 모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종속회사

【대성쎌틱에너시스(주)】

가. 산업의 특성
보일러산업은 난방 문화의 변화에 따라 그 특성을 조금씩 달리 하고 있습니다. 즉, 60~70년대의 연탄 중심 보일러 시장이 형성 되었으며, 80년대에 들어와 기름보일러 중심의 시장으로 난방 문화가 바뀌었으며, 최근에는 다시 기름에서 도시가스 난방문화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 될수록 난방 문화도 점차 고급화가 단행되어 소비자들의 난방패턴을 바꾸어 놓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보일러 산업의 경기 변동은 크게 주택 경기와 건설 경기와 같은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계절적요인에도 민감한 편입니다. 즉, 주택건설이 호경기가 되면, 그만큼 보일러
수요도 증가하며, 불경기일 때에는 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가정용 가스보일러를 제조하여 국내 시장 및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2004년  7월 신개념의 e-best, we-best를 출시했습니다. e-best의 핵심기술은 2차 열교환기를 설치해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한번 더 활용하는 콘덴싱 방식이면서도 자체 기술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신개념의 '배기가스 재활용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콘덴싱 방식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극복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보일러의 본 고장인 유럽과 보일러의 신시장인 중국 등지에서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유럽안전규격인 CE마크를 획득하였습니다. 콘덴싱 기술력, 유럽안전규격인 CE마크 및 미국성능안전규격인 ETL마크를 기반으로 중국, 유럽, 미국, 러시아 등에 진출하여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성엘컴텍(주)과의 사업제휴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사업인 LED 조명 사업을 추진중이며 태양열, 히트펌프 등 녹색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입니다.
※ CE마크는 제품이 안전, 건강, 환경 그리고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유럽규격의     조건들을 준수 한다는 의미이며, 유럽공동체 이외의 지역에서 제조된 제품들도 유럽공동체 시장내에서 유통 되기를 원할 경우는 반드시 CE마크를 부착해야 합니다.

【대성나찌유압공업(주), SUZHOU DAESUNG HYDRAULIC MACHINERY
   CO., LTD.


가. 산업의 성장성
유공압기기는 종전에 많이 사용되어지던 고압, 대용량 유공압기기의 수요보다는 건설, 특장분야, IT & ET 관련설비분야, 고압 소용량기기의 수요가 대단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공압기기의 국산화에 있어서는 기존 국내 제조업체들에 의해 표준품과 건설기계, 농업기계, 특장차량용의 국산화 대체용 밸브류의 국산화가 계속 이어지는 반면에 지금까지 국산화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던 펌프류의 국산화 생산을 시도하는 업체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러나 펌프의 경우 한국 내의 시장성의 한계로 본격적인 국산화는 상당기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기어드모터는 현재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저가의 국산 기어드모터가 그간 품질상의 문제로 소비자들의 불신을 쌓고 있었으나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이를 해소하여 생존하리라 예상되나 이미 유입되고 있는 중국, 대만산 제품들의 품질도 안정되고 있어 영세한 국내 제조업체들이 생존을 위협받고 있으며, 최근은 하이포이드와 같은 축직교형 기어드모터가 대부분의 자동화라인에 투입되고 있으며 2~3년내 한국내에서도 국산화된 축직교 하이포이드 기어드모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DSK와 같은 국산 고품질 제품들도 소비자들의 신뢰 축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장이 가능하리라 예상되나 대형을 제외한 부분은 모두 축직교 하이포이드 기어드모터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988년 세계적인 유압기기 제조기술을 인정받고 있는 일본의 NACHI-FUSIKOSHI사와 합작으로 설립된 대성나찌유압공업㈜은 각종 유공압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유압밸브 제작 전공정을 일관된 생산시스템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지난 1992년 이래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으로 국내에서 소요되는 특수유압밸브(건설기기/농기계)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대성나찌유압공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유공압기기, 유공압 밸브류와 자체 생산품인 기어드모터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새롭게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현지에서 유압기 등을 생산하여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는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한국시장에서 벗어나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이 높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 주요 제품별 시장점유율
농기계용 유압밸브는 대동공업, 동양물산기업, 국제종합기계, LS엠트론에 납풉중이며 약 3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준품 및 건설기계용 유압밸브는 전체시장의 약 5%의 점유율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DAESUNG AUSTRALIA PTY., LTD.

가. 회사의 현황
오스트레일리아 New South Wales주 Drayton Coal Mine JV와 Drayton South Coal
Mine JV에 참여하여(지분 2.5%) 해외 석탄자원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
니다. DraytonCoal Mine과 Drayton South Coal Mine은 오스트레일리아 New South Wales주 NewCastle 항구 서쪽 약 10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Drayton Coal Mine의 생산시기는 1983년 7월이고 2015년 생산이 종료될 예상이며 잔여매장량은 약 8백만톤으로 노천광산(Open Pit)입니다. Drayton Coal South Mine의 생산시기는 2015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예상 총매장량은 약 112백만톤입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

3. 영업용 설비 현황

[2014년 03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

구  분 주요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석유가스사업 서울 183,700,609 5,536,828 189,237,437
대구 69,189,199 4,751,908 73,941,107
유통사업 서울 137,359,800 269,469,950 406,829,750
거제 24,377,100 60,693,126 85,070,226
에너지시스템사업 - 3,638,217 5,874,266 9,512,483
418,264,925 346,326,078 764,591,003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조직도

