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디케이디앤아이가 대우조선을 좋아하는 이유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24 2008/10/21 11:04

게시글 내용

저번 금요일날 포스코가 대우조선 인수전에 탈락하면서 한화가 대한조선의 새 주인으로 급부상 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한화 김승현 회장의 처남이 대표이사로 있는 DK D&I의 주식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면 DK D&I가 큰 수혜를 받을 걸로  예상되는데요.
아래는 “ ” 안의 내용은 08년 5월 8일 한컴기사 내용입니다.

“디케이디앤아이는 8일 최근 100% 지분을 보유했던 계열사 와이즈산전 지분의 전량 매각과 관련, 이를 계기로 앞으로 주력사업인 철강사업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측은 와이즈산전 매각자금을 구매여신으로 활용해 현 주력업종인 철강사업부를 확대하고, 향후 전략사업인 조선용 일반강 후판 제품 유통사업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중략>..

DK그룹의 지주회사격인 (주)DKC는 스테인레스 후공정 후판을 국내 독점 생산하는 회사다. 이미 메이저 조선사에 스테인레스 후판을 오랫동안 생산 납품해와 이 분야에 대한 안정적 시장진입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총 11개 계열사를 두고 있는 DK그룹은 지주회사격인 DKC를 비롯해, 포스코 스테인리스 유통대리점인 DKCS 등 대부분 스테인리스 철강관련 사업체로 이뤄져 있다.”

위의 기사내용을 보면 이미 이런 호기가 올 줄 알기나 한듯 준비한 것 같군요.. 여하튼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한다면 처남 회사인 DK D&I에 각종 철강 및 후판 공급을 밀어줄 가능성이 커질 걸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스테인리스 후판을 국내 독점 공급하는 DKC를 제외한 일반강을 공급하는 DK D&I나 스테인리스 포스코 대리점인 DKCS의 경우에는 매출액이 엄청나게 늘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로 대우조선의 2007년 한해 원재료 구입액은 3조 5천억원, 올 상반기에만 2조 5천억원 가량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조선의 경우 원재료의 대부분이 철강관련 비용입니다.

DK D&I는 DKC나 DKCS의 실적을 지분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들 회사의 실적도 중요하기 때문에 DKC부분만 추가로 한마디 더 하겠습니다.
앞기사에 언급된 것처럼 DKC는 스테인리스 후판을 국내 독점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여부를 떠나서 스테인리스 후판은 DKC제품을 거의 대부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DKC같은 경우 한화의 대우조선 인수로 인해 큰 실적상승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이 올해 국내 최초로 LNG-FPSO 하부선체 4척, 상부설비 1척을 수주받았다는 기사를 보았을 것입니다. 이 하부선체 1척당 스테인리스 후판 약 1만톤이 들어가고, 특히 상부설비는 1척당 2만톤이 들어가야 한답니다. 작년 4천5백억원대의 매출을 올린 DKC의 생산량은 6만5천톤 정도입니다. 기존 수요가 증가한 것이 아니라 추가발생한 수요이기 때문에 향후 DKC도 엄청난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의 기술수준을 보았을 때 대우조선도 곧 삼성중공업과 같은 기술집약적인 선박을 수주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 선박에 들어갈 각종 고부가가치 철강재를 DK그룹이 공급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여하튼 한화가 꼭 대우조선을 인수해서  DK D&I의 주식이 계속 올랐으면 좋겠네요.

주가는 단기적으로 실적과 꼭 비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히 고민하고 판단하셔서..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주주 입장에서 단지 조금 올랐다고..매도하는 분이 적기를 바랄뿐입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