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00 ▲ 6,000 (+3.11%) 10/23 11:40 관심종목

기업정보

메지온 (140410) Mezzion Pharm Co.,Ltd.
신약개발 전문기업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업계 개황


가) 국내 신약산업

국내에서 신약개발은 1987년 물질특허 도입 이후 약 20여 년간 추진되어 왔으나 현재까지 2003년 LG생명과학의 항생제 팩티브와 2014년 동아에스티의 항생제 시벡스트로 외에는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글로벌 신약으로 승인되지 못했으며, 신약개발 후 상업화에 성공한 사례가 없습니다.
그동안 국내의 많은 제약회사들이 글로벌 임상시험에 도전해 왔으나 국내 제약산업 인프라와 경험의 절대적 부족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왔습니다.
그러나, 당사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해 도전을 지속하고 있기에 앞으로는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신약개발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축적되는 Know-how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 해외 신약산업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선진국의 신약산업은 국내 신약산업보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글로벌 제약회사는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신약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다수의 신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제약기업들의 신약개발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신약 승인건수는 줄어드는 소위 'Pharma Innovation Gap’ 딜레마에 빠지면서 R&D 수익모델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제약업계의 변화는 국내 대형제약업체에게도 다음과 같이 글로벌 시장 진출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째, 국내 대형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다국적 제약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체 제품(신약, 개량신약, 제네릭의약품)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둘째, 비용절감 정책 및 약가 규제 강화 등의 환경변화로 인해 다국적 제약업체들의 R&D Outsourcing이 확대되면서 국내 대형 제약사의 개발초기단계(전임상 또는 임상1상)의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수출과 자체제품에 대한 공동개발 및 글로벌 진출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가 시사하는 바는 다국적 제약업체들도 신물질발굴 등의 연구단계보다는 개발단계부터 신약을 개발하려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신흥국 중에서 한국, 헝가리, 인도, 이스라엘 등은 개발초기 단계에서의 후보물질 발굴능력이 비교적 우수해 다국적 제약사로부터의 R&D Outsourcing이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국내 제약업체들이 성사시키는 기술수출 건수가 4~5년 전 보다 증가하였습니다.

다) 신약 개발 프로세스
신약개발 단계는 크게 탐색단계(Research) 및 개발 단계(Development)로 구분됩니다.

탐색단계는 의약학적 개발목표(목적효능, 작용기전 등)를 설정한 다음 신물질을 설계/합성하고, 그 효능을 검색하는 작업을 반복하여 개발대상 물질(후보물질: Candidates)을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개발단계는 대상물질에 대한 대량제조 공정개발, 제제화 연구, 안전성 평가, 생체 내 동태규명 및 임상시험을 거쳐 신약을 개발해 가는 과정입니다.


신약 연구개발 과정은 정부의 각종 규제로 엄격한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개발단계는 연구단계에서 선정된 신약 후보물질을 동물과 사람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약효)을 검증하는 과정으로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모든 자료를 허가기관(한국의 경우 KFDA, 미국의 경우 FDA에 제출해야 하므로 정부의 규제와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주식회사 메지온은 2002년 9월 25일 의약품제조업 및 판매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으로, 발기부전치료제로 개발한 신약물질 Udenafil 을 미국,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에 발기부전(Erectile Dysfunction, ED) 및 전립선비대증(Benign Prostate Hyperplasia, BPH)에 대한 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두 적응증(ED,BPH)에 대해 미국,캐나다지역은 나스닥 상장사인 Warner Chilcott사와 Licensing-Out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를 통해 일부 계약금을 받았으며 향후 임상시험 및 허가등록 과정에 따라 Milestone과 Running Royalty 10%를 지급받을 계획입니다.

먼저 북미지역은 2008년 *Warner Chilcott사에 발기부전 치료제로 2천 4백만불, 2010년 전립선 비대증으로 4천5백만불 총 6천9백만불의 계약금(Up-front)과 마일스톤(Milestone)지급받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멕시코 지역은 최근 일본 다케다제약에 인수된 Nycomed사와 2011년 9월 발기부전 및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에 대하여 4백만불 계약금과 상품화에 따른 Running Royalty 15%를 지급받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최근 당사의 미국 파트너 회사 Warner Chilcott사는 2013년 5월 20일 Actavis사에 인수되었으며, 이번 계약으로 기존에 당사와 Warner Chilcott사가 체결하였던 모든 계약조건을 Actavis사가 승계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는 현지 Local 2위 제약회사인 Valenta사와 2007년 발기부전 치료제 독점수출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동아제약을 통해 제품수출을 진행하였지만, 2012년 2분기부터 당사가 직접 수출당사자로 참여하여 러시아지역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2년 5월에 발기부전증 치료제(Daily use)로 100만불,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300만불 총 400만불에 해당하는 추가 적응증 계약도 체결하였습니다.

