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홍콩서 생후 2개월 영아 ‘AI’ 감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384 2009/01/01 16:33

게시글 내용

홍콩서 생후 2개월 영아 ‘AI’ 감염
생닭 유통 중단조치 하루 만에 발생
한강우기자 hangang@munhwa.com
 Google 광고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지역인 홍콩에서 이번에는 생후 2개월된 여아가 AI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이번 AI 바이러스의 인간 감염은 생닭 유통 중단조치 해제 하루만에 확인된 데다 감염된 영아가 중국 선전(深?b)에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홍콩과 광둥(廣東)성 위생당국이 감염경로 역추적에 나서는 등 비상이 걸렸다.

홍콩 원후이바오(文匯報)는 중국 선전에 살고 있는 생후 2개월 여아가 홍콩 병원에서 감기 증세로 치료중 H9N2형 AI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31일 보도했다. 감염 여아는 현재 툰먼(屯門)병원에서 격리치료 중이다.

신문에 따르면 AI 바이러스에 감염된 여아는 지난 22일 구토와 기침, 콧물 등의 증세로 홍콩 툰먼병원에 입원한 뒤 별다른 증세를 보이지 않아 입원 하루만에 퇴원했다. 하지만 지난 12월 29일 백혈구 수치가 너무 높아 다시 입원했으며 병원측이 12월22일 호흡기에서 채취한 가검물을 조사한 결과 저병원성인 H9N2형 AI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홍콩 위생당국은 그러나 “아직까지 여아 가족들은 감염 사실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가검물 채취 등을 통해 추적 관찰 중”이라고 말했다. 홍콩에서 AI의 인간 감염사례는 1999년 첫 발병이후 이번이 5번째이며 사망 사례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당국은 AI 바이러스 감염 여아의 중국 선전 거주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광둥성 위생당국에 관련 자료를 통보했으며 광둥성 위생당국도 이들의 거주지를 중심으로 자세한 감염 경로를 파악중이다.

홍콩대 전염병예방센터 허바이량(何栢良) 교수는 “과거 감염 사례를 비춰보면 H9N2 바이러스는 5세 이하에게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며 “조류와 접촉했거나 조류 분비물 등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병원균이 옮겨졌을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홍콩에서는 지난 8일 신계지역 농장의 죽은 닭에서 H5형 AI가 발견돼 닭 9만마리를 살처분하고 생닭 유통을 금지해오다 지난 29일 이를 해제했었다.

베이징 = 한강우특파원 hangang@munhwa.com

기사 게재 일자 2009-01-01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