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0 ▲ 25 (+1.86%) 06/05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하이골드3호 (153360) HI GLOD OCEAN NO.3 SHIP INVESTMENT COMPANY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선박투자업을 영위하는 선박투자회사입니다. 선박투자회사는 투자자로부터모집된 자금을 선박에 투자하여 수취하는 용선료를 재원으로 투자자에게 약정된 배당을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선박투자업은 해운업계의 현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으로서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를 무대로 산업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선박확보에 대규모자금이 투하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조선업과 연관을 가지고 타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고 세계 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한편 국민경제의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의 운송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해운업의 최근 동향

최근 해운시장은 2008년 후반의 세계 금융위기로 초반 약세에서 현재 회복하는 단계에 접어 들었으며 미래 해운시황의 향방은 (i) 각국의 계속적 경제지원정책과 (ii) 고도성장세를 이어온 중국 및 인도 등의 경제가 앞으로도 이와 같은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해 회사는 선박투자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목적회사로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하여 선박을 취득하고 그 취득한 선박을 해운선사에 용선함으로써 얻게 되는 용선료 수입을 통해 투자자의 수익을 실현합니다. 이는 일반국민에게 선박에 대한 건전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해운산업의 활성화 등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공모를 통하여
모집한 자금으로 해외자회사를 통하여 수프라막스 벌크선 2척을 건조한 후, 그 건조한 선박을 우량한 국내 선박운항회사와 정기용선계약을 체결하여 운용하고 대상 선박을 매각하여 투자원금의 회수 및 선가 상승시에 매매차익을 추구하는 구조를 가진 실적 배당형 선박투자회사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해당사항 없음

(2) 시장점유율

당사는 해외자회사 각 1척의 선박만을 소유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시장점유율의 산출은 가능하지 않으며 당사의 영업현황을 파악하는 데 있어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선박투자업의 특성은 해운업의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수송하는 해상운송서비스 산업으로서 대량수송, 원거리수송, 운송비의 저렴성, 운송로의 자유성, 세계가 단일시장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경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경제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면서 무역, 철강, 석유, 화학, 목재, 시멘트, 전력, 조선업, 해상보험업 등 타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크고 한 나라의 국가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운업은 기술발전과 더불어 해상운송에만 한정되지 않고 복합운송으로 발전하여 해상과 육상, 해상과 항공의 연결을 통한 복합운송서비스로 나아가는 추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2. 사업의 현황

가. 자산운용의 기본방침(투자방침)

당사는 선박투자회사법에 따라 ㈜국제선박투자운용이 발기인이 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투자회사법 제13조에 의거하여 국토해양부장관(現 해양수산부장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선박투자회사입니다.

당사의 "정관 제2조(목적)"에 따르면 목적사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  적  사  업

회사는, 선박투자회사법에 따라 자회사를 통하여 아래 명시된 대상선박 (이하 "선박" 이라 함)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한다.


[대상선박] 신조 벌크선 2척

1) 자회사에 대한 출자

2) 자회사에 대한 자금대여, 지급보증 기타 신용의 공여

3)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및 그 사업 목적 달성에 직접, 간접으로 관련되는 활동의 수행


당사는 상기 '정관 제 2조(목적)'에 의거하여 공모를 통하여
모집한 자금으로 해외자회사를 통하여 수프라막스 벌크선 2척을 건조한 후, 그 건조한 선박을 우량한 국내 선박운항회사와 정기용선계약을 체결하여 운용하고 대상 선박을 매각하여 투자원금의 회수 및 선가 상승시에 매매차익을 추구하는 구조를 가진 실적 배당형 선박투자회사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주주로부터 자금을 확보하여 선박을 건조 및 운용하여 그 수익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설정한 기본 사업기간은 회사 설립일로부터 5년(회사설립일: 2011년 10월 31일)이며, 이는 건조기간 약 1년을 포함하여 5년의 정기용선 기간 중 4년말 이전(사업기간 만료시 정기용선 기간 약 1년 잔존)에 소유 선박 모두를 매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기간으로 사업기간 중 이사회는 예상 투자수익률이 목표수익률을 초과하는경우에 선박을 매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업기간에 선박을 매각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업기간을 연장하게 되며, 2호선의 정기용선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선박을 매각하지 못한 경우에는 예상 투자수익률이 0%보다 큰 경우에 본선 모두를 매각하게 됩니다.

사업기간 중 해당 선박이 매각될 경우, 선박 매각시점에 청산이 가능하나 선박매
각대금에서 선박매매중개수수료, 통화스왑 해지비용, 선박투자회사 및 해외자회사의 해산비용, 관련 수수료, 선박운항회사 및 선박관리회사 성과보수 등의 관련 제비용을 차감한 후의 순현금유입금액이 투자자의 목표수익률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중도매각이 가능며, 정기용선계약의 정상적인 종료시점(사업기간 만료후 1년 연장시)까지 본선 매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 이사회가 정하는 "최소매각원칙"에 따라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정기용선계약을 현 선박운항회사에 연장(현 정기용선계약에는 연장 옵션이 있음)하여 대선 하거나 혹은 제3자에 대선하여 자산 처분이 불가할 경우를대비할 예정입니다.

나. 자산의 구성현황 및 자산가치 변동추이

(1) 하이골드오션3호선박투자회사 자산의 구성현황

(단위 : 원, %)
구  분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자산총액
제4기 자산가액 459,137,776 79,875,747,850 80,334,885,626
비율 0.57 99.43 100
제3기 자산가액 410,224,246 78,029,375,496 78,439,599,742
비율 0.52 99.48 100
제2기 자산가액 382,386,447 77,154,507,838 77,536,894,285
비율 0.49 99.51 100


(2) 자산가치 변동 추이
해당사항 없음

다. 주요 투자현황

(1) 부동산
해당사항 없음
 

(2) 유가증권  
해외자회사 ①HI GOLD OCEAN KMARIN NO. 3A S.A. 주식 US$ 1(100%)
                ②HI GOLD OCEAN KMARIN NO. 3B S.A. 주식 US$ 1(100%)
                 

(3) 기타자산

해당사항 없음

라. 부동산개발사업 현황

해당사항 없음

마. 부동산임대사업 현황

해당사항 없음

바. 투자 계획

(1)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사. 운용실적

(1) 총손익

(단위 : 원, %)
구 분 영업이익 금융수익 및 기타손익
제4기 6,240,615,306 1,463,610 6,242,078,916
제3기 5,424,337,784 2,208,613 5,426,546,397
제2기 4,906,713,124 1,995,203 4,908,708,327


(2) 수익률
해당사항 없음

아. 투자전략 및 위험관리

당사는 실적 배당형 선박투자회사로서 법과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수프라막스 벌크선 2척에 투자하였습니다. 기본적인 투자전략은 공모를 통하여 유입된 자금을 해외자회사에게 대여하여 투자대상인 선박 2척을 건조하고 선박운항회사인 현대상선 및 SK해운에 각 1척씩 대선하며, 이후 해당 선박을 매각하여 투자원금회수 및 선가상승시 매각차익을 시현할 계획입니다.

