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000 ▲ 2,000 (+1.98%) 11/15 장마감 관심종목 관심종목

기업정보

쿠쿠홀딩스 (192400) Cuckoo Holdings Co.,Ltd.
가전 및 렌탈사업의 지주회사
거래소 / 소속업종 없음
기준 : 전자공시 사업보고서(2014.1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 개요


[ 가전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밥솥은 국민의 주식인 쌀을 조리하기 위한 전통적인 취사도구로 인류역사와 함께 진화해왔지만 전기밥솥이 나온지는 채 100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전기밥솥은 솥자체에 발열제를 부착하여 전열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밥을 짓는 기구로 옛날 가마솥에서 발전되어 가스압력솥, 전기밥솥으로 변천되어 왔습니다.

전기밥솥은 전기압력밥솥과 전기보온밥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기압력밥솥은 열원에 따라 유도가열 (IH : Induction Heating)방식과 열판가열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전기밥솥 제품들은 IH 가열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격도 기존 열판가열방식 대비하여 고가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H압력밥솥은 전자제어기술과 전기제어기술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 전자제품으로 IH압력밥솥은 열제어기술(회로설계 및 조리알고리즘) 및 압력제어기술(가변압력 등)이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스마트 알고리즘 기능을 비롯하여, 위생, 청결 등의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풀스테인리스 2.0에코(풀스레인리스 분리형커버, 내솥, 내솥케이스에 100% 스테인리스를 적용)등 프리미엄 밥솥으로서 제품의 기능이 세분화되고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밥맛 본연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2.0기압의 초고압력 밥솥인 풀스테인리스 에코 커브드 제품도 출시되었습니다.

가전제품 중 전기밥솥, 전기레인지, 중탕기 등을 포함한 주방가전 및 제습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등의 생활가전제품들은 사람의 기본적인 생활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주거환경을 안락하게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국민 생활의 필수품입니다. 이러한 생활필수품들은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는 데 기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최초의 전기밥솥은 1921년에 개발되었으며, 국내에는 1970년대부터 일반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 보온기능만 있는 소위 '밥통'으로 가스나 아궁이에서 밥을 지은 뒤 보온만 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전기밥솥은 일본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는데, 1980년대 초반 일본여행을 다녀온 여행객들이 조지루쉬 코끼리 밥솥을 가지고 들어오면서 단순히 보온기능만을 가진 '밥통'에서 밥을 짓는 '밥솥'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는데 당시에는 어떤 밥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일종의 '부의 척도'로 인식될 정도로 밥솥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그 이후 198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들이 '밥솥 국산화'를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내놓기 시작하였는데, 당시 제품은 취사 기능만 있는 'Rice Cooker’로 보온 기능없이 밥만 지을 수 있는 취사도구였으며 보온을 위해서는 전기밥솥에 밥을 지은 후 보온밥통에 다시 밥을 옮겨 놓는 방식이었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압력솥을 전기밥솥에 접목시킨 전기압력밥솥이 개발되었는데 가스레인지 등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던 압력밥솥을 전기적인 방법으로 밥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불 조절없이 간단한 버튼 조작만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열판가열식 밥솥의 단점을 보완한 IH가열방식과 압력식 결합이 연구되었지만, 그 당시에는 IH 압력밥솥이 고가 제품이었기 때문에 널리 보급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IH 시장이 성장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IH가열방식은 기존 가열방식과 달리 장작불을 지핀 것처럼 강한 화력을 이용해 입체적으로 열 전달이 가능해져 찰지고 구수한 가마솥 밥맛을 살려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 한국 밥솥에 대한 외국인 고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 음성기능이 탑재된 밥솥이 출시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전기밥솥은 이제 밥만 짓는 가전제품이 아닌 멀티 쿠커(Multi Cooker)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 등 동남아, 스페인 등 유럽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생활패턴들의 변화로 다양한 기능의 전기밥솥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핵가족화 사회 트렌드에 맞춘 소용량(3인용) 밥솥개발, 그리고, 개인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와 밥솥 간에 데이터 정보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스마트 쿠킹 기능, 빛을 감지하여 보온모드를 조절하는 에너지아이 센서, 웰빙트랜드에 맞춘 발효빵 기능을 갖춘 밥솥이 개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즉, 기술의 개발로 2010년대 이후 밥맛과 보온성, 밥맛의 유지 등 전기밥솥 본연의 기능은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2.0 기압의 초고압력 밥솥도 출시되었고, 스테인리스 소재를 기반으로 한 청결, 위생이라는 밥솥시장의 프리미엄 트랜드에 스마트쿠킹, 에너지아이 센서, 발효빵 등의 편의 사항이 결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솥의 재질과 형상을 변경시켜 기존에 구현하지 못 했던 세계최초 초고압 압력(기존대비 11% 높아진 고화력)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또 다시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국내 전기밥솥 시장은 안정적인 시장수요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밥솥의 경우 국민 대부분이 소유하고 있는 가전제품으로 신규 수요의 침투가 높아지기 보다는 기존 제품을 고기능성 제품으로 교체하는 수요가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이는데, 저가형 전기보온밥솥을 보유한 가정이 신규로 열판압력밥솥이나 IH압력밥솥으로 교체하거나 기존 열판압력밥솥이나 IH압력밥솥을 보유한 가정이 2.0 기압의 초고압력 밥솥이나 에코스테인리스 내솥, 풀스테인리스 분리형커버 등 추가적인 기능을 지닌 더 높은 사양의 제품으로 교체하는 수요가 증가하여 판매수량은 연도별로 큰 성장을 보이진 않을 것이나 고가제품의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규모는 지속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생활가전제품은 내구성 제품이기 때문에 불황기에는 구매가 보류되거나 저가 제품 선호경향이 두드러지는 등 계절적 요소나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며, 기술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에 밥솥 시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4계절 내내 취사를 해야 하므로 계절적 요소나 경기 변동의 요소는 타 제품에 비해 적은 제품입니다.

