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그린산업] 미국, 풍력/태양광 보조금 연장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447 2020/12/17 07:58

게시글 내용

바이든의 서프라이즈, 재생에너지 보조금 경기부양안에 “필수 통과” 항목으로 합의

미국 민주, 공화 지도부가 경기부양안에 풍력과 태양광의 연방정부 보조금을 “필수 통과” 항목으로 지정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보도되었다. 연장 기간과 보조금의 수준에 대해서는 추후 결정될 것으로 판단된다. 예상보다 빠른 재생에너지 핵심 지원정책 결정이다. 그만큼 바이든 정부의 그린산업에 대한 육성의지가 뚜렷하고, 공화당도 지역에 재생 에너지 관련 일자리가 많아서 지원에 반대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것을 보여준 사례이다.  바이든의 그린산업 지원은 이제 시작일뿐이다.

미국 풍력, 태양광 시장 쾌속 질주 예상

미국의 풍력, 태양광 수요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보조금인 PTC(생산세액공제, 풍력)와 ITC(투자세액공제, 태양광)이다. 보조금 없이도 가격경쟁력이 화석연료대비 높지만, 투자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변수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풍력, 태양광 시장이 트럼프 재임기간에도 최대 호황기를 기록하는 것이 오바마가 결정한 PTC, ITC 의 5 년간 연장효과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도표 1,2 번 참조). 내년부터 정책효과가 낮아지는데, 이를 바이든 정부가 미리 단속한 것이다. 따라서 당사가 12/9 일 발표한 미국 풍력, 태양광 설치량 전망치 상향은 이번 정책으로 가시성이 매우 높아졌다(도표 3, 4 번 참조). 2021 년에는 여기에 추가해 풍력, 태양광 설치량을 레벨업 시킬 수 있는 정책들이 발표될 것으로 판단된다. 전력업체들에 대한 연방정부 차원의 재생에너지 의무비율 도입 등 적극적인 정책효과가 예상된다. 바이든의 2035 년 탄소배출 제로 전력 달성을 위해서는 미국의 재생에너지 설치가 과거 평균 대비 3~4 배 이상 증가해야 한다.

대한민국 풍력, 태양광업체들에 긍정적

폐쇄시장인 중국을 제외하고 미국은 글로벌 재생에너지 최대시장이다. 바이든의 정책이 ” BUY AMERICA”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업체들이 자국내의 낮은 단가로 미국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업체들은 이미 미국에 진입해있거나, 진출이 자유로운 상태이고 준비 중인 업체들도 다수이다. 풍력은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유니슨, 태양광은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을 추천한다.

유진 한병화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