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지아이블루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503 2012/11/22 09:13

게시글 내용

지아이블루 안규리교수와 김남형교수는 같은 바이오장기생산연구협의체 소속이네요
형질전환 ,,지아이블루 조아제약
  • 농진청,「바이오장기생산연구협의체」출범
    2010.09.13
    ○ 이번에 출범하는 바이오장기생산연구협의체는 농촌진흥청 바이오그린21 바이오장기연구단장인 충북대 김남형 교수, 서울대 안규리 교수, 충남대 진동일 교수 등 바이오장기 연구분야 국내 권위자들로
국내 최초 '녹색 형광 소' 탄생

▶1-3-2 날짜, 기자

2012-11-22 07:42 | 청주CBS 박현호 기자

미투데이싸이공감요즘


▶1-4 기사 내용 및 댓글

▶1-4-1 기사 내용

국내 최초로 녹색 형광 단백질 유전자를 가진 '형광 소'가 탄생했다.

충북대 동물바이오신약장기 개발사업단(단장 김남형 축산학과 교수)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녹색 형광 단백질(Green Fluorescence Protein) 유전자를 가진 '형질 전환 형광 소'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업단에 따르면 연구진은 형광 해파리에서 유래된 녹색형광유전자를 소에 난자에 주입한 뒤 체외수정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이후 녹색형광단백질이 확인된 배판로를 대리모 40마리의 소 자궁에 이식해 10마리가 정상적으로 임신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2마리가 조기 유사하거나 사산했지만 8마리는 정상적으로 태어나 녹색형광단백질이 주둥이와 발굽, 혀, 장기 등 신체 곳곳에서 골고루 나타나는 것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생쥐, 닭, 물고기 등에 녹색 형광 유전자(GFP)를 넣어 형질 전환 동물을 생산한 적은 있었지만, 소와 같은 큰 동물에서 성공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사업단의 설명이다.
게다가 현재까지 큰 동물에서 형질전환 동물의 생산 효율이 1% 미만이었던 것을 20%대로 향상 시켜 바이오 신약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슐린과 에리스로포에틴 등 고가의 치료용 단백질은 미생물이나 체외배양 동물세로를 생체반응기로 이용해 생산하고 있어 높은 생산단가와 약효가 떨어지는 약점이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큰 동물을 생체반응기로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 한 마리당 연간 8톤 이상 생산되는 우유 속에 바이오신약을 분비시킴으로써 신약생산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진은 보고 있다.

또 녹색형광유전자가 발현된 소의 생식세포와 체세포는 동물줄기세포 분야 연구에 중요한 재료로 활용될 수 있어 관련 연구와 산업적인 활용도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될 전망이다.

김남형 단장은 "이번에 생산된 형질전환소의 경우 매우 중요한 유전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어 생산 방법에 대한 국내.외 특허권을 확보하고 있다"며 "침체된 축산업을 고부가가치 유용생리활성물질을 생산하는 첨단 동물생명공학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유전.유전체학 (Journal of Genetics and Genomics)' 인터넷판 11월 호에 게재됐다.

한편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의 '동물바이오신약장기개발사업단'은 지난해 1월 '바이오신약장기 산업의 실용화'를 목표로 농촌진흥청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으며 형질전환동물을 이용한 바이오신약의 생산과 실용화 사업 외에도 면역거부반응이 제어된 형질전환돼지를 생산하고 이를 인간에게 이식할 수 있는 이종 간 이식용 바이오 장기 개발에도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