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30 ▼ 10 (-0.19%) 12/12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심화재무분석
제이씨케미칼 (137950) JC CHEMICAL Co.,Ltd.
전공정 자동화시스템을 갖춘 바이오디젤 전문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2006년 3월 24일에 설립, 본사를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화산1길 70번지에 두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인 바이오디젤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국내최초로 바이오디젤 연속식생산공정을 자체 설계하여 2007년 10월 완공 후 산업자원부에 석유대체연료 제조ㆍ수출입업 등록(바이오디젤 연간 제조능력 79,200㎘)을 하였으며, 2009년 8월 제조능력을 120,000㎘로 증대하여 등록을 변경 하였습니다.  2008년 1월 국내 정유사 품질규격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하여 정유사에 바이오디젤(BD100)을 꾸준히 공급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는 정유사 이외에 방위사업청을 통해 군부대에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이오디젤 제조 업계 최초로 2012년 10월에 인도네시아 동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오일팜 플랜테이션 농장을 인수함으로써 바이오디젤의 주원료인 팜유를 생산하는 플랜테이션 사업영역에 진입하였습니다.
오일팜 플랜테이션 사업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당사의 전략사업 분야로 해외자원개발사업을 통한 원료 확보에서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원료 자급율 증대 뿐만 아니라,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국내 에너지 수입대체 효과, 연관사업 확대 등 부가적인 가치 창출을 통해 회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팜 플랜테이션 분야는 해외 에너지자원 확보 측면의 전략적 중요성과 높은 수익성으로 인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시 인도네시아 또는 말레이시아 오일팜 플랜테이션 인수를 최우선적으로 검토해 왔던 분야이지만, 사업 특성 상 장기적으로 막대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금력과 농장 발굴 능력이 부족한 바이오디젤 제조업체에게는 여전히 진입장벽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해외사업을 통한 회사의 신성장동력을 확보 및 연관사업 진출 그리고,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해외자원개발을 통한 자급율 증대에도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Linked Holdings  PTE. Ltd.와 PT Niagamas Gemilang 및
PT Sukses Bina Alam은 팜 플랜테이션 투자 및 운영 법인으로 현재 오일팜을 식
재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매출액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꾸준한 노력과 변화를 통해 국내 및 해외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지배회사에 관한 사항]

가. 산업 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특성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서 기회및 위협 요인이 병존하고 있습니다.

기회요인으로는 2030년까지 연간 10~20%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업에게 사업진출의 동기를 제공하며, 발전차액지원제도 또는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도와 같은 정부지원이 보장되어 사업 추진시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및 전문인력 등 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사업화 기회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위협요인으로는 시장 확대 시 시장 참여 업체의 증가로 인한 경쟁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으며, 신재생에너지 통계 기준도 국가별로 상이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는 자체기준을 가지고 통계자료를 작성하고 있으며,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들은 국가별 부존여건, 환경기준 등에 따라 특정 에너지원을 추가 또는 제외하고 있습니다. IEA의 통계조사 대상 에너지원으로 수력, 지열, 태양광, 태양열, 해양, 풍력, 고체바이오, 바이오연료, 바이오가스, 재생가능 도시폐기물, 산업폐기물, 비 재생 도시폐기물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촉진법』제2조에 의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로서 1) 태양에너지 2) 생물자원을 변환시켜 이용하는 바이오에너지 3) 풍력 4) 수력 5) 연료전지 6) 석탄을 액화ㆍ가스화한 에너지 및 중질잔사유를 가스화한 에너지 7) 해양에너지 8) 폐기물에너지 9) 지열에너지 10) 수소에너지 등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구분]

구분 내용
태양광(Photovoltaic) 태양광발전시스템(태양전지, 모듈,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
태양열(Solar Thermal) 태양열이용시스템(집열부, 축열부 및 이용부로 구성)을 이용하여 태양광선의 파동성질과 광열학적성질을 이용분야로 한 태양열 흡수ㆍ저장ㆍ열 변환을 통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하는 기술
풍력(Wind power) 풍력발전시스템(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및 제어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바람의 힘을 회전력으로 전환시켜 발생하는 유도전기를 전력계통이나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기술
연료전지(Fuel Cell) 수소, 메탄 및 메탄올 등의 연료를 산화(酸化) 시켜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
수소에너지
(Hydrogen Energy)
수소를 기체 상태에서 연소 시 발생하는 폭발력을 이용하여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활용하거나 수소를 다시 분해하여 활용하는 기술
바이오에너지
(Bio Energy)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 되는 유기물(주로 식물체) 및 동 유기물을 소비하여 생성되는 모든 생물 유기체(바이오매스)의 에너지
폐기물에너지
(Waste Energy)
사업장 및 가정에서 발생되는 가연성 폐기물 중 에너지 고함량 폐기물을 열분해, 가스화, 소각 등의 방법으로 가공, 처리하여 연료를 생산하는 기술
지열에너지
(Geothermal Energy)
지표면으로부터 지하로 수m 에서 수㎞ 깊이에 존재하는 뜨거운 물(온천)과 돌(마그마)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
해양에너지
(Ocean Energy)
해수면의 상승하강운동을 이용한 조력발전과 해안으로 입사하는 파랑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파력발전, 해저층과 해수표면층의 온도 차를 이용,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발전하는 온도차 발전  


(2) 산업의 성장성

(가) 해외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에서 향후 20년(~2035)간의 에너지 트랜드를 전망하는 「2012 세계에너지전망(World Energy Outlook 2012, 2012.11월)」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는 에너지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기구로, '74년에 설립되어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 28개 회원국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IEA 의 신정책 시나리오(New Policy Scenario, IEA 의 핵심 시나리오)는 2035 년까지 세계 에너지수요가 3 분의 1이상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으며 이중 60% 가 중국, 인도, 중동지역으로 예상하고 있고, 세계평균기온은 CO₂배출량 증가로 인하여 장기적으로 3.6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35년 수입석유 평균가격은  배럴당 120불(2011년 달러기준, 명목가격상으로는 215달러 이상)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에서 소비되는 석유 중 절반이상이 수송부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승용차 대수가 두 배로 증가(17억 대)하고 도로운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수송부문의 비중은 꾸준히 늘 것으로 IEA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 에너지 소비국들은 일제히 새로운 에너지 효율성 관련 조치를 내놓았습니다. 중국은 2015 년까지 에너지원단위를 16% 줄이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으며 미국은 새로운 연료효율성 표준을 도입했고, 또한 EU 는 2020 년까지 에너지수요 20% 절감을, 일본은 2030 년까지 전기소비 10% 절감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이미지: 세계에너지전망2013(iea)

세계에너지전망2013(iea)



IEA는 수력의 지속적인 증가와 풍력과 태양광의 빠른 성장으로 이제 신재생에너지는 세계 에너지믹스에서 필수 불가결한 존재로 자리잡아 가고 있고, 2035 년까지 신재생에너지는 전세계 총발전량 중 거의 1/3 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이 신재생에너지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신재생에너지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발전량이 많은 에너지원(거의 석탄 발전량의 절반 수준)이 될 것이며, 2035년이 되면 석탄을 따라잡아 세계 최대 발전원의 자리를 넘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매스(발전용) 및 바이오연료 소비는 네 배 정도 증가할 것이며 국제 교역량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에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의 절대부족으로 에너지의 97%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어 정부에서는 안정적인 국산에너지 확보를 위해  에너지 환경 변화와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에너지기본계획은 20년을 계획기간으로 5년마다 수립ㆍ시행하는 국가 최상위 에너지 계획으로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은 2013년부터 2035년까지의 에너지 수급과 정책 등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게 되는데,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국가에너지기본계획 민관워킹그룹의 자문을 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2014년 1월에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35년 에너지수요는 2억5410만TOE(석유환산톤)으로 2011년(2억59만TOE)보다 연평균 0.9%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전력은 연평균 2.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에너지 수요전망은 원별로 보면 신재생에너지가 연평균 2.7%의 속도로 원자력과 함께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지역별 에너지원별 소비전망(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지역별 에너지원별 소비전망(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출처 :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산업통상자원부, 2014.1)

1차 에너지 기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는 에너지안보, 온실가스 감축 효과 등을 고려하여 2035년 11%를 설정하고, 보급 및 상용화 계획에서는 신재생연료 혼합 의무화 제도인 RFS제도를 도입해 수송용연료에 일정비율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연료를 혼합하여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시행하도록 발표하였습니다.