Udenafil이 속해 있는 PDE5 inhibitor (Phosphodiestrase 5 inhibitor) 계열의 물질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어주는 작용기전으로 인하여 혈관계질환에 관련된 많은 적응증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고, 일부제품은 시장에 출시되어 현재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 특성상 주요 물질의 적응증별 임상 스케쥴에 따라 당사의 매출과 수익이 변동될 수 있으니 하단의 적응증별 임상스케쥴과 사업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요 적응증별 임상스케쥴

o 발기부전증 치료제 ( NDA Submission 준비중 )

o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 임상2상 진행중 )

o 발기부전/전립선비대증 동시 치료제 ( 임상2상 진행중 )
o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임상1/2상 진행중 )

o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 임상2상 준비중 )

o 과민성 방광질환 치료제 ( 임상 준비중 )

o 만성 폐쇄성 폐질환 치료제 ( 임상 준비중 )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는 2014년 7월22일 '임상시험단계 진입.종료' 자율공시를 통해 미국지역에서 임상1/2상 진입하여 진행중입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현재 러시아 지역에서만 발기부전증치료제인 자이데나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러시아 시장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 )

제 품
품목명
2010년 2011년 2012년 비고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비아그라 화이저 64.1 화이저 61.4 화이저 55.4 -
씨알리스 릴리 25.4 릴리 28.5 릴리 31.4 -
레비트라 바이엘 7.5 바이엘 6.6 바이엘 6.6 -
자이데나 발렌타 3.0 발렌타 3.1 발렌타 3.0 -
기타 - - 기타 0.4 기타 3.6 -
- 100.0 - 100.0 - 100.0 -

출처 : Phamexpert


2012년 주요 브랜드 제품 전세계 시장 점유율

이미지: 2012년 주요 브랜드 제품 전세계 시장 점유율

2012년 주요 브랜드 제품 전세계 시장 점유율

source kol opinions, company annual reports,expert interviews, investing publications, press release & tmr analysis_5



(3) 시장의 특성
(가) 발기부전증 치료제

1) 주요 목표시장

가) 주요 영업지역별

당사는 동아제약㈜와의 특허권 양수도계약을 통하여 미국,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 등 4개국에서 유데나필에 대해 관련된 모든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 4개국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 중 하나인 북미시장은 2011년 기준 전세계의 의약품 시장의 36.7%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입니다.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산업분석정보)

이미지: 글로벌 시장현황

글로벌 시장현황

출처 : IMS Health(2012) Market Prognosis, May 2012


시장에서 평가한 대륙별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 향후 성장률 추정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2012

2012

source kol opinions, company annual reports,expert interviews, investing publications, press release & tmr analysis_2

이미지: 2019

2019

source kol opinions, company annual reports,expert interviews, investing publications, press release & tmr analysis_


① 미국

미국의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은 2012년 기준 약 19억달러이며 현재 비아그라, 씨알리스 및 레비트라의 3개 제품의 독과점 시장입니다. 2006년부터 2010년까지는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이 매출액 기준 연평균 10.22% 성장하는데 비해 비아그라 매출 성장률은 6.1%로 시장 성장률을 하회하였고, 반면에 Long-Acting 타입의 씨알리스는 연평균 21.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이 Short-acting 타입에서 Long-acting 타입으로 빠르게 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2년 부터 Viagra의 물질특허가 미국 외 지역에선 만료되는 영향에 의해 현재 미국 발기부전증 시장은 정체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Long-Acting 타입인 씨알리스만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② 캐나다
캐나다 건강정보학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캐나다 내 의약품 연 판매규모는 약 223억 달러로 추정되며, 의약품의 89%가 소매 판매점에서, 11%가 병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의약품시장은 다국적 제약업체가 전체 의약품 판매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10개 업체가 전체시장의 54.5%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자료원:IMS Health Pharmafocus, KOTRA)

캐나다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은 연 1억 5천만불 정도이며,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3가지 PDE5 inhibitor인 비아그라, 씨알리스, 레비트라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씨알리스는 2003년 출시 이후 2008년까지 연간성장률이 100%에 이를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의 많은 국가들에서 씨알리스가 비아그라를 넘어서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캐나다에서도 씨알리스가 비아그라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씨알리스의 가격이 비아그라보다 약 10%이상 비싸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Long-acting 제품에 대한 환자들의 Needs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미국 지역 계약 당사자인 워너칠콧社(Warner Chilcott)와 계약 시 캐나다 지역에 대해서도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에 대한 Licensing-out을 같이 하였습니다. 시장의 특성상 캐나다는 미국 시장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계약 시 미국/캐나다를 같이 계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③ 멕시코
멕시코의 의약품 시장은 2011년 기준 약 120억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제네릭의약품 시장은 전체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시장의 80%는 20개의 글로벌 제약회사와 대형 유통기업 그리고 약품과 같은 소매점들로 구분되며, 의약품 시장의 향후 5년간 연평균 2.4%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미지: 의약품 종류별 시장 점유율

의약품 종류별 시장 점유율

출처 : IMS Health(2011)

멕시코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시장이며, 총 시장규모는 약 2억불에 달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이미 비아그라 제네릭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고가의 씨알리스는 출시 이후로 계속적으로 고성장을 지속하여 현재 47%의 시장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약회사인 나이코메드社(Nycomed)와 Licensing-out 계약을 완료 하였으며, 이 회사가 2011년 5월 일본 다케다社(Takeda)에 인수합병이 완료되어 현재는 회사명이 Takeda Mexico로 변경 되었습니다.


