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신진에스엠 (138070) SINJIN SM Co.,Ltd.
표준 플레이트 생산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 주요 용어 정리 ]

○ 표준 플레이트 : 원소재를 가공하여 가장 상용화된 치수를 규격으로 만들어 놓은 평판 소재
○ 풀림처리 : 소재를 산소 절단하면 절단면이 경화되어 가공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표면처리가 필요한데 풀림처리를 하면 제품의 잔유응력을 제거하고 결정조직의 조정, 재질의 연화, 가공성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음

○ STC : 전용 공작설비로서 소재의 정밀 절단과 동시에 매끄러운 절단면을 얻을 수 있는 설비를 칭하는 당사 규격, 정밀 절단 가공설비

○ STH : 전용 공작설비로서 소재의 상·하면을 정밀하게 동시 가공할 수 있는 설비를 칭하는 당사 규격, 정밀 평면 가공설비

○ STV : 전용 공작설비로서 소재의 양측면을 정밀하게 동시 가공할 수 있는 설비를 칭하는 당사 규격, 정밀 측면 가공설비

○ STF : 상·하에 롤러가 다수 부착되어 그 사이 소재를 통과시켜 소재의 평탄도를 정밀 교정시키는 설비를 칭하는 당사 규격, 소재 평면 교정 설비

○ 평탄도(Surface Flatness) : 평면에 대한 정밀도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분야는 당사의 자체 보유기술로 제작된 정밀가공설비를 이용하여 기계산업에기초부품인 "표준플레이트"를 생산하여 관련분야에 공급하는 것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의 표준플레이트 산업은 기계산업과 부품·소재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기때문에 전반적인 산업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수요

표준 플레이트 산업은 기계 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부품소재의 한 종류로써 지속적인 수요가 가능한 산업이며, 제품 품질과 신속한 납기 대응이 해당 업체간의 경쟁력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재질과 크기에 상관없이 설비의 능력에 따라 광범위하게 가공이 가능하며, 가공 설비의 능력이 제품의 경쟁력과 업체의시장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계 제작시 표준 플레이트 산업은 기계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치며 전후방 산업에 파급효과가 뛰어나 기술의 발전과 생산성의 향상이 기계산업 전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높은 기술적/비용적 진입장벽

당사가 국내 산업에서 최초로 표준 플레이트 산업에 진입함에 따라 관련된 설비 제작기술과 유통망을 미리 확보함으로 높은 경쟁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각 설비의 주요 제작 기술마다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고 있어 법적인 보호를 받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보다 높은 기술 장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의 특성상 하나의 설비를 비슷하게 모방하는 일은 쉬워 보일 수 있으나 강한 재질의 소재를 정밀하게 가공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설비들이므로 축적된 기술력과 데이터 없이는 관련 설비들을 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생산부서와의 접근성이 높아 제작된 설비들의 능력 도출이 용이하여 기술혁신과 생산혁신을 위한 설비 개발이 용이합니다.

관련 설비들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인프라와 부지, 자금적인 측면, 당사의 기술 우위를 고려할 때 당사와 같이 표준 플레이트 생산에 적합한 가공 설비들을 신규 업체가 제작하기엔 진입장벽이 높다고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표준 플레이트 시장을 개척함으로 넓고 안정적인수요망과 높은 시장 진입장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당사의 제품은 적극적인 홍보 없이도 많은 제조업체서 그 품질력을 인정받아 오랜기간 신뢰를 받고 있으며 점점 수요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제품 매출이꾸준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 단가를 무리하게 낮추지 않아도 낮은 생산단가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해당 사업에서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에서 그 영역을 점점 넓히고 관련 산업에서 선두 기업이란 이미지를 굳히고 있기 때문에 관련산업에서 높은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이미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대리점 개설수를 늘려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를 비롯하여 가까운 일본까지 판매 네트워크를 넓히고 있어 신규기업의 시장진입이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전방산업으로의 확장 가능성 우수

당사의 주력 제품인 표준 플레이트는 전방 산업인 성형 부품 산업의 기초 부품이 되므로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생산 효율성이 높은 생산 시스템과 넓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전방 산업인 성형 부품 사업을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제조업이 많은 발달을 이루고 있는 국내 시장이지만, 지속적으로 산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짧은 유통망으로 고품질과 경제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인지하여 당사가 표준 플레이트 사업과 함께 성형 제품까지 표준화시켜 유통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고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에 힘을 기울인다면 국내 부품/소재 산업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당사가 주요 목표로 하는 시장은 두 가지 형태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표준 플레이트라는 생산제품의 수요처인 산업기계설비에 대한 목표 시장이고, 다른 하나는 정밀 절단 가공설비가 속해있는 공작기계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당사의 주 목표시장인 기계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규모와 주력개발품인 공작기계 시장 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계시장의 시장 규모

표준플레이트는 전기, 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산업, 자동차, 화학, 플랜트설비 외 각종 공장자동화 설비에서 소비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설비는 유지보수 및 보완투자로 인한 꾸준한 수요의 성장과 신재생에너지사업(태양광, 풍력, 조력, 기타)의 발전으로 인한 수요가 증가하고 투자확대로 인한 신규설비투자 시 그 수요가 추가로 증가하여 표준플레이트의 시장은 안정적으로 고속성장 할 것으로 판단되며 당사는 수요가 증가하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하여 (주)신진에스엠의 발전과 기계산업의 발전이 더욱 뚜렷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3년 기계산업의 생산은 내수와 수출 부진으로 7% 감소했으며 내수의 경우 건설 수주 위축 등으로    3%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수출의 경우 선진국의 경기 침체 영향으로 2.2% 감소하며 전년도의 부진을 벗어나지 못한 상황입니다.

 
2014년 기계산업의 생산은 해외수요 증가에 따른 수출 확대로 9.5%의 높은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수출시장이 다변화되는 가운데 선진권의 경기회복과 중국 및 아세안 시장의 수요호조가 긍정적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내수는 2013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설비투자 확대의 영향과 기저효과로    10.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수출은 8.5%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 관련지표 동향]
(단위 : %)
구 분 '12 '13 '14. 1/4 '14. 3 '14. 4 '14. 5 '14. 1~5
국내기계수주 -13.9 6.7 17.9 45.7 22.9 -16.0 -10.2
설 비 투 자 -2.8 -1.3 5.9 7.2 10.7 4.8 6.7
제     조     업
평 균 가 동 율
78.5 76.2 77.2 77.5 77.6 74.7 76.8
환율 원/달러 1,126.9 1,095.0 1,069.0 1,070.9 1,044.6 1,025.0 1,062.9
원/100엔 1,413.1 1,123.4 1,039.5 1,047.1 1,018.6 1,007.0 1,034.3
(주1) 전년, 전년 동월 및 동기대비 증가율 (출처 : 기계산업 통계월보 7월호)
(주2) 환율은 기간 평균 환율


(2) 공작기계의 시장규


2013년 국내 공작기계 생산은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5조 8,1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9.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 설비투자 감소 및 주요 해외시장으로의 수출 감소로 공작기계 생산은 2009년 리먼사태 이후 4년만에 감소로 전환되었습니다


[공작기계 연도별 생산 현황]
 (단위 : 억원)
구분 2010 2011 2012 2013
생산 53,278 63,753 64,240 58,100
자료 : 통계청,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공작기계 수주는 2013년 1~10월 실적이 3조 1,64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했으나 프로젝트성수주를 제외하면 전년동기 대비 2.1% 감소했습니다. 내수수주는 국내 자동차 신차 개발용 장비수요 감소 및 제조업 설비투자 감소가 크게 영향을 미쳤고, 수출수주는 일부 프로젝트성 수주 영향이 있었으나 이를 제외하면 약세 흐름을 지속했습니다.

