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재생에너지] 핵심법안 통과로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 수혜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50 2021/03/25 07:57

게시글 내용

PPA 법, RPS 비율 상한선 확대 시행 확정

전일 국회는 민간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직접구매를 허용하는 PPA(Power Purchasing Agreement)법과 재생에너지 의무사용비율(RPS) 상한선 확대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들은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제도들이다. PPA 법은 민간기업들의 RE100 달성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했으나, 한전이 전력공급을 독점하도록 되어있는 전기사업법 때문에 그동안은 시행되지 못했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대기업들이 재생에너지에 대한 직접투자와 생산 전력을 구매할 수 있어 국내 재생에너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RPS 상한선도 10% 에서 25%로 상향되었다. 의무비율을 탄력적으로 상향조정할 수 있어 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REC 가격이 안정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풍력 원스톱샵법도 조만간 확정 예상

상대적으로 부진한 국내의 풍력설치량을 확대하기 위한 핵심법안은 원스톱샵 제도이다. 이 법안의 핵심은 여러 부처로 분산된 허가와 관련된 작업을 하나의 기구에서 행해서 속도감 있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평균 7.5 개월 소요되던 풍력의 환경영향평가를 풍력고려구역 지정과 사전환경성 사전검토를 통해 실질 환경영향평가 기간을 20 일내로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확정시 국내 풍력 프로젝트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국내 재생에너지업체들 투자매력도 재상승

지난해 주가 상승 폭이 커서 재생에너지업체들의 주가는 최근까지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체들의 펀더멘탈은 이상이 없고 중요한 정책지원은 더 강화되고 있어 투자매력도가 재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정책동향도 마찬가지이다. 4 월 22 일 바이든이 주최하는 첫 글로벌 기후변화 정상회의가 열린다. 미국이 강도가 높은 탄소배출 저감 목표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그린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하는 인프라 부양안은 상반기 중으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EU의 높아진 탄소배출 감축 목표에 따른 부문별 감축안도 6~7 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합쳐서 올 11 월에는 파리협약보다 강화된 후속합의를 영국 글래스고우(UNFCCC COP26)에서 한다. 미국과 반목하고 있는 중국도 최근에 기후변화 특사끼리의 대화를 통해 탄소배출 순제로 정책에 대해서는 공조할 움직임이다. 풍력업체로 삼강엠앤티, 씨에스윈드, 유니슨, 태양광업체로 한화솔루션, OCI, 현대에너지솔루션에 주목한 다.

유진 한병화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