④ 러시아

러시아의 의약품시장은 2011년 전년대비 약 10.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2년 약 307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러시아는 제네릭 의약품이 시장의 약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인당 낮은 의약품 지출액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국내 생산 제품보다 높은 가격의 품질이 보장되는 해외 의약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의료산업을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정하고 의료제도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의료산업에 대한 점진적인 공공지출을 통해 재정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어, 러시아의 의약품시장은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의 발기부전증치료제 시장은 2012년 공식 집계된 시장으로 1.7억불 정도이며 시장점유율은 비아그라가 시장의 55% 이상을 차지하면서 leading 제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씨알리스가 약 31%, 레비트라가 6.5% 그리고 자이데나가 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의 전체 규모는 아래의 그래프에 볼 수 있듯이 현재에도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미지: 러시아 발기부전치료제 시장현황

러시아 발기부전치료제 시장현황

출처: Pharmexpert


(나) 전립선비대증치료제

1) 주요 목표시장

가) 주요 영업지역


① 미국

미국의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시장은 2010년 매출액기준으로 약 20억달러에 달하며, Alpha-Blocker 계열의 Tamsulosin(물질명) 5-Alpha reductase 계열의 Avodart가 전체 미국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부터 2009년 까지 미국시장의 63.9%를 점유한 Tamsulosin 2009년 특허만료됨에 따라 제네릭 의약품들이 출시되었으며 이에 따라 Flomax(Tamsulosin의 오리지날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급감하는 반면, Tamsulosin 및 Finasteride등의 제네릭의약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전립선비대증 미국시장현황

전립선비대증 미국시장현황

출처 : IMS Data

② 캐나다

캐나다의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시장의 특성은 다른 지역보다 5-Alpha reductase inhibitor의 비율이 높다는데 있습니다. 전체 시장의 50% 이상이 5-Alpha reductase inhibitor제품인 Proscar, Avodart이고, 나머지를 Alpha blocker 계열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1.5억불 정도로 조사되었으며,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③ 멕시코

멕시코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시장은 규모는 약 6,000만불 정도이며, local 회사가 생산하는 제네릭제품과 글로벌 제약사의 brand 제품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lpha blocker 계열이 70%, 5-Alpha reductase inhibitor가 3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주요 제품의 판매상황을 보면 local 회사가 생산한 Secotex? (tamsulosin의 제네릭제품)가 25%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④ 러시아

러시아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시장은 약 1.5억불 규모의 시장으로 시판되는 대부분 의약품이 Alpha blocker 계열로 시장의 약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약 10% 정도는 5-Alpha reductase inhibitor가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러시아 판권은 현재 발기부전증치료제 뿐 아니라 전립선비대증에 대해서도 계약이 체결되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개발
1)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 Fontan Operation )
폰탄수술은 심장구조상 정상적으로 2개가 있어야 하는 심실이 선천성 심장기형으로 인하여 심실을 1개만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에게 최대한 정상적인 심장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술하는 3단계의 심장수술 중 마지막 단계의 수술이며. 폰탄수술 환자는 20세가 넘어가면서 급속도로 호흡기능이 떨어지는 폐혈관 압박증가 문제로 대부분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신약후보물질 유데나필을 기존 폰탄수술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폐혈관 압박을 감소시키고 폐혈류를 개선하는 등 혈관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본 효과를 통해서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로 개발하게 된다면 많은 희귀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시장
현재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를 위한 별도의 치료제는 없으며 다른 질환인 심부전약 치료제 ‘앤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 or 베타억제제’등 약물로 Off-Label(허가범위 초과사용) 처방되고 있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신약개발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의 규모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지만 폰탄수술환자 치료제의 환자수와 개발 후 예상 가격을 산출하였을 때 연간 1억불 이상의 시장은 형성할 것으로회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 간문맥고혈압치료제 개발
1) 간문맥고혈압 (Portal Hypertension, PH)

간문맥고혈압은 알코올 남용이나 간염에 따른 간경화로 인해 비장과 소화관에서 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의 혈압이 높아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압이 높아 정맥이 파열된 환자는 30% 정도가 사망하고 생존한 환자의 경우에도 약 70%의 환자가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간문맥고혈압치료제 시장

현재 간문맥고혈압을 위한 별도의 치료제는 없으며 다른 질환 치료제인 ‘베타차단제’약물을 출혈 감소 목적으로 쓰고 있어 치명적인 정맥류출혈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신약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의 규모는 정확하게 파악되고 있지 않으나 간문맥고혈압 환자의 수와 개발 후 치료제의 예상 가격으로 산출할 경우 연 30억불에 이를 것으로 판단되며, 시장은 급속도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간문맥고혈압의 발생 원인이 되는 비알콜성지방간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C형 간염 (Hepatitis C Infection, HCV), B형 간염 (Hepatitis B Infection, HBV), 알코올성 간질환 (Alcoholic Liver Disease, ALD) 등의 간질환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간문맥고혈압 환자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다) 폐동맥고혈압치료제 개발

1) 폐동맥고혈압 (Pulmonary Arterial Hypertension, PAH)

폐동맥고혈압은 인구 100만 명당 30~50명이 발생하는 희귀병이며, 그 중에서 20~40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생명에 매우 위협적인 폐질환입니다.

혈액은 심장의 우심실에서 폐동맥을 통하여 폐로 보내집니다.
일반적으로 좌심실에 비해 우심실 벽이 얇으며, 이는 우심실이 혈액을 보낼 때 비교적 적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전신 혈압 정상치는 약 120mmHg/80mmHg이지만 폐동맥압은 불과 25mmHg/15mmHg 정도입니다. 정상인에서는 폐동맥의 혈관 이완/수축작용이 균형을 유지하나, 폐동맥고혈압의 경우, 폐동맥에서 분기된 모세혈관 수축이 증가되며, 혈관수축물질인 endothelin-1 (ET-1)이 정상치보다 과잉 생산되어 혈관벽의 endothelin 수용체와 결합합니다.