이미지: 1차에너지 기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1차에너지 기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출처 :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산업통상자원부, 2014.1)

1차 에너지 기준 원별 보급 목표는 2035년  폐기물(29.2%), 풍력(18.2%), 바이오(17.9%), 태양광(14.1%)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1차 에너지 기준 원별 보급 목표(%)

1차 에너지 기준 원별 보급 목표(%)

출처 :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산업통상자원부, 2014.1)


나. 업계 현황

 
(1)  바이오디젤의 정의 및 특성

 

바이오디젤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각종 유지 성분을 물리, 화학적 처리과정(에스테르 공정)을 거쳐 석유계 디젤과 유사한 액체 연료로 변환시켜 디젤엔진에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바이오디젤의 원료가 되는 기름은 크게 유채씨, 해바라기씨, 대두, 팜 등과 같이 다량의 식물유를 함유하는 종자를 이용하거나 기타 쌀기름과 같이 각종 곡식물의 가공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기름 혹은 폐식용유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국내에서는 2011년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구. 지식경제부) 고시에 의해 소, 돼지 등의 동물성 유지도 바이오디젤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원료를 이용하여 알칼리 촉매 존재 하에서 메탄올과 에스테르 교환 반응시켜 합성하면  물리화학적 특성이 일반 경유와 거의 비슷한 지방산메틸에스테르, 즉 바이오디젤이 생성됩니다. 이오디젤의 경우 석유계 디젤에 비해 각종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이 현저히 적으며, 기존의 디젤엔진 기관을 개조 없이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저온 시동성이 떨어지고, 점도가 높아서 추운 날씨에서 연료공급 라인이 막히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역과 기후에 따라 바이오디젤 제품 특성을 달리함으로써 기술적으로 극복이 가능한 연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에너지부에서는 매연, 이산화탄소, 유황 등의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환경 친화적인 대체에너지 연료로서 바이오디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째, 식물성 오일이나 지방으로부터 얻어진 디젤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

둘째, 디젤엔진에 사용될 수 있고 기존의 디젤연료와 비슷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체 연료.

셋째, 해외로부터 석유 수입량을 줄일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원료로 국내에서 생산된 액체 연료.

넷째, 분진, 이산화탄소, 황 등의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고 생분해성인 운송 연료.

 

바이오디젤은 디젤자동차의 경유에 혼합해서 쓰거나, 100% 순수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바이오디젤의 품질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동차 연료용 외에 난방연료용으로도 개발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한 연료가 상용화되어 주유소를 통해 경유차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의 구조식]

이미지: 구조식

구조식

(2) 바이오디젤의 연혁 및 성장과정

 

바이오연료는 곡물, 목재, 농업부산물, 녹조류에서 생산하는데 화석 에너지와는 달리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현재의 자동차엔진과 주유설비 같은 자동차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신재생에너지입니다. 미국, 브라질, 유럽에서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디젤 연료 생산이 상용화되었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중국, 인도 등 동남아시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에너지원 다양화, 석유위기 대응, 환경개선 및 농업 정책적 측면에서 바이오
디젤의 보급 필요성이 제기되고 정부간기후변화위원회(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인정하는 탄소중립원으로써 대기환경 개선, 온실가스 감축, 제품 및 기술 수출 등의 성과를 거두며 친환경 대체에너지로서의 입지를 다져오고 있는 등 대체에너지로서 국제적 관심이 높은 에너지입니다.

 

바이오디젤은 국내에서는 일부 원료의 수입과 식량가격 상승 유발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보급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상존하는 상황이지만 원가 및 원료 수급 여건 개선을 위해 2011년부터는 동물성 바이오디젤을 상용화하여 폐식용유와 마찬가지로 버려지던 자원인 동물성 유지를 재활용하여 폐자원 재활용 및 에너지 자립도 제고효과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 밖에 바이오디젤 지속가능성 기준을 마련하여 차세대 바이오연료 개발을 촉진하는 등 중장기 바이오디젤 산업 발전 방향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외 바이오디젤 보급 확대 필요성]

환경정책 에너지정책 농업정책 산업정책
- 온실가스 감축  
- 대기환경 개선  
- 폐자원 활용  
- 에너지안보 확보  
- 에너지원 다양화  
- 석유위기 대응  
- 농가소득 증대  
- 농촌경제 활성화  
- 도, 농 균형발전  
- 신산업 육성
- 신규고용 창출
- R&D 활성화


우리나라는 2002년 환경부의 요청으로 석유의존도 완화, 에너지원 다양화, 온실가스 감축, 대기환경 개선 및 환경규제 대응 등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BD20(경유80% + 바이오디젤 20%)형태로 2002년 6월부터 시범보급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바이오디젤의 상용화는 2006년 7월 이후 정유사를 통하여 BD5(바이오디젤의 경유 혼합비율 최대 5%) 중심으로 보급이 이루어져 0.5%를 경유에 혼합하기 시작하였으며,  정부의 정책에 따라 매년 0.5%씩 바이오디젤 혼합율이 증가하여 2008년 약20만㎘, 2009년 약29만㎘, 2010년 약39만㎘로 증가하였고, 현재까지 2010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BD20 보급 사업은 정부의 BD5 중심 정책으로 인해 보급이 정체되어 이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제도 보완 중에 있으며, 자가 주유 및 정비 시설을 갖춘 사업장의 버스나 트럭, 건설기계에만 제한적으로 공급을 허용하여 2006년 BD20 생산량은 20㎘에 불과하였으나 2007년 187㎘, 2008년 304㎘, 2009년 311㎘, 2010년 345㎘, 2011년 326㎘가 보급되었고, 2012년 158㎘, 2013년 171㎘의 BD20이 보급되었습니다.  BD20은 차량 단위당 대기오염저감이나 온실가스 저감능력이 높다는 점에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09년 4월부터 차량고장이나 불법유통 가능성이 낮은 곳을 중심으로 보급 확대가 추진되었습니다. (① 지자체의 시설을 공동 활용하는 행정업무 수탁 버스, 트럭, 건설기계 ② 사업장 구내 운송용 철도차량) 군부대는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자립 전략에 따라  2009년부터 경유를 사용하는 버스, 군용트럭, 건설장비 등에 친환경 바이오연료인 BD20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2012년 부터는 산업통상자원부 [석유제품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에 의해 2.0% 의무혼합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및 업계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처럼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중장기적인 신재생연료 정책 수립을 위해 신재생연료의무혼합제도(RFS: Renewable Fuel Standard)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2013년 2월 15일 RFS공청회 이후 2013년 6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석유정제업자 또는 석유수출입업자에 대하여 수송용연료에 일정비율 이상의 신재생에너지 연료를 혼합하도록 의무화하는제도(RFS:Renewable Fuel Standard) 법안이 2년 후 시행으로 통과되었습니다.  


                                  [바이오연료 관련 정책 배경(RFS)]

이미지: 바이오연료 관련전망_2

바이오연료 관련전망_2

출처 :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센터, 2010

(3) 경기변동 및 계절성


바이오디젤은 경유의 품질기준에 따라 초기의 원료 사용의 경직성을 벗어나 계절별로 사용하는 원재료가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인 정유사의 수요는 국가의 정책적인 방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이며, 정유사와 체결한 바이오디젤 공급계약은 원재료 및 환율 변동을 반영한 연동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내 수송용 경유의 소비는 연간 2천만KL 정도로 수년간 큰폭의 변동이 없었으며, 판매량도 계절적으로  수요 편차가 크지 않아서 경유에 혼합되어 사용되는 바이오디젤은 경기변동 및 계절성의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가)  시장의
안정성


신재생에너지 분야인 태양광, 태양열, 풍력,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지열에너지, 해양에너지 등 여러 대체에너지원 중 당사가 생산하고 있는 경유 대체연료인 바이오디젤을 대신 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는 태양열, 수소에너지를 꼽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연구개발 단계에 있으며 상용화단계까지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물적 인적 인프라 구성이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식물이나 동물에 있는 유지성분을 가공하여 디젤엔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자연 순환적인 대체에너지인 바이오디젤은 대기오염과 온난화의 유력한 저감 방안으로 인식됨에 따라 정부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이용보급 기본계획 방안으로 시행하고 있어 시장의
안정성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구. 지식경제부)는 2010년 12월 "제2차 바이오디젤 중장기 보급계획"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바이오디젤의 신성장동력산업화와 2012년부터 바이오디젤 혼합 의무화 제도를 도입할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12년부터 바이오디젤의 의무 혼합이 시행되고 있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연료의무혼합제도가 법제화 되어 시행되면 미래의 시장에 대한 전망이 가능하게 되어 바이오디젤 시장의 지속성 및 안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나) 경쟁상황 및 시장점유율


현재 국내에는 16개 바이오디젤 제조업체가 산업통상자원부에 등록되어 있고, 유사에 바이오디젤을 납품하는 업체는 9개사이며, 등록된 회사의 총 생산능력은 연간 약120만㎘입니다.