전기밥솥은 다른 어느 생활가전 제품보다도 사용빈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을 시키는 요소 중 가장 까다롭다는 밥을 만드는 제품이기에 경기변동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충성도가 더 중요시 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전기밥솥 시장은 당사가 약 70%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독보적 시장으로 경쟁사의 저가 중국산 OEM 제품 판매로 인한 당사 제품과의 가격 경쟁 요인이 있으며, 유통업체의 PB (Private Brand)가 가전제품까지 확대되는 데에 따른 경쟁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요소로는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품질(기술력), 브랜드 충성도, 제품의 다양성, 가격을 들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은 최종 소비재로 근본적인 기능인 밥맛으로 얼마만큼의 만족도를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볼 수 있으므로, 가격보다는 품질(기술력)과 밥이 맛있는 이미지를 가지게 하는 브랜드인지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번 만족한 밥맛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기밥솥이 잔고장 등 품질적인 면에서 문제가 없다면 해당 브랜드를 이탈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가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2014년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전기밥솥 분야에서 쿠쿠(CUCKOO)가 1위(14년 연속) 차지, 국가브랜드만족도(NBCI) 1위(7년 연속) 차지, 201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기밥솥부문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외에도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9년 연속 1위 등 각종 유수의 브랜드  어워드를 통해 밥솥업계 부동의 1위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2007년 전기밥솥(전기압력밥솥) 품목으로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었으며, 현재까지
(8년 연속)도 세계일류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 렌탈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렌탈업은 임대차계약으로 특정물건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임대인이 특정물건을 구입, 보관하고 이에 대한 일체의 유지관리 책임을 지며, 동 물건의 사용자 (임차인)에게 일정기간동안 대여하고 렌탈료를 수수하는 서비스업입니다.


렌탈제도는 필요한 장비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기간만큼 사용하고 언제라도 반납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수명주기(Life Cycle)가 짧은 첨단 기술장비의 중복구매를 억제하여 국가적으로도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도입되어 정착되어 왔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정수기 등으로 시작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정착화가 이제 막 시작된 단계입니다.


생활가전렌탈 산업은 주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왔으며,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정수기, 비데 등 일반 소비재성 렌탈 품목은 경기침체에 따라 불경기 속에서 실속있는 소비를 하고자 하는 ?은 소비층을 주축으로 렌탈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패턴의 변화 등도 렌탈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B2C 생활가전제품의 렌탈시장에서 렌탈하고 있는 물품의 구성은 그 비중 순으로 보면,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연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음식물처리기,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민소득 2만 6천달러를 넘어서면서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에 관심이 증가하고 소유보다 이용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면서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드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개인용, 가정용 렌탈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관리형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등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의 공유가 증가하여 더욱 다양한 렌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렌탈 산업은 렌탈로 대기업에 이른 업체가 있으며 제조를 하는 대부분의 그룹들도 소비자를 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로 렌탈을 통한 비즈니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정수기와 비데 등 생활가전 렌탈 시장의 주요 제품은 최근에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환경보존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성향이 짙어지면서 안전한 물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개인 위생을 중시하면서 필수품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으나 현재까지는 선택적 필수품으로 경기 침체기에는 신규 수요가 둔화되고 경기가 활성화되는 경우 그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생활가전 제품입니다.

따라서 국민소득 증대로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하는 소비재의 성격을 가지는 소득탄력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환경적 이슈가 가속되고 관여도가 높아질수록 이러한 생활가전 분야의 수요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정수기 시장은 시원한 물과 얼음정수기의 존재로 물 수요가 많은 여름철의 매출액이 다른 계절에 비해 증가하는 특성도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정수기 시장은 과거에는 방문판매, 다단계판매 등에 의존하여 왔으나 1998년 코웨이(구 웅진코웨이)에 의해 시작된 렌탈 판매제의 도입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정수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렌탈판매방식이 국내 정수기 시장의 주력판로가 되어왔습니다. 최근에는 가전제품 업계가 정수기 렌탈에 진입하여 기존 유통망(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을 이용한 판매로 유통채널은 더욱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정수기시장과 공기청정기, 비데시장은 가격과 품질의 일반적인 경쟁뿐 아니라 효율적 영업망 구축과 유지관리서비스 조직의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군의 특성상 필터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고,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메이저 업체 일부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수기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지는 않으나, 일정한 기술수준을 요구하는 정부정책 및 규제기준 등의 강화로 신규 진입이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정수기 산업의 특성상 영업망 및 A/S망을 구축하고 있는 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현재 정수기 렌탈시장은 코웨이, 쿠쿠전자, 청호나이스, 동양매직 4사가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며, 당사는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수기 렌탈사업을 영위하여 쿠쿠(CUCKOO)의 브랜드 파워와 렌탈 자체 운영조직 구축은 물론 기존의 영업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전국단위 렌탈 유통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렌탈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으며, 현재 정수기 시장점유율 2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가전사업부문]


1)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


(1) 내수시장


전기밥솥은 전기보온밥솥 → 열판압력밥솥 → IH압력밥솥으로 발전해왔으며, 매출수량 및 비중 추이도 IH압력밥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IH압력밥솥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시장규모도 점진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회사의 매출도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밥솥의 경우 시장 정체 예상과 달리 공격적 마케팅 전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제품 및 빅모델을 활용한 브랜딩 활동으로 이미지를 쇄신하고 있으며, 밥맛과 보온성, 밥맛의 유지 등 전기밥솥 본연의 기능도 지속 강화되어 2.0 기압의 초고압력 제품인 풀스테인리스 에코 커브드 제품도 출시되었으며, 청결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져, 단순한 내솥 재질 경쟁에서 벗어나 분리형커버, 패킹워시 분리형커버, 풀스테인리스 2.0 에코 등으로 청결, 위생의 관점에서 밥솥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국어 음성, 에너지 아이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여, 단순히 밥을 짓는 기능 이외에 종합 주방제품으로 인식되어 소비자 만족을 통해 시장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기능이 다양하고 건강을 생각하는 트렌드로 소비자의 니즈가 고가군 위주의 IH압력밥솥, 특히 풀스테인리스 2.0 에코 등의 프리미엄 군으로 이동하고 있어, 프리미엄 시장을 주요 타켓으로 하는 제품 출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밥솥은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최종 소비재로 당사는 국내에서 전국적인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당사의 판매네트워크는 당사 직영인 영업소, 전문점과 유통채널인 양판점, 할인점, 가전대리점,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면세점, 재래시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재래시장의 비중은 계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며, 면세점, 온라인, 모바일 시장은 지속적인 확대 추세로, 당사에서도 환경에 맞게 집중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2) 해외시장


