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대한광통신(010170)] 국내 광섬유/광케이블의 선두 주자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51 2018/02/06 09:32

게시글 내용

국내 유일 수직계열화된 광섬유/광케이블 업체 

동사는 통신의 기초 인프라(유선)가 되는 광섬유 및 광케이블 전문 생산 업체로 국내 경쟁사는 LS전선, 일진전기 등이 있다. 광케이블의 생산 공정은 ‘Core/Jacket Preform → Drawing → 피복 → 케이블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핵심 공정이 바로 ‘Preform’ 생산 공정이다. Preform이란 광섬유를 뽑아내기(Drawing) 전 유리 막대 모 양의 중간재를 말하는데, 광케이블 제조에 있어 Preform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는 국내 에서 동사가 유일하다.   

핵심 경쟁력: Preform 생산 가능 여부 

국내 경쟁사들은 Preform을 원재료로 구입하여 Drawing 과정부터 시작해 광케이블을 생산하는 반면, 동사는 직접 Preform을 생산하여 광케이블을 생산하는 수직계열가 되어 있다는 점이 차별 포인트이다. Preform 생산 공정은 크게 1) 얇은 유리 봉을 수 직으로 세우고 가스를 주입하여 유리봉에 증착시키는 방식(VAD; 동사가 채택한 방식) 과 2) 유리관을 세워놓고 그 안에 가스를 주입하는 방식(MCVD; 중국 업체에서 주로 채택하는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VAD 방식이 제품의 질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알려 져 있다. 이러한 방식은 기술적 난이도가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어 국내에서는 동사가 유일하게 Preform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10개 미만의 업체만이 생산 가 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즉, 광케이블 수요 증가에 따른 가격 상승에 대한 이득은 동사와 같은 Preform 생산 가능 업체가 온전히 받을 가능성이 높다. 

P, Q의 증가 → 실적 개선  

2013년~2016년 실적 부진은 중국을 중심으로 광섬유 제조업체들이 난립하며 공급 증 가에 따른 광섬유 가격 하락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6년 하반기부터 난립하 던 관련 업체들에 대한 구조조정으로 초과 공급이 해소되기 시작하며 광섬유 가격은 회 복세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2017년부터 중국/인도 등의 개발도상국들과 미국/유럽 등 선직국들도 기존 구리선을 광케이블로 교체하는 수요가 증가하며 yoy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8월에는 동사의 광섬유 capa 증설분(기존 capa 대비 약 40%)이 상업 생산에 돌입하는 점도 실적 개선을 기대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베스트 최석원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