이미지: 대성산업 조직도(2013.12.31)

대성산업 조직도(2013.12.31)


나. 주요 상품 등의 현황

- 당분기

(단위 : 천원)
구  분 석유가스부문 건설부문 유통부문 기타 합계
총매출액




외부매출액 211,422,942 4,096,884 14,743,318 56,237,993 286,501,137
부문간 내부매출액 - - - - -
211,422,942 4,096,884 14,743,318 56,237,993 286,501,137
분기순이익(손실) 4,984,846 (14,011,796) (5,603,238) (10,345,907) (24,976,095)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792,800 66,293 3,764,661 3,933,414 8,539,121


- 전분기

(단위 : 천원)
구  분 석유가스부문 건설부문 유통부문 기타(*1) 합계
총매출액




외부매출액 226,789,271 52,286,619 12,667,948 68,290,161 360,033,999
부문간 내부매출액 - - -  - -
226,789,271 52,286,619 12,667,948 68,290,161 360,033,999
분기순이익(손실)      11,058,491    (84,972,586)    (5,672,717)      5,271,471   (74,315,341)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536,069          78,913      3,595,684      6,758,079     10,968,745

(*1) 전분기의 중단영업으로 인한 손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이미지: 판매조직 및 경로

판매조직 및 경로


마. 판매전략

1) 지배회사 - 대성산업(주)

(1) 석유가스사업부
  -  신규영업장 개발(산업용 및 아파트 난방용 거래선 등), 시설현대화, 서비스강화         를 통한 고객의 신뢰감 정착 및 가격자유화에 따른 마진확대, 유휴공간 활용
      (편의점, 세차장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
  -  직영충전소 시설현대화를 추진하여 LPG 승용차 증가에 대비
  -  내실위주의 영업으로 수익증대 강화

(2) 건설사업부  
  - 원가 경쟁력의 향상, 경영 프로세스의 혁신을 통해 내실을 다져 급변하는 시기에      생존 역량을 극대화
  -  비교우위의 브랜드 가치 축적을 위한 품질, 서비스의 차별화
  -  주택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전문적 특화 역량 개발로 적극적 시장 참여

(3) 유통사업본부
  - 디큐브백화점, 디큐브거제백화점 : 기존 백화점과 차별화된 복합 쇼핑 공간의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매출 확대 노력
  -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 시설과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을 통한 수요계층
     발굴

(4) 에너지시스템사업부
  - 유명건설사에서 공급하는 개별 난방세대를 중점 공략
  - 소규모주택업체와 리모델링등 개인 구매세대에 대하여 적극적인 영업 전개
  - 중국, 러시아, 미국 및 유럽시장 개척

(5) 기계사업부  
  -  첨단유압기기에 대한 응용기술개발과 단계적 국산화 추진으로 국내시장 선점
  -  건설기계분야에 대한 Item 개발 강화
  -  해외거래선과의 기술교류 활성화
  -  인재육성 및 기술 축적
  -  취급제품에 대한 Total Sales 강화로 영업효율 향상

(6) 해외자원개발사업부
  -  기존 Project의 효율적 관리 및 수익기반 구축
  -  기존 사업을 통한 기술평가 능력 향상
  -  외국 국영석유회사 및 Major와의 유대관계 구축

(7) 정보시스템사업부
  - 대성합동지주 및 그 계열사 공동지원센터로서 7개 법인 20개 사업장의 전사적자      원관리(ERP),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B2C), 그룹웨어     , 홈페이지, 사이버연수원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운영
  - 대성 그룹의 시스템 운영 노하우와 시스템 통합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추진
  - 디큐브시티 복합단지에 구축한 U-Eco Service 등의 미래형 컨버전스 서비스는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

2) 종속회사

(1) 대성쎌틱에너시스(주)
   - 지배회사인 대성산업(주)과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여 영업을 위탁함으로써
      국내시장 및 중국, 러시아, 미국, 유럽시장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있음

(2) 대성나찌유압공업(주), SUZHOU DAESUNG HYDRAULIC MACHINERY
     CO., LTD.

   - 대성나찌유압공업(주)의 경우 지배회사인 대성산업(주)과 독점판매계약을 체결
     하여 영업을 위탁함으로써 국내시장 및 중국시장으로의 판로를 개척하고 있음
  - SUZHOU DAESUNG HYDRAULIC MACHINERY CO., LTD.의 경우 중국
     현지에 진출한 두산인프라코어(주), 볼보 등 기존 거래업체들과의 영업관계
     강화를 통해 판로를 확보하고자 함

(3) DAESUNG AUSTRALIA PTY., LTD.
   - Drayton Coal Mine JV는 Dryaton Coal Sales Pty., Ltd.로 하여금 판매, 영업을
     대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중국, 일본, 한국 등에 장기 매출 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음


5. 주요 수주에 관한 사항

[2014년 03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
발주처 계약내용 기초잔액 신규(추가)
계약
당기
수익인식액