전기밥솥의 국내 내수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연간 3백만대의 안정적인 시장인 반면, 중국, 베트남 등 해외시장은 성장여력이 충분한 시장으로 당사는 해외시장 공략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당사 "CUCKOO" 브랜드의 전기밥솥은 명품 전기밥솥으로 통하여 그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면세점을 중심으로 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급성장하는 매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류 열풍으로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국인의 비중이 높고 이에 따라 한국 식생활에 대한 관심도 높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한국산 전기밥솥은 기존의 중국 브랜드에 비하여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인 관심도가 낮은 편에 속하나, IH압력밥솥 등의 프리미엄 제품군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과 프리미엄 제품군에서의 한국 전기밥솥 제품이 기술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향후 대 중국인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외 매출 신장을 위해 현지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유럽 등 밥솥을 사용하지 않는 해외시장의 경우 여러 요리를 할 수 있는 다기능조리도구 일명 멀티쿠커(Multi-Cooker)의 개념으로 그 범주가 확대되고 있어 이에 맞춘 제품의 출시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국, 베트남 등 주요 수출국가를 대상으로 브랜드샵 오픈, TV광고 집행, 고객접점 activation 등 공격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어, 제품력과 함께 고객 Mind 강화를 지속적으로 이뤄가고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전기밥솥은 가열방식에 따라 IH압력밥솥, 열판압력밥솥, 전기보온밥솥으로 구분되며, 용량별로 3, 6, 10인분 등으로 구분되며, 디스플레이 방식에 따라 퍼지(Fuzzy), 세미퍼지(Semi-Fuzzy), 마이콤(Micom)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내솥의 종류에 따라, 타철명장 내솥, 티탄 내솥, 다이아쉴드 내솥, 에코스테인리스 내솥 등으로 구분되며,  분리형커버, 패킹워시 분리형커버, 풀스테인리스 분리형커버, 풀스테인리스 2.0 에코 등으로 사양이 세분화 됩니다.  


한편, 최근에는 내구성 및 청결성을 중시하여 풀스테인리스인지 여부에 따라 가격에서 차이가 납니다. 풀스테인리스인 경우 가격이 높은 반면, 음식 냄새가 배지 않고 세척이 용이하여 위생적이고, 부식되지 않아 환경호르몬 검출위험이 없어 안전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가족구성원의 수, 소득수준에 따라 전기밥솥을 선택하는 기준이 달리 적용되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용량은 가족구성원의 수에 비례하며, 사양은 소득수준에 비례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요자는 30~40대 주부층과 혼수고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구매의사결정은 여성소비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여성소비자들 대상으으로 한 마케팅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 소비자들은 활발한 입소문을 통해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평판을 좌우하고 있어서 자신은 물론 가족을 비롯해 가까운 주변인을 위한 구매 대리자 또는 구매 영향자 역할을 하면서 특유의 친화력과 표현력으로 제품이나 브랜드가 주는 느낌, 사용경험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다) 내수 및 수출의 구성


전기밥솥의 경우 현재는 내수 중심의 시장으로 전체 중 수출의 비중이 약 10%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면세점 위주로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해마다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상승된 당사 제품의 브랜드가치로 당사 중국현지법인의 매출도 지속적인 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수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라) 수요의 변동요인


(1) 계절적 요인


밥솥은 인간의 의식주와 연관된 생활 필수품으로 1년 내내 사용되고 있어 산업의 특성상 계절적인 요소나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 추세적으로 보면 여름에는 밥솥 매출이 다른 계절에 비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설과 추석 등 명절에는 선물 수요 등이 증가하여 매출이 증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가전제품 중 제습기와 에어워셔가 계절적인 요인을 보이고 있는데, 제습기의 경우 습기가 많은 여름에 수요가 높으며, 에어워셔의 경우 건조한 겨울에 수요가 높아, 제품별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2) 사회적, 환경적 요인


전기밥솥은 가스압력밥솥에 비해 그 편리함으로 수요가 안정적이며, 사회적, 환경적이슈가 수요의 변동요인으로 작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지난 1978년 성광전자㈜로 시장에 첫발을 내딛은 당사는 이후 37년간 밥솥 개발 및 생산에 매진해왔으며, 그 기술력과 노하우를 근간으로 1998년 자체브랜드 '쿠쿠(CUCKOO)'를 선보였습니다. 자체 브랜드를 선보인지 불과 1년 만에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후 17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현재 밥솥 시장점유율 약 70%을 기록, 밥솥시장에서 부동의 1위로 성장했습니다.


전기밥솥 업계 국내 1위인 당사는 주방가전, 생활가전 등 전분야에 걸친 사업 전개를 통해 건강생활가전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이제는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은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중국, 베트남, 미국의 시장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가) 영업 및 생산현황


당사는 국내에 2개 생산공장(양산 1공장, 2공장)과 개성공단에 쿠쿠전자㈜개성법인, 중국 청도지역에 청도복고전자유한공사 등 4개의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청도복고전자에서 생산하는 중국 내수 물량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에서 생산하여 내수는 물론 해외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 소유의 영업소와 직영전문점과 양판점, 할인점, 가전대리점,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전국적인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최종 소비자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 전기밥솥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나, 신흥시장의 가전수요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중국, 베트남, 홍콩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판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해외런칭, 해외 국가별 판매 거점 확보를 통하여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  제품 다양화 전략


당사는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짐에 따라 지속적인 요소기술 개발을 통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라인업별로 각 판매점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각 판매점별 집중 제품을 차별화하는 커스터마이징 마케팅(Customizing Marketing)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 브랜드 전략