한편 2014년 공작기계 생산은 6조 3,800억원으로 전년대비 9.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설비투자의 회복과 미국, 유로 지역 등 공작기계 주력시장의 수출 회복, 전년도 부진한 실적에 대한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도의 부진에서 벗어나 증가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3년 공작기계 생산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NC선반(전년대비 -6.9%), 머시닝센터(-6.6%), 프레스(-15.9%) 등 3대 주력 제품 생산이 전년대비 8.0% 감소했습니다. 이밖에 보링기(NC포함, -6.9%), 연삭기(NC포함, -28.3%), 밀링기(NC포함, -10.5%) 등 대부분 품목의 생산이 전년대비 감소하며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품목별 공작기계 생산]
(단위 : 억원, %)
구분 2011 2012 2013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NC선반 14,661 35.3 13,015 -11.2 12,112 -6.9
머시닝센터 8,228 3.0 10,914 32.6 10,199 -6.6
프레스 4,361 32.9 3,895 -10.7 3,277 -15.9
3대품목합계 27,250 23.2 27,824 2.1 25,588 -8.0
  보링기(NC포함) 2,123 132.0 1,302 -38.6 883 -32.2
  연삭기(NC포함) 429 25.6 459 7.1 329 -28.3
  밀링기(NC포함) 535 -18.5 659 23.1 590 -10.5
  범용선반 248 -7.6 308 24.0 362 17.5
자료 :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주) 증감률은 전년(동기) 대비


다. 경기변동의 특성

(1) 제품과 경기변동과의 관계

기계산업은 지속적으로 생산 공급되는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경기 변동에 따른 설비투자의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기계산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신흥국의 설비투자 정도와 전체 산업 호황으로 인한 기존 시장에서의 신설비에 대한 투자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준 플레이트 산업은 기계산업에 대한 투자 정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기계산업 전반의 성장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표준 플레이트 산업은신설비에 대한 투자가 없어도 설비의 유지·보수에 지속적으로 소요되는 품목이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따른 진폭이 기계산업보다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2) 대체시장 현황

1) 표준 플레이트 산업의 대체시장


표준 플레이트 산업의 대표적인 대체시장은 기존 소규모 임가공 업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가공업체들은 여러 기계 제작자나 기계 장치 제작자들로부터 플레이트 성형 부품에 대한 의뢰가 들어오면 대부분 5~7공정을 나누어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다품종 소량 주문 방식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미리 원소재를 중간재 형식으로 가공하여 보관하거나 완가공 할 수 없고 주문이 들어온 시점부터원소재 절단 가공부터 풀림처리, 사상, 외곽가공, 성형가공, 표면처리까지 모든 공정을 맡아서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표준 플레이트를 거치지 않고 하나 혹은 다수의 임가공 업체에서 모든 공정을 도맡아서 부품을 가공하기에는 생산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대부분의임가공 업체들이 표준 플레이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당사가 생산하고 있지 않은 재질에 한해서만 기존의방법으로 가공을 하고 있습니다.


[ 기존 일반 가공업체와 표준 플레이트 사업 비교 ]
구분 일반 가공업체 표준 플레이트 특징
회사 규모 산소 용접기, 밀링 머신 등의 공작기계로 소수의직원을 두고 소규모 수주 영업 전용 공작기계를 다수 배치하고 대규모 자동화라인 설치 경영 및 영업의 사무 인력, 생산 인력과 각 대리점 관련 인력 다수가 포함 임가공업체들은 대부분 시장의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소수 인력과 소규모의 자본만 있으면 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 소규모의 업체가 다수 분산되어 있음
가공 설비
수급
외부 공작기계 생산 업체에서 수급 자체 제작 및 생산 능력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지속적인 개발 대부분의 임가공 업체는고가의 설비를 외부로부터 수급하여사용하기 때문에 수리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한 설비 교체 작업이 활발하지 않음
공정의 길이 원자재 수급부터 소재 절단 및 절삭, 표면처리 등에 관여한 업체가 3~5개 이상 있어 공정 및 유통의 길이가 김 소재의 표준화로 적정 재고를 항상 가지고 있어 주문시점에서 ONE-STOP 유통이 가능함 표준 플레이트 사업은 표준 플레이트와 프리 플레이트를 동시 유통시켜 카달로그에 재질별, 치수별로 분류시켜 대부분의 제품을 대응 할 수있음
규모의 경제의 존재
유·무
수주량이 매번 틀리고 가공품의 형태가 고정적이지 않아 대체적으로 소량 생산 가장 많이 통용되는 플레이트 규격을 획일화시켜 대량 생산하여 단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유통 효율성 증진시킴 표준 플레이트 사업은 표준화 시킨 플레이트 이외에도 비규격 플레이트까지 생산이 가능하여소비자의 선택폭이 넓음
유통 길이
(소요 시간)
약 2~3일 4~8시간 표준 플레이트 사업은 항상 적정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주문과 동시에 처리되어 빠른 납기가 가능함
수요 시장의 확보 대부분 소규모로 운영되어 거래 업체가 소수이고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음 품질에 대한 만족도와 납기 대응력이 뛰어나 고정적인 거래처가 있으며, 시장 확대를 위한 영업 활동이 활발해 수요처가 지속적으로 증가 당사의 경우 국내 29개 대리점 및 2개 직영점과 해외 시장 확보로 약 4만여개 업체에 지속적으로공급하고 있음
향후 전망 대부분의 임가공 업체는소규모의 형태로 지속 운영은 가능하지만 경쟁업체수가 많고 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어 성장에 대한 기대가 어려움 전·후방 연계 효과가 커 사업의 확장 범위가 큼 표준 플레이트 사업은 자체 기술력으로 제품을생산하고 유통시키기 때문에 기계제작 기술력과인적, 물적 인프라망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부품·소재 제작부터 기계제작까지 사업을 확대시킬수 있음


일반 임가공 업체들이 소규모 형태를 띄고 있는 것과는 달리 당사를 비롯한 일본의 FUTABA, DAIDO와 같은 업체들은 대규모 생산라인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 임가공 업체들은 근접해 있는 일부 설비 제작 업체로부터만 수주를 받고 있기 때문에 그 성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설비를 외부로부터 공급받고 있기 때문에 설비의 개선을 원활하게 하기 힘들어 생산성도 현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를 비롯한 표준 플레이트 업체들은 대부분 직접 설비를 개발하고 개선하여생산성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다양한 재질의 대량 생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 기업 경쟁력도향상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일본의 경우 표준 플레이트 산업을 비롯하여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유통 사업과 표준 플레이트 성형 가공까지 표준화시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1) 표준 플레이트(부품소재)시장 경쟁상황

규격 자재 국내 시장은 기존 외국 업체를 비롯하여 최근 국내 신규업체가 출현하고 있으나 설비 및 생산SYSTEM 차별화에 따른 경쟁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처음 규격 자재 시장은 일본기업(일반가공을 양산화한 종합 상사 방식) 제품이 일부 유통되어 왔으나 가격이 고가이고, 규격 자재 인식이 부족한 관계로 제품의 시장유통이 전무하였습니다.

