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S-Oil(010950)] 순풍과 역풍의 밸런스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4 2022/05/12 07:03

게시글 내용

중국 락다운 지속으로 석유제품 수요 둔화 및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평가이익 감소 전망으로 S-Oil의 주가 상승이 제한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실적의 핵심 변동 요인인 정제마진은 수급 타이트를 반영하며, 강세 기조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한편 가솔린 성수기 효과 발생 및 항공유 수요 개선으로 올해 2분기뿐만 아니라 내년도 정제마진은 호조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큽니다. 아람코의 배당성향, 동사의 기존 배당 가이던스 등을 고려하면, 올해 배당금의 추가적인 증가가 전망됩니다.



미국 중간유분 재고, 14년래 최저치 기록


최근 주가 반등 및 중국 락다운 지속, 경기침체 가능성 대두로 인한 유가 하락 등의 역풍으로 S-Oil의 주가 상승이 제한된 상황이다. 하지만 동사 실적의 핵심 변동 요인인 정제마진은 초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스팟 기준 2분기 평균 싱가폴 복합정제마진은 전 분기 대비 배럴당 $15 이상 상승한 상황이다. 코비드19와 EV 침투율 확대가 촉발한 석유제품 수급 타이트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중국/러시아의 석유제품 수출 감소 및 디젤/ 개스오일/가솔린 등의 수요가 호조세를 기록하는 등 순풍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디젤 수급 타이트로 미국의 주간 Distillate(증류유/중간유분) 재고는 2008년 중순 이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한 상황이다.


윤활기유, 높은 수익성 유지 전망


동사의 윤활기유부문은 높은 수익성(원유 통합 기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석유제품 수급 타이트로 인한 역내 정제설비 가동률 상승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원유 도입 차질로 피드인 VGO 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이고, 디젤 크랙과 일부 윤활기유 크랙의 가격 역전 현상 발생으로 역내/외 정제설비들이 디젤 생산 수율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윤활기유는 원유 수요의 1%에 불과한 반면, 연료 수요는 약 절반을 차지한다. 또한 역내 윤활기유 순증 물량이 2019년을 고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019년 320 만톤이었던 역내 윤활기유 순증 물량은 2020년과 2021년 각각 100만톤, 120만톤에 불과하였고, 올해는 일부 Group I 설비의 폐쇄로 순증이 70만톤으로 추가적으로 급감할 전망이다.


배당 규모 확대 전망


올해 2분기 이후 재고평가이익의 감소 등에도 증설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디젤/가솔린 등의 수요 개선 전망 및 내년까지 점진적으로 수요 개선이 예상되는 항공유를 고려할 경우 올해와 내년도 실적 호조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이에 동사의 기존 배당성향 가이던스, 중기적으로 투입될 샤힌 프로젝 트의 Capex를 고려할 경우 올해 배당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현매크로 상황에서는 동사와 같은 고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키움 이동욱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