                          [정유사 납품 바이오디젤 업체 수 연도별 추이]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업체 수 7 11 9 7 9   9 9 9

출처 : 바이오에너지협회, 2013

 
바이오디젤 경쟁형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등록되어 있는 바이오디젤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정유사가 입찰 또는 계약연장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정유사별로 4∼5개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품질관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석유관리원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입찰시기는 12월, 1월, 7월 등 정유사별로 상이하며, 정유사는 매년 입찰을 통해 1년 또는 6개월 기간으로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입찰 없이 기존 공급업체와 계약연장을 한 사례도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도부터 바이오디젤을 제조해 정유사에 공급하기 시작해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꾸준히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도부터 영업을 시작해 초기년도에는 5%정도의 시장점유율에서
SK에너지, S-OIL 등에 납품을 하면서 약20%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 바이오연료 시장 규모

 

바이오연료(Biofuel)는 주로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바이오매스(Biomass)로부터 얻는 연료로 살아 있는 유기체뿐 아니라 동물의배설물 등 대사활동에 의한 부산물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이오 연료는 콩, 옥수수, 유채, 아마씨 등을 통해 생산되며, 경유와 휘발유에 혼합하여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① 해외

유럽에서는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및 기술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풍력, 태양력 및 바이오매스 등의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국가 정책의 로드맵화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디젤 생산량은 2002년 2.2백만 톤에서 2008년 11.1백만 톤으로 급증하였으며, 수송용 연료로서 바이오디젤이 상용되기 시작한이후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 원료 생산지의 개발에 따라 바이오디젤 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연료는 세계 수송용 연료 소비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바이오연료 생산량 중 에탄올이 약 80%, 바이오디젤은 약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탄올은 미국과 브라질이 전세계 생산량의 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바이오디젤 생산량 ]

                                                                                            (단위 : 백만톤/년)

구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생산량 2.2 2.5 2.7 3.6 7.1 9.0 11.1

출처 : Biodiesel 2020 : A Global Market Survey, 2nd Edition , 2008


                                    [세계 바이오디젤 수급과 전망]

이미지: 바이오디젤의 수급과 전망

바이오디젤의 수급과 전망

출처 : Hart Energy’s Global Biofuels Outlook, August 2011

② 국내

 

국내 바이오연료 시장은 크게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 발전용 바이오중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이오연료 중 상용화하여 공급되고 있는 제품은 바이오디젤(BD100)이 유일하며, 현재 국내 수송용 경유에 2% 혼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디젤과 유사한 발전용 바이오중유는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고시하여 이용.보급 확대될 예정이며, 그외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가스 등의 신재생연료는 보급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국내 바이오디젤 시장 규모는 연간 약6,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되며, 정부의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5~7%로 혼합율이 상승할 경우 시장규모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오디젤  보급실적]
  <BD5 보급실적>                                                                       (단위 : ㎘, %)

구분 2006.7 ~ 2006.12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수량(㎘) 45,000 108,000 195,000 288,000 394,000 388,000 397,000 393,000
혼합비율(%) 0.5 0.5 1 1.5 2 2 2 2

주) 수량(㎘)은  BD5에 혼합되어 보급된 바이오디젤(BD100) 수량입니다
출처 : 바이오에너지협회, 2013

 <BD20보급실적>                                                                       (단위 : ㎘, %)

구분 2006.7 ~ 2006.12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수량(㎘) 20 187 304 311 345 326 158 172
혼합비율(%) 20(겨울용10)

주) 수량(㎘)은 BD20에 혼합되어 보급된 바이오디젤(BD100) 수량입니다.
출처 : 바이오에너지협회, 2013

(라) 자원조달 상황

 
바이오디젤의 원재료는   국내 폐자원인 폐식용유 및 동ㆍ식물성유지를 약30%정도 활용하고, 그외는 중남미와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되는 대두유, 팜유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양은 세계 원재료 시장에서 국내 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하여 원재료 조달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1세대 바이오연료는 옥수수, 유채, 콩 등의 곡물로부터 생산되고있어 바이오연료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식량 가격 상승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2세대 바이오원료로 자트로파, 농ㆍ임산 부산물인 볏짚, 폐목재 등 그동안 검토되지 않은 새로운 원료의 발굴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술개발 속도가 가속화 되어 앞으로 5∼10년 내에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세대 바이오연료 원료인 조류는 1세대 바이오연료 원료에 비해 단위면적당 바이오매스 생산성이 20~100배 이상 높아 세계적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바이오디젤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정부의 지원하에 미세조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경쟁력

당사의 바이오디젤 생산능력은 연간 12만㎘로 산업통상자원부에 등록되어 있는 국내 바이오디젤 16개 생산업체 중에서 선두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자체 설계한 연속식 공정 설비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신재생연료의무혼합제도(RFS:Renewable Fuel Standard) 시행시 혼합율이 상승해도 다른 바이오디젤 업체들보다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 생산 시 사용되는 주 원재료는 업체별로 생산공정 방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부 원료만 사용하는 경쟁사와 다르게 현재 곡물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두유, 팜유, 유채유, 면실유 등 대부분의 식물성유지를 이용하여 제품화가 가능하고, 국내산 원료인 폐식용유 뿐만 아니라, 동물성유지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산도 가능하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디젤 제조용 저급/저가 원재료 활용을 위해 2012년부터 진행한 원료정제 시설이 2013년에 완공되어 원가경쟁력이 제고 되었습니다.

당사가 위치하고 있는 울산광역시는 우리나라 4대 정유사 중에 SK에너지와  S-OIL의 공장이 소재하고 있습니다. 타 경쟁 업체 대비 수송비 및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형적으로도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편으로 급격한 날씨변화가 적어 공장 운영 시 장점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항구에 인접하여 원재료 도입 및 제품 수출에도 지리적으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바이오디젤의 장점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의한 공해를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이오디젤(BD100)은 연소시 이산화탄소(CO₂)를 배출하지만, 바이도디젤 원료로 사용되는 대두, 팜 등의 식물성 원료가 자라면서 이산화탄소(CO₂)를 흡수하기 때문에 유엔 산하 정부간기후변화위원회(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인정하는 탄소중립연료로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디젤(BD100)의 경우 경유 대비 총미연소탄화수소,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분진, 오존발생잠재도, 발암성 방향족 화합물, 질화 발암성 화합물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Bio Diesel의 공해 감소 효과]

이미지: 공해감소효과

공해감소효과

출처 : 국립 바이오디젤 협회 USA, 2010

바이오디젤은 분자내 10∼12 %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어 연소 시 완전연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혼합사용 시 경유의 배기가스 저감효과가 다른 연료에 비해 크고, 바이오디젤의 원료는 콩, 옥수수, 유채유, 폐식용유 등과 같은 모든 식물성 유지뿐만 아니라다양한 동물성유지를 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럽은 자국의 바이오연료 원료 사용을 통한 농업 활성화 차원에서 유채유를 주로 사용하며, 미국 등지에서는 대두유를 주로 사용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대두유와 팜유, 폐식용유가 바이오디젤의 원료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유럽이 바이오디젤 보급량이 가장 많기 때문에 유채유가 바이오디젤의 원료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두유가 그 뒤를 잇고, 팜유의 사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의 반응 메카니즘]

이미지: 바이오디젤 합성메카니즘_1

바이오디젤 합성메카니즘_1

출처 : 한국석유관리원, 2010

 

바이오디젤(BD100)은 세탄가가 높아 Diesel Cycle에 의한 압축 착화 연소가 가능하여 개조가 불필요하며 차량 및 내연기관에도 바로 사용 가능하며, 기존 주유소 인프라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으며, 바이오디젤 100% 사용 또는 경유와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디젤은 독성이 없어 인체에 무해하고, 경유보다 발화점이 높아 안전하고 저장 및 수송이 용이하여 취급이 간편하고 엔진성능을 향상시켜 엔진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석유대체에너지입니다.

 
(7) 바이오디젤의 활용 및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바이오디젤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1853년 과학자 E. Duffy와 J. Patrick에 의해서였습니다. 그 이후 1893년 Rudolf Diesel에 의해 세계 최초로 디젤엔진이 발명되었고, 이때 사용한 연료는 석유계 경유가 아닌 땅콩기름이었습니다.

1900년 파리 세계전시회에서 선보인 디젤엔진은 세계화와 도시화 산업화에 따라 저렴하고 대량으로 구할 수 있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경유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들어 지구의 환경오염문제와 화석연료의 가격상승에 따라 바이오디젤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독일, 스웨덴, 체코 등지에서 바이오디젤 공장이 문을 열었고, 1998년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21개 국가에서 바이오디젤을 제조하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EU는 자동차 연료의 5%~7%정도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은 경유와 발열량에서 크게 차이가 없고 탄소수도 비슷하여 성분 측면에서 경유를 대체할 수 있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태양열, 태양광, 풍력이 화석연료 사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수송용 연료를 대체하지 못하는 것과 맞물려, 바이오디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바이오디젤을 비롯한 신ㆍ재생에너지는 기존 에너지 경유를 대체할 수 있는 석유대체연료입니다. 고갈이 우려되는 기존의 화석 연료에 비해 식물성 및 동물성 유지를 이용한 바이오디젤의 경우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하고 경유 대체가 가능합니다.