금속 소재 가공은 재료의 특성상(강한 재질) 가공성이 용이하지 않지만 인적, 물적 투자와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2001년 세계최초로 차별화된 규격 생산 SYSTEM을 개발하여 규격 자재 시장에 신개념을 성립함으로서 규격 소재라는 제품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이후 2006년부터 후발업체가 출현하기 시작하였으나 생산성 경쟁에서 SYSTEM차별화(가격,품질,납기,다양성) 및 자체 설비 관련 지적재산권 확보로 경쟁우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 유통과정 비교 ]
이미지: 유통구조

유통구조


단순 임가공 업체나 표준 플레이트 생산업체는 소량의 제품을 소수 인력으로 작업하여 가공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 도출이 어렵습니다. 현재 당사의 영업망 확장 속도 추세를 보면, 국내 뿐만 아니라 신규 사업 시장에서도 독점적인 우위를 선점할 수 있어 시장 입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상대적으로 경쟁업체들의 입지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공작기계 시장의 경쟁 상황


당사가 생산하고 있는 공작기계는 표준 플레이트를 양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설비로써 넓은 의미로 전용 공작기계로 보고 있습니다. 전용 공작기계는 대부분 어느 특정 부품을 대량 생산하거나 양산하기 위해 주문 제작 형식으로 제작되는 특성때문에 업체간 경쟁을 단순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전용 공작기계는 대체적으로 금형 부품, 전기·전자 부품, 자동차 부품 등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해당 업체가 자체적으로 생산하거나 소규모 설비 제작 업체에 의뢰해 제작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범용 밀링과 머시닝센터, NC선반과 같은 범용 공작기계는 화천, 두산 인프라코어, 한국 정밀기계, 위아와 같은 대형 설비제작 전문 업체가 시장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은 2011년 기준 세계 공작기계 수출 순위 8위의 공작기계 수출 대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3) 철강재 유통가공산업

2006년 기준 전국적으로 280개의 철강재 유통가공업체(SSC)가 영업을 하고 있는데 업체의 31.2%가 서울, 26.0%가 인천, 경기 및 강원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등 전체의 50% 이상이 수도권에 밀집해 있는것으로 분석되며 철강재 유통가공업체의 경쟁력은 적시 공급과 제품 확보를 위한 충분한 철강재 저장 능력,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원재료 구매비용 절감과 가공 중 손실을 최소화하여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거래선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한 영업능력 확대 등을 통해 경쟁력은 강화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철강재를 생산하는 철강업체와의 안정적인 거래는 철강재의 안정적인 공급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가격 경쟁력 확보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철강재 유통가공업체의 경쟁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상의 특성

(1) 부품소재(표준 플레이트)산업의 자원조달상황


기존 플레이트 성형 부품 가공 업체들은 업체의 특성상 소규모로 운영되었고 제품 수요의 불확실성이 존재하여 원자재를 대량 유통시키거나 정기적으로 수급하여 유통의 효율성을 높일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원자재의 수급이 불가능하였고, 이는 각 업체들의 원활한 운영에 방해가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당사 표준 플레이트 제품의 경쟁력은 대량생산과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으로 인한 빠른 납기와 저가격 정책과 제품 품질에 대한 고객의 신용도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공정의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고품질 대량생산과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에서 마진율을 높이고 품질이 인증된 원자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국내의 제강 기술이 높아져 당사가 취급하는 거의 모든 재질을 국내 유통망을 통해서 공급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일본과 같은 품질을 우선으로 하는 수요자들도 당사의 표준 플레이트 원자재를 국내 제강 업체들을 통한 수급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 국내산 원자재에 대한 신용도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의 원자재 품질 수준도 국내의 일부 원자재와 비슷하게 올라왔지만 중국후판 같은 경우엔 아직도 크랙이나 라미네이션이 생기는 재질이 있어 수급을 받을 때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에 대한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원자재 조달 업체들간의 협격관계를 유지하고 꾸준한 물량 증가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원자재 구매량을 증가시킴으로써 부품 공급업체에 대해 수요자로서의 신뢰감을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술력 바탕이 되어 있는 업체들의 수습상황을 고려하여 서로간에 대체가 가능하도록 조치함으로써 원자재에 대한 조달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당사 철강 제품 수급 현황]
품목 원산지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중량
(ton)
비중
%
중량
(ton)
비중
%
중량
(ton)
비중
%
중량
(ton)
비중
%
SS400 국내 5,946 47.8 3,569 43.4 9,418 75.0 5,999 99.9
해외 6,498 52.2 4,653 56.6 3,144 25.0 5 0.1
S45C
S50C
국내 3,800 96.9 3,593 97.8 3,861 97.1 2,234 100.0
해외 120 3.1 79 2.2 116 2.9 - -
AL6061 국내 1,092 100.0 1,411 100.0 1,277 100.0 1,370 100.0
해외 - - - - - - - -
SUS304 국내 160 82.1 110 100.0 67 20.6 159 95.8
해외 35 17.9 - - 259 79.4 7 4.2
SKD11 국내 100 71.5 50 19.7 49 31.4 40 20.0
해외 40 28.5 204 80.3 107 68.6 160 80.0
SKD61 국내 12 100.0 16 100.0 8 100.0 9 56.3
해외 - - - - - - 7 43.8
SK3 국내 16 100.0 17 89.5 8 50.0 2 15.4
해외 - - 2 10.5 8 50.0 11 84.6


(2) 기계산업의 자원조달상황


일반적으로 기계는 구조물(주물, 선반물, 플레이트), 이송시스템, 제어장치, 동력장치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비를 제작할 때는, 설비의 목적에 맞게 정밀도와 효율성을 따져 적합한 구조물 설계 및, 필요 부품을 선택(업체, 기종 선택)을 하여, 각 임가공 및 표면처리 업체에서 가공 부품을 수급 받아 조립하고 검수한 다음 납품되어집니다.


각 부품들과 설비 제작시에 들어가는 공정에는 다양한 종류의 업체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그 안에는 수많은 인적 인프라, 물적 인프라가 필요시 됩니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설비를 제작하려면, 제작자의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인 업체관리로 안정적인 부품 수급과 함께 보다 더 내구성과 고품질을 갖춘 후방업체를 탐색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조달 업체를 지속적으로 탐색은 동일한 부품이다 하더라도 부품업체의 가공능력이나 제작능력에 따라 그 품질이 천차만별이며, 이는 곳 설비의 정밀도나 내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설비 제작시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후방 조달 업체 분류]
구 분 주요 공급 업체 주요 부품
구조물 part 주조물 제작업 주물품 제작 등
부품 절삭 임가공 형상 가공, 선반물 제작, 플레이트 가공 등
판금 제작업 레이저 절단, 절곡, 샤링
제관 제작업 용접 구조물 제작 등
표면처리업 도장, 화학처리, 비금속 피막, 금속 피복, 열처리 등
동력장치 및 동력전달장치 part 모터 제조업(지멘스, SPG, NISSEI, 삼양감속기, 효성모터, 미쓰비씨, DSK, 교류 전동기, 직류 전동기, 유압 모터, 기어드 모터, 인버터, 서보 감속기 등
베어링 제조업
(NSK, NHK등)
볼 베어링, 앵귤러 베어링, 자동조심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 등
이송 가이드 제조업(THK, SBC, HIWIN 등) LM GUIDE, BALL SCREW, TM NUT 등
감속기 제조업 웜 감속기, 싸이크로 감속기, 헬리컬 웜 감속기, 하이포닉 감속기, 정밀급 감속기 등
기어 및 스프라켓 제조업 스퍼 기어, 헬리컬 기어, 랙과 피니언, 베벨 기어, 웜기어, 체인 스프라켓 등
벨트 및 체인 제조업 고무 벨트, 컨베어 체인 벨트 등
기타 동력전달용 부품 제조업 클러치 및 브레이크, 파워록, 체인공구, 커플링, 토크 리미터 등
제어장치 part 미츠비씨, 지멘스 서보 제어장치, PLC 제어, 각종 리미트 스위치, 디지털 스케일, 타임 스위치, LEGRAND, 등
유·공압
part
- 각종 실린더, 유니트, 밸브, 자동제어기, 펌프, 스위치 등


미츠비씨와 지멘스, THK 같은 대형 부품 제조업체와는 달리 일반 소형 업체들은 경기 변동에 따라 업체가 소멸되거나 신규 발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제품 확보를 할 수 있으면서 안정적으로 제품을 수급할 수 있는 공급업체와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기존에는 일본 및 독일 부품업체들에게 제품 조달의 의존도가 높았지만 현재에는 국내의 기술력 향상과 가격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어, 많은 기계제작 업체들이 국산부품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베어링과 실린더, 모터, 감속기와 같은 고정밀도가 필요한 부품들은 여전히 외국 업체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당장 국내 업체로 사용 전환하기는 힘듭니다.


