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황제노역' 허재호, 돌연 '벌금내겠다'고 한 이유는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810 2014/03/27 09:09

게시글 내용

'벌금 낼 돈이 없다’며 일당 5억원짜리 ‘황제 노역’을 하던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이 돌연 '벌금을 납부하겠다'고 태도를 바꿔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가 허 전회장의 태도변화를 가져왔다고 해석하고 있다.

27일 검찰 등에 따르면 허 전회장은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김종범)의 소환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재산을 팔아서 벌금을 내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허 전회장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

허 전회장의 태도 변화 배경에는 여론의 탓도 있지만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가 허 전회장을 압박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노역 중이던 허 전회장을 26일 소환해 국내 재산 은닉, 뉴질랜드 체류 과정의 적법성, 해외재산 도피 의혹 등에 대해 조사했다. 아울러 최근 허 전회장 등을 상대로 접수된 공사비 미지급 고소건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했다.

허 전회장과 인척은 모두 120억원대 공사비 등을 미지급한 혐의로 고소된 것으로 알려져있다.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사건은 서울의 한 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공사비 등 98억원을 허 전회장으로부터 받지 못했다고 고소인이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주건설 하청업체 대표 장모씨는 지난 19일 허 전사장의 사위 등을 사기와 횡령 혐의로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장씨는 2008년부터 대주건설이 시행했던 경기 용인 복합단지조성공사에 참여했다가 22억원의 공사 대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장씨는 조만간 허 전 회장도 횡령혐의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허 전회장을 상대로 한 고소사건에 대한 수사를 벌여 혐의가 확인될 경우 구속영장을 청구해 신병을 확보한 뒤, 재산 국외도피 혐의 등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허 전회장 태도 변화…결과는

공사비 미지급액이 고액이고 재산은닉에 대한 수사도 병행되는 만큼 허 전회장은 별건으로 다시 구속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벌금을 납부하겠다고 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허 전회장이 태도를 바꾼 것은 광주지검의 수사가 그만큼 잘 되고 있다는 것 아니겠느냐"라며 "본인 스스로도 걱정되는게 있으니 벌금을 내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허 전회장이 태도를 바꾼 만큼 노역 중지 이후 검찰의 벌금 환수 작업은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앞으로 검찰은 허 전 회장과 가족 등이 국내외에 숨긴 재산을 찾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검찰은 허 전회장의 남은 벌금 224억원을 환수하기 위해 재산 압류 등 강제 조치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일 광주지방국세청과 함께 허 전회장의 가족 집에서 미술품과 골동품 141점을 압수키도 했다. 이 가운데는 유명작가들의 작품도 상당수 포함됐다. 광주지방국세청은 또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의 땅 7만844㎡(2만1430평)의 실질적인 소유주가 허 전 회장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공매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