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재태크] 하반기에는 조선·내수·증권·철강주를 사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463 2007/06/16 16:05

게시글 내용

재태크] 하반기에는 조선·내수·증권·철강주를 사라
[ 2007.06.16 12:05 ]
DUMMY
종합주가지수가 1700선을 훌쩍 넘어서 내달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단기급등에 따른 조정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하지만 조정은 재상승을 위한 숨고르기일 뿐 적어도 올 하반기의 증시전망은 ‘2000포인트’를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장밋빛이다.

외국인이나 기관에 소외됐던 개인투자자들도 최근 ‘사자세’에 가담하는 등 주식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개인투자자들의 추격매수에 경종을 울리기도 한다. ‘묻지마 투자’를 하기보다는 국내외 경제상황, 증시 움직임, 업종과 종목 등을 철저히 분석한 후 신중하게 참여해야 한다는 것은 주식 투자의 정석이다. 증시 2000포인트를 바라보는 이때, 하반기 개인들이 참고해야 할 주요 업종과 테마는 무엇일까 살펴보았다.

■조선, 내수, 증권, 철강 등 하반기 유망

하반기 유망업종으로는 우선 조선이 꼽혔다. 대우증권은 조선업의 경우 3년6개월 이상 견딜만한 수주잔고를 확보했고 해운선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선주들의 선(先)발주가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유로화 강세와 해운업 호황 등 주요 변수들도 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투자증권과 굿모닝신한증권도 선가상승과 국내업체의 수주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어 하반기 유망업종으로 조선을 추천했다.

자본시장통합법과 M&A 등의 이유로 증권업종도 하반기에 유망할 것이란 전망이다.

SK증권은 지수상승과 거래대금 증가로 증권업종의 이익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대우증권과 굿모닝신한증권 역시 수익다각화가 진행되고 있고 성장가능성 등 차별적 요소가 부각돼 증권업의 주가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 회복 기대감에 따라 내수 관련 업종을 추천한 증권사도 많았다. 삼성증권과 SK증권은 산업활동이 향상되고 내수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 이들 업종이 하반기에 유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철강과 기계 관련 업종도 주목할 만한 대상으로 꼽혔다. 철강의 경우 하반기 가격 하락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있지만 안정적인 이익은 계속될 것이라는 게 주요 추천 이유다. 기계 역시 중동 및 개발도상국가들의 공장 설비 확장이 지속되고 조선업종 등이 살아남에 따라 수혜를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 기업가치와 이익상승 여지가 충분한 비철금속업종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상반기 동안 상승을 주도했던 건설업종도 하반기에 여전히 유망할 것이란 전망이다. 주요 업체의 경우 해외수주나 국내 대형 프로젝트 수주가 활발하고 건설경기 회복과 국가의 관련 사업 재정 확대도 기대되기 때문이라는 게 추천 이유다.

이외에도 상반기 동안 고전을 면치 못했던 IT부품주는 하반기 이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 주가에 긍적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고령화나 웰빙 등의 이유로 제약업종도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분석이다.

■관심테마로 M&A, 환경, 업종 대표, 지주사 전환 등 추천

주의깊게 지켜볼 테마로는 단연 기업 인수·합병(M&A)이 꼽혔다. 특히 M&A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테마로 국내에서도 업종에 상관없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증권사들의 한결같은 분석이다.

태양광발전이나 태양전지, 풍력, 탄소배출권, 바이오디젤 등 환경 관련 테마도 주목해 볼 만하다. 환경 테마는 지구 온난화나 자원 고갈, 고유가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앞으로 꾸준하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를 반영하듯 관련 펀드도 꾸준히 설정돼 투자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본시장통합법에 따른 관련주도 유망 테마로 추천했다. 특히 증권사들의 지급결제확대와 대형 투자은행 탄생은 이들 주가에 상당한 호재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자사주 매입 및 연기금 등 수급으로 강세를 보일 업종 대표주나 미국 자동차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으로 해외 수출길이 확대될 우량 자동차부품주, 기업체의 헤지물량 등으로 환율 변동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환율 관련주 등도 유망 테마로 꼽혔다.

이외에도 에너지 확보전과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자원개발주, 국제 상품가격 강세가 예상되는 상품 관련주, 윈도비스타 탑재가 본격화하면서 D램 수요 증가도 예상돼 관련 업종도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