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호가잔량의 의미와 현실적 해석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791 2012/11/22 17:05

게시글 내용

현재 대부분의 증권사 HTS에서는 현물과 선물에서는 5개의 우선호가를 보여주고 각각의 호가에 매수 또는 매도 호가잔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이지 않는 호가전체의 잔량을 합한 매수호가 총잔량과 매도호가 총잔량이 있습니다. 매수(매도)호가란 그 가격에 사고자 또는 팔고자하는 시장참여자들의 매수 또는 매도의사를 표명하는 것으로 사고자 하는 시장참여자들이 많으면 매수호가잔량이 많을 것이고 팔고자 하는 시장참여자들이 많으면 매도호가잔량이 많을 것입니다.
즉 매수호가잔량이 많다는 것은 매수하고자 하는 시장참여자들이 많다는 것이고 특히 우선호가에 많이 있다는 것은 현재가에라도 사고자 하는 의사가 높다는 의미로 받아들일수 있기 때문에 흔히 매수호가잔량이 많으면 주가가 향후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매도호가 특히 매도 우선호가의 잔량이 많으면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호가를 보는 해석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기본적인 해석과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심리에 의한 움직임이 매우 강하고  그 중에서도 군중심리가 강하게 작용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군중들의 심리가 어느쪽으로 향하고 있는가를 이용한 매매자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버블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를 벗어난 해석은 의미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시장의 주도세력들이 심리를 이용해 시장을 주도하려는 시도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그것에 대한 냉정한 해석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호가잔량의 역해석과 그것을 이용한 매매타이밍
▣  매수 또는 매도의 호가총잔량이 어느 한쪽에 지나치게 많은 경우
상한가 또는 하한가이거나 상한가 근처이거나 하한가 근처인 상황이 아닌데 매수 또는 매도의 어느 한쪽의 호가 총잔량이 지나치게(5배이상) 많은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현재가는 보합을 사이에 두고 움직이고 있는 경우 어느 한쪽의 잔량이 비정상적으로 많다면 유심히 관찰하여야 합니다.
매도총잔량이 지나치게 많다면 향후 매도잔량을 취소하고 매수하려는 시도를 할수도 있다. 매수총잔량이 지나치게 많다면 향후 매수잔량을 취소하고 매도하려는 의사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즉 매수잔량이 많은 것이 향후 매수하고자 하는 의도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매도할 것이라는 의도로 해석합니다. 특히 가격이 보합권에 있거나 호가잔량이 어느 한쪽이 지나치게 우세한 경우 역발상 해석이 더욱 옳습니다.
 
▣  가격이 8%이상 상승(하락)했는데 매도(매수)잔량이 더 많은 경우
현재가가 상승을 하여 7~8%의 상승을 보이며 움직이고 있는데 매도잔량이 매수잔량보다 많다는 것은 오히려 물량을 받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나타나면 대량의 거래가 수반되는데 물량소화가 되는 것이므로 이후 더욱 강세를 보인다면 그 다음날 이후에도 연속적으로 강세를 보입니다. 즉 주가가 강세권에 있는데도 대량의 매도가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매도세를 소화하는지 또는 그 매도잔량이 취소되는지를 눈여겨봐야 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7~8%의 하락을 한 상태에서 움직이고 있는데 매수잔량이 매도잔량보다 많은 경우에는 그 매수세에 의해 향후 반등을 기대하기 보다는 오히려 매수잔량을 쌓아놓고 주도세력들이 매도하고 있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즉 그 때의 매수잔량은 허수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허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실전에 필요한 노하우입니다.

▣  우선호가 또는 특정지정가에 대량의 잔량이 쌓여있는 경우
가격이 최근 1시간 내에 3%이상의 상승을 보인 특정종목의 현재가에서 우선호가의 특정가격에 대량의 매수가 쌓여 있다면 그것은 매도를 위한 허수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보합권에서 -5%정도의 가격권인데 특정가격 또는 우선호가의 특정가격에 대량의 매도 물량이 나와 있는 경우에는 주도세력의 매집단계이거나 향후 취소될 매도잔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우선호가의 특별히 많은 잔량으로 인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심리적으로 사기를 당하는 사례가 빈번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으로 어느 한 쪽의 호가잔량이 많다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고 판단하고 매매를 회피한다든지 또는 역해석을 하여야 합니다.

▣  호가 총잔량이 급변하는 경우
호가 총잔량이 급변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않는 호가잔량을 넣었다가 취소하는 시장주도세력이 지금 지켜보고 있는 종목에 들어왔다는 것입니다. 시장에는 세력이 있습니다 세력에 대해 궁금 하시다면 세력'연구소 검색해서 무료 종목을 보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따라서 가능한 매매를 회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매매를 할 경우에는, 매수잔량이 취소되며 줄어들 때 매수타이밍을 기다렸다가 매수잔량 감소의멈춤이 발생하는 순간에 매수하고 매수잔량이 유입되어 매수잔량이 급격히 증가할 때 매도타이밍을 기다렸다가 매수잔량 증가의 멈춤이 발생되는 순간에 매도합니다.
매수호가잔량 최저 → 매수타이밍
매도호가잔량 최저 → 매도타이밍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