당기말

잔액

인천도화재개발추진위 인천 도화 재개발 1,608,266 1,185,676 2,608,626 185,316
대성산업가스(주) ASE(3P) 토목공사(증축공사) 외 7곳 377,173 3,033,000 911,407 2,498,766
(주)한화건설 명품오산열병합발전소 - 33,584,000 169,456 33,414,544
디에스파워㈜ 세교1지구금암도서관 외 1곳 - 222,800 222,800 -
에스케이텔레콤㈜ 외 스카이파크호텔 외 797,881 903,882 968,529 733,234
합계 2,783,320 38,929,358 4,880,818 36,831,860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시장위험

가. 외환위험

연결실체는 수출입 등의 경상거래, 해외광구 투자와 관련하여 주로 미국 달러화와 관련된 외환위험에 일부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현지통화거래, 매칭 등 일반적인 외환관리기법을 통해 환포지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2,734,749 26,324,416 12,861,833 27,596,820
JPY 214,811 797,772 175,261 666,078
EUR 1,181,373 - 3,610,775 -


법인세비용차감전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효과는 보고통화인 원화에 대한 다른 통화들의 변동효과 합계로 계산된 것이며, 해당 통화의 5% 절상 및 절하인 경우를 가정하였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절상시 절하시 절상시 절하시
외화금융자산 706,547 (706,547) 832,393 (832,393)
외화금융부채 (1,356,109) 1,356,109 (1,413,145) 1,413,145
순효과 (649,562) 649,562 (580,752) 580,752


나. 이자율위험

연결실체는 변동이자부 차입금으로 인한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변동이자부 차입금으로 인한 이자율위험의 일부는 연결실체가 보유한 변동이자부 현금성자산으로부터 상쇄됩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된 고정이자부 금융자산으로 인하여 공정가치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금융자산 330 45,083
금융부채 46,212,795 51,653,600


연결실체는 이자율위험으로 인한 노출에 대해 주기적으로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기존 차입금의 연장,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를 고려한 다양한 방법이 포함되며, 모든 통화에 대하여 주요 이자부 자산, 부채에 대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에 대하여 해당 기간에 대한이자율이 1%P 변동할 경우 자본(법인세차감 전)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이자율 상승 이자율 하락 이자율 상승 이자율 하락
금융자산 3 (3) 451 (451)
금융부채 (462,128) 462,128 (516,536) 516,536


다.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연결재무상태표상 매도가능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실체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공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유가증권(KOSPI)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상장주식 관련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 및 비상장주식 관련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이 연결실체의 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 분석은 다른 변수들은 일정하며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과거 해당 지수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가정하에 주가지수가 30%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를 분석하였고, 비상장주식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취득원가로 계상되어 있으며, 30%의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를 가정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단위 : 천원)
지수 자본에 대한 영향
당분기말 전기말
상장주식 723 2,353
비상장주식 24,551,299 24,344,668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뿐만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과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 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험 등 기타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담보수준을 재조정하는 등 신용거래한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당분기 중 신용한도를 초과한 거래처는 없었으며 연결실체는 거래처의 의무불이행으로인한 손실을 예상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용위험으로 인한 최대 노출금액은 금융기관에 예치된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을 포함한 모든 금융상품(지분상품 제외) 장부금액입니다.

연결실체는 금융보증의 제공으로 당분기말과 전기말 각각 2백만원 59백만원의금융보증부채를 계상하고 있으며, 해당 금융보증 제공에 따른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정도는 당분기말 현48,842백만원 및 USD 4,152,206(전기말: 49,229백만원 및 USD 5,190,257)입니다. 또한, 연결실체의 이행보증 제공에 따른 신용위험의 최대 노출 정도는 당분기말 현재 62,000만원(기말: 68,624백만원)입니다.


(3) 유동성위험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금융부채의 만기연장과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실체의 이자를 포함한 금융부채의 잔존계약 만기에 따른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으며, 현재가치할인을 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당분기말>

(단위 : 천원)
계정과목 1년 미만 1년 ~ 2년 이하 2년 ~ 5년 이하 5년 초과
차입금



   단기차입금 319,769,195 - - -
   원화장기차입금 153,839,360 485,713,303 104,960,880 1,828,695
   외화장기차입금 - - - 26,102,295
   사채 270,093,918 210,612,164 - -
매입채무 62,546,531 - - -
미지급금 및 기타채무 - - - -
   미지급금 35,684,976 - - -
   미지급비용 18,305,775 - - -
   미지급배당 549 - - -
   수입보증금 21,152,334 3,011,262 7,621,212 1,479,750
금융보증부채 USD 4,152,206 -   - -
       48,842,000 -   - -
이행보증계약(*1) 61,999,801 -   - -
합계 USD 4,152,206
943,392,439
699,336,729 112,582,092 29,410,740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전기말>

(단위 : 천원)
계정과목 1년 미만 1년 ~ 2년 이하 2년 ~ 5년 이하 5년 초과
차입금



   단기차입금 348,395,426 - - -
   원화장기차입금 152,846,569 494,987,477 124,750,821 1,860,488
   외화장기차입금 - - - 27,755,502
   사채 122,074,247 364,840,603 - -
매입채무 66,693,222 - - -
미지급금 및 기타채무



