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캔들차트를 분석하는 기법은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947 2012/08/29 13:10

게시글 내용

적삼병과 흑삼병-적삼병(赤三病 Three white soldiers)

적3병은 양선 세 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모양을 말합니다.
적3병 출현은 대세상승 초기의 신호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장기간 하락국면 및 조정국면을 거친 주가가 연속적으로 양선 세 개를 출현시키면서 강하게 상승반전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적3병의 출현은 대세상승의 신호로서 주가가 장기간 하락한 후 이전까지의 저항선을 강하게 상향돌파는 상승신호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조정 국면에서 주가가 아무런 재료도 없이 연 사흘 동안 견조하게 상승하였다면, 이것은 장기간 하락 및 조정과정을 거치면서 축적된 상승 에너지가 최초로 발산되는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이렇게 시작되는 주가 상승은 일반적으로 매우 강력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적3병이 출현할 때는 적극적인 매수전략으로 상승국면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3병의 출현은 추세가 반전되는 바닥권에서 나타날 때 의미가 높으며, 주가가 일정폭 이상 상승한 이후에는 큰 의미를 부여해선 안됩니다.

흑3병은 적3병과 상반되는 패턴으로 주가가 일정폭 이상 상승한 고가권에서 대량거래를 수반한 세 개의 음선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이후 흑3병이 출현하게 되면 앞으로 큰 폭의 주가 하락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흑3병이 나타난 이후에는 보유주식을 축소하는 매도전략이 바람직합니다.
흑3병의 출현은 주가가 큰 폭의 상승으로 천정권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나타나야 의미가 높으며, 주가가 상승
초기나 소폭 상승한 이후 출현하면 일시적인 하락일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기술적 분석은 현대 주식시장에서 폭넓게 자리매김했지만 아직도 이를 생소하게 여기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소문과 정보에 의존하는 투자자가 많은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면 왠지 생소하고 어렵게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기술적 분석이라고 반드시 어려운 것이 아니고 쉽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캔들차트(candlestick chart)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그날 그날의 주가변화를 양초모양으로 표시해 시장의 변화를 한눈에 읽을 수 있습니다.
캔들 차트라는 것은 어떤 큰 흐름에서 그때그때의 단기적인 측면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 시황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캔들차트는 시장의 초기변화를 찾는데 용이합니다. 두세 개의 캔들차트 모양만 보고 주가가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를 예상이 가능합니다.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막대모양 위·아래로 뾰족한 선이 붙은 빨간봉과 파란봉이 바로 캔들차트입니다. 빨간봉(양선)은 주가가 오른 것(시가가 종가보다 높을때)을, 파란봉(음선)은 주가가 내린 것(시가가 종가보다 낮을때)을 표시하므로 주가변화의 기본적 형태와 추세전환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캔들차트를 분석하는 기법 가운데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적삼병과흑삼병입니다.

적삼병이란 주식 시장에서 봉챠트의 빨간봉이 3일 연속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대로 흑삼병은 파란봉이
3일 연속 늘어선 경우를 일컫는데 과거엔 파란색을 쓰지 않고 검은 색을 쓴 까닭에 청삼병이 아닌 흑삼병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적삼병과흑삼병은 추세의 전환을 알려줍니다. 주가하락이 계속되던 상태에서 적삼병이 나타나면 앞으로 주가가 올라갈 것으로 암시하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세를 지속하다가 흑삼병이 출현하면 주가가 점차 떨어질 것을 예고해주는 것이죠. 물론 하락국면에서 적삼병이 나타났다고 무조건 본격적인 반등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초기신호 정도로 인식하는 것이 맞습니다. 적삼병이 나타나면 저점에 비해 단기급등한데 따른 불안감으로 매물이 나오면서 조정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때를 저가매수 시점으로 잡기도 합니다.
시장에는 일반인들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주가를 조정하는 세력이라는 존재들이 있습니다. 그런 세력의 움직임을 미리 포착하여 수익을 내고 있는 세력.연구소 검색하여 가보시면 개미들에게 무료로 공개된 종목과 자료들이 있으니 보시면 크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 추세 지속의 신호로 받아들이기도합니다. 기존 상승 흐름에서 적삼병이 나타날 경우나 반대로 하락 흐름에서 흑삼병이 나타날 경우에는 확실한 추세지속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해석은 비교적 잘 맞아떨어지지만 반드시 맞지는 않습니다. 정확도는 장기간에 걸친 추세판단을 곁들일 때 더 높아집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