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S-Oil(010950)]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80% 이상 상회 전망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6 2022/06/21 07:43

게시글 내용

S-Oil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1.5조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80% 이상 상회하며, 역대 최고치를 재차 경신할 전망입니다. 전 분기 대비 재고평가이익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 사업부문의 실적 개선에 기인합니다. 하반기 피크 아웃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크지만, 동사는 예상 보다 훨씬 더 견고한 실적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목표주가 7.1% 상향 조정합니다.



올해 2분기 영업이익, 창사 최대치 재차 경신 예상


S-Oil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1.5조원으로 전 분기 대비 12.6%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8,252억원)를 81.8%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전망이다. 전 사업부문의 실적 개선에 기인한다.


1) 정유부문 영업이익은 1조2,221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8% 증가할 전망이다. 재고평가이익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국/러시아 석유제품 수출 감소, 재작년/작년에 발생한 정제설비 폐쇄 등으로 석유제품 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석유화학부문 영업이익은 774억원 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전환할 전망이다. PP/PO 등 올레핀부문은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나, 석유제품 수급 타이트로 벤젠/PX가 반사수 혜를 기록하며 최근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3) 윤활기 유부문 영업이익은 2,005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7% 증가할 전망이다. 역내 정제설비 가동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석유제품 수급 타이트로 인하여 역내 윤활기유 공급 증가가 제한되었고, B-C유 가격 하락으로 스프레드가 상승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로 No.2 알킬레이션 공정 사고로 No.2 RFCC/No.1 PX 공정은 일시적 가동 중단이 있었으나, 실적에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고로 인한 직/간접 손실액 등은 보험 처리가 될전망이다. 한편 OSP가 반영된 국내 도입 유가 및 석유제품과 윤활유, 아스 팔트, 부생연료유, 기타제품을 포함한 올해 2분기 국내 통합 정제마진(추정치)은 $29/배럴로 전 분기 대비 약 46% 상승하였다. 또한 최근 역내 B-C 유 크랙의 급감에도 불구하고, 동사는 RUC/ODC 플랜트 보유로 올해 1분기 B-C유 판매 비중은 0.8%에 불과하다. 이에 국내 경쟁사 대비 자체 정제마진은 높게 형성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하반기에도 견고한 실적 지속 전망


올해 상반기 이후 피크 아웃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크다. 이에 올해 큰 폭의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주가 상승세가 제한적인 이유이다. 다만 올해 계획되어 있던 신증설 물량의 이연, 규제와 나프타/벙커C유 크랙 하락에 따른 러시아 정제설비들의 추가적인 가동률 감축, 3분기 정제설비들의 제품 스위칭에 따른 가동률 감소, 8~10월 미국 허리케인 시즌 도래 및중국 국영 정유사들의 가동률 30% 감축 등으로 인한 석유제품 수출 감소 등으로 동사는 올해 하반기에도 작년 대비 탁월한 실적을 지속할 전망이다.


키움 이동욱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