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500 ▼ 200 (-0.43%)
09/18 장마감 관심종목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한국콜마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기업정보

한국콜마 (161890) KOREA KOLMAR Co.,Ltd.
화장품 ODM 및 제약 CMO 전문업체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반기보고서(2014.06)


II. 사업의 내용


하기 기술한 장래에 관한 사항은 정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판단에 따른 것이며기재 내용이 당사 리스크의 전부는 아닙니다.

◆ 화장품 부문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화장품업계 최초로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선두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ODM 방식은 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의 약자로 당사에서 직접 처방을 연구 개발하여 해당 기술을 소유한 상태에서 거래처의 주문에 의해 납품되는 방식으로 당사 매출의 95% 이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1) 산업의 특성
(가)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산업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 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정인 고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업 전체와 비교 시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비대칭적 소득탄력성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아름다움(美)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으며, 여성의 경제력 향상에 따른 소비상향 경향 (trading-up) 및 화장품을 필수재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그에 따라 소득수준이 올라갈 경우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등 화장품 관련 소비를 늘리는데 반해(높은 소득탄력성) 소득이 낮아지더라도 화장품에 대한 지출을 쉽게 줄이지 않는 등(낮은 소득탄력성) 비대칭적 소득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기술형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
화장품 산업은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 소규모 자본 투자형 산업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이는 ① 생산측면에서 제품설비가 소규모이고 공간활용을 집약화할 수 있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어 적은 규모의 설비투자로도 생산이 가능하고, ② 소비측면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품종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날로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산뿐만이 아니라 그에 걸맞는 높은 R&D 수준 또한 요구됩니다. 따라서 기술력과 생산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중소기업이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라) 이미지산업
화장품은 일반 소비제품과는 다르게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한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으로 제품선택 시 브랜드 가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그 어떤 산업보다도 제품의 광고 및 브랜드가치가 제품의 경쟁력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 패션상품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신상품 개발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경험재라는 특성상 사용하던 제품에 대한 충성도(Loyalty)가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 전형적인 내수산업에서 탈피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지성, 건성 등의 피부타입 및 피부색깔 등)과 화장습관 차이로 인해 화장품산업은 대부분 국가에서 내수중심 산업으로 발전해왔으며, 우리나라도 내수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류열풍으로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에 우리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수출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바) 다양한 유통경로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는 크게 시판과 방판으로 구별됩니다. 시판은 전문점,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을 포함하며, 방판은 판매사원을 통한 구방판과 사업자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 신방판으로 나뉩니다. 유통경로별로 다양한 소비자군과 차별화된 수요특성이 존재하며 경제상황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 유통경로의 비중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판과 백화점은 프리미엄 화장품이 판매됨에 따라 프리미엄채널이라 하며 전문점과 할인점 등 기타 유통경로는 중저가 제품이 대량 유통되고 있어 매스채널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화장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다양한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해외 화장품 산업의 성장 추이

2013년 전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468억 달러로 2012년 2,366억 달러 대비 4.3% 성장하였습니다. 지역별 시장 규모는 미국이 353.7억달러, 일본이 265.8억달러, 중국이 218.6억달러 순입니다. 지역별로 보면 신흥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과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남미 시장이 10% 이상 성장하며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 추이

2013년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9조 4,558억원 으로  2012년과 비슷한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는 내수 소비 부진에 따른 중고가의 프리미엄 수요 감소와 방판 채널의 구조적인 축소에 기인합니다. 향후 국내 화장품 시장은 ① 면세점과 브랜드샵 위주의 고성장세, ② 온라인 채널의 확대, ③ 해외 시장 확대, ④ 화장품 사용자의 확대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화장품 ODM/OEM 산업의 성장 추이

