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90 ▼ 35 (-1.92%)
11/27 11:34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넥스트아이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넥스트아이 (137940) NEXT EYE Co.,Ltd.
디스플레이(LCD) 등의 머신비젼 검사장비 제조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머신비전(Machine Vision) 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첨단 제품 또는 관련 부품의 외관검사를 하는 장비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분별 현황을 요약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부문 종속회사 법인수
x-ray검사장비생산.판매 (주)이노메트리 1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1) LCD산업의 특성

LCD산업의 특징으로는, 첫째, 다양한 전방산업이 존재합니다. LCD 분야의 응용처는 소형 휴대폰, MP3, 게임기를 비롯하여, 모니터, 옥외 전광판, TV 등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전방산업의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은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각 패널 제조업체의 경우 주력하는 응용분야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삼성전자는 대형으로 분류되는 모니터, TV, 옥외전광판 사업 등에 집중하고 있고, LG디스플레이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전 분야에 걸쳐서 골고루 세계시장의 선두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2010년 2분기 기준 각 응용분야 별 상위 3개 기업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응용분야별 상위 3개사]

순위 Note PC Mini-
Note PC
모니터 TV 옥외
전광판
기타 합계
1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치메이 삼성전자 샤프 LG디스플레이
2 삼성전자 한스타 치메이 삼성전자 AU옵트로닉스 AU옵트로닉 삼성전자
3 AU옵트로닉스 AU옵트로닉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치메이

<출처: 디스플레이서치, 2010.2Q>

둘째, 승자독식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분야입니다. LCD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과 투자기반을 갖춘 소수의 승자가 독식하는 산업으로 변동성이 매우 크며, 매년 시장 상황과 경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2009년에는 세계 금융 위기로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었으나, 2010년에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의 확대로 인하여, 국내의 패널 제조업체들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시장의 우위를 선점한 기업에 한정되었고 후발 기업들의 매출액 증가는 미미했으며, 수익에 있어서 그 격차는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장의 수요가 증가할 때 막대한 이익을 거둔 선두 기업들은 과감히 1개 라인에 2조원에 이르는 다음 세대의 투자를 실행할 수 있으나 큰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투자를 감당하기 어려워 생존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 시점에서 우위를 선점한다고 해도 다음 세대의 설비투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셋째로, 제조공정에서 제품치수가 대형화 된 제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생산에 사용되는 설비의 규모가 크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이는 다른 산업과 뚜렷하게 대비되는 특성으로, 8세대의 경우 투입되는 기판의 크기는 2200x2500mm에 달하며, 무게는 약 40Kg정도입니다. 이러한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모든 설비는 매우 대형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크기와 무게의 유리기판을 다루는 LCD생산 공정은 모든 장비의 자동화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각종 외관 검사 공정의 특성 또한 규정하게 됩니다. 사람이 눈을 통하여 검사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크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LCD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각 제조업체의 검사공정 자동화는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 됩니다.

넷째, LCD 산업은 관련 장비 산업과의 협력관계의 중요성이 매우 큰 산업입니다 TFT-LCD 장비산업은 LCD 분야에서 최첨단 장비설계 제조기술과 IT기술 등 최신의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한 산업으로, LCD 패널 제조업체에게 적합화 된 장비를 개발, 공급하고 일정 기간 동안 유지 보수까지 책임지는 산업입니다. LCD 패널산업은 평판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TV, 모니터,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멀티미디어 응용산업의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LCD 장비산업은 그 전방산업인 LCD 패널산업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LCD 장비업체는 이러한 LCD 패널업체의 투자 현황에 따라 기판 크기,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공정개념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이때 LCD 패널업체와 장비업체 간의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세대간 적기 개발 및 생산에 실패할 경우, 한 세대 물량 전체를 놓침으로써 시장에서 도태되는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구조적인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LCD 패널 업체는 생산라인에 대한 특성화 개발 및 보안을 위해 경쟁 LCD 패널업체에 장비를 공급하는 LCD 장비 업체를 회피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패널업체와 장비업체 입장에서 어느 회사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는가는 회사의 기술 개발 및 보안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LCD 장비시장은 제품의 품질, 가격, 납기 등이 장비 선정의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절하게 대응 가능한 장비업체가 최종공급자로 선정되는 완전 자유경쟁 체제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공정보안 문제, 이전 세대에서의 능력 검증여부, 패널업체로부터의 신뢰성, 공정간의 연계성 등의 이유로 인해 초기 시장에 진입한 업체가 계속 차세대 장비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폐쇄적 성격이 혼재하고 있는 시장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LCD부품산업의 특성

LCD 부품산업의 첫번째 특성은 전방산업인 LCD 산업분야의 특성에 따라, 패널업체를 기준으로 수직계열화가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TV 시장에서 가전업체들은 브라운관용 유리, 브라운관(CRT), 튜너 등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계열사를 두고 안정적인 부품 공급 망을 통한 경쟁력을 유지하여, CRT가 주도했던 TV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의 패널 제조업체들은 수요처를 포함하여 부품업체까지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주요 패널업체들의 중요부품 공급업체들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국내 패널업체들의 경우 핵심부품의 공급선은 그룹계열사 또는 방계그룹 계열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시장변동 상황에 따른 정보의 공유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강력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별 주요부품 공급선]

부품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AU옵트로닉스
(AUO)
치메이
(CMO)
Glass 삼성코닝정밀유리(SCP) PEG, SCP - -
C/F 자체생산, 동우 자체생산 자체생산
토판CFI
자체생산
편광판 에이스디지텍
동우
코레노(니토 계열사)
LG화학
코텍(니토 계열사)
닥슨 CMT
BLU 한솔LCD
DS LCD
태산 LCD
삼성코닝
희성전자
뉴옵틱스
원우
엘앤에프
타이완나노 CLT
광원 금호전기
삼성LED
우리이티아이
희성
LG이노텍
웰리파워 GIO
광학필름 미래나노텍
신화인터텍
LG화학
상보화학
- -
드라이버IC 자체생산 LG전자
오끼
노바텍
라디움
하이맥스

<출처: 디스플레이뱅크, LGD사업보고서>

따라서 부품업체는 모기업에 대부분 연결되어 있으므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게 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모기업의 가격, 품질성능 요구 등에 적절하게 대응할 의무가 존재합니다. 각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은 2-3개의 기업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통상적이며, 이러한 환경은 매우 독특한 시장진입여건을 구성하여 시장에 진입하여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패널업체와 관련성이 없는 기업은 진입하기 힘든 시장적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둘째, 전방산업인 LCD 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경기변동이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분야입니다. 특히, 수직계열화 되어 있는 특성에 따라 부품의 공급처가 단일 LCD 패널제조업체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LCD 패널업체의 시장경쟁의 영향이 그대로 부품회사의 사업 성과로 직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3) LCD 외관검사장비 산업의 특성

LCD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외관검사장비의 특성은 위에서 언급한 LCD 산업 특성과 LCD 부품산업의 특성에 의해 규정됩니다. LCD 검사 공정은 LCD 제조 공정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불량들을 생산 공정상에서 검사하여, 완제품으로 출하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발생한 불량 형태를 통하여 실제 제조 공정에서 발생 원인들을 개선할 수 있는 기본 Data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정을 안정화 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됩니다.