둘째, 환경오염의 저감 효과가 높은 바이오디젤은 경유에 비해 청정한 연료입니다.
1997년 3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서는 지구온난화 규제와 방지를 위해 2008∼2012년까지 주요 선진국들의 의무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 의무부담을 설정(38개국, 2008 ~ 2012년까지 평균 5.2% 온실가스 감축)하고 「교토의정서」를 채택하였으며, 2005년 2월 16일 공식 발효되었습니다.
당시 개도국으로 분류되던 우리나라는 의무대상국에서는 제외되었으나, 몇몇 선진국들은 감축목표 합의를 명분으로 우리나라도 자발적인 의무부담을 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2012년 12월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된 제1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는 교토의정서를 2013년부터 2020년까지 8년간 연장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연료의 전 생애주기에서 작물에 흡수되는 이산화탄소 양이 큰 바이오연료, 즉 바이오디젤이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CO나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황산화물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은 지구온난화 뿐만 아니라 도심의 대기오염 방지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폐식용유의 재활용과 같은 사례는 ‘폐기물의 재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재사용으로 전환되는 만큼의 환경적인 시너지 효과는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셋째, 바이오디젤 산업에 대한 투자는 고용 창출과 농가 소득 증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한국에서 발표된 산업통계의 의하면 바이오연료 100만리터 생산 당 피고용자가 1명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고용창출의 효과로 인해 세수의 증대, 실업률 감소가 기대되며, 또한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을 통한 새로운 투자와 협력 체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경우에는 바이오에탄올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세금 혜택과 연구비 지원이 있어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자본이 유입되고연구 및 기술 교류를 통해 고용 창출과 경제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8) 향후 전망

 

제1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2008.12)에 의하면 정부의 국내 신ㆍ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2030년에 11%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한다고 보면 신재생에너지중 바이오에너지는 30.8%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바이오디젤은 현재 2%를 경유에 혼합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수송용 경유의 5∼7%를 바이오디젤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제2차 에너지 기본계획은 2035년 에너지 믹스 결정을 위해 2013년 5월부터 민관 워킹그룹을 구성 2035년 에너지믹스뿐만 아니라, 원전정책, 에너지 수요와 CO₂감축방안, 가격체계 등 포괄적이고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공청회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가 2014년 1월에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시장

바이오디젤 시장은 국내 정유사 및 해외수출이 주요 목표시장입니다.  2006년 ~ 2011년은 정부, 정유사, 바이오디젤협회와의 자율협약에 의해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하였으며, 혼합율은 0.5%로 시작하여 2012년부터는 정부의 품질기준 고시에 의해 2.0% 의무혼합되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정유사의 바이오디젤 연간 수요량은 2009년 약29만㎘, 2010년부터는  약39만㎘
정도로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국내 정유사 4개사는 매년 입찰을 통해 정유사별로 4개~5개의 바이오디젤업체로부터 바이오디젤(BD100)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부터 정유사에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방위사업청은 국방 관련 정부기관으로 2009년부터 바이오디젤(BD20) 시범보급사업을 시작으로 육군, 해군, 공군에 확대 보급 하였으며, 시범보급 당시 당사가 국내 최초로  군납품 계약을 체결하2014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단독 납품하고 있습니다.

(다)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당사의 매출은 국내 정유사 및 방위사업청을 통한 내수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2012년까지 수출실적은 없으나 당사의 바이오디젤 품질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주, 동남아, 유럽 등 지역에 수출을 추진중에 있고,  2012년 6월에는 유럽수출에 필요한 바이오에너지의 대표적인 인증제도인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and Carbon Certification) 인증을았고, 2013년 7월에는 미국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등록하여 미국 수출 요건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3년 상반기에는 당사의 주력제품인 바이오디젤을 최초로 유럽 및 대만으로 수출을 성사시켰고, 하반기에는 미국으로의 수출도 성사시켜 회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도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지속적인 해외활동을 통해 수출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 내수 및 수출 구성비율]
                                                                                             (단위 : 백만원)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내수 33,829 85% 74,574 73% 92,763 100%
수출 6,042 15% 26,930 27% - -
합계 39,871 100% 101,504 100% 92,763 100%


(라) 수요의 변동요인

 

바이오디젤은 석유 대체 및 보완재로써, 환경 친화적이므로 환경, 사회적 편익이 시장확대의 주요 배경이 되며, 혼합율 및 면세 지원과 같은 정부의 정책이 수요의 변동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바이오디젤은 경유와 혼합하여 유통되고 있으므로 경유의 수요 변동과, 정부의 중장기적인 바이오연료 보급 정책인 신재생연료의무혼합제도(RFS)에 따라 바이오디젤 보급량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회사의 영업활동 및 생산

 

당사는 국내 최초로 자체설계한 연속식 바이오디젤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대체 에너지인 바이오디젤을 상용화하고 있는 기업으로, 2006년 3월 설립하여 2007년 10월 울산시 울주군 소재 석유화학 단지 내 자가 사업장에 바이오디젤 생산에 필요한 자동화생산설비를 갖춰 그 당시 산업자원부의 석유대체연료 수출입업 등록을 인가 받았습니다. 이후 당사는 경쟁관계에 있던 회사들이 자금난에 시달릴 때 저가 원재료 보유 및 자체 개발한 생산 기술을 통해 바이오디젤을 생산하여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 등 국내 정유회사에 공급함으로써 바이오디젤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2009년 바이오디젤 혼합율 상승에 따라 기존 연생산능력 79,200㎘ →120,000㎘로 변경 등록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군부대 BD20 보급사업에 참여하여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 연속 단독 납품하였으며, 2014년에도 입찰에 참여하여 계약체결에 성공하여 납품 중에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디젤 수출을 위해 유럽 및 미국, 아시아 등에서 주관한 컨퍼런스 및 세미나에 참여하여 원재료 및 수출동향, 그리고 인적.물적 네트워크 관리를 통하여 수출증대를 위한 영업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 외
저가/저급 원재료 정제시 발생한 지방산 및 부산불 등을 이용하여 2014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발전사에서 사용하는 발전용연료인 바이오중유 공급을 위하여 꾸준히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 기타 바이오디젤 부산물인 글리세린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용도개발폐수자원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로 당사만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원)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매출액 제품 39,508 100,686 91,408
원재료 363 815 1,355
용역 - 3 -
합계 39,871 101,504 92,763


라. 신규사업 등

(1) 사업분야 및 진출 목적

당사가 2012년에 진출한 사업분야는 세계 식물성 기름 시장의 33%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팜오일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오일팜 플랜테이션 사업입니다.
팜 오일은 오일팜 나무의 열매에서 압축 채유되는 식물성 기름으로, 주로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오일팜은 오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작물로 알려져 있으며, 오일 산출고는 코코넛보다 3배, 대두보다 10배 수준입니다.
전 세계 식물성 오일생산량 기준으로 보면 오일팜은 식물성 오일 생산 자원으로서 대두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며, 생산관리를 잘 할 경우 오일팜의 ha당 오일 생산량은 연간 5~7톤 정도입니다.

당사는 해외자원개발사업 진출을 통해 바이오디젤의 주 원재료인 팜유의 경제적, 안정적 확보와 정부가 적극 추진중인 해외자원개발을 통한 원재료 자급율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고,  당사의 신성장동력 확보 및 연관사업 진출 기회를 도모하기 위해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2) 시장의 주요 특성 성장성

오일팜 산업은 여타 작물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오일팜에서 FFB(Fresh Fruit Bunch)가 맺기까지 식재 후 3~4년이 걸리며, FFB(Fresh Fruit Bunch)를 수확한 후에도 착유하기 위한 가공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사업이 안정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FFB(Fresh Fruit Bunch) 뿐만 아니라 부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팜 오일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하여 화장품이나 식용유로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다운스트림 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으며, FFB(Fresh Fruit Bunch)를 이용하고 남은 빈 송이 폐기물을 이용하여 각종 공산품 재료 또는 퇴비 생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PO(Crude Palm Oil) 세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탄가스를 추출하여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으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특히 고유가와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팜 오일의 바이오디젤의 원재료 사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3) 투자 금액 및 투자자금 조달 원천, 투자 회수기간

당사가 개발할 오일팜 플랜테이션 예정 면적은 9,000ha로 지역주민들이 재배하게 되는  Plasma농장(법적으로 회사가 허가 받은 오일팜 재배면적의 약 20%에 해당하는 면적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오일팜을 재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의무화한 농장) 면적을 합산하면 총 10,800ha입니다.
투자 비용은 지분인수 금액과 오일팜 농장 운영비용, 그리고 FFB(Fresh Fruit Bunch)를 착유하는 CPO Mill에 투자되는 금액까지 약900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투자자금은 당사 자체 자금 및 대출과 향후 팜 농장에서 발생되는 매출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일팜은 대단위 지역에 식재하기 때문에 식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오일팜은 식재 후 3~4년 정도 자라면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2012년부터 오일팜의 식재를 시작해 2015년 부터는  FFB(Fresh Fruit Bunch)의  수확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되기 시작해 어느정도 현지에서 식재 및 운영비용 등의 조달이 가능하면 당사에서 투자한 자금 중 일부 회수를 시작할 예정에 있고, 투자자금 회수는 10년 정도로 장기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에 관한 사항]

가. 산업 현황 및 전망

(1) 산업의 특성

팜오일은 오일팜 나무의 열매(Fresh Fruit Bunch, 이하 "FFB")에서 압축 채유되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오일팜 묘목을 농장부지에 식재하면 3년 내외의 기간 후에 FFB가 열리는데, 이 FFB를 수확하여 가공 시설(Mill)에서 착유 과정을 거치면 주산물인 CPO(Crude Palm Oil, 미정제 팜오일)과 부산물인 PKO (Palm Kernel Oil) 등 식물성 유지를 생산하게 됩니다.

이미지: palm tree product

palm tree product

단순히 팜 오일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하여 화장품이나 식용유로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다운스트림 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으며, FFB를 이용하고 남은 빈 송이 폐기물을 이용하여 각종 공산품 재료 또는 퇴비 생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PO 세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메탄가스를 추출하여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으로의 확장도 가능합니다.