상기와 같은 사업 목적을 실현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본 원칙은 당사의 이사회의 결정과 업무 위탁회사들의 조력으로 수행되며, 필요한 경우 이사회가 승인한 전문업체와 별도 관련 계약을 체결하여 운용할 계획입니다.
현재 투자전략의 기본 방향은 운용기간 내 정기용선계약으로 수프라막스 벌크선 2척을 운용하는 것이나, 우발적 필요에 따라 단기간 해외자회사의 직접운항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운용전략]

운용형태 관리주체 회사의 업무
건조 중 신조감리회사 전문업체와 선박감리계약 체결 및 계약이행 여부 확인, 정기적인 감리결과 확인 및 모니터링
정기용선 선박운항회사 계약이행 여부 및 선박의 가치유지 확인
선박관리 선박관리회사

전문업체와 선박관리계약 체결 및 계약이행 확인 선주의 의무/책임 등 수행을 관리감독

대체용선

(우발적 필요시)

선박운항회사 계약이행 여부 및 선박의 가치유지 확인
'우발적 필요시'는 용선계약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경우에 한함


당사는 상기와 같은 투자 및 운용전략과 관련하여 향후에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들을 미리 감지하고 방지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투자자의 이익을 해치지 않도록 하고자 합니다.

자. 투자제한
하이골드오션3호선박투자회사는 법과 정관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선박의 취득과 대선 등 선박의 운용과 관련된 업무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와 같이 자본이득을 얻고자 하는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3. 투자와 관련된 위험

계 법령은 당사와 같은 선박투자회사에 대한 투자에 대하여 원리금을 보장하거나 보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손실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투자금액의 손실 내지 감소의 위험은 전적으로 투자자가 부담하며, 당사를 포함한 어떠한 당사자도 투자손실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가. 일반위험
(1) 주가하락 위험
본 건 일반공모는 모집설립을 위한 공모에 준하여 주당 공모가액을 액면가액과 신주 발행비용을 고려하여 결정하였으나, 상장 이후 금리 변동, 주식시장 수급 상황 및 국내외 경제, 정치, 사회적인 사건 등 외부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서 당사의 주가가 공모가액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공모를 통해 당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투자자는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다만, 주가하락 또는 상승에도 불구하고 배당은 액면가 5,000원을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2) 해운업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

본 거래구조에서 당사 및 해외자회사는 선박 매각 이전까지는 용선료를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으며 선박가치 상승 시 선박 매각을 통하여 차익을 시현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용선료 및 선박의 가격은 당사의 사업영위 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들은 해운업 경기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 경기 변동에 민감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해운업은 세계 경기 순환에 따른 물동량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기업간 경쟁관계에 있어서는 목표 시장을 특정 지역이나 권역에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영업망을 구축하고 경쟁하기 때문에 타산업보다 국제간,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세계경기변동, 선박의 수급, 기후, 국제적인 정황 등의 많은 변수에 의해 해운경기의 호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물량이 증가하면 해운업 경기도 호전되고,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해운업 경기도 침체하게 됩니다.한, 계절적 요소 등을 비롯한 잦은 기상이변 등 이유로 대륙간 식량의 작황에 따른 수급편차가 클 경우 해운시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박의건조, 해체에 따른 선복량의 수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후 세계 경제 침체가 지속될 경우 해운시황의 장기적인 침체 가능성이 예측되며, 이같은 현상이 장기 지속 되는 경우 투자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해운경기 회복에 따른 기대감 및 미국의 무역진흥정책, 중국의 위안화 절상, 철광석/석탄 수입 정책, 세계 해운산업 동향 및 대응방안 발표 등의 각국 정부의 정책은 시장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당사에 출자한 지분투자자에 대한 배당 및 출자원금 상환의 재원은 전액 해외자회사앞 대출금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 및 해외자회사로부터 지급받는 이익배당금이며, 외화(미화)로 지급되는 현대상선 또는 SK해운의 용선료 및 선박의 매각대금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당사는 원/달러 스왑을 통해 환리스크를 헷지하고 있으며, 통화스왑(CRS)계약은 매각대금 예상액 중 선박건조대금 일부 및 사업기간 동안 선박운항회사로부터 외화(미화)로 수취하는 용선료 중 일정액을 원화로 교환하며, 사업기간에 맞추어 체결하였습니다.


당사는 상기 기술한 대로 통화스왑(CRS) 계약을 체결하여 환헷지를 실시하고 있지만, 동 통화스왑으로 인해 모든 미화금액에 대해 환헷지(Full hedge)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선박매각차익(Capital Gain), 최초 사업 비용 중 선가를 제외한 부대비용,  Profit Share, 선박건조대금 일부, 용선료 중 일부 금액, 수익금, 적립금 및 유보금에 대하여는 환헷지 거래를 하지 않을 예정이어서 해당 금액은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에 해당 금액에 대하여는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중도매각 시>

하지만 선박을 중도 매각하는 경우 통화스왑 계약을 중도에 해지하여야 하므로, 이에따른 중도해지수수료(Swap Unwinding Cost)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사회는 사업기간 중 선박을 매각할 경우, 통화스왑의 해지비용 등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할 예정입니다.


<사업기간연장 시>

이와 반대로 만일 사업기간 내에 선박을 매각하지 아니하여 사업기간이 연장될 경우 기 체결한 통화스왑 계약은 만기시점에 Roll-over할 예정이나, 중간 정산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우선 예비비 및 유보금을 통해 비용을 정산하게 되며, 부족 시 부족금액만큼 은행으로부터 차입할 수도 있습니다.  