이는 폐동맥을 과도하게 수축시키는 주원인이며 동시에 폐혈관 섬유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혈액은 폐에서 산소를 공급받아 심장으로 되돌아온 후 몸 전체로 보내지게 됩니다. 따라서 폐동맥고혈압 환자의 경우, 호흡횟수가 증가하게 되고, 쉽게 피로해 지기 때문에 질환이 진행되면 간단한 동작조차 힘들어지게 됩니다.


폐동맥고혈압은 발병원인이 알려지지 않은 특발성 폐동맥고혈압 (idiopathic PAH, iPAH)과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폐동맥고혈압 (PAH)의 두 종류로 분류됩니다. 폐동맥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특정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원병 (collagen disease)

- 선천성 심질환

- 만성폐쇄성폐질환 (COPD)

- 문맥압항진증, 간경변

- 약물/독극물

- 신생아 선천성 폐고혈압


2) 폐동맥고혈압치료제 시장

폐동맥고혈압치료제로는 현재 3가지 계열 (Prostacyclin, ERA (endothelin receptor antagonist), PDE5 inhibitor)의 약물이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완치를 시킬 수 있는 약물 및 수술법은 없는 상황이라 증상의 호전을 위한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당사 개발 상황

당사는 인위적으로 폐동맥고혈압을 유발시킨 쥐들을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서 당사의 신약물질인 유데나필을 투여한 쥐들이 투여하지 않은 쥐 (MCT)에 비해 우심실비대 지수 및 폐동맥 내벽 두께가 유의적으로 감소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시험을 완료한 쥐의 폐동맥 혈관을 현미경으로 검사하였을 경우에도 유데나필 투여 쥐의 혈관벽이 얇아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009년 10월 당시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미국 식약청(FDA)와의 사전회의(IND meeting)을 통하여 미국에서의 폐동맥고혈압치료제 임상 2b상에 대한 허가를 취득하고 임상시험계획서, 임상시료 개발, 책임연구자 선정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당 질환에 대한 유데나필의 용도특허는 존재하지 않으나, 원천 특허인 물질특허 만료기간인 2019년까지는 독점적인 판매가 가능합니다. 당 질환에 대해서는 동 계열인 비아그라와 씨알리스가 이미 승인을 받아 판매 중이며, 이에 따라 유데나필도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라) 스텐트 시장

1) 세계 스텐트 시장 동향 및 전망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의료기기 주요품목 시장분석 Vol23 14.04”에 따르면 2012년 세계 스텐트 시장은 혈관용 스텐트(Coronary, Peripheral Vascular Stents)가 전체 시장의 약 98.7%(약76.5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혈관용 스텐트 시장에서도 심혈관계 질환에 사용되는 관상동맥용 스텐트(Coronary Stents)가 시장의 약 76.1%(약 58.9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관상동맥용 스텐트 시장에서도 약물방출스텐트(DES)가 2005년-2012년 간 약 5.9% 성장하여 약  87.0%(약 51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연평균 2.7%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어 2019년 시장규모는 약 61.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혈전증 등 DES의 단점을 보완한 생체 흡수성 스텐트(BVS)의 개발로 향후 시장 이동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혈관용 스텐트 시장의 약 22.7%를 차지하는 말초혈관용 스텐트 시장규모는 2012년 약 17.6억 달러로 향후 연평균 5.3% 성장하여 2019년까지 25.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뇌혈관용 스텐트(Neurovascular Stents) 시장은 연평균 9.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는 있으나, 심혈관용 스텐트와 비교하여 관련 질환 시술 수요가 적어 시장규모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주요 기업별로 관상동맥용 스텐트 시장은 Abbott가 전체 시장의 약 50.0%를 점유하고 있으며, Boston Scientific(13.9%), Medtronic(12.1%) 등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76.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국내 스텐트 시장 동향 및 전망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의료기기 주요품목 시장분석 Vol23 14.04"에 따르면 2012년 국내 스텐트 시장 규모는 약 1,302억원으로 혈관용 스텐트가 전체시장의 92.5%(약1,203억원),비혈관용 스텐트가 7.5%(약 98억원)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단가기준 연평균 시장규모는 보험수가 등의 영향으로 -0.9% 감소하였으나 수량기준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2013년 국내 의료기관의 혈관용 스텐트 삽입/설치 시술 횟수가 68,989건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6.3%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이 전체의 84.3%(58,064건)를 차지하며 연평균 5.5%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국내 스텐트 시장은 국산 비혈관용 스텐트의 수출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나 2012년 수입제품이 전체 시장의 89.4%를 차지하는 무역적자 시장입니다. 2012년 국내 유통된 혈관용 스텐트 73개 제품 중 14개 제품이 약물방출 스텐트이며, 약물방출 스텐트 시장의 98.1%가 외산제품으로 국산 제품 개발 및 사용은 미비한 상황입니다.국내 스텐트 시장 제품의 주요 점유기업은 한국애보트㈜, 메드트로닉 코리아㈜,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로 전체수입액 중 80.8%를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분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2011년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발기부전증치료제 Milestone (주1) 613 12.6 1,030 23.4 1,029 11.9 2,371 46.8
API (주2) 427 8.8 - - 54 0.6 742 14.6
제품매출(주3) - - - - 214 2.5 874 17.3
상품매출(주3-1) - - 3,327 75.6 3,846 44.8 - -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Milestone(주4) - - - - 3,427 39.9 1,079 21.3
간문맥고혈압치료제 API - - 45 1.0 22 0.3 - -
Milestone 1,395 28.7





