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코로나 감염 후 폐 굳어...흡연자 폐보다 끔찍” 美의사의 경고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250 2021/01/15 16:53

게시글 내용

미국의 한 외상외과·응급의학 의사가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의 폐는 지금까지 봤던 어떤 흡연자의 폐 상태보다 더 나쁘다며 “폐 질환이 모든 코로나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브리트니 뱅크헤드-켄달 박사가 제공한 폐 엑스레이 사진. 흡연자의 폐(왼쪽)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의 폐. 엑스레이 상에서 폐의 검은 부분은 공기를 나타내고 흰 부분은 울혈이나 흉터를 뜻한다. /트위터
13일(현지 시각) 텍사스주(州) 댈러스-포트워스 지역 매체 CBS DTW에 따르면 텍사스공대( TTU) 조교수 브리타니 뱅크헤드-켄달 박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에 감염됐던 환자의 폐 상태는 우리가 지금까지 봐온 흡연자의 그 어떤 끔찍한 폐보다도 더 나빠 보인다”고 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사망률에만 신경을 쏟지만, 코로나에 한 번 양성 반응을 보였던 모든 사람들이 폐 때문에 문제를 겪을 것”이라며 “코로나 감염 이후 폐는 굳어가고 쭈그러든다”고 했다. 뱅크우드-켄달 박사는 지난해 3월부터 수천 명의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들을 치료해왔다고 CBS DTW는 전했다.

뱅크헤드-켄달 박사가 공유한 정상인의 폐와 흡연자의 폐, 코로나 환자의 폐를 찍은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비교해보면 뚜렷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왼쪽부터 건강한 폐, 흡연자의 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의 폐. /CBS DFW 보도화면
건강한 폐는 산소를 나타내는 깨끗한 검은색을 띤다. 반면 흡연자의 폐 사진에선 울혈 등 손상을 뜻하는 흰 점과 선이 일부 관찰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환자의 폐 엑스레이를 보면 폐의 대부분이 흰색의 울혈과 반흔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뱅크헤드-켄달 박사는 “(코로나 환자의 폐는) 하얗고 촘촘한 흉터가 폐 전체에 걸쳐 있는 모습”이라며 “비록 당장 아무 문제를 느끼지 않더라도 분명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의 호흡기 질환 등 증상을 보인 사람들은 모두 흉부 엑스레이 결과가 이처럼 심각했으며, 무증상 감염자 가운데서도 70~80% 정도는 폐 손상이 관찰됐다. 뱅크헤드-켄달 박사는 “만약 코로나에서 회복된 뒤 호흡 곤란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