당사는 부품에서 설비까지 제작하는 종합 MAKER 회사로써 안정적인 자본을 확보하여 부품들의 안정적인 확보와 자본의 유동성을 동시에 갖춰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으며 또한 현재보다도 훨씬 안정적인 부품 수급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바.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국내 및 해외에서 기계제작 및 표준 플레이트 제품(부품 소재)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나 현재 주요 국가들에서 시행되고 있는 환경에 관련된 규제가 점차 심화되고 있어 저에너지 사용과 저탄소 배출 설비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부품 소재의 제작과 부품 소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각종 산업 기계들을 가동시킬 때 지속적으로 소모성 부품들이 들어가고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향후에는 보다 더 공정길이가 짧고 에너지 사용량이 적으며 유해물질 배출량이 적은 설비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강국으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 국내의 부품 소재 산업과 기계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시장성 확보를 위해 정부에서는 관련 기업들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품 소재 산업과 기계산업의 주요 지원 현황 및 계획]
지원 사업
(기관)
지원 내용
2010 중소기업 R&D 기획지원사업
(중소기업청)
▷ 기계, 생명, 소재, 화학 등 산업 과제 지원
▷ 신기술 과제 84개에 대해 2년간 기술개발 자금 235억원 지원
▷ 우수과제에 대해서는 2년간 5억원까지 기술개발 자금을 연계지원
▷ 기획 단계부터 중소기업과 전문가들의 공동 작업을 통해 신기술 개발을 돕고, 무분별한 기술개발에 따른 시장실패를 막으면서 신기술 개발의 성공률을 높이는게 주요 목표
중소 기계업계 지식재산권 경쟁력강화 지원
(한국기계산업진흥회)
▷ 지식재산권 경쟁력이 취약한 중소 기계 업계를 위해 지원 실시
▷ 국내 중소기업은 지식재산권 전담인력 부족, 정보 분석능력 취약, 자금 부족(예 : 해외출원·등록비 고액)등의 3중고로 지식재산권 공세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이 취약
▷ 지식재산권 컨설팅, 특허 분쟁분석, 최신 국내외 특허·기술정보 제공 등
▷ 전문 특허법인 및 실무경험이 풍부한 변리사가 지식재산 전략수립, 선행기술 검색지원, 분쟁 및 소송에 대한 자문 또는 대리, 지식재산권 교육 등 토탈 지식재산권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소 기계업계의 지식경쟁력 강화 지원
2011년도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
(지식경제부)
▷ 국내 부품·소재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글로벌 시장의 조달 참여가 유망하고, 부품?소재 및 타 분야의 기술혁신과 경쟁력 제고에 긴요한 핵심 부품·소재 기술개발을 지원
▷ 부품소재 기술의 융·복합화 심화, 대형화·전문화 강화, 한중이 삼각구도 내의 경쟁심화 등 급변하고 있는 대내외 환경변화 속에서 국내 부품소재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위한 경쟁력 확보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부품소재 전문기업의 육성을 통한 지속적인 부품소재 중핵기업의 창출로 무역역조 개선 및 대외 무역흑자 기조 유지를 위한 모멘텀 확보
▷ 사업 아이템 다각화 및 다양화를 위한 개발아이템 확보, 사업화 기술개발,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기업 성장동력 확보와 지속 성장을 유도
▷ 전기, 전자, 섬유, 화학, 자동차수송, 금속, 세라믹, 희소금속, 기계, 로봇 등 총206개 산업 지원
그린올(Green-All)사업
(경기도)
▷ 2013년까지 400개의 녹색전문기업을 육성
▷ 경기도내에서 녹색기업을 대상으로 녹색인증 취득·홍보·마케팅·자금·판로 등을 지원하는 종합 지원 사업
▷ 녹색인증 획득률을 높이기 위해 기술력 시험?성능 검사비를 1건당 300만원까지 신규 지원
▷ 그린올 홈페이지에 ‘녹색인증기업 사이버 홍보관’을 개설해 인증 기업의 녹색기술과 제품에 대한 홍보 지원


당사는 하나의 표준 플레이트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기존 범용밀링이나 밴드톱과 같은 공작기계와 비교하여 에너지 사용과 유해물질 배출량이 적으며, 소모성 부품들을 줄이기 위한 장치 개발 및 기계설비 개선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고히 다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당해 연도 사업 목표로 녹색인증을 받아 저탄소·저에너지 기업으로 한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벤처기업 및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인증을 받은 업체로서 정부로부터 각종 정책자금의 신청 및 정부주도형 기술개발과제에 참여시 우대를 받고 있습니다.

사. 회사의 영업 및 생산

당사는 2001년 소재·부품용 “표준 플레이트”사업을 개시한 (주)신진에스엠이 화성시 진안동에서 설립되어 그동안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부품소재업계에 국내 최초로정밀 절단가공설비를 개발, 절단가공기술을 기반으로 표준 플레이트를 공급하여 부품소재의 기술적 발전과 부품소재의 납기 단축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초기 표준 플레이트를 생산 공급하면서 예상치 못한 수요에 대응하고자 2002년 4월 대리점망을 확대하고 2007년 사내 ERP 및 전 대리점 발주시스템 구축으로 납기 단축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고 이에 힘입어 각 재질사업을 점차 확대하며 국내 최고의 부품소재 메이커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원가절감 실현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및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면서 2005년1월 6일 한국 산업기술 진흥협회에 기업부설연구소 등록한 후 국내외 총 19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자체 생산력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공정 개발 및 설비 개발에 매해 증액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은 경쟁사를 포함 소규모의 기업들이 그 시장을 점유하고 있기때문에 명확한 점유를 내리기엔 매우 어려우며 당사의 후방산업인 철강재 유통가공산업의 연간 매출치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므로 당사 표준플레이트 매출실적과 비교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당사는 2009년 일시적 매출하락을 겪었지만 2010년 대폭 증가된 매출실적을 시현하고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을 하면서 사업구조를 안정궤도로 진입시키는데 성공하였으며 특히 당사만의 특화된 장비와 가공기술로 타 시설과는 차별화된표준 플레이트를 생산하고 있어 점차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표 5>은 당사의 사업영역인 철강판재와 알루미늄판재의 당해연도부터 2015년까지의 국내시장 전망치와 예상 추정매출액을 이용하여 당사의 예상 시장점유율을 표기하였습니다.
이는 당사의 기술 및 제품경쟁력의 지속적 보완, 인지도와 영업력의 꾸준한 증대 등을 통하여 충분히 점유율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점유율 전망]
(단위: 억 원)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비고
국내
시장
전망
철강판재 11,195 11,810 12,460 -
알루미늄판재 5,528 5,882 6,258 -
합계 16,723 17,692 18,718 -
매출전망 408.1 574.3 665.4 -
예상 점유율(%)주) 2.4 3.3 3.6 -
주) 국내시장전망 합계치 대비 당사의 예상매출 비율임


자. 시장의 특성


(1) 시장의 규모 및 성장잠재력

동사의 주력 제품인 표준 플레이트의 주 수요처는 기계산업으로 업종 내 거시적인 시장전망은 기계장치 시장의 업황과 비슷한 추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3년 기계산업 생산은 건설 수주 위축 등으로 인하여 3% 감소하였으며 수출 또한 선진국의 경기침체 영향으로 2.2%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공작기계의 경우 2013년 생산이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5조 8,1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9.6%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며 수출 또한 전년대비 13.4%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설비투자 감소 및 주요 해외시장으로의 수출 감소로 공작기계 생산은   2009년 리먼사태 이후 4년만에 감소로 전환되었습니다.


2014년 기계산업의 생산은 해외수요 증가에 따른 수출 확대로 9.5%의 높은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수출시장이 다변화되는 가운데 선진권의 경기회복과 중국 및 아세안 시장의 수요호조가 긍정적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내수는 2013년 하반기부터 지속된 설비투자 확대의 영향과 기저효과로    10.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수출은 8.5%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공작기계의 경우 국내 설비투자의 회복과 미국 및 유로 지역 증 공작기계 주력 시장의 수출 회복 등으로 생산이 전년대비 9.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공작기계의 업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당사의 표준 플레이트도 양호한 실적이 기대됩니다.