국내 의료기기 Stent 2,422 49.9 - - - - - -
합계 4,857 100 4,402 100 8,592 100 5,067 100

(주1) 발기부전증치료제 Milestone: 워너칠콧社(Warner-Chilcott)에게 양도한 미국과 캐나다에 대한 Milestone 매출 및 발렌타社(Valenta)에게 양도한 러시아에 대한 Milestone 매출임.
2013년도 발기부전치료제 Milestone 매출은 2008년 체결한 러시아 Valenta에 대한 이연매출 금액임.
2014년도 발기부전치료제 매출은 Long-term safety, Daily dosing  3상자료를 발렌타社(Valenta)에게 양도한 Milestone 매출임.
(주2) API(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워너칠콧社(Warner-Chilcott)에 대하여 발생하는 의약품의 주원료(약효를 가지고 있는 원료)에 대한 매출임

(주3) 당사의 제품매출은 동아ST㈜가 생산하여 러시아지역에 매출총이익의 50%로 이루어지는 매출(제품매출)이었으나, 2012년 5월부터 당사가 매입하여(상품매출,주3-1)러시아 지역에 직접 매출하는 구조로 변경됨.

(주4) 2011년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Milestone은 나이코메드社(Nycomed)에게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의 멕시코 지역의 판권을 양도한 Up-front fee(계약금) 매출임
2012년도 전립선비대증 Milestone 매출은 발렌타社(Valenta)에 Licensing-Out(기술이전료) 매출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1) 가격변동추이

현재 제품이 상용화되어 시판되고 있는 러시아의 경우 2011년 기준 tablet 당 소매가는 11달러 수준입니다.

(2) 가격변동원인

당사는 발렌타社(Valenta)와의 계약서상 공급가격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공급 가격의 변동이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현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 않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매출유형 품 목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2011년도
K-IFRS K-IFRS K-IFRS K-IFRS
라이센싱&수수료 발기부전증
치료제
수 출 1,040 4,357 4,929 3,113
내 수 - - 214 874
소 계 1,040 4,357 5,143 3,987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수 출 - - 3,427(주1) 1,079(주2)
내 수 - - - -
소 계 - - 3,427 1,079
간문맥고혈압치료제 수 출 1,395 45 22 -
내 수 - - - -
소 계 1,395 45 22 -
국내 의료기기 매출 Stent 수 출 - - - -
내 수 2,422 - - -
소 계 2,422 - - -
합 계 수 출 2,435 4,402 8,378 4,192
내 수 2,422 - 214 874
합 계 4,857 4,402 8,592 5,067

(주1) 2012년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수출은 발렌타社(Valenta)에 러시아 지역 판권,개발권 양도계약에 따른 Licensing Fee 300만 달러임
(주2) 2011년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수출은 나이코메드社(Nycomed)에게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의 멕시코 지역 판권을 양도에 따른 Up-front fee 매출임

나. 매출원가
당사가 러시아에 수출하는 제품은 동아ST(주)에서 생산한 제품을 당사가 상품매입하여, 러시아 현지 파트너회사에 직접 공급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임시주총에 의해 영업양수한 의료기기 사업부 매출원가도 러시아 수출과 마찬가지로Abbott(한국애보트)로부터 당사가 매입하는 상품매입가가 매출원가라 할 수 있습니다.

다. 수출 현황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수출국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2011년도
K-IFRS K-IFRS K-IFRS K-IFRS
라이
센싱
발기부전증치료제 미국 427 - - 742
러시아 613 4,357 4,875(주1) 1,029
전립선비대증치료제 미국 - - - -
러시아 - - 3,427(주3) -
멕시코 - - 54 2,421(주2)
간문맥고혈압치료제 독일 1,395 45 22 -
기타 -
- - -
국내 의료기기 매출 Stent 기타 2,422 - - -
합계 4,857 4,402 8,378 4,192

(주1) 수출금액은 부가세 영세율 대상 매출만 기재하였으며, 이에 따라 러시아 발렌타社(Valenta)사와의 계약에 따른 매출 중 Milestone금액은 수출금액에 포함하였습니다.
(주2) 멕시코 수출은 나이코메드社(Nycomed)에게 2011년도 3분기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의 멕시코 지역의 판권을 양도한 Up-front fee 매출임
(주3) 러시아 매출은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추가적응증 300만달러에 대한 Licensing Fee 임

라. 주요 매출처 등 현황
                                                                                         (단위: 백만원)

품 목 매 출 처 2014년도 2013년도 2012년도 2011년도
발기부전증
치료제
내수 동아ST - - 214(주1) 874
수출 발렌타 613 4,357 4,875(주1) 1,029
워너칠콧 427 - - 742
나이코메드 - - - 1,342
소계 1,040 4,357 5,089 3,987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수출 워너칠콧 - - - -
나이코메드 - - 54 1,080(주2)
발렌타 - - 3,427 -
간문맥고혈압치료제 수출 닥터폴크 1,395 45 22 -
국내 의료기기 내수 국내병원
(주3)
2,422 - - -
합계 4,857 4,402 8,592 5,067

(주1) 당사의 수수료 매출은 동아ST㈜가 생산하여 러시아지역에 수출한 매출총이익의 50%로 이루어지는 매출이었으나, 2012년 5월부터 당사가 동아ST(주) 제품을 매입하여 러시아 지역에 직접 수출하는 구조로 변경됨.
(주2) 2011년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수출은 나이코메드社(Nycomed)에게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의 멕시코 지역의 판권을 양도한 Up-front fee 매출임
(주3) 의료기기 사업부의 주 매출처는 CMC병원(성모병원), 아산병원입니다.