(가) 기술기반 특성

LCD 외관검사장비의 기술기반 특성으로는 첫째, LCD 제품의 용도에 맞는 다양한 검사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 LCD 분야는 매우 다양한 전방산업이 존재하므로, 각 제품의 기능과 성격에 적합한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되는 제품이 다양한 응용처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각 부품의 생산 공정에서는 제품 특성을 살리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지며, 이에 적합화된 안정적인 품질 수준을 확보하기 위한 자동검사가 필요합니다. 일례로, 노트북 사용자는 매우 작은 화면 불량에도 민감할 수 있으나, TV를 보는 사용자는 아주 작은 불량까지 발견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지 않는 것처럼, 노트북용 LCD와 TV용 LCD는 그 목적과 기능이 다르므로 구성 부품과 검사 기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각 제품에서 요구하는 품질수준의 기준과 각 제품의 특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 장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둘째, LCD패널의 수요증가 및 대형화에 따른 자동화된 검사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외관과 관련된 불량의 경우 초기 시장 도입기에는 대부분 목시검사에 의존하여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육안으로 검사할 경우 작업자가 인지하고 있는 제품의 형상과의 차이점에 대비 의존하여 불량을 검사하지만, 실제 치수를 측정해야 하는 상황 또는 특별한 조명 조건 등에서만 확인이 가능한 이미지 등에 대해서는 검사의 진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작업자의 주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전체 검사 속도에도 제한이 있는 등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특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LCD 산업에서는 시설 투자 확장에 따른 제조 공정의 안정화를 위하여, 많은 검사 공정을 도입하여 전체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 LCD 제조사에서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성능은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빠르게 증가하는 생산량에 대응할 수 있는 검사 속도입니다. 또한 최근의 LCD제품의 대형화는 새로운 검사장비 시장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TV시장에서 40인치 이상 TV 비중은 2008년 26%에서 2012년 36%로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화증권 2010.11>

<출처 : 한화증권 2010.11>


20인치 이상 모니터의 비중 또한 전체 모니터 시장에서 2008년 26%에서, 2012년 57%로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한화증권 2010.11>

<출처한화증권 2010.11>


LCD 제품의 대형화는 부품의 대형화를 의미하고, 이는 작업자에 의한 검사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실제로 대형화가 시작된 30인치 TV용 패널을 제작하면서 국내에 본격적인 외관검사 자동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셋째, 검사장비 공급자와 사용자간에 매우 긴밀한 협력관계가 유지됩니다. LCD 외관 검사장비 산업은 주문자 생산 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사업이며, 제품의 신뢰도가 중요한 산업입니다. 외관 검사장비 업체는 LCD 제조업체의 니즈에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외관검사의 자동화 작업은 실제 라인에서 요구되는 기능에 대한 수렴을 위한 검사기 성능의 조정 작업을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장비개발자와 현장의 작업자나 생산기술자의 사이에는 양산 라인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많은 검증 및 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검사장비 공급자는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정에 대한 정보들을 검사 장비를 통하여 확보하게 되기 때문에 검사장비 부분에서 관계가 형성된 파트너와 계속 진행하고자 하는 시장의 요구가 존재합니다. 또한, 새로운 장비업체와 거래하게 될 경우, 이러한 조정과정이 다시 진행되어야 하므로, 공급받는 업체의 입장에서 시간과 노력을 다시 투입한다는 것은 기회 손실과 함께 새로운 리스크를 안게 되는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장비를 납품하여 관계가 형성된 기업은 유리한 환경에서 경쟁을 하게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나) 시장기반 특성

LCD 외관검사장비의 첫번째 시장기반 특성은 LCD 장비산업 및 LCD 부품 산업에 비하여 경기 변동에 따른 시장 증감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입니다. LCD 산업의 시장변동은 매우 높기 때문에 각 제조업체는 불황기에는 안정적인 품질확보를 통하여 제품 수율을 높이고 공정의 안정화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호황기에는 검사 공정에 대한 투자를 기반으로 한 제품 품질을 바탕으로 공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품질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화증권 2010.11>

<출처 : 한화증권 2010.11>


불황기에 품질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인 패널업체의 영향으로, 외관 검사 장비의 수요는 오히려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LCD 외관 검사장비산업의 변동성은 LCD 패널시장이나 LCD 장비시장과는 달리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둘째, 패널제조업체의 품질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LCD산업의 수직계열화는 각 부품의 품질 수준의 확보가 최종 제품의 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품질의 관리는 수직 계열화의 정점에 있는 패널업체의 주도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학필름의 생산, 그리고 이들을 결합한 BLU의 생산에 있어서의 품질확보가 최종 패널제품의 품질확보에 직결되므로, 패널업체에서는 각 부품회사별로 품질확보 목표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업자의 눈에 의존하는 목시검사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어, 부품회사측으로부터 자동검사를 적극 도입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LCD 외관검사장비 산업은 패널 제조업체의 품질정책에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 시장기반 특성 (X-RAY사업부분)

식품이물검사 분야는 식품산업의 특성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복수의 대기업과 매우 많은 수의 중소기업으로 시장이 구성되어 있으며, 식품안전과 관련된 사회분위기를 반영하여야 하므로, 이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확대될 수 있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단, 영세업체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대인 X-ray검사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워 대기업을 비롯한 중견이업 이상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식품안전과 관련된 사회적 규제가 심해질수록,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차전지와 관련 되어서는 주로 대기업에 의하여 관련 산업이 생겨나고 성장하고 있다. 휴대폰 산업은 최근의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과 궤를 같이하여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대와 전지의 성능 개선을 통한 새로운 전지의 출현 등이 X-ray검사 장비 수요의 확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동차용 전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거쳐서 전기자동차로 이행하는 최근의 자동차산업의 분위기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분야는 산업 태동기에 불과하여, 현재보다는 미래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LCD산업의 성장성

LCD패널 제조업체는 국내의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가 주요 2강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뒤로 대만의 AUO와 CMI, 일본의 SHARP가 차례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제조업체들은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세계 TFT-LCD출하량 중 한국 업체들의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또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2010.12>

<출처 : 디스플레이서치 2010.12>


아래의 표는 2010년 3분기 중의 각 업체별 9.1인치 이상 대형 LCD패널의 매출액에 의한 시장점유율 자료입니다. 출하량은 이 기간에 1억 6300만대에 달하며, 매출액은 210억$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분기 대비 4% 감소한 수치이나, 전년 동기 대비하여 7%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주요 LCD패널 제조업체의 9.1인치 이상 대형LCD 매출액 시장점유율]

업체명 점유율
LG디스플레이 25.90%
삼성전자 26.00%
AU옵트로닉스 16.10%
CMO 14.00%
기타 18.00%

<출처: 디스플레이서치, 2010.3Q>

이상의 자료에서 보듯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매출액 기준으로 LCD 패널시장의 50%를 넘게 장악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매출액에서는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비슷한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출하량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다소 우위에 있습니다.

                                   [업체별 대형 TFT-LCD 매출 및 출하 현황]

구분 출하량 (백만대, %) 매출액 (백만불, %)
2010.11월 전월비 비중 2010.11월 전월비 비중
세계 61.3 9.9 100 6,249 6.0 100
삼성전자 14.5 3.0 23.6 1,514 1.3 24.2
LG디스플레이 16.9 5.3 27.5 1,683 1.7 26.9
A U O 9.7 6.4 15.9 946 3.5 15.1
C M I 10.5 34.6 17.2 938 30.2 15.0
Sharp 2.3 3.9 3.7 628 -0.9 10.0
IVO 1.4 11.3 2.3 85 14.3 1.4

<출처: KDIA, 2011.01>



(2)LCD부품산업의 성장성

LCD패널을 구성하는 핵심부품으로는 유리기판(Glass), BLU(Back Light Unit) 그리고 편광판(편광필름)등 이 있습니다

                                     [LCD부품의 국내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불)

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CAGR
BLU 5,626 5,883 6,660 7,782 8,622 8,499 8,392 6.9%
컬러필터 4,100 4,436 5,500 5,936 6,676 7,032 7,539 10.7%
글라스기판 3,187 3,724 4,442 5,136 5,484 5,629 5,857 10.7%
편광판 2,203 2,560 2,778 2,831 2,977 2,991   3,050 5.6%
드라이버 IC 2,469 2,580 2,958 3,212 3,566 3,840 4,085 8.8%
액정 353 398 532 567 658 722 775 14.0%
합계 17,939 19,581 22,870 25,463 27,983 28,713 29,698 8.8%

<출처: 지식경제부, 2010.09>

위의 자료에 따르면, BLU 매입액이 전체의 재료 매입액의 30%정도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컬러필터, 유리기판 그리고 편광판이 11% 정도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 컬러필터는 유리를 매입하여, 각 패널제조업체에서 직접 가공을 하고 있으므로, 외부에서 조달하는 비중은 BLU->유리기판->편광판의 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LCD외관검사장비산업의 성장성

당사의 주력 사업분야인 LCD외관검사장비의 기술적인 기반은 머신비전에 있습니다. 머신비전 기술은 사람의 눈으로 하는 검사를 대신하여, 카메라를 통하여 취득된 영상을 컴퓨터로 처리하여 작업자가 불량을 판별하는 것과 유사한 기능을 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미국의 화상공업협회(AIA, American Imaging Association)이 2010년에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세계의 머신비전시장은 2009년 37억4550만달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위기에 의하여, 2009년 머신비전시정이 급격한 위축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통상적인 시장성장전망치에 따르면, 2014년에는 50억 9570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머신비전 세계 시장 규모 실적 및 전망치]

                                                                                             (단위: 백만$)