ODM/OEM 업계의 전망 또한 긍정적입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는 화장품 브랜드회사는 디자인, 기획,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생산은 외부업체를 통해 이원화하는
'생산과 판매의 분리'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력과 우수한 생산실적 및 영업력을 갖춘 소수 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2009년 이후 연평균 20% 이상의 고성장을 시현하였으며,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ODM/OEM 시장은 ① 화장품 유통채널이 브랜드숍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신규 브랜드수의 증가에 따른 전체 생산물량 확대가 이루어졌고, ② 중소 화장품 업체들 상당 수가 자체 생산을 포기하고 100% ODM/OEM 체제로 전환한 점, ③ ODM/OEM 시장이 생산능력 및 제품경쟁력이 뛰어난 중대형 업체를 중심으로 재편되어 최근 몇 년간의 성장세를 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ODM/OEM 업체들은 기존 시장의 확대와 신규 화장품 시장의 등장으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기존 화장품시장 내에서는 저가 브랜드샵 시장이 재부상 되면서 ODM/ OEM 업체들의 고객 확대가 예상되며, 화장품 선두 기업들도 생산 효율화를 위해 ODM/OEM제품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대기업들의 화장품 시장 진출 활성화, 마트, 드럭스토어 등 유통업체들과 병원 등의 화장품 PB 도입이 늘어나면서 신규 화장품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류열풍 등을 기회로 한 화장품의 해외 수출 증대 또한 이들 업체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향후에도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브랜드샵 채널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로 인해 이전에 비해 성장률이 소폭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마케팅 비용 등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산업은 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서 과거부터 민간소비 등의 국내 경기지표와 화장품시장 성장세는 유사한 트렌드를 보여 왔습니다.

그러나 제품 및 판매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경기 변동의 영향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 등으로 인해 경기 변동의 영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화장품이 필수 소비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가치소비가 확대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4) 계절성
전통적으로 화장품산업은 계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으로서 날씨가 건조해지는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습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판매하락을 보여 1년을 보면 S자형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제품과 체취방지용 제품 등 하절기용 기능성 화장품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계절적인 변동요인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경쟁요소
화장품 시장은 진입 장벽이 낮아 신규 업체 및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용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대형사 및 중ㆍ소형사를 포함하여 300여개 이상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 유통을 거점으로 수입 브랜드들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위 10대사 실적을 기준으로 볼 때, 상위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80%를 넘어 과점 시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중ㆍ소형 업체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과 더불어 실적이 둔화됨에 따라 국내외 대형 업체 및 일부 신생 기업에게 시장 점유율을 잠식당하고 있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변화되어 가치 중심의 구매 결정이 증가되고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어 대형사와 중ㆍ소형사 및 초저가 브랜드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중ㆍ소형 업체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의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의 강화와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하고 무분별한 가격 할인 경쟁보다는 서비스나 품질에 의한 경쟁력을 높여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향후의 성장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화장품의 ODM/OEM 사업 또한 그 경쟁구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약 200 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며, ODM/OEM 산업에 대한 시장 규모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화장품 생산규모의 약 10%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2011년 4월 22일자 기획기사 ‘국내화장품 OEM/ODM 산업’, 하나금융그룹 2012년 2월 Monthly Review)

당사의 주요 ODM/OEM 포지셔닝을 살펴보면 일반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 전반에 걸쳐서 매출을 창출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 또한 대형 업체, 중견브랜드샵, 그 외 시판 업체로 다각화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화장품 산업 성장률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시현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을통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 생산 Capa 측면에서 타 업체 대비 대규모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ODM/OEM 업계 선두로서의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같은 경쟁구도 아래 당사가 보유한 경쟁우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

당사의 사업 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제약 사업부문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2009년~2013년 기준 양 사업부문의 전체 매출에 대한 매출 비중은 대략 7:3 수준으로 유지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개별 사업의 리스크 완화, 안정적 실적 창출 효과를 영위하고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당사의 ODM/OEM 매출 제품은 크게 기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색조 화장품 3 종류로 구분 가능합니다. 최근 기준 기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색조 화장품의 매출 비중은 각각 56.8%, 26.3%, 16.9%로 단일 제품군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와 같은 매출 구조는 향후 매출 성장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 다양한 유통 포트폴리오 구성

당사 ODM/OEM 부문의 매출 성장은 브랜드샵의 성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최초 중견 브랜드샵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당사와 같은 ODM/OEM 전문업체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였으며, 현재는 중견 브랜드샵의 높은 성장성을 당사가 향유하는 등 향후에도 브랜드샵과 ODM/OEM 부문의 동반 성장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최근 3개년 유통경로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브랜드샵으로의 매출 비중이 30% 이상으로 가장 높은 상황이나 그 외 대형 화장품 업체 판매, 온라인 판매 (인터넷 판매, 홈쇼핑 판매), 인적 판매 (방문 판매, 다단계 판매), 마트 판매 (화장품 PB 제품) 등의 유통 채널 또한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형 화장품 업체 판매의 경우, 최근 화장품 선두 업체들이 생산 효율화를 위해 ODM/OEM 제품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을 밝히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대형 화장품 업체들이 당사에 ODM/OEM을의뢰하는 것은 동시에 당사의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는 한 예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마트 판매에 있어서도 마트의 화장품 PB 출시가 증가하면서 최근 3개년 기준 25%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에도 마트의 화장품 PB 출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당사에는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라) 높은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

당사는 식약처 지정 CGMP(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와 국제기준 CGMP인 ISO22716를 국내에서 최초로 인증받아 업계 선두업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시장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ISO22716 인증 후 미국 및 유럽의 글로벌 화장품 업체와의 물품공급 계약이 이어지고 있어 본격적인 해외시장으로의 시장 확대가 기대됩니다.