5. 수주상황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신약산업의 특성
신약개발에 성공할 경우 매우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나, 신약산업은 오랜 시간과 대규모 비용이 투입되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위험성이 있는 산업입니다. 신약산업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장기간의 개발기간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후보물질검색 및 전임상단계에서 약 3~ 6년이 소요되며, 임상시험단계에서 약 6 ~ 7년, FDA 승인단계에서 약 0.5 ~ 2년이 소요되어 개발완료 시까지 약 10 ~ 15년의 장기간의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 낮은 성공확률

신약 개발의 성공확률은 통계적으로 신약후보 물질 약 5,000 ~ 10,000 개 중 하나의 물질만이 신약으로 개발되는 등 성공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1996년 미국FDA의 허가를 받은 신약은 총 53개 였으며 이때를 기점으로 신약의 안전성이 강화되었고 2010년에 21개까지 줄어들었으나, 2012년 들어서면서 연간 39개로 소폭 늘어난 승인이 진행 되었습니다.
지난 20년간 신약허가 건수가 줄어든 원인으로는 1) 신약을 발굴해내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2) 신약신청을 하기 위한 임상시험 등의 제반 과정을 수행하는 것도 어려워졌으며, 또한 3) 미국 FDA의 승인 검토가 점점 강화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연간 신약 승인 비율과 R&D 투자 비용 추이 비교]

이미지: 연간 신약 승인 비율과 r&d투자 비용 추이 비교

연간 신약 승인 비율과 r&d투자 비용 추이 비교

출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재구성, 2012.08

다) 대규모 개발비용

신약개발절차가 복잡해짐에 따라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총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하나의 신약개발을 위하여 투입되는 비용은 치료분야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약 13억 달러("Pharmaceutical Industry”, Profile 2009, PHARMA )에 이르고 있습니다.

[신약당 개발비용 추이]

이미지: 신약당 개발비용 추이

신약당 개발비용 추이

출처 : “Pharmaceutical Industry”, Profile 2009, PHARMA

[단계별 R&D 비용]

이미지: 단계별 r&d비용

단계별 r&d비용

출처 : Datamonitor,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2)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가) 제네릭의약품 중심인 국내 제약시장의 한계성

국내 제약시장은 제네릭의약품 중심의 시장으로, 국내 제약회사는 신약개발보다 리베이트를 통한 영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의약품 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미국과의 FTA체결로 인하여 제약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 하에서 제약시장의 성장성은 한계를 나타내며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① 쌍벌제 시행 이후 맞이할 새로운 시장 환경

쌍벌제는 지난 수십 년간 고착화된 제약회사-병원, 제약회사-약국 간의 영업 방식의 변화를 불러올 전망입니다. 일부 제한적 범위에서 정부가 경제적 이익 제공을 허용하고 있지만,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영업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도 제도 초기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보다 강도 높은 관리감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당분간 국내 제약시장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는 의약품 유통의 구조적 변화를 불러올 전망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 도입 이후, 중장기적인 의약품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있습니다이에 유통구조 단순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를 위하여 제약사 및 대형 약국의 직영 도매 설립을 추진하는 등 국내 제약시장은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③ 의료수가 상향 조정을 위한 의료계의 약품비 절감 노력 지속

의료수가 현실화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정부도 건강보험 재정의 건전화가 확인되면, 의료수가 상향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의 주된 내용이 의약품 저가구매 인센티브 제도인 바, 보다 값싼 약의 구입 및 의약품 처방 수량 절감 노력을 통한 의료계의 약품비 절감 노력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④ FTA 체결
국내 제약시장은 미국과의 FTA체결로 큰 환경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며, 기존 제네릭 의약품 위주의 제약회사는 성장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라) 고부가가치산업

신약개발은 대규모 자금과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특허권과 이로 인한 독점권 확보를 통해서 높은 수익을 예상할 수 있으며, 신약개발에 성공하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산업입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유데나필이라는 신규물질에 대한 특허권을 바탕으로 미국,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 등 4개국에서 발기부전증치료제(제품명 : 자이데나)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제품명 : 미정) 등의 개발·신약허가 및 Licensing-Out 등을 주요 영업활동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가 개발중인 주요 신약 파이프라인별 Licensing-Out 계약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신약 적응증 현황]

적응증 개발진행상황 비 고
발기부전치료제
(제품명: 자이데나)
미국임상 NDA Submission 준비중 워너칠콧社와 Licensing-Out계약 체결 (미국, 캐나다)
러시아식약청 허가완료 발렌타社와 Licensing-Out계약 체결 (러시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제품명: 미정)
미국임상 2b상 진행중 워너칠콧社와 Licensing-Out계약 체결 (미국, 캐나다)
발기부전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제품명: 미정)
멕시코임상 2b상 진행 나이코메드社와 Licensing-Out계약 체결 (멕시코)
간문맥고혈압치료제
(제품명: 미정)
유럽임상 2a상 완료 닥터포크社와 Licensing-Out계약 체결 (유럽)
(단, 동 권리 동아ST(주)에 양도)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
(제품명: 미정)
*미국 임상1/2상 진행중 *美NERI 와 개발 계약 체결(미국)

※NERI : New England Research Institute
※폰탄수술 환자 치료제는 2014년 7월22일 '임상시험단계 진입.종료' 자율공시를 통해 미국지역에서 임상1/2상 진입하여 진행중 입니다.

