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지가 도착했습니다.

→쪽지함 이동 ×
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국토부, 인공섬 ‘새만금 신항만’ 본격 착수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66 2010/11/30 11:54

게시글 내용

국토부, 인공섬 ‘새만금 신항만’ 본격 착수


 

 

20년 가까이 개발 논란을 빚고 있는 새만금에 신항만 건설이 본격적으로 착수된다. 새만금 신항만은 오는 2020년 완공되면 256만 톤 처리가 가능해진다.

24일 국토해양부는 새만금 산업단지의 수·출입을 지원하고, 대중국과의 인적, 물적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새만금 신항만 개발사업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했다고 밝혔다.

새만금 신항만 개발사업 기본계획에는 2020년, 2030년까지의 항만물동량과 개발선석 규모 등 단계별 사업계획과 마스터플랜이 포함돼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30년 기준 새만금 지역 내 산업단지 등에서 발생하는 항만물동량은 약 1774만 톤으로, 컨테이너, 자동차, 잡화, 크루즈부두 등 모두 18선석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새만금 내 산업단지가 본격 가동되는 2020년까지 256만 톤의 산단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4개 선석이 우선 개발될 예정이다.

새만금 신항만의 위치는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비안도와 새만금 방조제 전면 해상 일대로서, 국내 처음으로 시도하는 인공섬 형식의 항만으로서 방조제와의 사이에 친수·친환경 인공수로를 배치하여 수로 일대를 생태 공원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물류·관광·레저 기능도 다양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저비용의 녹색공간을 확보토록 한 것이 큰 특징이다.

이러한 계획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반영한 것으로 자연친화적인 미래 항만의 모델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새만금 신항만 개발 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 공사입찰방법 심의와 설계용역 계약 등의 절차를 연내에 이행한 후 2011년 말에는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새만금 신항만 개발로 인한 물류비 절감효과는 새만금지구의 산업단지의 경쟁력도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수반하게 되어 국내외 기업의 투자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새만금지구에서 창출되는 3조764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만2400명의 고용유발효과는 지역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만금 신항만 인공섬으로 건설..내년 착공(종합)

 

 국토부, 개발사업 기본계획 30일 고시 

 

   국토해양부는 2030년까지의 새만금 신항만 물동량과 개발 선석 규모 등에 관한 청사진을 담은 '새만금 신항만 개발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해 30일 고시한다고 24일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비안도 사이와 새만금 방조제 앞쪽 해상에 들어서는 새만금 신항만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인공섬 형식으로 건설된다.

또 방조제 사이에는 친수 및 친환경 인공수로를 배치해 수로 일대를 생태 공원화하고, 물류ㆍ관광ㆍ레저 기능도 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2030년 기준으로 예측된 새만금 지역 내 산업단지의 연간 항만물동량은 약 1천774만t으로, 컨테이너와 자동차, 잡화, 크루즈 부두 등 모두 18선석 규모로 개발된다.
이에 앞서 새만금 내 산업단지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2020년까지 연간 256만t의 산업단지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1조548억원을 들여 4개 선석이 우선 개발된다. 

국토부는 올해 내에 공사입찰방법 심의와 설계용역 계약 절차를 밟아 내년 말께착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새만금 신항만 개발로 인한 물류비 절감효과는 새만금 지구 산업단지의 경쟁력도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수반해 국내외 기업 유치에도 큰 도움이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호전기, 컨테이너 이송차량 시스템 관련 특허취득

 

서호전기는 19일 컨테이너 이송차량 시스템의 4륜 구동장치 관련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서호전기, 자가하역장치 관련 특허 취득
서호전기(065710)는 23일 다기능 컨테이너 자가하역장치 및 그의 스큐 보정 시스템에 관한 특허기술을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이 특허는 자가하역차량의 핵심기술로, 향후 자가하역차량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호전기(065710)는 새만금(아리울) 21조 사업 중 대표적인  신항만의 수혜주!


서호전기는 국내 항만크레인 제어시스템 1위 업체로 시장전문가들 사이에 ‘숨어있는 가치주’로 꼽힌다

독보적인 86%의 시장점유율과 절대적인 저평가 메리트와 우량한 재무구조,고배당 매력을 감안할때 시세 분출이 기대된다.

서호전기는 우리나라 항구에서 사용되는 항만 크레인에 제어시스템을독점적으로 공급해 온 업체로 부산항 신항만 크레인에도 회사 제품을 납품한바 있다

정부 중점국가 연구개발 사업중 하나인"첨단 항만 핵심 기술개발사업'의 항만크레인 제어분야 참여

=>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CMMS),흔들림방지장치(Anti-Sway System),자동위치 제어장치(APIS)등의 자체기술 개발.

=>삼성중공업,대우중공업, 현대중공업 및 중국 상하이 ZPMC에도 제어 시스템 공급


정부는 새만금 (아리울)의 신항만(3~4선석)을 우선 착수하고 국내와 주요지역과 교통 물류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제시했다.

해양수산부의 꾸준한 수주가 있으며 2011년 시설소요 화물량은 9억톤, 현 시설능력은 4억 톤임.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가 9대 신항만 개발사업을 추진중이며, 2011년까지 32조원(신항만 개발사업 18조원, 기존 항만 확장사업 14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산정.


항만 개발시 크레인 설치가 필요하며, 항만 하역용 크레인의 AC인버터 제어시스템은 독점 공급능력을 갖추고 있어 수혜주!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