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롯데리츠(330590)] 이보다 안정적일 수 없다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82 2021/06/30 07:39

게시글 내용

국내 대표 소매 리츠

롯데리츠는 2019년 10월 30일에 상장한 국내 대표 소매 리츠다. 스폰서인 롯데 쇼핑이 100% 출자해 설립했으며, 롯데지주가 100% 지분을 보유한 롯데AMC에서 리츠를 관리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시 구주매출, 상장 후 주주배정 유상 증자를 거치면서 롯데쇼핑의 지분은 분산 요건 기준인 50%로 맞춰졌다. 백화점, 마트, 아울렛 등 롯데쇼핑이 기존에 운영 중인 소매 점포와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운영중인 물류센터를 롯데리츠가 매입해 다시 임대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운용한다.

롯데그룹 핵심 계열사와 책임임대차 계약

롯데리츠 포트폴리오에 편입된 소매 관련 자산은 총 14개다. 임대만기별로 14개자산을 총 6개 트랜치로 구분해서 운용하고 있는데, 상장 전에 편입한 자산 8개는 A~C, 2021년 3월 유상증자를 통해 편입한 자산 6개는 D~F에 속한다. 소매 점포 13개와 롯데마트몰 김포물류센터 1개를 포함한 기초자산 가치는 2.2조원이며, 총 연면적은 110만m 2 다. 롯데쇼핑, 롯데글로벌로지스와 Master lease 즉, 책임임 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공실 없이 임대율은 100%이며, 연면적을 가중 평균해서 구한 포트폴리오 잔여 임대기간 또한 8.6년으로 장기다.

추가 자산 편입을 통한 장기 성장 동력 확보

롯데리츠가 롯데그룹 보유자산에 대한 추가 매입 기회를 통해 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롯데그룹에 속한 자산 중 롯데리츠가 우선매수협 상권(ROFO)을 가진 파이프라인 규모는 총 8.7조원으로, 현재 AUM의 4배에 가깝다. 파이프라인에는 롯데쇼핑이 보유한 소매 점포뿐만 아니라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물류센터 또한 0.5조원이 포함돼 있어 종합 소매 리츠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 성도 존재한다. 14개 자산 편입을 기준으로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LTV는 48.8% 이며, 평균 조달금리가 2.05%라는 점을 감안하면, 담보부대출 및 사채 발행을 통한 자산편입 가능성도 열려있다.

한투 강경태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