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0 ▼ 75 (-3.23%) 11/19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THE MI (161570) Midong & Cinema Co.,Ltd.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업체
코스닥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용어정리]

구분 용어 용어 해설
스마트카 스마트카 IT기술 등 여러 기술 융합을 통하여 안전성 및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자동차
ABS 브레이크 미끄럼방지 시스템 (ABS : Anti-lock Braking System)
VDC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 (VDC : Vehicle Dynamic Control)
ESP 차량 주행 안정성 장치 (ESP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ITS 지능형 교통 시스템 (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ADAS 운전자지원 시스템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자동차
안전장치
디지털운행
기록장치
영상 녹화기능 없이 차량의 운행 및 사고와 관련한 데이터를 저장, 교통안전법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분석하여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2011년1월1일 이후부터 사업용차량(버스, 택시, 화물)에 장착이 의무화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용 영상저장장치라도 불리우며, 충돌 전후의 사고영상을 기록해 사고 정황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유통시장 Before Market 자동차를 출고하기 전에 미리 기본적으로 장착해서 나가는 시장,
자동차 회사에서 마켓조사를 하고 고객의 니즈를 발견한 후 회사에서 장착하여 완성차로 출시
After
Market
자동차 판매 이후에 발생하는 정기적인 점검·소모품 교환 등을
위해 형성된 새로운 자동차 관련 시장
영상 화질 VGA Video graphics array
30만화소(640×480)의 해상도를 표현
HD High definition
90만 화소(1280x720)의 해상도를 표현
Full-HD Full-high definition
200만 화소 (1920x1080)의 해상도를 표현
제품 규제 KC인증 국가표준기준법에 의하여 제품 등 평가대상을 일정한 표준기준
또는 기술규정 등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여 안정성 및 신뢰성 등을 인증하는 절차 및 제도
Q마크 제품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의 요청으로 해당 분야 민간시험검사소에 품질테스트를 마쳤음을 인증해 주는 민간인증마크
KS인증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한국표준협회가 시험을 거쳐 산업표준이라고 인정하는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마크제도
생산 방식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방식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현황 및 전망

당사는 차량용 영상저장장치(이하 '블랙박스')를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영상저장 및 처리 기술을 통해 당사가 제품을 개발해 내면 외주 생산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 판매 총판 등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 판매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은 200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블랙박스 제조 업체는 약90개사로 추정되며 판매 업체까지 포함하면 약 200여곳에 이르고 있는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로 자동차 애프터마켓으로 이루어지는 블랙박스 시장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상의 완전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업체가 중국산 제품 수입 및 저가제품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나, 고객은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더라도 기본적인 블랙박스 기능인 사고 영상 기록을 넘어서는 해상도 증가, 선명한 화질, 채널 수 증가 및 LCD 장착 등의 높은 기술적인 요구에 맞출 수 있는 고사양 제품을 선호함에 따라 블랙박스 시장도 고급형 제품 및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위주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 브랜드인 유라이브 모델과 ODM방식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ODM 브랜드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ODM방식의 블랙박스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2012년 이후 자체 브랜드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여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이 80% 이상을 자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 보유한 영상인식 및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산업인 ADAS(첨단운전자 보조지원 시스템) 제품인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골드를 출시하였으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 스마트게이션인 유라이브 루키 출시를 통해 현재의 사업 영역을 스마트카 산업으로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1) 경기변동의 특성
블랙박스 구매자 중 상당수는 신차 구매자이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른 완성차 판매 정도에 따라 시장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경기 침체기에는 비교적 고가인 자동차의 수요가 여타 소비재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블랙박스는 완성차와 함께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은 신차 출시 전 시장인 Before Market이 아닌 차량 출시 후 선호도에 따라 결정되는 After market으로 이루어져 있어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이 겪게 되는 시장의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덜한 상황입니다.

2) 정부 정책 및 지원

① 블랙박스 장착 지원 정책

대한민국은 OECD 가입국임에도 자동차 사고율은 OECD 평균의 2배에 달합니다. 금전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들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고율은 그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높은 사고율에 따른 사회적 비용 역시 큽니다. 정부는 2013년까지 개인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이것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한 10개 시도에서는 사업용 차량에 대한 블랙박스 장착 지원을 별도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9대 국회에서는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출고 시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도 있습니다. 통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보다는 사회적으로 블랙박스의 유용성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장확대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보험료 할인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국내 법인 택시의 교통사고는 24,692건에 달했으나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대부분의 법인 택시에 블랙박스가 달린 2011년에는 20,331건이 발생하여 1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블랙박스를 단 자동차의 보험료를 할인하도록 보험사를 권고하고 있으며, 2009년 4월부터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자동차보험료의 약 3~5%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으로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 1,345만명 중 9.8%인 132만명이 블랙박스를 달아서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허위로 블랙박스를 달았다고 보험사에 신고하거나 고장난 블랙박스로 보험료를 할인받은 사례가 발생하자 앞으로는 블랙박스 장착 사진을 보험사에 전달하여야 하며, 사고 후 블랙박스 영상을 보험사에 전달해야하는 등 보험료 할인 규정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보험료를 할인받게 되면 가입자 당 연간 2~3만원의 할인 혜택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블랙박스를 장착한 보험 가입자 는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2009년 6월 회사 설립 이후 VGA 1채널 블랙박스부터 FULL-HD 2채널 ADAS 블랙박스에 이르기까지 당사는 자체 브랜드인 프리미엄 블랙박스 '유라이브'를 통해 블랙박스 시장 트렌드 및 기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가 보유한 원천 기술인 영상 저장, 압축 등 국내 최초 상용화할 수 있었던 블랙박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한 것과 이를 통해 고도화된 블랙박스 모델에 적용할 CPU를 CPU제조사와 공동개발할 수 있는 개발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당사는 보유한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 첨단 안전 운전 보조 지원 시스템(ADAS)를 개발하여 블랙박스의 개념을 사고 후 원인 분석에서 보다 진화한 개념인 사고 전 안전 운전 지원 개념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1) 업계 개황

(가) 산업의 성장과정

1) 스마트카 산업

매년 증가하는 교통사고 건수와 인명 및 재산 피해에 대한 위험은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안전성 개선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더욱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과거의 스마트카 산업은 브레이크 미끄럼방지 시스템(ABS : Anti-lock Braking System),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 (VDC : Vehicle Dynamic Control), 차량 주행 안정성 장치 (ESP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및 커튼에어백 등 차량의 안전성 증대를 위한 주행 안전 보조장치 위주로 발전하여 왔습니다.