오일팜 플랜테이션 산업은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오일팜은 식재 후 첫 FFB가 열리기까지 3~4년이 걸리므로 초기 식재단계는 순수하게 자본이 투입되는 단계이며, 최대 수확이 가능한 성숙기까지는 이후 6~7년이 걸리므로 사업주기가 상대적으로 긴 사업에 해당합니다. 또한 FFB를 수확한 후에도 착유하기 위한 가공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사업이 안정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장기간 동안 고수익을 안정적으로 향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연관사업도 가능합니다.

오일팜 나무는 적도 남북위 10°이내에서만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며, 연평균 강수량1,700mm 이상이고, 평균기온이 26°C ∼ 32°C, 일조량이 하루 5시간 이상인 지역이 생육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제약조건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가 전세계 팜오일 생산량의 87% 정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3년 국가별 Palm Oil 생산량 추정 (단위 : 천톤)>

국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콜롬비아 나이지리아 기타 총계
생산량 28,000 19,700 1,700 960 850 3,317 54,527

출처 : IndexMundi/USDA, Oil World, IPOB, 2013.03

2011년 전세계 식물성 Oil 소비량은 1억 5천만톤으로 추산되며, Palm Oil은 전세계 식물성 Oil 소비량의 33%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유지식물입니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전세계 Palm Oil의 50% 정도를 생산하고 있어 인도네시아는 Palm Oil 가격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국가입니다.

이미지: veg oil 소비

veg oil 소비

: IndexMundi/USDA, 2013.03

팜오일은 주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생산되지만, 소비는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이 전세계 소비량의 40% 이상을 소비하기 때문에 팜오일 수요는 이들 3국의 경제발전 및 소득수준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2013년 국가별 Palm Oil 소비량 추정 (단위 : 천톤)>

국가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EU-27 말레이시아 기타 총계
2012년 7,950 7,870 6,400 5,070 3,604 20,890 51,784
2013년 8,350 9,400 6,720 5,270 3,780 21,930 55,450

출처 : USDA, IPOB, 2013.03

다양한 유지작물 중에서 오일팜은 전세계 시장이 가장 크고, 단위면적당 오일 생산성이 가장 높아 오일 산출고는 코코넛보다 3배, 대두보다 10배 수준이며, 오일 제조비용도 가장 낮아 투자경제성이 가장 높은 작물로 평가됩니다. 생산관리를 잘 할 경우 오일팜의 ha당 오일 생산량은 연간 5~7톤 정도입니다. 열매로부터의 착유율은 종자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체로 CPO의 경우는 20~25%, PKO의 경우는 3~4% 수준입니다.


Standard Chartered의 분석에 따르면 생산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경우 CPO의 톤당 제조원가는 400USD 수준이며, CPO 가격은 2007년 400USD 수준을 넘어선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에 있어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50% 이상의 매출액 이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미지: cpo price profit margin

cpo price profit margin

출처 : Standard Chartered Global Research 2012, 2012.04

(2) 산업의 성장성

(가) 해외

현재 전세계적으로 오일팜 농장 면적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그 증가율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들어 오일팜 농장 개간으로 인한 열대우림지의 감소와 함께 생물의 다양성이 줄어드는 현상이 이슈로 제기되면서 농장 개간에 대한 허가를 받기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팜 농장들에서는 재배면적당 FFB 생산량을 늘리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보공학을 통해 농장을 효휼적으로 관리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종자 개량 실험도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와 동남아 국가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식물성 기름의 소비가 늘고 있으며, 최근 바이오디젤의 원료로 팜 오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어 팜 오일의 생산량 및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2년에는 원유가격 하락, 유럽 경제위기로 인한 중국/인도 수요 약세 및 유럽의 ISCC 인증 요구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팜오일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 전세계 팜오일 수요가 팜오일 공급량을 약간 상회하고 있고, 유가 상승과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팜오일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내수 수요의 증가와 유럽 ISCC 및 RSPO 인증을 획득한 생산자 증가도 팜오일 가격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USDA와 GIA 전망에 따르면 2015년 팜오일의 수요는 전세계 인구증가와 중산층의 증가로 급격하게 증가해 현재수준 대비 2배 수준인 1억톤 이상으로 전망됩니다.

                             <전세계 Palm Oil 수요 vs. 공급 전망>


이미지: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출처 : USDA, Global Industry Analyst Inc. (GIA), 2012.07

공급 측면에서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오일팜 식재면적 부족으로 생산성 향상을 고려하더라도 공급이 수요증가를 따라가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과거 15년간 전세계 팜오일 생산량 증가율은 다른 유지작물 대비 가장 높은 연평균 8%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수요 대비 공급 부족을 고려할 때 오일팜 플랜테이션 산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팜오일 및 식용 오일 생산량 증가 추이>

이미지: 팜오일 생산 전망

팜오일 생산 전망

출처 : Oil World, 2011.09

(나)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오일팜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지속적인 산림개간 등으로 오일팜 재배면적이 매년 증가하여, 2000년 420만 ha에 불과하던 플랜테이션 면적이 2010년에는 800만 ha로 급속하게 증가하였으며, 2004년부터는 FFB의 생산량이 기존 인도네시아의 가장 주된 생산 작물이던 쌀의 생산량을 추월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FFB 생산량이 주요작물 생산량의 약 50%에 이르렀습니다. 전세계 CPO 및 PKO의 수요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어 인도네시아에서의 오일팜 산업 비중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CPO 생산량은 2000년 7백만톤에서 2010년 2천만톤으로10년 동안 189%라는 가파른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2007년부터 말레이시아를 제치고 세계 1위의 팜오일 생산 국가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토지확보의 용이성 및 기후, 정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이점 등으로 인해 국내외로부터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적으로는 오일팜 플랜테이션 면적 증가가 CPO 생산량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기적으로는 Down Stream 영역인 Oleo Chemical과 바이오연료 분야가 성장하면서 Value Chain 통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장기적으로는 CPO Mill 생산공정의 효율화 및 농장 운영의 효율성 개선 등으로 인한CPO 생산성 증가가 CPO 생산량 증가의 주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cpo 생산량 전망

cpo 생산량 전망

(3) 경기변동의 특성

오일팜 산업에서 주된 생산물인 CPO는 경기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오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두유의 수급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CPO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정치 및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발생하지만, 대체재 가격하락에 따른 리스크는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팜오일 가격이 2007년 이후 유가와 유사한 양상으로 연동되고 있으며, 글로벌 경기가 팜오일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가 하락이나, 글로벌 경기침체가 장기화 될 경우 팜오일 수요 감소로 인해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유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고, 인도와 중국의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식용유로서 CPO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CPO가 바이오디젤 원료로 각광을 받으면서 CPO의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Brent유, 식용 오일 가격 연동 양상>

이미지: brent cpo 연동

brent cpo 연동

출처 : Palm Oil Price Outlook for 2013(LMC International, 2012.11)

(
4) 계절성

오일팜은 연중 무휴로 생산이 가능한 작물로 계절적인 요인은 없으나, 엘리뇨에 의한기상이변이 오일팜의 성장 및 수확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엘리뇨는 2~10년 주기로 페루 에쿠아도르 연안에서 수온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현상으로 주로 연말에 시작되어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데, 인도네시아 지역에는 특이적으로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경우 오일팜의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으며, 초기 식재단계인 당사 오일팜 플랜테이션에는 수확시기 지연 및 수확량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CPO는 인도네시아의 주요 생산품 중 하나로서 정부가 공급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는 중요한 장기관리품목이며, CPO는 비석유가스 부문 수출 중 기계, 전자제품, 광물자원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인도네시아 무역수지 및 세수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는 품목입니다. 또한 오일팜 플랜테이션은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주민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는 분야로서 정부는 이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실질적인 투자와 농장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비비와 메가와티 정부에서는 작은 규모에 불과했던 오일팜 농장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비효율적인 농지와 산림을 적극적으로 개간하는 정책을 펼쳤으며, 유도유노 정부 역시 2004년부터 외국인 투자 유치와 팜오일 산업을 국가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팜농장 친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농장이 대규모 농장으로 변모했으며, 말레이시아를 제치고 세계 최대 팜오일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최근 바이오에너지에 대한 국제적 관심에 편승, 바이오에너지 사용량을
2009년 2%, 2015년 3%, 2025년 5%까지 증가시킨다는 바이오에너지 육성정책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추진함으로써 팜오일이 유망한 투자대상으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인 PERTAMINA의 보조금 적용 바이오디젤 혼합율은 7.5%입니다.
인도네시아 내에 팜오일을 이용한 바이오디젤을 대대적으로 생산할 계획으로 각 지방정부 별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규모의 팜오일 정제공장들도 신설할 계획입니다. 또한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토지사용권을 1차적으로 30년간 제공하고, 연장 가능하게 하는 등 인센티브도 부여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외자 유치를 위해 관련규제를 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중국, 인도의 경제성장과 중산층 인구증가 등으로 인한 팜오일 수요의 급격한 증가와 공급부족, 팜오일 가격의 지속적 상승 전망 등을 고려할 때 팜 플랜테이션 산업은 향후 안정적,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경
쟁상황

2007년 이후 오일팜 플랜테이션 산업의 Profit Margin이 개선되고, 바이오디젤의 원료로서의 매력도가 대두되면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와 내국인의 투자가 공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오일팜 성장에 적합한 농장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단위면적당 가격도 급격하게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경작가능 토지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Sime Darby 등 메이저기업들은 지속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비 플랜테이션 산업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대규모 경작지 확보가 용이한 서아프리카 등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등 대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과거 오일팜 산업 부문은 국영회사의 영역에 속했지만 1990년대 초부터 민간기업들이 오일팜 산업에 참여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재배 면적의 약 60%가 민간기업의 소유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 기업들의 참여에도 불구하고 노동집약적인 농장 관리와 FFB 수확작업 등 생산기술이 전통적인 방법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생산방식이 개발된다면 비용 절감및 생산량 증가로 인한 이윤 증대가 예상됩니다.
 