2011년 우리나라는 화장품 CGMP 기준을 국제 CGMP의 기준에 맞추어 개정하고, 그 인증 권한을 기존 대한화장품협회에서 국가기관인 식품의약품 안전처로 이관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CGMP 기준을 국제 수준으로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그 공신력이 한 단계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화장품 품질기준인 ISO22716은 현재 미국, 일본, EU, ASEAN 등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의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으로 채택한 기준입니다. 해외 글로벌 화장품 기업과의 거래에서 ISO22716 인증은 품질관리 기준에 대한 객관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EU에서는 조만간 ISO 22716을기본으로 하는 화장품 GMP를 입법화 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어, 향후 유럽으로의 화장품 수출을 위해서는 ISO22716 인증이 법적인 필수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화장품 산업의 경우 국내에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거의 부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성된 전문인력의 조달이 어렵고,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기간이 오래 걸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100년 기술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콜마 글로벌 네트워크에 소속된 500여명의 연구진들이 정기적인 심포지엄과 학술활동을 통하여 각국의 정보를 교류합니다. 다양한 연구결과와 2만여가지 이상의 제품처방을 공유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트렌드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최첨단 유행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시스템으로 상품의 기획, 개발에서 완제품의 생산, 관리, 출하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개발 및 생산에 대한 비용과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업계 최초 ODM, OEM 방식을 정착시키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상품기획에서부터 최종 완제품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 대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품질을 보증하는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 2) 개별 기술개발을 통한 높은 전문성 3)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고객지향적 상품개발 4)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기술 및 트렌드 공유 5) 원료부터 최종 완제품까지 각 공정별 노하우 6)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른 소 Lot화 기능 7) 상품기획, 디자인 등 전문시스템을 통한 토털마케팅 서비스 8) 판매와 생산의 전문화를 통한 원가절감 9) 라이프 사이클 단축에 따른 리스크 감소 및 신속 대처 등의 서비스들과 정도경영에 기준한 마케팅 원칙으로 거래처와의 신뢰를 쌓고 화장품 연구개발, 제조 부문에서 최고의 성공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전문기업으로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여 꾸준한 기술혁신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은 업계 선두의 신기술, 신원료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기술적 우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① 세계적 유행 경향을 리드하는 신소재, 신제형, 신제품 개발 진행을 독자적인 연구 개발 ② 산, 학, 연 연구 및 정부추진의 국책사업을 통한 공동 연구 개발 ③ 기업체, 연구기관, 단체 등에서 개발의뢰한 신소재, 신제품등을 연구 개발 하는 등 다양한 유형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ODM업계 최초의 CGMP(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업체 선정과 ISO9001, ISO14001, ISO22716, 로하스, 에코서트 인증 등의 취득으로 철저한 품질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① 시험분석, 부자재 검사 및 테스트를 통한 사전 품질보증 시스템을 확립하고 있고 ② 20년 이상의 시험분석, 현장중심의 공정관리 및 사후서비스를 통한 품질분석의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으며 ③ 균주 및 방부력 테스트 등의 미생물 관련 연구수행 ④ 이화학 기기분석을 통한 품질 검증 등을 통해 당사의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인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기능성화장품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승인품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여 현재 약 200 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며, 이 중 연 매출이 1,000억원이 넘는 곳은 한국콜마 외 1개처로 당사가 업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제약 부문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약사법 제 2조 4항]에 따른 의약품의 정의는 ‘사람 또는 동물의 질병의 진단, 치료, 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기구, 기계가 아닌 것, 또는 사람 또는 동물의 구조 기능에 약리학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기계, 기구가 아닌 것’ 을 의미합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 (KSIC) 상 의약품 산업의 정의는 ‘사람의 질병을 예방 및 진단, 치료하는데 투입 또는 부착 사용되는 의약품, 의료용 기초화합물 및 생약제제와 의료용품을 제조하는 산업’ 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의약품산업의 특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 의약품산업은 국내 생산에 기반을 둔 내수 완제품 중심입니다. 특히 신약개발에 투자하기 보다는 원료의 합성을 통한 최종 완제 의약품 생산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둘째, 의약품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으로서 제품의 개발에서 임상시험, 인·허가 및 제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매우 엄격히 국가에서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화학공학의 일종의 의약품산업은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에서부터 원료 및 완제의약품의 생산과 판매 등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첨단 부가가치 산업으로 기술 집약도가 높고 신제품 개발 여부에 따라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입니다.
셋째, 전문의약품은 최종선택권이 소비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처방의사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기업들은 전문의약품의 마케팅을 일반소비자가 아닌 의사 또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넷째, 의약품 가격은 비탄력적인 특성을 갖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생명 및 건강과 직접관련이 되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 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다소 영향을 받는 편이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특허권 등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여러 관련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신약 개발이 가능한 첨단 기술 및 지식 집약 산업입니다. 다른 제품에 비하여 개발 비용이 막대한 반면 복제는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특허에 의한 보호가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세계 의약품 산업의 성장 추이