현재는 통신 네트워크 및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스마트카 산업은 자동차 산업과 IT 기술의 접목을 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GM, BMW, 도요타, 폭스바겐, 현대기아차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2020년까지 충돌을 100% 방지하는 스마트 안전자동차 실현을 목표로 개발 경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각국에서 자동차 안전에 대한 정부의 규제 강화 및 표준화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전규제 및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국제 표준 제정 작업도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매년 증가하는 도로에서의 교통사고 건수와 인명 및 재산 피해에 대한 위험은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안전성 개선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더욱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IT 업계와 자동차 업계 전문가들은 2015년경 ‘드라이브-바이 와이어’(Drive-By Wire)라 불리는 전자적 자동 주행 자동차와 외부의 통신 인프라와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하이스피드 텔레매틱스, 그리고 전국적인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이 상당부분 대중화되어 유비쿼터스 자동차 시대가 눈앞에 전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래 스마트카 기술 전망]

주요기능 스마트카에 적용될 주요 안전기능과 편의 기능
예방안전 - 운전자의 눈 깜빡임과 호흡상태 감지해 졸음 및 음주운전 시 경보 울림.
- 사각(死角) 감지 카메라는 사이드미러나 룸미러로 볼 수 없는 영역을 비춰줌
- 적외선카메라는 야간에 전조등 미치지 않는 거리에 출현한 사람과 동물을 미리감지
사고회피 - 장애물 감지하지 못했을 때 자동차 스스로 급제동 걸거나 조향장치를 조작해 피해방지 (자세 제어장치)
- 운전자가 부주의로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보를 울림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 운전자가 사각지대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차선을 변경할 때
경보 울림
충돌 및  
피해확대 방지
- 사고가 발생할 경우엔 충격 흡수 능력을 극대화한 차체 구조가 승객석을  
보호해 줌
- 모터가 달린 능동형 안전벨트가 작동하면서 에어백이 터져 탑승자를 감싸줌
- 인근 경찰서·병원 등에 사고 사실 자동통보, 화재 발생 시 소화액이 자동  전달됨
각종 편의장치 - 스마트 하이웨이에선 자동차가 ‘움직이는 사무실’이나 ‘움직이는 응접실’이 됨
- 차에서 동영상을 즐기거나 e-메일을 주고 받고 화상회의를 하는 것이 가능
- 음성인식 기술 덕분에 네비게이션,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등은 모두 말로 조작
- 네비게이션은 운전자와 대화를 나누는 수준까지 똑똑해지는데, 연료 잔량을  감안해 값싼 주유소나 충전소를 안내하고, 주인의 입맛을 고려해 맛집등을  안내하는 기능 수행


한편 자동차 시장 및 스마트카 시장의 유통채널은 Before Market (완성차 메이커가 출고 시 자동차에 탑재)와 After Market(운전자가 출고 후 자동차에 직접 탑재)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스마트카 관련 산업은 브레이크 미끄럼방지 시스템, 차체 자세 제어, 차량 주행 안정성 장치 및 커튼에어백 등 Before Market 위주의 시장이었으나, 현재는 IT기술의 발달로 각종 안정장치 및 편의장치가 확대되면서 After Market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스마트폰 등이 확산되며 After Market 비중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는 다양한 부가기능 탑재될 경우 자동차 안정성 저하 및 이로 인하여 리콜 등 자동차 사고의 책임 부담이 증대되기 때문에 전자장치 위주의 스마트카 관련 기술을 Before Market으로 유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스마트카 관련 시장은 향후에도 Before Market 보다 After Market 위주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블랙박스 산업

2008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2012년 까지 연 10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고성장세의 요인은, 블랙박스가 가지고 있는 영상 및 자료가 사고 장면 및 정황에 대한 명확하고 완벽한 증거자료가 된다는 점과, 이에 따라 시민의 의식 변화가 일어 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랙박스 장착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 상품이 등장하여 이로 인한 블랙박스 수요가 급증하였고, 이에 교통사고율까지 낮아지는 등 블랙박스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하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장착 지원이 진행되면서 일반 소비자 시장으로 빠르게 유입되었습니다.

2008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이 형성되면서 블랙박스 시장은 1채널 블랙박스로 주행 중 영상저장만 가능한 제품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블랙박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2011년에는 주차 시에도 영상저장이 가능한 블랙박스가 출현하였습니다.


현재 소비자는 점점 고화질의 영상을 처리할 수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블랙박스 업체들은 저렴한 가격대의 블랙박스 보다 더욱 강화된 성능의 프리미엄급 블랙박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 초기 VGA급(640X480p) 의 동영상만 저장하던 1채널 블랙박스에서 HD(1280x720)급의 2~4채널의 블랙박스로 진화하였고 2012년에는 HD(1280x720)에서 Full-HD(1920x1080)의 고화질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블랙박스의 출시로 인해 블랙박스 시장의 기술적 진보 현상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블랙박스는 추후 운행정보, 운전습관 분석 및 차량진단 등 스마트 블랙박스 기능 및 무선통신과 결합되는 텔레메틱스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서, 스마트카 및 지능형 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의 일부로 지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차량용 블랙박스의 발전 과정

차량용 블랙박스의 발전 과정


(나) 산업의 특성

1) 스마트카 산업

가) 기계산업과 전자산업의 융합

자동차산업은 차체, 엔진, 기어, 액슬 등의 철강의 생산 소재에 많이 의존하고, 기능과 생산공정의 특성상 조립금속과 수송기계의 제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라는 고도로 정밀성이 요구되는 도구가 생산의 중심이며 자동차 자체가 기계공학의 산물이기 때문에 자동차 공업은 '기계공업의 꽃'으로 불리웠습니다. 그러나 전자공업의 기술발전으로 자동차의 전자화 부품비중이 확대되고 공장자동화의 추세에 따라 기계와 전자기술이 결합한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와 카 일렉트로닉스(Car Electronics)의 비중이 증대 되어 자동차공업이 기계공업의 전형이라는 종전의 개념이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 표준의 부재

현재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들과 협업관계를 구축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Microsoft, Google, Apple 등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 사업자에게 종속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전자 업체가 참여하는 커넥티비티 협회가 탄생하면서 표준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2) 블랙박스 산업

가) 기술집약적 산업

블랙박스는 자동차 사고 시 사고 분석이 가능한 영상을 저장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사고 또는 충격이 발생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영상을 이벤트 발생 전후로 저장하는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동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도, 단 한번의 사고에서 충격을 감지하지 못하거나 영상을 저장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사고 및 충격을 인지하고 영상을 저장하는 기술과 영상이 왜곡되지 않고 번호판 등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영상 처리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지속적인 블랙박스 사업 영위가 가능합니다.