인도네시아 오일팜 플랜테이션 기업들은 아직까지 FFB로부터 CPO를 생산하는 업스트림 분야에 집중하고 있고, 이를 가공해서 화장품이나 식용유로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다운스트림 분야는  아직 진출이 미미한 실정입니다.

(3) 시장점유율 추이

인도네시아 CPO 생산량에서 사기업, 영세농, 공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공기업 위주였던 과거와 달리 최근 사기업과 영세농 등 민간부문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민간부문의 부지 확보 경쟁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cpo 생산량

cpo 생산량

출처 : Tree Crop Estate Statistics 2009 ~ 2011 for Oil Palm , 2012

(4) 경쟁력 좌우 요인

오일팜 개발이 가장 먼저 시작된 수마트라 섬의 경우, 급격한 오일팜 식재면적 증가에 따라 주민들의 보상 요구수준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민들과의 불화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지기반이 없는 외국계 기업으로서는 주민과의 마찰이 발생할 경우 해소가 용이하지 않아 농장 운영이 불가능해지거나 개발이 지연되는 등 농장 운영의 핵심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장 개발 초기단계에 있는 외국계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은 토지보상 및 대민 Issue의 원활한 해결, 말레이시아 농장 운영 Best Practice 적용을 통한 운영효율성 및 생산성 제고 및 플랜테이션 확장을 위한 경작가능 토지의 추가확보 등 입니다.


(5)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PT Niagamas Gemilang의 기존 운영진들은 CDC, Cargill 등 오일팜 대기업 근무경력 20년 이상을 보유한 전문인력들로서 현장운영 및 대민 Issue 해결 경험이 많아 현재까지 특별한 대민/대관 Issue가 발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오일팜 대기업들이 사용하는 농장 경영의 Best Practice를 PT Niagamas Gemilang 농장개발에 적용하고 있어 농장 운영효율성과 생산성 측면에서 타 플랜테이션들 대비 차별적인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장운영 경험 및 Knowhow를 보유한 외부 전문인력을 자문위원으로 구성하여 농장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대민/대관/기술적 Issue 해결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운영진, 자문위원 및 사마린다 인근 대관 네트워크를 통해 추가확장에 적합한 부지 확보를 위한 노력을 강화함으로써 동부 칼리만탄 중심의 인접 확장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제품의 구성

오일팜 플랜테이션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식물성 오일인 CPO, PKO로 구성됩니다. FFB로부터의 착유율은 종자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체로 CPO의 경우는 20~25%, PKO의 경우는 3~4%의 수준입니다.

(
2) 제품의 사용용도와 기능

Mill 공장의 주/부산물인 CPO, PK, 미정제 PKO 등이 정제시설을 거치면 정제 팜오일, 정제 올레인, 정제 스테아린 등이 얻어지며, 이들 생산물들은 Down Stream 분야에서 식용오일과 바이오디젤, 올레오케미칼 산업 분야의 원료로 활용되며, 이 밖에도 마가린, 글리세린, 지방산 등 다양한 연관산업에서 원료로 활용됩니다.

이미지: palm biz value chain

palm biz value chain


(
3) 특징

오일팜은 묘목을 식재한 뒤 약 3년 후부터 FFB의 수확이 가능합니다. 오일팜의 평균 수명은 약 25년으로, 식재 후 4년이 되는 해부터 약 13년에서 16년이 되는 해까지재배면적 당 FFB 생산량이 증가하며 이후 점차적으로 감소합니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하지만, 식재 이후부터는 장기간 지속적인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간 CPO, PKO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T Niagamas Gemilang 농장에 2012년 식재한 팜나무의 FFB 생산은 2015년부터 가능할 예정이며, 이후 급속하게 수확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Mill 공장 가동초기에는 FFB 자체생산량과 Plasma 생산량이 Mill 공장의 연간 최대 수용량 (27만톤)에 미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외부로부터의 FFB 매입을 병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오일팜 플랜테이션의 주요 원재료는 종자와 비료입니다. 병충해에 강하고 수확량이 많으며, 수확이 용이하도록 지나치게 높게 자라지 않는 종자를 개발하기 위한 종자개량이 상당기간 지속되어 최근에 개발된 종자들의 수확량은 크게 증가했으며, 병충해에 대한 내성을 높이기 위해
5개 종류 이상의 종자를 선택하여 식재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비용의 가장 뜨거운 이슈는 비료 가격의 절감방안입니다. 2000년대 중반에는 플랜테이션 개발의 가장 큰 비용부담요소가 노동력이었던 데 반해, 2000년대 후반에는 비료 가격이 노동비용을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식재단계의 전체 개발비용 중 비료 비용이 30%를 초과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료비용 절감방안이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으며, 팜오일 생산 폐기물 및 Biomass를 활용한 유기물 비료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고가 화학비료를 대체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마. 생산 및 설비

PT Niagamas Gemilang은 FFB 수확시기를 고려하여, 2014년 CPO Mill 공장 건설에 착수, 2015년 완공할 예정입니다. Mill 공장이 가동되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FFB를 착유하여 PK와 CPO로 분리하여 생산할 계획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바이오디젤 공장 설계/건설 및 운영 경험과 바이오디젤 생산 관련 특허기술을 이용하여 Mill 공장의 생산 수율을 높이는 동시에, 당사의 Plant 설계/건설 역량을 활용하여 다른 플랜테이션에 적용하는 Plant 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바. 매출

Mill 공장 완공 후 2016년부터 CPO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PO 판매량은 Mill 공장의 FFB 수용량, 수율 및  CPO 착유율에 의해 결정되므로, 플랜테이션운영/관리를 고도화해 FFB 수확량을 증대시키고, MIll 공장의 운영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CPO 생산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PKO 매출 또한 2016년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Mill 공장 완공 이전에는 수확된 FFB를 외부에 판매할 계획이며, FFB 자체 생산량과 Plasma 생산량이 Mill 공장의 연간 최대 수용량을 초과할 경우에도 FFB를 외부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기타 부산물인 Palm Kernel Shell, Palm Kernel Cake 등은  산업용 대체 연료로 판매하거나, 사료 부원료용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2. 주요 제품

가. 주요제품 현황
                                                                                                     (단위:백만원)

제품군 품목 2014년
 매출액(비율)
2013년
 매출액(비율)
2012년
 매출액(비율)
제품 설명
바이오디젤 바이오디젤
(BD100)

36,995
(93.6%)

95,522
(94.9%)

88,042
(96.3%)
정유사에 납품하여 경유에 2% 혼합
바이오디젤연료유
(BD20)
393
(1.0%)
946
(0.9%)
926
(1.0%)
경유 80%와 바이오디젤   (BD100) 20%를 혼합한 연료로 방위사업청에 납품
부산물 2,120
(5.4%)
4,218
(4.2%)
2,440
(2.7%)
글리세린, 피치, 지방산
합계 39,508
(100%)
100,686
(100%)
91,408
(100%)
-
이미지: clip_image002

clip_image002

                                 <BD100>   <BD20>   <조글리세린>

이미지: 00000fdc00fa

00000fdc00fa

                                             < 증류부산물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리터)

품목 수출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바이오디젤
(BD100)
내수 1,090 1,078 1,356
수출               1,054 1,130 -
바이오디젤연료유
(BD20)
내수              1,034 1,101 1,155
수출 - - -
기타 내수 386 346 263
수출 - - -

주1) 주요 제품의 단가는 세전가격 기준이며 평균단가입니다.
주2) 기타 품목 단가는 원/KG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3) 바이오디젤연료유(BD20) 단가는 외부에서 구매한 경유에 당사가 생산한 BD100을 혼합 판매함에 따라  평균단가로 작성하였습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매입 현황 및 매입처
                                                                                           (단위 : 백만원, 천$)

매입
유형
품목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원재료 대두유
(SKEI, 동남유지, PSI 등)
국내 - 1,114 -
수입 - 9,174
($8,217)
4,988
($4,128)
팜유
(SKEI, 동남유지, Continent, PSI 등)
국내 2,423 6,325 6,211
수입 10,830
($10,067)
15,715
($14,002)
 27,550
  ($24,140)
기타
(동남유지, 옥천유지, 대경오엔티 등)
국내 25,019 49,451 36,699
수입 439
($406)
1,195
($993)
     8,401    
 ($6,979)
총 합계 국내 27,442 56,890 42,910
수입 11,269
($10,473)
26,084
($23,212)
40,939
($35,247)
합계 38,711 82,974 83,849


주) 품목별 미 달러화 표기는 서울외국환중개소 평균 매매기준율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통관세 및 기타 부대비용은 제외 된 금액입니다.
주) 결제조건신용장개설(Usance 최장 120일), 국내는 세금계산서 발행 후 15일 이내 현금 결제입니다.