(2) 시장경쟁 상황

현재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제조 설비는 표준 플레이트를 제조하여 온 오랜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절삭과 연삭 등 제품의 절단과 면가공을 위한 각종 기계 설비 장치는 동사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이 되었으며 이는 모두 특허권을 통해서 보호받고 있습니다. 동사의 기계 장치는 일반적인 플레이트 절단의 경우와는 달리 면가공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조 공정이 단축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제품의 불량률도 동시에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타사의 경우 동 공정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동사의 특허기술을 제외한 다른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제조 설비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투입되는 자금과 시간 소요 등이 표준 플레이트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 요소가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오랜 업력을 통해 축적된 최적 가공에 대한 데이터는 동사의 제품 경쟁력을 갖추는 무형의 자산으로 동사 제조 기계 설비와 동일한 기계장치를 타사가 사용한다 하더라도 좋은 품질을 만들어 내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가는데 상당한 시행착오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금속 소재에 따른 공구 재질의 선택, 절단 조건 등에 대한 경험적인 축적 데이터들은 표준 플레이트 시장에 신규 업체가 진입하는데 높은 진입장벽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동사는 표준 플레이트 시장 개척과 오랜 업력으로 인하여 전국 29개의 대리점과 2개의 직영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대량 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영업기간에 걸쳐 시장에서의 제품 품질에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신규로 업체가 시장에 진입에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다수의 대리점 확보 및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한 수익성 확보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차.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2차 완가공 제품 시장현황

2차 완가공 제품(FA 표준부품 및 금형부품 등의 사용되는 부품)은 당사가 생산하고 있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에 이어 아이템의 다양성과 추가이윤발생으로 인한 매출증대에 있어 더욱 진화적인 사업입니다. 즉 표준플레이트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주력상품 표준플레이트를 활용해 2차가공(형상가공) 및 규격 표준화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 진출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표준플레이트의 판매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실제 수요자들의 완가공제품에 대한 인식이확산되어 제품의 수요가 공급자와 사용자간 one-stop 공정으로 이미 일본시장에서는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형광표시관 및 금형용 표준부품 대기업 FUTABA와 통신 판매 대기업 MISUMI(재팬), 기타 소기업(임가공 업체)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규모적인 면에서는 표준 플레이트 시장규모와 기본규모는 유사하나, 매출증대에 있어 표준생산재 활용에 의한 추가 이윤발생 항목으로, 생산유발 효과가 표준플레이트 수출매출보다 증가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자 : 2014년 6월 30일) (단위 : 백만원)
품 목 생산(판매)
개 시 일
주요상표 매출액(비율) 제 품 설 명
표준 플레이트
SS400
2001.09 - 7,469(33.13%) 부품 소재
표준 플레이트
SM45C/SM50C
2001.09 - 4,097(18.17%) 부품 소재
표준 플레이트
AL6061
2005.01 - 3,693(16.38%) 부품 소재
표준 플레이트
특수강
2005.09 - 1,229(5.45%) 부품 소재
표준 플레이트
SUS304
2007.01 - 1,124(4.99%) 부품 소재
STC-3500 외
(소재 가공 설비 외)
2001.09 - 4,932(21.88%) 부품소재 가공설비 외
합계 - - 22,544(100.00%) -

(주1) 상기 재무내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포괄손익계산서 기준입니다.

(1) 표준 플레이트


표준 플레이트는 기계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기본적인 요소로 규격 혹은 비규격 기본소재 형태로 출하되어 성형 및 표면처리를 거쳐 각종 기계설비 제작 업체와 금형산업 및 각종 부품업체에 최종적으로 납품되어집니다.


(2) STC(정밀 절단 가공설비)


STC는 기존 소재 절단 설비들(가스 절단기, 밴드 쏘, 레이저 절단기 등)의 불합리성을 보완한 당사의 설비로 가공 속도가 빠르고 절단 가공과 동시에 절삭면에 MILLING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술 집약적인 설비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EA)
사업연도
 품 목
2010년도
(제10기)
2011년도
(제 11기)
2012년도
(제 12기)
2013년도
(제 13기)
2014년도 반기
(제 14기)
SS400 내수 23,511 25,950 24,647 23,993 21,337
수출 32,782
(¥3,023)
($24)
30,013
(¥2,340)
($30.66)
32,324
(¥2,459)
($21.17)
27,988
(¥2,454)
($28.21)
23,742
(¥2,260)
($22.10)
S45C/
S50C
내수 25,954 28,717 28,571 25,390 22,795
수출 37,233
(¥4,499)
($25)
36,111
(¥2,663)
($22.79)
30,089
(¥2,794)
($12.08)
24,986
(¥2,765)
($13.84)
25,365
(¥2,603)
($21.01)
AL6061 내수 12,751 16,483 16,811 15,475 14,358
수출 - - - - -
SKD11 내수 10,052 11,077 10,400 10,827 11,094
수출 - - - - -
SKD61 내수 10,356 10,204 9,265 8,634 8,034
수출 - - - - -
SK3 내수 4,797 3,504 2,930 3,366 3,179
수출 - - - - -
SUS304 내수 77,988 30,495 25,682 27,622 24,764
수출 - - - - -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단위 : 원/kg)
사업연도
 품목
2011년
(제11기)
2012년
(제12기)
2013년
(제13기)
2014년 반기
(제14기)
국 내 SS400 854 810 711 696
S45C&S50C 1,001 892 826 770
AL6061 5,095 4,453 4,013 3,908
SKD11 4,641 4,583 4,029 3,991
SKD61 4,902 4,859 4,384 4,227
SK3 2,750 2,676 2,400 2,815
SUS304 4,500 3,928 3,831 3,704
수 입 - - - - -


원재료의 금액은 중량 x 단가로 계산되므로, 원재료의 가격을 kg당 단가로 지칭합니다. 각품목의 두께에 따라 단가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년별 총 매입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평균으로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원재료의 가격은 각 품목별 가격 책정 방법과 매월 또는 분기별 등 적용시기도 다르기는 하나, 공통적으로 원자재의 가격은 국제 원부자재(철광석, 석탄, LME[런던금속거래소] 등) 와 철스크랩 및 환율의 변화와 경기 동향 등을 고려하여 포스코와 같은 메이커에서 변화시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EA / 천원 , %)
제품
품목명
구분 2011
(제11기)
2012
(제12기)
2013
(제13기)
2014 반기
(제14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SS400 생산능력 1,080,000 28,026,000 1,080,000 26,618,760 756,000 18,138,708 405,000 8,641,485
생산실적 728,898 18,914,903 674,943 16,635,321 588,339 14,116,018 333,525 7,116,423
가동율 67.5 62.5 77.8 82.4
기말재고 1,233,731 32,015,319 114,922 2,832,483 122,713 2,944,253 112,821 2,407,262
S45C/
S50C
생산능력 392,538 11,272,510 392,538 11,215,200 366,369 9,302,101 201,877 4,601,778
생산실적 287,985 8,270,065 277,228 7,920,667 281,580 7,149,316 173,535 3,955,730
가동율 73.4 70.6 76.9 86.0
기말재고 439,074 12,608,888 43,154 1,232,953 37,251 945,803 34,625 789,277
AL 생산능력 303,750 5,006,711 303,750 5,106,341 661,500 10,236,713 273,375 3,925,118
생산실적 228,023 3,758,503 232,356 3,906,142 515,694 7,980,365 257,207 3,692,978
가동율 75.1 76.5 78.0 94.1
기말재고 433,532 7,145,907 25,498 428,647 45,720 707,517 37,475 538,066
기타 생산능력 97,006 2,404,293 97,006 1,170,765 407,425 5,138,446 196,437 2,311,672
생산실적 26,236 650,259 48,167 581,328 313,624 3,955,426 152,681 1,796,750
가동율 27.0 49.7 77.0 77.7
기말재고 61,047 1,513,049 9,538 115,114 10,433 131,581 9,887 116,350
(주1) 품목별, 공정별 가공시간에 의해 산출되었으며 생산금액은 당사 제품의 평균단가에 수량을 곱한 금액입니다.
(주2) 기타제품은 연간매출 10% 이하의 제품이므로 기타로 표기하였습니다.