<선박운항회사 채무 불이행, 각종 Claim 및 Off-hire 발생에 따른 달러 부족 시>

선박운항회사가 용선료를 제 때에 지급하지 않거나 적게 지급하는 경우에도 당사는 스왑은행에게 통화스왑 계약에 정해진 미화금액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선박운항회사로부터 지급 받은 용선료 수입이 부족할 경우 당사가 통화스왑 계약에서 정한 미화금액을 스왑은행에게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중도해지수수료(Swap Unwinding Cost)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당사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스왑은행의 담보권 행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스왑은행이담보물 청산을 통해 통화스왑 해지비용, 이자비용 및 기타 수수료를 제하고 당사에 잔여현금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Over-hedge risk>

한편, 사업종료 시 선박의 실제 매각 가액 및 누적유보금이 통화스왑 거래금액 미만인 경우에도 당사는 통화스왑거래금액에 해당하는 미화금액을 스왑은행에 지급하여야 하므로, 선박의 실제 매각가액 및 누적유보금과 통화스왑 거래금액의 차액 부분에대하여는 Over-hedging을 한 결과가 되어 Over-hedging 금액부분에 대한 일부 Swap Unwinding Cost를 부담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가 하락에 따른 위험
프로젝트의 특성상 지분투자자에 대한 수익의 안정성은 해외자회사로부터 유입되는 대출금의 이자수익 및 원금회수액의 안정성에 달려있으며, 해외자회사의 수입은 사업기간 중 선박운항회사로부터 수취하는 용선료 및 사업종료시의 선박 매각가액으로 이루어집니다. 본 프로젝트와 관련된 용선계약은 소유권이전조건부나용선(BBCHP)계약이 아니므로 선박가격 하락에 따른 위험을 전적으로 해외자회사(SPC)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사업기간 또는 만료시, 연장기간 중 선박가격의 변동위험은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과 직접적으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투자대상인 수프라막스 벌크선의 중고선시장은 인도연기/계약취소 등 선대공급량 및 수요량의 움직임과 해상물동량의 변화, 운항 비효율요소 등과 같은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본 사업과 같은 장기간 투자를 위한 전기간의 예측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

이처럼 향후 중고선박의 가격 예측의 불안전성이 존재함에 따라 선박매각을 추진 시 중고선가의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이 존재하여 회사는 기본적으로 사업기간
내에 선박을 매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향후 해운 시황이 좋지 않아 정기용선(TC)계약 종료시점(선박인도 후 5년)까지 선박을 매각하지 못하는 경우,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이 0% 보다 큰 경우에 선박을 매각하게 됩니다.

이 때, 투자수익률은 사업기간 동안 당사가 배당한 금액을 포함하여 계산되므로 투자자는 기 수령한 배당을 제외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 정기용선 계약기간 종료 후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이 0%이하로 예상될 경우, 회사는 선박을 현 선박운항회사에 연장하여 용선하거나 대체운항회사에 용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특수위험

(1) 거래구조와 관련한 위험

이미지: 하이골드오션3호_거래구조도

하이골드오션3호_거래구조도

*상기 그림의 '수익:약 7%/년'은 투자자에게 매년 배당될 배당금을 예상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운용실적과 비용 발생 여부에 따라 배당금 지급율은 변동될 수 고, 선박매각 가액에 따라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이 7%를 하회할 수도 있으며, 최초투자금액의 전액상환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 산정시 투자자에게 기배당된 금원을 합산하여 계산하게 됩다.

1) 선박의 하자 관련 사항

선박인도 이후 1년 이내에 발생하는 기기, 장비결함에 대해서 선박건조회사가 책임지고 보상을 하게 됩니다. 선박의 운항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도록 선박건조회사는 부품 공급 및 수리를 최대한 보상하나, 이로 인한 운항상 지연에 따른 시간/운항 비용은보상하지 않습니다. 수리 지체에 따른 시간/운항비용은 선주 부담이며 운항 예비비에서 충당하나, 운항 예비비로 부족할 경우 투자자 배당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용선료 수입 관련 사항
본 건 거래구조상 선박 매각 이전의 당사
해외자회사의 수익 원천은 선박운항회사인 현대상선(주) 또는 SK해운(주)로부터 수취하는 용선료입니다. 정기용선 계약기간은 선박의 인도일로부터 5개년, 1척당 용선료일일 평균 USD8,770(관리 비용차감 후)로 체결하였습니다.

선박운항회사의 용선료 등 지급의무는 이 계약이 종료될 때까지 용선자의 의무수행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지급되나, 선주/선원 부주의로 발생   된 손해에 대해 일부 차감하고 지급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선기간 중 선박의 고장 및 수리로 인하여 Off-hire(휴항)이 한 회에 한 달이상 지속될 경우, 선박운항회사는 용선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선박운항회사가 여타한 사유없이 용선료를 미지급 시, 선주는 선박운항회사가 선적한 화물에 대한 물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선박운항회사의 타 운항선대에 대해 각 항만국에 입항 시 억류 조치하여 선박운항회사가 파산하지 않는 한, 선박운항회사의 용선료 지급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3) 선박매각과 관련한 위험

해외자회사는 투자기간 만료 후 선박을 매각할 수 있으며 선박 매각 시, 선박관리회사와의 분배약정에 따라 순매각차익이 발생할 경우, 순매각차익(선박매각금액 + 유보금 - 선박매각비용 - 투자자본금)의 10%를 선박관리회사에 분배합니다. 또한, 선박 매각 시 회사기준 투자수익률(IRR)이 10%이상인 경우 그 초과 분의 25%를 선박운용회사에 분배하는 바, 이에 따른 투자자의 투자수익률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에는 선박매수인이 매각과 관련된 "기본원칙과 매각의 최소조건"을 충족할 경우 당사의 이사회에서 정한 목표수익률과 비교하여 매각을 결정하게 됩니다. 정기용선계약의 정상적인 종료시점까지 본선 매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정기용선계약을 현 선박운항회사에 연장(현 정기용선계약에는 선박운항회사에게 연장 옵션이 있음)하여 용선 하거나 혹은 제 3의 대체운항회사에게 용선하므로 자산 처분이 불가할 경우를 대비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기간이 연장될 경우, 통화스왑 대상(선박건조대금 일부 및 용선료 수입 일부)이 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회사는 그 당시 환율을 적용하여 통화스왑을 1년씩 연장함으로써 환 위험을 헷지 할 예정이나 스왑시장 변동에 따라 환율에 따른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헷지 대상으로 포함되지 않는 매각대금이나 용선료 수입이 있으므로 투자자의 수익이 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본선 매각 시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BWTS: 선박평형수처리장치)의 설치를 매수인이 요청하여 신규 설치하거나 선박매각가격에서 차감하는 경우 투자자 배당재원이 축소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6년에 모든 선박에 밸러스트수 처리시스템 장착을 의무화(IMO reg B-3)할 계획이며, 2016년 12월 31일(2012년부터 의무장착기준 발효 시)이내에 선박매각을 매각하지 못하는 경우 BWTS 장치비용, 장착비용, 수리조선소 왕복 운항비용, 동 기간에 대한 용선료 미지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조시점에서 BWTS를 설치하게 되면 선박건조가격을 상승시키게 될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BWTS에 대한 선주들의 방향이 설정되기 이전에 BWTS의 설치 결정을 하게 됨으로써 미래의 기회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향후 선박운용기간 혹은 선박매각 시에 선박매수인과 협의하여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 - 위험대비 효익 등 - 에서 타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선박자산가치의 증대를 위해 또는 매각 전 선박매입자가 선박의 수리를 요구하는 경우, 이에 따른 수리조선소 왕복 운항비용, 수리비, 동 기간에 대한 용선료 미지급이 발생 가능하며, 동 비용은 매각 예비비 및 유보금에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단, 수리기간이 장기화되거나 수리할 결함이 많은 경우, 투자자의 배당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선박 매각 관련 이사회 결의 내용입니다.

