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건설/철강] 철근 유통가 우려의 진실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2 2021/07/09 08:41

게시글 내용

철근 유통가가 우려의 진실

2분기 철근 유통가의 급등으로 건설업계의 수익성 악화 우려가 커졌다. 4월 초톤당 82만원이던 국내 철근 유통가는 6월 초 135만원을 돌파했다. 6월부터 하락 세로 전환했지만 여전히 100만원 이상으로 연초(69만원)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대형 건설사들의 수익성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① 대형 건설사들의 아파트 공사에 사용되는 철근은 유통가가 아니라 고정 가격인 고시가로 공급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계약시 원재료 가격 상승 여유분을 미리 반영하고 신규 공사의 경우 상승한 가격을 공사비에 반영한다. 따라서 향후 추가 거인 고시 가격의 상승도 대형 건설사들의 수익성에 주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가격보다 장기적인 공급 부족이 우려

단기 철근 유통가 변동보다 철근 공급 부족이 더 우려스럽다. 아파트 분양 증가로 철근의 국내 수요는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해외 수입이 제한적인 상황이고, 철근에 쓰이는 스크랩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인 철근의 공급 차질이 우려된다.

건설: 현대건설, 코오롱글로벌/ 철강: 현대제철 추천

최근 철근 유통가 강세가 국내 대형 건설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오히려 중국산 수입 제한으로 초래될 철근 부족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고시가의 장기적인 강세를 경계해야 한다. 하지만 대형 건설사의 경우 중소형사 대비 규모 면에서 계약에 우위를 점할수 있기 대문에 자재 조달 우려가 적다. 철근에 대한 우려가 투자 매력을 떨어뜨릴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건설 본업으로 대형 건설사 를 봐야 한다. 최근 유가가 70달러대를 유지하 면서 해외 발주 환경이 개선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민간 도급 수주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건설 섹터에서 상반기 분양과 주택 수주에서 두드러지는 성과가 예상되는 현대건설(000720)과 코오롱글로벌(003070)을 추천한다. 철강 섹터에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철근 수혜와 함께 2분기부터 조선 3사와 계열사 차강판 판가 인상 수혜가 기대되는 현대제철(004020)을 추천한다.

신한 김현욱, 강윤구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