년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시장규모 3,745.5 4,122.7 4,396.6 4,744.7 4,917.9 5,095.7

<출처: AIA, 2010>


이미지: <출처 : AIA 2010>

<출처 : AIA 2010>


AIA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머신비전 시장의 지역별 분포는 북미, 유럽, 아시아의 3개 지역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중 아시아 지역 시장이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2009년 아시아 지역은 12억7990만달러의 규모로 세계시장 점유율이 34.2%이었으나, 2014년에는 17억3390만달러 규모로 세계시장 점유율이 36.7%로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출처 : AIA, 2010>

<출처 : AIA, 2010>


일본의 ㈜후지경제의 2007-2009년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머신비전 시장규모는 2006년 2,667억엔, 2007년 3,785억엔, 2008년 4,378억엔에 이르렀으나, 국제 경제위기의 여파로 2009년에는 2,539억엔의 규모로 감소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일본의 머신비전 시장 규모]

년도 2006 2007 2008 2009
시장규모 2667억엔 3785억엔 4378억엔 2539억엔

<출처: 후지경제, 2007-2009>

국내의 자동화 분야 전문 잡지인 FA저널은 2011년 12월 특집으로 한국자동화시장 전망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국내의 머신비전 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하여 11.7%정도 성장한 5,193억원으로 추정되며, 2012년에는 18.5% 정도 성장한 6,154억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성장은 크게 이루어지지 않는 반면, 국내에서는 LED, 태양광 등과 함께 반도체, FPD산업의 호조가 국내 시장의 규모를 급격히 확장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다만, LCD, LED, 태양전지, 휴대폰 등의 산업분야의 환경이 국내와 유사한 중국, 대만의 시장규모 역시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머신비전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것이 FPD산업분야이며, FPD패널의 대형화로 인하여, 관련 자동검사장비들이 대형화 하고 있으며, 검사 정밀도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A저널 2011.12>

<출처 : FA저널 2011.12>


LCD분야에서 머신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주요 외관검사장비사업을 영위하는 국내의 주요기업들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이들 기업은 외부감사대상인 기업들로, 국내의 LCD산업에서 머신비전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입니다.

                                   [LCD외관검사 분야 주요기업]

주요 머신비전 기업
넥스트아이, NCB네트웍스, 샤인시스템, 디아이티, 세미시스코, 쓰리비시스템, 아주하이텍, SNU프리시젼 등


LCD외관검사장비 시장은 2000년대 들어서 급격히 확장된 시장입니다. 위의 표에서 제시한 LCD분야의 주요 8개 기업의 매출액 합계는 2006년에 약 1,370억원 정도였으나 2010년에는 약 3,050억원 규모로 급성장하였습니다.

(4) X-RAY검사장비산업의 성장성

산업용 X-ray검사장비는 포장상태의 식품에 들어 있는 각종 이물질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장비로 판매되거나, 자동차용 전지나 휴대폰 용 전지와 같은 각종 2차 전지의 내부에 존재하는 이물질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장비로 판매된다.

식품이 포장된 상태에서는 달리 검사할 방법이 없으므로, 최근 들어서 X-ray검사장비를 채택하는 경향이 생겨나고 있다. 2차전지도 이와 마찬가지로 2차전지 산업자체가 최근에 발생한 새로운 산업으로, 여기에 투입되는 검사장비 산업은 극히 최근에 시작된 신규산업분야하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X-ray검사장비 시장은 최근에 생겨난 신흥시장으로 이에 따른 시장분석 등이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식품산업 자체는 전통산업으로 성장이 제한적일 수 있지만, 포장된 내부상태를 검사하는 X-ray검사장비의 활용은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차전지 자동검사 분야는 산업자체도 신성장산업이므로, 이에 투입되는 자동검사장치의 시장의 성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식품이물검사나 2차전지의 X-ray 검사 관련된 시장 통계자료가 없어서 시장점유율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 있는 데이터를 제시하기 어렵다. 특히, 이 분야는 새로 창출된 시장으로서 시장통계를 잡는 것이 매우 어렵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LCD외관검사장비

LCD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이 매우 큰 산업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2008년 금융위기 전후의 LCD패널생산 주요업체들의 가동률 현황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그림에서 파란색 화살표가 금융위기 발생시점을 표시하고 있으며 LCD패널제조업체의 가동율은 호황 시에는 100%에 육박하나, 불황기에는 60%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 LIG투자증권 2010.11>

<출처 : LIG투자증권 2010.11>


이러한 패널제조업체의 가동율 상황과 패널가격의 변화는 설비투자의 증감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디스플레이서치의 LCD설비투자 현황과 전망 자료에 의하면, 2004년 이후 LCD설비투자는 매년 축소와 증가를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9년에는 -49%, 2010년에는 89%로 설비투자의 경우 그 편차가 매우 큽니다. 최근의 디스플레이 시장은 극심한 불황의 끝지점에 도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2년 2월 22일 디스플레이서치의 발표자료에 기초한 전자신문 기사에 의하면, 평판디스플레이 시장 공급과잉 지수(Glut Ratio)는 올 1분기 20% 선에서 2분기 15% 이하로 내려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제 올 2분기 전체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는 3만5000㎡ 수준으로 전체 패널 공급량(4만㎡) 87%에 육박하여 공급과잉 지수는 14% 수준에 머물게 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2011년 4분기 공급과잉 지수가 25%를 넘어섰다는 점을 감안하면 2분기 만에 공급과잉이 10% 이상 큰 폭으로 줄어든 것입니다. 디스플레이서치 측은 최대 6분기 연속 이어진 LCD 업체들의 적자 기조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신규 투자가 급속도로 얼어붙었다고 분석했고, 동시에 대형 LCD 패널 가격 하락 및 50인치 이상 대형 LCD TV용 패널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서, 공급과잉이 진정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분기별로 '공급과잉-가격하락-수요증가-공급과잉'으로 이어지는 크리스탈 사이클도 정상궤도를 회복하고 있으며, 실제 올해 4분기에는 공급과잉 지수가 다시 20%를 넘겠지만 내년 2분기에는 공급과잉 지수가 3년 만에 10% 이하로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기 변동을 고려하더라도, LCD 산업은 매우 성장성이 높은 산업입니다. 최근 10년간 LCD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24%에 달하며, LG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32%에 이르는 높은 연평균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한화증권 2010.11>

<출처 : 한화증권 2010.11>


이러한 높은 성장률과 함께, 패널의 판매량 또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2002년부터 2012년까지 LCD패널 출하량의 추이 및 전망입니다. LCD산업의 경기순환과 상관없이 LCD패널의 공급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고, 2010년까지 매년 20% 이상의 증가세를 기록하여 왔으며, 이후에도 20%에 육박하는 공급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유진투자증권 2010.08>

<출처 : 유진투자증권 2010.08>


LCD외관검사장비 산업은 LCD산업의 변동성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LCD 패널제조공정에 투입되는 LCD 장비는 LCD제조설비투자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나, LCD부품의 제조공정에 투입되는 외관검사장비는 이러한 투자보다는 출하량의 증가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비투자의 변동이나 LCD패널 제조업체의 매출액과 상관없이, 세계적으로 LCD패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량으로 보면, LCD패널의 수요는 매년 20%이상 성장해 왔습니다. 특히, 대형 LCD패널 수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LED TV의 수요는 2010년 5천만대에서 2014년 2억5400만대로 500%의 고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출처: 디스플레이서치, 2010.12).

LCD외관검사장비산업은 경기변동보다는 이러한 출하량 증가와 보다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LCD제조장비는 일단 설치하면, 다음 번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기 전까지 새로운 공급이 필요 없지만, LCD외관검사장비는 생산되는 제품을 전량 검사해야 하므로, 생산량의 지속적인 증가는 검사장비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킵니다.