2012.02.15 이사회 결의 내용

이사회는 본선의 매각과 관련하여 "기본 원칙"과 그 시기와 매각금액의 최저가격을 포함한 본선 매각의 "최소 조건"을 제정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원칙과 매각의 최소조건>

1. 이사회는 본선의 매각과 관련하여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목표수익률에 도달할 경우 사업 기간 중 그 시기에 상관 없이 본선 2척을 모두 매각한다.

2. 이사회가 본선 2척을 매각하는 경우 아래 방법 및 조건에 따른다.
가. 본선의 인도일은 현재의 용선 기간 이내 일 것 (선박매수인 인도를 목적으로 운항한 기간으로 선박매수인이 그 비용의 지급을 약정한 경우는 제외함. 다만,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 계산시 추가 운항일수는 제외한다.)

나. 다음 사업연도 목표수익률의 결정

① 이사회는 다음 사업연도의 목표수익률을 정하여 당해 결산기 정기 주주총회에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다만, 최초의 목표수익률은 이사회에서 정하며 주주총회의 승인을 요하지 않는다(즉, 2012년 사업연도 목표수익률은 최초 투자자 배당을 위한 이사회 결의로 결정).

② 당해 주주총회에서 이사회가 제시한 목표수익률이 승인되지 못한 경우에는         직전 사업연도의 목표수익률을 기준으로 +/- [30]% 범위내에서 이사회의 결의로 가감할 수 있다. 이사회는 그 내용을 지체 없이 공시를 통하여 투자자에게 알려야 한다.

③ 이사회는 위 주주총회에서 승인된 목표수익률을 기준으로 정기적 혹은 수시로 계산된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과 비교하여 선박매각을 결정하여야 한다.

다. 선박매수인의 선정 조건

①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선박매수인의 신용상태를 알 수 있는 공정 자료를 기준으로 이사회에서 검토하여 적부를 판단한다.

② 현재의 용선 계약 조건에 준수하여야 한다.
라.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 계산 방법과 목표수익률의 설정 및 이사회:

① 이사회는 아래 사항을 기준으로 선박 인도일 이후로부터 투자자 배당일에 맞춰 매1개월 마다 정기적으로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을 계산하여야 한다.
- 회사가 자회사 자금을 제공한 날로부터 기산; 관련 제비용 (선박매매중개수수료, 통화스왑 해지비용, 회사 및 자회사의 해산비용, 관련 수수료, 선박운항회사 제공 금액, 성과보수 등)을 차감한 예상 선박매각수익으로부터의 배당금을 포함하여 투자자가 지급받은 모든 배당금 포함하여 계산; 증자 금액 중 할증 발행분을 제외한 투자원금 전액을 기준으로 계산; 내부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 엑셀의 x-IRR 함수를 사용)의 방식으로 계산

② 중고선가 자료는 계산 시점에 클락슨 및 타전문기관에서 본선과 동일한 선종의 자료를 획득하여 사용하여야 하나 관련 자료가 없을 경우 클락슨 혹은 타 전문기관에서 가장 유사한 선종 자료를 사용한다.

③ 계산된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당해 사업연도의 목표수익률과 유사한 경우, 이사회는 복수의 외부 전문 선박중개업자들 (선박중개업자는 이사회에서 선정한다)에 요청하여 선박평가자료 (ship valuation report)를 확보한 이후에 그 평가액들을 산술평균하여 예상 투자수익률을 계산하여야 한다(소요 비용: 투자자 배당금에서 차감).

④ 이사회는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목표수익률에 근접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필요에 따라 수시로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을 계산하거나 선박평가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3. 최소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가. 위 1.과 2.에서 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2호선의 용선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을 예측하여 계산한 예상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0]%보다 큰 경우에는 본선 모두를 즉시 매각하는 업무를 시작한다.

나. 용선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계산하여 계산 당시 자    료를 기준으로 투자원금손실 (계산된 내부수익률이 [0]%보다 작은 경우)이 예         상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① 기존 선박운항회사와 용선기간연장 여부를 타진하나 결렬 시 제3의 선박운항회사와 당시 시장상황을 반영하여 각각 용선하여 선박을 운항함. (용선 이외의 방법으로 용선하거나 직,간접 운항할 수 있음 - 전문업체에 운항을 위탁하는 방법을 포함)

② 연장된 기간 (연장된 회사의 사업기간 이내이어야 한다)에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이 [0]% 보다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경우 (정기 혹은 수시 계산; 계산 당시 자료 활용)에는 지체 없이 본선 모두를 매각함. (연장 시한 말에는 회사 기준 내부수익률(IRR)과 관계 없이 본선 2척을 매각)

2012.03.02 이사회 결의 내용
이사회는 2012년 사업년도 목표수익률에 대하여 회사기준 내부수익률을 10%로 결정하였습니다.

2013.03.30 주주총회 내용
주주총회는 2013년도 사업년도 목표수익률에 대하여 회사기준 내부수익률을 10%로 결정하였습니다.

2014.03.26 주주총회 내용
주주총회는 2014년도 사업년도 목표수익률에 대하여 회사기준 내부수익률을 10%로 결정하였습니다.

4) 투자의사결정 위험
프로젝트의 경우 회사의 이사회가 주요 업무인 선박의 취득, 선박의 용선, 자금의차입, 주식 발행, 선박의 관리 등 사업을 설정하고 필요한 사항을 결의하며, 선박의 매각과 관련하여 목표 투자자수익률을 결정합니다. 이사회에서 결정한 예상 목표수익률이 투자배당률(7%)보다 작게 책정될 경우, 투자자는 배당을 제외한 원금의 일부를 상환 받지 못할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제시된 시나리오의 목표수익률 산출은 기존의 배당금액과 매각대금을 합산한 누적수익률의 개념으로, 매각시 최초 투자금액의 전부에 해당하는 원금상환이 보장되지 않으며 실제 선박의 매각가액에 따라 현금흐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사업기간 중 선박매각의 기준이 되는 목표 투자자수익률은 이사회 결정 이후 주주총회의 승인을 득하며, 이사회가 제시한 목표 투자자수익률이 주주총회에서 승인되지 못한 경우에는 직전 사업연도의 목표 수익률을 기준으로 30% 범위 내에서 이사회의 결의로 가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초의 목표 수익률은 이사회에서 결정하며 주주총회의 승인을 요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이사회의 권한 남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사회에서 결의된 내용의 수행을 선박운용회사에 위탁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의사결정과 수행을 이원화하고 있습니다.