   미지급금 50,507,790 - - -
   미지급비용 17,279,875 - - -
   미지급배당 549 - - -
   수입보증금 23,001,230 5,097,324 1,946,000 6,628,034
금융보증부채 49,229,000 - - -
USD 5,190,257 - - -
이행보증계약(*1) 68,623,770 - - -
합계

898,651,678
USD 5,190,257

864,925,404 126,696,821 36,244,024

(*1) 연결실체는 이행보증계약과 관련하여 서울보증보험주식회사, 대한주택보증주식회사 및 건설공제조합과 보증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3.2 자본 위험 관리

결실체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연결실체는 배당을 조정하거나 부채 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 계속
 

연결실체는 동종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부채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으며, 부채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총계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부채조달비율 및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총차입금 (a) 1,480,901,894 1,528,187,525
차감 : 현금및현금성자산 (b) 42,588,332 82,900,061
순부채 (c)=(a)-(b) 1,438,313,562 1,445,287,464
부채총계 (d) 1,736,886,185 1,803,083,162
자본총계 (e) 419,867,071 444,735,147
총자본 (f)=(c)+(e) 1,858,180,633 1,890,022,611
부채조달비율(%) ((c)/(f)) 77.4 76.47
부채비율(%) ((d)/(e)) 413.7 405.43



7.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 조직
당사는 2010년 06월 29일 회사 분할로 인해 기존 분할전 회사의 연구개발 조직을 분할 승계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1983년 설립된 당사 연구개발부는 에너지사업과 관련한 자원활용 기술개발과 에너지 관련기기의 개발 및 국산화, 공장자동화, 그룹차원의 각종 부품 및 기계류의 개발,기술자료조사, 특허 및 자료관리를 통해 그룹의 경영다각화와 신규 사업 및 첨단사업진출을 위한 대성그룹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나, 1998년 12월 15일부로 폐쇄하였습니다. 그러나 연구부서를 재설립하고자 신고 서류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 제출하여 2002년 03월 26일 연구전담부서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연구인원은 21여명으로 연소기기개발, 환경기기개발을 통한 신사업의 추진과 특허, 기술정보 등을 통하여 회사의 기술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 5 기 1분기 제 4 기 제 3 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230,886 1,071,482 1,078,008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8% 0.08% 0.08% -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 상대방 계약 내용 계약일자 비 고
영업계약 호남정유(주) 석유 대리점 계약 1968.05.27 GS칼텍스(주)
영업계약 호남정유(주) 가스 대리점 계약 1970.03.20 (주)E1
영업계약 삼성전자(주) 판매대리점(컴퓨터관련) 계약 1999.09.01 -
영업계약 COMPAQ코리아(주) 판매대리점(컴퓨터관련) 계약 1999.09.30 -
영업계약 CIMATRON CO., LTD S/W 대리점 계약 2001.04.02 -
영업계약 삼성전기(주) 무선랜 총판 계약 2002.02.22 -
영업계약 (주)스캐닉스 바코드시스템 총판 계약 2002.08.09 -
영업계약 (주)CS글로벌 협력사업 약정 2005.07.07 -
영업계약 (주)가하이엠씨 백화점 영업 위탁 계약 2008.04.01 -
영업계약 스타우드(미국) 호텔 운영 위탁 계약 2010.04.22 쉐라톤 서울

※ 신설법인 대성산업(주)은 분할전 대성산업(주)의 상기 주요 계약을 승계하였습니  다.

9. 파생상품 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

10. 그 밖에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대성산업(주) 유상증자 (2011년,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1)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 총액 모집(매출) 방법
기명식 보통주 1,973,684 5,000 26,000     51,315,784,000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이사회 결의일 : 2011년 03월 03일


1) 1주의 모집가액 및 모집총액은 확정된 금액입니다.

① 발행가액은 '증권의 발행 및 공시등에 관한 규정' 제5-18조 (유상증자의 발행가액결정)에 의거, 주주배정 및 주주우선공모증자시 할인율 등이 자율화되어 자유롭게 산정할 수 있으나, 시장혼란 우려 및 기존 관행 등으로 '(舊)유가증권의 발행 및 공시등에 관한 규정' 제57조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산정할 것입니다.
확정발행가액은 구주주청약일 초일(2011년 04월 26일) 제3거래일전인 2011년 04월 21일 결정되어, 2011년 04월 22일 한국경제신문에 공고하여 개별통지에 갈음하였
습니다.

② 2차 발행가액 산정 : 구주주 청약초일(2011년 04월 26일) 전 제3거래일(2011년 04월 21일)을 기산일로 하여 1주일평균종가 및 최근일 종가를 산술평균하되 그 산정가액이 최근일 종가를 상회하는 경우에는 최근일 종가를 기준주가로 하여 20% 할인한 가액으로 한다. (단, 호가단위 미만은 상위호가로 절상함)
※ 1주당 2차 발행가액  =  기준주가 × [1 - 할인율(20%)]

▶ 2차발행가액 산정표
                                                                                                  (단위: 원, 주)