또한, 불황기에는 제조설비의 투자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LCD 제품 간의 경쟁이 심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제조공정에서의 제품 수율의 향상에 노력하여야 합니다. 제조공정에서의 수율 향상이라고 하는 것은 각 제조공정기술의 향상과 함께, 앞 공정에서 발생한 불량을 뒤 공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품질관리, 즉 검사작업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불황기에는 높은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패널업체간의 경쟁으로 인하여, 외관검사장비산업의 시장이 확장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제조설비에 들어가는 투자에 비하여, 검사장비에 들어가는 투자는 상대적으로 소규모에 불과하기 때문에, 패널업체의 입장에서는 불황기에도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수율향상 및 품질안정으로 돌아오게 되어, 해당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X-RAY검사장비

식품산업은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이므로, 여기에 사용되는 검사장치 시장역시 크게 변동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차전지와 관련된 산업은 새로 시작된 산업분야라,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라.계절성
■LCD외관검사장비

당사의 주요분야인 LCD외관검사장비는 산업용 장비로서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 변동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며, 일반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 X-RAY검사장비
식품산업은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이므로, 여기에 사용되는 검사장치 시장역시 크게 변동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차전지와 관련된 산업은새로 시작된 산업분야라,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마. 국내외 시장여건
■LCD외관검사장비

(1) 시장의 안정성

LCD산업은 대표적인 첨단 IT산업입니다. 동 산업분야는 전방산업의 시장상황과 기술 개발에 따른 신규 투자와 같은 업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관검사장비 시장은 일반적인 장비시장과는 달리 신규 투자 이후에도 생산공정의 안정화를 위한 보완 투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분야로서, 일반 장비 시장에 비해 경기 변동에 대한 영향은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CD산업은 디스플레이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산업으로 디스플레이 산업은 추후 OLED산업등으로 확장하여, 국가 경쟁력의 핵심을 이루는 산업분야로,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분야로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2) 경쟁상황

LCD산업은 기술적 한계가 높고 관리도 엄격한 산업분야이며, 국내기업인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이에 따라, 관련 장비산업에 있어서, 국내 전문기업들이 두드러진 활약을 하고 있는 산업분야입니다. 특히, LCD외관검사장비분야에 있어서는 국내 전문기업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품목인 편광필름검사장치, BLU검사장치, GECD장치 등의 경쟁은 국내에서는 장비별로 2-3개의 기업들이 과점을 하는 형태로 경쟁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 BLU 검사분야

BLU 검사분야의 경쟁구도는 대형 BLU와 소형 BLU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소형 BLU는 상대적으로 저가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어서, 자동검사의 진행이 늦은 상태이나, 대형 BLU는 패널 제조업체의 품질정책에 따라서, 자동검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형 BLU 검사장비의 주요공급업체로는 3B시스템과 매크론, 당사가 있으며 두 회사의 주요매출처는 LG디스플레이 및 협력업체이기 때문에 당사와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대형 BLU 검사 시장은 크게 TV BLU 분야와 노트북 및 모니터 BLU 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V BLU의 경우 매크론, 3B시스템과 당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노트북과 모니터용 BLU 분야에서는 당사가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타사와는 차별적인 장비구조를 활용하여, 시야백점(시백)과 같은 아주 작은 크기의 미소(微小)불량의 검출능력을 인정받아, 2010년 LG디스플레이와 그 협력사의 노트북 및 모니터용 BLU 검사장비를 전량 공급하였습니다. 당사를 비롯한 3사는 모두 LG디스플레이 및 그 협력사들인 희성전자, 뉴옵틱스 등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소닉스는 삼성전자 협력사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형 BLU검사는 작업자의 눈을 통하여 수행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자동검사기의 시급성이 떨어지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소형 디스플레이의 고품질화가 추진되면서, 자동검사기 도입을 추진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으며, 소닉스, 파비스 등이 이 검사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 편광필름검사분야

편광필름검사분야에서 가장 유력한 경쟁자로는 DIT와 일본의 Futec(일)이 있으며 이 외에 3B시스템이 일부 경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편광필름 제조업체중에서 가장 큰 기업인 LG화학이 사실상 당사를 독점공급기업으로 선정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는 압도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B시스템은은 에이스디지텍을 주고객으로 하고 있어, 당사와의 경쟁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DIT는 세계시장 점유율 3위기업인 스미토모 관련 국내기업들을 주고객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당사와의 직접적인 경쟁은 거의 없습니다. Futec은 국내 시장의 초기에 주도기업으로 활동하였으나 최근에는 거의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Nitto Denko의 자회사인 KORENO, KOHTEK의 경우 당사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을 공급사로 선정하고 있으며, 그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다) GECD 분야

삼성전자의 GECD 분야에서는 2009년 이후 당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2010년부터는 세미시스코와 당사가 멀티벤더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관련 시장의 경우 샤인시스템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패널업체에서는 비교적 수준이 낮은 검사장비를 사용하여 자동검사장비로 활용하기 보다는 생산 공정의 모니터링 용도로 사용하는 수준에 있습니다. 이들 외국 패널업체에는 세미시스코가 납품하고 있습니다.


■ X-RAY검사장비

식품산업에 있어서는 최근 먹거리 안전과 관련한 국내의 급격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포장된 식품의 내부 상태를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이 X-ray검사장비외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식품분야에서의 X-ray검사장비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휴대폰에 사용되는 2차전지 시장은 성장성에 제한이 있어, 이와 관련된 자동검사장비의 수요는 제한적일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용 2차전지는 산업의 태생단계에 있는 만큼 향후 성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과 LG가 휴대폰용 및 자동차용 2차전지 산업에 가장 앞서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대기업을 통한 안전정인 시장성장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식품안전과 관련된 식품이물 검사는 세계적으로도 최근에 급격히 시장이 확장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선지국에서는 오래전부터 X-ray검사장비가 사용되어 왔으나, 신흥성장국가에서는 이제부터 시장이 성장하는 초기 단계이므로, 세게적으로도 이 분야의 성장성은 매우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BRICS국가들과 같은 신흥 대형국가들에서도 서서히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생겨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2차전지 분야는 우리나라 외에 미국, 일본, 대만, 중국 등에서 많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로 이들 국가에서 시장이 급격히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국가들에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시장개척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우 양호한 사업환경이 구축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바.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LCD외관검사장비

당사가 보유한 LCD 외관검사장비 분야의 경쟁력은 머신비전 관련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우수한 인력이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핵심인력들은 삼성전자 자동화연구소(현, 생산기술연구소)에서, 다년간의 연구개발 경험과 현장적용 경험을 가진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98년 회사 창립이래,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머신비전 기술을 활용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머신비전 관련기업으로는 최대의 인력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1) BLU 검사장비

당사의 BLU검사장비는 타사 제품에 비하여 몇 가지 점에서 비교 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은 1D카메라만을 사용하는 타사제품과 달리 2D카메라와 1D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2D카메라를 사용하면, 영상 밝기가 1D카메라에 비하여 10배 이상 밝아서, 매우 작은 불량을 검출하기에 유리한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1D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반면에, 2D카메라를 사용할 경우와 같은 밝은 영상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당사는 2D카메라를 통하여, 시야백점 등 매우 작은 불량항목의 검출능력에서 다른 회사 제품에 비하여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BLU검사장비에 있어서 Mirroring이라는 독특한 광학계를 사용하며, 이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당사제품이 유일하며, 이는 시야백점의 검출을 가능하게 하는 당사 광학계의 특징이 되고 있습니다. 타 경쟁사는 현재 시야백점을 검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일 다른 회사에서 이와 유사한 성능을 내려고 하면, 많은 수의 카메라를 경사지게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경우에는 검사장비의 경제성을 가질 수 없어,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 편광필름 검사장비

당사의 편광필름 검사장비는 표면이물을 불량으로 오인하는 과검출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대상물의 한 지점을 보고 있는 2대의 카메라의 영상을 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검출된 결함이 단순한 표면이물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특허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 경쟁사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 과검출 분야에서 당사 검사장비의 성능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편광필름 검사장비는 검출된 불량에 관한 영상을 선택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사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제조현장에서 발생되는 상황을 수백미터 이상 떨어진 컨트롤 룸(Control Room)에서 즉시 파악하여, 현장에 가지 않고도 장비의 이상 발생이나 제조공정상에서 급격한 변화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형 공장에 설치된 모든 검사장비에 이러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컨트롤 룸에서 공장 전체에서의 제조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이렇게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할 만큼 많은 검사장비를 운용하고 있는 곳은 LG화학이 유일합니다. 따라서 타 경쟁사는 이러한 모니터링 기능을 구현할 기회가 없어, 후발업체들과 경험적 기술의 격차가 존재합니다.


(3) GECD장비

당사의 GECD장비의 가장 큰 특징은 3차원 검사방법에 있습니다. 검사 대상물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직각으로 설치한 카메라와 45도로 경사지게 설치한 카메라를 통하여 얻은 2개의 영상을 해석함으로써, 불량으로 판단되는 지점에 대한 정밀검토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밀검사는 LCD유리 표면에 존재하는 단순 이물을 불량으로 판단하는 과검출을 최소화하여, 장비운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게 해 줍니다. 타 경쟁사의 경우에는 직각으로 설치된 카메라만 사용하여 검사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검출에 있어서 당사 제품의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GECD장비 역시 검출된 불량에 관한 영상을 선택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컨트롤 룸(Control Room)에서 즉시 현장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타 경쟁사는 아직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지 않습니다.

