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제로금리시대 마감, 경제 타격 어떻게 상쇄할까요?

작성자 정보

상인

게시글 정보

조회 241 2015/12/21 18:26

게시글 내용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서 현지시각으로 16일 금리 결정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하여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를 현재의 0.00%~0.25% 에서 0.25% 포인트를 인상하며 0.25%~0.50%로 결정했다는 발표를 해왔습니다.

연준은 성명을 통하여서 올해 미국 내 고용 여건이 상당부분 개선됐고 물가가 중기목표치인 2% 오를 것 이라는 상당한 수준의 확신이 있다며 금리인상을 실행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연준은 금리인상을 점진적인 속도로 이루어지게 될 것 이라며, 앞으로의 준비를 권고하는 발언도 했습니다.


미국이 이번 계기를 통하여 기준금리를 올린 건 2006년 6월 이후 총 9년 6개월 만인데요.

제로금리를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유지해오다 최근 미국의 경제 회복세를 보면서 금리인상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었던 상황으로써 각국은 충격흡수를 위하여 이미 여러 정책 등을 통한 준비를 들어 갖던 상황으로 단기적 큰 쇼크를 수반 할 것이라 생각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준이 금융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유지해오던 제로금리 시대를 끝내게 되면서,

세계 경제는 유동성이 상당히 증가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맏이 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긴축적 통화정책을 위하게 된 상황에서 세계 경제의 성장 속도가 더디어 질 가능성도 농후 한 상태이며 신흥국 달러 유출 등 장기적 충격을 안겨줄 소재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보이네요. 이러한 기조 때문에 안 그래도 경기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던 한국경제도 수출이 다시 한번 타격을 받으며 타격을 받는 상황 혹은 금리인상이라는 선택에 내몰리게 되는 등 제한적이나 그래도 상당한 부담을 안기는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들여다 볼 경우, 저희 같은 일반 소비자에게도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실질적으로 만약 한국은행이 연준에 맞추어서 금리를 다음해에 올리게 될 경우, 일단 화폐 가치 상승으로 인한 수출업계의 타격, 현금 유동성의 하락으로 인한 실물경제의 악화 등이 현실화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경제적 영향을 고려 했을 때 안전한 투자를 진행할 경우 고려해야 하는 많은 리스크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점들을 스마트하게 피해가며 투자를 진행하고 재테크를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남들보다 앞서나갈 발판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이런 시점에서 고려해야 될 투자 처로는 첫번째로 달러자산이 있겠습니다.

달러의 가치 상승 및 공급 하락으로 인한 수요를 고려해 볼 경우 안전하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는 조금 늦은 상황으로써 큰 수익을 노리기 보다는 안전성과 내가 원하는 수익률을 비교해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두번째로는 채권투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부동산 담보채권 같은 경우 부동산이라는 비교적 안정성이 확보된 실물을 담보로 가지고 진행하는 투자로서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채권 직접투자를 하기에는 여러 허들들이 존재합니다.

그리하여 제 생각에는 부동산 담보 채권 P2P대출 등의 서비스를 활용한 투자가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비교적 소액으로 안정성이 있는 상품에 어느 정도 중수익 이상을 바라보고서 불안정한 시장과는 무관하게 투자수익을 노려 볼 충분한 가치가 있는 투자방법이라는 생각이드네요.


 위와 같이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많은 불확실성이 생긴 상황에서 제가 말씀 드린 달러자산 투자 혹은 부동산담보P2P대출 투자 등을 통하여 경제상황과는 큰 상관없이 여러분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투자활동을 해보시는 것도 좋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