세계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2년 9,621억 달러에서 2013년 9,938억 달러로 전년대비 3.3% 증가한 상황입니다. 2007년 부터 2011년 연평균 성장률은 5~7% 수준 이었으나, 오리지널 특허 만료 품목의 증가로 그 성장세가 다소 감소한 상황입니다.

향후에도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 블록버스터 신약의 특허 만료, 신약 승인 수 감소, 제네릭 중심의 의료 정책 등으로 저성장이 예상되나,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은 인구 증가, 급속한 경제 성장, 만성 질환 급증 등으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나) 국내 의약품 산업의 성장 추이

국내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3년 19조 3,365억원으로 2012년 19조 2,266억원에 비해 0.57%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2012년에 시행된 약가인하로 인해 국내 의약품 산업이 다소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게 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의약품의 경우 생명 및 건강과 직접 관련이 되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다소 영향을 받는 편이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 제약 사업부문 매출 또한 경기 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경쟁우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약가 인하 정책에 따른 수탁 부문 매출 증대 기대

당사 제약 부문 매출은 크게 도매 부문과 수탁 부문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도매 부문은 당사가 제품 제조 후 도매업체에 유통을 위탁하는 형태이며, 수탁 부문은 타 제약업체로부터 의약품의 제조를 위탁 받아, 의약품의 제조 후 위탁업체에 납품하는 형태입니다.

‘약가산정방식의 변경'으로 인해 의약품 판매회사의 매출액 및 이익 등이 다소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당사로의 아웃소싱 증가가 예상됩니다.

(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 일반 의약품 매출을 통한 약가 인하 리스크 분산

전문의약품에 대한 약가 인하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약가 측면에서 보건복지부 통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일반 의약품의 매출 확대를 통하여 수익성을 보전하고자 하는 것이 최근 제약업계의 추세입니다.

당사 전문 의약품과 일반 의약품 부문의 매출 비중은 각각 약 65%, 35%로 일정 수준 다각화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전문 의약품 약가 인하 리스크의 분산이 일정 수준 가능하며, 향후 지속적인 일반의약품 개발을 통하여 약가 인하 정책에 따른 리스크를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다) 개량신약과 한방의약품 개발을 통한 향후 신성장 동력 확보