[워너칠콧社(Warner Chilcott) 발기부전증치료제 Licensing-out 계약]

구분 발기부전증치료제 주요 계약 내용
금액 지급받는 시기
계약금(Up-front fee) 200만불 2009.01(완료) 계약금 11백만불 중 계약시 2백만불 지급받음
미국 식약청(FDA)의 개발요청서 답변
(FDA Response)(주1)
900만불 2009.03(완료) 계약금 11백만불 중 FDA가 당사의 개발요청서에 답변하여, 임상 3상을 진행할 수 있다는 회신을 워너칠콧社가 확인한 후 잔여 9백만불 지급받음
마일스톤(Milestone) (주2)
임상3상 시험 - - -
신약허가 신청서류제출(NDA Filing) 800만불 미정 미국 식약청(FDA)에 신약허가신청서류 제출 (NDA)
판매승인
(Marketing Approval)
- - -
제품출시(Launching) 500만불 미정 제품을 최초 출시하는 시점에 지급받음
로열티(Royalty) 수익 매출액의
10%
미정
(매분기 정산)
워너칠콧社가 판매한 발기부전치료제 매출액의 10%를 지급받음
합계 2,400만불 -

(주1) 미국 식약청(FDA)의 개발요청서 답변(FDA Response) : 당사의 임상2상 시험 완료후, 향후 임상3상 시험 추진시 유데나필 물질 중 이성질체에 대한 추가실험이 필요 없다는 미국 식약청(FDA)의 공식 입장
(주2) 마일스톤(Milestone) : 계약조건상 각 신약개발 단계 완료 후 30일 이내 지급받는 조건임

[워너칠콧社(Warner Chilcott) 전립선비대증치료제 Licensing-out 계약]

구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주요 내용
금액 지급받는 시기
계약금(Up-front fee) 2,000만불 2010.04(완료) 계약시 지급받음
마일스톤(Milestone) (주1)
임상3상 시험 500만불 미정 임상3상시험 첫환자 등록시 지급받음
신약허가 신청서류제출(NDA Filing) 1,000만불 미정 미국 식약청(FDA)에 신약허가신청서류(NDA) 제출
판매승인(Marketing Approval)(주2) 1,000만불 미정 미국내 판매승인시 지급받음
제품출시(Launching) - - -
로열티(Royalty)
수익
매출액의
10%
미정
(매분기 정산)
워너칠콧社가 판매한 전립선비대증치료제 매출액의 10%를 지급받음
합계 4,500만불 -

(주1) 마일스톤(Milestone) : 계약조건상 각 신약개발 단계 완료 후 30일 이내 지급받는 조건임
(주2) 판매승인(Marketing Approval) : 신약승인 후 판매허가 (약가 결정 등)

[발렌타社(Valenta) 발기부전증치료제 Licensing-out 계약]

구분 발기부전증치료제 주요 계약내용
금액 지급시기
계약금
(Up-front fee)
300만불 2007.10(완료) 계약시 지급받음
등록 자료 전달 100만불 2008.04(완료) 러시아 식약청 등록에 필요한 자료제공시 지급받음
판매 승인
(Marketing Approval)
25만불 2008.12(완료) 판매 승인시 지급받음
75만불 2009.03(완료)
수출수익 - 매분기 정산
합계 500만불


[발렌타社(Valenta) 발기부전증치료제 Licensing-out 추가계약]

구분 발기부전증치료제 주요 계약내용
금액 지급시기
판매 승인
(Marketing Approval)
100만불 미정 ※러시아내 판매승인시 30일내에 지급받음.
허가받은 기존 100mg 외 Daily Use type의 50,75mg 임상시험에 해당
수출수익 - 매분기 정산 판매승인 후 수출 진행시
합계 100만불

※Daily Dosing Type의 임상으로 기존 100mg의 PRN(Pro re nanta, 필요할때 먹는)외  추가적인 임상임

[발렌타社(Valenta) 전립선비대증치료제 Licensing-out 계약]

구분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주요 계약내용
금액 지급시기
계약금
(Up-front fee)
200만불 2012.06(완료) 계약후 30일 이내에 지급받는것을 조건으로 함
100만불 2012.12(완료) 계약후 연말까지 지급하는 것을 조건으로 함
합계 300만불


[발렌타社(Valenta) 자료제공(Document Transfer) 계약]

구분 발기부전증치료제 주요 계약내용
금액 지급시기
계약금
(Up-front fee)
30만불 2014.06(완료) 자료접수 후 45 영업일 이내에 대금지급받는것을 조건
30만불 2014.09(완료) 자료접수 후 45 영업일 이내에 대금지급받는것을 조건
합계 60만불


[나이코메드社(Nycomed) Licensing-out 계약]

구분 발기부전증치료제 및 전립선비대증치료제 주요 계약내용
금액 지급시기
계약금
(Up-front fee)
300만불 2011.09(완료) 계약시 지급받음
제품출시
(Launching)
50만불 (발기부전증치료제)
50만불 (전립선비대증치료제)
미정 각 제품의 최초출시시 지급받음
로열티(Royalty) 수익 매출액의 15% 매분기 나이코메드社가 판매한 매출액의 15%를 지급받음
합계 400만불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국내시장이 아닌 글로벌시장을 목표로 하는 신약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약개발 전략은 자체적으로 기초 연구부터 출발하여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므로, 현재 메지온 내에는 연구조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구활동은 동아ST㈜가 개발한 유데나필 및 당사가 국내외에서 Licensing-In 대상 기초물질에 대하여 동아ST㈜의 TFT(연구소 포함)와 협력을 통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연구개발인력의 현황

