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장중강추][혜인] 희토류 국내 수요 2배 확보 계획 수립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2,683 2011/08/12 12:32

게시글 내용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4611

 

이투뉴스] 정부가 희토류 국내 수요의 2배를 확보하기 위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 수급불안 요인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제2차 희토류 확보 점검반' 회의를 과천청사에서 12일 개최했다.

점검반은 이날 해외자원개발, R&D, 국내탐사, 수급 모니터링 등 각 분과별 활동 실적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지경부는 그 동안의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미비점을 보완해 희토류 확보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장·단기 대책을 발표했다.

지경부는 우선 '남아공 잔드롭스드리프트 희토류 탐사 사업'의 본 계약을 통해 오는 2014년부터 국내 수요(2010년 기준)의 약 2배에 달하는 약 6000톤의 희토류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희토류 수요 증가에 대비해 호주, 베트남 등지에서 신규 광산 추가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탐사지역이 광범위한 베트남, 몽골, 에티오피아 등과 공동 탐사사업을 수행하고, 해외 공동 탐사시 필요한 신규 지질 전문 인력 증원도 검토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국내 희토류 부존 가능성이 높은 홍천, 충주 등 2개 지역에 대한 추가 탐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내년까지 정밀탐사, 2013년까지 매장량 평가를 통해 경제성·환경영향성을 종합 검토한다.

또 전시 등 비상시 방출을 위한 희토류 비축은 물적 특성·국내외 수급상황을 감안해 2014년까지 1500톤을 조기 비축하고, 다음달에는 프랑스와 희토류 공동 R&D 등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 회의도 개최하기로 했다.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앞으로도 수급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분과별 활동을 충실하게 해 희토류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 기관이 모든 노력을 다해줄 것"을 강조했다.

조만규 기자 chomk@e2news.com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