(2) 거래 당사자 관련 위험
1)
선박운용회사 관련 위험
본 건의 선박운용회사인 ㈜국제선박투자운용은 선박투자회사법 제31조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와 제18조에 의거, 선박운용회사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득한 회사입니다. ㈜국제선박투자운용은 회사가 존립하는 한 선박투자회사법 제34조의2, 제47조에 따라
최저순자산액 40억원 및 선박운용전문인력과 금융전문인력 최소 6인을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법 제32조에 따라 선박운용회사는 선박운용업무 외의 업무를 겸업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법에 의해 선박운용회사의 업무관련 전문
성은 물론 재무적 안정성이 유지 되도록 되어 있어 선박운용회사와 관련된 위험은 크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선박운용회사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회사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며, 이러할 경우 당사가 계획한 계약을 이행하는 데에 차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선박운용회사가 파산 등의 이유로 인하여 더 이상 당사와의 계약 내용을 지속하지 못할 경우 동 계약을 타 선박운용회사로 이전하여 계약 내용을 지속할 수 있도록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2) 박운항회사 관련 위험
선박운항회사인 현대상선㈜은 컨테이너 및 벌크선에 의한 해운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컨테이너부문 3,755,999백만원, 벌크부문 912,690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2014.09.30기준)
SK해운㈜은 벌크선 및 탱커선에 의한 해운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원유, LNG, 석탄, 곡물 등 수송과 관련하여 1,106,140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2013.09.30기준)
당사의 해외자회사와 정기용선계약을 각각 체결한 현대상선(주) 및 SK해운(주)는 현재 안정적인 회사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급격한 해운시황의 변동 등에 따라 현대상선(주) 또는 SK해운(주)가 파산, 영업실적 부진 또는 재무상태 악화  등의 이유로 용선료지급이 불가하거나 지급 의지가 없는 경우 투자자의 배당금 지급 지연 및 고갈 등으로 인해 투자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조감리 및 선박관리회사 관련 위험
당사는 해외자회사를 통한 신조감리 및 선박관리계약을 통하여 ㈜동진산업기술에게 신조감리업무 및 선박관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신조감리 및 선박관리회사는 인도전부터 "신조선" 건조 감리업무를 수행하였으며,인도 후 선박의 관리와 관련하여 선박 보수정비 및 선원관리 등 일반적인 선박관리 외 선주 Off-hire risk 및 각종 클레임에 대해 선박관리회사가 일부 또는 전체를 손실보전토록 계약을 체결하여 선박관리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선박관리회사 또한 선체보험, P&I 보험, LOH(Loss of Hire) 보험, FD&D(Freight, Demurrage and Defense) 보험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고 있습니다. 단, 선박관리회사의 계약 불이행,부도, 파산 및 대체선박관리회사의 선정에 따른 신규계약에 의거 선박관리비용 상승으로 투자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 선박관리회사가 선박관리 부문을 분사 또는 분할하는 경우 선박관리계약은 동일한 조건으로 분사 또는 분할된 회사로 이전될 수 있습니다.

4) 자산보관회사 관련 위험
의 자산보관회사인 하나은행은 당사, 해외자회사 및 해외손자회사의 권리관계 서류 원본, 해외자회사 및 해외손자회사 주식, 당사와 해외자회사간에 체결될 대출약정서, 현금 등의 보관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는바, 그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하나은행이 당사와의 계약 내용을 지속하지 못할 경우 동 계약을 타 자산보관회사로 이전하여 계약 내용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3) 선박사고 위험
일반적으로 선박은 화재, 침몰, 실종, 파손 등으로 선박 자체가 멸실 또는 훼손될 위험이 존재하며, 선박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3자의 재산 피해나 인명의 사상으로 인하여 제3자에게 손해배상을 하여야 할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본건 정기용선계약에서는 해외자회사가 용선기간 동안 자신의 비용으로 일정한 선박보험에 가입하도록 정하고 있는 바, 이하 각 선박사고 별로 위험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선박의 전손 위험
선박의 전손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선박운항회사인 현대상선(주) 또는 SK해운(주)에서의 용선료를 수취할 수 없으며 보험회사로부터의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해당 보험금은 스왑은행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또는 각종 운용비용에 우선적으로 충당됩니다. 이에 따라, 경우에 따라서는 투자원금의 상환 재원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동 보험들은 선박가격의 110% 금액으로 부보되므로, 이에 따라 일부 또는 전부를 보상 받을 수 있으나, 투자원금이 선가대비 약 114.5%로 보험 가입금액보다 크므로 보험사고 발생 시 해외 자회사나 당사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금 지급 시일에 따라 상환일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2) 전쟁 위험
대상 선박의 선주인 해외 자회사는 자신의 부담으로 전쟁 위험에 대비한 War Risk Insurance를 가입하게 되는 바, 이에 따라 전쟁 위험으로 발생 가능한 손실에 대해 보험을 통해 일부 또는 전액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해양오염사고 등 제3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에 따른 위험
선박을 운항함에 있어서는 해양오염사고나 선박충돌 등으로 인하여 선박소유자 내지선박용선자가 제3자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양
오염사고 등 제3자에 대한 손해배상책임과 관련하여 국제조약 및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조약에 가입한 주요 해운국의 법령에서는 선주(용선자 포함) 면책조항 및 책임 제한 규정을 두고 해양오염 등의 사고 발생 시 선주는 일정 금액 만큼의 유한책임만을 지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주의 책임을 제한하는 국제조약 및 관계국가의 법령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이에 따라 선박소유자나 용선자의 책임이 일정한 한도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 기타 투자위험
(1) 환금성 위험
일반
공모를 통하여 모집된 당사의 주식2012년 5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이후 회사의 청산 시까지 지속적으로 거래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주식시장 상황, 조선, 해운산업 경기 및 금리 등 외부 경제환경 등의 변화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투자매력이 감소하여 주가가 하락하거나, 시장 참여자의 부족으로 인해 상장 후 시장에서의 거래가 예상보다 활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투자금의 회수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투자회사법 제15조 제3항에 의하면, 선박투자회사의 주주는 선박투자회사의 존립기간 중 당해 주식의 환매를 청구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는 본 주식이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이후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도하는 것 이외에는 투자금을회수하기 어렵습니다.

(2) 우발채무 위험
1) 중요한 소송사건 등

당사는 현재 우발채무와 관련된 소송사건에 연류되어 있지 않습니다.


2) 견질 또는 담보용 어음ㆍ수표 현황

당사는 현재 견질 또는 담보용 어음ㆍ수표가 없습니다.