나.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현황

(단위 : 천원 )
자산별 공장별(소재지) 기초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가액
비고
증가 감소
토지 장수,정남,동탄 6,517,445 - - - 6,517,445 -
건물 장수,정남,동탄 10,134,248 - - 193,672 9,940,576 -
기계장치 장수,정남,동탄,발안,천안 6,735,713 412,626 - 715,174 6,433,165 -
기타 장수,정남,동탄,발안,천안 445,405 103,251 - 80,820 467,836 -

(주1) 상기 재무내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
매출
유형
품 목 2011년
(제11기)
2012년
(제12기)
2013년
(제13기)
2014년 반기
(제14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제품
매출
SS400 수 출 21,916

   
713,134,892


     39,957

 
 1,291,557,241


27,438


767,926,133
(¥54,726,860)
($144,967)
14,850


352,574,459
(¥26,216,686)
($71,819)
내 수 642,637 16,666,505,098    576,291   14,203,972,617 588,339 14,116,066,729 333,525 7,116,494,412
소 계 664,553


17,379,639,990


   616,248


  15,495,529,858


615,777


14,883,992,862
(¥54,726,860)
($144,967)
348,375


7,469,068,871
(¥26,216,686)
($71,819)
S45C/
S50C
수 출 12,318
   
   
467,460,211


    18,613


      560,038,514


10,401


259,884,299
(¥17,729,141)
($55,195)
5,553


140,853,239
(¥8,028,727)
($51,842)
내 수 248,809 7,303,966,337    248,574    7,101,923,904 281,580 7,149,236,772 173,535 3,955,648,640
소 계 261,127


7,771,426,548


    267,187

 
   7,661,962,418

 
291,981


7,409,121,071
(¥17,729,141)
($55,195)
178,884


4,096,501,879
(¥8,028,727)
($51,842)
AL6061 수 출 - -            1              28,710 - - - -
내 수 563,219 9,300,778,940    476,434    8,009,172,814 515,694 7,980,178,539 257,207 3,693,075,162
소 계 563,219 9,300,778,940    476,435    8,009,201,524 515,694 7,980,178,539 257,207 3,693,075,162
특수강 수 출 - -       1,167       181,986,511 431 70,128,237 143 16,994,347
내 수 220,790 2,151,509,440    239,604    2,102,118,770 236,093 2,261,714,265 107,933 1,212,298,646
소 계 220,790 2,151,509,440    240,771    2,284,105,281 236,524 2,331,842,502 108,076 1,229,292,993
SUS 수 출 - -       1,254       189,271,183 205 36,875,307 157 15,779,976
내 수 108,964 2,373,266,970     72,049    1,850,394,440 77,531 2,141,556,726 44,748 1,108,132,700
소 계 108,964 2,373,266,970     73,303    2,039,665,623 77,736 2,178,432,033   44,905 1,123,912,676
기계 수 출 6


5,141,890

 
          44


   5,334,651,121

 
14


681,153,681
(¥250,928)
($337,412)
10


1,822,463,637
 
($1,734,908)
내 수 142 722,140,000           99       374,025,000 26 705,732,000 11 234,254,000
소 계 148


727,281,890


         143

 
   5,708,676,121


40


1,386,885,681
(¥250,928)
($337,412)
21


2,056,717,637

($1,734,908)
완가공 수 출 -

-

           1

         2,889,134

92

2,033,305
(¥181,907)
-

-

내 수 96 8,653,700         723        23,128,856 4,340 105,627,480 3,309 67,661,330
소 계 96

8,653,700

        724
 
       26,017,990
 
4,432

107,660,785
(¥181,907)
3,309

67,661,330

제품매출 합계 1,818,897


39,712,557,478
(¥55,323,536)
($371,776.59)
 1,674,811

 
41,225,158,815
 (¥121.960.650)
 ($5,409,867.7)
1,742,184


36,278,113,473
(¥72,888,836)
($537,574)
940,981


19,736,230,548
(¥34,245,413)
($1,858,569)
상품
매출
SUS304 수 출 - - - - - - - -
내 수 58,005 855,361,310     72,462       700,880,880 93,735 940,179,177 50,561 883,029,405
소 계 58,005 855,361,310     72,462       700,880,880 93,735 940,179,177 50,561 883,029,405
L-BRACKET 수 출 232
 
30,686,815

        518

       69,104,996

731

40,068,795
(¥3,599,769)
482

34,383,246
(¥3,341,150)
내 수 77,129 604,944,370     68,378       525,008,510 69,912 557,943,640 51,680 317,977,370
소 계 77,361

635,631,185

68,896

594,113,506

70,643

598,012,435
(¥3,599,769)
52,162

352,360,616
(¥3,341,150)
톱날 수 출 1 2,691,907          396       107,129,153 - - - -
내 수 1,469 388,800,000       1,517       369,950,000 1,459 355,888,000 15,757 213,437,600
소 계 1,470 391,491,907 1,913 477,079,153 1,459 355,888,000 15,757 213,437,600
Block
기타
수 출
12,044,776


       9,958

 
      643,406,587


13,069


75,646,970
(¥183,955)
($65,920)
4,971


421,778,993
(¥412,299)
($393,657)
내 수 66,455 256,055,447     56,184       257,669,582 86,088 310,310,816 27,478 577,737,438
소 계 66,455


268,100,223


66,142


901,076,169


99,157


385,957,786
(¥183,955)
($65,920)
32,449


999,516,431
(¥412,299)
($393,657)
상품매출 합계 203,291

 
2,150,584,625
(¥3,049,949)
($2,585.96)
    209,413

 
2,673,149,708
 (¥6,955,349)
 ($672,897.8)
264,994


2,280,037,398
(¥3,783,724)
($65,920)
150,929


2,448,344,052
(¥3,753,449)
($393,657)
기타
매출
고철,
분철,
기타
수 출 -

-

-

-

-

230,023,095
($208,389)
-

-

내 수 - 824,641,690            -       772,598,720 - 789,306,990 166 359,461,305
소 계 -

824,641,690

-

772,598,720

-

1,019,330,085
($208,389)
166

359,461,305

총 합 계 수 출 11,707


1,231,160,491
(¥58,373,485)
($374,362.55)
    71,909


9,080,944,030
 (¥128,915,999)
 ($6,082,765.5)
52,381


2,163,739,822
(¥76,672,560)
 ($811,883)
26,166


2,804,827,897
(¥37,998,862)
 ($2,252,226)
내 수 1,073,721 41,456,623,302 1,812,315   36,290,844,093 1,954,797 37,413,741,134 1,065,910 19,739,208,008
합 계 1,085,426


42,687,783,793
(¥58,373,485)
($374,362.55)
1,884,224


44,670,907,243
 (¥128,915,999)
 ($6,082,765.5)
2,007,178


39,577,480,956
(¥76,672,560)
 ($811,883)
1,092,076


22,544,035,905
(¥37,998,862)
 ($2,252,226)