나.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톤)

품목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대두유
($/톤)
국내 - 1,120 -
수입 - 1,019
($913)
1,306
($1,159)
팜유
($/톤)
국내                   900 880 -
수입                   903
               ($855)
873
($772)
1,083
($961)

주) 품목별 미 달러화 표기는 서울외국환중개소 평균 매매기준율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통관세 및 기타 부대비용은 제외 된 금액입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 백만원)

제품
(품목명)
구분 2014년 반기
(제9기)
2013년
(제8기)
2012년
(제7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바이오
디젤
생산능력 120,000 118,890 120,000 119,772 120,000 154,614
생산실적 40,269 39,896 87,188 87,023 65,356 84,207
가 동 율 67.1% 72.6% 54.5%
기말재고
7,613 7,621 1,387 1,434  1,404    1,957

주) 연도별 생산능력 및 실적은 년간 ㎘ 기준입니다.

(1) 생산설비 현황
                                                                                                  (단위 : 백만원)

자산
과목
소재지 취득
원가
K-IFRS
기초가액
(2013.12.31)
당기
증가
당기
상각
상각
누계
반기말 잔액
(2014.6.30)
토지 울산

울주군

온산읍

화산1길

70
1,435 1,435  -           -             - 1,435
건물 2,847 2,416 - 35 466 2,381
구축물 6,175 4,491 - 154 1,838 4,337
기계 장치 13,399 7,232 42 668 6,793 6,606
차량 운반구 32 30 - 3 5 27
비품 157 68 11
11 89 68
연구용자산 320   - 36
1 285 35
합 계 24,365 15,672 89 872 9,476 14,889


 
(2) 최근 3년간 변동사항

(가) 취득설비자산
                                                                                               (단위 : 백만원)

설비자산명 취득가액 취득일 취득사유 용도
건물 389 2013년 전처리 공장 원재료
기계장치 3,216 2011∼2014년 생산안정화 및 전처리
공장을 위한 설비투자
추가설비
구축물 665 2011~2014년 BD20 군납용 및 BD100
저장조를 위한 설비투자
BD20 및
BD100 저장조
연구용자산           36 2014년 바이오디젤 분석을 위한
시험장비 구매
실험분석기
비품 87
2011∼2014년 사무기기 및 비품 구매 사무용


(나) 매각설비자산

사는 반기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매각한 설비자산이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목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금액 금액 금액  
제품 바이오디젤 및 부산물 수 출 6,042 26,930  -  
국 내 33,466 73,756 91,408
원재료 팜유 수 출 - - -
국 내 - - 1,355
회수유 수 출 - -
국 내 239 815
기타 수 출


국 내 124

용역 기타 수 출 - - -
국 내 - 3 -
합계 수 출 6,042 26,930  -  
국 내 33,829 74,574 92,763
39,871 101,504 92,763


. 주요 매출처 등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
품 목 매 출 처 K-IFRS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제품 바이오디젤 및 부산물 수 출 기 타 6,042 26,930 -
국 내 정유사 25,195 56,199 73,762
기타 8,271 17,557 17,646
소 계 수출 6,042 26,930 -
국내 33,466 73,756 91,408
원재료 팜유 국 내 기타 - - 1,355
회수유 국 내 기타 239 815
기타 국 내 기타 124

용역 기타 국 내 기타 - 3 -
합 계 수 출 - 6,042 26,930 -
국 내 - 33,829 74,574 92,763
39,871 101,504 92,763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식

(1) 판매조직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판매


사의 판매 형태는 국내 정유사 및 방위사업청인 경우 대부분 입찰참여를 통해 제품공급이 이루어지 있으며, 2014년부터 발전용 바이오중유 또한 공개입찰을 통해 업체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외판매는 유럽수출에 필요한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and Carbon Certification)인증을 2012년 6월에 득하여, 2013년 상반기에 유럽 및 동남아 수출을 성사시켰고, 반기에는 미국 수출에 필요한 미국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등록을 완료함으로써 2013년 하반기에 미국으로의 수출를 여러차례 진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국내 정유사 판매 및 발전용바이오중유, 해외로의 수출 등 다양한 판매처 확보를 통한 당사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진할 계획입니다.

(가) 입찰경로

당사의 입찰경로는 국내 정유사 및 방위사업청에서 바이오디젤(BD100, BD20) 품목을 대상으로 공급입찰 통보를 받아 입찰의향서 제출 후 공급사 선정이 되면 산업통상자원부 "이용 및 보급 확대 연료의 인정에 관한 고시"에 따라 바이오디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사의 판매경로는 크게 바이오디젤(BD100)과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바이오디젤(BD100)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 이용 및 보급 확대 연료의 인정에 관한고시」에 의거 바이오디젤 생산업자가 정유사로 공급하면 정유사는 경유에 바이오디젤(BD100)을 2% 혼합하여 전국 주유소 및 대리점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는 바이오디젤 생산업자가 정유사로부터 경유를 구입 후 BD100을 20% 혼합하여, 바이오디젤연료유( BD20)를 제조하여 BD20 지정사업자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  현재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소차 등과 육군,해군, 공군의 버스, 트럭 등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판매경로2

판매경로2


(3) 판매전략

당사는 국내 최초 자체기술로 설계한 연속식 Bio Diesel Plant 공장 가동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하고 있으며, 2013년 상반기 전처리공장 완공으로 바이오디젤 산업에 가장 중요한  원료 다변화를 실현하였니다. 그리고  원료 및 제품 입ㆍ출하 전과정 자동화 공정제어시스템을 적용하여 바이오디젤을 판매처에 공급하고 있으며, 울산항 및 온산항에 인접하여 타 바이오디젤사 대비 운송비 및 부대비용 절감, 업무처리 등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외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는 2009년 방위사업청(육군, 해군, 공군) 주관으로 실시한 바이오디젤연료유(BD20) 국내 최초 시범보급 사업에 참여하여 납품함과 동시에 기업이미지 홍보 및 매출증대 효과를 거두었으, 2010년 이후 입찰서 공급권을 확보를 통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육군, 해군, 공군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준일 : 2014년 6월 30일)                                             (단위 : 백만원, 천$)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수주잔고
금 액 금 액
바이오디젤
(BD100, BD20)
2013. 12. 31 12개월 39,262            18,445
2014. 01. 28 12개월 8,788 4,410
2014. 03. 25 9개월 1,024                631
합 계 49,074 23,486

주) 상기 수주총액 중 국내는 제품 특성상 연동제 적용으로 평균단가  기준으로, 수출은 확정단가 적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수주잔 2014년 6월 30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수출 환율은 수주일자 기준으로 서울외국환중개소 기준 환율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재무위험 관리는 영업활동에서 파생되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위하여 각각의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재무위험관리의 주요 대상인 금융자산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매도가능금융자산,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융부채는 매입채무, 차입금 및 기타채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전략은 전기말과 변동이 없습니다.


연결실체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및 전기말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부채 41,574,081 30,783,443
자본 44,012,442 44,791,932
부채비율 94.46% 68.73%


(2) 당반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범주별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자산)

(단위: 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대여금및수취채권 매도가능금융자산 대여금및
수취채권
매도가능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5,598,446 - 9,466,225 -
단기금융상품 1,527,918 - 1,500,000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630,145 - 9,099,092 -
주임종 단기채권 20,196 - 27,392 -
매도가능금융자산 - 12,885,853 - 12,277,343
장기대여금 1,281,137 - 937,578 -
주임종 장기채권 193,370 - 86,453 -
임차보증금 244,527 - 319,527 -
합  계 16,495,739 12,885,853 21,436,267 12,277,343


(금융부채)

(단위: 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부채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부채
매입채무 4,525,912 2,561,876
미지급금 658,409 785,497
단기차입금 30,935,055 22,467,305
장기차입금 3,182,000 3,182,000
합  계 39,301,376 28,996,678


(3) 금융위험관리

1) 금융위험요소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시장위험(이자율변동위험, 환율변동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이자율변동위험

연결실체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정금리부차입금과 변동금리부 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거나,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위험회피활동은 이자율 현황과 정의된 위험성향을 적절히 조정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평가되며 최적의 위험회피전략이 적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1%상승시 1%하락시 1%상승시 1%하락시
연간 세전이익 증가(감소) (341,171) 341,171 (256,493) 256,493


전기말 이후 연결실체의 금융위험관리목적과 위험관리정책의 변화는 없습니다.


