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저평가 우량 자산주를 노려볼만...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842 2004/12/02 13:33

게시글 내용

   SK 주식이 7만원이 되면 20개월만에 가격이 12배 오른것이 된다. 어떻게 20개월만에 12배나 가격이 오를수 있을까? 그것은 소버린 투자펀드가 SK의 가치를 믿고 장기투자를 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외 PEF의 적대적 M&A시도로 인하여 ㈜SK는 지배구조개선, 주주중시 경영유도, 내재가치 재평가의 계기를 거치면서 주가 레벨업으로 이어졌다. 소버린은 작년 4월 약 1,768억원을 투자해 SK㈜ 주식 1,902만 8,000주(14.99%)를 확보한 후 1년6개월여 만에 1조원이상의 시세차익을 달성하였다.

 

PEF(Private Equilty Fund)가 무엇인가? 바로 소버린과 같은 성격의 사모투자펀드회사를 말한다. PEF는 소수의 개인 및 법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아 기업 경영권을 장악하거나 참여해 기업가치를 높인 뒤 큰 수익을 얻는 펀드이다. 특징으로는 법적으로 1년이상 장기 투자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며 해당기업의 총보유주식중 10%이상을 매수해야 한다는것이다.

 

이러한 PEF에 쓰여지는 자금이 무려 60조원 이상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기관들의 순수 자금은 4조억원정도, 외국계 PEF의 2005년도 자금은 10조원, 시중에 떠도는 부동자산 400조중 창투, 개인들의 사모편드의 편입을 고려하면 단기자금화 되어있는 자금이 45조원으로 그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인다. ㈜SK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하는데 1,768억원이 들었다. 그렇다면 이많은 자금들이 2004년 12월6일부터 2005년도 쓰여질 경우(왜 법적으로 1년이내에 투자대상회사의 10%이상의 주식을 매입해야함) 증시는 폭발할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증권회사들이 내년도 종합주가지수를 1,000포인트 이상 발표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PEF 제도를 아는사람이라면 말을 않해도 알수 있을만한 일이다.

   

   이러한 초기사모펀드회사들은 안전성이 높은 자산주를 선호하게 되어있다. 1년이상 장기투자를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모펀드에 편입가능한 회사들로는 자산, 실적이 좋은 우량주들중 대주주 지분이 낮은 종목은 집중적인 공격대상이 된다. 왜냐하면 경영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대주주 지분이 낮은 종목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투자대상기업으로는 외국인의 지분이 많고 고평가 되어있는 주식을 제외하고 실적이 좋으면서 우량 자산주를 살펴보면 30~50개정도 회사가 있다.

   이미 INI 스틸, 현대상선, 엔씨소프트, LG전자, 한진해운, 대우조선해양, 호남석유화학, 롯데제과, 신도리코, 롯데칠성, 한라공조등 우량주들은 유통물량이 10%미만으로 PEF에서 자금을 투입할수 없다.(왜 10%이상 주식을 매입하여야 하는데 유통물량이 10%도 않되니..)

  

   벌써 일부 큰손들과 제도권의 발빠른 투자자들은 사모펀드의 공격대상이 되는 회사의 주식을 이미 선취매하고있는게 현실이다. 폭발적인 자금과 합법적인 제도가 많났으니 이제는 누가 우량 자산주를 먼저  선취매하느냐에 따라서 2005년도 고수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저평가 되어있는 우량 자산주에 집중 투자하라 그렇다면 2005년 이글을 읽은 분들은 행복의 눈물을 흘리게 될것이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