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이며 이후 전망 및 대응전략.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64 2024/01/30 10:43

게시글 내용


한진(002320)이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를 통해 아시아 톱 티어 물류기업으로 발돋움한다. 1월28일 한진에 따르면 이를 위해 한진은 올해 해외 거점을 총 42곳까지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사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한진은 신시장 개척뿐 아니라 국가간 물류망을 활용한 사업 시너지를 위해 해외 거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진의 해외 네트워크는 2022년 △12개국 △12개 법인 △28 거점에서 2023년 △18개국 △14개 법인 △34거점으로 크게 확대된 바 있다.올해 한진은 태국을 비롯해 △방글라데시 △모로코 △헝가리 등 22개국에 17개 법인과 총 42거점을 마련해 아시아와 유럽 곳곳을 촘촘히 잇는 물류망 구축에 나선다.그 일환으로 한진은 지난해 12월5일 일본 법인을 새롭게 설립하는 동시에 오는 3월 태국 법인 설립도 완료함으로써 △이커머스 △국제 특송 △동남아 국경운송 사업 등을 추진한다.

우선 일본 법인의 경우 현지 유수의 물류기업인 '사가와(SAGAWA)'와 연계해 이커머스 통관 및 특송 서비스와 소비재 관련 포워딩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한진은 사가와와 협력, 한일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뿐 아니라 유럽과 중국, 아시아 전역에서 출발해 일본으로 배송되는 물량에 대해 통관 및 라스트마일까지의 운송을 추진한다.아울러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 등의 운송사업에 참여하고 일본을 연계해 아시아를 넘나드는 포워딩 물량에 대해서도 물량 유치에 나선다. 또 전 세계로 진행되는 항공 판매대리점 및 콘솔 사업도 신규로 추진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는복안이다.태국 법인의 경우 △미얀마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 인도차이나반도를 중심으로 한 물류 서클 체인을 완성하는데 의미가 크다. 한진은 지난해 6월 태국 람차방항에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컨테이너 화물작업장)를 개장한 것을 계기로 태국에 진출했으며, 이들 거점을 연계한 국경 운송 사업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특히 태국이 동남아로 유통되는 공산품의 주요 생산기지인 점을 활용해 글로벌 기업의 비딩 참여와 물량 유치에 적극 나선다. 이외에도 차량 부품과 전자기기, 열대과일 등 아시아발 국내 수입 물량에 대한 해상·항공 포워딩 영업도 활성화하고, 현지 파트너사와 협업해 원거리 내륙 보세 운송 서비스 파이프라인 구축 등에도 힘을 쏟는다.한진 관계자는 "아시아 내 신규 거점 활성화를 통한 양적 성장 전략이다"라며 "국가·지역별 통관 배송 기능과 풀필먼트 역량을 보유한 우수 현지 협업사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신규 거점을 빠르게 안정화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진이 패션 특화 물류 서비스 '숲핑(SWOOPPING)'을 출시했다고 1월16일 밝혔다. 숲핑은 기존 K패션 브랜드 해외 기업 간(B2B) 플랫폼 판매 지원 서비스인 '숲(SWOOP)'에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의미하는 '쉬핑(Shipping)'을 더해 만들어졌다.   숲핑 서비스에는 해외 기업과 소비자 간(B2C) 판매와 샘플 발송용 중소형 화물을 비롯해 해외 팝업행사 등 대형 화물까지 포함된다.       

㈜한진의 국내 전자상거래 판매자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국제 특송 서비스인 '원클릭 글로벌'과의 연계를 통해 별도 계약절차 없이 적은 수량의 화물도 빠르고 저렴하게 보낼 수 있다. 특히 숲핑을 이용하면 물류 전문가가 브랜드의 해외 전시 및 박람회 참가 시 국내 집하를 비롯해 면세를 위한 까르네(carnet) 발급, 수출 및 현지 핸들링, 전시 종료 후 재수입과 화물 리턴까지 책임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숲은 이미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K패션 샘플 전시상담회에 참여하는 국내 22곳의 패션브랜드의 전시 물류를 진행한 바 있다. 상품들이 행사장에서 최상의 상태로 보여지도록 포장부터 행사 전날에 맞춘 적시 배송을 수행하고 행사 종료 후 한국으로 다시 반입하는 등 운송 전 과정을 진행했다.      

