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220 2021/01/26 14:38

게시글 내용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돼 회복된 사람들 대부분이 크고 작은 후유증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후유증 연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사진=질병관리청]

이번 연구는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 확진 입원 환자 40명를 대상으로 검진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경북대병원이 대구 확진자 96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증상발현이나 확진 이후 경과 시간 및 중등도 등에 따라 후유증 증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대부분 피로감(43%), 운동 시 호흡곤란(35%), 탈모(23%) 등의 증상을 보였으며 가슴답답함(15%), 두통(10%), 기억력저하(8%), 후각상실(5%), 기침(5%) 등도 나타났다.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우울감,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이 주로 나타났으며 젊은 연령층 또는 경증환자에서는 피로, 수면장애 등 일반적 후유증이 많았다.

고령층 또는 중증환자 일부에서는 호흡곤란과 폐섬유화(18%)가 나타났다.

해외에서도 중국, 영국, 이탈리아 등 국외 사례에서 대부분 1개 이상의 후유증을 호소하고 완치 6개월 후까지 증상이 지속됐다.

후유증 증상으로는 피로, 수면장애, 근육통, 탈모, 근육통 등 국내와 비슷한 증상을 보였고 중증일수록 피로, 호흡곤란 등의 위험이 1.2~2배 증가했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번 조사가 전체 코로나19 환자의 후유증을 조사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연령층에서 코로나19 완치 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방역 조치 및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회복환자의 후유증 증상 및 지속 기간 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및 관련 대책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