3) 기타의 우발채무 등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 계약을 위하여 해외종속기업인 HI GOLD OCEAN KMARIN NO. 3A S.A.와 HI GOLD OCEAN KMARIN NO. 3B S.A.의 선박이 (주)한국외환은행에 담보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3) 투자제한 위험
당사를 비롯한 선박투자회사는 법령과 정관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선박의 취득과 용선 등 선박의 운용과 관련된 업무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투자회사법 제27조에 따르면, 선박투자회사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선박검사기관의 검사에 합격한 선박만을 소유하도록 하고 있어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주식투자와 같이 자본이득을 얻고자 하는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4) 법령 및 규제 관련 위험
당사2012년 1월 31일 국토해양부(現 해양수산부)로부터 선박투자회사법 제13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선박투자업에 대한 인가를 받 바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까지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으나, 향후 동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선박투자업의 인가가 취소될 수 있는 행정관청의 인가 관련 위험이 존재할 수있습니다.

가. 선박투자회사법령을 준수하고 국토해양부 및 금융위원회 등 감독기관의 지시를 성실     히 이행할 것
나. 선박투자회사는 선박의 선주로서 충분한 보험에 가입하고, 금융기관의 RG를 발급받      아 인가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업무를 시작할 것
다. 금융위원회 인가 전 협의 결과, 회사 정관 제 16조의(2) 소집통지 및 공고 규정은 자       본시장법 제6조 제5항, 상법 제363조 규정과 충돌하므로 삭제
라. 선박운용회사, 자산보관회사와의 업무위탁계약, 선박운항회사와의 대선계약이 법령      에 부합되도록 체결할 것
마. 현대상선 및 SK해운과의 대선계약, 원리금 상환계획 등 인가 사실의 주요 내용이 변      경된 경우 선박투자회사법 제13조에 따른 변경인가를 받을 것
바. 선박운용회사 등은 선박운항회사의 재무건전성 유지에 항상 유의할 것
사. 선박운용사와 투자자 모집기관은, 투자자 모집 시 모든 투자위험을 투명하게 공개(투     자설명서 및 주식청약서에 기재)하고, 특히 아래 사항을 상세히 설명할 것
    -해운시황의 급격한 변동이 계속되는 경우, 용선주의 영업실적 부진 또는 재무상태        악화로 배당지급 여력이 고갈될 가능성
    -현재 공급과잉 등으로 시황이 악화된 상태이고, 악화 상태가 장기 지속되는 경우 선
     가 하락에 따른 투자원금 손실 위험 상존
    -모집기관(하이투자증권)과 펀드가 제시하는 내부수익률은 사업기간 중 배당액과 매
     각대금을 합산하여 현재가치로 산정한 수익률이며, 매각 시 최초 투자금의 전부 상
     환이 보장되지 않는 점


한편, 선박투자회사법에서는 국토해양부장관(現 해양수산부장관)으로 하여금 선박투자회사의 건전한 운영 및 주주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선박투자회사, 선박운용회사 및 자산보관회사에 대하여 동 법의 규정에 의한 업무 등에 관한 자료의 제출이나 보고를 명할 수 있으며, 이러한 규정에 의한 검사 결과 동 법 또는 동 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한 사실이 있는 때에는 선박투자회사 또는 선박운용회사에 대하여 업무의 정지, 임직원에 대한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 및 선박운용회사가 법 규정상의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한다면, 국토해양부장관(現 해양수산부장관)이 당사의 정관 변경, 선박운용회사와의 위탁계약의 변경, 보유 자산의 처분, 주주 등의 손해에 대한 변상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5) 제도변화 위험
회사 관련 법, 선박투자회사법 및 선박금융관련 법규 및 조세특례제한법 등 세법 등의 변화는 당사의 자산운용정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의 계약이행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투자회사의 주주들은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의5에 의거 과세특례를 적용받습니다. 과세특례의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본 과세특례는 2015년 12월 31일 까지적용되는 조항으로 법개정이 없다면 2016년 1월 1일 이후 발생하는 배당소득은 정상과세 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의5 (선박투자회사의 주주에 대한 과세특례)]
① 삭제 <2005.12.31>
거주자가 「선박투자회사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선박투자회사(이하 "선박투자회사"라 한다)로부터 2015년 12월 31일 이전에 받는 선박투자회사별 액면가액(額面價額) 5천만원 이하 보유주식의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법」 제129조에도 불구하고 100분의 9의 세율을 적용한다. 이 경우 액면가액이 2억원 이하인 보유주식의 배당소득은「소득세법」 제14조제2항에 따른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하지 아니한다.  <개정 2010.1.1, 2010.12.27, 2014.1.1>

③ 선박투자회사의 주권이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에게 예탁된 경우 선박투자회사가 그 배당소득을 지급하려면 배당결의를 한 후 즉시 주식보유자별,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별로 제2항에 따른 분리과세대상소득의 명세를 직접 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294조에 따른 한국예탁결제원(이하 "한국예탁결제원"이라 한다)을 통하여 주식보유자가 위탁매매하는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통지를 받은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는 통지받은 내용에 따라 원천징수하여야 한다.  <개정 2008.12.26>

④ 선박투자회사의 주권이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에게 예탁되어 있지 아니한 경우 해당 선박투자회사는 직접 또는 해당 선박투자회사의 명의개서대행기관(名義改書代行機關)을 통하여 주식보유자별로 제2항 전단에 따른 과세대상소득과 「소득세법」 제129조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는 과세대상소득을 구분하여 원천징수하여야 한다.  <개정 2010.1.1>

⑤ 제3항과 제4항에 따른 원천징수의무자가 직접 선박투자회사의 배당소득을 지급할 때에는 그 배당소득을 지급하는 날이 속하는 분기의 종료일의 다음 달 말일까지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선박투자회사 분리과세 명세서를 원천징수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0.1.1>

[본조신설 2003.12.30]


라. 이익 등의 배당방법

(1) 당사의 정관에 따라 회사의 자산운용을 통해 발생되는 모든 수입 중 이사회에서 인정한 적립금과 유보금 및 아래의 운영비용을 공제한 모든 금액을 주주에게 배분합니다.

[운영비용]
- 선박운용회사, 자산보관회사에 지불하는 위탁 수수료 및 비용
- 판매회사에 지불하는 위탁판매관리수수료
- 해외자회사를 통한 선박취득을 위한 자금조달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 비용
   (해외자회사의 설립 및 유지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
- 선박의 건조, 매매, 용선 및 관리를 위하여 발생하는 제비용
- 선박등록 및 선박검사 등에 필요한 비용
- 보험료 및 제세공과금

(2) 선박투자회사법 제41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금액을 분배하는 경우 상법 제458조의 규정에 의한 이익준비금은 적립하지 않게 되므로 당사의 존속기간 동안 상기 명시된 바와 같이 자산운용을 통해 발생되는 수입에서 운영비용 등을 공제한 전액이 투자자들에 대한 배당가능이익이 됩니다.