■ X-RAY검사장비

이노메트리는 높은 기술력에 비해 매우 초소형 회사로서 제반비용의 경제성에서 여타 경쟁사들을 앞설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와 더불어, 영상처리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모회사(넥스트아이)의 영상처리 관련 기술력을 접목시킬 수 있으므로, 단순하게 X-ray검사장비만을 사업화하고 있는 타 경쟁사에 비하여, 영상처리 관련 기술력에서 비교우위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X-ray검사장비와 모회사의 자동검사장치를 결합한 형태의 검사장비의 개발을 통하여, 다른 경쟁사가 가져가기 힘든 새로운 형태의 검사장비를 개발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분야의 경쟁력을 살릴 필요가 있다.

이미지: <출처 : 전자신문 2012.02.23>

<출처 : 전자신문 2012.02.23>


LED BLU용 도광판 검사분야는 새로이 창출된 자동검사장비의 시장입니다. 이 시장은 지금까지는 작업자의 눈에 의존하여 검사가 이루어졌으나, LG디스플레이의 품질확보전략에 따라 각 협력업체에 자동검사기 도입이 지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광판 검사장비는 대당 판매가격이 1-2억 정도이며, 그 시장 규모는 약 200대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형 LCD-TV의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늘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는 수요처의 요청에 따라, TV용 도광판 검사장비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 현장적용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노트북 도광판 검사장비와 TV용 도광판 검사장비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사는 최근 태양전지검사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당사는 LCD, 태양전지 장비전문업체인 에버테크노와의 협력으로 태양전지검사장비의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장비들은 실제 태양전지 생산현장에 투입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디스플레이 장치의 주요 부품인 각종 유리제품의 표면검사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단순이물, 스크래치 수준의 불량의 검출에서 더 나아가 찍힘, 얼룩과 같은 매우 정밀하고 난이도가 높은 불량의 검출을 위한 장비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상에서 언급한 단기 계획에 따라, LCD, 태양전지 분야의 각종 외관검사장비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발은 대부분 수요처의 의뢰에 따라 착수하고 진행됩니다. 각각의 시장전망이 매우 유망한 분야로, 개발 성공시 사업화 개시 및 사업화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당사는 그 동안의 사업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분야의 개발경험, 특히 최근 3-4년간 집중해 온 LCD외관검사장비 개발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이러한 유사 분야의 개발을 매우 빠르고 용이하게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발 중인 모든 장비는 2011년도 안에 모두 현장에 투입되었으며, 향후 당사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X-ray검사장비 사업
1.타법인출자 현황

(기준일 : 2014년 12월 31일 ) (단위 : 백만원, 주, %)
법인명 최초취득일자 출자
목적
최초취득금액 기초잔액 증가(감소) 기말잔액 최근사업연도
재무현황
수량 지분율 장부
가액
취득(처분) 평가
손익
수량 지분율 장부
가액
총자산 당기
순손익
수량 금액
(주)이노메트리  주1) 2012.01.02 엑스레이검사장비사업진출 1,785 22,500 60 948 - - (286) 22,500 60 662 1,334 (66)
합 계 22,500 60 948 - - (286) 22,500 60 662 1,334 (66)

주1) 지분 취득 3,000주 (2012년 01월 02일)
- 발행총주식수(20,000주)의 15%

유상증자 지분참여 : 22,500주 (2012년 01월 09일)
- 발행총주식수(42,500)의 60%


2. X-ray 사업내용

X-ray검사장비는 밀봉된 제품 내부의 눈에 보이지 않는 불량을 시각적으로 검사하기 위한 장비이다. 자동차용 전지, 휴대폰 전지와 같은 2차전지의 경우 CAN형태로 밀봉된 상태에서 내부의 이물질이나, 내부 구조의 특이성 등을 검사하여야 하나, 밀봉된 상태로 인하여 이를 들여다 볼 수 없다. X-ray검사장비는 이러한 불량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이다.

X-ray검사장비와 당사의 기존 검사장비의 차이점은 사용하는 조명이 서로 다르다는데 있다. 당사의 검사장비가 주로 LED조명과 같은 가시광선을 조명으로 사용하는데 비하여, X-ray검사장비는 이 부분을 X-ray를 사용하는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조명 이외에 산업용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을 획득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여 검사대상 부품의 불량으로 자동으로 검사하는 것은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X-ray검사장비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당사에서 주로 목표로 하는 시장은 2차전지와 식품분야라고 할 수 있다.

2차전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이어 전기자동차 상용화 등과 맞물려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로, 이에 따른 자동검사장비의 수요도 점차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식품이물검사의 경우도, 밀봉된 식품 내부의 이물(철분, 돌, 머리카락 등)을 검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X-ray검사장비로, 그 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차전지 분야나 식품이물 검사분야 모두 아직은 초기 시장을 형성하는 수준에 있으나, 향후의 산업발전에 따라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로 예상할 수 있다.


아.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제품 현황
(1) 품목별 개요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품목 생산(판매)
개시일
주요
상표
매출액(비율) 제품설명
디스플레이용 편광필름
검사장비
2004.07.16 - 14,195,649
(48.55%)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을 컴퓨터로 처리하여 LCD,LED,3D용 편광판의 제조공정에서 필름의 스크래치, 이물 등의 결함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장비로, LG화학에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KORENO, KOHTECH등 일본의 Niito Optical의 국내 자회사에 경쟁을 통하여 공급하고 있음. 경쟁이 있는 경우 경쟁회사는 1개 정도의 국내전문 중소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드물게 일본 기업과 경쟁하는 경우가 있음.
유리깨짐검사장비 2007.07.31 - 423,678
(1.45%)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을 컴퓨터로 처리하여, LCD,LED,3D메인공정중 LCD,LED,3D유리의 모서리에 발생하는 깨짐 등은 결함을 자동으로 검사하는 장치로, 삼성전자와 SLCD에 경쟁을 통하여 공급하고 있음. 경쟁은 1개 정도의 국내 전문 중소기업임.
3차원
측정기등
2003.07.2 VGAUGE외 12,208,281
(41.75%)
휴대폰 부품중 사출물이나 금속판재로 가공된 부품의 치수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장치. 폭, 길이와 같은 평면치수는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을 처리하여 계측하고, 두께는 Laser높이측정센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접촉식 3차원 측정장치임. 삼성전자 휴대폰사업부 및 협력사들에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음.
X-RAY 2008.06


2,412,119
(8.25%)
2차전지,음식물의 포장된 상태의 검사분야에 활용되는 장비로,2차전지는 삼성에스디아이,SK이노베이션,한화캐미칼,식품이물 검사 관련하여 삼양사,던킨도너츠등에 공급하고 있음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LCD외관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구 분 2014연도
(제17기 )
2013연도
(제16기 )
2012연도
(제15기 )

LCD 필름 검사장비
내 수 1,080,000 1,141,000 1,042,000
수 출 1,614,586 1,093,000 2,535,300

3차원 측정기
내 수 158,000 114,023 37,000
수 출 219,777 85,000 -

LCD 유리깨짐 검사장비
내 수 83,000 96,800 60,000
수 출 12,803 88,800 -
주1) 상기 가격은 각 해당년도에서 각 제품별로 대당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을 표시한 자료임
주2) 당사 제품은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정형화된 제품이 아니므로 주요제품 별 가격은 의미가 없음


■ X-RAY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구 분 2014연도
(제7기 )
2013연도
(제6기 )
2012연도
(제5기 )

X-RAY검사장비
내 수 580,000 610,000 460,000
수 출 196,360 317,000 61,000
주1) 상기 가격은 각 해당년도에서 각 제품별로 대당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을 표시한 자료임
주2) 당사 제품은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정형화된 제품이 아니므로 주요제품 별 가격은 의미가 없음


