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실적 좋은 경기방어株 주목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789 2008/08/12 08:35

게시글 내용

'경기방어주도 방어주 나름이다.' 경기 불황 조짐이 있으면 항상 투자 대상으로 떠오르는 것이 경기방어주. 경기방어 관련 종목들은 경기에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종목들로서 불확실성 시대에 안전자산으로 분류돼 있다. 때문에 고유가로 비틀대는 증시상황 속에 경기방어주들은 상반기 내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이들 기업은 모두 투자할 만한 기업들일까. 답은 이들 기업 2분기 실적에서 찾을 수 있다. 경기 방어주라도 고유가 시대를 헤쳐 나가는 역량의 차이점은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맑음', 통신ㆍ의료 '흐림'

= 에프앤가이드에 의뢰해 2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업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호전된 반면 통신ㆍ의료 업종 등은 다소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틸리티 업종은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흑자로 돌아서는 저력을 보였고, 불황기에도 꼭 써야만 하는 것들을 생산하는 필수소비재 기업들도 고유가 충격 속에 전년 동기 대비 12.22%의 주당순이익(EPS) 증가율을 보였다.

개별 기업으로 보면 전통 내수주인 KT&G가 뚝심을 발휘했다. 회사가 발표한 영업이익은 2630억원으로 이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 수치다.

한국가스공사가 2분기 흑자전환했으며, LG생활건강도 상반기 원자재 상승 압박 속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9%와 22%씩 증가했다.

반면 통신서비스 업종은 EPS 증가율이 같은 기간 대비 33.27%나 줄어 고유가로 인한 후폭풍에 시달리는 모습이 역력했다. SK텔레콤, LG텔레콤, KT, KTF 등 국내 대부분 통신업체는 2분기 마이너스 실적을 보였다. LG텔레콤의 2분기 영업이익이 -30.31%나 됐으며 SK텔레콤 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26.10% 줄었다. 의료 업종도 5.33% 하락했다.

◆ 경기방어주 투자에서도 실적 고려해야

= 이처럼 실적 희비가 엇갈리고 있지만 경기방어주들은 그 특성상 지금 같은 불확실한 경제상황에서 다소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는 지난 5월 16일 주가가 연중 고점을 찍었을 당시와 비교한 투자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잘 엿볼 수 있다.

이 기간 코스피지수는 17%가 빠졌지만 음식료(-4.4%)와 전기가스(-5.0%) 통신(-7.3) 등 경기방어 업종들은 다른 업종에 비해 양호한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경기방어주라고 해서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게 증권가의 공통된 견해다. 실적 변수는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문수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