당사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 한 것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의 결과입니다. 당사는 기술혁신을 가장 중요한 경영철학으로 꼽으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품질경영이야말로 당사가 짧은 시간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실상부 업계 1위가 된 이후에도 매출액의 일정액 이상을 꾸준히 R&D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술본부와 중앙기술연구센터를 비롯 CEO 직속 관할 부서에 품질혁신팀, 고객만족팀을 운영하는 등 소비자들이 쿠쿠 제품을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전기밥솥에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소비자 니즈의 충족, 제품 라인업의 강화로 업계 1위의 브랜드가치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의 제품을 적절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되고 있는 혁신적 마인드는 개발/판매/서비스 등 전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영업부터 마케팅, 연구소까지 각 부서 사원부터 CEO까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기업 문화를 토대로 제품, 서비스 등에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 실제 적용하고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전기밥솥 시장의 규모 및 시장점유율을 조사하여 제공하는 공신력있는 기관이 없어, 당사는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경영목표 설정을 위해 자체 시장조사를 통해 전기밥솥 시장 전체의 규모 추정하고 있으며, 언론기사 등을 종합하여 볼 때 현재 시장점유율 70%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밥솥 사업은 청결, 편의성 등이 개선된 프리미엄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높아, 이에 지속적인 라인업 강화를 통한 매출 증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밥솥 기술을 응용하여 빌트인 시장 등 확대가능성이 높은 IH레인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제습기, 가습기, 에어워셔, 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여 현재 전기밥솥의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연관 산업의 확대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IH 레인지 1구 제품을 2013년 기준 년 6만 5천대 이상 판매하는 시장의 절대 강자이며, 현재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3구 전기레인지 등을 활용하여, 시판 및 빌트인 시장 등에서 그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2013년 공기청정기능과 제습기능이 결합된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제균 기능 등을 추가한 신제품을 통해 시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음식(밥솥 등), 물(정수기 등), 공기(공기청정기 등) 등을 아우르는 종합건강생활가전 시장의 선도자를 목표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렌탈사업부문]


1)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


기존 국내시장에서의 제품 소유개념에서 사용개념으로 이동하면서 현재 렌탈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생활가전 렌탈시장 초기에는 정수기, 비데 등과 같이 타 제품 대비 고가이거나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면서 주기적으로 유지보수가 필요한 생활가전 위주로 형성되어 있던 렌탈 시장은 전기레인지,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 설치제품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렌탈 제품인 정수기, 비데, 제습기 등의 렌탈 시장은 가전사업부문과 마찬가지로 일반 가정과 식당 등의 자영업자에서 일반 회사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30~40대 주부층이 주요 타겟 고객층으로 하고 있는데, 소득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안전한 물에 대한 수요와 개인 위생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정수기, 비데 등의 렌탈 시장은 코웨이가 시장 점유율 1위이며 당사의 2009년 시장진입이후 2013년에 당사가 2위로 발돋움하였으며, 청호나이스, 동양매직, 교원 등이 있으며, 다수의 비메이커 브랜드들이 렌탈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생활가전의 렌탈은 회원제로 운영되며 일반적으로 렌탈제품 교환주기가 5년으로 코웨이 등 기존 고객의 교체수요 및 신규 고객수요가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주요 수요자인 30~40대 주부층은 과거에 비해 소비관이 합리적으로 변해, 자기만족형 소비성향이 증가하고 온라인 매체(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이용빈도가 높아, 매체를 통한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소비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 중심적 소비로 개성과 차별화를 추구하며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을 주도하고 있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 구매율, 시장 점유율 등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여 일하는 여성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내에서 소비의사결정의 주체가 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접할 수 있는 주요 매체로 당사는 렌탈지국, 렌탈사업본부를 통한 인적 마케팅과 더불어 홈쇼핑, 렌탈/방판전문점, 양판점, 할인점 등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을 만나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거나 매월 다양한 채널에서 이벤트를 열어 고객과의 친밀감을 높이는 활동과 동시에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채널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 직영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여 인터넷 판매활성화와 커뮤니티를 활용한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활가전 렌탈시장은 제품군이 기존 정수기, 비데 위주에서 공기청정기, 제습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확장되고 비가전군에서는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되고 있어 신규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수기의 경우 기술개발의 적용을 통한 신제품출시 (얼음정수기 등), 소비자의 NEEDS에 부합하는 신제품출시 (Compact형 정수기, Tankless형 정수기 등) 신규 수요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았습니다.


(다)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렌탈상품은 대금 지불의 특성상 수출은 일시불 제품에 국한될 수 밖에 없고, 주로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수출이 제한적인 상품입니다. 또한 렌탈은 기본적으로 신용도가 바탕이 되어야 운영 가능한 것으로 렌탈료 회수의 문제로 해외 수출이 없고 현재는 내수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의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해외 현지 법인 등을 통한 현지 렌탈 사업 영위가 가능하므로 해외 진출 가능성은 가지고 있습니다.


(라) 수요의 변동요인


렌탈제품의 계절적 수요는 정수기의 경우 냉수 및 얼음 수요가 여름철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비데의 경우 착좌온열 부분으로 겨울철에 수요가 높습니다. 최근 중국 황사와 미세먼지의 증가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봄철에 높으며, 실내환기가 필요함에 따라 겨울철에도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제습기의 경우 습한 여름철, 가습기의 경우 건조한 겨울철의 수요가 높은 경향이 있어 날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렌탈 가전제품은 물과 공기 등과 관련된 환경 가전으로서 환경 관련 언론보도나 이슈발생시 수요가 변동하는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렌탈 가전 제품의 소유권 이전 주기가 3~5년 정도로 재렌탈 시점에 있어 제품 수요의 경쟁사간 이동이 수요 변동의 요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마) 기타 시장의 특성


렌탈 시장은 일반 판매시장과 달리 방문판매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영업지국 등의 판매·유지보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영업 및 고객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렌탈 가전제품도 최근에는 기존 가전제품이 소유개념에서 사용개념으로 이동하면서 일반 구매하였던 TV, 냉장고 등의 대형가전에까지 렌탈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당사는 2009년 11월에 렌탈사업을 론칭하여 TV홈쇼핑을 시작으로 자체 운영조직인 렌탈지국(영업 및 필터관리), 렌탈지점(설치), 렌탈사업본부(직영 방판)는 물론 렌탈전문점, 방판전문점, 양판점, 할인점 등 오프라인 판매망까지 구축하여 사업진출 3년 6개월만에 전국단위 렌탈 유통네트워크를 구성 완료하였으며,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 정수기에 대한 기술개발은 당사 기술본부와 중앙연구기술센터에서 직접 실시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은 자사 생산과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의 생산을 병행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정수기 시장의 규모 및 시장점유율을 조사하여 제공하는 공신력있는 기관이 없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렌탈사업은 유지보수가 가능한 상품군이라면 얼마든지 확대의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현재 공기청정기, 연수기, 전기레인지 등 가전제품은 물론, 매트리스, 안마의자 등의 제품군으로 확장을 검토하고 있으며, 판매조직을 이용한 일시불 상품군 확대, 패키지 상품군 구성의 확대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유지관리 조직을 활용한 향후 종합가전케어 및 이너케어 사업으로의 확대를 검토 중이며, 그 전망은 매우 밝다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재무정보

