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진정한 수수에너지 대장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1,638 2009/06/08 22:23

게시글 내용

오리지날 "수소에너지" 대장주!!

 

 

[그린에너지시대] 수소시대 개막..연료전지 인기 상승세

 

국내 최대 규모의 2.4MW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민간사업자인 나투라파워가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페이퍼코리아의 에너지자회사인 나투라파워는 지난해 9월 군산 제지공장 내에서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문동신 군산시장, 이승우 포스코파워 사장, 이명철 페이퍼코리아 대표이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4MW급 연료전지 발전소의 준공식을 가졌다.
1.2MW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2개로 이뤄진 이 발전소는 시간당 2400KW 전력을 생산하는데 이는 일반주택 약 3000가구가 사용 가능한 규모이다. 생산 전기는 모두 향후 15년간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할 예정이다.

 

 

“녹색성장은 생존의 문제”-페이퍼코리아(주) 박건표 상무

2.4MW 추가 계획…바이오매스 등 확대 검토
에너지경제
   
전북 군산에 세계 최대규모인 2.4MW규모의 발전용연료전지가 상업가동을 시작했다. 연료전지업체인 (주)나투라파워가 제지업체인 페이퍼코리아(주)의 군산공장 내에 설치한 것이다.

제지업은 전형적인 에너지다소비업종이다. 페이퍼코리아 군산공장은 연간 29만kW의 전력과 스팀 55만1000톤을 사용한다.

나투라파워는 페이퍼코리아가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지난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 28일 준공식에서 페이퍼코리아의 박건표 상무를 현장에서 인터뷰 했다.

-국내 발전용연료전지 가동 현황은.

▲현재 당사가 국내 최초의 상업발전이다. 1.2MW급 2대로 2.4MW이다. (기타 포항/전주 발전 가동 중)
-이번에 준공한 발전용연료전지 메이커와 특징은.

▲DFC1500모델이다. 시간당 1400kW의 전력을 생산, 330~495㎡평의 작은 설치면적으로 하수처리장, 쓰레기매립지, 대형 호텔 및 병원, 생산시설 등에서 폭 넓게 이용할 수 있다.

발전효율은 약 47% 내외이다. 정격출력 AC 1400kW, 배출가스 온도는 약 343℃로 온수 또는 증기로 활용한다.

-페이퍼코리아(주)와 (주)나투라파워의 관계는
▲(주)나투라파워는 페이퍼코리아(주)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한 신규사업을 위해 설립됐다. 페이퍼코리아가 70%의 지분을 갖고 있다.

-페이퍼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

▲1942년 설립돼 ‘신뢰받는 강한 알짜기업’이란 비전아래 안정된 수익을 창출하는 신문용지사업과 디지털미디어사업부, 그리고 신규사업인 연료전지, 선박·철구조물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너지다소비기업으로 연간 29만kW의 전력과 용수 729만톤, 스팀 55만1000톤을 사용하고 있다.

-발전용연료전지사업을 하게 된 배경은.

▲연료전지는 40~60%에 이르는 높은 발전효율로 에너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기오염물질 및 소음이 적어 주택가에 설치 가능할 정도로 친환경적이다. 또한 24시간 전력 공급을 통해 재해 등으로 인한 정전 대비가 가능하며 인터넷을 통한 원격운전이 가능, 인력운용이 수월하다.

-일각에서는 ‘모험’이라는 평가가 있는데.

▲기업의 영원한 화두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모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페이퍼코리아는 철저한 조사와 사고를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지속할 것이다.

-에너지다소비산업체들에 대해 할 말이 있다면.

▲현재 전세계는 환경위기와 자원위기에 동시에 직면해 있다. ‘요소투입’위주의 기존 경제성장은 환경적, 경제적 측면에서 한계에 도달했다고 본다. 이제 녹색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환경과 경제가 상충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양자의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환경을 새로운 동력으로 삼는 선순환 구조의 경제성장, 환경을 훼손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더 개선하는 경제성장을 이뤄야 한다.

-연간 전력판매 기대수익은 어느 정도인가.

▲연간 약1만9000MW의 전력을 생산해 약 55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핵심부품인 스택은 아직 수명이 짧아 연장이 과제로 남아 있는데.

▲나투라파워는 설비구매처인 포스코파워와 장기유지보수계약 <LTSA(Long Term Service Agreement)>을 체결해 스택 수명 단기에 따른 전력생산 리스크를 제거했다.

-향후 페이퍼코리아의 에너지사업 계획은.

▲페이퍼코리아는 향후 ‘에너지시대’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사업으로 2.4MW급 연료전지 1기를 추가 도입할 것이며,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사업 확대를 검토를 하고 있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