일자 종가 거래량 적수
2011-04-21 32,700 9,120         298,224,000
2011-04-20 32,050 15,117 484,499,850
2011-04-19 31,450 9,733 306,102,850
2011-04-18 32,400 17,687 573,058,800
2011-04-15 32,400 8,084 261,921,600
보통주1주일 가중산술평균종가(a) 32,202
보통주 최근일 종가(b) 32,700
a와 b의 평균(c) 32,451
기준주가(d) = MIN[b,c] 32,451
할인율 = 20%                                   25,961
호가단위미만은 절상 26,000


③ 확정발행가액 산정 : 신주배정기준일전 제3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한 1차 발행가액과 청약일전 제3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한 2차 발행가액 중 낮은 가액을 확정발행가액으로 한다.
                                                                                                      (단위: 원)

구  분 발행 가액  
1차발행가액(A)                  28,700
2차발행가액(B) 26,000
확정발행가액[MIN(A,B)] 26,000


(2) 공모일정 등에 관한 사항
당사는 2011년 03월 03일 유상증자를 결의하였으며, 관련한 세부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자 증자철차 비고
2011년 03월 03일 이사회결의 -
2011년 03월 04일 신주발행 및 기준일공고 대성산업(주) 홈페이지
(http://www.daesung.co.kr)
2011년 03월 21일 신주배정기준일 -
2011년 03월 28일 우리사주조합 청약 -
2011년 03월 30일 신주배정통지 청약일 2주간 이전
2011년 04월 22일 확정발행가 공고 한국경제신문
2011년 04월 26일 구주주 청약 -
2011년 04월 27일
2011년 05월 03일 일반공모 청약 -
2011년 05월 04일
2011년 05월 09일 환불 -
2011년 05월 09일 납입 -
2011년 05월 23일 신주상장일 -


(3) 청약 및 배정현황


(단위 : 원, 주, %)
구  분 최초 배정내역 청약현황 배정현황
수량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우리사주조합 394,747 20 1 311,253 8,092,578,000 0.84 1 311,253 8,092,578,000 15.77
구주주청약 1,578,947 80 2,918 1,480,502  38,493,052,000 4.00 2,918 1,480,502 38,493,052,000 75.01
일반청약 - - 2,217 35,230,800 916,000,800,000 95.16 2,217 181,929 4,730,154,000 9.22
1,973,684 100 5,136 37,022,555 962,586,430,000 100 5,136 1,973,684 51,315,784,000 100


(4) 인수기관별 인수금액

본 유상증자는 잔액인수 방식으로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주)와 공동주관회사인 하나대투증권(주)가 우리사주조합, 구주주청약 및 일반공모 청약 후 발생한 청약미달주식을 인수할 예정이었으나, 청약미달분이 발생하지 않아 최종인수금액은 없습니다.


(단위 : 원)
인수기관 인수수량 인수금액 비 율(%) 비  고
대신증권(주) - - - -
하나대투증권(주) - - - -
- - - -


(5)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유상증자 청약 현황
                                                                              (단위: 주, %)

성명 유상증자 청약주식수 비율
김영대 6,490 0.11
김정한 8,744 0.15
김인한 11,456 0.20
김신한 10,975 0.19
차정현 14,017 0.24
이향미 5,606 0.10
대성홀딩스㈜ 187 0.00
㈜대성지주 1,551 0.03
㈜가하홀딩스 39,130 0.68
㈜대성합동지주 941,509 16.31
㈜디엔에스피엠씨 19,750 0.34
(유)상신기획 302 0.01
(유)영컨설팅 416 0.01
김순미 1,754 0.03
김세민 1,172 0.02
김성민 1,172 0.02
김효진 1,172 0.02
김성주 6,956 0.12
합계 1,072,359 18.58


(6) 조달된 자금의 사용 내역

자금조달 내용                                                                           (단위: 주, 원)

구 분 주 식 신고서상 실제 조달금액 비 고
구 분 발행예정총액 발행가액 수 량 발행총액
모집 보통주 51,315,784,000 26,000 1,973,684 51,315,784,000 -
우선주 - - - - -
51,315,784,000 26,000 1,973,684 51,315,784,000 -
매출 보통주 - - - - -
우선주 - - - - -
- - - - -
총  계 51,315,784,000 26,000 1,973,684 51,315,784,000 -


② 자금의 사용 목적                                                                           (단위: 원)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40,000,000,000 11,315,784,000 - 51,315,784,000


③ 자금의 사용 내역

구  분 계획 금액 사용 금액 잔  액 사용 내역
시설자금 40,000,000,000 40,000,000,000 0 - 세교지구 투자 및 디큐브시티 투자 외
운영자금 11,315,784,000 11,315,784,000 0 - GS칼텍스(주) 유류사입 대금 지급 등 운영자금 사용
합  계 51,315,784,000 51,315,784,000 0


. 계열회사인 (주)대성정보시스템 소규모 흡수합병

(1) 합병 당사회사

구 분 합병법인 피합병법인
법인명 대성산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대성정보시스템
합병후 존속여부 존 속 소 멸
대표이사 김영대 ·정광우 김정한
본 사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62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62
연락처 02-2170-2125 02-2211-4300
설립연월일 2010년 6월 30일 2005년 11월 8일
자본금 28,857 백만원 500 백만원
자 산 총 액 2,272,495 백만원 10,608 백만원
결 산 기 12월 31일 12월 31일
종 업 원 수 1,116 명 76 명
주권상장 또는 코스닥상장일
(금융위 등록일)
주권상장법인(2010년 7월) - 해당사항 없음 -
발행주식의 종류 및 수 보통주 : 5,771,445 주 (액면 5,000원) 보통주 : 100,000 주 (액면 5,000원)