                                                                              (단위 : 천원)

구    분

2014년

(제38기)

2013연도

(제37기)

2012연도

(제36기)

가전(전열기구)부문




1. 매출액

434,783,721

420,743,084

301,348,592

2. 영업이익

62,209,827

55,890,222

33,705,996

3. 유·무형자산

2,875,733

3,730,979

1,134,604

  (감가상각비 등)




렌탈부문




1. 매출액

119,655,950

78,756,769

4,913,444

2. 영업이익

13,957,564

9,223,427

(671,576)

3. 유·무형자산

25,021,609

19,375,927

1,230,330

  (감가상각비 등)




합계




1. 매출액

554,439,671

499,499,853

306,262,036

2. 영업이익

76,167,392

65,113,649

33,034,420

3. 유·무형자산

27,897,342

23,106,906

2,364,934

  (감가상각비 등)




주) 상기 주요 재무정보에 기재된 내역은 당사의 법적 실체인 쿠쿠전자㈜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2012년11월30일을 기준일로 쿠쿠전자㈜(합병법인)가 쿠쿠홈시스㈜(피합병법인)를 흡수합병하여 현재의 쿠쿠전자㈜가 되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구체적 용도 매출액 비중
가전
사업

IH압력밥솥

IH압력방식은 내솥 자체가 발열되는 방식으로
전기밥솥 밑면과 측면에 구리코일을 감고 강한 전류를 흘려 보내
코일 주위에 자력선이 형성되어 내솥이 자체 발열하는 방식임.
302,040 54.5%

열판압력밥솥

열판압력밥솥은 열판 내부의 히터에 통전이 되어
열판이 가열되고 가열된 열판의 열이 내솥에 전달되며
높은 압력으로 끓는 물이135도까지 상승하여 취사해주는 방식
67,514 12.2%

전기보온밥솥

전기보온밥솥은 밑면 열판을 가열해 취사하는 방식.
취사/보온 기능
40,741 7.3%
전기밥솥 외 주방가전 전자제품 (청국장발효기 등) 12,119 0.5%

제습기 등
(상품)

제습기는 방 안의 습도를 낮추는 장치이며,
365일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생활가전제품.
11,767 2.1%

기타

상품, 제품, 렌탈 매출액을 제외한
SVC 자재 등 매출에 해당하며, 매출할인액이 포함되어 있음.
603 0.1%
렌탈
사업

정수기 등

물리적,화학적 방법으로 물을 걸러 불순물을 제거하는 생활가전제품,
차세대  양전하필터 기술을 적용한 '나노포지티브 필터',
자가세정 기능인 '자체 전기분해살균기술', '전기분해 코크 자동살균' 등이 있음

119,656 21.6%
합 계
554,440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및 가격변동원인


(1)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구분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IH압력밥솥

내수

251,465

243,306

164,467

수출

188,874

187,189

209,744

열판압력밥솥

내수

120,245

117,973

89,211

수출

99,252

95,010

98,763

전기보온밥솥

내수

58,315

57,881

55,596

수출

49,187

46,572

48,467

주) 상기 가격변동추이는 법적 실체인 쿠쿠전자㈜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당사는 2012년11월30일 기준으로 관계회사인 쿠쿠홈시스㈜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2) 가격변동원인


구분

내용

IH압력밥솥

-  요소기술, 원천소재, 기능 등의 Upgrade, 프리미엄 제품라인업 증가에 따라
점차 판매단가가 상승

-  고객의 NEEDS(밥맛, 위생, 편의성, 안전 등)를 반영한 신기술 지속 개발
- 2기압 제품, 에코 커브드 내솥, 에코 스테인리스 내솥, 풀스테인리스 분리형 커버, 스마트 알고리즘, 소프트현미, 발효빵, 에너지아이 등 요소기술 개발 후 이를 반영한 제품 출시하여, 고객들의 NEEDS가 반영된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 지속 증가
-  대부분의 소형가전은 신기술이 지속 개발, 적용되지 않으나, IH 압력밥솥의 경우 기타 소형가전 대비 신기술 개발, 적용이 매우 높은 상황임

열판압력밥솥

- 열판압력밥솥도 풀스테인리스분리형커버 등의 고급형 제품 판매 증가로 판매단가 상승
- 신모델 출시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

전기보온밥솥

-  비압력 마이콤방식의 전기보온밥솥 매출증가 영향으로 판매단가 인상




2. 주요 원재료

가.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및 가격변동원인


(1)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주요 제품명

품목

주요매입처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전기밥솥

LID COVER
ASSY

국내

20,552 18,309 21,415

수입

-

-

-

OVEN

국내

9,786 10,049 10,279

수입

-

-

-

W/C ASSY

국내

7,793

8,120

8,182

수입

-

-

-

주) 주요자재의 가격은 생산의 직접투입자재단가기준입니다

(2) 가격변동원인


매입단가가 연도별로 소폭 상승하고 있는 원인은 ABS 사출원재료, 알루미늄 등 원자재 가격의 인상과 물가상승률의 반영, 관련 부품에 따른 재료비인상 등을 원인으로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연도로 오면서 과거보다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탑재된 제품의 출시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단가가 비싼 원자재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매입단가가 소폭 상승한 효과가 있습니다.