혁신형 제약기업 선정과 관련하여 당사는 2012년 초 관련 TF팀을 구성, 2012년 5월 4일 복지부에 관련 자료를 접수하였으며, 2012년 6월 혁신형 제약기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저분자의약품의 개량신약이나 천연물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분야를 주요한 연구분야로 설정하고 연구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제형을 다양하게 바꾸는 개량신약과 천연물에서 유래한 한방의약품(한약제제)의 개발은 당사 제약사업 부문에서 핵심적인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2년 제약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K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 안전기준) 적합판정(2002년 7월) 및 제조업허가(2002년 5월)를 받아 2002년 8월부터 연고제, 액제, 고형제 의약품과 의약외품 등의 개발, 생산 전문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① 신제품 개발지원 ② 생동대상 품목의 부분 및 전공정 수탁개발, 생산 ③ 완제품 개발, 생산 서비스 ④ 상품화 지원 ⑤ 분석 대행 서비스 등의 토털 아웃소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뛰어난 사용감과 의약품의 탁월한 효능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Fusion Technology 피부질환 전문치료제를 개발하였습니다. 특허출원으로 기술을 확보하고 신제형과 개량 신약을 연구 개발하여 의약품, 세정제, 치약이나 가글 등의 의약외품 연구 기반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08년 7월부터 밸리데이션 의무화가 진행됨에 따라 당사와 같은 위수탁 전문업체는 GMP시설에 대한 투자 위험 감소, 생산설비 공유를 통한 제조원가 절감등의 효과가 있어 제약업체들에 위수탁하는 수요가 증가되었습니다.
2012년에는 대내외적인 악재로 움츠려 있는 다른 제약사와는 달리 2012년 2월 비알엔사이언스 제약회사(현 콜마파마)를 인수하여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제약 부문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비약적인 성장을 지속하기 위하여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한 적극적 대응 맞춤 전략을 펴 나가며, 공정수탁과 피부전문의약품 공급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Global CMO와 한방의약품 등의 고부가가치 시장 진출 등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룩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시장점유율
의약품부문에서는 생동시험을 완료한 전문 의약품 등을 개발하여, 업계 중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 제약 부문 조직도

이미지: 한국콜마 조직도

한국콜마 조직도


3. 주요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중(%)
화장품 제품 슈퍼 아쿠아 수분크림외 기초, 색조화장품 (주)네이처리퍼블릭외 107,964 48.76%
상품 Flower Cream 4oz외 기초, 색조화장품 (주)씨브이앤케이외 48,091 21.72%
기타 SAJ-MVPP#21 조제 기초, 색조화장품 S&J 외 6,848 3.09%
소 계 162,903 73.58%
제약 제품 타미날캡슐 양성전립선 비대증에 따른 배뇨장해 주식회사 파마트로닉 44,100 19.92%
상품 킨도라제정 소염진통제 (주)유영제약 6,713

3.03%

기타 메부틴정 위장운동조절 및 진경제 구주제약(주) 2,226 1.01%
소 계 53,039 23.96%
임대/ 기타             5,458 2.47%
합   계          221,400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제3기 2분기 제 2기 제 1기
화장품 슈퍼 아쿠아 수분크림 2,367 2,367 970
Flower Cream 4oz 18,999 18,999 18,999
제약 타미날캡슐            12,680     12,680      12,680
킨도라제정 28,433 28,433 28,433


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중(%)
화장품 제품 SPF30 화장품 상해       7,997 82.21%
기타 매출


         1,731 17.79%
소 계      9,728 100.00%
합   계        9,728 100.00%


라.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화장품 SPF30 30,073 30,562 30,644

주) 가격변동은 위안화 환율변동에 의한 것임


4. 주요원재료 등의 현황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중(%) 비고
화장품 원료 ARBUTIN 미백기능 31,113 32.00% -
자재 WJC-RKRCCM(F) 용기 용기 46,578 47.90% -
소 계 77,691 79.90% -
제약 원료 펠라고니움시도이데스11%
에탄올추출물 글리세린혼합  
팰리움시럽 외 주성분 13,534 13.92% -
자재 SBF-ETMTP(200) 튜브,캡 N9 애터미치약 200g 튜브 6,012 6.18% -
소 계 19,546 20.10% -
합   계 97,237 10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제3기 2분기 제2기 제1기
화장품 ARBUTIN 107,000 116,000 116,000
WJC-RKRCCM(F)N 용기 2,160 2,200 -
제약 펠라고니움시도이데스11%에탄올추출물 글리세린혼합액   21,000 23,000 23,000
SBF-ETMTP(200) 튜브,캡 N9 170 170 175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중(%) 비고
화장품 원료 CGX001 외 미백 원료    3,418 65.42% -
자재 CKMBA 외 용기      1,807 34.58% -
소 계 5,225 100.00% -
합   계 5,225 10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원)
사업부문 품목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화장품 CGX001 13,708 13,931 13,968
CKMBA  62 63 64

주) 가격변동은 위안화 환율변동에 의한 것임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한국콜마 주식회사)

(단위 : 천개)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3기 2분기 제2기 제1기
화장품 기초 전의      20,600          34,848 20,600
색조 전동      20,856          29,216         5,412
분체
기타
색조 부천      13,306          12,012 11,100
소계      54,762          76,076 37,112
제약 의약품 신정      38,300          57,390 36,500
치약
소계      38,300          57,390 36,500
합계      93,062        133,466 73,612