3) 외화위험관리

연결실체의 환위험은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과 화폐성부채의 환율변동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환노출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① 연결실체의 외화표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USD 15,006,530 18,132,551 10,767,786 11,914,305


②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10% 변동시 세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반기말 전기말
10%상승시 10%하락시 10%상승시 10%하락시
USD (312,602) 312,602 (114,652) 114,652


4)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서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연결실체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위험을 의미합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등급이 우수한 금융기관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

(단위: 천원)
구   분 당반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5,598,446 9,466,225
단기금융상품 1,527,918 1,50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630,145 9,099,092
매도가능금융자산 12,885,853 12,277,343
기타금융자산 1,739,230 1,370,950
합  계 29,381,592 33,713,610


5) 유동성위험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ㆍ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6개월 미만 6개월 ~ 12개월 12개월 이상 합계
매입채무 4,525,912 - - 4,525,912
미지급금 658,409 - - 658,409
단기차입금 20,247,055 10,688,000 - 30,935,055
장기차입금 - - 3,182,000 3,182,000
합  계 25,431,376 10,688,000 3,182,000 39,301,376


상기 만기분석은 장부금액을 기초로 연결실체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비파생 금융자산의 잔존계약 만기에 따른 만기분석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6개월 미만 6개월 ~ 12개월 12개월 이상 합계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630,145 - - 7,630,145
단기금융상품 1,527,918 - - 1,527,918
매도가능금융자산 - - 12,885,853 12,885,853
주임종대여금 10,098 10,098 193,370 213,566
장기대여금 - - 1,281,137 1,281,137
임차보증금 - - 244,527 244,527
합  계 9,168,161 10,098 14,604,887 23,783,146


(4)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활성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단기매매금융자산과 매도가능금융자산 등)의 공정가치는 당반기말 현재 고시되는 시장가격에 기초하여 산정됩니다.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공시되는 시장가격은 매입호가입니다.


연결실체는 당반기말 현재 시장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수립하고 있으며 추정현금흐름할인법과 같은 다양한 평가기법들을 사용하여 공정가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매출채권 및 매입채무의 경우 손상차손을 차감한 장부금액을 공정가치 근사치로 보며, 공시목적으로 금융부채 공정가치는 계약상의 미래현금흐름을 유사한 금융상품에대해 연결실체가 적용하는 현행시장이자율로 할인한 금액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재무상태표에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에 대하여 공정가치측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분류하였습니다.


다음 표는 최초 인식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을 공정가치가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정도에 따라 수준 1에서 수준 3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수준 1)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에서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수준 2) 직접적으로(예: 가격) 또는 간접적으로(예: 가격에서 도출되어) 관측가능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단 수준 1에 포함된 공시가격은 제외함
(수준 3) 관측가능한 시장자료에 기초하지 않은,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다음 표는 최초 인식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을 공정가치가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정도에 따라 수준 1에서 수준 3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것입니다.


(당반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금융자산



    매도가능금융자산(채권) - 12,885,853 - 12,885,853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금융자산



    매도가능금융자산(채권) - 12,277,343 - 12,277,343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반기보고서 기준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반기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항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조직도


[연구소 조직도]


이미지: 20130524 연구소 조직도

20130524 연구소 조직도

당사 연구소는력 생산 제품인 바이오디젤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비롯하여 새로운 원료의 개발을 위한 품질 특성연구와 부산물의 고부가가치화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화학, 친환경 신소재 개발 분야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킴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개발,부산물의 고부가가치화 연구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사업 다각화와 시장 다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하 분야별 주요 수행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 업무분야 및 수행업무

분야 수행 업무
기술개발 - 원료유 전처리 공정기술개발
 - 바이오디젤 제조 공정기술개발
 - 글리세린 제조 공정기술개발
연구개발 - 바이오디젤 용도개발
 - 글리세린 고부가가치화 연구개발 및 용도개발
품질관리 - 원료유종별 품질 특성 연구
 - 신원료 적용방법 연구


다. 연구개발인력 현황
                                                                                                     (단위 : 명)

직위 기초
(2014.01.01)
증가 감소 기말
(2014.6.30)
전무 1 - - 1
차장 1 - - 1
대리 1 - - 1
사원 1 - - 1
4 - - 4


라. 연구개발 비용

 
                                                                                              (단위 : 백만원)

구분 2014년 반기 2013년 2012년
자산
처리
원재료비 - - -
인건비 - - -
감가상각비 - - -
위탁용역비 - - -
기타 경비 - - -
소 계 - - -
비용
처리
제조원가 - - -
판관비 인건비 79 163 139
위탁용역비 7 31 4
기타경비 16 32 23
소계 102 226 166
합 계
(매출액 대비 비율)
54
(0.26%)
226
(0.22%)
166
(0.18%)


마. 연구개발


연구과제 연구기관 상품화 내용 기대효과 비 고
바이오디젤의 첨가분율에 따른 디젤인젝터의 마모 및 내구 시험평가에 관한 연구 당사연구소,
울산대학교
바이오디젤연료유 품질개선

연료디자인 기술 및 평가기술을 통한 독자적인 부가가치 창출과 세계동향에 발맞춰 그린카용 연료기술의 확보를 통한 경쟁력 확보 가능

2013. 11. ~ 2014. 10.

주1) 2009년 7월  연구개발 과제로 참여한 「합성가스 및 수소 제조 공정기술과 응용 기술 개발」과  「화학촉매 이용 글리세롤 카보네이트 및 유도체 제조 공정기술       개발」연구과제는 2012년 5월 31일자로 1단계 수행 완료하여 종료되었습니다.                                                                                                                                                                                                  
주2) 상기「바이오디젤 생산공장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유기성 부산물의 자원화      네트워크 구축」연구과제는 2011년
10월 종료되었으나, 현재 당사에서 발생되는 유기성 부산물을 대체탄소원으로 하수종말처리장을 통해 자원화 실행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 그 밖에 투자의사 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가 출원 또는 등록한 지적재산권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지적재산권 등

구분 특허 실용신안 상표등록 디자인등록 합계
국내 4 - - - 4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1 특허(特許) 역반응 방지 반응기 제이씨케미칼(주) 2007/11/30 2009/11/13 바이오디젤 특허청
특허 내용 연속식 바이오디젤 생산공정에 적용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관형반응기의 구조로서 원료유지와 메탄올의 반응으로 발생되는 바이오디젤과 글리세린이 반응기 내에서 효율적으로 분리되어 가역반응을 최소화하고 전환율의 극대화를 실현한 기술
2 특허(特許)

바이오디젤 제조용
다단반응기시스템

제이씨케미칼(주) 2007/11/30 2010/03/11 바이오디젤 특허청
특허 내용 CSTR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기술로 바이오디젤의 반응과 글리세린의 분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관형반응기 4기가 직렬로 연결된 각각의 반응기에서 가역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글리세린을 단계적으로 분리하며 메탄올과 촉매를 각각의 반응기에 추가 공급 하므로서 단계적으로 바이오디젤로 전환 시키는 기술
3 특허(特許)

바이오디젤 증류를 위한 증류장치 및 이를 이용한 증류방법

제이씨케미칼(주) 2009/11/27 2012/03/14 바이오디젤 특허청
특허 내용 바이오디젤의 연속적인 증류가 가능하고 폐열회수 시스템을 적용하여 에너지사용량을 최소화한 증류 기술
4 특허(特許)

바이오디젤 제조공정에서 생성물인 조바이오디젤과 조글리세린을 동시에 정제하는 방법

제이씨케미칼(주) 2010/08/06 2011/12/21 바이오디젤
글리세린
특허청
특허 내용 바이오디젤 수세공정에 발생하는 폐수를 이용하여 글리세린을 정제하는 방법으로 BD 수세단계에서 발생된 폐수를 글리세린 정제공정에서 재사용하고 글리세린 증류공정에서 발생되는 응축수를 다시 바이오디젤 수세공정에 사용 하므로서 폐수발생 없이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기술


나.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법률 및 제규정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인 바이오디젤은 「석유 및 석유대체 연료 사업법」상 "석유대체연료"이며 , "석유대체 연료 란" 석유제품 연소 설비의 근본적인 구조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연료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바이오디젤 사업을 영위하려고 하는 자는 「석유 및 석유대체 연료 사업법」제32조의 ①항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하며 , 석유대체연료의 품질기준은 동법 31조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적정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기준을 정하고 「석유대체연료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석유 제품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의 인정범위, 제품의 규정, 보급사업 참여기업, 보급대상 차량, 지정판매업자 등의 지정, 보급기간, 품질검사,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권한 위임ㆍ위탁 등에 관한 사항은 산업통상자원부 「이용 및 보급 확대 연료의 인정에 관한 고시」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2012년 바이오디젤 의무화는 산업통상자원부(구. 지식경제부)가 고시한  「석유제품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의  경유 품질기준에 바이오디젤 함량을 정하고 있고, 고시에 의한 바이오디젤 함량(부피%)은 2이상 5이하로 정하고 있습니다.



2137.35

▲31.73
1.5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1,000▲
  2. 삼성전자53,200▲
  3. 필룩스7,530▲
  4. 대한뉴팜10,350▲
  5. 켐트로닉스15,900▼
  6. 한진칼우38,100▲
  7. 에이프로젠 2,845▼
  8. 셀트리온헬스48,650▲
  9. 텔콘RF제약8,290▲
  10. 젬백스33,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