나. 매입현황

                                                                                               (단위: 백만원,%)

주요

제품명

매입유형

원/부재료명

주요매입처

2014년

(제38기)

비율

전기밥솥

원재료
반제품

LID COVER ASSY

대운하이테크

19,368 5.6%

OVEN

그린켐, 엔탑 등 44,899 12.9%

W/C ASM

엔탑, 협성사 등

9,825 2.8%

기판

윌링스, 자원전자 등

54,758 15.7%

공통

사출원재료

유성화학 등

41,712 12.0%

SHEET

한국클래드텍 등

14,220 4.1%

솔밸브

파카코리아 등

7,974 2.3%

기타

삼양소재화학 등

86,246 24.8%

상품

상품

정수기

비엘아이 등

36,823 10.6%

제습기

위트 등

15,003 4.3%

기타

KISAN LIMITED(H.K) 등

6,150 1.8%
정수기 등 SVC자재

필터

비엘아이 등

8,377 2.4%

아답터

디알씨티컴퍼니 등

666 0.2%

기타

스톰테크 등

1,826 0.5%

합 계

347,847 100.0%


3.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당사는 본사인 양산 1공장, 2공장에서 전기밥솥(IH압력밥솥, 열판압력밥솥, 전기보온밥솥), 멀티쿠커, 전기레인지, 압력중탕기, 가습기 등의 품목을 생산하고 있으며, 개성현지공장에서 전기밥솥(열판압력밥솥, 전기보온밥솥)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업기간별 생산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대)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생산능력

가전사업부문

전기밥솥 외

양산 1공장

1,100,000

LID COVER ASSY

양산 1공장

350,400

전기밥솥 외

양산 2공장

1,640,000

LID COVER ASSY

양산 2공장

700,800

PWB GROSS ASSY

양산 2공장

2,329,920

전기밥솥 외

개성공장

840,000


나.  생산실적 및 가동율

(1)   생산실적

                                                                                                       (단위 : 대)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가전사업부문

전기밥솥 외

양산1공장

1,093,632

1,134,813

899,331

LID COVER ASSY

양산1공장

271,109

308,834

263,205

전기밥솥 외

양산2공장

757,502

1,239,204

949,879

LID COVER ASSY

양산2공장

528,385

655,524

458,700

PWB GROSS ASSY

양산2공장

1,584,662

1,758,410

1,483,638

전기밥솥

개성공장 주)

779,081

427,563

773,726

합 계


5,014,371

5,524,348

4,828,479

주) 2013년의 경우 개성공단 폐쇄로 인해 2013.04.08 ~ 2013.09.22 (166일간) 개성현지공장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2)  가동율

사업부문

품목

사업소

가동

가능시간

실제

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가전사업부문

전기밥솥 외

양산공장

702,231 563,645 80.3%

전기밥솥 외

개성공장

192,000 174,000 90.6%

합 계


894,231 737,645 82.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백만원)

소재지

자산별

기초가액

(2014.01.01)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가액

(2014.12.31)

비고

증가

감소

경남 양산시

토지

7,270

- - - 7,270

 -

건물

9,326

- - 358 8,968

 -

구축물

117

2 - 18 101

 -

기계장치

529

60 - 76 513

 -

공구/기구

103

24 - 39 88

 -

합 계

17,345

86 - 491 16,940

 -


라.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등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신규 설비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아니합니다.

 

4.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가전사업

제품

IH

압력밥솥

내 수

284,462 267,131

171,384

수 출

17,578 9,456

8,355

합 계

302,040 276,587

179,739

열판

압력밥솥

내 수

60,261 55,561

48,365

수 출

7,253 7,643

6,525

합 계

67,514 63,204

54,890

전기

보온밥솥

내 수

31,800 34,054

29,670

수 출

8,941 9,504

8,710

합 계

40,741 43,558

38,380

기타 (주1)

내 수

(15,097) (20,922)

3,480

수 출

1,361 15,743

6,095

합 계

(13,736) (5,179)

9,575

상품

기타

내 수

9,918

10,666

772

수 출

1,849

1,589

675

합 계

11,767

12,255

1,447

렌탈사업

렌탈

정수기 등

내 수

119,656

78,757

4,913

수 출

- - -

합 계

119,656

78,757

4,913

기타

기타

기타

내 수

21,490

28,883

14,337

수 출

4,968

1,435

2,981

합 계

26,458

30,318

17,318

합     계

내 수

512,490

454,130

272,921

수 출

41,950

45,370

33,341

합 계

554,440

499,500

306,262

주1) 매출할인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주2) 상기 매출실적은 법적 실체인 쿠쿠전자㈜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당사는 2012년11월30일 기준으로 관계회사인 쿠쿠홈시스㈜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2개의 영업본부와 6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팀은 내수영업인 전략유통 1~4팀(지역별, 유통별 구분)과 TV홈쇼핑 및 EC(Electronic Commerce) 등 통신판매 유통을 관리하는 온라인유통팀, 렌탈지점 및 지국을 관리하는 렌탈기획팀, 그리고 수출업무를 담당하는 해외영업팀을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한편, 경영지원본부 산하 마케팅팀에서 판매전략 (제품, 가격, 유통 등)을 수립하고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영업지원팀에서는 판매조직의 지원업무(물류 및 마감 등)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가) 가전사업부문


당사 전기밥솥 등 가전제품의 판매경로는 영업소, 직영전문점 등으로 구성된 직영판매점과 양판점, 가전대리점, 할인점, 백화점, ?쇼핑 등의 유통채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영판매점인 영업소와 직영전문점은 본사 소속의 인원이 운영하며, 유통채널은 본사의 거래계약에 의해 운영되는 전 유통업체를 말합니다.


(나) 렌탈사업부문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렌탈 영업조직현황은 자체 운영 조직인 렌탈지국/지점, 렌탈사업본부 등 내부판매 & 관리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렌탈사업부문의 판매경로는 렌탈지국을 중심으로 렌탈전문점, 방판전문점 등 대면유통채널을 통한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가전사업부문과 마찬가지로 홈쇼핑, 할인점, 양판점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렌탈지국 외 판매경로에서는 계약대행업무만을 진행하고 있어 판매수수료만 지급하는 구조이며, 고객관리와 채권 추심 등은 직영 조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렌탈기간동안 매출액의 발생은 전부 본사 귀속입니다.

 

(3) 판매방법


(가) 가전사업부문


가전사업부문의 판매방법은 직영판매점의 경우 즉시 현금/신용카드를 통해 회수하는데 반해, 할인점, 양판점, 면세점 등의 유통채널의 경우 대금회수기준은 월마감 후 익월말 현금결제와 어음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반면, 수출의 경우는 수출 가격 조건은 FOB(바이어가 보험료와 운임을 모두 부담)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상황에 따라 EXW(수출자의 공장을 벗어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바이어가 부담), CFR(수출자가 운임부담), CIF(수출자가 보험료와 운임을 모두 부담)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금회수 방식은 T/T 방식, L/C 방식으로 합니다.