(주1) 상기 재무내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조직

당사의 모든 제품은 국내·외 대리점(국29개, 해외 1개), 국내 직영점 2개, 해외자회사2개, 기타협력사 등을 통하여 실수요자에게 영업·판매되고 있으며 본사의 영업부서에서 각 대리점의 영업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분 점포명
국내 서울 대리점
 구로 대리점
 서인천 대리점
 남인천 대리점
 경기 북부 대리점
 경기 광주 대리점
 군포 대리점
 부천 대리점
 수원 대리점
 수원 고색 대리점
 시화 대리점
 시흥 대리점
 안성 대리점
 정남 대리점
 화성 대리점
 청주 대리점
 중부 대리점
 대전 대리점
 전주 대리점
 광주 대리점
 성서 대리점
 김해 대리점
 창원 대리점
 구미 대리점
 대구 대리점
 울산 대리점
 부산 대리점
 양산 대리점
기장 대리점
발안 직영점
천안 직영점
해외 일본 일본자회사
싱가포르 싱가포르 대리점
태국 태국자회사


대리점 개설은 동일 지역의 무리한 경쟁을 줄이고 매출증대를 위하여 각 지역별 1개소의 대리점만을 개설하고 있으며, 개설 시 주변의 산업단지 등 기계 산업 전반의 시장이 형성된 위치를 우선으로 하여 선정합니다. 선정방법으로는 대리점 영업담당부서에서 시장조사및 수익률 분석을 통하여 선정되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 교육, 제품보존의 관리방법에 대한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대리점의 매입·출에 대한 관리는 당사에서 별도로 지원해 주지는 않지만 당사의 적정재고 조사 차원에서 대리점 재고보유량 관리는 실시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기준일자 : 2014년 3월 31일) (단위: 원)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제품,
상품,
기타
모든 품목 수출 해외대리점 및 해외자회사 2,804,827,896(12.44%)
국내 국내대리점 17,124,576,943(75.96%)
일반업체 2,614,631,066(11.60%)

(주1) 상기 재무내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3) 판매전략

1) 시장점유율 제고를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

당사는 주력제품인 표준플레이트 사업의 시장규모를 확산하기위해 수요산업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을 고려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설비증설 및 물류시스템구축을 통하여 수요에 대한 적극적으로대응하고 있습니다.

2) 해외시장 마케팅 확대를 통한 수요시장의 영역 확충

현재 플레이트 산업의 수요망이 가장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독일, 일본 등은 특정 부품에서만 표준화가 되어있지만 당사는 자동차, 반도체, 금형 등 다각화된 제품군들을 표준화하고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해외의 신시장을 혁신적으로 개척할 계획입니다.

3) 고부가 신규제품 개발로 다각화 사업분야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

당사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에 뿐만아니라 다각화 사업분야의 Item을 개발, 유통/판매경쟁력을 강화,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수주현황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표준플레이트 사업은 수요가의 특성상 수주 및 납품 일정이 단기간에 이루어지고,또한 수시로 추가 물량이 수주 및 납품되어지며 전국 29개 대리점, 2개 직영점 및 해외지사로만 공급되기 때문에 수주에 관한 사항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표준 플레이트사업은 현재 당사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급속도로 시장이 확대되는 사업으로서 신사업을 구상하는 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사업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현재 대량생산을 위한 설비 제작기술을 당사가 거의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비하기 위한 초기 비용이 크게 들어 타 업체가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타업체의 시장진입으로 인한 매출 변동에 대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산업 전반적인 경기변동에 따라 약간의 진폭은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제품의 특성 때문에 큰 영향을 줄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표준 플레이트 사업은 임가공산업 대비 20%정도 시장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시장 경쟁력을 통한 시장 확장으로 매출액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인도를 비롯하여 범아시아적인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어 매출액 상승에 크게 기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당기말 현재 외화매출채권 등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7건의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 내역]
[기준일 : 2014년 6월 30일 기준] (단위: 원)
거래처 계약건수 계약일 만기일 계약금액 계약환율
씨티은행 2 2013.09.03 2014.08.18 JPY 42,000,000 11.20
씨티은행 5 2013.09.03 2014.12.01 JPY 125,000,000 11.30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 조직도

연구소 조직도



(2) 연구개발 인력현황

부서명 인원구성내용 운영현황
선행연구팀 소장 1명
책임연구원 1명
선임연구원 2명
주임연구원 2명
- 신규 아이템 개발
 - 외부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공동 연구개발
 - 주력 설비에 대한 연구 및 개발
 - 구조 역학적 설계 및 시뮬레이션
제품개발팀 연구원 2명 - 신 설비관련 검토 및 분석
 - 설비제작
 - 설비 시운전 및 가공품 정밀 측정


공작기계란 금속과 같은 재료를 가공하여 여러 가지 물건을 만드는 기계를 말하며 가공방법 및 가공물에따라 여러 가지 공작기계들로 분류되어집니다.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도 하며, 넓은 뜻으로 단조, 압연, 프레스, 전단 등의 가공기계까지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계공작의 기초가 되는 절삭, 연삭 등과 같이 절삭 칩(CHIP)을 내면서 금속 등의 재료를 가공하여 필요한 모양을 만들어내는 기계를 말합니다.

 

재료를 가공하는 방법에는 기어 등의 모양으로 공작물의 불필요한 부분을 깍거나 제거하여 모양을 만드는 가공방법(절삭가공), 철판으로 상자를 만드는데 공작물을 구부리거나 접합하는 가공방법(소성가공)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계를 공작 기계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는 일반적으로 경질물의 공구를 사용하여 1/100에서 1/1000mm의 높은 정밀도로 여러 가지 형상의 부품을 가공하며 그 가공 형상에 따라 여러 가지의 공작기계와 공구가 사용됩니다.

 

또한 사용 목적과 기능에 따라 머시닝 센터와 CNC선반과 같은 범용 공작기계와, 제한적인종류의 제품을 대량 가공할 수 있는 전용 공작기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사가 제작하고 있는 설비들은 금속 플레이트를 절단 가공하거나, 평면 절삭을 주목적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따라서 광의로 전용 공작기계라 할 수 있습니다.


공작기계는 하나의 기술력만으로는 설비가 업그레이드 될 수 없으며, 비슷한 수준의 여러 기술들이 잘 어우러져 탄생되는 기술 집약형 기계이고, 오랜 경험에서 나온 보다 나은 지식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경험과학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당사는 가공소재의 절단 및 절삭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작기계를 보다 더 효율적인 설비로 진보시키기 위해 산업 현장에서 가동되고 있는 해당 설비들에 대한 관련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연구 개발에 매진하여왔으며,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하여 해당 산업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소재 절단 전용설비들은 부품소재 혹은 부품소재의 가공은 공정시간이 지나치게 길거나 설비의 높은 가격과 지속적인 고가의 소모품 사용으로 전체적인 생산효율이 낮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당사 연구소는 상기 문제점들을 관찰하여 지속적으로 절삭 설비들에 대한 연구를 거듭한 끝에 원형 톱날을 채용한 소재 고속 절단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당사가 개발한 원형톱고속 절단기(영문명 : High Speed-cutting Machine for Steel Plate)는 소재절단 전용설비로써, 절단과 동시에 절단면이 매끄럽게 나와 가스 절단기나 플라즈마 절단기, 밴드 톱 절단기 설비를 이용한 절단과는 달리 2차 면가공 작업이 불필요하며 합리적인 제작단가를 실현하여 생산효율을 극대화시켰습니다.