또한 사계절이 뚜렷한 국내 계절적 특성상 자동차의 내부 온도는 섭씨 -30 ~ +100도까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에 폭발하지 않고 겨울에 얼어붙지 않는 블랙박스 자체 내구성 확보에 대한 기술력까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비추어 보았을 때 블랙박스 산업은 기술 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애프터마켓 (After Market) 중심

자동차 부품, 타이어 등 자동차 관련 사업은 크게 비포마켓(Before Market)과 애프터마켓(After Market) 등 두가지 유통 시장이 존재합니다.

구분 내용
비포마켓
(Before Market)
자동차를 출고하기 전에 미리 기본적으로 장착해서 나가는 시장
자동차 회사에서 마켓조사를 하고 고객의 니즈를 발견한 후 회사에서 장착하여 완성차로 출시
애프터마켓
(After  Market)
자동차 판매 이후에 발생하는 정기적인 점검·소모품 교환 등을 위해 형성된 새로운 시장


블랙박스는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애프터마켓으로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완성차 생산자 입장에서 블랙박스 시장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차량 사전 장착시에 따르는 안정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지 못한데 기인합니다.


국내는 현재까지 비포마켓이 생성되지 않았으나, 국내 자동차 사고율 감소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출고 전 의무장착이 규제화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향후 블랙박스 시장에도 비포마켓이 형성되면 네비게이션 시장과 같이 급격한 시장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 범용성

자동차 부품과 네비게이션 등 일반적인 자동차 관련 제품은 사용처가 한정적입니다. 자동차 부품은 완성차 모델별로 상이하여 범용성이 매우 낮으며, 네비게이션은 국가별 지도가 상이하기 때문에 해외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지도를 탑재해야 하는 등 제약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은 자동차 모델 및 국가별 차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외 진출을 위해서도 매뉴얼에 대한 언어 번역 작업만 거치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의 블랙박스 시장이 성장하게 된다면, 기술적으로 우위인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1) 스마트카 산업

스마트카가 구현되면 첫째,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하여 사고 피해가 최소화되며, 효과적인 차량 주행으로 환경 오염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과 차량이 연동되면 자동차 내부에 탑재된 LCD를 통해 이메일, 웹서핑을 할 수 있는 등 운전자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입니다. 셋째, 자동차 업체와 IT 업체가 협력해 스마트카 기술을 선점하면 자동차와 IT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자동차 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근래에 에너지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에너지·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안전성 및 편의성이 중심이 되는 지능형자동차의 경우에는 중단기적인 노력을 통해 일정수준 이상의 결과를 확보할 수 있고 타산업과의 연계, 융합 가능성등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자동차산업의 재도약은 물론 나아가 국가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신성장동력이자 미래 전략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자동차 기술 상향 평등화로 인하여 자동차 산업은 하드웨어 경쟁에서 소프트웨어 경쟁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는 제품 상향 평준화로 자동차 성능 향상을 통한 차별화가 어려워 지자, 다양한 부가기능을 탑재한 자동차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편의성 및 안전성 제공을 통해 제품 차별화가 가능한 스마트카의 성공이 향후 완성 자동차 기업 성공의 핵심이 될 전망이며, 자동차 산업의 특성 상 국가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블랙박스 산업


가) 사회 비용 감소

블랙박스(영상기록장치)는 사고 당시 상황, 속도, 위치,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내장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사고 발생시 논쟁 없이 빠르게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 둔화기에 흉악범죄가 많아지는 사회적 분위기와 편승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기대 효과]

구분 장착 효과
자동차 생산메이커 사고데이터에 근거한 高안전차량 개발 지원
정부 사고 감소에 따른 교통 선진국 이미지 개선
사고조사 등에 따른 인원 및 시간 절감
블랙박스 데이터에 근거한 교통정책 및 도로교통 체계 정비
손해보험사 사고원인 규명에 따른 인원/시간 절감
사고감소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
운수, 물류사 및 개인운전자 안전운전 의식 고취로 인한 사고예방
사고 발생 시 과학적이고도 객관적 원인 규명


사고영상을 기록하기 위해 나타난 블랙박스는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고치는 부가적인 결과를 양산합니다. 일례로 인천광역시는 2008년 3월부터 법인택시에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했는데 장착 이후 교통사고율이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2011년 5월~2012년 6월까지 블랙박스 장착차량의 손해율은 68.2%로 업계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동차보험 사고발생률도 2011년부터 지속적인 하향추세입니다. 불경기에 따른 교통량 감소, 자차부담금 인상에 따른 보험금 청구율 하락에 따른 영향도 있지만 블랙박스 장착 차량의 증가 영향도 큰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증권 분석자료에 따르면 2011 회계연도의 자동차보험수지 개선 중 적어도 1/3 정도는 블랙박스 보급에 따른 결과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자동차보험 사고발생률

자동차보험 사고발생률


나) 국가 수출 증대

차량용 블랙박스는 우리나라가 가장 선진국이며, 세계적으로는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0년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설치비용을 지원(30% 이상)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가 사업용 차량의 블랙박스 장착을 정책적으로 유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2011년부터 4.5톤 이하의 모든 신규차량에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의무화했고, 이미 민간자율로 신규차량에 대부분에 장착해오고 있으며, EU는 2006년 모든 사업용 차량에 대해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을 의무화하였고, 전차량 의무사용은 각국에서 자체 판단할 사항으로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은 디지털 운행기록계에 대한 의무화 확대는 추진하고 있으나,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블랙박스에 대한 지원 등은 고려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요국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도입 현황]

국가 진행 내용
미국 2002년 모든 스쿨버스에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 권고
2006년 차량용 기록장치 표준화 규정 제정
2011년부터 4.5톤 이하 모든 차량에 디지털 운행기록계 의무화
유럽 2006년부터 모든 사업용 차량에 디지털 운행기록계 의무화
중국 모든 트럭, 버스, 택시에 첨단 운행기록계 의무화
일본 2004년 디지털 운행기록계 도입
2010년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설치비용 지원제도 실시
대형 택시회사 블랙박스 장착