(2) 합병의 배경
본 합병의 목적은 대성산업 주식회사와 주식회사 대성정보시스템이 합병함으로써    Smart Convergence 기술을 활용한 IT 서비스를 통해 기존 대성산업의 영업 유통망과디큐브시티의 대외 이미지를 기반으로 점차적인 대외영업 강화를 통해 매출증대와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3) 합병가액 및 합병비율

(단위: 원)
구 분 대성산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대성정보시스템
A. 기준주가 18,950 -
B. 본질가치 - 13,047
a. 자산가치 118,627 18,598
b. 수익가치 - 9,347
C. 상대가치 - 11,834
D. 합병가액/1주 118,627 12,441
E. 합병비율 1 0.1048721


(4) 진행경과 및 일정

1)  진행경과
2012년 08월 22일 : 외부평가기관(삼정KPMG회계법인)과 합병비율 평가 계약
2012년 09월 04일 ~ 2012년 10월 22일 : 합병비율 평가 진행
2012년 10월 23일 : 합병결정을 위한 이사회 결의, 합병결의 공시

2) 합병주요일정


구  분
일  정
합병법인
대성산업(주)
피합병법인
(주)대성정보시스템
이사회결의일 2012.10.23 2012.10.23
주주 확정일 및 주주명부 폐쇄공고 2012.10.23 -
합병계약일 2012.11.01 2012.11.01
권리주주 확정 기준일 2012.11.09 2012.11.09
소규모합병(간이합병)공고일 2012.11.12 2012.11.12
주주명부 폐쇄기간 시작일 2012.11.10 -
종료일 2012.11.19 -
합병반대의사
통지 접수기간
시작일 2012.11.12 -
종료일 2012.11.26 -
합병승인을 위한 주총갈음 이사회 결의 2012.11.27 2012.11.27
채권자 이의제출 기간 시작일 2012.11.28 2012.11.28
종료일 2012.12.28 2012.12.28
합병기일 2012.12.31 2012.12.31
합병보고 이사회 결의일 -
합병보고 공고일 -
합병등기일(해산등기일) 2012.12.31
신주 교부일 2013.01.30 -
주권 상장일 2013.01.31 -

주1) 합병승인 주주총회는 합병법인 대성산업 주식회사가 소규모합병에 해당되며,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대성정보시스템이 간이합병에 해당되므로 각각 이사회결의로 갈음합니다.
주2) 합병법인인 대성산업주식회사의 경우 소규모합병에 해당되므로 주식매수청구권이 인정되지 아니하며,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대성정보시스템은 간이합병의 요건중 피합병법인의 총주주동의가 있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주식매수청구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3) '귄리주주 확정기준일'은 '소규모합병에 대한 반대의사 표시를 위한 주주확정기준일'이고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 결의일'은 합병승인 주주총회에 갈음하는 이사회
승인일 입니다
주4) 대성산업 주식회사의 합병보고총회는 이사회 결의를 통한 공고로 갈음합니다.

(5) 합병이후 재무상태표
                                                                                                         (단위 : 원)

계정과목 합병 전 합병 후
대성산업(주) (주)대성정보시스템 대성산업(주)
유동자산 394,907,864,995 2,693,674,503 396,606,045,298
1. 현금및현금성자산 69,318,996,739 1,581,598,505 70,900,342,236
2. 매출채권 56,247,915,402 1,053,701,803 56,484,930,993
3. 미수금 및 기타채권 25,379,010,967 (100,000) 25,373,513,987
4. 공사미수금 71,161,594,252 - 71,161,506,252
5. 분양미수금 40,330,177,410 - 40,330,177,410
6. 유동금융자산 87,423,000,000 - 87,423,000,000
7. 기타유동자산 13,141,508,294 56,703,965 13,025,142,259
8. 당기법인세자산 681,042,518 1,770,230 682,812,748
9. 재고자산 31,224,619,413 - 31,224,619,413
비유동자산 1,761,500,540,332 5,084,092,914 1,766,037,849,791
1. 장기대여금 및 장기수취채권 23,971,012,462 290,055,000 24,261,067,462
2. 비유동금융자산 99,809,553,009 10,472,000 99,820,025,009
3. 종속기업투자자산 55,358,110,587 270,000,000 58,628,110,587
4. 조인트벤처 및 관계기업투자자산 13,108,102,959 3,000,000,000 13,108,102,959
5. 이연법인세자산 - 546,783,455 -
6. 기타비유동자산 836,148,868 - 836,148,868
7. 유형자산 1,227,533,692,693 321,860,662 1,227,855,553,355
8. 무형자산 55,807,505,598 644,921,797 56,452,427,395
9. 투자부동산 285,076,414,156 - 285,076,414,156
자산 총계 2,156,408,405,327 7,777,767,417 2,162,643,895,089
유동부채 합계 576,241,508,799 5,441,516,319 580,687,783,926
비유동부채 합계 903,880,394,842 312,208,765 903,645,820,152
부채 총계 1,480,121,903,641 5,753,725,084 1,484,333,604,078
Ⅰ. 자본금 28,857,225,000 500,000,000 28,909,660,000
Ⅱ. 자본잉여금 672,309,374,113 - 674,280,728,438
Ⅲ. 기타자본항목 (138,475,200) - (138,475,200)
Ⅳ.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3,532,779,275 (103,127) 53,532,779,275
Ⅴ. 이익잉여금 (78,274,401,502) 1,524,145,460 (78,274,401,502)
자본 총계 676,286,501,686 2,024,042,333 678,310,291,011