주) 제1기는 2012. 10. 02 ~ 2013. 03. 31 까지 6개월 간 수치입니다.
주) 제2기는 2013. 04. 01 ~ 2013. 12. 31 까지 9개월 간 수치입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한국콜마 주식회사)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주요 사용 생산설비의 기본능력을 기준
- 3조 2교대 운영
② 산출방법
- 설비능력 × 연작업일수(월 22일기준)
(나) 평균가동시간
- 1일 : 8시간, 1월 : 월별 작업일수, 1년 : 12개월 가동기준

(3) 생산능력(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천개)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화장품 기초 북경        8,448          16,896        8,448
색조        2,112            4,224         2,112
소계      10,560          21,120       10,560
합계      10,560          21,120       10,560

주) 2013년 부터 주간/야간 2교대 근무로 인해 생산능력이 증가하였음

(4) 생산능력의 산출근거(종속회사 : Kolmar Cosmetics Beijing)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주요 사용 생산설비의 기본능력을 기준
- 2조 2교대 운영
② 산출방법
- 설비능력 X 연작업일수(월 22일 기준)
(나) 평균가동시간
- 1일 : 8시간, 1월 : 월별 작업일수, 1년 : 12개월 가동 기준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 천개)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제3기 2분기 제2기 제1기
화장품 기초 전의      19,599         27,878 9,582
색조 전동      12,628         21,621 2,689
분체
기타
색조 부천      11,717         11,366 7,934
소계      43,944         60,865 20,205
제약 의약품 신정      30,725         48,782 27,732
치약
소계      30,725         48,782 27,732
합계      74,669        109,647 47,937

주) 제1기는 2012. 10. 02 ~ 2013. 03. 31 까지 6개월 간 수치입니다.
주) 제2기는 2013. 04. 01 ~ 2013. 12. 31 까지 9개월 간 수치입니다.

(2) 당해년도의 가동률(한국콜마주식회사)

(단위: 천개, %)
사업소(사업부문) 생산가능수량 생산수량 평균가동률
화장품 54,762 43,944 80%
제약 38,300 30,725 80%
합계 93,062 74,669 80%


(3)생산실적(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 천개)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2014년 2분기 2013년 2012년
화장품 기초 북경        6,335 11,144 3,213
색조           196 373 308
소계 6,531          11,517 3,521
합계 6,531          11,517 3,521


(4) 당해년도의 가동률(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천개, %)
사업소(사업부문) 생산가능수량 생산수량 평균가동률
화장품 10,560 6,531 62%
합계 10,560 6,531 62%


다. 생산설비의 현황(한국콜마주식회사)

[자산항목 : 토지]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10,901           881               -            -      11,782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1,381                 -               -            -        1,381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4,257                -               -            -        4,257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8,117                -               -            -        8,117
구로 서울 구로 구로             789                -               -            -           789
합  계           25,445           881               -            -      26,326


[자산항목 : 건물]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5,555              -              -           164        5,391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2,946              -              -            65        2,881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22,651           291              -           489      22,453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4,834              -              -           100        4,734
구로 서울 구로 구로        1,132              -              -            21        1,111
합  계      37,118           291              -           839      36,570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275            19              -            12           282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25              6              -              1            30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838              -              -            39           799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51              -              -              3            48
구로 서울 구로 구로              6              -              -              -              6
합  계        1,195            25              -            55        1,165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1,735            32              -           274        1,493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358              -              -            47           311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4,081           737              -           718        4,100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665           559              -           110        1,114
합  계        6,839        1,328              -        1,149        7,018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199           113            32            34           246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231              -              -            22           209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49              -              -              8            41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            11              -              -            11
합  계           479           124            32            64           507


[자산항목 : 기타의유형자산]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국고보조금 기말 장부가액
전의 충남 연기 전의 서정 자가        2,094           267              -           293           110        1,958
전동 충남 연기 전동 노장            27              6              -              3              -            30
신정 충남 연기 전의 신정        2,084           338              -           329           337        1,756
부천 경기 부천 원미 도당           323            42              -            41            64           260
구로 서울 구로 구로           370              -              -            43              7           320
합  계        4,898           653              -           709           518        4,324


라. 생산설비의 현황(종속회사: Kolmar Cosmetics Beijing)

                                                                                                                                                     (단위 :백만원)
자산구분 소재지 소유형태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가 당기감소 상각 기말장부가액
건물 Yanqi, Huairou,
 Beijing, China
자가        5,424              -              -            55        5,369
기계장치        2,502            30              -            79        2,453
차량운반구            81              -            10            17            54
기타의 유형자산            58              5              -            12            51
합  계        8,065            35            10           163        7,927

주) 기초장부가액 변동은 위안화 환율변동에 의한 것임.

