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ETRI, ‘구제역도 추적하는’ 능동형 RFID기반 위치추적 기술 개발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96 2011/01/20 11:18

게시글 내용

ETRI, ‘구제역도 추적하는’ 능동형 RFID기반 위치추적 기술 개발

 

빅텍[065450]

 

ETRI, ‘구제역도 추적하는’ 능동형 RFID기반 위치추적 기술 개발


국제표준기술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실외환경 위치추적 기술

 

[보안뉴스 김태형]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지금까지 외국의 기술을 도입하여 서비스 되었던 실외환경 사물의 위치추적 기술인 ‘능동형 RFID 기반 위치추적 기술(RTLS : Real Time Location System)’을 국내 기술로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개선된 ‘기술적인 특징’은 전송 프레임 구조를 최적화하여 600m 이상의 인식거리와 2m 이내의 오차로 인식거리 및 정확도를 개선하고 태그의 전력 소비를 기존 기술의 60% 수준으로 줄였으며 센서와 GPS 연동 기능을 지원하여 기술의 응용서비스 범위를 확장시켰다.

‘경제적인 특징’으로는 시스템 비용 절감을 위해 태그 칩 및 리더 모뎀칩을 개발하였으며 태그 칩은 소비전력을 낮춤으로써 수명을 연장했으며 최초로 리더 모뎀칩 개발을 통해 시스템 저가화를 실현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센서, GPS와 융합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특정한 지역에서 이동하는 차량이나 물체의 위치정보 및 상태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산업체 현장에서 사물의 위치추적이 가능하고 위험지역이나 구제역 발생 방제지역의 차량위치 파악 및 추적 등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독거노인 및 어린이와 같이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사람에 대한 실시간 위치추적이 가능하여 미아 방지 및 사회 안전망 강화에 있어 큰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ETRI에서 RFID 국제표준기구인 ISO/IEC SC31에 국제표준 기술로 제안하여 국제표준절차가 진행 중이며 2012년 말에 국제표준으로 공표될 예정이다. ETRI는 신규 국제 표준화 추진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위치추적의 성능 개선과 함께 서비스 응용범위를 확장하기 위하여 센서와 GPS 연동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여 표준안에 반영시켰으며 신규 표준을 반영한 태그칩과 리더모뎀칩을 개발 적용하여 성능시험을 완료함으로써 측위기술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ETRI RFID기반기술연구팀 이형섭 팀장은 “이번 개발 완료된 ‘능동형 RFID 기반의 위치추적 기술’은 국내 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기술을 국제표준 기술로 반영시키고 핵심부품까지 개발을 완료함으로써 표준기술의 IPR 확보뿐만 아니라 시스템 개발의 경쟁력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해외 경쟁기관으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술의 다음 단계인 실내외 공간 연속 위치추적 기술 개발에 있어서는 전략적인 협력을 요청받은 상태이다”고 말했다.

본 기술은 ETRI가 지식경제부의 사업 지원을 받아 빅텍, 셀리지온, 코리아컴퓨터, 텔에이스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