                                                                      출처 : 언론 종합, 신한금융투자㈜


그러나 국내의 경우 도입한 지 5년이 지나가고 있음에도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사례는 거의 없으며 차량 급발진에 대한 원인을 블랙박스가 밝힐 수 있고 최근 통신모듈과 결합한 스마트 블랙박스 처럼 운전자 편의를 증대시키는 블랙박스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해외에서의 블랙박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박스 대중화가 해외 시장으로 확대될 경우, 상대적으로 기술력의 우위를 가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네비게이션과는 달리 현지화가 용이한 제품 특성으로 인해 국내 블랙박스 기업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반도체, 자동차, TV, 스마트 폰 등에 이어 수출 증대 산업으로서 국가 경제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규제 및 지원

1) 규제

① KS 인증

한국기술표준원은 블랙박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저품질의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하여 2010년 자동차 블랙박스 표준기술연구회를 구성, 2011년 KS 표준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 12월에 1차 개정안을 공표하였으며 기술 발달과 사회적 요구에 의해 2013년 2월 2차 개정안을 KS 인증 체계와 함께 공표하였습니다. KS에서 정의하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기본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상 사고 기록장치의 기본적 기능

이미지: 영상 사고 기록장치의 기본적 기능

영상 사고 기록장치의 기본적 기능

㉯ 사고기록정보의 종류

기록정보의 종류 필수저장 사고기록정보 선택저장 사고기록정보
영상 입력 정보 전방 카메라 영상 (프레임 생성 시간 및 제품의 개체식별번호 포함) 측방 카메라 영상
후방 카메라 영상
자동차 거동 정보 가속도 ax
가속도 ay
요각속도
기타 정보 GNSS 정보
사고기록정보 생성 시각
제품 개체식별번호
-


㉰ 필수저장 사고기록 정보

저장 항목 단위 최대허용
오차범위
[%]
해상도 데이터
측정범위
저장시간 [sec] 저장주기 [Hz] (이상)
사고전
(이전)
사고후
(이후)
자동차  
거동 정보
가속도 Gx g ±0.1 0.01 이하 -2~2 이상 15 15 20
가속도 Gy g ±0.1 0.01 이하 -2~2 이상 15 15 20
영상 정보 전방 카메라
영상
화소 수 화소 - 30 만 이상 - 15 15 20 이상
수평렌즈각 - ±1 - 80 이상
수직렌즈각 - ±1 - 50 이상
칼라/흑백 - - - 칼라
기타
정보
사고기록정보
생성 시각
sec 0.01 연월일, 시분초 - - 이벤트 기반

제품
개체식별 번호
- - - - - 이벤트 기반

GNSS 정보 m 10 - - 15 15 1


㉱ 선택저장 사고기록정보

저장 항목 단위 최대허용
오차범위
[%]
해상도 데이터
측정범위
저장시간[sec] 저장주기 [Hz]
(이상)
사고전
(이전)
사고후
(이후)
자동차
거동정보
요각속도     deg/s ±0.1 0.2 -180~180 15 15 20
영상 입력 정보 측방 카메라 영상 화소 - 30만 이상 - 15 15 10
후방 카메라 영상


그외에도 전기 공급 값, 제품의 환경 시험, 카메라의 기본 성능 등의 항목 기준이 정의 되어 있으며 생산되는 모델 별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

① 블랙박스 장착 지원 정책

대한민국은 OECD 가입국임에도 자동차 사고율은 OECD 평균의 2배에 달합니다. 경찰청에 신고된 건수만 기록되어 있고, 금전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들도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고율은 그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높은 사고율에 따른 사회적 비용 역시 큽니다. 정부는 2013년까지 개인택시 등 사업용 차량에 대한 디지털 운행기록계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이것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한 10개 시도에서는 사업용 차량에 대한 블랙박스 장착 지원을 별도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9대 국회에서는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출고 시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도 있습니다. 통과 가능성에 대한 기대보다는 사회적으로 블랙박스의 유용성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장확대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등 안전장치 관련 정부 정책 변화]

시  기 내    용
2007~2008 부산과 인천에서 블랙박스 택시장착 시범운영
2009.12 사업용 차량의 디지털 운행 기록계 장착 의무화 공포
- 버스, 일반택시, 일반화물 자동차는 2012년까지 장착  
- 신규등록차량은 2011년1월1일부터
2009~ 서울, 부산, 인천, 광주, 경기 등 10개 시도가 지원사업 전개 중  
- 설치비의 최대 50% 지원  
(국고, 지자체, 조합지원을 통해 최대 90~95% 지원)
2012.05 디지털 운행 기록계 등 안전장치 장착 재정지원 법안 국회 통과
2012.08 출고되는 모든 차량 블랙박스 의무화 법안 발의(현재 소위원회에서 논의 중단 중)
2013.08 서울시 택시에 영상정보처리기기 택시 내 설치 의무화(2013년 내)
2014.09 500t 이상의 여객선에 간이항해자료기록장치(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출처 : 언론종합, 신한금융투자㈜


② 보험료 할인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국내 법인 택시의 교통사고는 24,692건에 달했으나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아 대부분의 법인 택시에 블랙박스가 달린 2011년에는 20,331건이 발생하여 1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블랙박스를 단 자동차의 보험료를 할인하도록 보험사를 권고하고 있으며, 2009년 4월부터 자동차보험 가입자는 자동차보험료의 약 3~5%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으로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 1,345만명 중 9.8%인 132만명이 블랙박스를 달아서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허위로 블랙박스를 달았다고 보험사에 신고하거나 고장난 블랙박스로 보험료를 할인받은 사례가 발생하자 앞으로는 블랙박스 장착 사진을 보험사에 전달하여야 하며, 사고 후 블랙박스 영상을 보험사에 전달해야하는 등 보험료 할인 규정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보험료를 할인받게 되면 가입자 당 연간 2~3만원의 할인 혜택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블랙박스를 장착한 보험 가입자 는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블랙박스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3) 향후 전망