㈜한진 관계자는 "숲은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브랜드들이 판매와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패션 물류사로서의 역할을 다양하게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이 지난해 수익성 중심 경영으로 영업이익 증대에 성공했다.한진은 연결 기준 2023년 매출 2조8076억원, 영업이익 120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월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2% 증가했다.한진은 지난해 1분기에 글로벌 경기침체로 물량 감소와 운영원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일시 감소했다. 2분기부터는 신규 고객사 확보 및 원가 개선을 통해 성장세로 돌입했다. 3분기 이후 글로벌 이커머스 물량 신규 유치와 컨테이너 터미널 자회사의 견조한 실적 유지, 택배사업의 신규 고객사 유치 강화로 물량 증가, 간선·HUB 운영 최적화 등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영업이익 증가를 이뤄냈다.한진의 택배사업은 전략 고객사의 물량 확대와 함께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의 특화 배송 서비스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자동화 설비 확대를 통한 운영효율성 제고로 수익성 강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노리고 있다.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오픈을 통해 네트워크 개편 및 자동화에 따른 운영효율성 제고와 원가절감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물류사업은 유통 및 컨테이너 육상운송 신규 물량과 의약품 물류시장 진출 등 사업 영역확대, 컨테이너 터미널 자회사의 실적유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부산신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내 ㈜세주DSJ가 보유하고 있던 물류센터를 인수했다.글로벌사업은 중국발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중국 물류 사업 거점인 상하이, 청도, 대련, 심천, 홍콩까지 총 5개 법인의 현지 영업 강화를 통한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물량을 신규 유치하며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공략을 강화 중이다.한진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 니즈에 맞춘 서비스로 고객에게 차별적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내재화 및 글로벌 신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그룹사·고객사·파트너사와 협업해 성장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748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9% 증가. 영업이익은 275억으로 19.6% 증가. 당기순이익은 미발표.

작년 전체매출액은 2조8076억으로 1.5% 감소. 영업이익은 1204억으로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미발표.



한진이 중국 '에이왓글로벌코포레이션(AWOT)'과 물류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작년 11월13일 한진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중국 상해시 AWOT 대회의실에서 AWOT와 상호 물류사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WOT는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매출 5조원, 전세계 50개 글로벌지사를 보유한 중국 및 아시아 지역 전문 물류 기업이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공동사업체(JV) 설립을 통해 포괄적 협력관계 구축에 뜻을 모으고 현재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유통 플랫폼에 대해 각자가 가진 물류 서비스와 네트워크 등의 역량을 공유하기로 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글로벌 물류 시장 규모가 지속 성장세에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계 플랫폼 기업의 성장세가 뚜렷하고 물동량도 지속 증가 추세다. 이에 양사는 해외 거점을 교차 활용 및 개발하며 긴밀한 파트너십을 전개한다는 구상이다.  한진은 협약을 통해 자체 보유한 해외 네트워크와 포워딩 및 이커머스 등 물류 운영 역량을 제공하고, AWOT는 중국의 항공과 해상 및 내수 물류의 경쟁력 있는 자원과 운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공동 영업을 통해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하는 등 신규 사업 기회 창출도 기대한다는 게 한진의 설명이다.  한진 관계자는 "물류 사업 전반에 대한 포괄적 협력 관계 강화를 통해 양사가 새로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작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918.8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21% 감소. 영업이익은 337.09억으로 37.48% 증가. 당기순이익은 86.68억으로 2.78% 증가. 

3분기 누적매출액은 2.05조원으로 3.28% 감소.영업이익은 928.82억으로 1.4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46억으로 59.11% 감소.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상위권 종합물류업체.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수송시스템 도입 및 해외 하역사업 실시, 택배 서비스 도입 등 국내 물류산업을 선도. 육운, 하역, 해운, 포워딩, 택배, 종합물류창고, 유류판매사업 등을 영위.
최대주주는 한진칼 외(27.52%), 주요주주는 에이치와이케이제일호 사모투자 합자회사(9.79%), GS리테일(6.62%), 김영우(5.15%).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2조8494.21억으로 전년대비 13.79% 증가. 영업이익은 1145.02억으로 15.15%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60억으로 68.01% 감소. 


1998년 6월16일 2110원에서 바닥을 찍은 후 2015년 3월18일 66471원에서 최고가를 찍고 조정에 들어간 모습에서 작년 7월26일 18010원에서 저점을 찍은 모습입니다. 이후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점차 저점과 고점을 높혀오는 모습에서 올 1월30일 27300원에서 고점을 찍고 긴 윗꼬릴 달며 밀리는 중으로, 이제부턴 밀릴때마다 물량 모아둘 기회로 보여집니다.


손절점은 24000원으로 보시고 최대한 저점을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25000원 전후면 무난해 보이며 분할매수도 고려해 볼수 있겠습니다.목표가는 1차로  27500원 부근에서 한번 차익실현을 고려해 보시고 이후 눌릴시 지지되는 저점에서 재공략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는 30300원 이상을 기대 합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