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포인트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485 2007/05/24 20:59

게시글 내용

본인은,주식경력이 2년모자란 10년이 되는군요. 횟수로는 9년째.. 노하우가 완성된지2년남짓....그러니까 수익이 나기 시작한지가 2년남짓 됬읍니다.
해서,,,, 많은 일반인 개미들이 유념해야할 몇가지 사항을 적어보려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구요.

1.복기가 중요합니다.
사람이기에 실수할수있고, 또 전혀 모르기에 손해를 볼수있읍니다. 기술적으로 몰라서 손해를 본다면, 할수없지만,
자신의 심리를 못다스려서 손해를 보는건 반복횟수를 최대한 줄이십시요.
쉽게 말해서 욕심입니다. 조금덜 먹자는 생각으로 꾸준한 수익을 올릴수 있는데도 설마하는 한순간의 욕심으로 수익을 고스란히 되돌려주는 일은 없어야겠지요. 자신의 욕심으로 낭패를 본건 고스란히 복기하고, 고쳐서 그런실수를 되도록이면, 반복하지 않도록 하십시요. 자기반성만큼 매매에 도움되는 것도 없읍니다.

2.회사의 내용보다는 수급
어떤 주식이든 주도세력이 있읍니다. 물론 꽉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는 시세조정 작전이 아니래도, 시가총액이 큰 주식들은 외국인이라는 주포가 있듯이 어떤 주식이라도 그주식을 움직이는 세력이 있기 마련입니다.
시쳇말로 상장폐지 되는 종목도 폐지전에 꼭 시세를 한번내고 폐지가 됩니다.(왜냐면, 세력들이 빠져나가야하니까}
물론 기업내용을 전혀 무시할순없지만, 아무리 걸레같은 회사도 주포가 시세를 올려서 수익을 내려하면, 그주식은 올라가게 되어있읍니다. 우량주라는 개념은 유동적입니다. 자신에게 수익을 많이 주는 주식이 자신에겐 우량주입니다.
회사내용에 집착하지마시고, 그주식이 지금 매집단계인지 분출단계인지 세력이 파는단계인지를 먼저 파악하는게 순서입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시세를 올리려는 세력이 없는 주식은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는걸 명심하세요.

3.탄력성에 역점을 두세요.
대다수의 개투들은 오르려면 오르고 내리려면 내리고 탄력이 좋은 주식을 좋아하게 되어있읍니다.
제일 싫어하는건 옆으로 횡보하는 주식일겁니다.
뭐도 해본넘이 잘한다고, 종목이 잘 움직이고, 거래가 많은 주식들이 매매하기는 좋을겁니다.
1차상승을 놓쳤으면, 버리지 마시고, 2차상승을 노리십시요. 한번움직여 봤던 주식이 꼭 또다시 움직입니다.

4.거래량에 주안점.
아무리 작전세력이라할지라도, 그래프는 속일수 있을지라도 거래량은 못속입니다.
적어도 3개월이상 거래가 평이하게 움직이면서 가격도 그자리가 그자리인 주식을 눈여겨 보시고, 또 시세가 나고 있을때 고점이라고 생각되는 시점에 대량거래가 터지면, 그때부터는 세력이 판다고 생각하면, 맞습니다.
대개 알고있는 상식이 대량거래가 수반되면, 주가가 간다고 생각하는데. 대형주가 아니면, 시세나고 대량거래 수반시부터 세력이 턴다고 생각하면 맞을겁니다.

5.기다림의 미학.
매일 매일 수익이 나면야 얼마나 좋겠읍니까만은, 자주 매매하는 사람치고, 정말 고수가 아닌이상 손실을 보게됩니다.최소 일주일은 느긋하게 기다릴각오로 매매에 임한다면, 아주 편안한 매매가 가능할것입니다.
갈거같다고, 너무서둘러 사지마시고. 어느정도 됫다고 서둘러 팔지마세요. 한템포를 죽이면, 더 많은 수익이 나게 됩니다. 되도록 분할 매수매도가 최고의 대안일겁니다.