(가) 블랙박스 보급률

각 증권사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블랙박스 시장과 유사 시장인 네비게이션 시장은 2003년 네비게이션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1년 기준 약 40~50%의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보급률의 경우, IRS글로벌은 2012년 기준 누적판매대수 기준으로 19%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교보증권㈜은 블랙박스의 침투율을 2012년 기준 5%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시장이 보급률 35% 수준까지 급성장하였으며, 이후 스마트폰이라는 대체시장이 등장했음에도 안정적인 판매가 지속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는 블랙박스 시장은 네비게이션 시장보다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현재 당사의 주력 사업인 차량용 블랙박스는 국내 시장이 전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시장 이며 해외의 경우는 국가별로 태동단계에 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국내 블랙박스 시장은 소비자 가격 기준 30~40만원대의 고가 제품과 10만원 내외의 저가 제품군으로 양분되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제품군 비교]

구분 가격 제품 사양 주요 소비자 주요 유통채널
고가 제품군 30~40만원 2채널 HD/Full HD/ADAS 고급 승용차 운전자 오프라인 로드샵
저가 제품군 10만원내외 1채널 VGA 중소형 승용차 운전자 온라인 쇼핑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가) 영업전략

1)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당사는 자체브랜드 판매 증대를 위하여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 중이며, 판매총판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일시 내용
광고 2013.03 ~ 현재 공중파TV, 케이블TV, DMB 등 방송광고
2013.05 ~ 현재 자동차 전문 잡지 광고 게재
스포츠마케팅 2013년 4월 KBL 프로농구 결승전 협찬
2013년 6월 KLPGA 여자 골프 대회 협찬



2) 기술영업

2013년 기준 당사의 생산 및 판매 제품의 90% 이상이 자사 브랜드인 유라이브 제품 입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수익 창출과 거래의 확장을 위해 일부 탄탄한 업체와 ODM 제품 개발 및 생산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거래업체는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취급 업체이며, 기존에 유사제품을 보유하고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 입니다.


(나) 생산활동

1) 생산 프로세스

당사는 총판을 통한 수요 조사를 통하여 월별 생산 계획을 수립한 뒤 현재 3개사의 외주가공업체를 통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별 생산 계획 수립 프로세스]

구 분 프로세스 내용
판매 총판 1) 각 총판 별 수요 수량 조사
2) 수요 수량을 바탕으로 한 제품 출고 일정 및 계획 수립
3) 제조사에 수요량 공유
미동전자통신 1) 거래처 출고 계획을 바탕으로 일별 생산 계획 수립
2) 각 외주 생산업체와 일정 조정 및 납기 관리
외주 생산업체 1) 일별 생산수량 및 생산 가능여부 확인
2) 자재 수급 일정 관리


(3) 시장점유율

현재 블랙박스 시장은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의 공식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참여 기업의 정보의 획득이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다만 2012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차량용 블랙박스를 제조하는 제조사는 수백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위 : 만대)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판매대수 비중 판매대수 비중 판매대수 비중
㈜미동전자통신 1 2.7% 10 15.5% 27 20.1%
타사 49 97.3% 57 84.5% 110 79.9%
합계 50 100.0% 67 100.0% 137 100.0%

주) IRS글로벌, 신한금융투자㈜ 및 현대증권의 블랙박스 판매규모 추정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자동차 IT기기의 특징은 초기 시장엔 성능위주의 제품으로 개발 및 판매가 되다가 어느 시점이 되면 다기능 및 다른 분류의 제품에 있는 기능을 컨버전스화 되는게 일반적인 추세였습니다. 이는 차량용 블랙박스도 예외는 아니라고 판단하며 당사의 신규 사업도 여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 블랙박스의  Full HD 제품군에 최첨단안전운전 지원시스템을 단계적으로  Line Up할 계획입니다. 차선이탈경보기능(LDWS)를 선두로 앞차추돌경보 기능(FCWS)까지 탑재된 제품을 상반기 중 선보였으며, 이후 보행자 인식 알고리즘, 졸음운전경보, 앞차출발알림 기능 등 영상 탐지 기반 알고리즘을 시장상황에 맞게 순차적으로 제품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국내에 치중되어 있는 블랙박스 제품을 중국, 일본, 미국 등 잠재력이 충분한 해외시장 국가별 특성에 맞게 현지화에 맞추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5)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단위 : 천원)

구분 차량용 블랙박스 외
당기 전기 당기 전기
<손익정보>
- 매출액 36,758,112
41,879,645 36,758,112
41,879,645
- 영업손익 704,546
3,324,159 704,546
3,324,159
<자산/부채정보>
- 총자산 38,080,216
36,205,998 38,080,216
36,205,998
- 총부채 4,511,084
4,072,110 4,511,084
4,072,110


2.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단위 : 천원)

품 목 생산(판매)
개시일
2014년
(비율)
2013년
(비율)
2012년
(비율)
2011년
(비율)
2010년
(비율)
제 품 설 명
제품 2009년

33,882,965
(92.17%)

41,186,473
(98.34%)
4,204,502
(99.30%)
1,361,675
(98.31%)
1,328,692
(58.93%)
유라이브 알바트로스II,
아이샷건 외
기타 -

2.875,147
(2.88%)

693,171
(1.66%)
297,283
(0.70%)
233,640
(1.69%)
926,113
(41.07%)
-
합 계 - 36,758,112
(100%)
41,879,645
(100%)
42,342,308
(100%)
13,851,315
(100%)
2,254,805
(100%)
-


주) 2010년 재무수치는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원)

사업연도
품 목
2014년
(제6기)
2013년
(제5기)
2012년
(제4기)
2011년
(제3기)
2010년
(제2기)
제품 150,593 159,460 155,368 129,145 98,640
ODM
164,278 146,725 136,284 -
기타 35,808 29,354 18,669 14,274 15,828

주1) 가격산출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 [자체브랜드 모델 년간 매출액 / 자체브랜드 모델 년간 매출수량]

-ODM : [ODM 모델 년간 매출액 / ODM 모델 년간 매출수량]
-기타 : [기타부품 년간 매출액 / 기타부품 년간 매출수량]
주2) 2010년 재무수치는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다. 국내 경쟁사 현황

구 분 주요 경쟁 업체명
차량용 블랙박스 팅크웨어, 다본다, 피타소프트, 아이트로닉스, 파인디지털, 코원, 재원씨앤씨 등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매입현황
             
                                                                                   (단위 : 천원)