3. 주요원재료
■LCD외관검사장비
가. 주요원재료등의 현황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매입
유형
품 목 구 분 매입액(비율) 비 고
원재료 카메라부 국 내 1,296,601(9.95%) -
수 입 1,597,952(12.25) -
소 계 2,894,553(22.2%) -
컴퓨터부 국 내 1,386,602(10.63%) -
수 입 - -
소 계 1,386,602(10.63%)
-
조명부 국 내 1,944,081(14.91%) -
수 입 - -
소 계 1,944,081(14.91%)
-
기구부 국 내 6,415,083(49.19%) -
수 입 - -
소 계 6,415,083(49.19%)
-
기타 국 내 400,875(3.07%) -
수 입 - -
소 계 400,875(3.07%)
-
총 합 계 국 내 11,443,242(87.75%) -
수 입 1,579,952(12.25%) -
합 계 13,041,194(100%) -


■ X-RAY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매입
유형
품 목 구 분 매입액(비율) 비 고
원재료 X-RAY
TUBE
국 내 561,545(39.83%) -
수 입 5,447(0.39%) -
소 계 566,992(40.22%) -
기구부 국 내 505,861(35.88%) -
수 입 - -
소 계 505,861(35.88%)
-
컴퓨터부 국 내 35,712(2.53%) -
수 입 - -
소 계 35,712(2.53%)
-
기타 국 내 301,158(21.36%) -
수 입 -   -
소 계 301,158(21.36%)
-
총 합 계 국 내 1,404,276(99.61%) -
수 입 5,447(0.39%)
-
합 계 1,409,723(100%) -


4. 생산 및 설비
가.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및 가동율
■LCD외관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EA, 천원)
품목명 구 분 2014년 (제17기 ) 2013년 (제16기 ) 2012년 (제15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LCD필름
검사장비
생산능력 167   22,577,842 125 22,523,654 105 11,384,582
생산실적 105   14,195,649 97 17,478,356 82 8,890,817
가 동 율 62.71% 77.6% 78.09%
기말재고 - - - - - -
BLU
검사장비
생산능력 211   48,762,677 72 3,483,590 96 2,568,153
생산실적 15    3,466,541 5 241,916 10 267,516
가 동 율 7.11% 6.94% 10.41%
기말재고 - - - - - -
LCD유리
깨짐검사
장비
생산능력 201    1,494,022 105 1,840,451 155 2,798,020
생산실적 57      423,678 55 964,046 90 1,624,657
가 동 율 28.41% 52.38% 58.06%
기말재고 - - - - - -
3차원측정기 등
기타 검사 장비
생산능력 215   11,601,692 276 7,420,318 195 2,621,185
생산실적 162    8,741,740 195 5,242,616 125 1,680,247
가 동 율
70.65% 64.10%
기말재고 - - - - - -
주1) 당사 제품의 생산 실적은 당기에 생산된 수량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금액은 당기 제품 제조 원가를 적용하였습니다.
주2) 생산가동율은 생산수량/생산능력으로 계산 하였습니다.
주3) 당사는 전량 고객의 주문에 주문생산이기 때문에 가동률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 X-RAY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EA, 천원)
품목명 구 분 2014년 (제7기) 2013년 (제6기) 2012년 (제5기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X-RAY
검사장비
생산능력 55    4,145,830 48 6,903,003 40 4,596,736
생산실적 32    2,412,119 28 4,026,752 25 2,872,960
가 동 율 58.42% 58.33% 62.50%
기말재고 - - - - 1 84,082
주1) 당사 제품의 생산 실적은 당기에 생산된 수량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금액은 당기 제품 제조 원가를 적용하였습니다.
주2) 생산가동율은 생산수량/생산능력으로 계산 하였습니다.
주3) 당사는 전량 고객의 주문에 주문생산이기 때문에 가동률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나. 생산설비 등의 현황

(단위: 천원)
공장별 자산별 소재지 기초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가액
비고
증가 감소
관양동


대전


안양
토지 경기안양동편로 1,923,515 - - - 1,923,515 -
건물 경기안양동편로 2,875,166 656,031 - 119,942 3,411,256 -
토지 대전유성용산 30,000 - - - 30,000 -
건물 대전유성용산 326,244 - - 18,916 314,894 -
토지 안양동 220-7 2,400,000 - - - 2,400,000 -
건물 안양동 220-7 528,855

4,495 524,360
합 계 5,683,780 656,031 - 143,353 6,204,025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LCD외관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제17기) 2013년(제16기) 2012년 (제15기 )
금액 금액 금액
제 품 LCD필름
검사장비
내 수 10,992,740 9,840,034 11,922,356
수 출 3,202,908 7,638,322 6,116,632
소 계 14,195,648 17,478,356 18,038,988
BLU 관련
검사장비
내 수 439,300 - 313,102
수 출 3,027,241 241,916 -
소 계 3,466,541 241,916 313,102
LCD
유리깨짐검사장비
내 수 396,173 633,233 2,262,962
수 출 27,505 330,813 -
소 계 423,678 964,046 2,262,962
3차원측정기외 기타 내 수 7,859,149 4,324,131 2,387,612
수 출 882,592 918,485 -
소 계 8,741,741 5,242,616 2,387,612
합 계 내 수 19,687,362 14,797,398 16,886,032
수 출 7,140,246 9,129,536 6,116,632
합 계 26,827,608 23,926,934 23,002,664


■ X-RAY검사장비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매출
유형
품 목 2014년(제7기 ) 2013년(제6기 ) 2012년 (제5기 )
금액 금액 금액
제 품 X-RAY 내 수 1,916,713 2,874,132 2,819,351
수 출 456,616 1,152,620 52,526
소 계 2,373,329 4,026,752 2,871,877
기타 내 수 38,790 - 1,083
수 출 - - -
소 계 38,790 - 1,083
합 계 내 수 1,955,503 2,874,132 2,820,434
수 출 456,616 1,152,620 52,526
합 계 2,412,119 4,026,752 2,872,960


나. 판매경로
■LCD외관검사장비
(1) 판매조직

이미지: 마케팅

마케팅


당사는 국내 대기업과의 직접거래를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며, 한 번 거래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판매 조직은 회사 내부 조직에 의하여 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사외 대리점 등을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당사의 판매조직은 대표이사 휘하에 CMO(Chief Marketing Officer)를 두고, CMO산하에  마케팅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최종 고객이 아닌 장비전문업체를 통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에버테크노, 에이피텍, 가하엔지니어링 등의 장비전문업체가 장비를 수주하고, 여기에 필요한 검사기능의 개발/제작을 당사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의 판매활동 역시 장비 전문업체 또는 최종고객과의 의사소통 역시 당사의 마케팅 조직을 통하여 진행됩니다.

(2) 판매경로
기준일 : 2014.12.31                                                                         (단위: 천원)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제품 LCD필름 검사장치 수 출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3,202,908
(10.95%)
국 내 직접판매
제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10,992,740
(37.60%)
BLU 관련검사장치 수 출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3,027,241
(10.35%)
국 내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439,300
(1.5%)
LCD 유리깨짐
검사장치
수 출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27,505
(0.09%)
국 내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396,173
(1.35%)
X-RAY
검사장비
수 출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456,616
(1.56%)
국 내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P/O접수→납품→
매출채권회수
1,955,503
(6.69%)

기타 수 출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aP/O접수a납품a매출채권회수
882,592
(3.02%)
국 내 직접판매
제품의뢰a협의aP/O접수a납품a매출채권회수
7,859,149
(26.89%)
합 계 29,239,727
(100%)


(3) 판매전략

당사의 판매 전략은 최우선적으로 현재의 고객과의 유대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한 번 거래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차원 측정기의 경우 2003년에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표준장비로 개발되어 납품한 후, 현재까지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타의 당사 주요제품 역시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최대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주요 대형 거래 고객의 현장에는 당사 엔지니어들의 상주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주체제를 통하여, 고객에게 적절한 컨설팅을 통하여 새로운 검사장비 수요를 창출하여, 고객회사 제품의 품질안정을 통하여, 고객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사장비의 작업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검사가 진행되는 현장이 아닌 컨트롤 룸에서 현장상황을 일괄 감시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발생시에 상황을 신속히 인지하고, 이에 맞는 대응전략을 준비하여 현장에 도착하여 즉시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이러한 시스템을 통하여, 현장의 문제 발생 상황뿐 아니라, 자사 제품의 생산공정상황을 감시할 수 있으며, 품질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품질안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밀착 전략의 효과를 보여주는 예로, 당사는 2007년 LG화학과의 거래를 시작한 후 성실한 협력을 통하여 동사의 품질안정에 기여한 것이 LG디스플레이에 알려져, 2009년부터 이 회사와의 협력관계를 가질 수 있었으며, 이러한 사실이 알려진 후 2010년부터는 LG이노텍과의 거래관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현재 거래 고객과의 관계를 최우선으로 하는 전략을 지속하여 나갈 것입니다.

