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위암.폐암 ..전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775 2006/03/15 17:57

게시글 내용

관심권

 (주)바이오루네드

 

http://www.runx.or.kr/
암억제 유전자 RUNX 연구 ...충북대의대 종양연구소
과학기술부 학술연구집단

◈ 암억제 유전자 기능연구단 (Tumor Suppressor Center)
문명의 발달에 따른 인류 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암 환자의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과 사망률이 대단히 높은 위암과 폐암은 인류의 주된 사망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위암의 경우 일년 동안에 새로 발생하는 환자 수는 국내에 약 4만 명 (인구 10만 명당 년간 85명; 한국통계청)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100만 명으로 추산된다. 폐암 발병율도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최근에는 위암의 발병율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이렇게 위암과 폐암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에 따른 개인과 사회가 갖는 부담과 이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이러한 암의 정복은 현대 인류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암 원인 유전자 탐색 연구는 대단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성공한 사례가 많지는 않으나 원인이 규명된 몇 가지 암의 경우에 있어서는 분자수준에서의 진단과 치료법 개발에 관한 연구가 대단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백혈병 치료제 글뤼벡은 백혈병 원인유전자 Bcr-abl에 괸한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것이다. 위암과 폐암의 경우에 있어서는 발병원인과 기전이 최근까지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었는데 본 창의연구단의 단장인 배석철 교수는 RUNX3가 위암 발병의 약 60%, 폐암 발병의 약 25%의 원인이 되고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창의연구단은 새로운 암 억제 유전자 RUNX3의 발견에 성공함으로써 그동안 벽에 부딛혀 있던 위암과 폐암 치료를 위한 돌파구를 마련한 바 있다. RUNX3 유전자의 활성저하는 인체 위암과 폐암의 주요 원인이 되고있는데 본 창의연구단은 이 연구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Cell, 2002).



본 창의연구단의 핵심가설은 RUNX3의 활성화 연구를 통하여 RUNX3의 분해와 불활성화에 관여하는 기전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에서 RUNX3의 활성 증가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 가설이 증명되면 위암과 폐암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RUNX3의 분해와 불활성화에 관여하는 조절기전을 밝히는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RUNX3 불활성화에 의한 위암과 폐암의 발병 빈도가 대단히 높기 때문에 RUNX3에 대한 조절기전의 이해가 항암제 개발로 이어진다면 수많은 소중한 생명을 구함으로서 사회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퍼온글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