6.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기 반기 제 2기 반기
화장품 제품 기초,
 기능성,
색조
수출 4,902 4,897
내수 103,061 76,023
소계 107,964 80,920
상품 수출 451 379
내수 47,640 36,521
소계 48,090 36,901
기타 수출     3,340 4,689
내수 6,350 3,397
소계 9,690 8,086
제약 제품 전문의약품,
 의약외품,
 기타
수출 272 214
내수 43,828 41,531
소계 44,100 41,745
상품 수출 264 109
내수 6,449 5,711
소계 6,713 5,820
기타 수출 824 379
내수 3,733 3,379
소계 4,557 3,758
임대/ 기타 내수 283 269
소계 283 269
합계 수출 10,055 10,666
내수 211,345 166,831
합계 221,400 177,49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OEM/ODM 특성상 거래처별로 영업팀에서 관리하는 단일판매 조직

(2) 판매경로
- 회사(제조) -------------------> 거래처(판매)

(3)판매방법 및 조건
- 영업팀은 거래처를 직접 방문, 또는 신규거래처를 확보하여 판매를 일으키고 있으며, 거래약정에 의거 대금 회수조건을 결정하되 출하와 동시에 대금회수를 원칙으로 한다.


(4) 판매전략
(가) 화장품부문
- 마케팅 원칙 1. 일사 일처방의 원칙 : 콜마의 다양하고 독특한 처방을 여러기업에 제공하지 않고, 오직 한 기업에게 한가지의 처방만 제공, 거래기업이 충분한 마케팅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마케팅 원칙 2. 거래처 비밀보호의 원칙 : 거래처와 관련된 정보, 처방 등 비밀사항에 대해, 그리고 거래처가 공개를 원치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외부에 절대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마케팅 원칙 3. 기술 독립의 원칙 : 연구개발력이 집약된 노하우와 독립된 기술정보의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마케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나) 제약부문
- 마케팅 원칙 1. 품질 : 최신 설비 및 엄격한 품질 관리 기준에 의해 고객제품의 품질 경쟁력 확보에 가장 역점을 두고, 품질 개선 및 제제 개선에 전사적인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 원칙 2. 기밀 : 고객제품의 제제개발, 생산 관련 정보사항은 한국콜마의 정보 보호 시스템에 의해 엄격히 보호되며, 당사를 통해 고객에게 공급되는 모든 형태의 거래 내용은 철저히 기밀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 마케팅 원칙 3. 신뢰 : 고객과 협의된 모든 형태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전사원에 대해 고객 담당제를 통한 철저하고 전사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우호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 수주 상황

당사는 매출처의 판매계획에 따라 발주량과 생산량 및 납기가 결정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수주잔고는 매출처의 상황에 따라 수시로 확정되므로 특정일의 정확한 수주잔고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자본위험 관리
   연결실체의 자본관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자본구조는 차입금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 등을 차감한 순부채와 자본으로 구성되며,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자본구조를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고,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의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금액
당반기 전기
부채(A) 207,056,647 181,051,135
자본(B) 126,984,097 113,893,530
현금및현금성자산(C) 14,396,700 14,693,091
차입금(D) 109,187,440 108,954,369
부채비율(A/B) 163.06% 158.97%
순차입금비율(D-C)/B 74.65% 82.76%


나. 금융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환위험, 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을 포함한 시장위험, 유동성위험, 신용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연결실체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연결실체의 내부감사는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시장위험관리    
   시장위험이란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통제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① 환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제품 매출 등과 관련하여 주로 US$ 등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과목 외화종류 당반기 전기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외화금액 원화환산액
현금및현금성자산 US$ 1,630,586.16 1,742,974 1,110,736.83 1,172,161
JPY 8,268.00 86 82,592.00 830
CNY 351.97 61 34,701.91 6,041
EUR 336,150.85 493,937 409,211.76 595,919
HKD 3,672.36 506 3,672.36 5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US$ 5,393,103.31 5,764,149 6,659,258.41 7,027,515
CNY 588,328.00 101,222 588,328.02 102,422
외화자산합계 US$ 7,023,689.47 8,102,935 7,769,995.24 8,905,388
JPY 8,268.00 82,592.00
CNY 588,679.97 623,029.93
EUR 366,150.85 409,211.76
HKD 3,672.36 3,672.3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US$ 157,793.17 168,649 158,664.02 167,438
JPY 31,642,932.00 328,685 30,500,560.00 306,427
EUR 27,012.48 39,692 27,272.48 39,716
HKD 214,282.95 29,522 214,282.95 29,162
외화부채합계 US$ 157,793.17 566,548 158,664.02 542,743
JPY 31,642,932.00 30,500,560.00
EUR 27,012.48 27,272.48
HKD 214,282.95 214,282.95