※ 상기 재무상태표는 대성산업㈜와 ㈜대성정보시스템의 2012년 06월 30일 현재의
 재무상태표를 단순 합산한 것으로 합병기일을 기준으로 작성될 합병재무상태표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대성산업(주) 유/무상증자 (2013년,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1) 유상증자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 총액 모집(매출) 방법
기명식 보통주 7,520,000 5,000 7,000     52,640,000,000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이사회 결의일 : 2013년 04월 18일
2013년 05월 07일(일정변경에 따른 추가 결의)


1) 1주의 모집가액 및 모집총액은 확정된 금액입니다.

① 발행가액은 '증권의 발행 및 공시등에 관한 규정' 제5-18조 (유상증자의 발행가액결정)에 의거, 주주배정 및 주주우선공모증자시 할인율 등이 자율화되어 자유롭게 산정할 수 있으나, 시장혼란 우려 및 기존 관행 등으로 '(舊)유가증권의 발행 및 공시등에 관한 규정' 제57조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산정하였습니다.

② 2차 발행가액 산정 : 구주주 청약초일(2013년 07월 01일) 전 제3거래일(2013년 06월 26일)을 기산일로 하여 1주일평균종가 및 최근일 종가를 산술평균하되 그 산정가액이 최근일 종가를 상회하는 경우에는 최근일 종가를 기준주가로 하여 20% 할인한 가액입니다. (단, 호가단위 미만은 상위호가로 절상함)
※ 1주당 2차 발행가액  =  기준주가 × [1 - 할인율(20%)]

▶ 2차발행가액 산정표
                                                                                                   (단위: 원, 주)

일자 종가 거래량 적수
2013-06-26 8,750 10,470 91,612,500
2013-06-25 8,900 12,212 108,686,800
2013-06-24 9,120 7,572 69,056,640
2013-06-21 9,040 6,099 55,134,960
2013-06-20 9,000 7,447 67,023,000
보통주1주일 가중산술평균종가(a) 8,938
보통주 최근일 종가(b) 8,750
a와 b의 평균(c) 8,750
기준주가(d) = MIN[b,c] 8,750
할인율 = 20%                                 7,000
2차 발행가액 7,000


③ 확정발행가액 산정 : 신주배정기준일전 제3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한 1차 발행가액과 청약일전 제3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한 2차 발행가액 중 낮은 가액을 확정발행가액으로 하였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발행 가액  
1차발행가액(A)                  8,390
2차발행가액(B) 7,000
확정발행가액[MIN(A,B)] 7,000


④ 모집가액 확정공시에 관한 사항 : 1차 발행가액은 2013년 5월 10일에 결정되고, 확정 발행가액은 2013년 6월 26일에결정되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며, 2013년 6월 27일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daesung.co.kr)에 공고하였고, 2013년 07월 03일 한국경제신문에 공고하여 개별통지에 갈음하였습니다.

※ 일반공모 발행가액은 구주주청약시에 적용된 확정 발행가액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2) 공모일정 등에 관한 사항
당사는 2013년 04월 18일 및 2013년 5월 7일에 개최된 이사회에서 유상증자를 결의하였으며, 관련한 세부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자 증자철차 비고
2013년 04월 18일
2013년 05월 07일
이사회결의 2013년 05월 07일
(유상증자 납입일 변경)
2013년 04월 24일 신주발행 및 기준일공고 대성산업(주)홈페이지
(http://www.daesung.co.kr)
2013년 05월 15일 신주배정기준일 -
2013년 05월 31일 우리사주조합 청약 -
2013년 06월 04일 신주배정통지 청약일 2주간 이전
2013년 07월 03일 확정발행가 공고 한국경제신문
2013년 07월 01일 구주주 청약 -
2013년 07월 02일
2013년 07월 04일 일반공모 청약 -
2013년 07월 05일
2013년 07월 09일 환불 -
2013년 07월 09일 납입 -
2013년 07월 18일 신주상장일 -


(3) 청약 및 배정현황


(단위 : 원, 주, %)
구 분 최초 배정내역 청약현황 배정현황
수량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우리사주 1,504,000 20.00 1 290,388 2,032,716,000 0.15 1 290,388 2,032,716,000 3.86
구주주 6,016,000 80.00 2,537 6,753,690 47,275,830,000 3.56 2,537 6,753,690 47,275,830,000 89.81
일반청약 - - 3,342 182,668,400 1,278,678,800,000 96.29 3,330 475,922 3,331,454,000 6.33
7,520,000 100.00 5,880 189,712,478 1,327,987,346,000 100 5,868 7,520,000 52,640,000,000 100.00


(4) 인수기관별 인수금액

본 유상증자는 잔액인수 방식으로 대표주관회사인 대신증권(주)와 공동주관회사인 유진투자증권(주)가 우리사주조합, 구주주청약 및 일반공모 청약 후 발생한 청약미달주식을 인수할 예정이었으나, 청약미달분이 발생하지 않아 최종인수금액은 없습니다.