매입유형 품목 구분 2014년
(제6기)
2013년
(제5기)
2012년
(제4기)
2011년
(제3기)
2010년
(제2기)
원재료 LCD 외 국내 4,105,507 8,277,892 8,630,105 1,376,418 643
수입 41,427 20,896 123,357 112,339 -
소계 4,146,934 8,298,788 8,753,462 1,488,757 643
기타 주) 국내 662,274 1,404,924 1,004,832 682,572 124,851
수입
- 31,565 18,849   -
소계 662,274 1,404,924 1,036,397 701,421 124,851
소계 국내 4,767,781 9,682,816 9,634,937 2,058,990 125,494
수입 41,427 20,896 154,922 131,188   -
합계 4,809,208 9,703,712 9,789,859 2,190,178 125,494

주1) 기타에는 Camera, GPS, Cable, 기타자재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주2) 2010년 재무수치는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LCD, CPU, SD카드, 사출(커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원재료 들의 경우 장착되는 사양에 따라 매입단가가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제품의 경우 2012년 하반기 이후 주력 제품의 사양이 고사양화가 됨에 따라 LCD등 고가 원재료 비중 증가에 따른 원재료 단가 증가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에 대한 가격변동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원)

품목 2014년
(제6기)
2013년
(제5기)
2012년
(제4기)
2011년
(제3기)
2010년
(제2기)
LCD 외 국내 10,397 11,990 3,677 4,525 6,435
수입 2,071 2,089 2,049 2,418 -

주) 가격산출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단가 : 품목별 년간 원재료 입고금액 / 품목별 년간 입고수량

- 수입단가 : 품목별 년간 원재료 수입금액 / 품목별 년간 입고수량

4. 생산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당사는 제품 생산이 모두 외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나. 생산 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제품 생산이 모두 외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다. 외주 생산의 이유

당사에서 생산하는 외주제품은 단순공정 및 수작업을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규모가 작은 당사는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숙련도 높은 인력을 보유한 생산기술 전문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생산원가 절감 및 설비, 인력 등 고정비용으로 인한 재무적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사 내부에서는 소수정예 인력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산은 외주생산으로 진행하여 높은 원가경쟁력과 유연한 생산라인 확보가 가능합니다.


제품의 공급 시기는 고객의 출고 요청량에 따라 탄력적인 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용 블랙박스가 성수기 및 비수기를 타는 전자제품 이어서, 외주생산 및 보관을 통하여 고객요청에 따른 탄력적 재고관리가 용이하게 되어 생산을 외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품목 매출구분 2014년
(제6기)
2013년
(제5기)
2012년
(제4기)
2011년
(제3기)
2010년
(제2기)
제품 수출    1,860,527 2,008,935 1,360,614 1,291,652 265,030
내수  32,007,202 39,177,538 40,684,411 12,326,022 1,063,662
합계  33,867,729 41,186,473 42,045,025 13,617,674 1,328,692
기타 수출       416,806 90,636 78,432 27,594 8,598
내수     2,473,577 602,535 218,850 206,047 917,515
합계    2,890,383 693,171 297,282 233,640 926,113
합계 수출     2,277,333 2,099,571 1,439,046 1,319,246 273,628
내수    34,448,779 39,780,073 40,903,262 12,532,069 1,981,177
   36,758,112 41,879,644 42,342,308 13,851,315 2,254,805

주) 2010년 재무수치는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 조직은, 본사의 영업본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국내 영업 관련하여, 유라이브 총판을 통해 총판 관리 및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 해외영업은 본사 내에서 전문인력이 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판매 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총판 차량용
블랙박스
수 출 ㈜미동전자통신→도매업체
국 내


(3) 판매전략

1) 국내외 기존시장 점유율 확대

국내시장의 경우, 국내최초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뿐만 아니라, 저가형 블랙박스 시장에 대응할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통해 저가 및 고가 솔루션을 동시에 구축함으로써 소비자 Needs에 부합하는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차량을 Upgrade 할 수 있는 신규 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2) 해외 고객 확대 및 다변화
해외시장의 경우, 2013년 이후 본격적인 시장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품질 및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고취 시키고, 나아가 공격적인 가격정책 및 영업활동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일본, 싱가폴, 러시아 등 현지 에이전트를 활용한 공격적인 영업 정책을 통해 철저히 현지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중국 내 차량 용품 유통기업인 SMT(Shanghai Musicson Technology Ltd,.)와의 상호 독점 계약을 통해 중국 내 현지 유통망을 활용한 시장 공략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호주의 경우는 현지 시장 상황에 맞춰 B2G시장에서의 시범사업을 통해 해외B2B시장의 공략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남미 시장의 진출을 위한 영업력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2013년 4월 KOTRA에서 개최한 수출상담회를 기반으로 하여, 브라질 및 멕시코 업체와 현재 합작 법인 설립 및 사업 협력을 Project화하여 2014년 내에 완료를 목표로진행예정이며, 이를 통해 높은 관세장벽을 피하고 안정적인 시장진입과 제품 공급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3) 전략적 제휴의 강화

대만, 미국, 싱가폴 등 해외시장의 경우 직접 판매망을 구축하는데 시간소요가 많으며, 투자비용이 크기 때문에 현지 기업(딜러, 에이전트)을 활용하여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딜러나 에이전트를 통하여 제품의 샘플이 출고 되었으며, 현재 Market Test 중에 있습니다.

6. 수주상황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주상황은 없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글로벌 영업 및 장부통화와 다른 수입과 지출로 인해 외화 환포지션이 발생하며, 환포지션이 발생하는 주요 외화로는 USD가 있습니다. 회사는 사업의 성격 및 환율 변동위험 대처수단의 유무 등을 고려하여 헷지정책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외화로 표시된 채권과 채무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환노출 위험을 주기적으로 평가, 관리 및 보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2014년 12월 31일 2013년 12월 31일
외화금융자산 75,186 49,185


법인세차감전 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효과는 보고통화인 원화에 대한 다른 통화들의 변동효과 합계로 계산된 것입니다.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자산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은 해당통화의 5% 절상 및 절하인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2013년
절상시 절하시 절상시 절하시
외화금융자산

3,759

(3,759)

2,459 (2,459)


(2) 이자율 위험


이자율 위험은 시장금리 변동으로 인한 재무상태표 항목의 가치변동(공정가치) 위험과 투자 및 재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 비용의 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이자율 변동위험은 주로 예금 및 변동금리부 차입금에서 비롯되며, 회사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최적자본구조를 수립하고 외부차입을 최소화하여 이자율 위험의 발생을 제한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금리동향 모니터링 및 대응방안 수립을 통해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12월 31일 2013년 12월 31일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212,063 538,465
장기예금 61,340 15,370
금융자산 소계 2,273,403 553,835