■ X-RAY검사장비

영업개황

이노메트리는 창업후 독자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미국, 중국, 일본 등에 여러 대리점을 개척하여 왔으나, 제품개발의 여력이 없는 등 사업운영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급격한 경영악화를 경험하였으나, 2012년 넥스트아이의 자회사가 되면서, 경영환경이 정상적으로 돌아서면서 영업에 있어서도 급격한 신장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전년대비 200-300% 정도 성장한 수주를 달성하여, 향후의 발전 가능성을 더욱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해외의 대리점들이 이노메트리의 경영상황의 안정화를 계기로 더욱 신뢰할만한 파트너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향후의 영업환경이 더욱 양호해 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판매경로

A.국내판매

국내판매는 당사가 수요처를 직접 접촉하여 판매를 하는 직접판매방식을 취하고 있다.

B.해외판매

해외판매는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등에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지의 전문 판매대리점을 통한 판매경로를 취하고 있다. 즉, 당사에서 현지 대리점에 공급하고 현지 대리점에서 수요처에 공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단 사후관리는 현지 대리점의 기술적인 한계를 고려하여, 당사에서 직접 처리하고 있다.


2.판매전략

국내판매는 식품관련 대기업, 2차전지 관련 대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대면 영업활동을 위주로 하고 있다. 기타, 모회사인 넥스트아이를 통한 영업활동을 병행하여, 양사의 마케팅 인력을 동원한 광범위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해외판매는 현지 대리점을 선정하여 이를 통한 현지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대리점 방문을 통하여,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당사의 기술적인 개선 내용과 새로 개발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전달하는 방식의 전략을 취하고 있다.

현지 대리점은 현지의 수요처 확보를 위하여, 전시회 등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당사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을 파견하고, 장비 전시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협력하고 있다.


3.주요매출처

식품이물 검사 관련 주요 매출처는 삼양사, 던킨도너츠 등이 있다. 2차전지 관련 주요 매출처는 국내에는 SDI, SB리모티브, SK이노베이션, 한화케미칼 등이 있으며, 해외업체로는 A123 Systems, S+S Inspection Asia, Wanxiang, 광우전지유한공사 등이 있다.

6. 시장위협과 위험관리
■LCD외관검사장비

당사의 전방 산업은 LCD 시장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실적은 LCD분야와 관련된 전방 산업현황 및 주요 고객사의 사업성과 설비 투자 및 출하량의 변동 등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경기의 불황이 예상되거나 실질적으로 불황기에 있는 경우 LCD 관련 제조업체들은 재고물량 조정 및 생산물량 감소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후방업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생산에 필요한 각종 부품과 소재의 매입을 줄임에 따라 관련 매출 감소 및 수익성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사는 LCD외관검사장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LG화학을 비롯한 LG계열사 및 삼성전자 등을 주요 매출처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LG디스플레이와 함께 세계 1, 2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메이저 LCD제조업체이며, 해당 기업의 투자는 향후 몇 년간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동사의 외관검사장비 공급 또한 지속될 여지가 크다는 점에서 당사의 영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할 위험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제조업체들이 LED BLU 설비를 공격적으로 증설하고 있는 현 상황은 당사가 기보유한 BLU검사장비 및 개발중인 LED 외관검사장비의 매출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 X-RAY검사장비

주요 수요처가 국내외 대기업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특별한 시장위험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타 경쟁사들과의 지속적인 경쟁관계가 유지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경쟁속에서 생겨나는 위험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면접촉을 유지하여야 하며, 고객의 사후관리 요청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러한 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발생가능한 위험을 줄여가고자 한다.

1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활동으로 인하여 시장 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은 단기매매금융자산과 최초 인식시 당기손익금융자산으로 지정한 금융자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기간내 매각을 목적으로 취득한 금융자산은 단기매매금융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주계약과 분리하여 회계처리하는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한 모든 파생상품은 해당 파생상품이 유효한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는 한 단기매매금융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은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평가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회사 관리지원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 관리지원실은 연결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 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을 제공합니다.

1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활동으로 인하여 시장 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위험,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은 단기매매금융자산과 최초 인식시 당기손익금융자산으로 지정한 금융자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기간내 매각을 목적으로 취득한 금융자산은 단기매매금융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주계약과 분리하여 회계처리하는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한 모든 파생상품은 해당 파생상품이 유효한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는 한 단기매매금융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은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평가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회사 관리지원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 관리지원실은 연결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 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을 제공합니다.

(1)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는 부채와 자본 잔액의 최적화를 통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계속기업으로서 지속될 수 있도록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전략은 2013년과 변동이 없습니다.

연결실체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재무제표의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한편,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 7,700,133 6,934,569
자본 36,677,344 33,681,455
부채비율 20.99% 20.59%


(2) 시장위험관리
가. 이자율위험관리
연결실체의 활동은 주로 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정금리부예금과 변동금리부예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이자율위험에 노출된 자산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으며, 이자율이 1% 증가 및 감소할 경우 당기와 전기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26,538천원과 (-)26,538천원 및 58,486천원과 (-)58,486천원입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443,989 3,370,742
단기금융상품 1,209,856 2,477,814


나. 외화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환율변동으로 인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환율위험관리의 목표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손익 영향력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데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환율변동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수취통화와 지급통화를 가능한 일치시키는 방법을 통해 환포지션 발생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표시 화폐성자산과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자산 부채
당기말 전기말 당기말 전기말
USD 2,821,319 275,066 - -
EUR - - 82,757 7,545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10% 변동시 환율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자산 부채
당기말 전기말 당기말 전기말
10% 상승 282,132 27,507 (8,276) (755)
10% 하락 (282,132) (27,507) 8,276 755


다. 가격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유동성관리 및 영업상의 필요 등으로 지분증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를 위하여 하나 이상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투자수단을 이용하고 있으며,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지분증권의 장부금액 및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지분증권의 가격이 10% 증가 및 감소할 경우 가격변동이 당기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지분상품 가격 10% 증가시 당기손익 영향
당기말 전기말 당기 전기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5,593,619 4,953,194 559,362 495,319

(3) 신용위험관리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연결실체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실체는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재무적 손실을 경감시키는 수단으로서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충분한 담보를 수취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신용위험노출 및 거래처의 신용등급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러한 거래 총액은 승인된 거래처에 고루 분산되어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매출채권 및 기타수취채권은 7,337,182천원이 존재하며, 채무불이행 등이 발생할 징후는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및현금성자산, 각종예금 등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연결실체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노출된 금융자산은 장부금액이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정도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유동성위험관리
유동성위험관리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연결실체의 단기 및 중장기 자금조달과 유동성관리규정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한 기본정책을 수립하는 이사회에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충분한 적립금과 차입한도를 유지하고 예측현금흐름과 실제현금흐름을 계속하여 관찰하고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면서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를 당기말부터 계약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1년 이하 1년 초과 2년 이하 2년 초과 합     계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주2) 4,673,996 - - 4,673,996
단기금융상품(주2) 3,675,061 - - 3,675,061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5,593,619 - - 5,593,619
매출채권 6,048,091 - - 6,048,091
기타수취채권(주1) 361,842 410,228 517,022 1,289,092
매도가능금융자산 - 2,280 301,745 304,025
장기금융상품(주2) 14,876 503,297 - 518,173
소  계 20,367,485 915,805 818,767 22,102,057
금융부채



매입채무 2,937,508 - - 2,937,508
기타지급채무(주1) 1,789,292 160,000 - 1,949,292
장기차입금(주2) 778,943 768,820 946,790 2,494,553
소  계 5,505,743 928,820 946,790 7,381,353
(주1) 장기성기타수취채권, 장기성기타지급채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이자현금흐름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5) 금상품의 공정가치
1)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연결재무제표에 상각후원가로 인식되는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의 장부금액은 공정가치와 유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 공정가치로 후속측정하는 것이 원칙인 금융자산이나 금융부채 중 공정가치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없어 공정가치 정보를 공시하지 않은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내역 및 관련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범주 내역 당기말 전기말
매도가능금융자산 바이옵트로(주)(주1) 9,413 9,413
" (주)베스트디지탈(주1) 300,003 300,003
합 계 309,416 309,416
(주1) 당해 비상장주식은 소규모 비상장기업이 발행한 주식으로 공정가치 측정에 필요한신뢰성 있는 재무정보를 입수하기 어렵거나 입수하였더라도 공정가치 측정치의 범위가 유의적이고 다양한 추정치의 발생확률을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원가로 측정하였습니다.