(3) 수입의 분배는 해당 수입 분배기준일 현재 주주명부에 등재되어 있는 주주 또는 등록질권자에게 지급하며 수입의 분배를 위하여 필요한 분배가능금액의 산정방식, 분배의 횟수, 계산기간 등은 법령의 제한 범위 내에서 이사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항목 내용
수입분배
관련사항
수입분배
방법
당사는 선박투자회사법 제41조와 동시행령 제23조 및 당사 정관 제46조에 의거하여 수입의 분배를 실시합니다. 수입의 분배는 해당 수입분배기준일에 주주명부에 등재되어 있는 주주 또는 등록질권자에게 지급합니다.
※ 수입의 분배를 위하여 필요한 분배가능금액의 산정방식, 분배의 횟수, 계산의 기간 등은 법령의 제한 범위 내에서 당사 이사회에서 정합니다.
※ 선박투자회사법 제 41조 "수입의 분배"조항은 자본의환급을 포함합니다. 자본의 환급이 이루어진 경우 환급된 자본금에 상응하는 자본감소는 당사의 정관에 따라 이사회의 결의만으로 자본감소의 채택 여부, 감자 시기,감자방식 등을 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입분배
기준일
"수입 분배기준일"이라 함은 당사 정관 제46조에서 정한" (i)자회사 대출과 관련한 금융계약서 상 수수료 지급일및 대출원리금의 지급일, 기타 여하한 지급일 및 (ii)선박처분 시 1년 이내의 날로서 이사회가 정한 날"을 말합니다.
수입분배기준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익일 은행 영업일을 수입분배 기준일로 하며, 익월로 넘어갈 경우 해당월 마지막 은행 영업일이 수입분배 기준일이 됩니다. 상기 수입분배 기준일은 금융계약서상 상환계획에 따라변동될 수 있습니다.
명의개서
대행기관
(주)하나은행
당사는 주식의 명의개서, 질권의 등록 또는 말소, 신탁재산의 표시 또는 말소, 주권의 발행, 신고의 수수, 기타 주식에 관한 사무를  위 명의개서대행기관으로 하여금 취급하도록 관련 계약을 체결하여 수행하였습니다.
기타 당사는「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90조 제1항에 따라 2012년 5월 한국거래소에 상장 완료하였습니다.


(4) 선박운항회사와 체결한 정기용선계약의 용선료(선박관리 비용 차감 후 평균 척당 8,770 USD/1일) 및 이에 따른 상기 수익분배 가능이익 및 정책, 제반 비용 등을 감안하면 이에 따른 당사의 투자자 예상 배당수익률은 원화기준 약 '연 7.0%'가 기대됩니다. 단, 이는 투자자에게 매년 배당될 배당금을 예상한 수치로서, 운용실적과 비용 발생 여부에 따라 배당금 지급율은 변동될 수 고, 선박매각 가액에 따라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이 7%를 하회할 수도 있으며, 최초투자금액의 전액상환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회사 기준 투자수익률(IRR) 산정시 투자자에게 기배당된 금원을 합산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마. 자산평가 및 공시방법

(1) 자산평가 방법

자산의 가액은 평가기준일 현재 재무상태표에 나타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2) 공시 방법

① 공시시기 : 공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공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자산가치의 현저한 변화 등 필요시에는 지체없이 공시할 예정입니다.
② 공시방법 : 금융감독원 인터넷 공시사이트(dart.fss.or.kr)에 공시됩니다.

2.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영업양수ㆍ도계약

해당사항 없음

나. 업무위탁계약

(1) 선박운용위탁계약

(가) 위탁계약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회사명 (주)국제선박투자운용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 45 비즈센타 빌딩 10층
대표이사 오운용
연락처 TEL : 02)2090-4600    FAX : 02)319-8188
자본금 50억원
선박운용회사 허가 2005년  5월 17일
주요주주 수협8.81%, 극동티엘에스8.81%, 우리은행 외 기타 주주들82.38%
등록번호 허가번호 제2005-2호
홈페이지 http://www.kmarin.co.kr
연혁

- 2005년 04월 18일 서울선박운용 주식회사 설립(납입자본금 70억원)

- 2005년 05월 17일 해양수산부 선박운용회사 허가

- 2009년 02월 06일 사명변경(서울선박금융)
- 2011년 10월 14일 사명변경(국제선박투자운용)


2) 회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개요

주식회사 국제선박투자운용은 당기말 현재 대규모 기업집단에 속해 있지 아니하며, 대규모 기업집단에 속할 계획도 없습니다.

3) 자산운용위탁계약의 개요
가. 계약명 : 선박운용업무위탁계약
나. 계약당사자 : 하이골드오션3호선박투자회사("회사"), 주식회사 국제선박투자운용
- 계약체결일 : 2012년 2월 17일
다.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로 부터 회사의 청산등기일까지


라. 주요업무
- 해외자회사의 설립, 유지 및 관리
- 해외자회사에 의한 선박의 취득 및 대선
- 해외자회사에 의한 선박의 관리 및 매각
- 해외자회사에 의한 선박금융의 유치 및 유지
- 해외자회사에 대한 후순위대출 및 관리
- 회사의 주식발행
- 회사의 일반사무
- 기타 상기 업무에 부수되는 업무

(2) 자산보관계약

(가) 위탁계약의 개요

가. 계약당사자 : 하이골드오션3호선박투자회사("회사"), 하나은행

나. 계약체결일 : 2011년 12월 13일
다.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로 부터 회사의 청산 완료시까지

라. 주요업무
     - 해외자회사가 보유하는 선박의 권리관계와 관련한 서류 사본의 보관 및 관리
     - 해외자회사 주식의 보관 및 관리
     - 회사와 해외자회사간에 체결될 대출약정서 및 이에 부수하는 계약 등 기타 서           류의 보관 및 관리
     - 현금의 보관 및 관리
     - 회사의 서류의 보관(법인등기부등본, 정관, 사업자등록증사본, 대표이사의 법           인 인감증명서, 거래인감신고서, 이사회의사록, "갑"이 당사자가 되어 체결한            본 계약, 선박운용업무위탁계약, 일반사무위탁계약서 및 기타 관련 계약 또는          서류)


(나) 자산보관회사에 관한 사항

① 자산보관회사의 개요

  - 회사명 : 주식회사 하나은행
  - 주   소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00
  - 설립일 : 1971년 6월 24일

② 기타 투자자에게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4) 기타 업무수탁기관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3.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주주의 권리에 관한 사항

1) 의결권에 관한 사항

① 주주의 의결권
주주는 그가 소유하는 각 주식에 대하여 하나의 의결권을 가지며, 그 의결권을 대리인(선박운용회사를 포함하나 이에 한하지 아니함)으로 하여금 행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주주총회 개시 전에 그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위임장)을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②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회사가 주주총회 소집 이사회에서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를 결정할 경우에, 주주는총회에 출석하지 아니하고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당 회사는 주주총회의 소집을 통지하거나 주주의 청구가 있는 때에는 총회의 소집통지서에 주주의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서면과 참고자료를 첨부할 것입니다.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고자 하는 주주는 당 회사에 의해 송부된 서면에 필요한 사항을기재하여 회의일 전일까지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서면에 의하여 행사한 의결권의 수는 주주총회에 출석하여 행사한 의결권의 수에 산입하게 됩니다. 이 경우 제출 서면은 주주총회일로부터 6개월간 본점에 비치 공시됩니다.

