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가을을 부르는 ‘처서’, 우울증과 관절 통증 조심하세요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02 2013/08/25 22:24

게시글 내용

8월 23일은 입추와 백로 사이의 절기인 처서(處暑)이다. 모기의 입도 삐뚤어진다는 ‘처서’는 여름철 무더위를 보내고 신선한 가을을 맞이하는 날이다. 그렇지만, 가을과 함께 찾아오는 우울증과 관절 통증이 찾아오는 시기다. 

 

◇ 가을철 남성 우울증 … 술을 멀리하세요

체내에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수치가 떨어지면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 가을에는 일조량이 줄어들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대신 정신을 차분하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질인 멜라토닌의 분비가 늘어나 무기력함을 동반한 우울증이 오기 쉽다. 우울증 환자가 복용하는 항우울제?항불안제 등은 복용 후 한 시간 이내에 긴장이나 불안을 감소시키지만, 알코올과 결합하면 감정을 흥분시켜 충동적인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가을철 찾아오는 우울증을 술로 해결하려는 것은 피해야 한다.

 

◇ 가을철 다가오는 관절 통증 … ‘생강’과 ‘소금’으로 찜질하면 좋아

가을철이 다가오면서 일교차가 커지고 찬 기운이 느껴지면 관절 통증이 심해진다. 관절은 날씨에 민감한데, 기온이 낮으면 관절 부위의 혈류량이 감소해 관절 부위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고 관절이 뻣뻣해지면서 통증이 심해지게 된다. 그래서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 관절이 더욱 아프게 되는 것이다. 관절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반신욕이나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관절 부위의 경직을 풀게 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심할 때는 ‘생강’을 활용하면 좋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찜질 부위를 따뜻하게 해줘 통증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관절이 붓고 열이 날 때에는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굵은 소금을 따뜻하게 볶은 후 거즈와 헝겊에 싸서 찜질하면 효과가 좋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