(나) 렌탈사업부문


렌탈사업부문의 매출은 렌탈, 멤버쉽, 일시불로 구분되며, 매출액은 매월 일정계약액을 수수하는 구조이며, 대금결제방식으로는 현금(자동이체, 지로 등), 신용카드 결제로 구분됩니다.

(4) 판매전략


(가) 가전사업부문


가전사업부문의 매출은 내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국, 베트남 등 현지인들 기호에 맞춘 현지화된 제품 출시 등으로 해외수출 비중을 점차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며 당사의 판매전략은 내수판매전략과 해외판매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내수판매전략    

구분

내용

제품

전략

타사와 차별화되는 신기능 및 내솥 등을 개발하여 제품 업그레이드

다양한 모델과 가격대의 라인업 구성으로 모든 계층의 소비자를 공략.

고객 needs(안전, 위생, 밥맛 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Masstiage (Mass+Prestige)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가격

전략

IH프리미엄 제품의 신모델 출시를 통한 고가전략에 따른 시장을 선도

시장점유율 유지 및 저가 중국산 제품 견제를 위해 저가라인업 지속 운영

유통

전략

직영판매점(영업소, 직영전문점) 등의 점포수 확대 및 유통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진행
해외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로 면세점 및 토산품(외국인 전용매장)의 관리 집중

렌탈지국/지점과의 연계로 매출 활성화를 지속 전개

광고

전략

TV 광고 외 잡지,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 홍보 진행

KCSI, NBCI, NCSI 등 국내 유수의 브랜드 어워드 인증 진행

전기밥솥 외 정수기, 제습기, 전기레인지 광고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당사가 건강생활가전기업임을 지속적으로 홍보.


ㄴ. 해외판매전략

구분

내용

제품

전략

해외시장 전용 Tool 운용 확대

단일 Tool을 global 시장별 버전 운영하여 제품 운영 효율성 제고

국가별 Recipe contents DB 구축함으로써 알고리즘의 시장 경쟁력 제고

프리미엄급 Multi Cooker에 이어 보급형 line up 확대를 함으로써 Target 시장 확대

가격

전략

Mechanical Type이 주력인 시장은 Pressure(IH/HP) Type으로 시장 전환

수익성 확보 모델과 보급률 확대 모델의 전략적 운영

유통

전략

제품 카테고리별 주요 해외전시회 참가를 통한 신규 바이어 발굴

시장별 유력 Distributor 발굴 및 유통 네트워크 활용

교민 시장 외 국가별 커뮤니티 공략을 통한 시장 확대

광고

전략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해 자사 브랜드 빌딩 역점 시장 선정_베트남, 홍콩, 미국 등

브랜드 마케팅 강화를 통한 장기적 매출 증대 기반 구축

1. BPI /FGI 조사를 통한 시장/조비자 분석 및 포지셔닝 전략, 4P전략 수립

2. TV광고/on line 마케팅/판매접점 activation/신문/잡지/각종 홍보물을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 증대

- 한류 스타 효용성 높은 시장을 대상으로 국내 광고모델 운용

3. 브랜드 Visual Identity 구축_Shop Display 강화 / 제품 BOX / Recipe Book / 카탈로그 등

4. 전기밥솥, Multi Cooker 선두 시장으로서 'Made in Korea' 홍보 강화


(나) 렌탈사업부문

구분

내용

제품

전략

최초 UF(중공사막) 타입의 정수기를 필두로 현재 RO(역삼투압)방식 및 나노포지티브 필터를 포함한 다양한 필터여과 방식을 출시하여 제품 스텍트럼 확대

디자인적으로는 컬러나 형태, 코크 타입 등에 있어 타사와의 확실한 차별화

기능적으로는 직수형 정수기부터, 냉온정, 냉정, 얼음, 업소형 정수기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함으로서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힘

국내최초 코크살균정수기등의 시장 출시를 통해 기술수준이 높은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음

가격

전략

초기 경쟁력 있는 시장 진입을 위해 당시 경쟁사 홈쇼핑 가격인 19,900원을 책정

현재 메인 모델의 가격전이 전략에 의해 현재 22,900~27,900원 모델을 주력으로
고가군의 비중을 늘리고 있음

특히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원가 및 유통비 절감의 노력을 통하여 수익성 확보 작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이로 하여금 가격 대비 성능의 우수성으로 고객들에게 어필

유통

전략

전국 지국과 할인점, 양판점, 렌탈사업본부를 아우르는 다양한 유통에서 판매를 증대

현재 오프라인 대면영업에 집중하기 위해 지국을 확대, 분국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광고

전략

지속적인 쿠쿠 브랜드 광고로 정수기 광고에 후광효과가 있어 안정적인 시장진입

현재 냉온정수기, 얼음정수기, 공기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의 다양한 렌탈품목의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의 본질에 연관된 키워드로 고객의 관심을 유발하고 있으며, 높은 효과를 보이는 공중파 위주의 광고로 신뢰도를 높이고 있음


(5) 주요매출처의 매출비중

(단위 : %)

매출처

구분

사업

부문

매출

품목

매출액 비중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유통

(할인점,양판점,

홈쇼핑 등)

내수

가전

전기밥솥 등

61.9%

67.1%

10.5%

직영

내수

가전

전기밥솥 등

3.1%

2.3%

0.3%

기타

내수

가전

자재 등

5.8%

5.3%

4.6%

해외

수출

가전

전기밥솥 등

7.6%

9.5%

10.9%

쿠쿠홈시스

내수

가전

전기밥솥 등

0.0%

0.0%

72.1%

렌탈

내수

렌탈

정수기 등

21.6%

15.8%

1.6%

합 계

100.0%

100.0%

100.0%

주) 상기 매출처의 매출비중은 쿠쿠전자㈜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당사는 2012년 11월 30일 기준으로 관계회사인 쿠쿠홈시스㈜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5. 수주상황


2014년말 현재 주문생산에 의한 장기공급계약 수주현황은 없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재무위험관리요소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회사 자금부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금부서는 회사의 영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재무위험요소에 대한 회사의 위험관리 정책은 전기말 이후 중요한 변동 사항이 없으며, 전기의 재무위험관리 정책은 2013년 12월 31일의 연차재무제표에 공시되어 있습니다.