2) 주식환매에 관한 사항
당해 회사의 주주는 선박투자회사법 제15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당사의 존립기간 중 당해 주식의 환매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3) 기타 사항
당사의 주주, 채권자는 결산서류, 감사보고서, 정관, 주주총회의사록, 주주명부, 이사회의사록 등을 영업시간 중에 선박운용회사의 영업소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나. 과세처리에 관한 사항

(1) 발행회사에 대한 과세

1) 법인설립등기에 대한 등록세

선박투자회사의 설립에 관한 등기시 등록세율은 지방세법 제137조 제1항 제1호의 규정과 제주특별자치도세 감면조례 제47조에 의하여 1년 이내 출자인 경우 등록면허세가 출자금액(또는 출자가액)의 1,000분의 1.2의 세율이 적용되며, 이와 같은 등록면허세에 지방세법 제260조의3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하여 20%의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된 지방교육세를 부담하고 위 등록면허세 경감액의 20%를 농어촌특별세로 납부합니다. 1년 이후 출자인 경우 등록면허세가 출자금액(또는 출자가액)의 1,000분의 4의 세율이 적용되며, 이와 같은 경우도 위 20%의 지방교육세를 적용하고 농어촌특별세는 없습니다.

2) 법인세
법인세법 제51조의2 제1항 제5호 및 동법 시행령 제86조의2 제1항의 규정에 따르면 당기순이익에서
이월이익잉여금을 가산하거나 이월결손금을 공제하고 배당에 따른 이익준비금을 제한 금액("배당가능이익"이라 함)의 100분의90 이상을 배당한 경우 그 금액은 당해 사업연도의 소득금액계산에서 이를 공제할 수 있습니다. 선박투자회사는 선박투자회사법 제41조 제2항에 따라 이익준비금을 적립하지 않으므로, 선박투자회사의 회계 및 세무상 소득금액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음을 전제로 배당가능이익 전액을 배당할 수 있고 이 경우 법인세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3) 선박에 대하여 부과되는 조세
본 건 선박은 파나마에 설립된 당사의 해외자회사가 매입, 보유하게 되므로 선박에 관련된 조세는 척당 약 연 $4,900의 선박보유세를 제외하고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주주에 대한 과세

1) 배당소득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의5의 ②규정에 의거 2015년12월31일 이전에 거주자(개인)가 선박투자회사로부터 받는 선박투자회사별 액면가액 5천만원 이하 보유주식의 배당소득에 대하여는「소득세법」제129조에도 불구하고 100분의 9의 세율을 적용하여 원천징수 합니다. 또한 이 경우 액면가액이 2억원 이하인 보유주식의 배당소득은 「소득세법」 제14조제2항에 따른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하지 아니합니다. 본 과세특례는 2015년12월31일까지 적용되는 조항으로 법개정이 없다면 2016년1월1일이후 발생되는 배당소득에 대하여는 정상과세됨에 주의하시기 바라며, 상기 투자소득에 대한 과세는 정부정책, 투자자의 세무상의 지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기타 관계회사 또는 자회사에 대한 과세

당사의 해외자회사는 파나마에 설립되었으며, 파나마는 각종 세금이 부과되지 않아 선박의 매입 및 보유로 인한 조세는 약 연 $500의 해외자회사 Annual Tax를 제외하고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4) 기타사항

해당사항 없음


다. 재판관할에 관한 사항

당사의 운영과 관련된 분쟁 발생시 관할법원인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할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3동 1701-1
연락처 : 교환 02-530-1114 / 민원안내 02-530-2609
공탁소 민원 02-530-1707 / FAX 02-3477-8102


라.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1) 선박운용회사는 "선박투자회사법" 제33조에 의거하여 업무위탁계약에 따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태만하거나 아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본 집합투자기구에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에는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1) 선박운용에 따른 수익을 담보로 제공하거나 타인에게 대여 또는 이전하는 행위

2) 선박투자회사에 대하여 일정한 이익을 보장하거나 이를 약속하는 행위

3) 위탁 받은 선박의 운용으로 발생한 손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선박운용회사가 부담하거나 이를 약속하는 행위

4) 선박투자회사로부터 운용을 위탁 받은 선박으로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5) 그 밖에 선박투자회사 및 그 주주의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

마. 이해관계의 충돌에 관한 사항

당사는 서류상의 회사로 자산의 운용 및 관리를 외부기관에 위탁하여야 하기 때문에대리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선박운용회사와 자산보관회사는 성실하게 계약내용을 수행할 것으로 여겨지나 만일 이들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업무에 태만하다면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독자적인 업무영역을 가지고 있는 독립법인으로 독자적인 업무 및 이익창출활동이 당해 회사의 이해와 상충될 수 있습니다.

바. 회사의 존속기간

당사가 예정하고 있는 기본 사업기간은 회사 설립일로부터 약 5년(회사설립일: 2011년 10월 31일)이며, 이는 5년의 정기용선 기간 만료 전에 소유 선박 모두를 매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기간으로 사업기간 중 이사회는 예상 투자수익률이 목표 수익률을 초과하는 경우에 선박을 매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업기간에 선박을 매각하지못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업기간을 연장하게 되며, 2호선의 정기용선계약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선박을 매각하지 못한 경우에는 회사 기준 예상 투자수익률(IRR)이 [0]%보다 큰 경우에 본선 모두를 매각하게 됩니다.


사. 기타 공시관련사항

(1) 사업보고서

1) 공시시기 : 공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공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자산가치의 현저한 변화 등 필요시에는 지체없이 공시할 예정입니다.
2) 공시방법 : 금융감독원 인터넷 공시사이트(dart.fss.or.kr)에 공시됩니다.


(2) 정관

당해 회사는 정관을 주식회사 국제선박투자운용의 본점과 자산보관회사의 본점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3) 계약서

선박운용위탁계약서는 선박운용회사 본점, 자산보관위탁계약서는 자산보관회사의 본점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4) 주당 순자산가치
해당사항 없음



2181.87

▲30.69
1.43%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56,500▲
  2. 삼성전자55,800▲
  3. 카카오251,000▼
  4. 삼성중공업6,760▼
  5. NAVER231,000▼
  6. 현대차111,500▲
  7. 드림텍10,000▲
  8. 셀트리온제약130,800▲
  9. 셀트리온헬스95,300▲
  10. 대한항공20,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