(1) 메지온

성명 담당업무 주요경력 주요연구실적


유무희


R&D 총괄
1980 미 Columbia대 Post Dr.
2003 동아제약㈜ 연구위원
2009 동아제약㈜ 연구소장
2010~현재 ㈜메지온 개발총괄
서울대 약학
Fordham대 화학 Ph.D

유데나필 신약개발 사업 총괄
(유데나필 개발자)


김원근

R&D
(국내담당)
1995 동아바이오텍
1997 동아제약㈜ 연구소
2005 동아제약㈜ 개발본부
2006~현재 ㈜메지온 개발지원팀장
인하대 대학원 생물공학

자이데나 미국 임상 2상 시험 관리


James L.
Yeager




R&D
(해외담당)
1989 Abbott 국제부 manager
1995 Pharmedic 개발 부사장
2004 Nexmed 개발 부사장
2005~현재 Yeager&Associates대표
2005~현재 ㈜메지온 임상팀장
Purdue대 약대
Purdue대 약학 Ph.D


유데나필 해외신약개발 사업 총괄
Clive A.   Hammant Caius college, Cambridge Univ.
1988 화이저社(Pfizer) 라이센싱 및 개발 이사
2007 BioLeap LLC Advisor

해외개발 담당

JP Benya

Marketing
(해외담당)
Brown University, Wharton School
1990 Schering-Plough Marketing Manager
2001 Sanofi-Synthelabo Senior Director
2005 PharmaMARK LLC President

해외 마케팅 담당


(2) 주요 컨설턴트

성명 전문 분야 업무 경력 경력
Frederick E.Reno Toxicology & FDA
Specialist
48년 미국 유타대학 독성학 Ph.D
1973 Hazleton Laboratories社, Director
1982 Hazleton Laboratories社, Vice President
1984 Hazleton Laboratories社, Vice president &Director
James A.
Longstreth
FDA RA
Specialist
42년 미국 Johns Hopkins 대학 Ph.D
1993 Corporate Clinical Research社, Director
1994 Strategic Development社, Director
1997 Longstreth & Associate社, President
2000 CanReg社, Executive Director
David D. Morris Clinical
Statistic
Expert
33년 Virginia Polytechnic 주립 공과대학, 통계학 PhD
2000 Abbott社, Assistant Director
2003 Abbott社, Project Leader
2004 WebbWrites社, Director
2008 WebbWrites社, Senior Director
Robyn J. Barst PAH
Specialist
29년 North Carolina 대학, Medical Doctor
1987 Attending Pediatrician, Director
2000 뉴욕 Presbyterian 병원, 소아과 전문의
2000 Columbia 대학, 약학과 교수
2008 Columbia 대학, 소아과 명예 교수
James Walker
Crow
PAH & FDA Specialist 33년 Newyorkm 주립대학
NIH Post-Doctoral Fellow
1990 Wellcome Research Laboratories社, Director
1995 Cato Research社, Director of Clinical
1996 United therapeutics社, President
Jennifer L
Stanek
CMC
Specialist
23년 Depauw 대학, Chemistry
1991 Pfizer社, CMC Director
1998 Pfizer社, CMC Associate Director
1997 Pfizer社, CMC Manager
Ridwan Shabsigh Urology
Specialist
21년 Damascus 의과대학, Medical Doctor
1990 뉴욕 Presbyterian 병원, 비뇨기과 전문의
1998 뉴욕 Presbyterian 병원, 비뇨기과 부교수
2007 Maimonides Medical Center, Director
David R. Staskin OAB
specialist
32년 Hahnemann 의과대학
1989 하버드대학 Medical Center, 교수
2002 뉴욕 Presbyterian 병원, 교수
2008 St. Elizabeth's Medical Center, 교수
백재승 Urology
Specialist
34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학 의학박사
2003 서울대학병원 비뇨기과장
2007 서울대학병원 부설 임상의학연구소장


다. 연구개발 실적
(1) 발기 부전 치료제

연구명 미국 임상 2b상 시험
연구기관 메지온
연구기간 2005. 5 ~ 2006. 8
연구목적 동아제약에서 개발되어 임상 1상까지 진행된 신물질 유데나필에 대한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하여 미국에서 FDA의 승인 하에 임상 2b상 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연구결과 총 3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우수한 안전성 및 유효성을 인정받아 FDA로부터 다음 단계인 임상 3상으로 진행에 대한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는 유데나필이 글로벌 발기부전증치료제로 제품화에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으며 더불어 미국에서의 글로벌 임상시험에 대한 know-how를 획득함과 동시에 추후 다른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였습니다.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077.02

▼11.84
-0.5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01,000▲
  2. 에이치엘비180,800▲
  3. 에이치엘비생35,700▲
  4. 삼성전자51,400▲
  5. 셀트리온헬스59,400▲
  6. 신라젠19,100▲
  7. 삼성바이오로374,500▲
  8. 헬릭스미스107,300▲
  9. 삼본전자2,765-
  10. SK하이닉스78,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