회사의 이자율 민감도는 다음의 가정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 변동금리부 금융상품의 이자수익 및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자율의 변동

이러한 가정하에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회사의 금융자산 및 부채에 대하여 1%p의 이자율의 변동이 발생할 경우 금융손익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2013년
이자율 상승시 이자율 하락시 이자율 상승시 이자율 하락시
이자수익

22,742

(22,742)

5,538 (5,538)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및 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회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상품의 신용위험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금융자산 신용등급(*1) 연체되지 않은 금융상품
2014년 12월 31일 2013년 12월 31일
현금및현금성자산 AAA 4,001 366,343
AA- 2,208,062 172,122
단기예금 AAA 2,200,000 27,500,000
AA+ 21,500,000 -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AAA - 149,309
AA+ 1,125,073 629,160
단기대여금 Group 2(*2) 120,000 90,000
매출채권 Group 2(*2) 3,423,546  1,560,436
미수금 Group 2(*2) 300,181 482,205
장기예금

A-

40,000 15,370

AA+

21,340 -
매도가능금융자산 AAA 976,932 855,732
임차보증금 Group 2(*2) 213,904 213,904
합    계
32,133,039 32,034,581

(*1) 상기 신용등급은 Moody's의 신용등급 및 한국신용평가의 신용등급을 사용하였습니다.
(*2) 외부신용등급이 없는 거래 상대방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회사내부적으로 구분하여 관리합니다.
Group 1 - 새로운 고객/특수관계자(6개월 미만)

Group 2 - 과거 부도경험이 없는 기존 고객/특수관계자(6개월 이상)

Group 3 - 과거 부도경험이 있는 기존 고객/특수관계자(6개월 이상)로 채무불이행 위험이 해소 되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상품 신용위험의 최대노출금액은 장부금액 입니다.

다. 유동성 위험

당사는 적정 유동성의 유지를 위하여 주기적인 자금수지 예측, 필요 현금수준 추정 및 수입, 지출 관리 등을 통하여 차입구조의 안정성을 적정범위 내로 제어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14년 12월 31일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이내 1년초과 ~
3년이내
3년초과
매입채무 3,718,056 3,718,056 3,718,056 - -
미지급금(*1) 285,387 274,940 274,940 - -
장기미지급금(*1) 53,088 54,772 - 54,772 -
합  계 4,056,531 4,047,768 3,992,996 54,772 -

(*1) 미지급금 및 장기미지급금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 및 현재가치할인차금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2) 2013년 12월 31일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잔존계약만기
1년이내 1년초과 ~
3년이내
3년초과
매입채무 3,097,486 3,097,486 3,097,486 - -
미지급금(*1) 265,499 269,432 269,432 - -
장기미지급금(*1) 194,492 196,357 - 196,357 -
합  계 3,557,477 3,563,275 3,366,918 196,357 -

(*1) 미지급금 및 장기미지급금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 및 현재가치할인차금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4.2 자본위험관리

당사의 자본관리목적은 건전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회사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재무제표의 공시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년 12월 31일 2013년 12월 31일
부채 4,511,084 4,072,110
자본 33,569,132 32,133,832
부채비율(%)

13%

13%


4.3 공정가치 측정

공정가치로 측정된 금융자산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2014년 12월 31일 2013년 12월 31일
수준 1 수준 2 수준 3 수준 1 수준 2 수준 3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

1,125,073

- - 778,469 -
매도가능금융자산 -

976,932

- - 855,732 -


공정가치 측정의 투입변수 특징에 따른 공정가치 서열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수준 1)
-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측가능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단, 수준 1에 포함된 공시가격은 제외함(수준 2)

- 관측가능한 시장자료에 기초하지 않은,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수준 3)

활성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보고기간 말 현재 고시되는 시장가격에 기초하여 산정됩니다. 거래소, 판매자, 중개인, 산업집단, 평가기관 또는 감독기관을 통해 공시가격이 용이하게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용가능하고, 그러한 가격이 독립된 당사자 사이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한 실제 시장거래를 나타낸다면, 이를 활성시장으로 간주합니다.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공시되는 시장가격은 매입호가입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수준 1에 포함됩니다.


활성시장에서 거래되지 아니하는 금융상품(예: 장외파생상품)의 공정가치는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기법은 가능한 한 관측가능한 시장정보를 최대한 사용하고 기업특유정보를 최소한으로 사용합니다. 이때, 해당 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에 요구되는 모든 유의적인 투입변수가 관측가능하다면 해당 상품은 수준 2에 포함됩니다.


만약 하나 이상의 유의적인 투입변수가 관측가능한 시장정보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면 해당 상품은 수준 3에 포함됩니다.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데에 사용되는 평가기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유사한 상품의 공시시장가격 또는 딜러가격

- 이자율스왑의 공정가치는 관측가능한 수익율곡선에 따른 미래 추정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로 계산

- 선물환의 공정가치는 보고기간 말 현재의 선도환율을 사용하여 해당 금액을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측정

- 나머지 금융상품에 대해서는 현금흐름의 할인기법 등의 기타 기법 사용


위와 같은 공정가치 추정금액은  모두 수준 2에 포함됩니다.

8.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현황

당사는 장래에 외화 수출대금 대금 입금시 예상되는 환율 변동에 대한 가격 변동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우리투자증권과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당기 평가내역과 거래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생상품 평가내역

(1)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당사는 투자목적으로 파생상품 거래를 하고 있으며,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구분 거래처 계약일 만기일 매입금액 기준환율 및 지수
물가01125-2306(13-4)국채 우리투자증권 2014-07-18 2023-06-10      400,000,000 주1)
물가01125-2306(13-4)국채 우리투자증권 2014-07-21 2023-06-10      601,160,000


(2) 파생상품 평가손익

공시대상 기간동안 당사가 체결한 통화선도와 관련한 평가손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거래목적 파생상품 종류 제6기 제5기
투자상품 물가01125-2306(13-4)국채 (17,305)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은 없습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연구조직은 H/W 개발팀과 S/W 개발팀으로 나뉘어집니다.