3) 공정가치 측정에 적용된 평가기법과 가정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 표준거래조건과 활성시장이 존재하는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는 시장가격을 참고하여 결정하였습니다(국공채 및 무담보회사채).
- 기타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는 할인된 현금흐름 분석에 기초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격결정모형에 따라 결정하였습니다.


4)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재무상태표에서 공정가치로 후속측정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를 공정가치 서열체계 수준별로 분류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주가연계증권 - - 5,593,619 5,593,619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주가연계증권 - - 4,953,194 4,953,194


당기 중 수준 1과 수준 2 간의 유의적인 이동은 없습니다.

5) 다음은 수준 2와 수준 3으로 분류되는 금융상품 공정가치 측정치에 사용된 가치평가기법과 투입변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 주가연계증권
주가연계증권의 공정가치는 미래의 주가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시나리오별 주가연계증권의 미래현금흐름을 시나리오 발생확률로 가중평균한 금액을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측정하였습니다. 미래의 주가시나리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주가연계증권의 기초자산인 주식의 기대수익률, 주가변동성 및 주가상관계수에 대한 추정이 필요하며, 변동성 및 상관계수는 과거 주가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하였습니다. 과거 주가자료를 사용하여 추정된 주가변동성과 주가상관계수는 시장에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수준3 투입변수)에 해당됩니다. 연결실체는 주가변동성과 주가상관계수가 주가연계증권의 공정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인 것으로 판단하여 주가연계증권의 공정가치측정치를 공정가치 서열체계상 수준 3으로 분류하였습니다.


6) 연결재무상태표에서 반복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 중 수준 3으로 분류되는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당기와 전기 중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구 분 기초 취득 처분 평가 기말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주가연계증권 4,953,194 3,000,000 (2,452,894) 93,319 5,593,619


(전기)

구 분 기초 취득 처분 평가 기말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주가연계증권 1,342,922 4,500,000 (942,807) 53,079 4,953,194


7) 당기 중 수준 2와 수준 3 공정가치 측정치로 분류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에 사용된 가치평가기법의 변동은 없습니다.

8) 수준 2와 수준 3 공정가치 측정치와 관련하여 연결실체는 공정가치 측정결과를  분기별 1회 이상 최고재무책임자에게 직접 보고하고 있습니다.


9) 연결실체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대체적인 가정을 반영하기 위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의 변동이 공정가치 측정치에 유의적인 변동을 가져오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0)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당기 중 발생한 사업환경이나 경제적 환경의 유의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6) 금융자산의 재분류
당기 중 목적이나 사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재분류된 금융자산은 없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정상적인 중요계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전담조직당사는 자체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0년도부터 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 당사의 연구소 내부 조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인원별 조직도

인원별 조직도


다.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FPCB자동검사기
연구기간 2008-04-01~2009-03-31(12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Flexible PCB에서 납땜작업을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비 개발
상품화 결과 타 사업의 활성화로 사업화 추진 지연중
제품명 -


연구과제 편광필름 검사장비 개발
연구기간 2008.07.01~2009.01.31(7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편광필름 검사장비의 검사성능 향상 과 현장상황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선작업
상품화 결과 사업화로 당사의 주력제품이 됨
제품명 편광필름 검사장비


연구과제 BLU검사장비 개발
연구기간 2009-01-01~2009-06-30(6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BLU의 이물, 스크래치, 시백 등의 검사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검사장비 개발
상품화 결과 LG디스플레이 중국공장에 8대 납품의 지속적인 판매로 연결됨
제품명 노트북용 BLU검사장비


연구과제 편광필름 Sheet검사장비 개발
연구기간 2009-07-01~2009-11-30(5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Roll형 편광필름 낱장으로 절단후 이 상태를 자동으로 검사하는 자동검사장비의 비전시스템 개발
상품화 결과 상품화 성공으로 엔에스와 지속적인 사업관계 구축
제품명 편광필름 Sheet검사기



연구과제 신뢰성 및 효율성 있는 디지털 콘텐츠 분산 처리기술 개발
연구기간 2009.07.01~2010.04.30(10개월)
연구기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주)넥스트아이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복수의 PC간의 Remote제어 및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기술 개발
상품화 결과 편광필름 검사장비 등 여러 대의 PC사용 환경에 적용
제품명 -


연구과제 GECD장비 개발
연구기간 2007-11-01~2008-02-28(3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액정공정용 유리 모서리의 깨짐 검사장비를 TFT공정 및 C/F공정용 유리 모서리 깨짐 검사장비로 업그레이드
상품화 결과 삼성전자 천안공장 및 탕정공장, S-LCD에 지속적인 납품 진행
제품명 GECD(Glass Edge Crack Detection)



연구과제 3차원 측정기(vGauge30M15) 검사기 개발
연구기간 2013-01-01~2013-02-28(2개월)
연구기관 (주)넥스트아이 부설연구소
연구개발결과 및 기대효과 휴대폰 부품중 사출물이나 금속판재로 가공된 부품의 치수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장치. 폭, 길이와 같은 평면치수는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을 처리하여 계측하고, 두께는 Laser높이측정센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접촉식 3차원 측정장치임.
상품화 결과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에 지속적인 납품 진행
제품명 3차원 측정기(vGauge30M15)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출원 또는 등록한 지적재산권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No 구분 국가 출원일자 출원번호 등록일자 등록번호 현재상태 명칭/내용
1 특허 한국 2000.12.13 2000-0075809 2002.12.13 0366278 등록 그린렌즈와 파이버 피크테일 자동정렬장치 및 방법
2 특허 한국 2001.03.28 2001-0016311 2003.12.04 0411617 등록 씨씨디카메라에의한 문자열 인식기능을 갖춘 반도체 웨이퍼 정렬장치
3 특허 한국 2001.03.28 2001-0016316 2004.06.04 0436107 등록 프린터 포트를 이용한 절연 입출력장치
4 특허 한국 2001.04.04 2004-0112921 2004.05.10 10-0749954 등록 병렬 입출력장치의 인터럽트 발생장치
5 특허 한국 2004.08.13 2004-0064013 2006.06.19 10-0593503 등록 이동로봇의 인식 장치 및 방법
6 특허 한국 2006.03.24 2006-0026808 2007.07.18 10-0742273 등록 엘씨디 패널의 이물질 검사장비
7 특허 한국 2004.12.27 2004-0112921 2007.08.09 10-0749954 등록 편광필름의 검사방법 및 이에 적용되는 편광필름의 검사장비
8 특허 한국 2009.07.21 10-2009-0066125 - - 출원 엘씨디 패널의 검사장비 및 검사방법
9 특허 한국 2009.08.15 10-2009-0078768 2012.08.01 10-1171989 등록 백라이트 유닛 검사장비 및 그 검사방법
11 특허 한국 2012.01.25 10-2012-0017922 2013.10.02 10-1316812 등록 엘시디 패널의 검사장치
12 특허 한국 2012.06.21 10-2012-0066566 - - 출원 도광판 검사장치
13 특허 중국 2013.01.30 201310037669.0 - - 출원 엘시디 패널의 검사장치
14 특허 한국 2008.08.07 2008-0077277 2011.03.03 10-1021245 등록 발광다이오드 장치
15 특허 한국 2009.03.16 2009-0022017 2010.11.03 10-0993438 등록 파워 엘이디를 사용한 가로등
16 출원 한국 2014.04.28 10-2014-0050497 - - 출원 편광필름검사장치
17 출원 한국 2014.04.28 10-2014-0050495 - - 출원 패턴 투광판을 이용한 편광필름 검사장치
18 출원 한국 2012.05.07 2012-0048092 2013.12.10 10-1341939 등록 중앙부에서 가장자리로 균일도를 제어하는 도광판 구조 및 이를 이용한 조명등
19 출원 한국 2011.04.11 2011-0033204 2011.10.28 10-1079750 등록 조명장치
20 출원 한국 2011.04.11 2011-0033203 2011.10.28 10-1079750 등록 조명장치















2625.42

▼0.49
-0.02%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32,000▲
  2. 셀트리온제약186,800▼
  3. 삼성전자68,000-
  4. 셀트리온헬스116,900▲
  5. 심텍20,250▲
  6. 삼성SDI549,000▼
  7. 영화금속2,255▼
  8. 두산솔루스49,050▲
  9. 현대차180,000▲
  10. 진흥기업2,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