나.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되는 부채비율을 기준으로 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매월 부채비율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무구조 개선 방안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A)

98,245,955

87,520,334

자본총계 (B)

422,775,681

356,757,753

부채비율(A/B)

23%

25%

주) 별도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계약기간

계약 목적

계약 주요 내용

물품공급계약

유통

(할인점, 양판점, 홈쇼핑 등

유통점별 상이

유통점별 상이

직매입계약

기본마진 등 제반사항


9.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기술관리 수준이던 R&D부분을 체계적으로 육성키 위해 1989년 1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당사의 연구소는 기술본부와 기술연구센터로 각각 편재되어 기술본부는 전기밥솥, 전기레인지, 가습기 등의 주방가전/생활가전을, 중앙기술연구센터는 정수기, 제습기 등을 중심으로 생활가전제품 위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비용

                                                                                      (금액단위 : 백만원)

과     목

2014년
(제38기)

2013년
(제37기)

2012년
(제36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6,777

5,715

5,513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

1.1%

1.8%



다.   연구개발실적

 

(1)  신제품 개발실적

연구 개발 과제

연구기관

/개발기관

기대

효과

출시시기

상품화

상품군

구분

제품/기술 설명

전기

압력

밥솥

(IH/

열판/
보온)

제품

CRP-CH 10인용 IH압력밥솥

쿠쿠

신제품

2014.02

제품

CRP-AH 10인용 IH압력밥솥

TFT LCD 적용

쿠쿠

신제품

2014.04

제품

CRP-DH 6인용 IH압력밥솥 쿠쿠 신제품 2014.06

제품

CRP-N 06인용 열판압력밥솥
Semi-Fuzzy
쿠쿠 신제품 2014.07

제품

CR-0671 6인용 전기보온밥솥
(기계식)

쿠쿠

신제품

2014.08

제품

CRP-P 10인용 열판압력밥솥 쿠쿠 신제품 2014.09

제품

CRP-BH 6인용 IH압력밥솥

TFT LCD 적용

쿠쿠 신제품 2014.09

인덕션
레인지

제품

CIR-H 제품 개발

쿠쿠

신제품

2014.02

제품 CIR-A1510 제품 개발
(1구 에코레인지)
쿠쿠 신제품 2014.11
전기
레인지
제품 CIHR-A 제품 개발 쿠쿠 신제품 2014.08

정수기

제품

CP-FN 냉온
(나노포지티브)

쿠쿠

제품(OEM)

2014.01

제품

CP-I 냉/온/미온수

(나노포지티브, 코크살균)

쿠쿠

제품(OEM)

2014.05

제품

CP-H 냉/온/정/얼음

(나노포지티브, 자동살균)

쿠쿠

제품(OEM)

2014.06

제품

CP-DRP 냉온
(RO 필터)
쿠쿠 제품(OEM) 2014.07

제습기 제품 CDH-A1645
(공기청정제습기)
쿠쿠 제품(OEM) 2014.05
제품 CDH-1645
(비공청)
쿠쿠 제품(OEM) 2014.05

비데 제품 CBT-A 공기방울 비데
(연속온수)
쿠쿠 제품(OEM) 2014.12

제품 CBR-A 리모컨형 비데
(순간온수형)
쿠쿠 제품(OEM) 2014.12
주방용품 제품 CPS-S
(STS 냄비)
쿠쿠 제품(OEM) 2014.06

주) 수출을 위한 현지화 제품개발 실적은 기재 생략하였습니다.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의 지적재산권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밥솥 및 정수기 등에 관한 국내 지식재산권 등록/유지건수는 특허권 136건, 실용신안권 85건, 디자인권 135건, 상표권 115건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 특허 및 상표권 등 198건 등록/유지 중에 있습니다.


구분

등록건수

비고

국내

중국

일본

기타

특허

136

10

5

2


실용신안

85

4

-

-


디자인

135

59

2

11


상표

115

41

2

62


합계

471

114

9

75


 

나.  영업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또는 제규정

관련 법률 및 규정

내 용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에너지의 수급(需給)을 안정시키고 에너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을 증진하며 에너지소비로 인한 환경피해를 줄임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 및 국민복지의 증진과 지구온난화의 최소화에 이바지함을 목적

전기용품안전관리법 (KC인증)

전기용품을 생산·조립·가공하거나 판매·대여 또는 사용할 때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화재·감전 등의 위험 및 장해의 발생을 방지함을 목적

산업표준화법 (KS인증)

적정하고 합리적인 산업표준을 제정·보급하여 광공업품 및 산업활동 관련 서비스의 품질·생산효율·생산기술을 향상시키고 거래를 단순화·공정화(公正化)하며 소비를 합리화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국가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다단계판매, 후원방문판매, 계속거래 및 사업권유거래 등에 의한 재화 또는 용역의 공정한 거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를 높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업을 건전하게 육성하고 신용정보의 효율적 이용과 체계적 관리를 도모하며 신용정보의 오용·남용으로부터 사생활의 비밀 등을 적절히 보호함으로써 건전한 신용질서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목적

먹는물관리법

먹는물의 수질과 위생을 합리적으로 관리하여 국민건강을 증진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

「먹는물관리법」 제5조제3항 및 제29조제3항과 「수도법」 제26조제2항, 제29조제1항·제3항, 제32조제1항·제3항, 제53조 및 제55조제1항에 따른 수질기준 및 수질검사 횟수와 관련 종사자의 건강진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

FTA 특례법

'- 정확한 원산지 판정 및 원산지 소명자료 구비

대외무역법

대외 무역을 진흥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여 국제 수지의 균형과 통상의 확대를 도모함으로써 국민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

관세법

관세의 부과.징수 및 수출입물품의 통관을 적정하게 하고 관세수입을 확보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정한 법률




2162.18

▲22.95
1.07%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86,500-
  2. 삼성전자53,700▲
  3. 셀트리온헬스52,600▲
  4. 신라젠18,450▲
  5. SK하이닉스85,100▲
  6. CMG제약4,250▼
  7. 한국전력28,050▼
  8. 남선알미늄5,350▲
  9. 필룩스10,350▼
  10. 에이치엘비14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