나. 연구 개발 인력 현황(단위 : 명)

직위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이사 3 - - 3
부장 1 1 - 2
차장 2 - - 2
과장 1 1 - 2
대리 1 1 - 2
사원 2 3 - 5
10 5 - 16


다. 연구 개발 비용
                                                                                                   
(단위 : 천원)

구분 2014년
(제6기)
2013년
(제5기)
2012년도
(제4기)
2011년도
(제3기)
2010년도
(제2기)
자산처리 원재료비 - - - - -
인건비 - - - - -
감가상각비 -
- - -
위탁용역비 - - - - -
기타 경비 - - - - -
소계 - - - - -
비용처리 제조원가 - - - - 56,100
판관비 1,155,653 1,003,101 868,732 708,591 63,080
합 계
(매출액 대비 비율)
1,155,653
(3.14%)
1,003,101
(2.40%)
868,732
(2.05%)
708,591
(5.12%)
119,180
(5.29%)

주1) 당사는 일상적인 연구개발 비용(급여 등 기타비용)은 판매관리비로 회계처리하여 당기 비용으로 계상하고 있으며 특정제품개발과 관련 비용을 명확히 구분치 못하거나, 미래의 효익을 계량적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 모두 당기비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주2) 2010년 재무수치는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3) 본 수치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라. 연구 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과제내용 연구결과
또는 기대효과
비고
1채널 VGA 블랙박스 개발 2009~2010 1채널 VGA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싱글)
-
2채널 VGA 블랙박스 개발 2009~2010 전방, 후방 카메라 분리형 2채널 VGA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이글,
만도 BN100)
-
LCD 일체형 VGA
블랙박스 개발
2010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블랙엔젤 VGA)
-
OBD-II 블랙박스 개발 2011 차량 OBD 연동형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그린)
-
LCD 일체형 HD-VGA 블랙박스 개발 2011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블랙엔젤 HD)
-
네비연동형 블랙박스 개발 2010~2011 네비게이션에 USB로 연동되는 블랙박스 개발, LDWS 기능 포함 양산
(유라이브 세프나비)
-
차량용 HD급 지능형 컨버전스 시스템 개발 2010~2011 차량용 HD급 지능형 컨버전스
시스템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국책
전기자동차용 Active
VESS 개발(1차년도)
2011~2012 전기자동차용 Active VESS 개발
(1차년도)
3차년도 사업 중 1차년도 완료 국책
1채널 HD 블랙박스
개발
2011~2012 HD 화질의 1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싱글 HD, 싱글 플러스, 만도BL200)
-
2채널 HD 블랙박스
개발
2011~2012 HD 화질의 전.후방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그린 HD)
-
Full HD 블랙박스 개발 2012 Full HD(전방)-HD(후방) 화질의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샷건)
-
LCD 일체형 Full HD-HD 2채널 블랙박스 개발 2013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Full HD-후방HD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2)
-
LCD 일체형 HD-HD 2채널 블랙박스 개발 2013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HD-후방HD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블랙엔젤 CARMA-R2)
-
첨단 운전자 지원기능의 지능형
차량관제시스템 개발
2011~2012 CDMA 단말기가 장착된  
차량관제시스템 2채널 블랙박스 개발
양산
(하이웨이브 제품)
국책
전기자동차용 Active VESS 개발(2차년도) 2012~2013 전기자동차용 Active VESS 개발
(2차년도)
3차년도 사업 중 2차년도 완료 -
LCD 일체형 Full HD-HD 2채널 ADAS 블랙박스 개발 2014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Full HD-후방HD 2채널
차선이탈경보시스템 탑재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U5)
-
LCD 일체형 Full HD-HD 2채널 음성인식 기능 탑재 블랙박스 개발 2014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Full HD-후방HD 2채널
음성인식 기능 탑재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V)
-
LCD 일체형 Full-HD, HD 2채널 ADAS(FCWS, LDWS) 탑재 블랙박스 개발 2014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Full HD-후방HD 2채널
ADAS(FCWS, LDWS), 음성인식 기능 탑재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
LCD 일체형 Full-HD, HD 2채널 ADAS(FCWS, LDWS), NxFs탑재 블랙박스 개발 2014 Touch LCD가 장착된 일체형
전방Full HD-후방HD 2채널
ADAS(FCWS, LDWS), 포맷프리,음성인식 기능 탑재 블랙박스 개발
양산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골드)


11. 그 밖의 투자의사 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등

번호 구분 내용 권리자 출원일 등록일 적용
제품
주무관청 등록/출원 번호
1 특허 주) 주차 중 움직임감지를
통한 영상 저장방법
미동전자통신 2011.09.20 2012.06.11 - 특허청 등록10-1157052
2 특허 차량용 블랙박스의
영상저장 방법
미동전자통신 2011.09.20 2013.04.02 - 특허청 등록10-1251929
3 특허 차량용 안전시스템 미동전자통신 2012.05.16 2014.02.03 - 특허청 출원10-2012-0051785
4 특허 블랙박스 거치대 미동전자통신 2013.04.16 2014.02.13 - 특허청 출원10-2013-0041490
5 특허 접합면에 기포 배출홈을 갖는 접착 테잎 미동전자통신 2013.07.02 출원중 - 특허청 출원10-2013-0077355
6 의장 유라이브 이글 미동전자통신 2011.05.12 2012.01.18 - 특허청 등록 30-0630182
7 의장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미동전자통신 2011.09.20 등록결정 - 특허청 출원 30-2011-0039008
8 의장 유라이브 알바트로스II 미동전자통신 2012.05.16 2012.10.23 - 특허청 등록 30-0665607
9 의장 유라이브 캐논 미동전자통신 2012.06.25 2012.10.23 - 특허청 등록 30-0665606
10 의장 유라이브 샷건 미동전자통신 2012.06.25 2012.10.23 - 특허청 등록 30-0665373
11 상표등록 유라이브(영문) 미동전자통신 2010.04.07 2011.08.19 - 특허청 등록 40-0877011
12 상표등록 유라이브(한글) 미동전자통신 2012.09.13 2013.09.06 - 특허청 등록 40-0993509

주) ㈜마이스터가 동 특허에 대한 무효심판을 제기하였으며, 이에 따라, 2013년 7월 2일 동 특허의 4개항 중 2개항이 취소되는 특허조정이 발생하였습니다(나머지 2개 항은 인정)

나. 기술 이전 수혜 또는 기술 이전

당사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153.24

▼7.45
-0.3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4,000▼
  2. 삼성전자53,200▼
  3. 셀트리온헬스51,200▼
  4. 남선알미늄3,700↓
  5. 인트로메딕6,620↓
  6. 신라젠18,700▲
  7. 필룩스9,580▼
  8. 에이치엘비136,200▼
  9. 이화전기227▼
  10. 나노메딕스1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