(단위 : 원)
인수기관 인수수량 인수금액 비 율(%) 비  고
대신증권(주) - - - -
유진투자증권(주) - - - -
- - - -


(5)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유상증자 청약 현황
                                                                               (단위: 주, %)

성명 유상증자 청약주식수 비율
김영대 26,655 0.20
김신한 45,072 0.34
이향미 23,022 0.17
㈜대성합동지주 4,371,385 32.86
김영주 242,174 1.82
합계 4,708,308 35.40


(6) 조달된 자금의 사용 내역

자금조달 내용

구 분 주 식 신고서상
발행예정총액
실제 조달금액 비 고
구 분 발행가액 수 량 발행총액
모집 보통주 52,640,000,000 7,000 7,520,000 52,640,000,000 -
우선주 - - - - -
52,640,000,000 7,000 7,520,000 52,640,000,000 -
매출 보통주 - - - - -
우선주 - - - - -
- - - - -
총  계 52,640,000,000 7,000 7,520,000 52,640,000,000 -


② 자금의 사용 목적

시설자금 운영자금 기타
- - 52,640,000,000 52,640,000,000


③ 자금의 사용 내역

구  분 계획 금액 사용 금액 잔  액 사용 내역
기 타 52,640,000,000 52,640,000,000 0 DS파워(주) 지분투자를 위한 출자
합  계 52,640,000,000 52,640,000,000 0 -


(7) 신주인수권증서 발행 내역

신주인수권증서 발행 내역

(단위 : 주)
청구일 발행시기 청구자 발행회사와의 관계 주식수
2013.06.04 2013. 06. 04 하나은행
증권대행부
명의개서 대행기관 7,227,664
7,227,664


② 신주인수권증서에 의한 청약 내역

(단위 : 주)
청약일 청약자 발행회사와의 관계 주식수
2013.07.02 한국예탁결제원 - 6,705,929
2013.07.02 타사실질주주청약 - 1,937
2013.07.02 명부주주청약 - 45,824
6,753,690


(8) 무상증자 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증자전 발행주식총수 1주당 신주배정 주식수
기명식 보통주 6,650,966 5,000     13,301,932 0.5000773
이사회 결의일 : 2013년 04월 18일,
2013년 05월 07일(일정변경에 따른 추가 결의)


(9)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무상증자 청약 현황

성명 유상증자 청약주식수 비율
김영대 23,986 0.12
김정한 15,664 0.08
김인한 20,118 0.10
김신한 41,867 0.21
차정현 24,320 0.12
이향미 20,717 0.10
㈜대성지주 2,037 0.01
㈜대성합동지주 3,933,701 19.71
(유)영컨설팅 533 0.00

김순미

2,880 0.01
김세민 1,925 0.01
김성민 1,925 0.01
김효진 1,924 0.01

김영훈

40,692 0.21
김영주 217,926 1.09
김정주 22,385 0.11
김성주 11,421 0.06
합계 4,384,021 21.96


라. 대성산업(주) 유상증자 (2013년, 제3자 배정)


(1) 공모개요

(단위 :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가액 모집(매출) 총액 모집(매출) 방법
기명식 보통주 8,862,790 5,000 5,160     44,699,996,400 제3자배정
이사회 결의일 : 2013년 08월 28일


1) 1주의 모집가액 및 모집총액은 확정된 금액입니다.

① 당사는 재무구조 개선 및 차입금 상환을 목적으로 최대주주인 (주)대성합동지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였습니다.
.
② 상기 '모집(매출)가액'은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제5조 ~ 제18조 제2항에 의하여 산정된 가액으로 이사회결의일 전일인 2013년 08월 27일을 기산일로 하여 과거 1개월간의 가중산술평균주가, 1주일간의 가중산술평균주가 및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를 산술평균한 가격과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중 낮은 가격입니다.

③ 본 유상증자 주식은 주권교부일로부터 1년간 전량 보호예수 되었습니다.

(2) 제3자배정 근거, 목적 등

제3자배정 근거가 되는 정관규정 제3자배정 증자의 목적
당사 정관 제10조 2항 제6호 자본금 확충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


(3) 제3자배정 대상자별 선정경위, 거래내역, 배정내역 등

제3자배정 대상자 회사 또는
최대주주와의 관계
선정경위 증자결정 전후 6월이내 거래내역 및 계획 배정주식수(주) 비 고
(주)대성합동지주 본인 자본금 확충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자금 조달
신주 전량
1년간 보호예수
8,662,790 -



2167.90

▲9.02
0.4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24,000▲
  2. 삼성전자53,100▲
  3. 카카오355,000▲
  4. 금비59,800▲
  5. 셀트리온헬스106,800▲
  6. SK하이닉스83,200▼
  7. NAVER288,500▲
  8. LG화학540,000▲
  9. SK바이오팜205,500▼
  10. 쏠리드6,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