6.목표수익률을 낮추는일.
상한가아니면, 먹은거 같지 않다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그 상한가 증후군이 많은 개미들을 울립니다. 수수료빼고, 3%이상 먹는다면, 정말 잘한것입니다.
조금먹고 팔았는데 상한가 가버리더라도, 후회하지마세요. 그건 당신의 복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해질겁니다. 아니면 남도 먹어야지 하는 여유로운 생각을 하심 더 좋구요.

7.상상의 나래를 펴지말길.
시장에 순응하라는 말이 있읍니다. 자신의 공상이나 상상으로 어케 될것이라는 미련을 버리시고, 절대로 종목과 결혼하지 마십시요. 손절매를 잘하면, 수익날때보다 더 기쁠때가 있읍니다. 냉정할때 냉정해지지 않는다면, 절대로 시장에서 살아남을수가 없읍니다. 한종목에 물려있다보면, 눈에 가는 종목이 보여도 돈이없어 못사는 불행이 되버립니다.
항시30%정도는 현금보유를 하신다면, 눈에보이는 종목을 언제든 매수할수 있겠죠?

8.포트폴리오,
장기보유주 그러니까 매집종목40% 그리고, 스윙할종목(이삼일 단타) 60%정도가 지루하지않고, 매매할수있는 분할같습니다. 경험상 나오는 얘기죠. 한 바구니에 한꺼번에 계란을 담아도 안되지만, 너무 분산해서 계란을 담아놓으면, 수익은 매일 그자리가 그자리가 되버린다는 말씀입니다. 개투들 특성이 먹을때 조금먹고, 잃어버릴때 많이 잃어버리는것입니다.

9.KNOW-HOW
어쩌면 가장 중요한 얘기일지 모르겠군요. 위의 모든 행위들에 앞서서 갖추어야할 문제입니다.
방법을 모르면, 시장메카니즘을 모르면, 세력을 모르면, 다 도로아미타불이겠죠.
본인이 경험상 개발하시던가, 그럴시간적여유나 능력이 안된다면, 재야의 고수들을 찾아나서십시요.
제도권의 고수들은 다아는 평면적인 얘기만 할뿐 도움이 안될겁니다. 뭐든지 남이 모르는 안하는걸 가지고 해야 큰 수익이 나겠지요. 주식해서 돈번사람들 많습니다. 원래 돈번사람은 말이없는법. 돈잃은사람들이 말이 많기에. 다들 주식하면, 돈을 잃는다고 생각하는겁니다. 댓가를 꼭 지불하시고 삼고초려를 한다면, 분명 가르쳐 줄겁니다.


10.시장을 탓하지 마십시요.
거래소와 코스닥엔 이천개내외의 종목들이 있읍니다.
자신이 종목을 고를 능력이 있다면, 아무리 거래소지수나 코스피지수가 빠지더라도 오르는 종목은 있는법입니다.
거래소대형우량주-중소형개별주-우선주 관리종목 순으로 대개는 돌고 돕니다.
물결타기란 숲을 보는 능력을 말합니다. 숲을 봐야 나무도 볼수가 있읍니다. 하지만, 숲을 볼능력이 없다면,
나무라도 잘분석해야겠지요. 나무(종목)에서도 돌고도는 주기가 분명있읍니다.
수익내는 고수앞에 시장상황은 별 영향을 주지않죠....

몇가지 적어봤읍니다 되도록 다들 아시는 심리나 쫒겨서 하는 매매등은 뺐읍니다.
좀 도움이 될만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었지만, 다들 개인차가 있으시니..  얼마나 도움이 됬는진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드리고 싶은말씀은 주식시장에서는 포기하지않고, 물고 늘어지면, 꼭 성공을 할수있다는 말씀입니다. 제 경험상도 그렇구요. 대신 물고늘어지는게 연구하고 복기하는 물고늘어짐이 되야겠지요.

그리고 힘든분들을 위해 주식카페를 개설하였사오니, 많이 찾아주십시요. 5월16일부터 무료종목추천합니다.   http://cafe.daum.net/peoplestock 입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