  당반기말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10% 변동시 당반기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세후이익 및 자본에 대한 영향
당반기 전반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 409,582 (409,582) 681,236 (681,236)
JPY (32,250) 32,250 (35,359) 35,359
CNY 4 (4) 476 (476)
EUR 68,219 (68,219) 29,727 (29,727)
HKD (5,642) 5,642 (2,278) 2,278
합계 439,913 (439,913) 673,802 (673,802)


② 이자율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이자부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 이자율위험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 변동시 변동금리부 차입금으로 3개월 간 발생하는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당반기
1% 상승시 1% 하락시
이자비용 (144,996) 144,996


(2) 유동성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영업활동현금흐름과 금융자산의 현금유입으로 금융부채를 상환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실체는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주석 32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무역금융 대출약정 등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반기말 현재 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금액
1년 미만 1년 ~ 5년 5년 초과 합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77,389,171 - - 77,389,171
차입금 64,289,480 44,897,960 - 109,187,440
파생금융부채 - 6,713,700 - 6,713,700
기타유동부채 168,498 - - 168,498
기타비유동부채 - 108,400 - 108,400
금융부채이자 3,214,448 10,737,937 257,015 14,209,400
합계 145,061,597 62,457,997 257,015 207,776,609


(3) 신용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의 연결실체자 중 일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상대방에게 재무손실을 입힐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고 있으며, 금융자산의 신용보강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연결실체는 신규 거래처와 계약시 공개된 재무정보와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제공된 정보 등을 이용하여 거래처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거래한도를 결정하고 있으며, 담보 또는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주기적으로 거래처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신용거래한도를 재검토하고 담보수준을 재조정하고 있으며, 회수가 지연되는 금융자산에 대하여는 분기 단위로 회수지연 현황 및 회수대책을 보고하고 있으며 지연사유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반기와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금액
당반기 전기
현금및현금성자산(*) 14,379,632 14,680,854
단기금융상품 86,037,459 80,180,484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4,658,164 68,097,092
기타금융자산 1,826,539 2,110,271
기타유동자산 117,096 121,291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1,957,651 2,008,616
장기기타금융자산 31,660 27,800
합계 189,008,201 167,226,408

(*)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시재액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4)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기타금융자산과 장기기타금융자산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금액
당반기 전기
기타금융자산 972,119 -



9. 파생상품 및 풋백 옵션 등 거래 현황

당반기말과 전기말 현재 파생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분 과목 금액
당반기 전기
비유동부채 파생금융부채               6,713.7               7,044.4

상기 파생금융부채는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부여된 풋옵션의 발행과 관련하여 이항모형을 적용하여 평가한 것입니다.


10.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11.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1. 피부과학연구소
- 연구 기획팀 --> 시장정보 및 기술정보 등의 파악 및 제품기획 등
- 기반 연구팀 --> 천연 신소재 및 향 개발
- 특수 제형팀 --> 주름, 미백 기능성 화장품 및 기초 특이제형 개발
- 기초 연구1팀 --> 유화, 가용화 등의 Facial 위주의 제품 개발
- 기초 연구2팀 --> 헤어, 바디 제품 개발
- 신제형팀 --> 썬제품, 색조 특이제형 개발
- 색조 연구1팀 --> 파우더, 색조 유화제품 개발
- 색조 연구2팀 --> 포인트, 유성제품 개발
- 연구 분석팀 --> 모든 공정에서 물성, 안정성, 유효성, 사용감 등을 시험, 분석 및 관리

2. 생명과학연구소
- 연구 기획팀 --> 제약 시장정보 및 기술정보 등의 파악 및 제품기획
- 제제 개발팀 --> 제약 제품(액제, 고형제, 내용제, 외용제 등) 연구 개발
- 제제 분석팀 --> 제약 제품 분석

  (2) 연구개발비용

 1. 한국콜마 주식회사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기 2분기 제2기 제1기 비 고
원  재  료  비 1,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