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박카스는 '뻥카스'? 피로회복 효과 미미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441 2013/03/18 20:31

게시글 내용

잠을 충분히 못 잤거나 잦은 야근으로 피로할 때 이른바 피로해소제를 사 먹는 사람이 많다. 대표적인 게 우루사(대웅제약)와 박카스(동아제약)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 가지의 피로해소 효과는 미미하다.

제약회사는 우루사의 주성분인 우루소데옥시콜산(UDCA)이 담즙분비·배설을 원활하게 해 간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러려면 하루에 600~900㎎은 먹어야 하는데, 일반의약품 우루사 한 알에는 UDCA가 50㎎ 밖에 들어 있지 않다.

피로의 원인이 간 기능 이상이라면 우루사 만으로 해결하려다가 오히려 병을 키울 수 있다. 간은 자각증상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낄 정도라면 간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다. 피로의 원인이 간 이상이 아니라면 우루사는 먹을 이유가 없다. 수면 부족, 스트레스, 암, 빈혈, 갑상선 이상 등 피로 유발 질환은 다양하다.

타우린이 주성분인 박카스도 피로해소에 도움이 안 되기는 마찬가지다.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장근육이 원활하게 수축할 수 있도록 한다. 근골격계나 중추신경계 발달에 꼭 필요하며, HDL(고밀도콜레스테롤) 양을 증가시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간 기능 장애로 인한 과산화지질(지방이 산화된 것) 형성을 막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도 한다. 따라서 간질환으로 인한 피로에 타우린이 일부 효과는 있겠지만, 한두 병으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타우린보다는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피로를 잠시 잊을 뿐이라는 것이다.

6개월 이상 피로가 지속된다면 생활습관을 고치거나 원인이 되는 근본 질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도움말=안상훈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최혁재 경희대병원 약제팀장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