당사 연구소는 상기 전용기를 시작으로 금속 판재 절삭 가공의 불합리했던 공정을 보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매진하였으며 현재에는 연속적으로 가공이 가능한 벨트구동 소재 양면가공기, 소재 양측면가공기, 롤러구동 평탄기 등을 개발하여 가공 효율 및 생산성을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다관절 로봇을 이용한 금속 판재 가공 자동화 라인을 구축하고 대량생산의 기반을 마련하여 규모의경제를 실현시켰고,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빠른 납기 대응과 합리적인 단가로 금속 소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술력들을 인정받아 부품 소재들을 수입에 의존하여 사용하던 많은 국내 업체들이 당사의 규격 소재 제품들로 사용 전환하게 되었으며, 종래의 수입원이었던 일본과 싱가폴에도 당사의 설비와 생산 시스템을 이용한 지점과 대리점을 설립하여 점차 그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연구개발 비용
                                   

[기준일 : 2013년 12월 31일 기준] (단위: 원)
구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자산처리 원재료비 - - - -
인건비 - - - -
감가상각비 - - - -
위탁용역비 - - - -
기타 경비 - - - -
소 계 - - - -
비용처리 제조원가 749,936,347 304,448,128 338,326,952 347,953,305
판관비 - - - -
합 계 749,936,347 304,448,128 338,326,952 347,953,305
매출액 대비 비율 1.90% 0.68% 0.79% 0.92%

(주1) 상기 재무내용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별도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 연구소가 최근 3사업년도 연구개발 실적을 아래 표와 같이 요약하였으며, 표기된 번호 순으로 자세한 연구 결과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번호 연구과제 연구기관 기간 상품화 비고
1 금속판재 절개홈 이격장치 개발
(Separation apparatus of steel plate cutting groove -taper type)
당사 연구소 2002년 03월~
2002년 07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2006년 05월 ~
2006년 10월
2 브러쉬를 포함하는 밀링커터 개발
(Brush type milling cutterassembly for machining flat surface)
당사 연구소 2006년 01월 ~
2006년 05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3 금속판재 하면 가공기 개발 및 이를 채용한 양면 가공라인 개발
(Machine for processing lower side of metal plate and apparatus adopting the same)
당사 연구소 2006년 02월 ~
2006년 10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4 2400 절단기 및 측면기 개발 당사 연구소 2007년 03월
2008년 05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5 로봇라인 전용 자재 투입·배출
라인 개발
당사 연구소 2007년 05월~
2009년 09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로봇라인 전용 금속 판재 절단기
개발
로봇라인 전용 금속 판재
양 측면 가공기 개발
다관절 로봇 응용
자동화 생산라인 개발
6 원형톱날 밀착 가이드 개발
(Biasing guides and circular saw cutting devices adopting the same)
당사 연구소 2008년 1월 ~
2008년 3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7 금속판재 절단기 클램핑
이송 장치 개발
(Clamp devices and apparatus for cutting metal plates)
당사 연구소 2008년 6월 ~
2009년 3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8 롤러 구동 금속판재 LEVELER
(평탄기) 개발
당사 연구소 2009년 09월~
2010년 08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9 일체형 양면 가공기 개발 당사 연구소 2010년 08월~
2011년 02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10 오일 미스트 장치 당사 연구소 2011년 02월~
2011년 06월
상품화
계획
자체생산라인 적용 및 판매
11 평면 벨트 연마기 당사연구소 2011년 03월~
2011년 07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12 사면가공기 당사연구소 2011년 03월~
2011년 08월
대리점
판매
자체생산라인 적용 및 판매
13 면취기 당사연구소 2011년 05월~
2011년 08월
상품화
계획
자체생산라인 적용 및 판매
14 평면가공기
(Table 회전)
당사연구소 2011년 09월~
2011년 12월
상품화
계획
자체생산라인 적용 및 판매
15 3200절단기, 측면기, 평면기 개발 당사연구소 2012년 02월~
2013년 02월
- 자체생산라인 적용
16 200T 절단기 당사연구소 2013년 01월~
2013년 06월
_ POSCO와 공동개발
17 정밀인덱스 개발 적용한
 사면가공기
당사연구소 2013년 12월~
 2014년 3월
상품화
계획

자체생산라인 적용 및 판매
18 250T 슬라브절단기 당사연구소 2013년 12월~
2014년 7월
POSCO에 판매 POSCO와 공동개발


다. 연구개발 계획

(1) 주요 연구과제

설비 보완 및 신제품
연구개발
BURR 제거기(면취기)·오일미스트 등 신규제품 개발, 설비제작기술응용 기타 절삭가공설비(태핑머신, 드릴링머신, 환봉 절단기, 형상 가공기 등) 제작 확대, 유공압 및 전기제어 기술을 이용한 다축 로봇 개발 등
금속판재절단 및 절삭가공의 전 공정 무인 자동화를 위한 연구개발 PLC·자동 제어 적용 로봇제어 연구개발, 최적의 자동화 라인 구축을 위한 설비구조설계, 저에너지·고효율의 소재 이송장치 연구개발, 배출 칩들의 효과적인 배출장치 연구개발 등
설비기능 개선과 최적의 가공조건을 위한
연구개발
공구 공급업체와의 절삭공구 공동 연구개발, 주 가공품 이외의 금속 재질 절삭조건 데이터화, 제품의 정밀 측정능력 개선, PART별 조립구조 단순화 및 기능개선 연구개발 등
친환경 설비제작 및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
절삭유 연구개발, 공구수명 연장에 대한 연구개발, 집진 시스템 및 설비커버 개선, 공정시간 및 소재 이송거리 개선, 공구 재활용을 위한 설비 및 공정 연구, 칩 배출량 감소를 위한 연구 등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구분 내용 등록일 적용시너지
특허 금속판재 절삭용 원형톱날 조립체 2004.05.04 -금속가공품의 고속절단 효과
-정밀 절단
-고품질 대량생산 가능
-다수의 소재 동시 가공 가능
-생산 효율 증가 및 공구 수명 연장
대만 금속판재 절삭용 원형톱날 조립체 2003.07.16
일본 금속판재 절삭용 원형톱날 조립체 2008.06.06
중국 금속판재 절삭용 원형톱날 조립체 2008.08.13
중국 마그네틱 벨트 컨베이어를 구비한 강판 평면 가공용
밀링 머신
2007.08.01 -공정기간 단축(연속 소재 투입)
-상하면 동시가공 시스템
-제품의 질 상승 및 공구 마모 예방
-자동 투·배출 장치로 생산능력 향상
-절삭효율 향상
-가공 컨트롤을 통한 Loss Time 감소
일본 마그네틱 벨트 컨베이어를 구비한 강판 평면가공용
밀링머신
2008.10.31
특허 금속판재 하면 가공기 및 이를 채용한 양면 가공장치 2009.04.17
특허 평면 가공용 밀링커터 조립체 및 이를 구비한 밀링머신 2010.09.24
실용 팁교체가 가능한 원형 절삭톱날 2003.10.22 -주문과 동시에 가공 및 출하 가능
특허 금속 로드 사면 가공장치 2006.07.27 -사면 동시가공 시스템
특허 금속 판재의 절개홈 이격장치 2005.11.30 -다수의 소재 동시 가공 가능
-고품질 대량생산 가능
-생산 효율 증가 및 공구 수명 연장
-소량의 절삭유로 환경오염 최소화
특허 금속 판재 절개홈 이격장치 2010.02.09
특허 금속 판재의 절개홈 이격 장치 및 이를 채용한 금속
판재 절단 장치
2010.08.24
특허 금속판재의 절개홈 이격장치 2010.09.10
특허 톱날을 추종하는 금속판재의 절개홈 이격 장치 및 이를 채용한 금속판재 절단장치 2011.08.23
특허 원형톱날을 가진 금속 판재 절삭장치 2006.10.10 -금속가공품의 고속절단 효과
-정밀 절단 (폭 1,300mm)
-고품질 대량생산 가능
-다수의 소재 동시 가공 가능
-생산 효율 증가 및 공구 수명 연장
특허 원형톱날 밀착 가이드 및 이를 채용한 원형톱 절단장치 2011.02.28
특허 클램핑 이송 장치 및 이를 채용한 금속 판재 절단기 2009.03.11
특허 슬라이딩 및 회동이 가능한 슬라이딩 부재를 구비하는 면취기 2013.08.26 -피가공물과 같이 슬라이딩 하면서 면취가공으로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070.73

▲8.40
0.41%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3,500▲
  2. 이글벳10,600↑
  3. 백광소재6,520↑
  4. 삼성전자47,650▲
  5. 흥구석유7,530▼
  6. 우리손에프앤2,820▼
  7. 대한뉴팜12,150▼
  8. 셀트리온헬스51,200▼
  9. 삼성바이오로315,500▲
  10. 마니커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